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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철강공업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2. 12:41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가 속한 철강산업은 전 산업에 걸친 연관효과가 큰 기간산업으로써 상당한 설비투자가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한편 철강산업은 인당매출액이 제조업의 상위업종에 들며 인건비가 제조원가의 5%미만인 자본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철근업종의경우 연도별로 부침은 있었지만, 1991년 500만톤생산에서 2007년 1,000만톤을 상회하는등 18년만에 양적으로 2배이상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2000년도에 접어들면서 주요 수요산업인 건설산업의 호조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철근산업은 전체생산량중 수출비중이 3%미만일 정도로 내수재의 성격이 강하지만 중국, 일본등의 설비과잉에 따라 수입비중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철근산업의 경우 건설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리나라 건축물의 대부분이 철근 및 철골 콘크리트구조로 형성되어 있는데다 좁은국토 면적과 고층주거지가 밀집해있어 인당 철근 소비량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국가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최근 건설업의 침체기조와 인근국가의 수입재 증가등으로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정부의 건설경기부양책등에 힘입어 안정세가 유지될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철근산업의 특성상 국내의 건설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공사가 활발한 봄,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되며, 콘크리트 타설이 어려운 겨울, 장마철을 비수기로 분류합니다. 보다 장기적인 성장 사이클로 보면 사회간접자본확충 및 주거환경개선이 대거 이뤄지는 성장 초기 및 중기에 호황을 누리다가 점차 안정세에 접어드는 특징을 가집니다. 한편 건설 및 주거관련 정부정책 및 관련법규, 제도의 변화에 의한 영향력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4) 경쟁요소
철근산업의 경우 동종사간 제품의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단일품목이며제품가격도 대체적으로 일물일가의 특성을 보입니다. 따라서 원가경쟁력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며 외부적으로는 철 스크랩 및 빌렛의 국제수급 가격의 등락에 따른 대응, 내부적으로는설비합리화등을 통한 끊임없는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노력이 경쟁력을 갖추기위한 주요과제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징
철근을 생산하는 전기로제강업체의 주요원료는 철스크랩이며 제조원가기준으로도 약6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철스크랩 발생량이 충분치 못해 매년 수요량의20%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철스크랩가격은 국내외 철스크랩수요증가로인해 고가격대로 형성되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변동폭이 커 양질의 철스크랩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6) 관련법령
정부의 환경규제 정책강화 및 교토의정서와 관련한 지구온난화 방지로 인한 환경관련 국제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폐기물을 환경법규를 준수할 수 있는 최적의 처리시스템을 통해 처리하고 있어 생산공정상 발생할수 있는 폐기물의 감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특성

1) 주요 목표시장

 

                                              < 철근 시장 규모 >

                                                                                                        (단위:톤)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판 매 량  내  수  9,003,099  9,870,767  10,362,323  9,836,373 
수  출  668,279  181,178  124,782  243,030 
소  계  9,691,378  10,051,945  10,487,105  10,079,403 
  생 산 량  생  산  9,677,519  10,214,989  10,313,269  10,049,341 

(자료: 한국철강협회, 철강통계연보 2009)

 

 

① 내수시장

주요영업 지역은 경인 지역을 포함한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주수요처 인 경인지역에 공장부지의 지리적위치로 인해 즉시에 공급이 가능합니다. 한편 관급 계약의 이행을 위해 대전, 대구, 안동, 서울, 용인, 전주, 하남, 광주, 원주, 목포, 진천의 하치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수요자의 80%는 유통대리점입니다.  한편 한국철강㈜과의 중계위탁판매를 통해 남부지역의 수요처의 요구에도 적시에 대응 할수 있는 영업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② 해외시장

당사의 주력제품인 철근의 경우 물류비의 부담, 납기의 중요성 때문에 내수재의 성격이 강하며 아직까지는 해외시장에 수출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동남아를 비롯한 신흥개발도상국의 개발로 인한 수요는 점차 확대될것으로 보여, 향후 다른국가의 규격에 대한 인증을 받기위해 노력하고,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철근을 만들기위한 반제품인 빌렛의 경우 현재, DNV(노르웨이선급), BV(프랑스선급),GL(독일선급), Lloyd(영국선급)의 국제적인 인증을 받고 있어 이를 활용한다면 수출의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2)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내수 및 수출 현황>

                                                                                            (단위 : 톤, 백만원)

 

     구   분                                             매 출 현 황 
          2009년                     (제33기)          2008년
       (제32기)         2007년
       (제31기)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내  수  722,823  477,126  732,205  609,111  821,447  416,097 

 (철근)  647,810  453,815  672,819  582,436  741,711  384,943 
수  출  -  -  -  -  -  - 
합  계  722,823  477,126  732,205  609,111  821,447  416,097 

 

 

3) 수요의 변동요인 및 시장특성

 


①   국내요인

철근산업의 경우 전량 건설업으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시황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건설경기의 경우 정부의 산업정책에 따른 SOC투자 및 민간건설업체의 주택수주,투자현황에 따라 수요변동의 폭이 커집니다. 한편 일년중 건설공사가 활발한 하절기가 동절기보다 수요가 많습니다.

 

 

② 해외요인

해외 변동요인으로는 주원료인 철스크랩, 빌렛의 가격변동에 따라 결정되었으나 요즘은 변동요소가 다변화되는 추세입니다. 최근 BRICS 같은 신흥 경제개발 도상국의 부상으로  막대한 건축및 SOC투자가 새로운 수요변동요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집중적인 재정정책을 통한 중국은 여전히 많은 양의 철근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경제의 긴축정책으로 철근 생산 및 건축경기에 제한을 두고 있어 향후 수요변동은 예측하기가 더욱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영업 및 생산

 


① 회사의 영업 개황

당사는 1996년 12월 9일 당진공장 완공이 2년간 늦어지면서 생산력 저하 및 대출금 상환으로 인한 자금운용의 문제발생, 전문 인력부족, 장기간의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감소 등의 요인으로 부도가 발생하였으나, 기업구조조정을 위한 M&A(제3자인수:한국철강㈜)를 추진하여  2003년 1월 2일자로 회사정리법 제271조 제1항에 근거하여 부산지방법원 제12민사부로부터 회사정리절차종결 결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2001년 하반기부터 건설을 비롯한 산업전반의 회복세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수급불균형이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특히 중국의 건설 수요 활황세가 원재료 및 판매 제품의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당사의 고속성장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2008년에는 창사이래 최대 영업이익과 고설비유지 및 보수 및 자동화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인 SD500의 KS인증을 받는데 성공하여 시판에 돌입했습니다.

 

 

② 회사의 영업전략 및 실천

당사의 영업전략은 첫째 불황기를 대비한 우량거래처와의 유대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둘째 신규거래처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며 셋째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시장의 변화감지를 통한 적극적인 가격 및 공급정책을 통해 시장의 선도업체로서의 위치를 견고하게 하는 것입니다.

 

 

③ 회사의 생산전략 및 실천

당사의 생산전략은 첫째 제강공정시 회수율 향상을 위해 원재료인 철스크랩의 불순물을 최대한 억제하는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둘째 지속적인 설비합리화 및 사용연한에 따른 설비부품 교체로 안정적인 조업환경을 구축하며 셋째 치밀한 생산계획을 통해 생산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및 안전관리자의 운용을 통해 무재해 사업장을 만드는 것이 당사의 생산전략 및 실천계획 입니다.

 

(3) 당사의 경쟁력

 


① 원가경쟁력

당사는 동종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국내 철스크랩의 비중이 높습니다. 당사의 철스크랩 국내구입 비율은 88.3%(2009년 기준)를 기록할정도로 동종업계 최고수준의 구매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사의 국내 철스크랩의 안정적인 수급관리는 시황변동시 구매정책의 신속적인 반영으로 구매 경쟁력을 강화시켜왔으며 기존의 공급처들과의 긴밀한 인적네트워크를 통한 장기적 상생의관계를 구축해왔습니다. 한편 철스크랩의 품질관리를 위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검수전문업체의 외주용역을 통해 엄격하고 공정한 검수업무를 통해 철스크랩의 품질관리를 철저하게 함으로써 양질의 원료를 확보해 조업성 및 원가절감에 큰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획팀을 주축으로 공정별, 자재별 목표원단위를 설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제조원가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로공정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저급 철스크랩의 활용도를 점차 높여나가고 있으며 일반 자재관리의 경우 입출고 시스템을 강화하는등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시키고 있습니다.

 

 

② 기술경쟁력

당사는 현재 국내에 상용화되고 있는 전품종 및 전규격의 생산이 가능해 수요가의 어떠한 주문요청에도 즉시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근의 경우 소비품목이 한정되어 있어 기술개발 방향이 신품종 개발이 아닌 효과적인 조업방법의 연구, 생산체제의 연구등을 통하여 생산성 향상 및 원가경쟁력 확보에 맞춰져 있습니다. 품질보증팀의 공정반 조직을 통해 생산체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전기로 현재 전기로 일최대가동횟수는 30HEAT/일(주1) 수준으로 동종업계 상위수준 입니다.

2004년에는 수냉철근설비를 도입하여 기존의 빌렛공정시 투입되던 부재료인 Fe-V의 사용을 제거함으로써 획기적인 원가절감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철원(철스크랩)의 전기로내의 배합비, 대체재등을 연구하여 보다 내실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1) 일 30회 전기로에서 쇳물을 제조해낼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③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

당사는 2009년 사업연도 기준 시장점유율(판매량 기준)은 6.6% 수준으로 업계 6위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철근산업의 경우 상위7개사가 87%(2009년 판매량 기준)이상의 안정적인 시장점유비를 보이고 있으며 설비의 신설을 통한 생산량증가가 없는 경우 매년 비슷한 시장점유비를 유지합니다.

당사는 보다 안정적인 시장확보를 위해 관계회사인 한국철강㈜와 중계위탁판매를 전략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계위탁판매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철근의 판매가격은 현장 도착도가 기준이며 운송비가 포함 되있어 근거리 판매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한국철강㈜의 공장이 남부지방(창원)에 소재하고 있어 당사의 남부지방 수요가와 한국철강㈜의 중부지방 수요가간의 물량을 중계위탁 판매하면 상호간의 운송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철근 수요처의 대부분인 건설현장의 경우 현장이 협소하고 도난, 산화등의 우려로 사용시점의 전일, 또는 해당일에 주문요청을 합니다. 이경우 당사에 주문제품이 없더라도 중계위탁판매를 통해서 적시에 제품을 공급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영업전략을 통해 다양한 수요가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수요가와의 협상력을 강화시키며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4) 시장점유율

현재 철근산업의 경우 7개제강사가 92%이상의 판매량을 점유하는 안정적인 과점형태의 시장입니다. 해당산업의 특성상 설비의 신증설이 없는 한 매년 시장점유비의 변동은 작습니다. 업계선두그룹인 현대제철, 동국제강, 한국철강의 경우 시장점유비가 60%가 넘어 시장에 대한 주도권을 갖고 있으며 시장점유비 순서에 따라 가격, 수급계획 등 해당산업과 관련한 의사결정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수 있습니다.

 

 

                               < 업체별 철근판매 점유현황 >          

                                                                                          (단위:톤,%)

      연도
 
회사명  2009년도 2008년도 2007년도
점유율  점유율  점유율 
현대제철  31.0%  34.2%  36.3% 
동국제강  16.0%  16.9%  17.6% 
한국철강  9.7%  10.0%  10.2% 
Y.K STEEL 9.7%  9.8%  9.9% 
대한제강  8.9%  8.6%  7.2% 
환영철강  6.6%  6.6%  6.9% 
한국제강  6.8%  5.9%  6.4% 
기   타  11.3%  8.0%  5.5% 
합   계  100.0%  100.0%  100.0% 

자료) 판매량 총합은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KOSIS)의 출하량 수치이며, 회사별 판매량은 ㈜스틸데일리(www.steeldaily.co.kr)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당사는 실제 제품판매량 수치를 시장점유율로 반영하였습니다.

 

다. 조직도
                                                                               (2009.12.31현재)


 대표이사
 감사위원회
 
부  사  장
본  부  장
서울사무소
 관 리 본 부 생 산 본 부




팀 영

팀 기

팀 관

팀 구

팀 경



팀 회

팀 품



팀 제

팀 압

팀 설



팀 고



 

 

라. 부문별 재무제표
   당사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 하므로 부문별 보고사항이 없음
   당사의 요약재무제표는 III.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조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회사는 제강공장에서 생산한 BILLET 생산하여 이를 압연공정으로 가열한후 생산한철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강및압연공장 제품생산시 발생되는 부산물과 기타 발생되는 품목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은 총매출액의 90%이상 철근판매가 주력상품이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다음과 같이구분하였습니다.(단위: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
상표등 매출액(비율)
제33기  제32기 제31기
제강
/
압연 제   품 철   근 건설자재 - 450,752(94.47) 575,401(94.47) 375,646(90.28)
빌   렛 봉/형강
반제품 - 20,480(4.29) 25,252(4.15) 31,094(7.47)
산   소
 - 2,376(0.50) 784(0.12) -
상    품 철 근  건설자재 - 3,063(0.64) 7,035(1.15) 9,297(2.23)
기   타 부산물외 - - 454(0.10) 638(0.11) 60(0.02)
합                        계 477,125(100) 609,110(100) 416,097(100)

 

 

(제품설명)

1.철  근  : 건축용 자재. 원형봉강으로 표면에 횡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의 마디가 있어 콘크리트 부착력이 강하도록 하는 제품.

2.BILLET :반제품으로 철근, 봉강, 형강, 선재등을 생산하기위한 원재료임. 절단면의한변이120~150mm, 길이는3~12m를주로사용

 

 

당사는 제품가격 산출기준은 월품목별 매출액에 월품목별 판매량을 나눈값으로
산출하고 있으며, 전기의 가격상승요인으로는 국내외 원부자재의 가격 및 건설시장 시황변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요 제품 가격변동추이(단위:원/톤)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품         목 제33기 제32기 제31기
철  근 700,292 865,082 519,474
빌  렛 562,855 707,857 457,139

 

 

나.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100톤 전기로 업체로서 철스크랩을 용해하여 빌렛을 생산하고 압연공정으로 투입시켜 철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원재료인 철스크랩(국내,수입)매입비중이80%이상이며,기타 부/보조재료,저장품등이 투입됩니다. 원재료매입액은 다음과 같습니다.(단,당사 자가발생 회수철은 미포함, 단위:백만,%)

사업
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제33기 제32기 제31기
 제  

 

강 원재료 철스크랩 제품제조용 301,603(85.74) 387,229(86.54) 254,728(85.67) 안성슈레더공업(주)外
부재료 합금철 외 제품제조용 21,523(6.12) 29,261(6.54) 17,015(5.72) (주)그라코外
보조재료 전극봉외 제품제조용 20,318(5.78) 18,363(4.10) 13,788(4.64) (주)동국알엔에스外
저장품 벙커씨유외 제품제조용 8,320(2.37) 12,603(2.82) 11,815(3.97) 현대오일뱅크(주)外
합     계 - 351,764(100) 447,456(100) 297,346(100) -

 

 

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원재료 산출기준은 월총평균법으로 계산하고 있으며, 월품목별 구입금액에 월품목별 구입수량을 나눈값입니다.  또한 주요 원재료인 고철의 가격변동은 국내 실물경제의 위축과  국제시세 및 환율변동에 기인하여 가격변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요 원재료등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단위:M/T,원)

품 목 제 33기 제 32기 제 31기
고     철 국내 372,959 498,688 287,561
수입 402,696 578,633 331,797
부 재 료 내수 349,103 498,034 294,205
보조재료 내수 1,553.181 1,306.585 971,947
저 장 품 내수 631,779 369,213 226,077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단위:톤)

품   목  2009년
(제33기)  2008년
(제32기)  2007년
(제31기)  2006년
(제30기) 
철   근  766,800 768,960 766,800 766,800
BILLET  852,000 854,400 852,000 852,000
GAS  110,760 47,151 - -
계  1,729,560 1,670,511 1,618,800 1,618,800

 

 

① 산출기준

당사의 제강,압연,가스 설비능력

제강 : 100톤 전기로 1기, 1HEAT당 생산량 : 85TON

         1HEAT당 소요시간 : 51분
        압연 : 봉강 압연기 1기, 시간당 생산량 : 90TON

가스 : 시간당 생산량 13TON

    

  ② 산출방법

       제강:(총시간(분) - 계획운휴시간(분))/1HEAT당 소요시간 * 1HEAT당 생산량)

       압연:(총시간 - 계획운휴시간) * 시간당생산량

       가스:(총시간 - 계획운휴시간) * 시간당생산량   

    

  ③ 평균가동시간

       제강:8,760(총시간) - 240(계획운휴시간) = 8,520시간

       압연:8,760(총시간) - 240(계획운휴시간) = 8,520시간

       가스:8,760(총시간) - 240(계획운휴시간) = 8,52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율

 


(1) 생산실적

                                                                                                (단위 : 톤)

품   목  2009년
(제33기)  2008년
(제32기)  2007년
(제31기)  2006년
(제30기) 
철   근  639,417  681,261  709,661  679,307 
BILLET  685,535  729,035  768,569  727,749 
GAS  73,646  27,650  -  - 
계  1,398,598  1,437,946  1,478,230  1,407,056 

                                                         

(2) 당해 사업년도의 가동율

                                                                                                (단위 : 톤)

품   목  2009년도(제33기)  가동율 
생산능력  생산실적 
철  근  766,800  639,417  83.39% 
BILLET  852,000  685,535  80.46% 
G A S  110,760  73,646  66.49% 
합  계  1,729,560  1,398,598  80.86% 

주) 당사의 가동율은 가동시간에 근거하기 보다는 수량에 근거하여 산정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라고 판단되어 상기 기준에 의해 산출하였음.

 


[자산항목 :토지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진 205,152 6,590 - - - 6,590 -
합 계 6,590 - - - 6,590 -

※ 상기 토지의 개별공시지가의 합계 19,913,426천원(2008년:18,531,132천원)입니다.

 


[자산항목 :건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과세시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 진 - 20,287 98 - 769 19,616 -
합 계 20,287 98 - 769 19,616 -

 

 

[자산항목 :구축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 진 - 3,580 1,232 - 132 4,680 -
합 계 3,580 1,232 - 132 4,680 -

 

 

[자산항목 :기계장치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 진 제강 외 46,539 16,886 - 7,659 55,766 -
합 계 46,539 16,886 - 7,659 55,766 -

 

 

[자산항목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진 굴삭기외 2,223 1,350 - 658 2,915
 
합 계 2,223 1,350 - 658 2,915 -

 

 

[자산항목 :전기시설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진 전기설비외 11,009 - - 509 10,500 -
합 계 11,009 - - 509 10,500 -

 

 

[자산항목 :기타의유형자산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진 - 637 82 39 272 408 -
합 계 637 82 39 272 408 -

 

 

[자산항목 :건설중인자산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당진 - 7,762 10,872 18,177 - 457 -
합 계 7,762 10,872 18,177 - 457 -

 

 

(2) 설비의 신설,매입 계획등
당사의 설비 신설투자로는 현재 진행중인 제2산소공장이 있습니다. 투자기간은       2008. 6. 1 ~ 2010. 11.30일까지 예상하고 있으며, 총투자 예상액은 302억원이고, 기투자액 50억중에 당기 투자액은 13억원가량 투입된 상태입니다. 향후 투자액은 252억정도 예상에 있으며, 투자액은 향후 변동될수 있습니다. 정상 가동시 연생산량 119,328TON, 연매출액 11,882백만원가량을 기대효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판매는 내수판매로써 주력상품인 철근이 90%이상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2008년에 완공한 산소공장의 액체산소 및 고순도 액체질소와 액체알곤도 판매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매출실적 세부사항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33기 제32기 제31기
금액  금액  금액 


/

연 제

품 철   근 내 수 450,752 575,401 375,646
빌  렛 내 수  20,480 25,252 31,094
산   소 내 수   2,376      784  -
소   계 내 수 473,608 601,437 406,740
상품외 철근외 내 수  3,518   7,673  9,357
합 계 내 수 477,126 609,110 416,097


나. 판매경로
 ① 내수판매

제조업체
(MAKER)  →  실수요자(대형건설사)
 
 
→  대형 유통상  ⇒ 소형 유통상 실수요자 
→  소형 유통상  ⇒ 실수요자 


 ② 관수판매

 관수영업은 관급 수요기관을 판매처로 한 영업활동을 일컫습니다.

ㄱ) 관급 수요기관 : 정부기관, 정부투자기관, 국방부 조달본부 등

ㄴ) 일반적으로 조달청 업무를 말함

  - 정부조달물자는 대부분 조달청을 통해 구매                                                     다음은 당기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입니다.                          (단위:%)

구    분 실 수 요 유   통 관  급 비    고
철    근 11 69 20 -

※ 당기 철근 매출수량 기준

 


다.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판매계획의 수립

ㄱ) 매월생산량 및 재고를 기준으로 하여 영업팀별 판매계획 수립

ㄴ) 영업팀별 판매 계획기준 거래선별 판매계획 수립

 


② 판매상담

ㄱ) 쌍방 간 거래조건 협의(판매방침과 구매방침)

ㄴ) 신용거래, 외상거래의 검토

 


③ 외상판매

ㄱ) 계약서에 의한 납품 후 결제조건의 경우

ㄴ) 관공서 및 정부투자기관의 납품, 판매의 경우

ㄷ) 기타 영업정책상 외상판매 가능함을 인정한 경우


④ 신용판매

 다음의 경우 약속어음, 당좌수표 및 통상 상거래 상 통용되는 지급 기일이 명시된 결제수단으로 신용판매 할 수 있습니다.

ㄱ) 채권확보가 된 거래선의 경우

ㄴ) 신용상태가 양호한 거래선으로 영업팀장이 인정한 경우

ㄷ) 기타 사장이 인정한 거래의 경우

 


⑤ 무담보 거래와 담보(입보)거래

ㄱ) 담보물의 종류 : 부동산 및 당사가 인정한 금융기관 발행의 지급보증서

ㄴ) 시중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보증보험회사 등


라. 판매전략
 당사의 판매전략은 첫째 불황기를 대비한 우량거래처와의 유대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둘째 신규거래처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한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하며 셋째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시장의 변화감지를 통한 적극적인 가격 및 공급정책을 통해 시장의 선도업체로서의 위치를 견고하게 하는 것입니다.


마. 주요매출처
당사의 당기 주요 매출처는 지에스건설 3%, 에스케이건설 4%, 서울종합철강 5%, 금문철강 4% 입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실수요와 유통의 관점에서 내수 제품매출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거래처를 표시 하였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 톤,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철근 콘크리트용 봉강 2009.03.30 2010.03.29 93,000 74,655 81,360 66,530 11,640 8,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