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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양산업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0. 08:09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크다. 자동차 제조에는 철강,화학,전기,전자 등의 산업과 2만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으므로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도 매우 높은 편이며 인력 고용효과 면에서도 아주 높아 경제발전이니 경기순환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한 나라의 산업에 기간역활을 하고 있다.
(2)산업의 성장성
2010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신흥시장으로의 수출회복에 따라 전년대비 8.2% 증가한 3,700천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내수판매는 09년말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선구매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다양한 신차출시 등으로 전년비 2.2% 증가한 1,400천대가 예상되고 수출은 EU시장의 회복지연, 해외생산 증가 등 감소요인도 있으나 중동, 중남미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수출전략차종 투입확대로 전년대비 12.2% 증가한 2,300천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분 2010년(추정) 2009년 2008년 2007년
생산 3,700 3,513 3,827 4,086
판매 3,700 3,543 3,838 4,066
- 내수 1,400 1,394 1,154 1,219
- 수출 2,300 2,149 2,684 2,84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 참고[단위:천대]
(3)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이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경쟁요소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강한 수직계열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전문 부품업체에 의해 생산되고 있어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난이하며, 가격 및 품질 등이 안정적이며 완성차업체의 주문에 의한 생산 및 판매가 독점되고 있으며 부품모듈화로 인하여 부품업체가 대형화 및 전문화 되었습니다.
(5)관련법령 및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특기사항 없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1977년 7월 11일 설립된 덕양산업(주)는 자동차용 내장재인 Cockpit Module(Crash Pad),Anti-Vibration Pad등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로서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으며 '97년 6월 증권시장에 상장된 업체임. 동사는 '81년 현대자동차 부사장과 현대종합상사 대표이사를 역임한 윤주원 회장이 대표이사에 취임한 후 현대그룹 주력계열사인 현대자동차에서 영입된 전문경영인이 동사의 경영을 하고 있으며, 특히 99년에는 모듈화 추진을 위하여 미국 비스티온 인터내셔널 홀딩스사와 자본제휴를 하였으며,Cockpit Module에 관한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Cockpit Module 시장은 자동차 완성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하에서 생산과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의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국내시장의 정확한 시장점유율의 추정은 어려우며 현재 국내시장을 주도하는 현대자동차(주), 기아자동차(주)와 협력관계에 있는 당사와 현대모비스(주) 그리고 GM대우자동차(주),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주) 등과 협력관계에 있는 (주)디비아이, VIK(주) 등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현대자동차와 영업상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완성차업체들이 추진하는 부품 모듈화, 시스템화로 인하여 관련업체들로 부터 납품받아 현대자동차에 동사의 제품을 모듈화 형태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신차개발계획에서부터 참여하여 신차종에 들어가는 부품의 금형 등을제작하고 있으며,생산관리 및 재고관리에서도 현대자동차와의 밀접한 계열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주주총회나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정되어 추진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조
제품등 Crash Pad 자동차내장재 DY 562,595(95.0%)
기타 자동차내장재 DY 29,583 ( 5.0%)
합     계
 592,178(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원)

품 목 제 33 기 제 32기 제 31기
C/PAD 579,793 499,487 484,899
A/PAD 305 301 340

※Cockpit Module 매출비중의 상승요인으로 C/PAD 매출단가에 영향으로 작용.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자동차
부  품 원


등 CPM자재류
Crash
Pad
외 442,008(83.2%) 현대모비스외
대형프라스틱류 15,047( 2.8%) 에코플라스틱외
스킨성형재료류 11,869( 2.3%) 엘지하우시스외
전장및스위치류 51,564( 9.7%) 유라코퍼레이션외
기           타 10,812( 2.0%) 한국석유공업외

 
 
 531,300(1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원)

구    분 제 33 기 제 32기 제 31기
대형프락스틱및전장류 6,431 6,428 6,425
스킨성형재료류 6,512 6,510 6,507
소형프라스틱류 276 277 275

(1) 산출기준

-주요 원자재별로 총평균단가 산출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개 )
사업부문 품 목 제 33 기 제 32 기 제 31 기
자동차
부  품 Crassh pad 1,203,712 1,342,643 1,354,288
기  타 24,107,552 25,500,104 31,557,031
합 계 25,311,264 26,842,747 32,911,31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차종별(Unit Per Hour)를 기준으로 1일 작업시간 20시간,분기작업일수 90일적용

② 산출방법

-UPH ×20시간(1일작업시간) ×90일(연간작업일수)

(나) 평균가동시간

-1일 20시간 기준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개 )
사업부문 품 목 제 33 기 제 32 기 제 31 기
자동차
부  품 Crash Pad 971,370 1,089,487  1,071,318
기  타 20,073,343 20,385,544  24,189,138
합 계 21,044,713 16,129,538  25,260,456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자동차부품제조업 1,129,771.2 904,946.7  80.1
합 계 1,129,771.2 904,946.7  80.1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토지]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등기
보유 울산 공장등 9,757
 174
 9,583
 
아산 공장등 1,208
 
 
 1,208
 
합 계 10,965
 174
 10,791
 
[자산항목 :건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등기
보유 울산 공장등 15,200 18 264 486 14,954
 
아산 공장등 2,184
 
 75 2,184
 
합 계 17,384 18 264 561 17,138
 
[자산항목 :구축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산
공장 자가 울산 수전설비외 2,273 76 94 84 2,255
 
아산 기    타 803
 
 47 803
 
합  계 3,076 76 94 131 3,058
 
[자산항목 :기계장치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울산 고압발포기외 32,459 2,747 1,317 2,686 33,889
 
아산 고압발포기외 2,200
 
 11 2,200
 
합 계 34,658 2,747 1,317 2,697 36,089
 
[자산항목 :공구기구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울산 수공구 6,495 271 1428 521 5,338
 
금   형 7,570 65 644 922 6,991
 
아산 금형외 1,299
 
 2 1,299
 
합  계 15,364 336 2,072 1,445 13,628
 
[자산항목 :집기비품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공장
본사 자가 울산 공장용외 6,824 406 2,484 496 4,746
 
아산 공장용외 219
 4
 215
 
합  계 7,043 406 2,488 496 4,961
 
[자산항목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공장
본사 자가 울산 공장용외 1,458 326 88 205 1,696
 
아산 공장용외 76
 18
 58
 
합  계 1,534 326 106 205 1,754
 

주)기초장부가액 및 기말장부가액은 감가상각누계액 차감전 금액임.
  자산별 순자산가액은 재무제표 참조.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신차종 개발과 관련한 설비 및 금형에 대한 투자분임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 고
자동차
부품 증축 1년 건물 신차종개발 10 17 - -
증축 1년 구축물 신차종개발 - 76 - -
개발 1년 기계장치 신차종개발 1,069 2,747 - -
물류개선 1년 차량운반구 물류개선 281 326 - -
개발 1년 공구기구 신차종개발 984 337 - -
사무개선 1년 집기비품 신차종개발 335 406 - -
합 계
 2,679 3,909 - -

※제33기(2009년) 투자계획 및 실적분임.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34기 제35기 제36기
자동차
부품 개발 기계장치 5,145 3,570 694 881 신차종개발 -
물류개선 차량운반구 955 356 293 306 물류개선  -
개발 공구기구 8,393 4,987 2,762 644 신차종개발 -
사무개선 집기비품 2,577 883 625 1,069 신차종개발 -
합 계 17,070 9,796 4,374 2,900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3 기 제 32 기 제 31 기
자동차부품 제품등 CRASH PAD 562,595 544,430 529,002
기   타 29,583 27,558 31,479
합 계 592,178 571,988 560,481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생산담당중역(1명)
-생산관리팀장(1명)
-생산관리팀원(31명 - 차장4명,과장1명,사원25명)

(2) 판매경로

-내 수 : 발주서 접수(현대자동차, ON LINE) ⇒ 생산계획 수립(생산관리팀) ⇒ 생산(생산팀,BAR-CODE) ⇒ 검사(품질관리팀) ⇒ 적재(생산팀) ⇒ 출하(생산관리팀)⇒ 납품(생산관리팀)

-수 출 : 매도확약서접수(현대자동차) ⇒ L/C OPEN ⇒ 공급요청서접수(현대자동차)(LOCAL) 생산관리팀 ⇒ 생산계획 수립(생산관리팀) ⇒ 생산(생산팀,BAR-CODE) ⇒ 검사(품질관리팀) ⇒ 적재(생산팀) ⇒ 출하(생산팀) ⇒ 납품(생산관리팀) ⇒ 인수증접수(자재관리팀) ⇒ L/C NEGO

(3) 판매방법 및 조건

- 내 수 : 전자어음
- 수 출 : 현금결재

(4) 판매전략

- 적기납품을 통한 고객불만 "0"화 실현
- 적정재고관리시스템 운영을 통한 재고비용 절감
- 전품목 불량율 SINGLE PPM달성을 통한 고객 품질만족 실현

 

5. 수주상황
당사는 현대자동차(주)에 JIT SYSTEM으로 납품됨으로 수주 잔고가 없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당사의 매출액은 완성차업체의 매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시장 경기 변동에 따른 가격변동 보다는 원가절감 등에 따른 원가개선을 반영하여 가격이 변동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판매가격의 변동이 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타 산업보다 크지 않습니다.
나. 위험관리정책
    당사는 불확실한 시장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경영진 및 담당자는 전략과 의사결정을 통한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완성차업체의 가격변동에 대비하여 끊임없는 원가절감과 생산공정의 효율적 개선을 통한 생산성향상을 지속적으로 이루고 있으며 제안제도 활성화 및 수많은 산업재산권을 획득하여 경쟁사와의 가격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계속기업의 원천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2009.12.31 현재)

기술개발연구소 소장(전무 1명)
 설계1팀  설계2팀 선행연구팀
책임연구원  6명 책임연구원  3명 책임연구원 3명
선임연구원 10명 선임연구원  4명 선임연구원 3명
주임연구원  5명 주임연구원  4명 주임연구원 3명
연구원       2명 연구원       1명 연구원       1명
연구원보    2명 연구원보    2명
 
25명 14명 10명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과       목 제33기 제32기 제31기 비 고
원  재  료  비 150 233 235
 
인    건    비 5,186 5,184 2,783
 
감 가 상 각 비 357 323 389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3,780 2,991 2,652
 
연구개발비용 계 9,473 8,731 6,059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41 1,133 1,299
 
제조경비 8,332 7,598 4,760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6% 1.5% 1.1%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부설연구소는 '87년 9월 설립되어 로타리조인트 등 산업재산권을 아래와 같이 등록 하였으며, 신소재 개발을 위한 SPM 제조공법을  도입하였고, 운전석모듈 설계능력 제고를 위해 선진 해외기업과 기술제휴를 통해 설계기술확보 및 현대자동차의 신차종 개발에  Guest Engineer로 참여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연구소의 인원 및 설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음.

[최근 3개년 산업재산권 등록 현황]

1.특허 - 모니터 회전장치(2007)
2.특허 - 스킨분리형 패널의 발포성형을 위한 스킨연결구조(2007)
3.특허 - 자동차 내장재용 스킨구조(2007)
4.특허 - 차량 조수석의 글로브박스(2007)
5.특허 - 에어백 도어구조 및 그 제조방법(2007)
6.특허 - 인비저블 에어백 도어구조 및 그 제조방법(2007)
7.특허 - 자동차용 글로브박스의 개폐장치(2007)
8.특허 - 버튼을 이용한 글로브박스의 개폐장치(2007)
9.특허 - 인비저블 에어백 도어구조의 제조를 위한 금형구조 및 제조방법(2007)
10.특허 - 미세발포시트를 적용한 다층구조의 인스트루먼트판넬(2007)
11.디자인 - 차량용 대쉬보드(2007) 
12.특허 - 인비저블 에어백 도어구조(2007)
13.특허 - 차량용 인스트루먼트 판넬의 표피재에 표시체 형성방법(2007)
14.특허 - 미세발포시트를 적용한 다층구조의 인스트루먼트판넬(2007)
15.특허 - 기어의 자유회전방지구조(2007)
16.특허 - RFID송수신신호를 이용한 칵핏모듈 생산 제어장치 및 제어방법(2007)
17.특허 - 다층구조압출발포시트를 적용한 인스트루먼트 판넬 및 그 제조방법(2007)
18.특허 - 차량용 오일댐퍼(2008) 
19.특허 - 자동차용 펜 홀더(2008)
20.특허 - 에어백 전개 라인 성형용 금형 및 에어백 전개 라인 성형방법(2008)
21.특허 - 분리형 발포금형을 이용한 분리형 스킨 연결 구조(2008)
22.특허 - 자동차용 글로브박스의 개폐장치(2008)

23.특허 -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이종성형 방지용 금형장치(2008)

24.상표 - 덕양산업(주) 상표(2008)
25.특허 - RFID신호를 이용한 칵핏모듈 생산장치(2008)
26.특허 - 인비저블 에어벡용 인스트루먼트 패널 및 제조방법(2008)
27.특허 - 콜크를 이용한 경량성 흡차음 댐핑 발포 시트 및 제조방법(2008)
28.특허 - 자동차용 글로브박스의 개폐장치(2009)
29.특허 - 자동차용 스킨 제조장치(2009)
30.특허 - 트레이장치(2009)
31.특허 - 자동차용 카울크로스 맴버 결합구조(2009)
32.특허 - 차량용 글로브박스(2009)

33.특허 - 트레이 열림방지장치
34.특허 - 트림장착용 패스너
35.특허 - 전자기력을 이용한 글로브박스 개폐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