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하나투어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7. 08:09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관광산업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인간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가치있게 만들어주는 역활을 담당하는 인간생활의 필수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시간이 많아질수록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산업, 환경산업과 함께 21세기 3대 주력사업으로 꼽힐 만큼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산업입니다. 세계관광기구(WTO)는 세계여행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4.1% 수준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주5일 근무제의 확대와 휴가 분산제로 본격적인 선진국형 여가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 여행업의 등록조건

업     종 항목 기준 등록처
일반여행업 자본금
사무실 3억5천만원이상
사용권(소유권) 시청관광과
국외여행업 자본금
사무실 1억원이상
사용권(소유권) 구청관광과
국내여행업 자본금
사무실 5천만원이상
사용권(소유권) 구청관광과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하나투어는 전세계 14,000여 가지의 여행상품을 전국 5,000여 개의 협력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로서 안정적인 영업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1위 여행기업으로서의 규모를 통한 풍부한 항공좌석의 확보, 전세계 해외지사를 통한 호텔, 식당 등의 확보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고객 여러분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여행상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국내 유수의 금융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방송매체 등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유통채널을 다양화하고 있고 할인점 입점 사업을 통해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아이윌, 골프투어, 주말n, 하루n 등 세분화된 여행 상품을 기획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2004년 6월 협력여행사와의 파트너쉽을 온라인으로 확대하여 '온라인 홀세일'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하나투어닷컴(www.hanatour.com)을 구축하였습니다. 하나투어닷컴은 1,000여개의 도우미 여행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오프라인상으로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하는 B2B2C 사업 모델입니다.

하나투어는 99년 여행업계 최초의 해외 현지 직영제라는 기록을 세우며 동남아시아, 대양주, 미주, 유럽 등지에 모두 14개 해외법인을 두고 있습니다. 현지직영체제는 현지에서의 상품진행이 본사의 직접적인 제어를 받으며 상황에 따라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제휴만 맺은 현지 여행사가 관리하는 것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투어는 지구촌 어디라도 촘촘히 이을 수 있는 50개의 해외법인을 세울 계획입니다. 이는 JTB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같은 세계적인 여행그룹과도 경쟁할 수 있는 튼튼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하나투어는 해외 직영망을 통해 인바운드 여행사업과 글로벌 아웃바운드 비지니스를 실현하여 무한한 세계시장을 무대로 글로벌 경영을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2009년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하강으로 인한 국내 경기 및 소비침체, 연중 달러당 최고 1,600원에 육박했던 고환율 그리고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신종인플루엔자 발생 등 여행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각종 악재가 한꺼번에 쏟아진 해였습니다. 이는 여행산업 전체의 영업환경을 극도로 나빠지게 하였으며 하나투어의 영업실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여행산업은 외부 악재가 발생하면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그 외부 악재가 완화되면 기존의 대기수요가 실수요로 전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이 취소가 되는 것이 아니고 연기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난해 연말을 기점으로 그 동안 악영향을 미쳤던 외부요인들이 완화되면서 올해 들어 여행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점유율도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올해 하나투어는 매출액 및 이익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올해 하나투어는 B2X2C 라는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수익구조를 다변화 할 것입니다. B2X2C는 하나투어가 일방적으로 상품공급만을 하던 모습에서 탈피하여, 전국의 하나투어 대리점과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가진 여행사 즉 여행관련 상품 판매자가 하나투어와 동시에 공급자가 되어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참여형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상품과 여행 컨텐츠의 공급을 통하여 현재 여행상품 판매 사이트인 하나투어 닷컴의 여행 포털화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과 사업을 통하여 하나투어는 세계 최고의 여행그룹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일반 및 국제 여행사업(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Ⅰ63311)
* 2009년

사 업 부 문 사 업 내 용 매출액 비율
(2009.1.1 ~2009.12.31)
일반 및 국제 여행사업 항공권 판매 24.41
기획여행 알선 67.50
기타 알선  8.09


(2) 시장점유율 등

여행업의 시장 점유율은 인원 기준으로 구분하고 총출국 인원 대비 회사의 송객인원으로 점유율을 산정합니다(총 출국인원에서 승무원은 제외). 총출국인원은 한국관광공사(KTO)에서 매월 발표하고 있으며 회사의 송객인원은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에 보고하는 자료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2006년 7월부터 출입국신고 절차가 없어져 관광목적 출국자수를 구할 수 없게 됨에 따라 관광목적 출국자 점유율 확인은 불가합니다.
<인원수 기준 점유율>

년도 2009년 2008년 2007년
인원 총출국자수 하나투어
출국자수 총출국자수 하나투어
출국자수 총출국자수 하나투어
출국자수
8,495,491 1,188,219 10,973,258 1,480,261 12,295,080 1,684,870
점유율 13.99% 13.49%  13.70% 


(3) 시장의 특성

국내에 등록되어 있는 여행사는 약 10,000여 개로 전체 관광산업 업체수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50,000여명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982년 여행업 등록 제도가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고, 1989년에는 국민해외여행이 전면 자유화됨에 따라 해외여행객의 수가 해마다 두자리 수 고성장을 해오고 있으며, 소규모 영세 여행업체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여행업체는 지인(知人)마케팅을 주로 담당하는 소규모 여행사와 신문 등의 지면 광고에 의존하고 있는 직판여행사, 그리고 소규모 여행업체들에게 여행상품을 공급하고 고객을 모집하는 도매여행사의 세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산업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관광산업은 계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수기, 비수기의 구분에 따라 기본적인 가격정책 및 상품기획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와 휴가 분산제로 인해 선진국형 여가시대가 도래하고 있어, 여행업에도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둘째, 관광산업은 시한성이 있습니다. 이는 항공업, 호텔업과 연계된 특성으로, 상품은 당일에 점유되지 않으면, 자동 소멸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판매 시점에 따른 마케팅전략과 다양한 성격의 여행 상품을 기획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관광산업은 모방이 용이합니다. 여행상품은 모방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차별적 요소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여느 산업보다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관광산업은 정보산업, 환경산업과 함께 21세기 3대 주력사업으로 꼽힐 만큼 성장과 발전이 무궁무진한 산업입니다. 또한, 세계관광기구(WTO)는 세계여행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4.1% 수준의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높은 성장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신규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계획은 없으나 향후 해외 현지법인의 지속적인 확충을 통하여 해외 영업력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2009.12.31 기준]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비율 비 고
일반 및
국제여행사업 항공권 30,242 24.41 -
기획여행 83,629 67.50 -
기타알선 10,028 8.09 -
합계 123,899 100.00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백만원,%) 
구 분 제 17 기 제 16 기 제 15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상품매출 - - - - - -
제품매출 - - - - - -
대행매출 - - - - - -
기 타 - - - - - -
소 계 - - - - - -
내 수 항공권 30,242 24.41 39,587 22.91 49,171 24.67
기획여행 83,629 67.50 122,789 71.07 139,079 69.78
기타알선 10,028 8.09 10,403 6.02 11,048 5.55
소 계 123,899 100.00 172,779 100.00 199,298 100.00
합 계 123,899 100.00 172,779 100.00 199,298 100.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는 해외사업본부 각 지역별 부서에서 개발한 해외여행상품을  대리점사업본부에서 전국 각 지역 담당 여행사를 통해 간접판매합니다.
(2) 판매경로
당사 상품의 판매 경로는 해외사업본부에서 개발한 해외패키지 여행상품, 항공권 및 호텔 등의 상품을 대리점사업본부가 전국 각 여행사에 판매를 하고 이들 여행사는 다시 자신들의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의 경우에도 역시 하나투어의 홈페이지에 여행사들이 입점해 있고 최종 고객들이 상품을 예약하게 되면 입점 여행사를 통해 판매가 됩니다. 그 외에 항공권 판매량에 따른 항공사 Incentive 및 각국 관광청 광고 협찬금 등으로 이루어진 기타알선수익이 있습니다.

매출유형 품목 판매경로
서비스
매출 항공권 해외사업본부→대리점사업본부→여행사→고객
하나투어→인터넷→여행사, 고객
기획여행
기타알선등 항공 Incentive 및 광고 협찬금.


(3) 판매방법 및 조건
(OFF-LINE 홀세일 판매)
대리점사업부 및 지방지사 세일즈맨들이 전국 각 여행사 방문등을 통하여 여행상품 카타로그 배포 및 여행상품 소개 및 상담을 해주고 소규모 여행사는 하나투어 여행상품을 여행의 실수요자인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하나투어로부터 판매수수료를 받습니다.

(인터넷 판매)
일반 고객들은 하나투어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예약및 입금을 하고 홈페이지 입점 여행사는 여행상품에 대한 상담 및 손님들의 여행에 관한 전반사항을 체크하고 하나투어로부터 판매수수료를 받습니다

두 가지 판매방법의 공통적인 판매 조건은 여행상품 출발일 전까지 여행 경비를 완납하여야 합니다.


(4) 판매전략
당사의 판매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구매력 및 영업력확충
- 소매대리점의 체계적인 관리
- 다양한 사업분야에서의 전략적제휴
- 해외법인을 통한 서비스 퀄리티 제고 및 해외시장 확대
- 자회사를 통한 틈새시장공략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17 기 제 16 기 제 15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항공권 30,242 24.41 39,587 22.91 49,171 24.67
기획여행 83,629 67.50 122,789 71.07 139,079 69.78
기타알선 10,028 8.09 10,403 6.02 11,048 5.55
합 계 123,899 100.00 172,779 100.00 199,298 100.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습니다.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해당사항 없습니다.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제품매출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대행매출
해당사항 없습니다.

라.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2009.12.31기준]                                                                     (단위 :㎡,천원,명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보증금 종업원수 비고
강남 서울 강남구 - 440 100,000 27 임차
강릉 강릉시 옥천 - 93 10,000 3 임차
공항 인천시 중구 - 196 44,076 31 임차
광주 광주시 동구 - 402 100,000 18 임차
광화문 서울 종로구 - 136 56,050 3 임차
구미 경북 구미시 - 313 30,000 5 임차
김해 부산시 강서구 - 56 12,303 6 임차
대구 대구시 중구 - 331 10,000 20 임차
대전 대전시 서구 - 136 164,000 18 임차
본사 서울 종로구 1,827.5 9,398 - 897 자가
부산 부산시 동구 - 735 100,000 74 임차
북부 서울 도봉구 - 116 10,000 6 임차
서울 광진구 - 232 20,000 15 임차
분당 경기도 성남시 - 216 35,000 10 임차
삼성 서울 강남구 - 241 200,000 17 임차
서부 서울 영등포구 - 926 143,600 50 임차
수원 수원시 팔달구 - 225 40,000 17 임차
순천 순천시 연향동 - 112 15,000 5 임차
안양 경기 군포시 - 97 15,000 11 임차
울산 울산시 남구 - 87 5,000 9 임차
인천 인천시 남구 - 314 20,000 22 임차
일산 경기도 고양시 - 183 30,000 6 임차
전주 전주시 덕진구 - 826 200,000 14 임차
중부 서울 중구 - 1,117 185,900 57 임차
진주 경남 진주시 - 76 20,000 6 임차
창원 창원시 외동  - 213 15,600 6 임차
천안 천안시 쌍용동 - 150 10,000 9 임차
청주 청주시 상당구 - 111 18,000 11 임차
춘천 춘천시 중앙로 - 99 7,700 6 임차
평택 경기도 평택시 - 75 15,000 5 임차
해운대 부산시 해운대구 13.02 104 - 13 자가
포항 경북 포항시 - 126 20,000 3 임차
합  계 1,840.52 17,882 1,652,229 1,400 -

 


(2) 해외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기타 영업용 설비 


[자산항목:토지]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취득가액 상각누계 기말잔액 비고
본사 자가 서울시 일반자산 22,792 - 22,792 -
해운대 자가 부산시 일반자산 53 - 53 -

 


[자산항목:건물]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취득가액 상각누계 기말잔액 비고
본사 자가 서울시 일반자산 6,761 1,464 5,297 -
홍콩 자가 홍콩 일반자산   1,832 224 1,608 -
해운대 자가 부산시 일반자산 190 2 188 -

 


[자산항목:차량운반구]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취득가액 상각누계 기말잔액 비고
본사 자가 서울시 일반자산 401 370 31 -

 


[자산항목:비품]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취득가액 상각누계 기말잔액 비고
본사 자가 서울시 일반자산 5,674 5,130 544 -

 


[자산항목:시설장치]                                                                       (단위: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취득가액 상각누계 기말잔액 비고
본사 자가 서울시 일반자산 305 303 2 -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당사는 현재 파생상품 체결 내역이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창사 초기부터 시스템 부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왔습니다. 특히 상품생성+판매+정산+회계등의 전과정을 전산화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전국 5000여개 판매 대리점에 제공하는  여행매니저 시스템과 제휴사 웹템플릿등 다양한 판매 채널에 대한 시스템을 완비하여 운영해 오고 있으며 2004년부터 B2B2C 사이트인 하나투어닷컴을 오픈하여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전체예약의 70%이상이 고객이나 대리점을 통해 처리되고 있어 판매 부문에 대한 업무효율을 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및 해외 자회사, 지사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글로벌 통합시스템을 자체구축 운영하여 각 네트워크간의 업무 효율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07년도에는 업계 최초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IT서비스 제공환경을 구축하여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08년도에는 CRM 시스템과 CTI 시스템을 구축하여  여행업에 특성에 맞게 고객을 분석하고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07년 PI(프로세스 혁신) 및 SAP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구축을 시작하고 08년 오픈하여 주요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인사 및 재무회계를 포함 전반적인 관리 업무의 처리시간을 단축시키고 작업오더 사이클 소요시간을 감소 시켰으며 재무결산기간 단축 등의 업무 프로세스 속도를 높이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어 본격적인 스피드 경영과 함께 노동 생산성도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ERP 재무회계 모듈에 한국회계기준(KGAAP)과 국제회계기준(IFRS)을 모두 적용 가능토록  구축 하였으며, 이와 함께 별도의 연결결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제회계기준체계를 도입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마친 상태 입니다. 당사는 공급망 부분인 SCM 부분에 대해 MAIDAS등 각종 시스템을 운영ㆍ보완 발전시켜가고 있으며 판매채널 부분인 DCM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업계 최고의 IT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자회사이었던 투어토털닷컴(주)의 전조직을 하나투어와 통합하여 대부분의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머 및 웹디자이너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습니다.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