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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엠비코리아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0. 08:0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용 브레이크조직, 클러치, 축, 기어, 변속기, 휠, 완충기, 방열기, 소음기, 배기관,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과 같은 자동차 차체/자동차 엔진용 부분품을 제조하는 산업 활동을 말합니다.

자동차 1대는 평균 5천여 종 2-3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의 전체구조는 일반적으로 샤시(Chassis), 차체(Body)로 구분합니다. 차체는 승객 및 운전자의 좌석과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부분이고 샤시는 차체를 뺀 나머지 부분(엔진포함)을 총칭하고 동력전달장치, 주행 장치, 주 조종 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완충장치, 기타 보조 장치로 구분합니다.

 


-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부품산업은 단순부품에서 정밀가공부품에 이르기까지 2-3만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수요, 생산에 많은 영향을 받고 후방산업인 소재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부품의 성능에 따라 완성차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부품의 불량은 바로 인명사고와 직결되므로 고도의 설계, 가공기술 및 품질관리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

자동차부품은 특성상 안정성, 정밀성이 필요한 품목으로 고기술을 요구하고 다양성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중소기업형 산업입니다. 대략 1,075개의 자동차 부품기업 중 대기업이 약 6% 정도로 대부분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기업으로 구성된 완성차 업계의 경영환경 변화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계열화된 시장구조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기업을 모기업으로 하여 1차 및 2차 수급기업으로 수평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모기업과 계열회사간에 기술, 자금, 인력 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수평적 계열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을 주로 하는 소형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구조가 폐쇄적이며 산업내 신규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 양산능력, 모기업과의 관계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품조달이 글로벌화 되고 초대형 선진 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 내수의존도가 높은 산업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매출구성은 주로 OEM, 수출, A/S 로 구성되며, 생산된 부품은 대부분이 완성차업체에 공급되고 있는 상황으로 내수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기초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으며 후방산업인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의 산업연관성이 높은 복합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2010년 세계자동차 산업수요는 6,113 만대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이 산업성장을 견인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어려운 시기를 보낸 글로벌 메이커들은 실적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나, 세계자동차 산업수요의 회복속도는 더딜 것으로 예상되어 글로벌 메이커들은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내수시장은 신차출시가 산업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산업수요감소에도 성장력을 보인 내수시장에 주목한 글로벌 메이커의 적극적인 내수시장 진입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성 소비재 상품으로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대표적인 경기순환상품입니다. 자동차 보급이 성숙되기 전인 1994년 이전에는 경기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성숙단계에 들어선 19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주요 연료인 휘발유 가격동향, 자동차 보급율, 가처분소득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습니다.

 


(4) 경쟁요소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현재 중소기업위주의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완성차업체가 품목별로 부품업체를 지정하고 목표가격을 제시해주는 방식으로 주로 거래되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완전공개입찰’과 ‘글로벌 소싱' 원칙을 선언함에 따라 부품조달이 글로벌화되고 초대형 선진 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원가 절감을 위한 인수, 합병 등 대형업체 중심의 경쟁구조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의 자원조달은 크게 국내조달과 해외 조달로 구분되면, 주재료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류와 철강 주물류이며, 당사의 국내 주요 매입처는 경한정밀, 범진금속, 세아특수강, 보원산업 외 여러 협력업체들로부터 조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조달은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 중국의 관계사들로부터 조달하고 있습니다. 조달단가는 복수견적을 통한 경쟁방식으로 결정하며, 수급에 있어서는 장기계약과 더불어 협력업체들과 오랜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다소 안정적인 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자동차산업관련 법규나 규제에는 배기가스, 소음, 유해물질 배출기준 등 대기환경보전규제와 제조물책임법(PL:Product Liability), 형식승인 및 확인검사 등 자동차 안전관련규제, 이밖에 공정거래 관련규제, 수출입 관련규제, 교통운수 관련규제 등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한ㆍ일 합작 투자회사로 1979년 창립한 이후 자동차용 정밀부품 및 베어링 전문 메이커로서 1995년 자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기술개발 투자로 신제품 개발과 기술혁신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자동차 부품산업 및 정밀기계공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는 제1공장은 고정밀ㆍ고기능을 요구하는 자동차의 냉각시스템용 부품(Fan Clutch, Water Pump), 동력전달시스템용 부품(Joint Parts), 자동변속기용 부품(Spool-Valve, Pinion Shaft etc.) 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 생산하여 자동차의 저소음화, 고내구성, 연비향상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국내ㆍ외 완성자동차 회사 및 A/S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 2공장에서는 1987년 세계 종합 베어링 메이커인 일본 Koyo-Seiko베어링과 기술제휴를 통하여 최신의 베어링제조설비 및 검사장비를 도입하여 완벽한 고품질의 산업용 베어링(Ball Bearing) 및 베어링 기술을 응용한 자동차부품(Tensioner & Idler Bearing, Auto Tensioner)을 생산하여 국내 OEM 및 시판 A/S 뿐만 아니라 이미 구축해 놓은Global Business Network를 이용하여 수출시장으로의 공급망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수입대체효과의 극대화 및 자동차부품 산업분야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005년 초에는 글로벌GMB기업의 CI를 재정립하고, 21세기 세계적인 자동차부품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지엠비코리아주식회사(구, 한국GMB공업주식회사)로 사명 변경을 단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기술개발과 제품개발, 원가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매출신장과 이익확대를 추구함과 동시에 투명경영을 실천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한층 더 기여할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당사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서 자동차부품이외 매출액 및 자산총액이 전체        부문의 10% 이상 되는 사업부문이 없기 때문에 지배적 단일사업부문으로 부문별     기재를 생략합니다.

(2) 시장점유율 등

- 자동차부품의 특성상 부품이 같은 제품군의 부품이라도 차종과 엔진별로 달라 시장점유율 파악에 어려움이 있고 당사가 취급하는 품목에 대한 시장수요 예측 및 시장소비에 대한 산정기관이 없는 관계로 객관적인 통계자료의 산출이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주요목표시장

국내 완성차 업계시장, A/S시장, 부품모듈업계시장(중간제품포함), 해외시장입니다.

-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수요는 현재 완성차업계 OEM 물량, 부품모듈업계, 수출, A/S시장, 유상판매, 기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완성차업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 쌍용 등으로 구분되고, 부품업계는 현대파워텍, 만도, 카스코, 한국델파이, 한국프랜지 등 Sub-Assembly업체 등이 해당됩니다.

 


- 내수 및 수출의 구성

2009년 기준으로 직접수출은 총매출의 약 28%이며 완성차업계를 통한 로컬수출 포함한 수출은 약 51%이며, 내수가 49%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 수요의 변동요인

산업의 특성상 완성차 업계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현재 국내 완성차 업계의 OEM 물량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 해당사항 없음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자동차
부   품
사   업
부   문 제 품 TIB 엔진 Belt System의 동력전달을 위한 필수요소이며 Belt에 초기장력부가, 떨림방지 등의 역할  자체상표(PH) 및 완성차업체의
주문자상표(OEM)방식 병행하여 부착함 60,991
(24.50%)
제 품 V/SPOOL  Auto T/M내의 Valve Body에 조립되는 유압제어 부품  50,097
(20.12%)
제 품 W/PUMP  엔진 실린더 Block에 조립되며, Crank Shart의 동력을 전달받아 Radiator로부터 유입된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역할 23901
(9.60%)
제 품 CV/JOINT  전륜 구동축의 내측에 조립되며, 일정한 각도변화에도 동력전달 23,084
(9.27%)
제 품 SBB 기계부품류의 회전축에 적용되며, 회전력전달 및 지지하는 역활을 한다. 19,252
(7.73%)
제 품 H/JOINT  Interm.Shaft에 조립되어, 운전시 발생되는 축방향 및 회전방향 Torque를 감소시켜 주는 역할  11,907
(4.78%)
제 품 F/CLUTCH Radiator후부에 장착되며, 자동으로 Fan회전속도를 제어하여, 냉각수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성부품  8,572
(3.44%)

품 기타  - 36,483
(14.65%)
상 품 기타 - 14,667
(5.89%)
합 계 - 248,955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31기 제30기 제29기
TIB 3,161 2,976 3,020
V/SPOOL  615 671 675
CV/Joint 1,039 1,253 1,521
SBB 1,001 1,278 1,333
W/PUMP  8,365 6,051 9,346
H/JOINT  253 249 241
F/CLUTCH 18,253 17,613 16,629

(1) 산출기준    
- 품목분류 : 형상 및 기능이 유사한 제품 유형별로 통합 구분    
- 산출단위 : 납품단위개당    
- 산출방법 : 주요품목별 평균가격

(2) 주요 가격 변동원인
철강재 등 원재료 가격 변동 및 수출 환율 변동으로 인한 판매단가 변동이 가장 큰 요인이며, 일부품목은 완성차의 차종 또는 사양변경등이 주요가격변동요인입니다.

상기의 가격산출기준은 각 사업년도별 제품군별 단위당 단순평균가격을 산정하였기 때문에 해당년도에 납품되는 제품과 형번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자동차
부   품
사   업
부   문 원재료 S/BAR 외 제조, 판매 141,170
(91.68%)
 
상품매입 BALL BEARING외 판매 12,818
(8.32%)
 

 
 153,988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31기 제30기 제29기
S/BAR(SUM24L φ12.12)
ST501009000000 세아 1.51 1.65 1.15
ALUMINUM BAR
(A6082 φ12.05)
ST507014000000 5.207 5.207 4.857
BRACKET(No.02-2)
TE002070200500 488 513 442
INNER RING
(D-ENG (단열))
TE287020000400 601 621 580

 


(1) 산출기준    
- 품목선정기준 : 사용량이 많은 주요 원자재 기준    
- 산출단위 : 원/개    
- 산출방법 : 해당기말시점 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철강재 및 원재료 가격상승, 환율변동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EA)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31기 제 30 기 제 29 기
자동차부품 TIB 창원/서산 15,000,000 15,000,000 15,000,000
V/SPOOL 80,000,000 72,000,000 66,000,000
W/PUMP 2,140,000 1,900,000 1,900,000
SBB 30,000,000 30,000,000 24,600,000
CV/JOINT 3,680,000 2,000,000 2,000,000
H/JOINT 12,000,000 15,600,000 15,600,000
F/CLUTCH 689,000 689,000 689,000

주) 최대생산수량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고 구체적인 산출근거는 하기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1) 산출기준    최대 생산 능력 기준

 

  (2) 산출방법
     - 평균생산능력
    ① 1SHIFT : 시간당 표준수량 × 10HR(평균일작업시간) × 작업일수

    ② 2SHIFT : 시간당 표준수량 × 20HR(평균일작업시간) × 작업일수

     - 최대생산능력

    ① 2SHIFT : 시간당 표준수량 × 21.5HR(평균일작업시간) × 작업일수

 

(3) 작업일수

 ①  평균생산능력의 월작업일수 : 당사 Work Calendar에 따른 월평균작업일수

 ② 최대생산능력의 월작업일수 : 당사 Work Calendar에 따른 월평균작업일수에      추가최대작업시간인 4일 추가

 

(4) 평균가동시간

   - 1일평균가동시간 : 1Shift => 10HR , 2Shift => 20HR
   -  월평균가동일수  :  22일
   -  연간가동일수     :  22일 × 12월 = 264일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EA)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31기 제 30 기 제 29 기
자동차
부품 TIB 창원/서산 14,807,543 13,068,000 14,429,000
V/SPOOL 81,056,959 57,978,000 60,530,000
W/PUMP 1,899,585 1,697,000 1,893,000
SBB 18,080,745 21,038,000 22,705,000
CV/JOINT 2,042,125 1,393,000 1,953,000
H/JOINT 10,547,662 11,933,000 14,419,000
F/CLUTCH 473,617 544,000 627,00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hr, %)

사업소(사업부문) 년가동가능시간 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자동차 부품 7,452 6,092 81.7%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면적(㎡)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32,014.80㎡ 8,324
 
 
 8,324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35,604.60㎡ 8,545
 
 
 8,545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17,167.10㎡ 1,806
 
 
 1,806
 
천안물류 자가 천안시 북구 성환읍 안궁리 352-14 2,679.00㎡ 241
 
 
 241
 
사원아파트

 자가 진해시 자은동 392번지 2,771.98㎡ 1,400
 
 
 1,400
 
서산사원아파트 자가 서산시 동문동 71-1 코아루A 107-301 37.20㎡ - 1
 
 1
 

 
 
 20,316 1
 
 20,317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21,558.19㎡ 5,111
 
 156 4,955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20,232.78㎡ 7,292 57
 215 7,134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5,240.44㎡ 0 4,530
 113 4,417
 
천안물류 자가 천안시 북구 성환읍 안궁리 352-14 662.18㎡ 154
 
 5 149
 
사원아파트

 자가 진해시 자은동 392번지 4,890.25㎡ 4,534
 
 123 4,411
 
사원아파트

 자가 서산시 동문동 1259 한리비발디APT 102-1101 49.5827㎡
 138
 2 136
 

 
 
 17,091 4,725
 614 21,202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822
 
 60 762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913
 
 63 850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14,048 111,230 420 4,515 20,232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12,033 4,563 29 3,870 12,697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444 5,361 - 970 4,836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61 20 8 27 46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21 34
 12 43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29
 11 18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421 129 10 242 298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130 6
 61 75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18 29
 15 32
 

 


[자산항목 : 공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1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48번지 
 841 257
 289 809
 

2공장 자가 창원시 성산동 53번지
 385
 
 118 267
 
서산공장

 자가 서산시 성연면 명천리 660번지
 181 82
 68 195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천원 )

 


사업 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자동차부품사업부문 매입 2010년 기계장치 신제품양산 21,394,000 5,254,000 16,140,000 -
매입 2010년 " 생산사무능력
증대 1,608,000 130,333 1,477,667 -
매입 2010년 " 노후설비교체 1,960,000 105,600 1,854,400 -
매입 2010년 " 자동화 및 시험검사 1,355,000 289,100 1,065,900 -
매입 2010년 건물 신축 240,000 201,600 38,400 -
매입 2010년 " 개/보수 95,000 - 95,000 -
매입 2010년 차량운반구 신규구매 85,400 70,741 14,659 -
매입 2010년 공기구/비품 신제품양산 2,073,700 72,826 2,000,874 -
매입 2010년 " 생산사무능력
증대 129,000 11,000 118,000 -
매입 2010년 " 노후교체 94,900 28,800 66,100 -
합계 -  - 29,035,000 6,164,000 22,871,000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산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 고
자산형태 금 액  제32기  제33기 제34기
자동

부 품
사 업
부 문 생산설비 기계장치 26,317,000 26,317,000 - - 신규개발,자동화,
합리화 -
금형등 공기구
및 비품 335,000 335,000 - - 신규개발 -
건물확장 건물 85,400 85,400 - - 신규개발 -
운반구 차량운반구 2,297,600 2,297,600 - - 신규구매 -
합 계 29,035,000 29,035,000 - -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1기 제 30 기 제 29 기 
자동차부품사업부문 제품 TIB 60,991 52,932 54,713
V/SPOOL 50,097 39,649 41,105
CV/JOINT 23,084 21,748 23,360
W/PUMP 23,901 21,187 22,239
SBB 19,252 20,261 18,861
H/JOINT 11,907 13,534 15,657
F/CLUTCH 8,572 9,589 10,500
기타 36,483 32,882 33,871
소계 234,288 211,782 220,306
상품 기타 14,667 14,171 11,602
합 계 248,955 225,953 231,909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
영업조직
 

 

(2) 판매경로

- 내수

1) OEM 판매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GM대우 등의 완성차 업체에 직납

2) 부품모듈업체 납품 : 만도기계, 현대파워텍, WIA, 한국Delphi 등 Sub-Assembly

    업체에도 직접 납품

3) OES 판매 : 모비스, GM대우 등의 완성차 업체의 직영 A/S 센터로 판매

4) 대리점(Agent): 소매상 영업과 소비자에 직접 소량 공급하는 도매상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대리점을 통한 판매 

 


- 수출

 1) 직접수출

   해외 바이어와 직접 연락을 통하여 판매/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수주를 접수하여 직접 선적 진행

 2) 간접수출

   당사의 국내 고객을(부품 제조업체, 무역상 등) 통하여 접수한 해외 바이어의 수주를 접수 선적 진행

 


(3) 판매방법 및 조건

- 내수 : 각 거래선 현금 및 어음 판매 
- 수출 :  D/A, T/T방식

 

(4) 판매전략

- 내수

1) 기존제품의 매출 신장

   ① 현재의 기존제품에 대한 고품질과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와 철저한 사후 고객만족을 통한 매출 신장

   ② 신공법과 신기술을 접목하여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주확대.

2) 자동차 신패러다임 모듈화로 매출 신장

   ① 기존의 자동차 단품 생산 개념에서 모듈화 개념에 따른 매출 신장

      - Sub Assembly 모듈화로 인한 매출 신장

        (Water Pump Sub Assembly, Valve Body Sub Assembly 등)

3) 자동차 모기업의 해외공장 현지 생산화에 따른 매출 신장

   ① 자동차 모기업의 해외공장 현지 생산화 정책에 따른 동반 진출로 매출 신장

      - 중국, 미국, 인도, 유럽 등

 4) 차세대 자동차의 신개념 부품 개발에 따른 매출 신장

    차세대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부품(전동 Water Pump 일체 모듈 등)개발을 

    통한 매출 신장

 5) 세계 선진 부품업체와의 기술제휴로 인한 신제품(수입부품)의 전략적 매출 신장

 6) 대리점 관리에 있어 단순하게 판매를 대행하는 업체로 여기기보다는 각 대리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통하여 관계개선 및 매출증대 향상을 이룩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인 지원

 7) 고객을 당사로 초청하여 기술세미나를 실시함으로써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취급하는 고객들로부터 여러 의견을 청취하고, 보다 나은 제품 만족의 실현으로 고객 만족 강화

 8)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 조사를 통해 경쟁사에 대비한 당사의 현 위치를 알 수 있고 또한 만족부분과 불만족부분을 파악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위해 지속적인 개선활동 전개로, 고객 만족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 실현

 9) 영업소를 활용한 영업거점 확보를 모색, 다각적 방법으로 판매

 


- 수출

1) 북미등의 A/M 시장 공격적 영업으로 공급 확대 (제품군 : TIB)

2) OEM사의 Global Sourcing에 체계적 대응 : 북미, 유럽등 전문영업Agent 활용

3) Global Sourcing을 통한 GMB Brand 상품사업 확대

4) 선진 업체와의 기술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미래사업 기반 구축

 

 

5. 수주상황

(단위 : 원 )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해 당 사 항 없 음>

 

 

 
합 계

 

 

 

 

 

 

주) 당사는 업종의 특성상 양산시점 부터 완성차의 생산계획에 따라 납품하기 때문에 총수주액 및 수주잔고 산정은 불가능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회사가 보유중인 파생상품 계약은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EMB000002600001
EMB000002600001
 


(2) 연구개발비용

 


과       목 제31기 제30기 제29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인    건    비 1,362,018,552 1,505,092,560 1,448,066,930
 
감 가 상 각 비
 
 
 
 
위 탁 용 역 비 94,497,211 31,800,000 38,700,000
 
기            타 1,291,214,528 1,125,840,588 1,565,943,105
 
연구개발비용 계 2,747,730,291 2,662,733,148 3,052,710,035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747,730,291 2,662,733,148 3,052,710,035
 
제조경비
 - -
 
개발비(무형자산)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10% 1.18% 1.32%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 과제명 연구
기관 주   요   내   용 연구 결과
부하감응형 승용차용 클러치워터펌프 개발
 당사
기술
연구소 자동차 엔진의 연비의 개선과 동시에 냉시동(Cold Start) 및 공회전시(Idling)의 심각한 문제인 HC, CO, PM 및 NOX의 배출 저감과 고속 회전 주행시의 과냉(Overcooling)으로 인한 연비의 악화를 예방하여 연비의 개선과 배출공해를 현저히 저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는 신개념의 워터펌프 설계완료 및 시제품제작
 
자동차용 연료전지 냉각용 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당사
기술
연구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적인 SYSTEM인 연료전지의  효율을 극대화 하기위해 정밀한 온도의 제어를 위한 제어장치와 BLDC MOTOR를 적용한 전동식 워터펌프 임.  1단계 개발 완료했으며 2단계 개발 진행 중
버스용

연료전지시스템

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당사

기술

연구소
 버스용 연료전지의 STACK을 냉각시키는 냉각수 순환 펌프로서 CAN NETWORK TYPE의 제어장치와 BLDC MOTOR를 적용 효율 개선

PROTO 제작 중
 
자동차 엔진용 첨단 유압식 오토 텐셔너 개발 당사
기술
연구소 자동차 엔진의 각종 보기류를 구동시키는 벨트의 장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오토 텐셔너로서 스프링을 이용한 기존 기계식 오토텐셔너의 단점을 보완한 첨단 유압식 오토텐셔너임. 2009.04 개발 완료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1,909
 436 21,473
 
보  험  회  사
 
 
 
 
 
종합금융회사
 
 
 
 
 
총    계 21,909
 436 21,473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자 산 유 동 화 - - - -
 
기           타 - - - -
 
총           계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9.03.19 - BBB+ 한국기업평가 -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