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팜스코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3. 09:02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2008년도 사료가격 인상 현상과는 대조적으로 2009년도 배합사료 가격은 원료가격의 점진적인 안정세와 더불어 여러가지 경제 부양 대책에 힘입은 환율 안정세 기조가 맞물려 총 5차례에 걸쳐 사료가격이 총23~24% 인하되었다. 2009년 연평균 돼지가격이 높게 유지된데다가, 백신보급 등으로 폐사율이 개선됨에 따라 2009년 12월 돼지 사육마리수는958만5천 마리로 전년동월보다5.5% 증가하였고, 사료비 부담이감소함에 따라 1천 마리 미만 사육농가 수는 4천 817호로전년 동월보다 1.7%, 전분기(9월)보다는1.6% 증가하였다. 1천 마리 이상 사육농가수는 3천 145호로 전년 동월보다 6.9% 증가하였다. 양돈업의 규모화가 지속됨에 따라 2009년 12월 농가당 사육마리수는 1,204마리로 전년 동월보다 1.8%, 전분기(9월)보다 0.6% 증가하였다. 최근들어 모돈 사육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2010년도에도 배합사료 생산량은 소폭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2009년 가구당 월(정확히는 4주) 평균 돼지고기 구매량은 2.07kg으로 2008년보다
1.0%감소한 반면, 평균 구매금액은 2만 3,774원으로2008년보다 6.7% 증가하였다.
2010년 1월 폭설과 강추위 및 구제역의 영향으로 돼지고기 소비가 부진하였으나, 기온이 상승하는 3월 이후 소비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육가는 2009년 4월 이후 조류인플루엔자(AI)와 광우병 파동 등으로 급속한 오름세를 보여 한때 5,000원 선을 돌파했고 이후 중국발 멜라민 파동과 다이옥신 파동 등으로 국산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미국산 쇠고기 판매재개에도 고돈가가 유지됐으나 5월 신종플루의 변수를 만나면서 돈가는 하락과 상승이반복되는 어려운 환경이었으나 돼지고기 재고 누적과 원산지표시제 시행으로 수입 돼지고기 소비가 부진하여, 2008년에 이어 2009년 돼지고기 수입량도 전년 보다 2.1% 감소한 20만 9천 톤이었으며 국내산 브랜드육의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이는 국산 돼지고기의 미래가 결코 어둡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산업의 성장성

배합사료부문은 2009년에 들어서 곡물가격과 해상운임 안전화에 따른 가격을 인하함으로써 축산농가들의  경영비 문제가 감소하였다. 한편 사료업체들은 2008년 사료 원료가격의 폭등을 경험한 후 국내 부존자원이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수입할 수밖에 없는 사료자원에 대해서 해외 곡물시장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확보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며 해외 자원 개발을 통한 원가 절감 및 수입선 다변화, 물류 체계개선문제 등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동적 대처의 모습을 보였다.

 

계열화사업부문은 사료원료가격 인하에 따른 사료비 부담이 감소하였으나 2012년부터 가축분뇨의 해양배출이 중단됨에 따라 정부가 추진하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등이 준공되기 전까지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을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청정화된 종돈장을 대상으로 종돈장별 최우수 종돈을 선발하고, 정액을 여러 농장과 공유 및 평가하여 우량 종돈을 생산하기 위해 돼지개량 Network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종돈장 종합평가제를 도입하여 종돈장간 자율경쟁유도 및 우수 종돈장으로 선정된 종돈장에 대해서는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선육사업부문은 '06년 이후 소비량이 3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이는 조류인플루엔자, 미산쇠고기 파동 등으로 돼지고기수요가 늘어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추후 진행되는 한-호주, 한-뉴질랜드, 한-EU FTA체결에 따른 수입브랜드육의 증가로 인한 양돈업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달러가치 하락에 따른 유럽산의 유입과 다이옥신 문제가 해제된 칠레산 등의 수입량이 늘 수도 있어 양돈농가의 피해가 예상된다. 그러나 농가들의 수익성 향상을 위한 자구 노력으로 이를 극복하려는 능동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배합사료 가격은 국제적경제 상황 여건 변화에 따른 국제 원자재 가격  및  해상운임  그리고  환율  변동에  따라  좌우 된다.  배합사료의 시장은 항상 섭취해야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지만 농수축산물 수입개방 등 외생변수로 인한 가축의 입식 기피가 증가할 경우 양계ㆍ양돈 등의 축산물의 가격파동은 예상 되나, 시장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되며, 관련기업들의 사료 및 사육사업의 대규모 계열화를 통해 안정적인 산업으로 정착되어 간다고 본다. 또한 한-미 FTA와 한-EU(유럽연합) FTA는 전 산업 가운데 양돈업의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양돈인들의 위기감은 더욱 높아졌다.

 

(4) 경쟁요소

사료사업부분은 신제품 리더스 씨리즈를 출시함으로써 육량 및 육질개선, 생산성 증대를 통한 농가 수익성 개선 등 양돈사료 중심의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해서 최고의 사료급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양돈전문 특약점을 육성계획중이다. 또한 안정적이고 효율적 채권관리를 통해서 열악한 채권회수율을 높이며, 철저한 교육을 통해서 영업 스페셜리스트를 육성하고 있다.

계열화사업부분은 우수품질의 종돈개량을 통한 육종개발과 선진 양돈기술 습득을 통하여 브랜드품질의 규격적합돈을 출하하고 있으며, 철저한 방역을 통한 질병예방 및 오염원 제거,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신선육사업부분은 제품별, 유통형태별로 매출구조를 최적화하였으며 국내산 신선 고품질 돈육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 스팩개발 및 철저한 위생관리와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웰빙시대에 맞는 제품 개발을 통해서 고품질, 고수익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5)자원조달의 특성

배합사료의 원료가 되는 곡류(옥수수, 소맥, 대두박 등)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곡류의 수출국이 미국, 중국, 태국, 호주 등 일부 특정국에 한정되기 때문에 이들 국가들의 공급량 및 정책에 따라서 곡류의 가격과 수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될 것이다. 또한 수입물대 결재가 전액 외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리스크의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특히 사료가격의 대부분이 원재료가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료가격 안정화를 위해서는 사료수입원료에 대한 무관세, 원료공동구매, 부가세 의제매입세액 공제율의 상향조정 등 정책적인 지원도 필요할 것이다. 부족한 사료자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해외 곡물자원 확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되 민간주도의 해외 자원 개발의 한계를 극복할 수있는 범정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즉, 해당 국가의 정치적 상황을 고려한 물류 인프라 구축과 토지의 임대 및 사용 그리고 계약 파기 시 대책 등 민간업체의 투자 불안요소를 제거해 주어야 할 것이다. 

신선육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한다. 축산물의 특성상 신종 질병이나 소모성 질병으로 인해 안전재고의 확보가 어려우나, 철저한 위생관리 및 수평적 계열농가의 물량확보 증가를 통해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다.

(6)관련법령,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배합사료  산업은 사료관리법에 의해 운영되고 사료산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으며, 중소기업 고유업종에서 해제되었다. '97년7월1일 이후 부가가치세 영세율이 전면적으로 적용이 되었고 2011년까지 확대 되었다. 사료 등 축산영농기자재에 대한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또한 2011년 까지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인 세제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축산업은 식품가공위생법 및 축산물가공처리법에 의해 도축시설, 가공시설의 위생 및 그 시설에 관한 규제를 받고 있다. 2009년부터는 농림수산식품부는 돼지고기 품질 제고를 위해 고품질 장려금을 지급한다. 육질 1+등급 돼지에 두당 1만원씩 지급되며 올해 총 41억원이 배정됐다. 농림부는 사업 참여 종돈장에 대해 현장 실사를 진행하는 등 본격적인 종돈장 종합평가사업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우수 종돈장에는 시설 개선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선육사업부문은  돼지고기 음직점 원산지표시제를 도입했고  정육점 등 식육판매업소에서의 돼지고기 등급 표시가 의무화되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소비자들에게 돼지고기의 등급별 선택권을 주기 위해 삼겹살, 목심에 대해서는 등급표시를 의무화, 나머지 부위는 자율적으로 표시토록 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사료사업부는 안성, 정읍 2개공장을 가동, 축산물의 중간재인 양계용, 양돈용, 낙농용, 비육용 등의 일반사료에서부터 애완견용 등의 특수사료에 이르기까지 전 축종사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양돈용 사료의 매출증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당사는 5단계 수익프로그램(능력있는 품종선택, 효율적인 사양관리, 품질좋은 사료공급, 철저한 질병예방, 합리적인 경영관리)의 보급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수익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립한경대와 산학협력 체결을 통한 지역사회의 축산발전과 거시적 차원의 축산 전문 인재양성을 실시하였고, 전공장의 ISO9001 인증, 국제검증기관인 SGS에서 HACCP인증, 사료사업분야에서는 최초로 농림부 HACCP을 2005.11.15 전공장 동시인증을 받음으로써 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해소하는 등 일련의 품질안정화 활동을 하고 있다.
당사의 축산과학연구소에서는 청정양돈사료와 같은 고부가가치 사료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신기능성사료 및 환경친화성사료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고, 시험농장에서 사양실험을 통한 제품의 우수성이 입증된 후에 제품의 출시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철저한 성적분석을 통하여 기술마케팅 위주의 판매전략을 전개하여 사양가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본 연구소를 통해 가축질병의 진단과 예방, 치료분야에 앞장서고 있으며, 양돈ㆍ양계ㆍ축우분야의 사양관리 프로그램 및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국내축산과학 기반확립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항생제 투여 없이 모돈과 자돈의 질병을 치료해 친환경 축산에 기여하고자 친환경 봉침 연구회를 발족, 질병발생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양돈장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봉침요법을 계속 전파, 친환경 축산 전문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당사는 2007년 3월에 포커스 씨리즈를 출시했다. 기존의 사료들은 성장률 극대화에 촛점을 맞추었지만 포커스는 섭취량을 최대로 끌어 올리는데 중점을 두었고 이는 돼지의 성장을 극대화 시켜준다. 또한 가장 큰 특징은 WSY(연간 모돈 두당 출하체중)를 2.5톤을 만들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또한 2009년 3월 리더스 씨리즈를 출시함으로써 기존의 포커스 씨리즈가 가지고 있던 성장 극대화 뿐만아니라 돼지의 육성율 및 기호성 향상, 지육율 향상, 번식성적 향상, 포유성적 향상에 중점을 두어 돼지의 육량 및 육질개선을 통한 소비자 기호 충족, 출하성적 개선을 통한 농가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당사는 ISO/HACCP 구성에 입각한 생산활동과  메뉴얼 준수를 통해 사료의 설계, 제조, 검사 등 전부분에 걸쳐 품질안정을 실현하였고, 전체 생산공정에 대한 위해요소분석 및 모니터링, 개선, 검증활동을 전개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낭비제거 및 원가절감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위하여 경영혁신활동(iTOP,TOP)에 매진하고 있어 외생변수(원재료가격, 환율, 유가, 선임 등)로 인한 리스크를 내재변수의 통제를 통하여 수익성을 개선하려는 일련의 활동에 매진하여 사업경쟁력의 향상을 기하고 있다. 
계열화사업부의 경우 오랜 계열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육두수 증대, 질병예방, 사양관리 프로그램의 체계화 등으로 국내축산농가들로부터 당사의 자돈은 안정적인 수요를창출하고 있으며 질병의 저항력, 성장성, 모돈의 우수성 등 당사의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적용받고 있는 농가는 2000년에 발생한 질병인 구제역 피해가 전혀 없었다.당사는 고객지원팀을 통해 농가의 열악한 환경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게 축산컨설팅을하고 있다. 즉 세일즈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농가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농가와 당사 모두 WIN-WIN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소모성 질병 및 FTA체결 등 양돈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국가 주도의 전문 종돈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브랜드(매지션)화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서 우수한 종돈 확보 및 종돈장의 우수 인력 확보와 더불어 국내 종돈 능력 및 개량 성과에 있어서 비약적인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신선육사업부에서는 당사의 사양관리 프로그램으로 선발된 1등급의 규격돈을 하이포크로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당사 제품은 저장온도에 따라 냉장육인 하이포크와 냉동육인 참맛포크로 구분 되어 진다. 특히 냉장육 하이포크는 저장시 빙점에 가까운 -1 ~ 1℃ 의 조건으로 저장하는 Super Chilled Meet로서 진공포장을 통해 건조공기와의 접촉방지로 미생물오염을 사전 차단함으로써 위생적이고 식육표면이 미려한 선홍색을 유지하여 저장기간을 30일이상 가능토록 하였으며 맛과 영양이 그대로 살아있는 최상품의 가치를 제공한다.   최근 우수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가격보다 품질우선의 판매전략을 세워 경영체스스로 브랜드명에 대한 정확하고도 다양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8년도 농림부 주관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서 당사가 양돈부분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07년 농림부가 후원하고 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관한 우수축산물 브랜드인증에서 4회연속 수상을 했다. 2008년10월에는 '제10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기업 대상'수상을 5회연속 수상했다.이를 통해서 국내 최초 브랜드육으로써의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하이포크는 양돈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산돼지고기 판매인증을 받아서 앞으로 수입육과의 질적 차별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하이포크는 회사의 축산사업분야에서 생산한 우수한 종돈사용과 사육과정 중 비육말기부터 후기사료급여 및항생제휴약기간을 엄수하여 안전성에서 탁월하며 엄선된 원료돈사용과 도축가공장의 HACCP 및 ISO인증으로 안심하고 드실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한국산업분류표에 의한 사료제조업(15330), 자영도축(151101)   식육가공(151102)로 구분하여 경영하고 있으며 매출액, 영업손익은 구분경리되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가) 사료사업부


업체명 2009.12.31 2008.12.31 2007.12.31 2006.12.31
(주)팜스코 3.3% 2.7% 3.0% 3.1%
퓨리나사료(주) 9.3% 9.0% 6.7% 6.9%
우성사료(주) 4.1% 4.1% 3.9% 4.0%
CJ(주) 5.8% 5.8% 5.5% 5.9%
대한제당(주) 4.0% 3.9% 4.2% 4.4%
농협 30.6% 33.4% 31.3% 30.2%
기타 42.9% 41.1% 45.4% 45.5%
합계 100.0% 100% 100% 100%

※ 상기자료는 한국사료협회 생산실적 참고자료임

(나) 신선육사업부
단순가공(제조)공정이므로 수량(도축두수)으로  시장점유율 산정함
2009.12.31 기준                                                                       (단위:두수.%)

구       분 도축두수 비율 비고
(주)팜스코 311,758 2.24% -
서울(농협서울) 197,324 1.42% -
부산(동원산업) 36,278 0.26% -
대구(대구신흥) 255,962 1.84% -
인천(삼성식품) 321,061 2.30% -
광주(삼호축산) 184,689 1.32% -
경기(협신식품.농협부천) 539,643 3.87% -
경북(농협고령) 496,504 1.41% -
전남(농협나주) 179,969 1.29% -
제주(제주축협) 689,156 4.94% -
경남(부경축공.김해축공) 782,923 5.62% -
기타지방도시(중소업체) 10,243,621 73.49% -
합   계 13,938,888 100.00% -

※축산물 등급판정소 작업장별 등급판정 결과임

(3) 시장의 특성

 

사양가의 대형화, 집단화로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시장성장은 소폭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사료의 경쟁요인은 품질, 가격, 서비스이며 축종별로는 양계는 가격조건, 양돈ㆍ낙농은 가격, 품질 및 서비스 위주로 경쟁하고 있다. 최근에는 OEM업체들의 시장진입으로 경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축산업이 대형화함에 따라 더나은 서비스와 품질뿐만 아니라 사양가의 재무상태도 경영지도하는 등 모든 분야에서 컨설팅 마케팅으로의 전환이 요구시 된다.

신선육시장은 도축ㆍ가공의 기술향상 및 전체시장의 브랜드화로 차별화전략이 요구되고 있으며 유통업체의 다양한 제품의 스팩요구, 유통수수료의 확대로 인한  마진폭의 감소, 치열한 가격경쟁의 심화 등 시장경쟁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차별 브랜드전략과 다양한 판로개척을 통한 유통처 확보 및 유통단계의 감소를 통한 마진확보 전략이 요구시 된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배합사료
제조판매 제품 양계사료 동물배합사료 팜스프로 27,252(5.7)
양돈사료 동물배합사료 리더스 184,029(38.3)
축우사료 동물배합사료 메이드 43,937(9.1)
양견사료외 동물배합사료 도그닥터 11,152(2.3)
상품 피그원이유자돈 외 동물배합사료 피그원 12,609(2.6)
신선육 제품 돈육 돈육 하이포크 125,832(26.2)
상품 부산물 외 부산물 외 하이포크 7,707(1.6)
계열화 제품 가축 종우,종돈 매지션 5,610(1.2)
상품 가축 종우,종돈 - 61,745(12.8)
기타 임대 임대 임대 외 - 1,000(0.2)
총 매출액 - - 480,874(100)
매출할인  - - 2,718
판매장려금 - - 5,697
매출액 - - 472,459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톤 )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 9 기 
양계사료 (내수) 470,037 438,271 313,265
양돈사료 (내수) 526,922 517,226 408,298
축우사료 (내수) 407,159 383,095 288,477
돈 육(내수) 6,612,515 7,499,736 6,319,711

(1) 산출기준

- 배합사료는 총매출액 대비 축종별 매출액대비로 계산한 평균가격임

- 돈육은 내수판매되는 정육(돈지육 및 부산물 제외)의 평균 판매단가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배합사료는 국제수입원재료가격, 환율인상, 해상운임변동, 신규제품의 시장진입,     제조원가의 변동, 발생되는 중요 질병의 정도, 동종업체수의 증가 등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배합사료 상품 루멘메트외 사료원료 19,932(5.0) 이지바이오외
원재료 옥수수 사료원료 44,716(11.2) CARGIL외
대두박 사료원료 50,800(12.7) CARGIL외
기   타 사료원료 110,680(27.7) 부원료외
저장품 가스외 소모품 402(0.1)
 
신선육
축산생산
계열화 상품 부산물/종우, 종돈 원료육 94,571(23.7) 이화양돈조합
원재료 돈육 외 원료육 78,140(19.6) 축림外
저장품 포장재 외 포장재/약품 311(0.1) 연합가축약품
합             계
 399,552(1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kg)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옥   수   수 296 311 209
대   두   박 546 466 279
생 돈(지육가) 4,332 3,980 3,146


(1) 산출기준

  - 총구매액 대비 매입수량으로 계산하였으며 단순평균가격임
    - 가격 : 수입물대(C&F)+수입부대비용으로서  원재료 입고단가 기준임
    - 생돈의 가격은 원료돈 거래 기준이되는 서울도매시장 지육경락단가의 단순
       평균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국제선임, 환율, 국제원자재 가격의 상승, 지육가의 상승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톤,두,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 9 기
배합사료
(톤) 배합사료 중부 480,000 480,000 480,000
배합사료 호남 270,000 270,000 270,000
소 계 750,000 750,000 750,000
신선육
(두) 돈육 음성 432,000 384,000 453,600
소 계 432,000 384,000 453,600
육가공
생산(톤) 양념곱창 음성 240 240 915
소계 240 9,990 11,615
계열화(두) 양돈 이천 181,986 181,712 184,800
합계 1,364,226 1,325,702 1,400,015

※10기, 9기 매출액 합계 금액에는 중단사업인 육가공 사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배합사료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20시간/1일, 25일/월 기준

- 신선육사업부문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8시간/1일, 20일/월 기준

- 축산생산사업부문 : Capa 산출기준으로는 가동시간 8시간/1일, 25일/월 기준
- 계열화사업부문 : 모돈의 생산성을 기준으로 산출
- 연간 모돈회전율 2.4회, 복당 분만두수 11.4두, 육성율 92%
※ 연간 모돈 회전율 : 모돈 1두의 연간 출산 가능횟수
   복당 분만두수 : 모돈 1두당 1회 산자수
   육성율 : 태어난 자돈 (새끼돼지)이 비육돈으로 출하되는 비율

 

 

② 산출방법

- 중부 : 1,600톤/일 * 25일 * 12개월 =  480,000톤
- 호남 : 900톤/일 * 25일 * 12개월 = 270,000톤
- 신선육음성공장 : 1,800두/일 * 20일 * 12개월 = 432,000두
- 육가공생산음성공장 : 0.8톤/일 * 25일 * 12개월 = 240톤
- 계열화: 모돈두수(9,285두)*모돈두당연간출하두수(19.6두/년)*4/4 = 181,986두


(나) 평균가동시간

- 배합사료 : 20시간/일, 25일/월, 300일/년
- 신선육 : 8시간/일, 21일/월, 240일/년
- 육가공생산 : 8시간/일, 25일/월, 300일/년
※ 가축계열화 사업부문은 생산제품(돼지) 특성상 가동시간 산출불가 (연중생산)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톤,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 9 기
배합사료 양계사료 중부 45,611 24,805 38,204 
호남 13,989 18,703 19,061 
소계 59,600 43,508 57,265 
양돈사료 중부 190,054 171,354 207,404 
호남 164,487 115,520 93,898 
소계 354,541 286,874 301,302 
축우사료 중부 100,916 79,518 78,598 
호남  9,088 22,948 25,203 
소계 110,004 102,466 103,801 
기타사료 중부 3,351 3,432 4,173 
호남 11,336 6,593 7,412 
소계 14,687 10,025 11,585 
소계 중부  339,932 279,109 328,379 
호남 198,900 163,764 145,574 
소계 538,832 442,873 473,953 
신선육 돈육 음성 370,947 242,157 251,353 
소계 370,947 242,157 251,353 
육가공
생산 햄소세지 성남 - 10,059 10,889 
음성 141 177 1,260 
소계 141 10,236 12,149 
계열화 양돈 양돈 80,662 71,617 97,374 
합 계 990,582 766,882 834,829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중부공장 6,000 4,249 36.2
호남공장 6,000 4,420 37.7
음성공장 1,920 1,649 14.1
음성공장(육가공생산) 2,400 1,410 12.0
합 계 16,320 11,728 100

주) 실제가동시간 환산

1) 일평균가동시간
- 중부공장 : [2009년 당기 생산실적 339,932(톤) / 생산능력 480,000(톤)] * 20시간= 14.2시간
- 호남공장 : [2009년 당기 생산실적 198,900(톤) / 생산능력 270,000(톤)] * 20시간= 14.7시간
- 음성(신선육)공장 : [2009년 당기 생산실적 370,947(두) / 생산능력 432,000(두)] * 8시간 = 6.9시간
- 음성(육가공)공장 : [2009년 당기 생산실적 141(톤) / 생산능력 240(톤)] *  8시간 = 4.7시간

 


2) 가동시간
- 중부공장 : 14.2시간 * 25일 * 12개월 = 4,249시간
- 호남공장 : 14.7시간 * 25일 * 12개월  = 4,420시간
- 음성(신선육)공장 : 6.9시간 * 20일 * 12개월 = 1,649시간
- 음성(축산생산)공장 : 4.7시간 * 25일 * 12개월 = 1,410시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36,677 10,738 - - - 10,738 7,400
호남 자가 정읍 35,039 1,751 - - - 1,751 1,750
신선육 자가 서울 859 3,863 - - - 3,863 2,670
자가 고양 18 14 - - - 14 49
자가 음성 56,981 8,082 79 - - 8,161 5,499
계열화 자가 이천 290,034 26,003 - - - 26,003 19,711
자가 천평 594,969 29,419 - 341 - 29,078 7,001
자가 장수 92,679 381 - - - 381 178
합     계 1,107,255 80,251 79 341 - 79,989 44,258

※ 비고는 공시지가임(2009년1월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20,025 3,806 1,422 - 173 5,055 -
호남 자가 정읍 16,968 2,068 186 - 73 2.181 -
영남 자가 영천 83 3 - - 0.2 3 -
계열화 자가 이천외 132,845 5,275 - - 540 4,736 -
신선육 자가 음성외 17,592 6,998 334 - 422 6,910 -
합        계 201,158 18,151 1,942 - 1,207 18,885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 2,107 - - 93 2,015 -
호남 자가 정읍 - 1,504 - - 59 1,445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818 - - 104 714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772 42 - 94 720 -
합        계 - 5,202 42 - 350 4,894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중부 자가 안성 - 2,669 696 - 1,026 2,338 -
호남 자가 정읍 - 858 1,052 - 382 1,528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207 - - 30 178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2,513 536 - 423 2,626 -
합        계 - 6,247 2,284 - 1,861 6,670 -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성남 임대 성남 - 373 115 - 183 305 -
중부 자가 안성 - 130 568 - 77 620 -
호남 자가 정읍 - 34 30 - 22 41 -
영남 자가 영천 - 8 3 - 3 8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495 54 - 170 379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487 137 - 188 437 -
합        계 - 1,527 907 - 643 1,791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75 - - 31 44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17 222 40 -13 212 -
합        계 - 92 222 40 53 256 -

 

 

[자산항목 : 종 돈]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계열화 자가 장수 - 356 231 144 61 383 -
합        계 - 356 231 144 61 383 -

 

 

[자산항목 : 종 우]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계열화 자가 천평 - 511 344 90 152 613 -
합        계 - 511 344 90 152 613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성남 임대 성남 -     -  4,813 115 - 4,698 -
중부 자가 안성 -    299 2,395 2,685 - 9 -
호남 자가 정읍 -     62 2,205 1,266 - 1,000 -
영남 자가 영남 -   -  3 3 - - -
계열화 자가 이천 외 -  -  354 54 - 300 -
신선육 자가 음성 외 -  -  1,346 1,346 - - -
합        계 -  361  11,116 5,469 - 6,008 -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제11기 제12기 제13기
본사 전산기기외 공기구
비  품 520  120 270 130 업무개선 -
중부 축우기계외 기계장치 1,627  717 330 580 생산성
향 상 -
호남 원료빈외 기계장치 1,820  330 1,070 420 생산성
향 상 -
계열화 스크레파외 기계장치 11,245  5,048 3,102 3,095 생산성
향 상 -
신선육 도축기계외 기계장치 1,710  760 350 600 생산성
향 상 -
합 계 16,922   6,975   5,122 4,825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1기  제 10기 제 9기 
금액 금액 금액
배합사료 제품 양계사료 수 출 - - -
내 수 27,252 18,822 18,693
합 계 27,252 18,822 18,693
양돈사료 수 출 - - -
내 수 184,029 139,777 111,308
합 계 184,029 139,777 111,308
축우사료 수 출 - - -
내 수 43,937 39,586 29,197
합 계 43,937 39,586 29,197
양견사료 수 출 - - -
내 수 6,101 3,569 2,519
합 계 6,101 3,569 2,519
양어사료 수 출 - - -
내 수 5,051 3,658 3,087
합 계 5,051 3,658 3,087
상품 피그원/
루멘메트 외 수 출 - - -
내 수 12,609 8,837 10,194
합 계 12,609 8,837 10,194
신선육 제품 돈육 수 출 - - -
내 수 125,832 79,804 70,629
합 계 125,832 79,804 70,629
상품 부산물 외 수 출 - - -
내 수 7,707 17,614 21,557
합 계 7,707 17,614 21,557
계열화 제품 가축 수 출 - - -
내 수 5,601 7,138 10,688
합 계 5,601 7,138 10,688
상품 가축 수 출 - - -
내 수 61,745 65,567 45,485
합 계 61,745 65,567 45,485
기타 임대 외 임대 외 수 출 - - -
내 수 1,000 427 395
합 계 1,000 427 395
합    계 수 출 - - -
내 수 480,874 417,114 361,616
합 계 480,874 417,114 361,616
판매장려금 내 수 8,415 6,947 7,902
매 출 액 내 수 472,459 410,167 353,714

※10기, 9기 매출액 합계 금액에는 중단사업인 육가공 사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
영업조직
 

 

 

(2) 판매경로

판매경로 특약점(A형)
대리점 개인사양가(B형)
직판(실수요) 법인거래처(D형)
유통 기 타
(지육)

매출비중(%)


 배합사료 10.0 59.4 30.7 -
신선육 34.7 15.8 22.7 26.9
가  축 - - - 100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매방법 및 조건
배합사료 - 판매방법 : 주문판매
 - 대금회수조건 : 현금 96%(일정기간 여신공여 포함), 어음(60일) : 4%
 - 주요한 판매부대비용 : 운반, 상하차 용역비, 매출에누리, 판매장려금,                                           판매수수료, 매출할인, 판매촉진비 등
신 선육 - 판매방법 : 대형유통업체 및 하이포크일반대리점, 실수요처로 직접판매
 - 대금회수조건 : 유통업체 15일단위정산 15일후 입금
 - 대리점 여신한도내 운용
 - 기타 실수요처 등은 현금결제조건임.
가  축 - 판매방법 : 일반농가로분양(자돈) 종돈용으로 사용되는 종자돈은 농가에서                   직접 방문후 종돈판매장에 경매처리함
 - 대금회수조건 : 현금결제조건임. 


(4) 판매전략

환경친화적 사료의 개발과 과학적인 사양관리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위주의  경   쟁체제를 확립하고, 고기능성사료의 판매, 기술사양분석, 컨설팅마케팅을 통한 고   객만족경영시스템 강화하고 대리점 판매보다 직판체제 구축 전개
신선육은 대형유통업체 및 대리점 중심판매 전략을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브랜       드 가치를 고려하여 타사제품대비 15~20%가량 고가판매전략 구축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통화 및 이자율 스왑거래

당사는 당기말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은 없습니다.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1) 원재료등의 구매계약
당사의 원재료구매는 각 계약건별로 구매계약이 이루어지며 399,522백만원의 원료구매 및 부대비용이 발생되었습니다.

 


(2) 임차계약 현황
                                                                                                       (단위:천원)

계약상대방 세부내역 보증금 비     고
(주)와이젠모바일 상남사무소 임차보증금 45,000 -
(주)에스원성남지사 보안용역 보증금 200 -
류인구 포천하치장 10,000 -
(주)부영2차 호남공장 사택 26,835 -
김영화 중부공장 사택 60,000 -
김완종 중부공장 사택 5,000 -
장윤화 중부공장 사택 50,000 -
황진숙 축연소장숙소 9,000 -
(주)태광 나주지점 300,000 -
(유)원일 남원창고 50,000 -
김권곤 남원사업장 250,000 -
송주찬 영남사업장 200,000 -
진주특약점 진주특약점 100,000 -
용문기업 성주배송센타 100,000 -
드림빌딩 영남사무실 30,000 -
한국컨테이너풀(주) 컨테이너 사용보증금 1,000 -
(주)에이스성남 보안시스템 보증금 200 -
현도물산 중부지점(청주) 2,800 -
손현태 부산지점 20,000 -
김지현 브랜드미트샵(서현) 50,000 -
이상희 브랜드미트샵(수내) 20,000 -
강선구 브랜드미트샵(수내) 20,000 -
황순희 인천지점 사무실 25,000 -
이준창 중부사업부장사택 60,000 -
계 - 1,435,035 -

 

 

4) 임대계약 현황
                                                                                                   (단위:백만원)

계약상대방 세부내역 보증금 비     고
은백양돈 사무실 50 -
거성AI 사무실 10 -
계 - 60 -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활동은 축산과학연구소가 담당하며 주요연구분야는 양돈,축우,양계용 신   제품개발,하우징 시스템 개발, 병성감정업무입니다.

인원은 연구소장 1명, R&T팀 3명, 기술사양팀 4명, 수의지원팀 1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사의 연구개발활동을 담당하는 별도의 법인형태의 조직은 없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별도의 연구 개발 비용을 계상하지 않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1) MS 신제품 개발

최신 MS공법(Multi-balanced synchronizing method)을 적용한 양돈사료 신제품     개발

- 1차: 포커스 시리즈 (2006년 2월)

- 2차: 리더 시리즈 (2009년 4월)


(2) 클로렐라 애완견 사료 특허                             

"클로렐라를 포함하는 개 사료 및 이의 제조방법(출원번호:10-2006-0138447)"
 특허획득(2008년 9월)

 

 

(3) 하우징(Housing) 관련 실적                             

양돈 하우징 컨설팅을 통한 농가 성적 향상을 위해 피그원 급수기, 피그원 환기 시스 템, 피그원 베이비 하우스, 장화크리너, 반무창 환기 시스템을 개발                       

 

(4) 친환경 봉침연구 및 보급                               

봉침에 의한 가축 면역능력 증강에 따른 축산물의 안정성 확보 및 항생물질의 사용   최소화로  신선한 축산물 획득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봉침을 연구 및 보급('08년 봉    5125개, 벌698천수)하고 있으며 봉침의 간편한 사용을 위해 동결 건조 봉독도 활용  하기 시작하였음                            

 

(5) PRRS(돼지생식기호흡기 증후군) 청정화 노력                             

계열 BU 장수종돈장의 PRRS(Porcine Reproductive and Respiratory Syndrome)   청정화의 지속유지를 위한 병성감정업무(PCR,ELISA)의 수행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당기말잔액 비고
은           행 91,698 382,495 297,015 177,178 -
보  험  회  사 -
 
 
 -
종합금융회사 4,000
 
 4,000 -
여신전문금융회사 -
 
 
 -
상호저축은행 -
 
 
 -
기타금융기관 10,350 5,500 10,350 5,500 -
금융기관 합계 106,048 387,995 311,365 182,678 -
회사채 (공모) -
 
 
 -
회사채 (사모) -
 
 
 -
유 상 증 자 (공모) -
 
 
 -
유 상 증 자 (사모) -
 
 
 -
자산유동화 (공모) -
 
 
 -
자산유동화 (사모) -
 
 
 -
기           타 -
 
 
 -
자본시장 합계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
차입금 -
 
 
 -
기           타 -
 
 
 -
총           계 211,096 775,990 622,730 365,356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외에서 자금을 조달받은 경우가 없습니다.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당사는 별도의 신용평가 기관으로 부터 3년간 신용평가를 받지 않았습니다.

 


다. 기타 중요한 사항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보고할 만한 중요한 사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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