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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에버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7. 08:0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80년대  PC통신 시대에 이어,  90년대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함께 멀티미디어 및 통신 기술 등 정보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산업계에 급속하게 등장하였다. 전자상거래란 이른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한 기업,정부 기관과 같은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 사이의 상품과 서비스의 구입, 판매, 광고, 對고객 마케팅, 조달 등의 거래 행위를 의미한다.
현재 전자상거래 분야는 종합쇼핑몰, 전문몰, 포털업체, 홈쇼핑 업체들이 모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산업의 하나로 향후 소매 유통산업의 일대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산업이며 합리적인 구매 유도를 통해 저렴한 가격과 품질, 신속한 배송 등 서비스 향상에 따라 급속히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있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전자상거래 분야가 진입장벽이 낮다는 일반적 인식과 달리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로, 관련 기반이 부족한 신규업체의 상위권 진입은 시장초기와 달리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터넷쇼핑 산업은 사회 전반에 걸친 경기불황의 여파로 다소 어려움을 겪고있지만, 인터넷쇼핑 시장은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그 거래액 또한 증가하고 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2000년 인터넷쇼핑몰을 오픈한 이래 (주)아이쓰리샵은 전자상거래 업체 중 선도기술로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구매계층을 만들어 나가면서 (주)아이쓰리샵은 폭발적인 외형성장을 기록하여 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계층에도 높은 인지도를 기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인증을 획득하는 등 전자상거래업체로서의 필수조건을 갖춘, 소비자를 위한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현재의 시장상황은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하였으며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성장둔화를 이야기할 단계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시장이 무한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장자체의 증가폭이 약간씩 줄어드는 점은 감안되어야 할 것이다. 경쟁이 심화되었기에 GP(Gross Profit)마진율이 기존 유통산업인 백화점과 할인점 등에 못미치는 등 성장성에 비해 수익성이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전자상거래업(52811) : 온라인으로 발생하는 모든 상품매출

 

(2) 시장점유율 등

특별히 검증된 자료가 없으므로 현재로서는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가 어렵다. 다만 아직 당사의 매출은 국내 전체 전자상거래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3) 시장의 특성

(가) 결재방법의 다양성
전자상거래의 결합체인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그 대금 결재 방법은 다양한 수단이 제공되고 있다. 주된 결재 방법으로는 카드결재, 은행계좌입금, 포인트 적립을 통한 결재, 핸드폰 결재, 전자화폐결재등이 있으며, 이 중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카드 결재이다. 최근에는 소액의 경우 핸드폰 결재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고객의 정보를 바탕으로한 결재시스템은 고객 정보 유출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시스템을 완벽히 구비하여야 한다. 고객정보유출은 결과론적으로 고객이 기업에 가지는 신뢰성을 한순간에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기술의 확보 및 정보관리교육을 통한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흐름은 세계경제의 대세이며, 이러한 흐름은 곳 신용사회의 정착으로 기인할 것이므로 정보의 안정적 관리는 기업의 필수적인 사명과도 같다고 볼 수 있다.
 (나) 배송문제
전자상거래업체 대부분은 자체 제조공장을 가지고 운영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아웃소싱을 통한 상품입점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전문화되고 특화된 상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고객이 직접 쇼핑을 통한 구매결정과 함께 제품을 확보하는 것과는 달리 전자상거래업체는 고객이 구매의사 결정을 함으로서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발생되고 고객은 결재이후 좀더 많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 상품을 전달 받는다. 고객이 선택한 상품을 필요한 시기에 전달되지 못한다면 기업의 신뢰성에 치명적인 상처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상품의 배송은 전자상거래업체의 가장 취약한 단점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물류기지의 확보와 상품배송추적시스템의 개발을 통한 고객이 자신이 구매한 상품이 어디쯤 운송되었는 지를 확인하는 실시간 제공 시스템의 확보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며, 이러한 배송문제는 인터넷쇼핑몰업체의공통 된 문제이자 과제인 것이다.
 (다) 상품의 실물확인의 곤란
인터넷쇼핑몰에서는 화면상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기준으로 제품을 구입 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구매자가 실물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점 을 극복하기 위하여 브랜드 파워를 최대한 활용하여야 하며, 동영상 및 3D 기술의 확대를 통하여 실물에 대한 최단의 거리감을 제공하여 단점을 극복하고져 노력하고 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며 이와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부가적인 부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투자하고, 추가수익원 개발에도 힘 쏟고 있다.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 해당사항 없음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 고
인터넷쇼핑몰 생필품외 44,328 21,328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상품매출 - - - - - -
소 계 - - - - - -
내 수 상품매출 44,328 100 41,968 100 25,214 100
소 계 44,328 100 41,968 100 25,214 100
합 계 44,328 100 41,968 100 25,214 1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주)아이쓰리샵은 본사를 비롯하여 서울, 부산, 제주 등 전국 10개 도시에  22개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 12월말 현재 63만여명의 회원을 유치하고 있으며, 전국 영업소에서 상품판매와 관련한 적극적 영업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당사는 회원 위주의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쇼핑몰내에서 회원가입이 가능하며,회원별로 그 상품구매실적에 따라 차별화하여 회원 관리를 하고 있습 니다. 상품매출에 대한 우수회원들에게 철저한 캐시백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쇼핑몰내에서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판매에 따른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대구 성서에 물류기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국 10개 도시에 22개의 영업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만족을 위하여 콜센터를 운영하고있습니다. 배송시스템의 경우 택배추적시스템이 가능하여 실시간 고객의 상품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체계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판매는 인터넷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판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상품구매의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온라인의 홍보와 오프라인상의 홍보, 카탈로그의 제작을 통한 홍보 및 E-CRM 도입을 적극적으로진행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모든 결제가 신용카드 및 현금결제(무통장입금)입니다.(신용카드매출비율이 50%이상임)

 

(4) 판매전략

   1. 회원전용서비스를 통한 파격적인 할인 및 캐쉬백서비스
   2. TV, 신문, 잡지 등을 통한 적극적인 광고
   3. 무이자할부행사, 경품행사, 할인판매, 기획상품전 등을 통한 소비욕구 자극
   4. 최소금액(3만원)이상 구매시 전상품 무료배송서비스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품매출 수 출 - - - - - -
매 출 44,328 100 41,968 100 25,214 100
합 계 44,328 100 41,968 100 25,214 1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품매입 수 입 - - - - - -
매 입 24,537 100.0 22,827 100 15,457 100
합 계 24,537 100.0 22,827 100 15,457 100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  당사매출처는  모두 국내임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  당사매입처는 모두 국내임

 

나.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1) 기타업무

▶ 해당사항 없음

 

(2) 투자자 유의사항

▶ 해당사항 없음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명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본사 대구 동구 신천동 74-1 1,475.5 1,854.6 3,330.1 61 자가
서울지사 서울 영등포 여의도 25-5
동화빌딩 15층 - 481.8 481.8 10 임차
물류센타 대구 달서구 월암동 1-65 2,143 2,143 4,286 21 임차
합 계 3,618.50 4,479.40 8,097.90 92 -

* 임원 포함

 

(2) 해외

▶ 해당사항 없음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 해당사항 없음

 

나. 기타 영업용 설비

▶ 해당사항 없음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 없음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595 - 1,070 2,525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3,595 - 1,070 2,525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3,595 - 1,070 2,525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 해당사항 없음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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