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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현재 LCD, PDP 제조용 검사 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로서 단일사업부문만을 영위하고 있어 사업내용을 부문으로 구분하여 표시하지 않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1) 디스플레이 산업
디스플레이 산업은 정보화, 디지털화의 진행으로 매년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서 노트북, 모니터 등 기존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디지털TV, 휴대폰, PDA, PMP, DMB 전용단말기 등과 같은 신규수요의 출현이 고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후방산업으로부터 유리기판, 컬러필터, 전극재료 등의 부품·소재를 공급받는 동시에 전방산업인 TV, 휴대폰, 컴퓨터 등의 핵심부품으로 공급되는 부품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전·후방 산업에 많은 연관효과를 미치는 산업이며,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있으며, 2~3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어 적기투자가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디스플레이의 제조공정은 일반적으로 반도체 제조공정과 유사하여 반도체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한국,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은 일본에 비해 뒤늦게 출발하였으나 반도체기술과 과감한 대규모 설비투자를 바탕으로 단기간내에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디스플레이 기술은 각각의 특징으로 인해 고유의 주력분야를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여 왔으나, 점차 시장이 중첩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시장에서 어떤 디스플레이가 채택될 것인가는 성능과 가격이 크게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휴대폰, PDA, MP3 등 소형분야에서는 TFT LCD가 주류를 이루고, OLED가 점차 적용범위를 확장하고 있으며, 중형분야인 모니터분야에서는 기존의 CRT를 TFT LCD가 대부분 대체한 상황입니다. 대형분야인 디지털TV분야에서는 현재까지도 CRT가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으나 대형화, 슬림화 등에 유리한 TFT LCD, PDP, 프로젝션TV 등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2) 디스플레이 장비산업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은 협력업체로부터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받아 이를 가공 및 조립하는 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크기의 대형화에 따라 디스플레이 장비부품의 가공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크기의 대형화에 따라 장비 크기가 대형화되고 있으며 장비의 제작 및 개발을 위해 막대한 투자가 요구되고 있어 장비개발 및 생산의 리스크가 점점 커지고 있어 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대규모 투자를 감당할 수 있는 기업만이 장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1995년 2세대 장비를 이용하여 국내에서 LCD를 생산한 이래, 1997년에 3세대, 2001년에 4세대, 2003년에 5세대, 2005년에 6세대 및 7세대로 유리기판의 크기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장비업체는 이에 대한 빠른 대응이 기업의 존속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리기판 크기가 커짐에 따라 장비개발 및 생산비용의 증가로 인해 유리기판 크기의 표준화 및 각 부품의 표준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으며, 수요업체의 디스플레이 제조기술이 디스플레이 장비에 반영되어야 상호간에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어 수요업체와 공급업체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산업입니다.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디스플레이 장비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은 세계 30대 장비업체의 대부분이 일본업체일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CD패널업체의 경우 상위 3개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약 50% 정도이나 LCD장비업체의 경우 장비 품목당 상위 3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80%이상이므로 소수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승자독식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디스플레이 산업
미국에서 초래된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실물위기로 전이됨에 따라 2009년 디스플레이시장은 큰 폭의 수요감소로 직면하여 2009년 3월의 디스플레이서치의 보고서에 의하면 전년대비 17% 감소가 예상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서치의 2009년 보고서에 의하면 디스플레이 시장은 2002년 약 300억불, 2008년 약 1100억불로 성장하였으나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하여 2009년 시장은 860억불로 감소한 후, 2010년에는 다시 996억불로 성장하고, 2012년 시장은 1156억불, 2013년 시장은 1310억불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후지키메라의 2009년 보고서 또한 디스플레이시장을 유사하게 예측하여, 2008년에는 약 1200억불 시장이었으나, 2009년에는 금융위기에 의한 경제위기로 인하여 디스플레이 시장이 약 900억불로 감소하여 2010년부터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기존의 CRT가 독점하고 있던 컴퓨터용 모니터, TV 등의 분야에서 성능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춘 LCD, PDP 등의 평판디스플레이 수요 증가로 인해, CRT를 평판디스플레이가 대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금액기준으로 2002년 이후 CRT시장을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이 추월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CRT시장은 지수함수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2009년 후지키메라 보고서에 의하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평판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하여 2014년에는 면적기준으로 98%이상이 평판디스플레이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이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는 평판디스플레이가 가진 박형, 저소비전력, 우수한 해상도 등으로 인해서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 평판디스플레이가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물량면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나 금액적인 측면에서는 가격하락 심화로인해서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디스플레이 가격의 변화는 디스플레이시장 변화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대형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은 면적을 기준으로 매년 57%로 매우 높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시장기준으로는 매년 성장률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가격 하락영향입니다. 소형 평판디스플레이시장은 매년 13%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은 LCD, PDP, OLED가 시장의 95% 이상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의 대부분은 LCD위주로 성장하고 있어 LCD시장의 둔화는 전체 디스플레이시장의 둔화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평판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1999년 1사분기부터 2006년 2사분기까지 매년 29%의 고속 성장을 하였으나 성장이 급속히 둔화되어 매년 8%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물량 면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나 금액적인 측면에서는 가격 하락 심화로 인해서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디스플레이 가격의 변화는 디스플레이 시장 변화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기존의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은 단순한 기능위주로 성장하였으나 향후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은 고해상도, 초경량, 저소비전력 등의 일반 제품위주의 성능으로부터 실감영상을 강조하는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의 도입, 센서 등의 부착에 의한 디스플레이 기능 확대 등 다양한 기능이 도입되는 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의 규모는 평판디스플레이 기술을 넘어서는 신기술을 이용한 신시장의 창출에 의해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디스플레이 장비산업
디스플레이서치의 2009년 보고서에 의하면 2009년 디스플레이 수요급감으로 인하여 2009년 1월의 가동률은 51%까지 감소하였으나 이후 점차 회복되어 2009년 6월에 85%까지 회복되었습니다. 낮은 가동률, 수요급감, 가격 급락 등으로 인하여 TFT LCD메이커는 가동률을 줄이고 신규투자 계획을 늦추었으나 2009년 후반기부터 설비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CD장비시장은 2008년에 138억불로 호황이었으나 2009년에 65억불로 52% 급감하였으나 2010년 100억불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장비 투자의 주요흐름은 8세대 TFT LCD장비에 있으며 4세대 장비투자는 주로 중국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2011년부터 10세대 이상의 장비투자가 본격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PDP장비산업은 국내업체가 많지 않아 주로 해외에서 장비를 공급받고 있어 국산화율이 약 20%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PDP장비시장의 규모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국내업체가 적으며, 양산업체는 주로 해외업체의 장비를 선호하고 있어 국산화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9년부터 AMOLED시장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각 업체는 AMOLED 증산 및 신규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삼성SMD는 4세대 OLED제조장비를 추가 투자하여 생산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LG디스플레이 또한 4세대 OLED제조장비를 투자하여 AMOLED 본격 생산을 시도하고 있어 3세대~4세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2011~2012년부터 5세대 이상의 AMOLED가 주류가 될 것입니다. OLED장비시장은 아직 본격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supply chain구조가 취약하며 주로 일본업체가 삼성SMD, LG디스플레이에 모두 공급하고 있으나 국내업체에 의한 양산장비 도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으로 국산화율은 10%이하로 극히 낮으나 R&D장비의 경우 국내장비가 일부 도입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디스플레이 산업은 산업동향과 경제상황 등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심하고 공급 측면에서의 경직성에 따른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 의해 2~3년을 주기로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Crystal Cycle) 산업입니다. 또한 다양한 디스플레이가 존재하여 시장 불확실성이 큰 산업이며 전ㆍ후방산업 연관효과가 높은 산업으로, 부품ㆍ소재 등을 공급받아 가공ㆍ조립하는 시스템산업이며, 디지털가전ㆍ컴퓨터ㆍ정보통신기기 등의 핵심부품산업 등과 높은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LCD 제품의 기술개발이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관련 신제품(노트북, 모니터, TV 등)의 수요 및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해당기술의 발달 등에 따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수요량의 변화도 민감하게 작용하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관련제품의 교체주기가 1년~2년 정도로 매우 빨라, LCD생산설비도 대량생산에 초점을 맞추어 설비 교체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고 추가적인 생산설비의 확충도 경쟁적입니다. 국내주력 생산설비들은 2~3년 주기로 새로운 장비로 구성된 생산라인의 신설 또는 기존라인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TFT-LCD의 잠재 시장은 노트북 컴퓨터와 같은 기존 제품들, 기존의 CRT 기술과 같은 기술을 대체할 디스플레이 제품 그리고 새로운 제품들로 형성됩니다. 2001년까지 TFT-LCD 시장은 주로 노트북 컴퓨터 시장에 의존해왔으며, IT 투자 주기와 신세대 TFT-LCD 생산능력이 그간 가격변동을 유발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대형 TFT-LCD 패널의 주요 시장이 노트북 컴퓨터에서 데스크탑 모니터와 TV로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제품 기술 및 디스플레이 성능의 개선에 힘입어 TFT-LCD 제품은 CRT 데스크탑 모니터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습니다. 데스크탑 모니터 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한 결과, TFT-LCD 패널은 가정용 TV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수 있을 정도로 비디오 디스플레이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TFT-LCD의 제품가격은 특정 제품군 및 특정 크기의 제품에서 점차 하락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생산능력의 확대, 규모의 경제, 제조기술 혁신 및 개선 등의 이유로 단위당 제조원가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인 수급 압력은 보다급격한 제품가격 하락 또는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제품의 기술 및 디자인 혁신 또한 제품가격의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라. 경쟁상황
디스플레이 장비업체는 원재료를 조달받아 챔버나 바디의 형태로 가공함과 동시에 샤워헤드, 플라즈마 소스, 진공조절기, 반송로봇, 구동시스템 등의 부품을 조립하는 형태로 산업이 구성되어 있고,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크기의 대형화에 따라 디스플레이 장비부품의 가공기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크기의 대형화에 따라 장비 크기가 대형화되고 있으며 장비의 제작 및 개발을 위해 막대한 투자가 요구되고 있어 장비개발 및 생산의 리스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으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짐에 따라 대규모 투자를 감당할 수 있는 기업만이 장비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가 되고 있습니다. 1995년에 2세대 장비를 이용하여 국내에서 LCD를 생산한 이래, 1997년에 3세대, 2001년에 4세대, 2003년에 5세대, 2005년에 6세대 및 7세대로 유리기판 크기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장비업체는 이에 대한 빠른 대응이 기업의 존속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수요업체의 디스플레이 제조기술이 디스플레이 장비에 반영되어야 상호간에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어 수요업체와 공급업체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크기가 커짐에 따라 장비개발 및 생산비용의 증가로 인해 유리기판 크기의 표준화 및 각 부품의 표준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디스플레이 장비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세계 30대 장비업체의 대부분이 일본업체이며, 국내 장비업체의 총매출규모는 일본의 장비업체인 DNS 혹은 미국의 장비업체인 AKT 한개업체의 매출규모와 비슷한 실정입니다. LCD패널업체의 경우 상위 3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약 50% 정도이나 LCD장비업체의 경우 장비 품목당 상위 3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80% 이상인 상태입니다. 디스플레이서치에 의하면 설비 투자 중 장비투자는 2004년도에 약 130억불 규모였으며, 2005년도에는 약 100억불 규모로 20% 감소하여 2009년까지는 장비투자규모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장비 투자지연은 평판디스플레이 급락에 따른 변동성 확대에 따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장비 투자 규모는 해마다 디스플레이 경기 변동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 예측이 어려운 면이 있으나 대체로 2004년 이후 투자규모가 축소되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LCD 장비시장 규모는 2007년을 기준으로 일본 13억불, 대만 및 한국, 중국에서 81억불을 형성하여 장비시장은 아시아 특히 대만 및 한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LCD패널제조장비에서 TFT 및 CF어레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60~70%, 셀 및 모듈 제조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15~20%, 검사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10% 정도로 어레이 제조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실정입니다. LCD 장비시장은 2004년에 약 106억불이었고, 2007년에는 약 108억불로 예측되고 있으며, 2008년 TFT LCD장비시장은 130억불 규모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디스플레이서치가 예상했습니다.
마. 시장점유율
(1) Display 시장은 LCD Monitor, LCD TV 시장의 급격한 수요확대와 노트북 시장의 꾸준한 증가, PDP의 성장 등으로 인해 지속적 성장이 진행 중이므로 소자업체의 시장선점 및 표준화를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커질 전망입니다. 현재 국내의 주요경쟁기업으로는 당사를 포함하여 파이컴, UB Precision, SNU 등이 있으며, 해외에는 MJC, OLYMPUS, FUJITSU 등이 있습니다.
(2) LCD 장비는 그 특성상 LCD 생산업체의 개별주문에 의해 개발, 생산되어지고 세부공정 장비의 내용 및 현황 등은 경쟁구도하에 대외비적인 사항입니다. 또한 생산라인의 세대별로 개별 장비의 구성이 다르며 LCD업체별로 협력업체 등록을 통해 원활한 장비 공급을 유도하고 있는바, 국내 시장에서 장비회사들의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시장점유율을 산출하지 아니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LCD 장비 대부분 LCD 제조장비의 시작은 해외이며, 현재 국내 장비회사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아 국산화율이 저조한 관계로 많은 부분의 LCD제조장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TFT-LCD 제조에 사용되는 장비는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특징을 갖고 있으나 국내 장비업체들 대부분은 기술력 및 개발여력의 부족으로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LCD제조장비 국산화 및 해외 선진업체와의 경쟁을 통하여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나) PDP 장비 PDP는 TFT-LCD와 더불어 FPD(평판디스플레이)산업의 한 축으로서 Digital TV 시장의 성장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TFT-LCD 산업보다 더 역사가 짧으며 현재는 일본과 한국이 전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중국시장의 투자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디스플레이 장비산업은 협력업체로부터 부품 및 원재료를 공급받아 이를 가공·조립하는 산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비제작에 소요되는 주요 구성품은 전문화된 생산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가공부품은 국내 가공전문업체에서 조달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구매품 중 주요기능 및 성능이 요구되는 품목은 대부분 일본 등지에서 조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부분의 중요 구성품의 구입비율이 40%~50%를 점하고 있어 많은 고부가가치 장비의 가격 경쟁력에서 선진장비업체에 뒤지고 있는 실정이며, 또한 낮은 수익률을 갖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산자부 등 정부에서는 국책과제인중기거점개발과제를 통하여 국내 많은 중소 부품 및 장비업체와 국가의 경쟁력 제고 차원의 부품 및 장비국산화에 많은 심혈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설계기술및 부품기술을 개발하여 장비에 적용함으로서 기술 및 가격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노동력 수급은 장비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고급 두뇌 인력이 필요하나, 국내여건상 수급은 부족한 상태이며, 실질적인 엔지니어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1년이상 수년간의 교육과 많은 경험이 필요한 산업입니다.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구매품들은 모두 수출국이나 정부수입규제 품목에서 제외 품목들이며 특별한 규제 품목은 없습니다.
사.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21세기 최첨단 산업인 LCD, PDP, OLED 등 디스플레이산업에서 중요한 핵심기술인 공정기술과 장비기술을 근간으로 하여 검사장비를 개발, 생산/제작 및 판매하는 종합 장비 제조 업체입니다.
(1) Gross Tester : Module Line 이송 전 점등 검사장비로서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대만의 AU Optronics, INNOLUX 그리고, BOE Hydis로부터 수주하여 TFT-LCD 제4세대 및 5세대라인의 CELL 검사 IN-LINE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2004년 7세대 장비를 개발하여 삼성전자의 아산탕정 7세대 및 8세대 라인 투자에서 납품을 완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해외업체가 잠식해 오던 시장을 국산화 함으로써 무역수지 개선효과를 가져 왔습니다.
(2) MAC/MIC(Macro & Micro) : Glass 원판의 불량상태 검사장비로서 삼성전자, AU Optronics, INNOLUX로부터 수주하여 TFT-LCD 5세대 LINE의 Macro 및 Micro를 이용하여 GLASS를 검사를 성공적으로 개발 및 수행하였으며, 2004년 7세대 장비를 개발 완료하여 삼성전자의 아산탕정 7세대 라인 투자에서 본격 매출되었으며, 8세대 라인 납품을 완료하는 등 지속적인 매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3) PDP Prober : PDP 패널점등 검사장비로서 삼성SDI로부터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2003년 제3라인 장비의 납품을 시작으로 제4라인 장비까지 납품완료 및 헝가리 등 해외공장으로도 납품하였고, 특히 가격경쟁력과 우수한 기술 및 품질경쟁력으로 중국업체에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안정적인 매출확보를 위해 기존 Prober장비의 소모성부품인 Probe Unit을 개발하여 국내 대기업에 수주를 받아 납품하여 지속적인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Probe Unit은 TFT LCD제조공정에 있어서 LCD PANEL의 소스(Source) 및 게이트(Gate)전극에 Porbe탐침을 접촉시키고 전기신호를 흘려보냄으로써 LCD패널의 R(적색), G(녹색), B(청색) 표출여부와 해상도 및 휘도 등을 검사하는 장치입니다. Probe Unit시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관련 자료가 미비하여 시장의 특성, 규모, 성장성에 대해서는 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고객사의 납품을 계기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으며, 특히 대만 및 중국의 주요 디스플레이 패널업체에 데모 및 프로모션 중입니다.
아울러 반도체, 태양전지 등의 장비 시장에도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검토를 지속하는 등 사업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FPD 제품 MAC/MIC Glass 원판의 불량상태 검사장비로 TFT Glass와 Color Filter Glass 원판상 불량상태를 특수조명장치를 이용한 Macro Test, 현미경을 이용한 Micro Test로 검사하는 장비 MAI2510DH
외 7,177
(22.2%)
Gross
Tester Module Line 이송 전 점등검사장비로 TFT Glass에 Color Fiter Glass를 붙이고 사이에 액정주입, 봉합한 후 기능검사를 위한 Cell형태의 전공정 최종검사장비 AVI5710
외 13,549
(41.9%)
PDP/LDP PDP Panel 점등검사장비로 상하단 Glass를 합착하고 Gas주입후 완성 된 Panel을 검사하는 장비와 Laser Direct Patterning을 하는 공정장비 DPRS4250
외 -
기타 부품, Probe Unit, 설비 개조 등 - 11,615
(35.9%)
계
- 32,341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백만원)
품목 제 9 기 제 8 기 제 7 기
MAC/MIC 326 373 386
Gross Tester 398 402 523
PDP/LDP - 371 696
(1) 산출기준
장비당 가격은 제품별 매출액에서 제품별 대수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PDP/LDP는 당분기에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 가격을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제품은 고객별 주문생산방식이기 때문에 장비의 사양이 모두 다르며 고객별로 동일한 장비가 납품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단가상승이나 하락원인은 장비의 사양결정에 따라 고사양일 경우는 단가가 상승하고 반대로 저사양의 장비일 경우는 단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FPD 원재료 Light Source 장비
제조용 54,367 0.3%
Conveyor 290,652 1.7%
Servo Motor, Driver 235,630 1.4%
전장작업 616,512 3.6%
Stage 356,800 2.1%
Frame & Cover 723,797 4.2%
Lm Guide, Ball Screw 549,799 3.2%
Belt Drive 145,797 0.8%
Auto Focusing Unit 90,762 0.5%
Probe Unit 6,384,065 36.8%
공압 144,080 0.8%
Microscope 174,611 1.0%
Vison Aligneer 178,100 1.0%
LED Backlight 481,043 2.8%
기타 6,917,484 39.9%
계
17,343,499 1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 9 기
(09.1.1~09.12.31) 제 8 기
(08.1.1~08.12.31) 제 7 기
(07.1.1~07.12.31)
Servo Motor, Driver 11,000 9,600 9,800
Light Source 80,000 75,000 75,000
Linear Motor 40,000 34,000 35,000
Stage 20,000 20,000 21,000
Frame & Cover 15,000 15,000 15,000
전장작업 20,000 19,000 19,500
LM Guide, Ball Screw 24,000 21,000 22,000
석정반 65,000 65,000 65,000
공압 3,400 3,400 3,500
Power Supply 22,000 20,000 20,000
Ionizer 4,100 3,900 3,900
Auto focusing Unit 25,000 20,000 21,000
Microscope 12,500 11,300 11,300
(1) 산출기준
가격은 품목별 매입액에서 품목별 수량을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원재료 가격은 원가절감노력과 전략적 구매를 통해 국산품은 가격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수입품은 환율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9 기
(09.1.1~09.12.31) 제 8 기
(08.1.1~08.12.31) 제 7 기
(07.1.1~07.12.31)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FPD MAC/MIC 천안 68 32,000 68 32,000 68 32,000
Gross Tester 천안 60 18,500 60 18,500 60 18,500
PDP Prober 천안 48 13,500 48 13,500 48 13,500
기 타 천안 - - - - - -
계 176 64,000 176 64,000 176 64,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생산능력의 산출기준은 일 8시간 × 월20.7일 × 12개월 가동 기준으로 산출하였습 니다.
② 산출방법
- MAC/MIC = 장비1대당 평균 600시간 × 인원 × 월수
- Gross Tester = 장비1대당 평균 500시간 × 인원 × 월수
- PDP Prober = 장비1대당 평균 500시간 × 인원 × 월수
(나) 평균가동시간
1일 평균 8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9 기
(09.1.1~09.12.31) 제 8 기
(08.1.1~08.12.31) 제 7 기 연간
(07.1.1~07.12.31)
FPD MAC/MIC 본사 4,350 13,656 11,350
Gross Tester 본사 13,968 18,237 13,321
PDP/LDP 본사 - 2,455 2,085
기 타 본사 12,398 9,941 7,637
계 30,716 44,289 34,392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사 2,920 2,016 69.0%
합 계 2,920 2,016 69.0%
※ 12월까지 1일 8시간 가동을 기준으로 인원을 고려하여 산정했습니다. 실제 가동시간은 월평균 21일을 가동한 것으로 산출했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유형자산 ]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천안 토지 1,426,368 25,067 (13,155) - 1,438,280 -
자가 천안 건물 3,463,795 36,253 (31,808) (218,872) 3,249,368 -
자가 천안 차량운반구 19,095 - - (8,469) 10,626 -
자가 천안 집기비품 757,780 39,545 - (320,197) 477,128 -
자가 천안 공구와기구 128,637 900 - (52,473) 77,064 -
자가 천안 건설중인자산 - 280,277 - - 280,277
계 5,795,676 382,042 (44,963) (600,012) 5,532,743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향후 투자계획
- 사업연도말 현재 이사회 결의 등으로 향후 1년 이내에 투자를 개시하기로 결정된 투자는 없으나 현 공장의 생산능력과 생산장비의 대형화 등으로 공장의 증설 및 신설을 지속적으로 검토중에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9 기 제 8 기 제 7 기
FPD 제품 MAC/MIC 수 출 5,559 - -
내 수 1,618 16,777 11,985
합 계 7,177 16,777 11,985
Gross Tester 수 출 - - -
내 수 13,549 19,680 12,560
합 계 13,549 19,680 12,560
PDP / LDP 수 출 - 3,532 -
내 수 - 177 2,088
합 계 - 3,709 2,088
기타 수 출 913 2,306 1,806
내 수 10,702 8,311 6,466
합 계 11,615 10,617 8,272
합 계 수 출 6,472 5,838 1,806
내 수 25,869 44,945 33,099
합 계 32,341 50,783 34,90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비 고
제 품 MAC/MIC 수 출 당사 → Agent → 고객 5,559(17.2%)
국 내 당사 → 고객 1,618(5.0%)
Gross Tester 수 출 당사 → Agent → 고객 -
국 내 당사 → 고객 13,549(41.9%)
PDP / LDP 수 출 당사 → Agent → 고객 -
국 내 당사 → 고객 -
기 타 수 출 당사 → Agent → 고객 913(2.8%)
국 내 당사 → 고객 10,702(33.1%)
합 계 32,341(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TFT LCD 패널업체와의 사양 Meeting을 통해 제품사양을 결정한 후 직접 납품하고 있으며, 매출 결제조건은 국내는 P/O수령 후 30%, 장비납품 후 60%, 검수보고서 후 10%의 비율로 40일 전자어음으로, 해외의 경우 선적 후 80%(또는 70%) LC,검수보고서 후 20%(또는 30%) T/T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결제조건에 따라 매출채권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국내는 소자업체의 투자에 맞추어 대응체제를 갖추었고, 해외는 대만과 중국의 주요 TFT LCD 패널업체의 증설투자에 따른 발주물량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내수와 수출의 비중을 적절히 가져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검사장비에 이어 공정장비 시장진입과 Probe Unit 등의 부품판매를 본격화하며, 중국업체와 LPL 등 신규업체를 집중공략하여 거래선 다변화를 이루어 안정적인 판매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도록 하고, 노광기 등 고부가품목을 개발하여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FPD제조장비 등 1.1~12.31 수시 28,255 20,535 7,720
합 계 28,255 20,535 7,720
※ 상기 수주총액은 2009년(1.1~12.31) 중에 수주한 금액기준입니다.
※ 수주수량 및 품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회사의 영업기밀에 해당되어 관련 내용을 공시할 경우 영업에 현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어 상기와 같이 간략하게 기재하였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FPD 제조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으로써 전방산업인 FPD산업의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FPD산업의 투자규모 및 시기에 따라 당사의 매출 이 시기별로 기복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FPD제조장비 제작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의 40~50%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어 환율변동에 따라 손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외시장 매출도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환율변동에 따른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FPD산업경기 및 환율변동의 시장위험이 회사에서 관리할 수 있는 위험수준은 아니지만 사업다각화를 통해 산업경기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환율변동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재료의 국산화율을 높혀가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상기 위험을 관리하고 있으며, 해외시장 매출에 대한 환율변동에 대해서는 전체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많지 않아 환율전문기관의 예측자료를 근거로 수주가를 책정하여 수주를 받는 방법으로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이미지: 연구조직도
연구조직도
(1) 연구개발 담당조직
구 분 수 행 업 무 비 고
개발1팀 MAC/MIC장비 및 Gross Tester장비의 개발 -
개발2팀 노광기 및 신기술, 요소기술 개발 -
개발3팀 검사장비의 설계 -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9기 제8기 제7기 비 고
원 재 료 비 668,929 2,206,287 1,207,456
인 건 비 1,859,256 2,448,794 2,433,175
감 가 상 각 비 216,711 318,597 242,759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955,535 1,301,801 1,289,577
연구개발비용 계 3,700,431 6,275,479 5,172,967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제조경비 3,700,431 6,275,479 5,172,967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1.4% 12.4% 14,8%
나. 연구개발 실적
No 연구내용 연구기간 연구결과 상품화
1 돌기연마기 개발 2006.05 ~ 2006.12 1) 공정장비 국산화개발 완료로 기술력 확보
2) 8세대 장비 수주 제작 판매실적 있음
2 LDP(Laser Direct Patterning)개발 2006.07 ~ 2006.12 1) PDP부문의 핵심공정장비 고객사와 공동개발
2) 고객사와의 파트너십 강화 판매실적 있음
3 Probe Unit개발 2006.10 ~ 2007.05 1) LCD부문 8세대용 개발완료
2) 당사 장비와 시너지효과 기대 판매실적 있음
4 태양광 모듈 다중 적충 진공압착장비 개발 2009.10 ~ 2011.12 1)태양광 모듈조립라인의 주요장비 개발 추진
2)생산성 극대화 및 수백MW급에서 GW급 라인 구축 대응 가능한 장비 개발 목표 연구개발
진행중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융기관(은 행) 1,400,000 - 400,000 1,000,000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1,400,000 - 400,000 1,000,000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7.01.05 상응회사채등급 BBB+ 한국신용평가정보(주)
(AAA ~ D) 정기평가
2007.05.16 경영진단등급 BBB- 한국기업데이터
(AAA ~ D) 정기평가
2007.11.02 상응회사채등급 BBB+ 한국신용평가정보(주)
(AAA ~ D) 정기평가
2008.06.17 기업신용등급 BB 한국기업데이터
(AAA ~ D) 정기평가
2009.05.28 기업신용등급 BB+ 한국기업데이터
(AAA ~ D) 정기평가
2009.07.02 상응회사채등급 BBB- 한국신용평가정보(주)
(AAA ~ D) 정기평가
※ 한국기업데이터의 신용등급은 경영진단등급으로 기업의 재무위험을 측정한 재무진단등급, 기업의 비재무위험을 측정한 비재무진단등급, 판매처와의 거래위험을 측정한 판매거래등급, 구매처와의 거래위험을 측정한 구매거래등급을 산출 한 후 이들 등급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하여 합산한 기업의 종합신용등급으로, 등급이 높을 수록 기업의 위험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아 신용도가 우량함을 의미합니다.(AAA=최우량, AA=매우우량, A=우량, BBB=양호, BB=보통이상, B=보통, CCC=보통이하, CC=미흡, C=불량, D=매우불량)
※ 한국신용평가정보(주)의 상응회사채등급은 당사의 기업신용평가등급을 산정한 후 그에 상응하는 회사채등급을 표시한 것입니다.(우수=AAA, AA, A, 양호= BBB, 보통=BBB, BB, B, 열위=CCC, CC, C, 부실=D, 평가제외=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