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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의료용 레이저기기 산업은 전자공학, 기계공학, 물리학, 의학, 생리학 등 복합 기술이 요구되는 분야로서, 기술혁신 속도가 빠르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기술 지식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의료용 레이저는 산업용 레이저에 비해 출력이 낮고, 적용대상이 인체의 조직과 같이 수분을 많이 포함하는 불균질한 물질이기 때문에 종류가 다양하며, 레이저 수술은 현재 의료분야에서 일상적인 일이 되고 있습니다.
의료용 레이저의 특징은 레이저 빛의 특성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하며, 많은 부분에서는 일부 마법적인 것처럼 피부의 주위 조직이나 치료하지 않는 부분에 전혀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레이저 발진기는 크게 레이저 매질, 여기 장치, 레이저 공진기로 구성되며,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매질에 따라 출력 파장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필요한 임상 혹은 물리적 효과의 필요에 따라 필요한 파장대를 출력하는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레이저의 종류가 많고 또 레이저별로의 특성이 아주 다르기 때문에 각각 필요에 따라 그 용도에 맞는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레이저는 의료분야를 비롯하여 전자/반도체산업, 정보통신, 자동차산업, 토목/건축, 생활환경, 농업, 우주항공, 에너지 등 전 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 레이저는 내시경, 수술현미경, 라식수술, 무혈수술, 암 제거, 피부미용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피부과, 성형외과, 비뇨기과, 치과, 산부인과, 안과, 소화기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의료용 레이저기기 산업은 고성장,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의료용 레이저기기의 사용범위가 종합병원에서 개인병원으로 확대되어 일반화 추세에 있으며, 기술발달에 따라 레이저로 치료할 수 있는 병증이 확대되면서 피부과, 성형외과를 비롯하여 안과, 외과, 치과, 비뇨기과, 신경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등 많은 부문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분야 확대와 더불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국민 소득 증가, 웰빙 트렌드, 노령화 추세에 따라 환자들의 수요연령대가 넓어지고 있어 지속적 성장이 기대됩니다.
세계시장 규모와 관련하여, Medical Insight, Inc는 2009년 1월에 발표한 자료에서 레이저기기를 중심으로 한 미용장비의 세계시장 규모가 2008년 약 11억달러에서 2012년 약 16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또 다른 시장인 Body Shaping 장비 시장은 2009년 8월에 발표한 자료에서 2008년 2.8억달러에서 2013년 4.9억달러로 연평균 11.7%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의료용 레이저기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과거에는 과도한 색소침착이나 문신 제거, 흉터 제거, 각종 피부 관련 질환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레이저가 개발되고 활용되었다면 2000년대에 들어서는 피부미용 및 성형 시술의 보편화에 따라 삶의 질 향상 즉 Well-being이라는 트렌드에 맞게 피부질환의 치료는 현상 유지에 그친 반면 피부미용 에스테틱 치료가 대세를 이루고 있어 중산층 이상에서 이용도가 높아 상대적으로 경기 민감도가 낮으며 이러한 추세는 트렌드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시장 규모는 경기변동에 의한 단기적인 감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직장인의 경우 휴가철에, 학생층의 경우는 방학을 이용한 시술이 증가하므로 이에 대비한 사전 수요로 인하여 5~6월과 10~11월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제품의 교체 주기는 약 5년 정도입니다.
4. 진입의 난이도
의료용 레이저기기 산업은 연구개발에서 임상시험까지 3~7년의 투자 기간이 소요되며, 까다롭고 정교한 제품화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선진국 주도형 산업으로 국내에선 의학 및 공학 연구 인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높은 초기 연구개발 투자비용으로 인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창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와 같이 높은 기술력과 초기에 많은 개발자금이 필요한 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신규업체의 진입이 쉽지 않습니다.
5. 경쟁요소
의료용 레이저기기는 의사들이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기본 장비이므로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는 고객과 환자들이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임상 만족도, 즉 품질입니다.
한편, 미국,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은 각국 기준에 따라 제품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에 한하여 자국내 판매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품질 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에는 품질 기준이 없는 일부 국가에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6. 자원 조달상의 특성
당사가 조달하는 원재료 중 절반 정도는 수입 원자재입니다. 또한 당사는 매년 또는 일정 기간 단위로 공급업체와 원활한 가격 협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당사의 매출액 대비 원재료비의 비중은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당사의 본점이 위치하고 있는 경기도 일산은 교통이 발달되고 주거시설이 많아 인적자원 확보가 용이합니다.
7.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관련 법령으로는 보건복지부의 의료기기법(법률 제6909호)에 적용을 받고 있으며, 당사 제품을 국내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각 제품별로 제조품목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유럽은 CE, 미국은 FDA, 중국은 SFDA, 캐나다는 Health canada 등 대부분의 국가가 인허가 제도를 운영하면서 자국의 인허가를 획득한 제품에 한하여 유통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8. 기타
해외의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 Cynosure Inc.
- Cutera Inc.
- Palomar Medical Technologies Inc.
- Solta Medical Inc.
- Syneron Medical Ltd. (이상 나스닥 상장사)
- Candela Corp.
- Lumenis Ltd.
- Alma Lasers Ltd.
- Sciton Inc.
9. 영업개황
당사는 자체기술 확보를 위하여 연간 매출의 10% 내외의 금액을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개발활동을 통하여 색소병변 및 문신 치료용 기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였으며, 이들 제품들은 대부분 미국 FDA와 유럽 CE 인증을 받아 선진국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1년에 대만을 필두로 아시아지역에 수출을 개시하였으며, 2004년부터는 북미와 유럽으로 수출지역을 확대하였고, 2007년부터는 남미 지역에도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출지역 확대와 더불어 미국, 유럽 등에서 개최되는 유명 학회/전시회 참가 확대 등 다양한 해외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해외에서의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2006년 이후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 수출액 중에서 북미, 유럽 및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 22%에서 2009년 54%로 높아졌습니다.
당사는 수요자의 특성에 맞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문성에 기초한 연구개발 활동 및 관련 기술의 전략적인 연계능력을 확보함은 물론, 국내외적으로 효율적인 판매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영업의 안정성 및 세계 시장 흐름에 부응하는 사업 구조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0.시장점유율
Medical Insight, Inc는 2009년 1월 발표한 자료에서 레이저기기를 중심으로 한 미용장비의 2008년 세계시장 규모를 약 11억달러로 추정하였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할 경우 당사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3% 대로 추정됩니다.
한편, 국내는 미용레이저 기기에 대한 통계가 없으며, 미용레이저를 포함한 전체 레이저수술기에 대한 통계만 존재합니다. 이는 생산액, 수출신고액, 수입신고액에 대한 통계이므로 판매액(매출액)과는 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시장점유율의 산출이 어렵습니다.
11.시장의 특성
레이저기기는 그 동안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 21세기 4대 전략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보통신, 메카트로닉스, 신소재 및 보건의료과학기술 중의 하나로 선정될 만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당사는 2004년 하반기부터 유럽, 미국 등의 선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의 경쟁상황은 선진국의 고가제품과 중국의 저가제품, 한국 등 일부 국가의 중간 가격정도의 제품군이 혼재된 완전경쟁 시장이며, 선진국의 제품은 가격이 비싸고, 유지보수 비용이 높고, 중국에서 생산할 수 있는 일부 레이저 종류는 저가의 부품을 사용하여 원가를 낮추어 저가로 판매되지만 품질이 떨어지고 A/S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1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신규사업 등의 진출에 대한 사항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회사는 레이저의료기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의료기기 제품 의료용 레이저 外 피부병변 치료 外 Spectra - VRMK
Spectra - VRMⅡ,Ⅲ
Spectra - QT
Spectra - ACTION
MOSAIC
MOSAIC HP
eCO2
Spectra - SP
Spectra - DENTA
AccuSculpt 35,647,403,406(96.22)
제품 -
1,224,237,878(3.30)
상품 外 FACIAL LOTION 外 - FACIAL LOTION 外 175,380,367(0.47)
당사의 주요 제품등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품 목 제 13기 연간 제 12기 연간 제 11기 연간
의료용레이저기기 30,567 30,809 28,952
위의 주요제품등의 가격은 해당 기간에 판매된 모든 제품들의 가중평균단가이며, 각 제품의 단가 변동 뿐만 아니라 고가제품과 저가제품의 판매비중의 변화, 환율변동에 따른 원화수출액의 변동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의 주요원재료는 광학기구물, 광학부품, 바디기구물, 기타로 구성되며, 국내/외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2009년에 매입한 원재료중 수입비중은 47.28%(금액기준)입니다.
원재료의 수입비중은 수입부품의 구성비율이 서로 다른 각 제품의 판매비중의 변화, 환율변동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광학기구물(국내)로써, 약 3개년간 2,680천원 정도의 수준으로 납품받고 있으며, 핵심부품의 안정적인 거래를 위하여 품질 및 delivery가 안정적으로 공급 가능한 곳으로 변경하여 현재까지 원활하게 공급을 받고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의 1일 평균 작업시간은 8시간이며, 월 평균 작업일수는 23일, 연간 평균 작업시간은 37,536(=17*23*12*8) 시간입니다. 연간 생산능력은 Nd:YAG 레이저만을 생산하였을 때의 수치이고, 연간 생산실적은 제품별 인원이 별도로 분리되지 않고 모든 인원이 공동으로 작업을 하므로 작업시간을 Nd:YAG 레이저 작업시간으로 환산을 하여 산출하였습니다.
※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3기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의료기기 의료용 레이저 外 본사 20,555 20,345 12,446
합계 20,555 20,345 12,446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3기 제12기 연간 제11기 연간
의료기기 의료용 레이저 外 본사 17,997 17,137 12,178
합계 17,997 17,137 12,178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의료기기 37,536 32,864 87.55%
합 계 37,536 32,864 87.5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일산에 위치한 본사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항목 :유형자산] (단위 : 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말장부가액 비고
본사 자가 일산 토지 921,021,872 -
자가 일산 건물 3,370,472,120 -
자가 일산 기계장치 26,366,802 -
자가 일산 차량운반구 38,663,554 -
자가 일산 공구와기구 13,049,256 -
자가 일산 비품 173,622,389 -
자가 일산 시설장치 170,810,856 -
자가 일산 금형 191,566,458 -
자가 일산 장기렌탈장비 32,960,375 -
자가 일산 건설중인자산 950,127,300 -
합 계 5,888,660,982 -
라.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생산과 영업에 중요한 시설, 설비, 부동산, 전산시스템 등에 대한 투자가 현재 진행중이거나 향후 투자계획등 : 당사는 2009.10.16일 생산능력 증대 / 업무효율화를 위한 공장용지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유형자산취득을 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취득목적물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 1098번지 대지 5,556.30㎡
[고양 행신 2 도시지원 시설용지 2번 필지]
2. 취득내역
1) 토지분양가격(원) : 9,501,273,000원
2) 자산총액(원) : 42,647,602,412원
3) 자산총액대비(%) : 22.28%
3. 거래상대방 : 한국토지주택공사
1) 회사와의 관계 : -
4. 취득목적 : 생산능력 증대 / 업무효율화를 위한 공장용지 확보
5. 취득예정일자 : 2010.04.16
6. 기타 사항
1) 자산총액은 2008.12.31일 기준임
2) 취득예정일자는 잔금지급일임
3) 본 사항은 이전 부지 확보에 대한 사항으로
건물(철골, 전기, 공조외)신축과 관련한 사항은 추후 결의할 예정임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크게 제품 및 상품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제품은 크게 의료용 레이저 外, 기타 제품으로 구분되며, 상품은 Facial Lotion 外 로 구분됩니다. 이와 관련한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13 기 제 12 기 제 11 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의료
기기 제품 의료용레이저 外 수 출 16,464,221 44.44% 11,442,042 39.51% 8,497,397 36.71%
내 수 19,183,182 51.78% 16,709,319 57.70% 13,621,805 58.85%
소 계 35,647,403 96.22% 28,151,361 97.21% 22,119,202 95.56%
기타 수 출 814,208 2.20% 560,082 1.93% 525,693 2.27%
내 수 410,030 1.11% 87,800 0.30% 73,304 0.32%
소 계 1,224,238 3.30% 647,882 2.24% 598,997 2.59%
상품 외 facial lotion외 수 출 0 0.00%
0.00% 0 0.00%
내 수 175,380 0.47% 161,086 0.56% 429,546 1.86%
소 계 175,380 0.47% 161,086 0.56% 429,546 1.86%
합 계 수 출 17,278,429 46.64% 12,002,124 41.44% 9,023,090 38.98%
내 수 19,768,592 53.36% 16,958,205 58.56% 14,124,655 61.02%
합 계 37,047,022 100.00% 28,960,329 100.00% 23,147,745 100.00%
나. 판매방법 및 조건 등
(1) 판매조직
-국내 영업은 직판체제로 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대리점이나 딜러는 지역별 팀장
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과부문은 직판 및 대리점 영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영업은 각 나라별로 대리점을 선정하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기획팀 해외영업팀 국내영업팀
상품기획파트 해외판매 및 마케팅 국내판매
- - 마케팅
- - 임상서비스
미국법인
일본법인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제 품 레이저수술기 수 출 대리점-> 구매발주서-> 제조-> 검사-> 포장 -> 선적
국 내 직접영업: 계약-> 구매발주서-> 제조 -> 검사-> 납품
간접영업: 대리점-> 구매발주서-> 제조 -> 검사-> 납품
합 계
당사의 판매방법으로 국내는 직접판매 및 지역별 대리점 판매, 해외는 국가별 독점 대리점을 통한 판매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한편 단위국가로는 세계시장 1,2위 규모인 미국과 일본은 현지법인이 관할하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미국 FDA와 유럽 CE 인증, 선진국 등으로의 수출, 당사 제품의 임상결과에 대한 해외학회 발표 등 제품의 우수성과 관련된 사실에 대한 홍보를 통하여 제품 및 회사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고객이 당사 제품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법 교육 등 각종 지원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는 주로 국내.외딜러와 국내개인병원 및 종합병원의 주문생산방식이며 매출의 특성상 3~30일 납기의 단기 P/O를 받아 납품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수주상황의 기재는 생략합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47%이며, 원재료의 50%(금액 기준) 정도를 수입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환율이 변동할 경우 제품 판매가격과 원재료 구입가격이 변동하게 되어 매출총이익이 변동되며, 또 외화표시 자산 및 외화표시 부채에 대하여 급격한 환율변동이 있을 경우 영업외손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수출에 의한 외화유입이 수입에 의한 외화유출보다 많으므로 원화가치가 상승할 경우보다 원화가치가 하락 할 경우가 회사손익에 좀 더 유리하게 작용 할 수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수출금액이 수입금액 보다 많아 수출을 통해 획득한 외화로 수입원재료 구입대금을 결재하는 방식으로 위험 관리를 하고 있으며,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별도로 선물환제도를 운영하거나 파생금융상품을 운영하지는 않고 있으며, 환 헷지를 위한 환위험관리규정이나 전담조직은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당사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2008.05~2008.11월까지 중소기업정보화시스템 구축지원을 주내용으로 하는 계약을 112백만원에 체결하였으며, 본 보고서제출일 현재 계약기간이 만료되었으며, 유상 유지보수계약중에 있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고부가가치 사업인 레이저 의료기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단순 조립생산에서 벗어나, 기술경쟁력을 갖춘 사업으로 확장하기 위하여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기술 인력의 확대와 투자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기업 부설연구소를 운용하고 있으며 조직은 연구소장 아래3개의 팀,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연구개발 담당 조직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연구기획팀 제품개발팀 인증관리팀
연구파트 개발1파트 규격인증파트
기획파트 개발2파트 -
- 개발3파트 -
- 기술관리파트 -
다. 연구개발 비용
회사의 최근 3개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 목 제13기 제12기 제11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발생액 3,307,712 3,594,841 2,604,967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86,842 395,877 484,136
제조경비
개발비(무형자산) 2,920,870 3,198,964 2,120,831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8.93 12.41% 11.25%
라.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CO2 Laser 개발 부설연구소 Spectra SP 개발 및 출시
소형화된 Q-switched Nd:YAG Laser System(500mJ) 개발 부설연구소 Spectra QT 개발 및 출시
Solid Dye Laser 2종 개발 부설연구소 Dye Hand Piece Laser (585nm 650nm) 개발 및 출시
소형화된 Q-switched Nd:YAG Laser System(1000mJ) 개발 부설연구소 Spectra-VRMII 개발 및 출시
Er:YAG Laser System 개발 부설연구소 Spectra-ACTION 개발 및 출시
Er:Glass Fiber Laser 개발 부설연구소 MOSAIC LASER 개발 및 출시
CO2 Fractional Laser 개발 부설연구소 eCO2 개발 및 출시
1444 nm Nd:YAG Laser 개발 부설연구소 AccuSculpt 개발 및 출시
LED 광 치료기기 개발 부설연구소 HEALITE 개발 및 출시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레이저의료기기 사업을 1997년 시작한 이후 취득한 노하우와 업계의 선두기술력을 바탕으로 LUTRONIC, Spectra - VRMK, Spectra - VRMⅡ,Spectra - VRMⅢ, Spectra - QT, Spectra - ACTION, Spectra - SP, Spectra - DENTA, AccuSculpt, MOSAIC, MOSAIC HP, eCO2 라는 회사의 상표 및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글로벌 레이저 의료기기 회사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해 왔습니다.
또한, 당사는 수시로 열리는 각종 학회에 참가하여 당사 및 제품의 브랜드를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의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우수한 기술력, 전문성 및 선두적인 지위 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해외에서의 브랜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특허)은 국내 등록 35건, 미국등록 1건입니다.
다.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관련 법령으로는 보건복지가족부의 의료기기법에 적용을 받고 있으며, 당사 제품을 국내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식약청으로부터 각 제품별로 제조품목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각 지역별로 유럽은 CE, 미국은 FDA, 중국은 SFDA, 캐나다는 Health canada 등 각 나라마다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인증제도가 별도로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유럽의 CE, 미국 FDA 등 주요 인증은 자체적으로 획득하고, 기타 국가의 인증들은 해당 나라의 대리점이 직접 승인을 받도록 하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세계일류상품 기업으로 선정이 되어 국내 및 해외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전시회비, 번역비, 카탈로그비 등 각종 비용을 일정 한도 내에서 지원받고 있으며, 또한 제품 수출액 대비 일정액을 관세 환급금의 명목으로 관세청에서 매년 환급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