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케이씨더블류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3. 09:00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부품중의 하나인 와이퍼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대구소재 벤처법인입니다.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 및 부품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대표할 뿐아니라 기술고도화와 함께 부품 및 소재산업등 연관산업에도 파급효과는 물론 고용유발 효과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산업 체계로 부품의 품질 및 가격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사가 생산하고 있는 WIPER관련 부품은 자동차의 주행시 전,후면 유리에 있는 이물질을 닦음으로써 시야를 밝게해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WIPER BLADE, WIPER ARM, WIPER LINKAGE를 시스템화한 자동차부품으로서 자동차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부품입니다.
(산업의 성장성)자동차부품 산업의 전방 산업인 국내 자동차산업은 1981년부터 1985년까지 성장 준비단계(소규모 내수중심), 1986년부터 1988년까지는 수출확대기(북미진출, 본격적인 양산단계), 1989년이후 자동차대중화단계(수출둔화, 내수급신장)를 거쳐 1994년 본격적인 성숙기에 진입한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히 2000년에는 국내자동차 총생산량 300만대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꾸준한 생산증가로세계적인 자동차생산국으로 기반을 확고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 국내자동차산업 및 부품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자동차의 주요부품인 WIPER관련       부품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는 완성차산업의 경기상황에 따라 매출처의 구성 및 판매금액이 매년 변동되나 특히 부품중 브레이드는 완성차와 A/S시판 동시에 판매되는 소모성이기 때문에 완성차의 경기가 침체되더라도 일정규모의 시장은 항상 형성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여건) 당사의 주요 시장은 자동차의 완성차 조립업체, 모듈화로 인한 부품 조립업체 및 A/S시판업체 등으로 완성차 납품부품은 완성차 생산대수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브레이드가 엔진오일 및 에어필터와 같은 소모용 부품으로 자동차 보유대수에따라 시장의 규모가 변화되고 있습니다. 당사 수주의 주력은 자동차 제조업체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과 A/S, 시판에서의 자체 브랜드 시장은 물론 OEM방식의 매출을 통해 내수 및 해외시장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기술력향상 및 국내 및 해외전시참여 및 홍보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매출구조는 내수 64.27%, 수출 35.73%를 있습니다.
(회사의경쟁우위요소)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분야는 브레이드 등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공정으로 납품업체가 인정하는 전용라인을 확보하여야하며 당  회사규모(유형자산 잔액 기준 : 27,675백만원, 2009년 12월 31일 현재)의 설비를 갖추려면 최초 설비투자 규모가 비교적 크며, 세부공정별로 축적된 기술력 및 장기 거래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판매가 되고있는 업계 현실등을 고려할 때 시장장벽은 비교적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판매현황
 당사는 자동차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부품 중 와이퍼브레이드와 그 부품 일체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설명과 매출액 및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BLADE : 차량의 전면과 일부차종의 후면유리를  닦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품.
 ② LINKAGE : 자동차차체에 부착되어 ARM을 구동시킴으로서 BLADE을 작동
                       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
 ③ ARM : BLADE를 지지하는 한편 LINKAGE와 연결되어 BLADE를 구동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
 ④ RUBBER : BLADE에 부착되어 실질적으로 유리를 닦는 고무제품으로 조립용                          고무 상태(리필용)로 판매됨
 ⑤ ASSEMBLY : BLADE와 ARM이 1개조로 구성된 것을 ASSEMBLY라고
                          칭하며 거의 대부분을 완성차 납품용으로 제작하고 있음.
- 제품별 매출액 및 비율                                               (단위 :백만원,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자동차부품 제 품 브레이드 유리 닦음 기능 카이퍼,OEM 14,434 25.13
암 브레이드 연결  " 13,469 23.45
암브레이드 브레이드와 암 " 18,911 32.92
링게이지 브레이드 작동 " 3,501 6.09
네오미래형 유리 닦음 기능 " 2,122 3.69
고      무 리필용  " 1,327 2.31
기      타 조립용 단품 " 3,678  6.41
합   계
 
 
 
 57,442 100.00

-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제 22 기 제 21 기 제 20 기
와이퍼 브레이드 1769 1,740 1,680
와이퍼 암브레이드 3,951 3,640 3,294
와이퍼 링게이지 4,124 4,160 4,150
와이퍼 네오퍼라임 4,435 - -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추이는 품목별 단순 평균단가로 계산하였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사항
    당사의 기초원자재인 철판은 포스코(주)와 연계하여 신라철강(주)로부터 공급받고 있어 수급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브레이드 고무날의 재료인 고무는 말레이시아산 천연고무로서 고무전문생산업체     인 평화CMB에서 전량 구매하고 있고 아직까지 수급상 큰 어려움은 없으나 수입품   인 관계로 환율변동에 따라 가격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자동차
부품 원재료 COIL철판외 브레이드 제작용 철판 11,662(34.56%)
 
부분품 레일스프링외 조립용 각종 단품 22,083(65.4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제 22 기 제 21 기 제 20 기
COIL철판외 765 992 744
CMB고무 3,664 2,973 2,453

(1) 산출기준:  제품특성에 따라 원재료의 규격 종류가 다양하여 개별단가를 비교하                        기가 어려워 전체  구매액을 품목수로 나눈 평균가격으로 계산 표시                        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가격변동요인은 종류의 다양성으로 인한 당해 구입 구성비
                                 율의 차이로 단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2교대 근무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휴일(공휴일 포함)을 포함하여 2009년도중 가동일은 총 247일입니다. 생산능력은 계산상 어려운 점이 많아 12개월 기표준작업시간(조업일수*조업인원*표준작업시간(본공장 11시간, 2공장 11시간))을 생산능력으로 산출하고 있으며, 2009년도 생산능력은 표준작업시간을 기준으로 총 633,061시간이며 2008년 대비 60,014시간(9.48%)이 감소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2009년도 생산실적(가동시간)은 460,408시간으로 2008년도 대비 71,271시간(15.48%)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2008년말 세계금융위기로 인한 1분기 매출의 급감으로 기인한 것이며, 2009년도 가동률은 72.73%(생산능력 633,061시간/생산실적 460,408시간)로 집계되었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대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사를 포함하여 2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설비 금액에 대한 내용은 재무상태표상 유형자산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기존의 제품생산을 위한 금형 및 공기구등의 유지와 관련한 투자 이외의 자동차부품 조립라인 워셔액 가열기설비를 매입하여 2010년도에 워샤히터 제품을 생산할 예정 입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주요 매출구조는 OEM납품방식이며, 완성차 산업의 경기상황에 따라 매출처의 구성 및 매출액이 변동 될 수 있으며, 수출비중이 비교적 높으편으로 환율에의한 손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위 :천불,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2 기 제 21 기 제 20 기

자동차부품

제품

 WIPER
및 부품 수 출 20,526
(U$17,579) 26,121
(U$20,773) 18,415
(U$19,628)
내 수 36,916 37,721 39,650
합 계 57,442 63,842 58,06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부서는 3개의 부서가 있습니다. 부서 업무와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담당업무 인      원
국내영업팀 내수 총괄 관리 11
해외영업팀 해외 총괄 관리 및 출고 6
OEM납품팀 출고 및 재고 관리 9

 26

(2) 판매경로                                                                                     (단위 : %)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매출비중
제품매출 브레이드 등 DIRECT수출
LOCAL수출 구매승인서,신용장 → 자재조달 및 생산 →완제품생산업체 또는 선적 35.73%
내 수 공급계약체결 → 자재조달 및 생산 → 납품 64.27%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매출은 주로 OEM납품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결제조건은 현금 및 외상의 비중이 약 70대 30으로 이루어지며, 그 중 수출은 구매승인서 및 T/T로 결제가 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고품질 개발 전략으로 신차종 개발 참여 및 거래선 다변화의 일환으로 해외시장       의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완성차 업체의 OEM 생산계획에 따라 수주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가 직접 수출하는 경우 환율이 2개월동안 10% 이상 변동시 단가 조정으로 방어하고 있으며, 수출대금의 회수가 단시일에 회수되어 경쟁력하락에 따른 매출감소이외의 외화환산손실 등 환율변동에 따른 손익은 비교적 적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특별히 환위험 관리를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의 파생상품 거래는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경영에 대한 계약내용이 없습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당사는 와이퍼의 내구성과 닦임성이 탁월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기위하여  연구 개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네오 브레이드에 요크를 부착한 신개념 와이퍼를 개발하여 네오프라임이라는 브랜드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과제인 지식경제부 주관 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로부터 자동차용 고 내열성 및 고 내구성 와이퍼 블레이드 연구개발중에 있으며 연구기간은 2007년6월~ 2011년5월( 48개월)까지 입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기술연구소를 별도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조직에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조   직 인   원
기술연구소 고무기술팀 7
고무R&D팀 2
선행연구팀 11

다. 연구개발비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 )
과       목 제22기 3분기 제21기  제20기  비 고
원  재  료  비 38,660 61,172 82,168
 
인    건    비 702,236 690,200 598,570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77,362 28,000 62,193
 
기            타 144,016 141,017 131,206
 
연구개발비용 계 962,274 920,389 874,137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962,274 920,389 874,137
 
제조경비
 
 
 
 
개발비(무형자산)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68% 1.44% 1.51%
 

라.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년도 연구개발 과제명 기대효과
2008년 KFB-6 연구개발 다중빔 형태 플랫블레이드의 세계 최초로 개발
및 수입제품에 대체 기대 
2008년 내열성 컴파운드 개발
와이퍼 블레이드 내구성 향상 기술 개발 온도 변화에 대한 저항성 강화
기술 확보 및 경쟁력 강화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상표의 권리와 보호를 위하여  회사의 로고와  상호 그리고  제품의 이미지권도 모두 등록하여 권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매년 개최하는 국내외의 전시회 및 박람회 참여등 적극적인 홍보로 제품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있으며, 제품의 우수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브랜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구분 취득일 내                  용 근거법령 취득소요인력 취득소요기간 비용 상용화 여부
국내 1999-12-23 부상방지용 와이퍼 특허법 1 1년 10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3-08-21 발수코팅 유리용 와이퍼 브레이드 윤활 코팅 조성물 특허법 1 2년 2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3-10-14 발수코팅 유리용 와이퍼 브레이드 윤활 코팅 조성물 특허법 1 2년 4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4-10-20 와이퍼 블레이드 조립체 특허법 1 11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6-06-29 와이퍼 블레이드 조립체 특허법 1 1년 9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6-07-27 와이퍼 조립체 특허법 1 1년 5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6-08-22 와이퍼 커넥터 캡 특허법 1 1년 4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7-03-12 와이퍼 블레이드 조립체 특허법 1 4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7-04-20 차량용 와이퍼의 스페이서 특허법 1 2년 2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9-04-15 유니버셜 커넥터 특허법 1 2년 8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2009-08-14 다중빔 와이퍼 블레이드 조립체 특허법 1 1년 10개월 3백만  상용화단계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