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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8:00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대전광역시에서 백화점을 운영하며 의류, 잡화, 화장품, 가전, 식품 등의 도ㆍ소매업, 스포츠센타 및 문화센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도ㆍ소매업의 특성상 백화점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품질 상품을 현대화된 편리한 쇼핑시설에서 최고의 서비스로 판매하여 유행을 선도하고 있으며, 할인점은 다량의 상품을 중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도ㆍ소매업은 업체간 치열한 경쟁속에 제휴와 합병으로 구조조정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시장 재편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백화점은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구조조정 되었습니다. 상위업체가 중소백화점을 합병하고 신규출점하여 대형화(체인화)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대형화된 백화점도 다양한 유통채널이 등장하면서 경쟁이 치열하여 무리한신규출점 보다는 수익성 개선과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소득층이 원하는 명품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시설을 고급화하여 할인점 등과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09년에는 미국발 금융위기를 각국의 적극적인 대처로 경기가 회복되면서 소비도 늘어 백화점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 판매액 중 백화점 경상판매액_ 전국]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백화점 경상판매액 21,548,428  19,503,394  18,701,924 
전기대비 10.5%  4.3%  3.2% 

※ 자료출처 : 국가통계포털(http://www.kosis.kr)

 


다. 경기변동의 특성
의류와 잡화를 주력상품으로 판매하는 백화점의 특성상 경기변동과 계절에 따라 매출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명절과 기념일 등에 따른 변동도 심한편입니다.

라. 경쟁상황
경쟁점은 대전시 서구에 롯데백화점 대전점과 중구에 SAY백화점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다수의 대형할인점과 소매점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종 업태인 TV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등 신개념의 소매업체가 급속한 성장을 이루면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마.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최근 2년간 백화점동과 주차빌딩 리노베이션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과 최고급 인테리어로 고품격 백화점의 위상을 확립했습니다. 글로벌 해외 브랜드를 입점시켜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고, 고객 편의시설을 개선했습니다. 우수한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를 높였으며 비용 절감 및 매출 활성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임직원이 혼신의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6% 신장한 1,090억원을 달성하였으며, 당기 순이익은 40%가 신장한 174억원을 기록하는 등 2001년 이후 9년 연속 흑자로 우수한 실적을 거뒀습니다.


올 한해도 지속적인 변화와 도전적인 자세로 중부권 1번점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입니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유치하고 한발 앞선 패션 브랜드 입점시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체계적인 고객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마케팅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도를 높일 것입니다.

 


더불어,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03년 지역 유통업체 최초로  ISO 14001(환경경영체제 인증)을 획득하였고,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07년에는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센터로 정식 인증을 받은 것을 계기로 당사 임직원 일동은 사회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바. 조직도


이미지: - 조직도 -
- 조직도 -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백화점을 운영하며 의류, 잡화, 피혁, 식품의 도ㆍ소매와 스포츠센타, 문화센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상품매출액과 기타매출액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매출액 비 율 매출총이익 비 율
상품매출액(의류, 잡화 등) 89,468  82.1  68,775  77.9 
기타매출액(임대 매출 등) 19,505  17.9  19,505  22.1 
합       계 108,973  100.0  88,280  100.0 

 

3. 주요 원재료
당사의 주요 매입은 식품과 잡화로 식품매입은 공산품과 농ㆍ수ㆍ축산물 등이며 잡화매입은 화장품입니다. 당사에서 주로 판매되는 상품매입(의류, 잡화 등)은 매출액에서 특정매입원가를 직접 차감하여 표시하며 매출원가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매입은 다양한 거래처에서 공급받고 있으며 농ㆍ수ㆍ축산물 등은 가격 변동이 심하며 기타 상품은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31 기 제 30 기 제 29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식품매입 11,577  55.4  9,041  52.6  8,101  58.0 
잡화매입 9,312  44.6  8,132  47.4  5,871  42.0 
합 계 20,889  100.0  17,173  100.0  13,972  100.0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영업시설


(단위 : 백만원,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종업원수 비   고
장부가액 공시지가 장부가액 지방세
과세표준액
본점(타임월드점) 대전시 서구 둔산2동 1036 83,570  47,840  97,991  76,389  327  임원포함
지점(동백점) 대전시 중구 선화동 3-14 44,780  35,405  11,473  11,726  -  갤러리아동백점
합      계 128,350  83,245  109,464  88,115  327 
 

* 토지 자산재평가
당사는 2009년 1월 14일 개정 공표된 기업회계기준서 제5호(유형자산)에 따라 당기부터 유형자산 중 토지에 대하여 재평가모형을 도입하여 재평가일의 공정가치를 장부금액으로 인식하도록 회계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러한 회계정책의 변경에 따른 토지의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내 역
평가기준일 2009년 12월 31일
평가기관 프라임감정평가법인(주)
공정가치 추정시 사용한 방법 및 가정 2009년도 표준지 공시지가 및 물가상승율
지수 등을 이용하여 공정가치 산정


당기말 현재 재평가모형을 적용하는 토지가 원가모형으로 평가되었을 경우의 장부금액은 74,795백만원이며, 당기에 최초로 토지에 대해 재평가모형을 도입함에 따라 재평가잉여금과 이연법인세부채가 각각 41,773백만원 및 11,782백만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동 기준서 경과 조치에 따라 이러한 회계변경은 전진적으로 적용하여 비교표시된 전기 재무제표를 재작성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보유 토지의 공시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 면적(㎡) 장부가액 공시지가
제 31(당) 기 제 30(전) 기
대전시 서구 본점 9,980.40 70,928,048,000 39,970,818,000 39,970,818,000
대전시 서구 주차장동 4,499.00 12,642,190,000 7,868,568,000 7,868,568,000
대전시 중구 동백점 4,949.25 44,779,934,000 35,405,213,000 36,342,397,000
합 계 19,428.65 128,350,172,000 83,244,599,000 84,181,783,000

 


* 당사는 2000년 7월 5일 갤러리아동백점(지점) 전관을 (주)한화갤러리아에 임대하였습니다.

* 건물의 장부가액은 취득가액에서 감가상각누계액을 차감한 잔존가액으로 표시하였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당사는 대부분의 상품을 협력업체 등에서 완성된 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합니다. 공산품과 다량으로 포장된 1차식품, 가공 처리된 완제품을 납품받아 판매 단위나 수량 등을 조절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31 기 제 30 기 제 29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품매출액(의류, 잡화 등) 89,468  82.1  76,282  81.2  71,435  76.1 
기타매출액(임대 매출 등) 19,505  17.9  17,632  18.8  15,825  23.9 
합 계 108,973  100.0  93,914  100.0  87,260  100.0 

 


나. 판매경로

ㆍ점내·외 판매

고객욕구탐색 → 상 품 매 입 또는
거래처 입점ㆍ임대 → 상  품  검  품

 
 
 ↓
사 후  서 비 스 ← 상  품  판  매 ← 상  품  진  열

 


ㆍ인터넷 판매

고객 인터넷구매 → 구매 및 결재확인

 ↓
사 후  서 비 스 ← 상  품  배  송

 


ㆍ스포츠·문화센타

고객 강좌등록 → 강  좌  진  행

 ↓
강  좌  홍  보 ← 강좌 개선안 등 반영후
강좌 재편성

 


다. 판매방법

ㆍ고객이 백화점에 방문하여 상품을 구매하고 신용카드, 현금, 상품권 등으로 결재하는 판매방법이 주로 이용되며 인터넷 쇼핑몰, 외상판매와 기타 임대 매출 등도 있습니다.

 


라. 판매전략

구 분 판 매 전 략
상품 - 명품 및 우수상품 지속발굴
- 합리적인 가격정책
서비스 - 세련되고 우수한 판매시설, 고품격 최상의 서비스 제공
- VIP 및 고정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 윤리경영을 기반으로 칭찬받는 기업문화 구축
기타 - 인터넷 쇼핑몰 강화
- 충청권 대표 백화점 위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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