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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제관업 개황
제관(製罐)이란 알루미늄 혹은 주석도금강판 등의 금속제 박판을 주재료로 하여 윤활유, 페인트, 식용유, 기능성 액체나 기체, 연료 등과 같은 각종 내용물을 충전하여 담거나 포장, 운반, 보관할 수 있는 금속포장용기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그 용도에 따라 식관(食罐), 일반관 및 에어졸관 등으로 분류되어지는데 식관(食罐),은 흔히 CAN 음료수 용기를 말하며, 일반관은 윤활유관,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을, 연료관 및 에어졸관은 휴대용 부탄가스와 헤어스프레이 등과 같은 기능성 액체나 기체를 압축, 충전하는 스프레이 용기 등을 말합니다.
국내 금속캔은 1910년 통조림공장을 시작으로 1950년대 수산물통조림, 1960년대와
1970년대 각종 수출용 식품개발과 함께 급성장하였습니다. 1980년이후부터는 음료수CAN 및, 맥주CAN, 에어졸관, 산업(공업)용관 등을 중심으로 그 용도의 다양성이 늘어났고 각종 용기 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2) 생산과 유통방법
국내 제관업은 주로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주문처의 요구에 따라 색상,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이 결정되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즉, 윤활유, 페인트, 식용유 등의 원료를 충전하여 보관, 운반, 판매하거나 용기에 기능성 기체 또는 액체를 충전하여 헤어스프레이나 휴대용 부탄가스, 스프레이식 살충제 등의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회사의 요구에 따라 용기(容器)의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 색상 등이 결정되어 납품되어지고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금속용기(金屬容器)에 충진되는 물질을 누출없이 잘 보관하고 용기(容器) 자체가 부식되지 않는지 여부, 그리고 휴대용 부탄가스의 경우는 내ㆍ외부 압력상승으로 인한
폭발 위험이 없는지 여부가 중요한 경쟁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시장의 구조와 성장추이
동업종의 시장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국민소득 및 소비의 증가, 국민 여가활동의 향상, 의식변화, 사용의 편리성, 우수한 품질 개발 등 여러 요인으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소득 및 소비증가에 따른 기호의 변화 등에 따라 소폭 변동할 가능성이 있으나, 1998년 I.M.F.외환 위기시에도 매출액은 전기대비 소폭의 감소만을 보이고 있는 등 과거 매출현황을 추이해 볼 경우 향후 매출은 안정적 수요기반을 형성하고 있고, 이 수요기반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요측면에서 볼 때 국내시장에서는 윤활유관, 식용유관, 페인트관, 부탄가스용기, 살충제용기, 생활용품용기, 기타 일반산업용 제품 등에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특히 휴대용부탄가스 및 스프레이식 살충제 용기 등의 경우 국민소득 및 소비의 증가, 국민 여가활동의 향상, 의식변화, 사용의 편리성, 우수한 품질 개발 등으로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 에어졸 시장은 1978년 이후 대량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살충제용기와 휴대용 부탄가스용기에 적용되면서부터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왔습니다. 특히 최근 휴대용 부탄가스용기의 경우, 국내 최초로 외부의 충격 및 용기 내부 압력상승으로 인한 폭발을 방지하는 Countersink Release Vent(폭발방지구조 고압용기)라는 독자적인 신기술이 개발ㆍ도입되어 휴대용 부탄가스용기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향후 휴대용 부탄가스의 많은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되어 집니다.
최근들어 에어졸 시장은 매년 9% 수준의 성장률을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있으며, 1999년의 경우 2000억원 수준의 시장규모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중 부탄가스용기 60%, 살충제용기 20%, 기타제품이 20%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4) 국내 시장의 구조와 성장추이
경기회복 및 수출 다변화에 힘입어 일반관 및 휴대용 부탄가스용기의 수요는 약 10%의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후발업체인 당사는 휴대용 부탄연료관의 경우 폭발방지구조의 안전 캡 등의 독자적인 신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서 품질우위와 거래처의 확보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고, 또한 일반에어졸관의 경우에도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품질 향상 등으로 꾸준한 신장세가 이어질 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윤활유관,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으로 대표되는 일반관과 연료관이라 불리는
휴대용 부탄가스, 일반 에어졸관이라 불리는 헤어스프레이관, 스프레이식 살충제관 등과 연료관에 부착되는 캡등의 사출물, 각종 제관(製罐) 기계를 제작ㆍ판매하고 있는 국내 굴지의 선두 전문기업으로서, 1966년에 대륙제관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가 1989년 현재의 상호인 주식회사 대륙제관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휴대용 부탄연료의 경우는 1994년부터 자체브랜드(맥스 CRV, 퍼펙트, 세이프)로 생산하고 판매회사인 (주)맥선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전기 전자부품을 제조 생산하는주식회사 대양코리아(구,대륙전자)의 인수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여 현재 안정적인기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0ℓ, 18ℓ, 4ℓ용량의 윤활유관 및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의 경우 당사와 원정제관, 우성제관이 시장을 삼분하여, 국내대형정유사들과 장기공급계약에 의한 납품이 이루어지고있는 실정이며, 당사는 윤활유관, 식용유관, 페인트관 등 일반관의 경우 국내시장의 약 6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선두기업으로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내수 거래처로는 S.K., GS칼텍스정유, S-OIL 등의 대형정유회사와 건설화학공업(제비표페인트), D.P.I.(노루페인트) 등의 대형페인트제조회사와 이들 회사에 납품하는 중소규모의 기업에서 주문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18ℓ각관의 경우 장난감 블럭을 쌓는 것처럼 각관을 쌓을때 흔들리지 않도록 캔의 상단을 곡선으로 처리하는 다층적재(Necked-in)캔을 최초로 상용화하여 적재성과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페인트관, 윤활유관 등에 담긴 내용물을 쉽고 정확하게 따를 수 있도록 주입구 마개가 2단 접이가 가능한 형태로 만든 W형 스파우트 2단 캡(2단 굴신부를 구비한 스파우트캡)이라는 특허를 취득하는 등 지속적이고 독자적인 신기술을 개발 및 도입하여 선두기업으로서 업계 기술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료관(일반 에어졸관 포함)의 경우 당사와 승일제관, 원정제관 등 3개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휴대용부탄연료관의 경우 (주)서통에 O.E.M.으로 납품해 오다가 1994년이후부터는 자체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체 브랜드(맥스 CRV, 세이프, 퍼펙트)를 개발하여 판매하여 오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외부의 충격 및 용기 내부 압력상승으로 인한 폭발을 방지하는 Countersink Release Vent(폭발방지구조 고압용기)라는 독자적인 신기술을 개발, 도입하여 휴대용부탄가스용기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꾸준히 매출상승과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당사가 국내시장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일반관의 경우 당사와 우성제관, 원정제관이 국내 시장을 삼분하고 있으며, 국내 대형정유사 및 페인트제조회사들과 장기공급계약에 의한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 십년간 국내 대형정유사 및 페인트제조회사들과 장기공급계약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갈만큼 당사는 국내업계에서는 최고 수준의 품질과 고객의 요구에 충실할 수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선두기업입니다.
연료관(일반 에어졸관 포함)의 경우 당사와 원정제관, 승일제관 등 3개사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휴대용 부탄연료관의 경우 자체 브랜드(맥스 CRV, 세이프, 퍼펙트)를 개발하여 판매하여 오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국내 최초로 외부의 충격 및 용기(容器) 내부 압력상승으로 인한 폭발을 방지하는 Countersink Release Vent(폭발방지구조 고압용기)라는 독자적인 신기술을 개발ㆍ도입하여 경쟁사 제품들과차별화를 주어 휴대용 부탄가스용기의 안정성 향상과 소비자 보호에 앞장 서 왔습니다.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그 결과 꾸준한 매출상승이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일반관의 경우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상 성숙기에 해당되며, 대륙제관, 우성제관, 원정제관 3사가 시장을 과점형태로 유지하고 있고, 내수경기의 성장에 따라 시장규모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당사는 혹시모를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중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목표로 해외영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부탄가스 및 일반 에어졸관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상의 위치가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넘어가는 단계에 해당된다고 판단됩니다.
사용 및 보관ㆍ저장의 편리성, 새로운 용도의 개발, 신제품ㆍ신기술의 개발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그 시장규모를 예측하기가 힘들만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이점을 주시하고 지속적인 신기술의 개발과 새로운 용도의 개발 등을 통하여거래선의 확보와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시장개척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아산공장 외상매출 일반관 윤활유관 등 - 51,081 39.37
에어졸관 헤어스프레이 등 - 75,611 58.29
기타 기타 - 3,030 2.34
계 - - 129,722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일반관 1,672.91 1,488.76 1,340.67
에어졸관 493.99 446.24 354.74
(1) 산출기준
소롯트식으로 거래처의 다양한 제품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다르므로 매 결산기
간의 총매출금액에서 총수량을 나눈 금액으로 계산. (평균계산)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원자재의 가격변동으로 인하여 변동.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매입비율(%) 비 고
아산공장 원재료 석판 공관BODY 45,912 58.06 동부제강(주)외
가스 부탄가스연료 15,863 20.06 SK에너지(주)
기타 밸브조립자재 외 3,174 4.01 -
소계 64,949 82.13
부재료 스파우트 공관마개 2,029 2.57 (주)나진 외
도료,잉크 인쇄재료 2,001 2.53 대한잉크 외
기타 동선 외 10,099 12.77 -
소계 14,129 17.87
합 계 79,078 100.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석 판 1,232,196 1,434,630 943,157
도 료 84,640 73,600 64,000
잉크 14,200 12,800 11,600
스파우트 75 75 60
가 스 1,328.62 1,567.20 1,180.00
(1) 산출기준
각 원재료 마다 대표적인 종류의 단가로 표시
석 판 : 도금양과 두께에 따라 가격이 차이남 ( 톤 기준 )
도 료 : 말 기준 ( 1 말 = 15Kg ) / 잉 크 : Kg당 단가
스파우트 : 단가/개
가 스 : Kg당 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수입 원재료 가격의 인상으로 인하여 변동.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아산
공장 일반관 아산
공장 42,656 38,196 33,272
에어졸관 45,092 49,832 40,353
기타 48,642 8,314 10,143
합 계 136,390 96,342 83,768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분당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 CAPA × 60분 × 8시간 × 근무일수
(나) 평균가동시간
1일 평균가동시간 : 8 시간
월 평균가동일수 : 23 일
당기 가 동 일 수 : 276 일
당기 가 동 시 간 : 2,208 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아산
공장 일반관 아산
공장 35,874 29,231 26,836
에어졸관 54,159 50,923 40,166
기타 17,475 8,049 8,107
합 계 107,508 88,203 75,109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합 계 2,208 2,087 94.52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산설비등은 생산공장에 있으며 생산공장은 충남아산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등기)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33,145 2,055 - - - 2,055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6 34,561 2,143 - - - 2,143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23-1 955 59 - - - 59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23-2 466 29 - - - 29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24-1 51 2 - - - 2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24-5 6,594 337 - - - 337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24-9 61 5 - - - 5
충남 아산 실옥 345-54 639 89 - - - 89
경기 화성 봉담 수영 379-5 507 72 - - - 72
경기 화성 봉담 수영 379-6 7,064 4,240 - - - 4,240
합 계 9,031 - - - 9,031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등기)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35,128.18 6,703 504 - 522 6,685
경기 화성 봉담 수영 379-6 3,681,965 1,586 - - 94 1,492
합 계 8,289 504 - 616 8,177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시설물 701 86 1 86 700
합 계 701 86 1 86 700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차량운반구 151 308 16 119 324
합 계 151 308 16 119 324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기계장치
국고보조금 17,020
(-)30 1,936
76
4,078
(-)7 14,802
(-)23
합 계 16,990 1,936 76 4,071 14,779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공구기구 312 132 - 172 272
합 계 312 132 - 172 272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비품 102 91 - 57 136
합 계 102 91 - 57 136
[자산항목 :임목]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임목 410 - - - 410
합 계 410 - - - 410
[자산항목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기타유형자산 41 6 - 17 30
합 계 41 6 - 17 30
[자산항목 :건설중 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 영인 신운 235 건설중자산 769 1,945 1,936 - 778
합 계 769 1,945 1,936 - 778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당사는 생산능력 및 품질향상을 위하여 기계장치 등에 대해 지속적인 유지보수 활동을 하고 있으며 투자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 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 후
투자액 비 고
아산
공장 증설 및
대규모수선 연중계속 기계장치 생산능력향상
품질향상 4,714 2,714
(1,945) 2,000
합 계
4,714 2,714
(1,945) 2,000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다품종 소량 주문생산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종을 기준으로 일반관, 에어졸관 기타로 구분합니다. 일반관에는 일반적으로 윤활유관,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이 포함되며, 에어졸관에는 살충제캔, 방향제캔, 헤어스프레이캔, 연료관 등이 포함됩니다.
당사의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아산
공장 외상
매출 일반관 51,081 42,055 38,878
에어졸관 75,611 57,399 43,778
기타 3,030 3,100 2,737
합 계 129,722 102,554 85,39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주로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주문처의 요구에 따라 색상,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이 결정되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즉, 윤활유, 페인트, 식용유 등의원료를 충전하여 보관, 운반, 판매하거나 용기에 기능성 기체 또는 액체를 충전하여 헤어스프레이나 휴대용 부탄가스, 스프레이식 살충제 등의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회사의 요구에 따라 용기(容器)의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 색상 등이 결정되어 납품되어지고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금속용기(金屬容器)에 충진되는 물질을 누출없이 잘 보관하고 용기(容器) 자체가 부식되지 않는지 여부, 그리고 휴대용 부탄가스의 경우는 내ㆍ외부 압력상승으로 인한
폭발 위험이 없는지 여부가 중요한 경쟁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윤활유관,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으로 대표되는 일반관과 연료관이라 불리는 휴대용부탄가스, 일반 에어졸관이라 불리는 헤어스프레이관, 스프레이식 살충제관 등과 연료관에 부착되는 캡 등의 사출물 및 각종 제관(製罐) 기계를 제작ㆍ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관업은 주로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주문처의 요구에 따라 색상,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이 결정되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즉, 윤활유, 페인트, 식용유 등의 원료를 충전하여 보관, 운반, 판매하거나 용기에 기능성 기체 또는 액체를 충전하여 헤어스프레이나 휴대용 부탄가스, 스프레이식 살충제 등의 최종 소비재를 판매하는 회사의 요구에 따라 용기(容器)의 크기, 도금방법, 코팅방법, 색상 등이 결정되어 납품되어지고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주로 윤활유관, 페인트관, 식용유관 등으로 대표되는 일반관과 연료관이라 불리는 휴대용부탄가스, 일반 에어졸관이라 불리는 헤어스프레이관, 스프레이식 살충제관 등과 연료관에 부착되는 캡 등의 사출물 및 각종 제관(製罐) 기계를 제작ㆍ판매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는 윤활유관, 식용유관, 페인트관 등 일반관의 경우 시장의 약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선두기업으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수 거래처로는 S.K., GS칼텍스정유, S-OIL 등의 국내 대형정유회사와 건설화학공업(제비표페인트), D.P.I.(노루페인트) 등의 대형페인트 제조회사와 이들 회사에 납품하는 중소규모의 기업에서 주문을 받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헤어스프레이관, 스프레이식 살충제관 등과 같은 일반 에어졸관 역시 일반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한국존슨 등 국내 제약회사 및 화장품회사, 이들 회사에 납품하는 중소규모회사에서 주문 받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부탄연료관의 경우 (주)서통에O.E.M.으로 납품해 오다가 1994년이후부터는 자체 브랜드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 자체 브랜드(맥스 CRV, 세이프, 퍼펙트)를 개발하여 (주)맥선이라는 판매법인을 통해 판매해 오고 있으며 꾸준한 매출상승과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제품은 외상으로 판매되며 대금결제의 조건을 보면 일반거래처의 경우 마감후 만기일이 약 90일에서 120일 사이의 어음결제가 이루어지고 있고, 대형 정유사의
경우는 마감 후 약 20∼40일 내외의 현금결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일반관의 경우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상 성숙기에 해당되며, 대륙제관, 우성제관, 원정제관 3사가 시장을 과점형태로 유지하고 있고, 내수경기의 성장에 따라 시장규모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당사는 혹시모를 내수시장의 성장 한계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중국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목표로 해외영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에어졸관 및 휴대용 부탄가스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산업의 라이프 사이클상의 위치가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넘어가는 단계에 해당된다고 판단됩니다.
사용 및 보관ㆍ저장의 편리성, 새로운 용도의 개발, 신제품ㆍ신기술의 개발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그 시장규모를 예측하기가 힘들 만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판단됩니다.
당사는 이점을 주시하고 지속적인 신기술의 개발과 새로운 용도의 개발 등을 통하여거래선의 확보와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과 중국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시장개척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 관, 원)
품 목 수주
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주석: 수주즉시(익일까지) 납품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별도의 수주현황을 작성하기가 곤란함 월 평균 수량 : 약 14,000천관 ∼15,000천관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위험회피 목적의 파생상품계약에서 발생된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에서 제공하는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계약 체결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거래목적 거래금융기관 계약내용
이자율스왑 금리변동 위험회피 국민은행 이자율스왑거래
신한은행
제일은행
나. 파생상품계약으로 발생한 손익현황
회사는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SC제일은행에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동 파생상품계약에 의하여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은 고정금리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회사는 동 파생상품계약에서 발생된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에서 제공하는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계약으로 발생한 손익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파생상품종류 거래금융기관 평가손익
이자율스왑 신한은행 20,758
국민은행 41,340
제일은행 (-)16,190
소계 45,908
한편,이자율스왑계약들로 부터 발생된 파생상품평가손익은 관련차입금의 만기시 발생되는 이자율스왑 거래손익과 상쇄 될 것입니다.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이미지: 기술연구소 조직도
기술연구소 조직도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1997년부터 기존의 연구개발부서에서 기술연구소로
확대ㆍ편성하였습니다. 국내 대학교 산업공학과와 산학협력을 맺고 지도교수님을 연구위원으로 모시고 있으며, 담당임원 1명, 책임연구원 1명 및 연구1팀 (2명), 연구2팀(2명)으로 구성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43 기 제 42 기 제 41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인 건 비 168 181 165
감 가 상 각 비 8 12 15
기 타 111 105 111
연구개발비용 계 287 298 291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87 298 291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2% 0.3% 0.3%
나. 연구개발 실적
아 이 템 내 용 결 과
신
규
개
발 연료캔 안전밸브 개발 폭발방지 기술 개발 제품의 안전성 향상 및
고객만족
따르기 편한 18각관 개발 제품설계 및 금형제작 품질개선 및 고객만족
고추장 및 페인트 캔 개발 뚜껑을 열고 닫을수 있는 캔 제작 신규제품 및 고객만족
광각분사 cap 개발 제품설계 및 금형제작 신규제품 및 고객만족
One-piece 2way spraycap 개발 디자인 및 제품설계 개발 신규제품 및 고객만족
잔량가스 배출 cap 개발 연료캔 잔량가스 배출 cap, 제품설계 품질개선 및 고객만족
꿀렁거림 방지 spout 개발 내용물 배출시 꿀렁거림을 방지 신규제품 및 고객만족
부탄연료캔 열전도 개선 제품설계변경 및 금형수정,테스트 신규제품 및 고객만족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회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5건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류 취득일 내용 상용화 여부
액체용기와 합성수지 와테의 결합구조 2003.05.19 위조여부를 쉽게 확인하며 적재 안정성과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효과가 있음 상용화 단계
폭발방지용 소형고압 용기 2006.04.13 용기가 외부로 부터 열을 받으면
가스를 외부로 미리 배출하여 폭발을방지 상용화 단계
이단 굴신부를 구비한 스파우트 캡 2008.10.08 금속용기에 담긴 내용물을 외부로 배출시 원치 않는 곳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 상용화 단계
각형 넥킹 캔용기 제조장치 및 그 제조방법 2009.02.03 적층보관 및 운반의 용이성, 안정성과 공간활용도의 극대화 가능 상용화 단계
휴대용 가스용기의
안전밸브 2009.08.25 용기 내부의 압력이 과도하게 높아질경우 과압가스를 외부로 분출시켜 폭발 방지 상용화 단계
나.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9,209,672 12,100,000 13,609,672 27,700,000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3,066,657 1,037,000 1,766,911 2,336,746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32,276,329 13,137,000 15,376,583 30,036,746
회사채 (공모) - - - -
회사채 (사모) 5,000,000 - 5,000,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기 타 - - - -
자본시장 합계 5,000,000 - 5,000,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기 타 - - - -
총 계 37,276,329 13,137,000 20,376,583 30,036,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