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크게 케이블TV방송, 초고속인터넷, VoIP, 광고 및 기타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입니다.
[사업부문별 주요제품]
구분 주요제품명 관련 서비스
케이블TV방송 헬로TV 아날로그 및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인터넷 헬로넷 인터넷 접속 서비스
광고 TV광고 지역광고, 홈쇼핑광고 송출
기타매출 헬로폰 등 인터넷전화 (VoIP), SO 경영지원 및 송출대행
[방 송]
가. 산업의 특성
1995년 3월 1일 28개의 채널로 시작된 우리나라 종합유선방송은 원래 난시청지역에서 마스터 안테나 혹은 공동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된 TV방송국의 전파를 유선으로 각 가정에 분배·공급하기 위해 탄생하였으나 오늘날에는 다양한 영상통신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방송법에 따라 종합유선방송사업을 허가할 때는 일정한 방송구역 안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권리(지역사업권)를 부여하며, 현재 전국 77개 권역에서 지역사업권을 획득한 103개의 사업자가 종합유선방송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방송통신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서비스 개발, 고객 Needs 변화로 인해 고화질,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케이블망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인터넷접속서비스, 인터넷전화(VoIP)서비스 등을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시장여건
종합유선방송의 통신시장 진출과 IPTV를 통한 통신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입으로 방송통신시장의 업계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나, 케이블TV 업계는 디지털컨버전스 등으로 가입자 당 ARPU(Average Revenue Per User)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케이블TV,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전화를 포함한 결합상품의 판매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디지털케이블 확산을 통해 고품질 VOD 등 다양한 양방향서비스 또한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 영업의 개황
당사는 2000년 3월 양천SO 인수 이래 서울(1권역), 경기/인천(1권역), 경북(1권역), 경남(3권역), 부산(4권역) 및 충청(1권역) 등 전국 11개 권역(12개 SO)에서 방송과 통신의 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말 현재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은 142만, 디지털 케이블 방송은 63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05년에는 세계 최초로 오픈 케이블 방식에 의한 디지털 케이블 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06년 3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국제 인터렉티브 에미상을 수상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 디지털 방송의 선도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40개 채널 의무형 케이블 방송(아날로그)부터 최상위 상품인 PVR 디지털 케이블 방송 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을 통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권역 내 유료 방송 시장 M/S 중 9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인 터 넷]
가. 산업의 특성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사업은 광대역 가입자망을 이용하여 인터넷 백본망에 접속함으로써 인터넷을 고속으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사업은 공공재의 성격이 강한 산업으로 국내에서 인터넷 서비스는 생활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아가고 있어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의 변동폭이 작은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사업 초창기엔 거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나 가입자 수가 일정 규모이상 도달하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가입자수가 증가할수록 이용자의 혜택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 시장여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다수의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부의 망고도화 지속 추진, VoIP, IPTV 등 다양한 솔루션의 증가로 꾸준히 성장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2년 1,000만명을 넘어선 이래 2009년 12월 말 현재 가입자수가 1,635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향후의 통신시장은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TPS (Triple Play Service) 시장에서 유ㆍ무선까지 결합되는 QPS (Quadruple Play Service) 시장으로 변화될 것이며, 특히 초고속인터넷접속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컨텐츠 사업의 성장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사업자들은 유ㆍ무선 통합, 통신ㆍ방송의 융합과 같은 기술 및 정책변화에 발 맞추어 신규서비스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 영업의 개황
당사는 인터넷접속 기간통신사업자로서 자체 보유하고 있는 가입자망 (HFC망, 광케이블망)을 통해 초고속인터넷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천지역(신정, 신월, 목동), 북인천지역(부평구,계양구), 중부산지역(중구, 사하구), 창원, 마산, 김해, 양산, 부산, 안동, 서산 및 당진에 약 40만 4천여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초고속인터넷 통신망과 전송기술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역밀착형 서비스와 고객별 맞춤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상품의 가격 및 제공서비스를 다양하게 구성하여 가입자가 필요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광 고]
가. 시장여건
2000년 이후 성장세를 이어온 케이블TV 광고 시장은 2010년으로 접어들어서는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의 증대로 성장폭은 감소되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 영업의 개황
당사의 광고사업은 크게 방송 광고와 양방향 광고, 그리고 방송관련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 광고는 회사가 자체 운영하는 지역채널 광고와 YTN과 OCN 등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케이블TV 채널 광고를 묶어 통합 송출하는 PP Spot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세대 성장동력인 양방향 광고는 디지털TV 시대를 맞아 채널에 대한 수요보다 VOD와 채널과 연동되는 다양한 정보에 시청자들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시청자의 행동과 연관된 광고 상품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광고의 주요 상품으로는 VOD 시청 시 송출되는 VOD 광고와 채널의 색깔 버튼을 누르면 제공되는 I-AD(Interactive 광고), 그리고 지역채널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맛집과 할인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서비스가 있습니다. 방송관련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통한 사업으로, 특히 이벤트 사업은 당사의 사업 권역 내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와 콘서트, 뮤지컬을 기획하고 지역채널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알리는 등 이벤트 이상의 지역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치열한 방송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 중심의 권역광고에서 벗어나 전국 광고 상품을 기획하고 유통망을 넓히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케이블TV 주력 상품으로 성장 중인 양방향 광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광고주와 시청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10년은 Spot 상품의 다양화와 양방향 광고의 확대, 공연 및 이벤트 사업의 활성화를 통해 광고 사업의 역량이 더욱 커지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인터넷 전화]
가. 산업의 특성
인터넷전화사업은 기존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방식의 전화 시장 패러다임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VoIP 인터넷 전화 시장으로 바꿔가는 산업입니다. 특히 방송,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서비스를 결합한 TPS (Triple Play Service) 서비스 중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전화사업은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로 커 나가고 있습니다. 저렴하고 편리한 인터넷전화는 시장의 인지도가 커질수록 시장규모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시장여건
저렴한 요금에 편리하게 전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인터넷 전화 가입자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08년 말부터 기존 집전화 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번호이동제가 시행되었고, 2009년 9월부터 번호이동 프로세스가 개선됨에 따라 인터넷전화로의 이동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기존 집전화 시장을 장악한 KT 및 SK브로드밴드 등도 자사 고객의 잠식 효과를 우려하여 적극적으로 인터넷전화시장을 공략하는 등, 2009년부터 본격적인 인터넷전화 경쟁체계로 돌입하였습니다.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IPTV 및 이동통신까지 포함하는 결합서비스를 중심으로 인터넷전화사업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영업의 개황
당사는 2008년부터 인터넷전화 기간통신사업자인 ㈜한국케이블텔레콤과의 재판매 계약을 통해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자체 인터넷망을 통해 인터넷전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 현재 약 18만 인터넷전화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인터넷전화서비스인 헬로폰은 가입자간 무료통화, 시내외 동일 요금 적용, 주요 20여개국 국제전화 50원/1분 부과 등 국내 최저 수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환경 및 니즈에 따라 MTA/AGW/Wi-Fi 등 다양한 기술방식의 인터넷전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품질 면에서 또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영업의 현황
가. 사업구역
당사는 서울 양천지역 등을 기반으로 케이블TV 방송을 시작하여 2005년 인터넷서비스 상용화 및 세계 최초의 오픈 케이블 방식의 디지털 방송 상용화, 2008년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며 케이블TV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2009년 7월말까지 자회사인 경남방송, 북인천방송, 가야방송, 중부산방송, 단지넷, 영남방송, 충남방송, 금정방송, 중앙방송을 순차적으로 합병하여 규모의 확대 및 시너지 효과 등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쟁 심화 및 판매 상품의 라인업 확대에 대응하여 고객센터, 헬로플래너 및 헬로홈닥터 등 판매 경로의 확대를 통해 상품별 최적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판매 경로 및 다양한 결합상품 조합에 따라 프로모션을 차등화하여 효과적인 가입자 확대 및 비용 절감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역 케이블방송 및
인터넷서비스 서울특별시- 양천구
인천광역시- 부평구/계양구
부산광역시- 중구/동구/영도구
부산광역시- 부산진구/금정구
경상남도- 창원시/진해시 함안군/의령군/마산시
통영시/거제시/고성군/김해시/밀양시
양산시/창녕군/합천군/거창군
경상북도- 안동시/영주시/문경시/예천군/의성군
봉화군/청송군/영양군
충청남도- 예산군/당진군/서산시/태안군/청양군/홍성군
인터넷전화(VoIP) 전국
나. 시장점유율
(1) 케이블TV방송 가입자
[2009. 12. 31 기준]
MSO SO수 가입자(대수기준) 점유율
아날로그 디지털 계
CJ헬로비전* 14개사 1,755,536 784,507 2,540,043 16.61%
티브로드 22개사 2,946,994 464,454 3,411,448 22.30%
씨앤앰 15개사 1,420,525 740,885 2,161,410 14.13%
CMB 12개사 1,255,568 29,342 1,284,910 8.40%
HCN 8개사 1,055,375 295,713 1,351,088 8.83%
온미디어 4개사 536,527 28,063 564,590 3.69%
GS계열 2개사 284,488 164,689 449,177 2.94%
소계 77개사 9,255,013 2,507,653 11,762,666 76.91%
개별SO 23개사 3,369,528 162,409 3,531,937 23.09%
합계 102개사 12,624,541 2,670,062 15,294,603 100.00%
* CJ 계열 (드림시티) 포함 (자료: 한국케이블TV협회)
(2)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2009. 12. 31 기준]
구분 가입자수 점유율
KT 6,952,833 42.5%
SK브로드밴드 3,846,597 23.5%
드림라인 45 0.0%
LG데이콤 11,907 0.1%
LG파워콤 2,509,818 15.4%
종합유선방송 *
2,810,732 17.2%
중계유선방송 11,303 0.1%
전송망 42,041 0.3%
별정통신 163,295 1.0%
합계 16,348,571 100.0%
* 씨제이헬로비전 포함 (자료: 방송통신위원회)
3. 생산 및 설비
가. 서비스에 관한 생산능력
당사의 경우 유통서비스업으로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영업활동에 필요한 소유 부동산 내역
당사의 본사는 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1254번지에 소재하고 있으며, 그외 사업장 소유 건물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건물 장부가액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양천 3,879,067,631 3,606,850,567 - 117,402,521 7,368,515,677
북인천 2,243,431,655 - - 56,915,823 2,186,515,832
경남 2,058,751,736 - - 55,964,294 2,002,787,442
마산 175,779,721 - - 4,595,556 171,184,165
가야 1,829,236,543 - - 51,531,780 1,777,704,763
중앙 - 6,276,000,000 - 65,375,000 5,792,500,000
영남 - 4,402,330,682 - 45,808,680 3,778,537,621
충남 - 1,842,504,179 - 20,237,200 1,481,064,878
합계 10,186,267,286 16,127,685,428 - 417,830,854 24,558,810,378
[단위: 백만원]
구분 토지 장부가액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양천 1,738,140,000 787,812,450 - 2,525,952,450
북인천 2,618,683,00 - - 2,618,683,000
경남 1,456,600,50 - 1,456,600,500
마산 236,315,10 - 236,315,100
가야 898,560,00 - 898,560,000
중앙 - 3,007,620,000 - 3,007,620,000
영남 - 886,980,000 - 886,980,000
충남 - 1,240,658,470 - 1,240,658,470
합계 6,948,298,600 5,923,070,920 - 12,871,369,520
※ 당사 부동산에 대해 장부가액으로 기재하였으며, 2009년 당기 (주)씨제이헬로비전중앙방송, (주)씨제이헬로비전영남방송, (주)씨제이헬로비전충남방송 합병 및 경영지원본부의 상암동 입주로 건물 및 토지 장부가액이 증가하였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형태별 실적
[단위: 백만원]
구분 2009년
(제15기 연간) 2008년
(제14기 연간) 2007년
(제13기 연간) 비고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방송사업매출 163,364 49.60% 134,091 49.95% 101,440 53.58% 국내매출
인터넷관련사업매출 69,785 20.88% 55,897 20.82% 36,865 19.47%
광고서비스사업매출 65,698 19.95% 51,138 19.05% 36,447 19.25%
부가서비스사업매출 30,509 9.57% 27,304 10.18% 14,583 7.70%
합계 329,356 100.00% 268,430 100.00% 189,335 100.00%
나. 사업부문별 주요제품별 판매 비율
[2009년 12월 31일 기준]
사업부문별 주요제품명 주요용도 판매비율
방송 헬로TV 아날로그 및
디지털 케이블 TV 서비스 49.60%
인터넷 헬로넷 인터넷접속 서비스 20.88%
광고 TV광고 지역광고, 홈쇼핑광고송출 19.95%
기타매출 헬로폰
경영원조료
송출대행매출 등 인터넷전화(VoIP)서비스
SO들에 대한 경영지원
SO 송출대행 등 9.57%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 분 주요업무
영업팀 - 유통점 및 협력업체를 통한 가입자 유치
- 현장판촉 및 프로모션
- 이벤트
고객행복센터* - 텔레마케팅을 통한 가입자 유치
- 고객사후관리
문화공헌팀 - 광고영업
- 공연사업 및 광고주 사후관리
* 회사는 2010년부터 고객행복센터업무를 (주)씨제이텔레닉스에 위탁하기 위해 콜센타 용역자산 양수도 계약을 2009년 12월 31일자로 체결 하였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 판매조직의 현장판촉 및 전화상담, 내사 방문 등 당사의 직접적 가입자 유치와 유통점 등을 통한 외부 대행 가입자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종합유선방송 이용약관에 정해진 바에 따라 월 수신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수신료는 당월납제 및 익월납제로 청구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 확대, 고객만족의 극대화, 지속적 시설투자를 통한 서비스 고품질화, 결합상품 판매 확대 등을 판매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회사노출 시장위험과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합니다.
6.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 계약 체결현황
당사는 외화차입금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이자율 및 환율변동으로 인한 원화환산 현금흐름의 변동위험 전체를 회피할 목적으로 우리은행과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국민은행, 외환은행 및 신한은행과는 차입금의 변동이자에 대한 이자율 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거래와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 12월 31일 기준]
구 분 금융기관 계약(변경)일 만기일 약정환율 약정이자율 계약금액
통화스왑 우리은행 2009. 4.10 2010. 4. 9 1,330.02 6.50% USD 7,518,683.93
이자율스왑 국민은행 2008. 2.25 2011. 2.25 - 7.27% 3,000,000천원
이자율스왑 신한은행 2008. 2.25 2011. 2.25 - 7.30% 3,000,000천원
이자율스왑 신한은행 2008. 2.25 2011. 2.25 - 7.40% 3,000,000천원
이자율스왑 외환은행 2006. 5.24 2013. 2.22 - 5.16% 92,600,000천원
이자율스왑 외환은행 2009.10.16 2014. 9.17 - 5.33% 100,000,000천원
상기 파생상품평가와 관련하여 당사는 파생상품부채로 6,023,160천원 및 파생상품평가손실로 영업외비용에 1,221,185천원,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연법인세 차감 후)에 파생상품평가손실로 3,745,445천원을 계상하고 있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의 리스크 관리원칙은 파생상품거래는 위험회피목적만을 위한 거래이어야만 합니다. 파생상품 관리는 최고경영진 보고사항으로 하고 있으며, 관련 조직은 재무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2005년 5월 30일자로 Formosa Cable Investment Ltd. 등과 체결한 지분투자계약에 따라 2005년 6월 30일 및 2005년 12월 9일에 전환상환우선주를 신규로 발행하였습니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있는 우선주로, 정관이 정한 바에 따라 당사의 보통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가격은 발행가액으로 하되 정관에서 정한 사유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상환청구가능기간은 최초발행일로부터 10년 후부터로, 상환가격은 발행가액을 연1.5%씩 복리로 계산한 금액과 미지급배당금을 합산한 금액으로 합니다.
당사가 지분투자계약 상의 의무사항을 이행할 수 없는 경우 투자자는 상환청구가능기간 도래전에 상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이러한 상환청구권에 대해 상환의무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당사의 최대주주인 (주)씨제이오쇼핑이 상환가액으로 매수하거나 동반매각권(Drag-along right)을 투자자에게 부여하여야 합니다.
8. 연구개발활동
연구개발활동은 기술실내 디지털홈기술연구소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인원현황은 총5명이며, 연구개발 실적 및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연도 연구과제 연구기관 기대효과
2007년 오픈 플랫폼: 애플 앱스토어와 같은 개방형 양방향 데이터방송 콘텐츠 플랫폼 개발 외주개발 콘텐츠 생산의 자율경쟁 유도
콘텐츠 생산자의 다양화
홈 멀티미디어 서버: 실시간 방송을 TV외에 PC 또는 외부기기로 전송 하는 STB개발 외주개발 수익원 다양화
이종단말 간 콘텐츠 공유 기회제공
2008년 차세대방송플랫폼: 디지털케이블 서비스와 IPTV 서비스 가능한 하이브리드 셋톱박스 개발 외주개발 서비스 개발의 편리성 제공
다양한 부가서비스 확보
Killer 콘텐츠 제공 가능
2009년 SMB 방송플랫폼: 여관,호텔 등에서 이용 가능한 HD방송용 STB개발
외주개발 투자비용감소
운영비용절감
홈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기술
(홈게이트웨이, 펨토셀, MoCA, DLNA, 댁내배선 솔루션 등) 외주개발 가정 내 QPS 장악을 위한 홈게이트웨이 선점
9. 조직도
2010년 3월 1일 기준 조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3월 1일 조직도_cjhv
3월 1일 조직도_cjhv
10. 그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특허관리정책 등 지적재산권 보유내용
(1) 특허 관련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방송 콘텐츠 및 방송 수신 관련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허출원번호 출원일자 특 허 명 칭 상태 등록번호 발명자 및 특이사항
10-2004-0087043 2004.10.29 멀티 채널 방송에서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 제공 장치 및 전자 프로그램 가이드 화면 구성 방법 등록 10-0690353-0000 권기정,김준환,이신 김종원,왕용훈,이종현 조상호, 정성필, 정용욱
10-2005-0008765 2005.01.31 오디오 방송 포털 화면 제공 장치 및 그 방법과 벨소리다운로드 시스템 및 그 방법 공개 취소예정임. 황금산,신택선,김준환 이신
10-2008-0008825 2008.01.29 디지털 방송을 통한 애완동물 에티켓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공개 최영수
10-2008-0008826 2008.01.29 디지털 방송을 통한 애완동물 안심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공개 최영수
10-2008-0029829 2008.03.31 멀티 채널 방송에서의 지역별 방송 데이터 수신 장치 및 방법 등록 10-0872516-0000 김종원,이신,김준환 유진선,박혜경,윤성필김형준
10-2008-0121225 2008.12.02 케이블 방송통신 서비스 방법, 케이블 방송통신용 하이브리드 셋톱박스 및 미들웨어가 기록된 기록매체 미공개 이상용,김홍익,이동훈조기현,진성오
10-2008-0121226 2008.12.02 케이블 방송 콘텐츠와 연계된 동영상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 미공개 이상용,김홍익,이동훈조기현,진성오
10-2008-0121227 2008.12.02 가상 채널 맵핑을 이용한 사용자 제공 콘텐츠 서비스 방법 및 시스템, 그리고 그를 위한 셋톱박스 미공개 이상용,김홍익,이동훈조기현,진성오
10-2009-0024773 2009.03.24 방송 수신 장치 및 방법 미공개 김형준, 이신, 이상용
10-2005-0059161 2005.07.01 방송 수신 장치 및 그 리셋 방법 등록 10-0523010-0000 HCN과 공동소유
10-2005-0013068 2005.02.17 방송 시스템 및 방송 서비스 방법 등록 10-0528105-0000 HCN과 공동소유
10-2005-0069352 2005.07.29 방송 시스템, 방송 서비스 방법, 방송 수신 장치 및 그 수신방법 등록 10-0681891-0000 HCN과 공동소유
10-2005-0081630 2005.09.02 방송 시스템 및 방송 서비스 방법 등록 10-0730584-0000 HCN과 공동소유
10-2006-0094783 2006.09.28 방송 수신 장치를 관리하는 시스템 및 방법 등록 10-0791124-0000 HCN과 공동소유
(2) 디자인 관련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화상 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디자인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디자인출원번호 출원일자 디자인 명칭 상태 등록번호
3020040025115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30000
3020040025114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230000
3020040025113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220000
3020040025112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50000
3020040025111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210000
3020040025110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40000
3020040025109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833040000
3020040025108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200000
3020040025107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90000
3020040025106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80000
3020040025105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70000
3020040025104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60000
3020040025103 2004.08.18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3792120000
3020070024216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60000
3020070024215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50000
3020070024214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10002
3020070024213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20001
3020070024212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20003
3020070024210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40000
3020070024208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30000
3020070024207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20002
3020070024206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10003
3020070024205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20004
3020070024204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20000
3020070024203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10001
3020070024202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10004
3020070024201 2007.06.05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텔레비전 등록 3004760210000
3020070022472 2007.05.23 텔레비전 수상기용 원격조정기 등록 3004760460000
3020040003342 2004.02.10 화상디자인이 표현된 텔레비전수상기 등록 3003648890000
3020040003341 2004.02.10 원격제어기 등록 30036633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