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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경영부문별로 적절히 관리하기 위하여 강관부문, 판넬부문, 가설재부문, 기타부문(모듈러건축,등)으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용역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강관부문 : 흑관, 백관 등
② 판넬부문 : 판넬, 알루미늄폼 등
③ 가설재부문 : 클램프, 써포트 등
④ 기타부문 : 모듈러 등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강 관 부 문 판 넬 부 문 가 설 재 부 문 기 타 부 문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1) 매 출 액 111,584 154,555 103,260 90,311 20,353 34,192 2,555 383
2) 영업손익 (2,452) 20,368 9,361 (5,227) 3,187 3,367 (1,489) (324)
3) 고 정 자 산
유형및무형자산 23,269 24,262 55,130 52,224 8,009 8,251 33,033 30,969
감가상각비 등 1,845 1,822 24,622 23,920 219 250 898 538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강관부문
(산업의 특성)
강관제품은 건설,조선,자동차,기계산업등 국가 산업전반에 사용되므로 광범위하나,
기타 철강업종(판재,형강,철근)에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은 편임. 판매는 주로 유통
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 안정적인 판매 확보를 위해 기계, 철구조제작, 건
설업체등 실수요가로의 판매도 확대하는 상황임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경기 침체, 내수경기 부진, 건설경기 침체, 중국산 제품의 유입등으로 수요가
감소하고 있으나, 조선용 수요는 견조세를 유지하고 있음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는 건설업의 특성으로 인해 성수기와 비수기의 수요가 구분되
나 현재는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지속으로 인하여 계절적 영향없이 판매 부진이 지속
되고 있는 실정임
(국내외 시장여건)
강관산업의 특성상 시장진입은 기타 철강업종에 비해 대체적으로 쉬운편이며, 최근
강관업체들의 설비증설과 신규업체의 증가, 수입산의 증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 및 수출의 동반부진으로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음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 장단점)
강관산업의 특성상 원재료인 HR COIL의 구매가격 여부가 주요 경쟁력의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당사 또한 경쟁력 있는 원재료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당사의 주요 경쟁 우위품목인 아연도금 백관제품의 판매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
며, 최근 후육관 생산을 통해 조선시장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 강관(전기용접강관 중소구경) 시장점유율
(단위 : 천톤, %)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비 고
전체판매량 2,525 2,986 2,886
당사판매량 106 140 139
점 유 율 4.19% 4.70% 4.81%
※ 작성기준 : 2007~2009년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
(2) 판넬부문
(산업의 특성)
판넬부문 업계현황은 건설현장내에서(특히 APT) 시공에 필요한 콘크리트 거푸집을
제조하여 판매, 임대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APT와 주상복합 건물의
품질과 공정의 막대한 영향이 있음은 물론 안정상의 문제까지 크게 도움이 되어 왔으
며 또한 철재 거푸집의 부류에서 알미늄 소재 거푸집으로 변화의 중심에 서 있는
시기이며 마케팅 또한 판매에서 임대사업으로 크게 변하였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판넬부문 산업은 건설경기 정책중 보금자리주택 및 장기임대주택 공사가 2010년에
더욱 활발해 질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알미늄 거푸집의 수요는 예상보다 큰 폭으로
증가할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과거와 달리 APT 층수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품질향상을 위해 알미늄거푸집 시공을 보편화 하고 있어 향후
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APT, 주상복합 등 시공물량의 증감에 따라 매출 수요의 절대적 지표가 되며, 특히
알미늄 거푸집인 경우 공급대기물량 대비 수요물량의 감소시 각 메이커별 임대단가
하락 등 손익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 장단점)
철재거푸집과 알미늄 거푸집으로 분류 되어지는데 철재거푸집인 경우 약간의 경험
만으로도 사업의 시작이 가능하고 생산전문공장과 연계하여 시장진입이 용이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미늄 거푸집은 초기 투자비용이 크고 생산공장 없이는
시장진입이 어려우며, 이는 국내 알미늄거푸집 시장의 선도업체 3곳 정도가 재임대
를 피하고 임대 산업특성상 원가 측면의 강력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존재하고 있어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에 따른 시장구도의 변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회사는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의 영업력이 경쟁사에 비해 월등히 높아
수주량 확보 및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어 향후 괄목할만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판넬폼 시장점유율(내부조사자료)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비 고
금 강 공 업 29% 28% 27% 판넬폼,가설재
삼 목 정 공 31% 28% 25% 판넬폼
현대알미늄 20% 20% 20% 판넬폼
기 타 20% 24% 28%
※ 시장점유율은 당사의 추정치이며, 객관적인 점유율 기재가 어려우므로 해당회사
들의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가설재 부문
(산업의 특성)
모든 건축물 공사시 필요한 동바리와 작업대를 규격화 및 경량화하여 작업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으며, 설치, 해체 또한 용이함으로서 건설현장의 인건비와 사용시간을
큰 폭으로 단축하였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가설기자재에 대한 대체품목의 지속적 개발로 시장규모는 점점 일정부분이 축소
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경쟁력이 뒤지는 영세업자들이 산업재해 방지를 위해 규정한 제품보다 성능이 미달
되는 불법제품을 생산, 유통시키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제품의 안정성이 떨어지는 저가중국산 제품들이 국내외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실정
입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 장단점)
가설재부문에 대해서는 국내 최대 생산 규모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생산
과 "안"자 제품만을 생산공급함으로서 기타 경쟁사들 보다는 높은 기업이미지와 시장
인지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강관 및 건설용 가설자재를 전문생산하는 종합 메이커로서 주요 사업부문은
강관부문, 판넬사업부문, 가설재부문, 모듈러건축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업
부문별로 주요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 및 임대하고 있습니다.
당기 각 부문별 매출액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 율
제조/임대 제품 강 관 일반배관용
구조용 금강공업 110,252 46.37%
알루미늄폼
(임대) 내벽및슬라브 금강공업 53,028 22.30%
판넬폼
(알루미늄폼) 외벽및슬라브 금강공업 25,826 10.86%
가설재 건설용기자재 금강공업 17,156 7.22%
모듈러 모듈러건축 금강공업 2,310 0.97%
도 매 상품 강 관 일반배관용
구조용 금강공업 1,306 0.55%
판넬폼
(알루미늄폼) 외벽및슬라브 금강공업 7,546 3.17%
가설재 건설용기자재 금강공업 2,367 1.00%
기 타 기타 부산물, 원재료 - 금강공업 17,960 7.56%
※ 당해부분의 매출액이 총 매출액의 10% 이상이 되는 사업부문을 기준으로 공시
대상 사업부문을 구분하였음.
** 사업부문별 현황
- 강 관 : 상하수도, 공업용수, 건축, 교량등의 공사에 사용되는 배관용 및 구조용
강관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최신설비를 갖춘 자동용융 아연도금 라인을
준공함으로써 고주파 전기저항 용접강관 및 아연도 강관을 생산 공급함.
- 판넬폼 : 표준화, 모듈화로 자재관리가 간편하고, 시공이 편리하고 내구성이 양호
하여 각종 건축 및 토목공사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판넬폼(유로폼,갱폼)
및 알루미늄폼으로 구분된다.
- 가설재 : 토건공사에서 조립된 판넬폼을 받쳐주고 내구성이 좋고 조립식으로 길이
조절이 자유로우며 관리의 용이성, 반복사용의 가능, 시공의 간편성 등의
장점으로 인건비 절감과 공기 단축이 가능하여 공사현장에서 호평 받고
있음.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당사의 주요 생산제품별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품 목 제 31 기 연간 제 30 기 연간 제 29 기 연간
강 관 SPP(개당)
(50A×3.3 ×6) 내 수 16,530 21,722 17,421
수 출 - - -
판 넬 폼
(600 ×1200)(㎡당) 내 수 35,396 28,916 21,263
수 출 - - -
AL FORM
(600 X 2400)(㎡당) 내 수 66,144 58,041 66,297
수 출 - - -
크램프 48.6×48.6
(개당) 내 수 1,157 1,095 850
수 출 1,181 1,139 878
※ 산출기준 : 품목의 다양으로 그 중 가장 매출이 많은 제품을 기준으로 하여 단순
평균가격으로 산출하였음.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구입 현황
당사의 주요 구입 품목 중 COIL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COIL 공급의 안정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COIL의 주공급처는 POSCO 입니다.
당사의 당기 원재료 구입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제 조 원 재 료 COIL 강관원재료 82,922
(62.10%) POSCO외
아연 도금원재료 5,663
(4.24%) 고려아연
AL-BAR 알폼 원재료 27,624
(20.69%) 고강
알루미늄
기 타 철판 외 17,316
(12.97%) 기 타
나. 주요 부품의 구입 단가
(단위 : 원)
품 목 제 31 기 연간 제 30 기 연간 제 29 기 연간
COIL (㎏당) 국 내 764 745 522
수 입 629 - 497
아 연 (㎏당) 국 내 2,281 2,282 3,344
수 입 - - -
알루미늄 BAR 국 내 2,932 3,416 3,285
수 입 - - -
(1) 산출기준
각 사업년도 총 매입액과 총 수량으로 나눈 단순 평균 가격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COIL(국내) : 포스코 미니밀 BASE 단가 인상 / 현대제철 COIL 가격인상
- 아연 : LME(런던비철금속거래소) 아연단가 하락
- 알루미늄BAT : BILLET 가격 인하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1 기 제 30 기 제 29 기
금 액 금 액 금 액
제 조 강 관 언 양 153,598 141,460 113,653
소 계 153,598 141,460 113,653
판넬폼
(알루미늄폼) 음 성 33,264 36,520 31,721
소 계 33,264 36,520 31,721
가설재 부 산 31,564 27,177 23,094
소 계 31,564 27,177 23,094
모듈러 진 천2 1,897 1,848 4,044
소 계 1,897 1,848 4,044
합 계 220,323 207,005 172,51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각 사업장별 현재 생산체제 기준
② 산출방법
시간당 생산 TON * 사업장별 1일 생산시간 * 2교대(언양공장, 기타1교대)*
근무가능일수 * 12월
(나) 평균가동시간
사 업 장 당기가동시간 1일시간 일 수 시 간 종업원수
언양공장 292,992 12~4 304 3,408 84
부산공장 50,624 11~4 304 3,648 16
전체가동시간 343,616 - - - -
※ 근무일수 : 304일 [ 365 일 - 61일(공휴일)]
※ 언양공장 단축근무일 (매주 수요일 8시간, 토요일 4~8시간, 매월급여일)
(단, 단축근무는 1교대만 적용)
※ 부산공장 단축근무일(매주 수요일 8시간, 토요일 4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1 기 제 30 기 제 29 기
금 액 금 액 금 액
제 조 강 관 언 양 105,106 128,700 101,822
계 105,106 128,700 101,822
판넬폼
(알루미늄폼) 음 성 33,264 36,520 31,721
소 계 33,264 36,520 31,721
가설재 부 산 17,691 23,405 21,466
소 계 17,691 23,405 21,466
모듈러 진 천2 1,897 1,848 4,044
소 계 1,897 1,848 4,044
합 계 157,958 190,473 159,053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언양공장
부산공장 292,992
50,624 200,493
28,373 68.43%
56.05%
합 계 343,616 228,866 66.61%
다.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 천
진천2
음 성
서 울 자가보유
〃
〃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진천
충북음성
서울서초
9,483
4,879
1,145
1,904
7,318
17,968 -
-
-
-
-
1,348 -
-
-
-
-
- -
-
-
-
-
- 9,483
4,879
1,145
1,904
7,318
19,316
합 계 42,697 1,348 - - 44,045
[자산항목 : 건 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 천
진천2
음 성
서 울 자가보유
〃
〃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진천
충북음성
서울서초
4,720
1,323
2,859
3,159
4,078
5,116 158
-
-
-
-
1,286 -
-
-
-
-
- 215
65
84
96
132
148 4,663
1,258
2,775
3,063
3,946
6,254
합 계 21,255 1,444 - 740 21,959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 천
진천2
음 성 자가보유
〃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진천
충북음성
178
125
318
448
1,880 223
-
-
-
79 -
-
-
-
- 23
14
23
26
88 378
111
295
422
1,871
합 계 2,949 302 - 174 3,077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 천
진천2
음 성 자가보유
〃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진천
충북음성
8,906
573
132
347
2,123 407
7
-
-
53 30
30
-
-
- 1,346
122
28
48
294 7,937
428
104
299
1,882
합 계 12,081 467 60 1,838 10,650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천2
음 성
서 울 자가보유〃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음성
서울서초
2
26
9
80
397 -
-
-
16
181 -
-
-
-
79 2
6
3
34
110 -
20
6
62
389
합 계 514 197 79 155 477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 양
부 산
진 천
진천2
음 성
서 울 자가보유
〃
〃
〃
"
〃 경남울산
부산사하
충북진천
충북진천
충북음성
서울서초
967
27
3
37
310
697 19
3
-
-
6
306 -
-
-
-
-
- 258
12
1
12
71
121 728
18
2
25
245
882
합 계 2,041 334 - 475 1,900
[자산항목 : 임대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음성 자가보유 충북음성
31,926 28,809 2,180 23,854 34,701
합 계 31,926 28,809 2,180 23,854 34,701
(2) 설비의 신설·매입 계획 등
당사는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생산능력 증대를 위하여 각 사업부문별로 신규투자 및
노후화 설비를 교체를 위한 설비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당기 계획 및 세부
투자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구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강 관 신설 09.12 기계장치외 생산능력증대 706 706 -
소 계
706 706 -
가설재 신설 09.12 기계장치외 생산능력증대 11 11 -
소 계
11 11 -
알루미늄폼 신설 09.12 기계장치외 생산능력증대 877 877 -
소 계
877 877 -
합 계
1,594 1,594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2009년은 글로벌 신용경색 등으로 촉발된 세계경제 성장둔화로 국내경기 하락 및
부동산 시장 및 내수경기가 악화되는 침체된 상황이었습니다. 이렇듯 어려운 국내외
경제여건 속에서 회사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하였으나, 해외시장의 수출증가 및
알폼임대시장의 수익성 개선으로 매출액 2,378억, 영업이익 86억, 당기순이익 74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부문별로 강관매출은 건설산업의 내수경기 부진 및 업체간 경쟁심화,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유입등으로 판매량, 판매단가의 감소,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18.2% 감소하였
습니다. 임대판넬 매출의 경우 시장의 수요전환(유로폼→알폼)에 따른 임대매출의
증가 및 해외시장에서의 수출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67.3% 213억 매출이 증가하였
습니다.
회사는 고수익 창출을 위한 중장기 신성장 모델의 개발, 인력의 정예화 및 전문화를
통한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등을 통하여 2010년도에도 경영성과 극대화에 전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품목 매출유형 제31기 연간 제30기 연간 제29기 연간
금 액 금 액 금 액
제 품 강관 내 수
수 출 101,011
9,241 132,396
20,725 102,896
5,054
소 계 110,252 153,121 107,950
판넬폼
(알루미늄폼) 내 수
수 출 16,166
9,660 21,258
12,999 13,356
297
소 계 25,826 34,257 13,653
가설재 내 수
수 출 8,602
8,554 18,581
3,185 17,371
1,842
소 계 17,156 21,766 19,213
모듈러 내 수
수 출 2,310
- 59
- 3,413
-
소 계 2,310 59 3,413
내수소계(제품)
수출소계(제품)
제품총계 128,089
27,455
155,544 172,294
36,909
209,203 137,036
7,193
144,229
상 품 강관 내 수
수 출 765
541 148
1,251 157
10,753
소 계 1,306 1,399 10,910
판넬폼
(알루미늄폼) 내 수
수 출 3,204
4,342 11,351
4,263 31,788
132
소 계 7,546 15,614 31,920
가설재 내 수
수 출 1,649
718 2,843
149 3,153
79
소 계 2,367 2,992 3,232
내수소계(상품)
수출소계(상품)
상품총계 5,618
5,601
11,219 14,342
5,663
20,005 35,098
10,964
46,062
임 대 알루미늄폼 내 수
수 출 53,028
- 31,694
- 31,080
-
소 계 53,028 31,694 31,080
기 타 기 타 내 수
수 출 17,680
280 18,522
18 9,540
48
소 계 17,960 18,540 9,588
총 계 내수총계
수출총계
합 계 204,415
33,336
237,751 236,852
42,590
279,442 212,754
18,205
230,959
나. 판매경로와 판매방법
(1) 판매조직
- 조직별매출액비중
철강영업팀⇒46.37% 가설재영업팀 ⇒53.07% 기타 ⇒ 0.56%
(강관파트) 부산영업팀
(2) 판매경로
① 제품 매출의 경우(내수매출비중 85.98%)
견적제출 계약체결
견적의뢰 ⇒ 상담및 입찰참가 ⇒ 자재구매
⇒ 공장제작 ⇒ 검 사 ⇒ 납 품
검수와 검수
⇒ 세금계산서발행 ⇒ 수 금
② 제품 매출의 경우(수출, 수출비중 14.02%)
견적의뢰 ⇒ 견적제출 ⇒ L/C 개설 ⇒ 자재구매
⇒ 공장제작 ⇒ 중간검사(발주자 및 공인 검사기관)
⇒ FINAL 검사 ⇒ 선 적 ⇒ 수 금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방법 : 가설재 → 주문에 의한 생산 판매
강 관 → 유통 판매
→ 내수 : 현금 및 어음 거래
→ 수출 : L/C Base
② 조건 : 지정장소 도착도를 원칙(시장상황에 따라 가변적)
다. 판매전략
당사의 판매전략은 강관부문에 경우 다양한 재고구색과 전국적인 판매망을 통한
유통점 적극공략 및 조선, 기계관련 실수요 공급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판매확대,
고부가가치 제품판매 확대 및 개발을 주요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가설재의 경우
고객의 주문에 의한 생산 판매 방식으로 당사의 판매전략은 지속적인 업체관리와
고객사가 만족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정책을 통한 제품수요 확대에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의 사업부문중 강관부문은 수요변화를 정확히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별도로
수주상황을 관리하지 않고 있으며, 강관을 제외한 사업부문의 수주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알루미늄폼
판넬폼(가설재)
모듈러 2009.1~12
2009.1~12
2009.1~12 2009.12
2009.12
2009.12
107,375
49,979
2,316
82,806
40,806
2,316
24,569
9,173
-
합 계
159,670
125,928
33,742
※ 2010년 2월말 기준 잔액임.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1) 외화표시 매출채권
당사는 외화표시 매출 거래에 따라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외화매출채권이 외화매입부채 보다 많은 상황으로 환율 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환 리스크에 따른 주요 위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파생상품을 당해 계약에 따라 발생된 권리와 의무를 자산ㆍ부채로 계상하고
있으며, 공정가액으로 평가한 금액을 재무상태표가액으로 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
에서 발생한 손익은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금흐름 위
험회피를 목적으로 하는 파생상품의 평가손익 중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은 현금
흐름위험회피 파생상품평가손익의 과목으로 하여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계상하
고 있습니다.
(2) 통화선물
당사의 달러, 엔화 매출채권에 대한 환율 변동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물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1) 외화표시 매출채권 대응정책
당사는 불확실한 시장위험을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리스크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국내외 금융
기관과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있으며,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전담 직원을 배정하여,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환리스크 관리체제를 유지
하고 있으며, 외환파생상품을 환위험헤지 목적으로 일부 운용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기말 현재 당사가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파생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
당사는 외화매출채권의 환율변동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물계약을 체결
하고 있는 바, 당기말 현재 미결제된 통화선물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생된 손익은 영업외손익의 파생상품평가손익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기말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한편, 동계약을
2009년 12월 31일 현재의 공정가액으로 평가하여 통화선물계약에서 167,493천원
평가이익이 발생하여 당기손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계약내용 공정가액
계약처 계약일 만기일 매입금액 계약환율 매도금액
부산은행 2009.10.01 2010.01.29 JPY 3,000,000 13.1457원/JPY 39,437 1,535
2009.10.01 2010.01.29 JPY 4,800,000 13.1457원/JPY 63,099 2,456
2009.10.09 2010.02.22 JPY 7,440,000 13.0586원/JPY 97,156 3,078
2009.10.26 2010.02.15 JPY 7,170,000 12.8338원/JPY 92,018 1,381
2009.10.29 2010.01.15 JPY 16,500,000 13.2720원/JPY 218,988 10,611
2009.10.29 2010.02.15 JPY 46,800,000 13.2739원/JPY 621,219 29,459
2009.11.26 2010.01.15 JPY 7,673,000 13.2043원/JPY 101,317 4,415
2009.11.26 2010.02.15 JPY 10,830,000 13.2143원/JPY 143,111 6,173
2009.11.26 2010.03.15 JPY 97,990,000 13.2238원/JPY 1,295,800 55,551
2009.12.03 2010.02.22 JPY 14,687,000 13.1699원/JPY 193,426 7,676
2009.12.17 2010.02.22 JPY 3,135,000 13.0816원/JPY 41,011 1,362
2009.12.17 2010.02.22 JPY 11,552,000 13.0816원/JPY 151,119 5,020
신한은행 2009.12.22 2010.01.29 USD 480,000 1,179.00원/USD 565,920 5,037
2009.12.22 2010.03.31 USD 2,000,000 1,180.00원/USD 2,360,000 18,160
2009.12.22 2010.06.22 USD 2,200,000 1,182.00원/USD 2,600,400 15,579
합 계 8,584,021 167,493
(2) 파생상품별 평가손익의 내역
당기 및 전기말 현재 파생상품의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구 분 파생상품
자산/부채 평가금액(재무상태표) 평가손익(손익계산서)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통화스왑 자산 - 847,000 - 847,000
통화선물 자산 167,493 - 167,493 -
합 계 167,493 847,000 167,493 847,000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의 보고서 제출일 현재 일상적인 영업활동 이외의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진
계약은 없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기술개발을 통한 대외적인 품질보증체계 확립과 기술력 증가로 중장기적
발전토대 마련을 위해서 2005년 9월 기술연구소 및 기술전담부서를 설립운영중에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담당조직
당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기 위하여 서울사무소에 주연구소, 진천2공장에
부연구소 언양 및 부산공장에 연구전담부서를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당사연구소의 주요 운영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층화, 대형화 하고 있는 건설시장의 신기술에 부합하는 SYSTEM 개발
② 기존제품 품질 향상 및 설비합리화 (설비공정 개선등)
③ 산학 공동연구, 각종 연구단체 공동개발 의뢰를 통한 신제품 개발
④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관련 연구개발 활동 강화
- 조직도
이미지: 기술연구소조직도
기술연구소조직도
다. 연구개발비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 목 제 31 기 제 30 기 제 29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인 건 비 1,360,348 1,569,517 1,231,814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83,152 96,423 75,455
기 타 - - -
연구개발비용계 1,443,500 1,665,940 1,307,269
회계처리 판매비와관리비 996,086 1,153,624 834,812
제 조 경 비 447,414 512,316 472,457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61% 0.60% 0.57%
라.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최근 3년간 주요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연도 사업장 PROJECT 개 발 목 적 연구개발활동 및 성과
2008년 언양본부 - 고성능강 적용 스틸폼시스템 개발
- 고성능강 적용 시스템 개발 -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공동연구개발 진행중
2009년 언양본부 - 자동도금라인 내면분사재 집진설비
연구 - 도금외관 품질개선, 부산물 회수율 증가 - 백관 엔트리 외관 품질개선
- 부산물(집진재)회수증가로 매출증대
- 아연분진 감소에 의한 작업환경개선
- 자동도금라인 생산능력확장(8m)
관련장치연구 - 백관 8m 제품생산으로 생산능력 향상 - 생산영역 확장으로 판매량 증가
- 타제품에 대한 시너지효과 유발
- 조관 1,2호기 DC Motor 속도제어
장치연구 - DC Motor와 Formung & Sizing간 속도
제어가 정밀하지 못해 용접불안정 등의
해소로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 - 용접불안정으로 인한 내면비드상태
품질향상
- HGI PIPE 외관오염 예방
- 전선관 면취기장치 개발연구 - 전선관 및 PIPE 면취품질 개선 - 전선관 면취균일성 확보로 영업품질
경쟁력 강화
- 단관 & 수출품 면취품질 향상
- 작업자 피로도 감소로 작업환경개선
음성본부 - 알루미늄폼 개발(K-DECK,KS BEAM) - 초고층 건물공사의 소음감소 및 작업
안정성을 Up-Grade 한 폼개발 - 알루미늄폼 개발
- 장스팬 건축모듈 개발 - 안정성확보 및 현장작업 간편화로 기존
모듈의 장점을 결합하여 신규시장개척 - 장스팬 모듈 개발
부산본부 - SLAB 일체식 SYSTEM 개발연구 - 라멘조 구조에 따른 SLAB 일체식
SYSTEM 필요성 - K-DECK SYSTEM 개발
- KGB & KSB 유압식 SYSTEM 개발 - 저렴한 가격에 일정한 기대치를 만족
시키는 반자동 시스템으로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 - KGB-H(벽식구조용) 개발
- KSB-H(슬라브구조용) 개발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총 46건(특허25건, 실용신안 13건, 디자인8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중 주요한 기여를 하고 있는 특허권의 내용은 다음
과 같습니다.
종류 취득일 제목 및 내용 근거법령 및
보호받는 내용 취득에 투입된
기간 상용화
여부
특허권 1997.02.05 옹벽 및 슬라브 동시 타설 공법 및 이에 사용되는 옹벽거푸
집 : 콘크리트 거푸집을 사용하고, 난 후에 거푸집을 재사용
이 용이하도록 거푸집의 표면상에 달라붙은 콘크리트 잔애
제거를 손쉽게 청소하는데 유리함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3년 2개월 X
특허권 1998.12.02 콘크리트 시공용 마구리 폼타이 : 건축물의 옹벽을 시공하
는 옹벽 거푸집을 탈형함에 있어 해체되는 옹벽거푸집을 안
전하게 지지함으로서 옹벽거푸집의 탈형을 용이하게 하도
록 함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3년 5개월 X
특허권 2006.05.19 건축물의 외측에 가설되는 건축 자재 인양장치 : 건축물의
층간 운반에 이용되며, 크레인등에 의해 전체적으로 인양
가능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2년 1개월 X
특허권 2008.06.18 하물 승강장치 : 건설현장이나, 하역장을 비롯하여 각종
화물을 다루는 곳에서 하물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승강이송
할 수 있으며, 그 구조 또한 간소화된 장치를 특허출원함으
로써 기존 포스템의 SKE50, 페리의 RCS 시스템과의 경쟁
력에서 우위를 확보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2년 5개월 X
특허권 2009.10.19 보강형 연결구조를 갖는 건축 모듈러 유닉 : 보강부재를
기둥 내부에 설치하여 기둥간 연결을 위한 절개홀 형성으로
인해 발생되는 구조력 저감을 방지하고, 수직, 수평으로 인
접한 유닛을 서로 일체화시킴은 물론, 정확한 위치를 가이
드하여 정밀시공이 가능하도록 함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6개월 X
특허권 2009.11.10 가설재 승강장치 : 승강작동 수단의 가이드 암을 용이하게
개방하거나 닫을 수 있으므로 승강작동수단에 프로파일을
설치하거나 해체하는 작업을 간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특허법, 20년간
배타적 사용권 2년 1개월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