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C&C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 여행업이란 여행자,운송시설,숙박시설,기타여행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자를 위하여 동 시설 이용 알선, 계약체결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관광진흥법 제3조에 정의하고 있으며, 운송
시설, 숙박시설등의 여행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고자하는 여행자와의 사이에서 시
설에 대한 예약 등 일련의 알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여행업은 업무내
용, 자본금, 사업장 등의 요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구 분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업무내용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
자본금 2억원 이상 6천만원이상 3천만원이상
사무실 소유권 또는 사용권 소유권 또는 사용권 소유권 또는 사용권
주무관청 시청관광과 구청관광과 구청관광과
출처: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
(2) 산업의 성장성
1980년대 이전 우리나라 여행산업은 여행사들의 영세성 및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못하던 관계로 해외출장 등의 목적인 티켓판매 및 국내관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아시안게임과 서울올림픽, IBRD와 IMF 세계총회 등 각종
큰 행사의 유치, 1982년 여행사 설립 등록제 전환, 1989년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가
시행되면서 여행산업의 획기적인 전환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이후 국민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여행산업도 꾸준한 성장세를 시현하
였습니다. 1997년 금융위기, 2001년 9.11테러,사스,조류독감 등의 외부환경요인에
의해서 잠시 주춤한 시기도 있었으나 주5일 근무제의 확산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인구고령화,원화강세,다양한 여행상품의 출시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여가문화 정
착 등으로 여행산업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4년에서 2006년 3년간 해외여행자수는 연평균 25.4%의 빠른 성장을 보여
주고 있으며 2006년 기준으로 전체 국민대비 해외 출국자 및 해외 여행자 비중이 각
각 21.9%와 13.8%로 추정되어 해외 여행의 대중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여행산업은 국내외 경기, 국제정세, 환율 및 소득수준 변동등에 매우 탄력적인 경
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9.11테러나 사스, 조류독감등으로 인해 여행객의 신변안전에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한 해외여행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여행산업은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가격에도 변동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4)경쟁요소
여행산업은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지 않고, 법적 규제가 낮음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
지 않고 업체들간 저가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형 사업기반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대형여행사들-실적 상위 여행사들-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행상품은 지적재산권등이 잘 적용 되지 않기 때문에 여행업을 영위하는 10,000
개의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개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여야 합니다. 또한 항공사들의 항공권 판매대행 수수료를 인하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수수료는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항공권 판매대행 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고 있는 중소규모여행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더불어 최근 원유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유류할증료 증가와 원화 약세, 실질소득감소 등이 해외여행 수요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경우, 경영악화로 인한 일반여행업체의 도산으로 시장의 구조재편이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5) 연관산업의 현황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자료에 의하면 국내 관광관련산업체의 수가 국민들의 소득증
대와 여가시간 확대등으로 인한 관광수요의 증가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
다. 국내 관광산업체 중 77.72%가 여행업관련 업체로서 관광산업을 중추적으로 이
끌어 가고 있습니다.
(6)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현행 관광진흥법은 관광관련 사업계획의 승인, 등록 및 감독만을 규정하고 있어서 사업경영에 관한 사항은 타 부처 관계법령에 의해 타부처의 인허가를 별도로 받아야 하는 이중적 규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은 주 법령인 관광진흥법외에도 수많은 법령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업계는 업계대로,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로, 관광정책의 추진에서 문화관광부외에 다양한 관련 해당부처와 협의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87년에 설립하여 20년간에 결쳐 축적된 노하우와 세계적인 여행그룹
HRG의 100여개국에 걸친 글로벌 네트워크 서비스를 바탕으로한 저렴한 항공요금,
세계 유수 호텔들과의 계약을 통해 대폭 할인된 호텔요금을 바탕으로 여행업계를 선
도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기업체 전문여행사입니다. 또한 PCO(Professional Conve
ntion Organization:국제회의 용역업)업무등록이 되어 있는 여행사로서 각 기업체의
세미나, 기업연수, Incentive Tour를 기획, 행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Pfizer, Bosch, Merrill Lynch, Pepsi, Dupont, Citi Group등과 같은
300여개의 다국적 기업은 물론 SC제일은행, 조선일보, 한국토지공사, 삼양사. 신
한 금융 지주회사 등에 Travel Management Servi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2007년 10월 (주)투어익스프레스와 합병으로 인해 상용부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여행부문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주)투어익스프레스는 개인자유여행고객을 주 타겟으로 하는 온라인 전문여행사입니다. 1999년 온라인 여행업계 최초로 실시간 항공 조회/예약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온라인 종합여행업계 선두로 다양한 여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합병으로 인해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의 정보 공유 및 사업역량의 결합으로 고객들에게 기존 보다 다양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경쟁력이 강화되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항공권 판매실적 (KATA(한국일반여행업협회)회원사 기준)
금액순위 업 체 명 인 원 (名) 금 액(천원)
Travel Agents 2009/12 2008/12 증감률 2009/12 2008/12 증감률
1 하나투어 122,138 80,129 52.4% 82,181,011 60,877,748 35.0%
2 모두투어네트워크 68,064 39,532 72.2% 36,538,657 26,581,101 37.5%
3 온라인투어 58,019 31,636 83.4% 30,673,330 19,131,070 60.3%
4 세중나모여행 29,555 21,593 36.9% 24,238,030 20,446,952 18.5%
5 인터파크아이엔티 38,781 18,518 109.4% 23,898,906 12,960,359 84.4%
6 비티앤아이 19,414 14,306 35.7% 22,557,121 13,193,588 71.0%
출처 : 한국일반여행업협회
-순위는 금액순 기준임.
(3) 시장의 특성
1980년대에는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못하던 관계로 출장목적의 티켓판매와 국내관광이 대부분이었으나 1989년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가 시행되고, 소득수준 향상 및 주 5일근무제 확대시행으로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관광수요도 증가했습니다.
여행산업은 국내외 경기, 국제정세, 환율 및 소득수준 변동등에 매우 탄력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9.11테러나 사스, 조류독감등으로 인해 여행객의 신변안전
에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한 해외여행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여행산업은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누어지며, 이에 따라 가격에도 변동
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행상품은 지적재산권등이 잘 적용 되지 않기 때문에 여행업
을 영위하는 10,000여개의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개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여야 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_공시
조직도_공시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해당사항 없음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여행사업 항공권대매수익 항공권
5,139(46.0)
여행알선수수료 여행상품
4,810(43.0)
기타수입수수료 임대수익 외
1,226(11.0)
합 계
11,175(100.0%)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토지 20,170
20,170 -
자가 서울 건물 116,720
2,961 113,759 -
자가 서울 차량
운반구 6,177
2,089 4,088 -
자가 서울 비품 353,084
138,345 214,739 -
자가 서울 시설
장치 140,951
56,887 57,030 -
합 계 637,102
200,282 409,786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0기 제 29 기 제 28 기
골프공사업부문 제품매출 골프볼 수 출 - 1,462,569 1,766,482
내 수 - 2,445,534 3,458,752
합 계 - 3,908,103 5,225,234
상품매출 장갑,양말,모자등 수 출 - - -
내 수 - 9,589 2,539
합 계 - 9,589 2,539
여행사업부문 용역매출 항공권대매수익 수 출 - - -
내 수 5,139,004 3,400,791 -
합 계 - 3,400,791 -
여행알선수수료 수 출 - - -
내 수 4,810,024 1,749,571 -
합 계 - 1,749,571 -
기타수입수수료 수 출 - - -
내 수 1,226,289 397,810 -
합 계 - 397,810 -
합 계 수 출 - 1,462,569 1,766,482
내 수 11,175,318 8,003,295 3,461,291
합 계 - 9,465,864 5,227,773
-2008년 12월 1일 골프공사업부의 물적분할로 제30기부터는 골프공사업부문의 매출이 발생하지 않음.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부 : 상용고객사들의 관리 및 신규거래처 확보
-컨설턴트 : 컨설팅,항공권 예약 및 발권
-인센티브 : 기업 인센티브여행 기획,이벤트 전문 컨설팅,국내 맞춤여행 컨설팅
학회,전시회 등의 기획
-온라인사업부 : 인터넷을 통한 해외,국내 항공,호텔 및 국내외 패키지 상품 판매
(2) 판매경로 및 방법
구 분 판 매 경 로 및 방 법 비 고
상용부문 계약된 기업체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별도 아웃바운드콜을 통한 판매와 기업들의 출장 및 개인여행수요에 대한 대응 판매
온라인부문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자체상품판매와 항공권 및 호텔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여 검색에서 예약,판매 실시
기타 인센티브 및 인터넷 광고 매출,임대수익
(3) 판매전략
항공사들의 항공권판매수수료가 점차 인하되고 있어 향후 여행사의수익구조는 항공사수수료에서 탈피하여 매니지먼트를 해주는 비중에 따라 차등하여 비용을 지불하는 방법으로 변화할 것 입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오래 전에 글로벌 파트너사로 일하며 이러한 방법을 실제 적용하여 고객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서비스에서 벗어나 온라인 시스템을 독자개발(eCTM)하여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시스템을 공급하여 고객이 쉽고 간편하게 접속하여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사업부문에서는 자체 패키지상품의 강화와 호텔 공급자와의 직계약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또한 기존 상용고객사의 직원들에 대한 기업복지몰 운영등을 통해 개인여행수요를 적극유치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형리조트,항공사,대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여행카페 등을 운영하여 고객들에게 다향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당사의 상품을 재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해당사항 없음.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여행산업은 전쟁,테러,외교문제 등 국제정세와 경기동향,환율,유가,소득수준의 등의 경제적 환경변화에 민감한 업종으로 이러한 상황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습 니다. 당사는 환율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으나 외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외화 결제시기를 조절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상대방 계약일자 계약목적및 내용 계약기간
(주)투어커플
앤컴퍼니 2007.09.13 목 적 : 신설법인을 설립하여 여행사업의 강화.
출 자 금 액 : 300,000,000원
출자주식수 : 60,000주
기 타 : 신설법인, 총 9억원중 최초 설립자본금은 6억.
물적투자3억 취득 : 2007.09.21
(주)디아이지
커뮤니케이션 2008.01.29 목 적 : 자산양수도계약(주식회사 디아이지커뮤니케이션
기명식보통주를 인수하여 주식회사 볼빅의 신규사업
진출)
출 자 금 액 : 7,426,346,914원
출자주식수 : 312,583주(92.83%)
주당가액 : 23,758원 - 이사회결의일 : 2008년 1월 29일
- 자산양수도일 : 2008년 1월 31일
- 지급일 : 2008년 1월 31일
(주)비티앤아이여행사 2008.04.04 합병계약 체결
1. 방법 : (주)볼빅이 (주)비티앤아이여행사를 흡수합병
2. 목적 : 1)전략적 사업성장을 통한 경영 효율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합병 한다.
2)합병으로 인한 수익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여 경영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함.
3. 합병비율 : 1)코스닥상장법인인 (주)볼빅은 증권거래법시행령
제84조의7 및 동법 시행규칙 제36조의12의 규정 에 의거 합병가액("기준주가"에 의한 평가방법.
단, 기준주가가 자산가치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자 산가치를 합병가액으로 할 수 있음)을 산정하였음
2)피합병회사인 (주)비티앤아이여행사는 증권거래 법 시행령 제84조의7 및 동법 시행규칙 제36조의1 2,유가증권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82조 및 동 규정 시행세칙 제5조 내지 제8조에 의거하여 삼일 회계법인이 평가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병가액("본 질가치"에 의한 평가방법)을 산출하였습니다.
3)합병가액
-(주)볼빅 : 3,987원(액면가 500원/주)
-(주)비티앤아이여행사 :1,660,441원(액면가 10,000원/주)
4. 합병신주수 : 1,978,202주 합병일정
-합병 이사회결의일:2008년 04월 04일
-합병 계약일:2008년 04월 04일
-합병주주총회를 위한 주주확정일
: 2008년 04월 23일
-합병반대 의사표시기간
: 2008년 04월 24일~주주총회전까지
-합병승인을 위한 주주총회일
: 2008년 05월 26일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기간
: 2008년 05월 27일~2008년 06월 16일
-합병기일:2008년 06월 30일
-합병종료보고총회일:2008년 06월 30일
(주)볼빅 2009.07.14 목 적: (주)볼빅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 체결
처분금액 : 33억원
처분주식수: 249,057주(62.26%)
처분목적 : 차입금 상환 등 재무구조개선
계열회사 제외 이사회 일 : 2009년 7월 14일
계약금 납입일 : 2009년 7월 14일
잔금납입일 : 2009년 8월 3일
계열회사 제외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해당사항 없음.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음.
나. 연구개발 실적
-해당사항 없음.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