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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레인지후드 및 빌트인 기기
(1) 산업의 특성
(산업의 정의 및 분류)
회사가 생산 및 판매하는 제품(레인지후드,빌트인기기 등)이 속한 산업은 부엌기기(
Kitchen Appliance)제조 산업으로서 현재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기기기 중 TV,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등 일부 가전제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기기가 부엌공간에 장착되어지고, 부엌기기 및 가구는 점차 빌트인(Built-In)시스템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업의 연혁)
부엌기기산업이 하나의 사업군으로 자리잡게된 데에는 고도성장을 통한 국민소득의향상, 건설시장의 활황과 그 맥을 같이 합니다. 입식부엌이 막 도입되던 70년대를 지나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 생활방식의 서구화가 진행되었고 일반 가정에서 부엌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생기면서 부엌기기 및 가구제조산업이 하나의 산업군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부엌기기산업은 1970년대 주택건설산업의 성장과 함께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면서 도입단계를 거치게 되며, 1980년대 '중동특수', '올림픽특수'등으로 성장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1990년대 이후 경기성장 등으로 성숙단계에 진입하였고, 2000년대 이후부터는 주택의 고급화에 따라 부엌기기의 고부가가치화가 이루어져 새로운 성장 싸이클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① 전반적인 소득수준의 변화
부엌용 제품의 최종소비자는 주부입니다. 경제 전체의 전반적인 소득수준의 하락은 가격변동이나 소득변동에 민감한 주부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부엌제품의 전반적인 수요는 위축될 수 있습니다.
② 건설경기의 변동
부엌용 제품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건설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 외 대규모의 리모델링, 이사 등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수요의 변동은 부엌 제품에 대한 신규수요의 변동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부엌기기 제조산업은 핵심기술력, 디자인 개발능력 및 유통망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① 핵심기술력
레인지후드는 주방공간의 오염공기를 외부로 유출시키는 장치로서 팬 모터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팬과 모터의 기술력에 따라 저소음, 고풍량 등의 성능이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이에 당사는 팬과 모터를 연구하는 기초연구팀, 제품개발팀, 환기개발팀 및 외부연구기관 등과의 다년간 공동연구를 통하여 축적된 다량의 기술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② 디자인 개발능력
디자인팀을 별도로 조직하여 디자인 개발능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디자인 전공의 대학교수 등 외부전문가 집단을 활용하여 디자인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개발능력은 산업자원부 주관의 디자인전에서 매년 다수의 제품 및 상품이 GOOD 디자인에 선정되는 등 디자인에 탁월한 능력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③ 유통망
레인지후드 등 부엌용 기기 제품을 대리점, 주요 부엌가구 제조업체 및 주택 건설업체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어, 유통망은 제품성능, 디자인과 더불어 중요한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엌용기기 제품 업체는 유통망의 안정도에 따라 매출성장성 정도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당사는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어 안정적 매출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부엌가구 제조업체와 제품 공급계약을 꾸준히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대량 수주능력을 필요로 하는 주택 건설업체의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안정적인 대량 생산능력을 기반으로하여 주택 건설업체와의 신뢰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레인지후드의 주요원자재인 스테인리스 철판, 모터, 팬, 스위치등은 대부분 국내에서 다년간의 구매관계를 가지고 있는 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빌트인기기는 OEM(주문자상품부착생산) 방식으로 가장 우수한 기업과 제휴하여 하츠의 브랜드로 출시하여 품질에 대한 문제를 제거하였고, 기존 영업망을 통해 얻은 자료와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석하여, 디자인 개발을 통한 금형 등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상황에 따른 리스크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부엌용기기 산업과 관련된 법령 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법령 개요 대책 및 현황
KS산업표준화법 - 산업표준을 제정,보급하여 공산품의 품질,서비스,생산효율의 향상,산업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함
- KS인증대상품목을 규정하고 있으나 인증이 강제가 아닌 임의법임(제조자의판단에 따라 인증 취득여부 결정) - 1991년 KSC9304 환풍기 규격에 대하여 KS인증획득
- 2006.5월 환풍기 정기 제품 심사 결과 합격
전기용품안전관리법 - 전기용품의 생산,조립,가공,판매및사용함에 있어서의 안전관리에 관한사항규정
- 화재,감전등의 위험및장해의 발생방지목적
- 안전인증대상전기용품을 규정하여 강제적으로 안전인증을 취득하게 하는 강제법 - 2009.12월 현재 190개 모델 안전인증 취득 유지
(인증반납분 적용)
◆ 주택환기(공조)시스템 사업
(1) 산업의 특성
주택환기시스템사업은 최근 2004년 5월 실내공기질 관리법 시행과 새집증후군, 웰빙문화 등의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가 확대되고 2006년 주택법개정안에 따른 주택성능등급표시 및 환기시설 설치의무규정 등의 변화로 신규주택건설 시장에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주택환기시스템 사업은 국부배기설비(레인지후드 등) 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고층화되면서 발생하는 신선한 공기의 실내유입의 필요성, 동절기 배기시 실내온도의 유출을 방지하고 회수하는 열교환장치 등을 개별 주거단위별로 시스템화하여 실내환경을 언제나 쾌적하게 유지할 목적으로 새로이 진출한 사업부문입니다.
(2) 관련 법령
구 분 법령 개요 비 고
주택법 제21조의 3
(환기시설의 설치 등) 사업주체는 공동주택의 실내 공기의 원활한 환기를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환기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주택법 제21조의 2
(주택성능등급의 표시) 사업주체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호수 이상의 주택을 공급할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이 지정하는 주택성능등급 인정기관으로부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의 성능에 대한 등급을 인정받아 이를 입주자 모집공고에 표시하여야 한다. - 주택성능등급 표시 기준안
① 1급
3급 + 고성능 외기청정필터 및 열교환기가 설치된 경우
② 2급
3급 + 고성능 외기청정 필터 또는 열교환기가 설치된 경우
③ 3급
단위세대에서 시간당 0.7회 이상의 환기횟수 확보가 가능한 환기설비(자연환기 방식 포함)가 설치된 경우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988년 10월 설립되어 가정용 레인지후드, 빌트인기기 및 환기시스템기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서 최근 3년 동안 07년 771억원, 08년 704억원, 09년 882억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하였으며, 후드업계 1위의 시장점유율(회사 추정)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설업체의 분양자율화와 소득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하여 고가형 데코후드 및 플래티늄 후드의 매출비중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건설경기 악화에 따라 시장이 많이 다소 침체되어 있으며, 환기시스템사업은 주택환기시스템 시장의 지속 성장에 따라 매출 비중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① 레인지후드 사업부문
레인지후드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메이커제조업체의 매출규모를 바탕으로 점유율및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억원)
경쟁회사 07년 실적 점유율 08년 실적 점유율 09년 실적 점유율
하츠 499 53% 414 54% 391 54%
N社 295 31% 267 35% 263 36%
기타 156 16% 82 11% 80 10%
합계 950 100% 763 100% 734 100%
(출처 : 회사 추정자료)
② 빌트인기기 시장
2001년 5월부터 빌트인가전기기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2009년 182억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하였고, 시장점유율은 미미하나 후드 영업을 통한 기존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팅전략으로 매출규모를 확대해 가고 있으며, 특화된 틈새시장 공략을 위하여 차별화된 신규 ITEM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빌트인기기시장의 시장규모를 예측
(단위:억원)
구분 2005년 2006년 2008년 2010년
빌트인시장 5,000 5,490 6,090 7,450
(출처 : 파이넨셜 뉴스. 인터넷판 2006. 01. 30일자)
(3) 시장의 특성
회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레인지후드를 포함한 부엌용 빌트인기기 시장입니다. 일반
적으로 부엌기기는 내구재이며 필수재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기능보다는 가격대별로 시장이 분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대별로 구분해보면 수입제품을 위주로 한 초고가 시장이 있습니다. 최근 지어지고 있는 최고급 주상복합 아파트나 빌라들에 주로 납품되는 시장입니다. 전체에서 약 5%내의 시장으로서, 고기능성 후드를 위시하여 가스 쿡탑, 전기 쿡탑, 가스오븐, 전기오븐, 식기세척기, 드럼세탁기, 냉장ㆍ냉동고까지 부엌에서 사용되는 전 아이템이 모두 적용됩니다.
다음은 중고가 시장으로서 주로 메이커 부엌가구와 중견 부엌가구사 제품을 쓰는 계층으로 볼 수 있는데 전체 시장에서 약 4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후드 및 빌트인 가전기기도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격에 다소 민감하게 반응하는 계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저가 시장인데 주로 임대아파트나 다가구 주택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산재해있는 비메이커(사제) 부엌가구 제조공장에서 제작하는 부엌가구와 함께 유통되는 물량입니다. 아직까지 후드와 홈빌트인 시스템기기의 디자인이나 기능보다는 경제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수요층으로서 자가 보다는 임대를 위주로 한 주택에 주로 적용 되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품제조판매업
부문 제품 후드 저가형, 중저가형, 고급형후드 HAATZ,CUCINA 39,077
(44.3%)
기타제품 열교환기, 후드악세사리 등 HAATZ 1,192
(1.3%)
상품
판매업
부문 상품 빌트인기기 반찬냉장고,전기쿡탑, 가스쿡탑, 식기건조기, 수입 및 외주후드 등 HAATZ,ELICA 18,162
(20.6%)
기타상품 소형가전 및 소모성 자재 등 레밍턴 외 3,069
(3.5%)
공사부문 공사수익 환기 국내공사(주택환기시스템) - 26,731
(30.3%)
합계
88,231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 12. 31 현재) (단위 :원 )
품 목 제 22 기 연간 제 21 기 연간 제 20 기 연간
제품 중저가형 후드 48,200 45,250 45,992
고급형 후드 244,188 240,753 247,073
(1) 산출기준
제품군이 다양하여 제품군의 변동에 따라 판매금액이 변동되며, 품목별 총 판매금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눈 평균가격으로 기재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일부 제품의 가격변동은 시장상황에 따른 가격정책에 의해 변동되었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제품제조
판매업
부문 원재료 철판 후드 외형 제작용 8,272
(18.0%) (주)신광 외
모터/모터자재 후드용 모터 3,841
(8.4%)
기타 팬, 공사자재 등 4,100
(8.9%)
소계 - 16,213
(35.3%)
부재료 금속가공품 알미늄 레일,
외장용 테두리류 등 2,539
(5.6%) 두원엔지니어링 외
기타가공품외 섬유필터 등 5,398
(11.7%)
소계 - 7,937
(17.3%)
상품
판매업
부문 상품 빌트인기기외 가스쿡탑외 17,234
(37.4%) CTM 외
공사부문 원재료
공사자재 4,574
(10.0%) 네이처 외
합계 - 45,958
(10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 12. 31 현재) (단위 : 원 )
품 목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제 20기 연간
철판 (STS 445NF 0.8 1219) 3,379 3,425 2,955
모터데코 9,190 8,889 8,301
(1) 산출기준
업체의 거래명세서를 기준으로 대표 품목을 선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대량 구매와 원자재 주요공급처의 시장가격변동에 의한 것입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제품제조
판매업
부문 레인지후드
및
환기시스템기기 파주 - 145,000 145,000
평택 398,000 253,000 253,000
합 계 398,000 398,000 398,000
생산시설 일원화를 통한 관리 및 생산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파주공장 생산라인 평택공장으로 이전하여 2009년 9월부터 통합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009년 8월 27일 생산중단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생산능력은 현 시점에서 제조하고 있는 주요제품을 기준하여 현실화하였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평택공장 주요공정 및 생산능력
구분 공정명 설비명 수량 효율 연간생산능력
(완제품기준, Ea) 비고
조립 조립 조립 line 1식 90% 603,000 -
성형
가공 절단 NCT 6식 90% 364,500 2교대
Laser 절단기 1식
프레스 기계식 프레스 7식 90% 548,000 -
도장 조립 자동 Spray Booth 2식 95% 398,000 2교대
Trolley
Converyor 1식
전처리설비 1식
소부건조로 1식
수동부스 1식
각 공장별/공정별 주요설비를 기준으로 설비대수와 효율을 고려하여 산출된 각 공
별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병목공정기준을 감안하여 산출하였습니다.
■ 평택공장 제품별 생산능력
구분 연간생산능력
(완제품기준, Ea) 비고
고급형후드 168,000 754Ea/일 X 90% X 248일
중저가형후드 190,000 852Ea/일 X 90% X 248일
환기제품 40,000 180Ea/일 X 90% X 248일
합계 398,000
당사의 2010년 생산계획을 근거하여 연간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 정상근무 기준 : 8hr x 5일 =40hr/주
- 평균잔업 기준 : 40hr(정상근무 기준) + 5hr(주당 평균 초과 근무 시간)=45hr/주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2009.12.31 현재)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제 20기 연간
제품 후드 파주,평택 26,345 30,156 37,476
기타 4,728 2,113 1,015
합 계 31,073 32,269 38,49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2009.12.31 현재) (단위 : mh )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레인지후드 및
환기시스템기기제조 327,600 266,058 81.2%
※ 총 가동가능시간 (보유시간)
45hr/주(평균잔업시간 포함 주당평균가동시간) * 52주 * 140명(생산직 평균인원) = 327,600 mh
※ 실제 가동시간
기본시간 40hr/주(평균잔업시간 제외 주당평균가동시간) * 52주 * 101명 + 연장, 특별근무시간 등 55,978mh = 266,058mh
※ 공장가동율은 생산 capa 대비 생산 실적으로 계산되어야 하나 제품 제조공정 특성 상 일부 공정의 외주처리율, 투입인력 등에 의해 생산 capa의 설정에 편차가 있으 므로 시간가동률을 적용하였음.
※ 가동가능시간(보유시간) 산정시의 인원 140명은 최적의 공정 balance 유지시의 T/O 기준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평택
사업장 자가 평택시
진위면 토지 6,931 - 255 - 6,676 -
건물 2,374 1,422 21 447 3,328 -
구축물 356 - 36 58 262 -
기계장치 540 - - 174 366 -
차량운반구 12 - - 6 6 -
금형 726 80 22 446 338 -
공기구비품 28 2 - 20 10 -
합 계 10,967 1,504 334 1,151 10,986 -
당기중 생산시설 일원화를 통한 관리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파주사업장의 생산설비를 평택사업장으로 이전하여 09년 9월부터 평택사업장에서 통합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생산
부문 매입 2007년~2010년 진위지방산업단지 공장용지 생산능력 증대 6,395 4,476 1,919 -
합 계 - 6,395 4,476 1,919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제XX기 제XX기 제XX기
보고서 제출일 현재 이사회 결의 등으로 향후 1년 이내에 투자를 개시하기로 결정된 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제 20기 연간
제품 후드 수 출 874 1,377 1,338
내 수 38,203 40,024 48,559
합 계 39,077 41,401 49,897
기타 수 출 - - -
내 수 1,192 130 274
합 계 1,192 130 274
소계 수출 874 1,377 1,338
내수 39,395 40,154 48,833
합계 40,269 41,531 50,171
상품 빌트인 수출 329 26 14
내수 17,820 19,012 19,741
합계 18,149 19,038 19,755
기타 수출 - 14 5
내수 3,082 3,304 2,579
합계 3,082 3,318 2,584
소계 수출 329 40 19
내수 20,902 22,316 22,320
합계 21,231 22,356 22,339
공사수익 환기 수출 - - -
내수 26,731 6,462 4,600
합계 26,731 6,462 4,600
합 계 수 출 1,203 1,417 1,357
내 수 87,028 68,932 75,753
합 계 88,231 70,349 77,11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도
영업조직도
(2) 판매경로
(2009.12.31 현재) (단위 : %)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비중
제 품 후드 국내 건설사 22.4
대리점 16.2
부엌가구사 3.8
기타 0.3
해외 해외수출 1.0
소계 43.7
기타 국내 건설사 0.8
대리점 0.3
부엌가구사 0.0
기타 0.2
해외 해외수출 0.0
소계 1.3
합계 45.0
상 품 빌트인 국내 건설사 4.8
대리점 13.4
부엌가구사 1.4
기타 0.3
해외 해외수출 0.4
소계 20.3
기타 국내 건설사 2.1
대리점 0.1
부엌가구사 0.1
기타 2.6
해외 해외수출 0.0
소계 4.9
합계 25.2
공사수익 환기 국내 건설사 29.8
소계 29.8
총 합계 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판매방법 대금회수 조건
건설사 각 건설사 모델하우스 인테리어 특성에 맞는 제품개발 전자결제 90%, 현금 및 어음 10%
유통업체(대리점) 담보설정 후 담보 범위내에서 제품 출하 현금결제 70%, 어음 30%
(4) 판매전략
- 유통망 증설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서울을 포함해 부산,대구,광주 등 주요 대도시마다 각 지역을 담당하는 연락사 무소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전국 주방기기 공급 도소매점의 직ㆍ간접적인 유통
망 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주택건설사를 대상으로 한 특판 활동을 강화하는
등 유통망 확대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레인지후드외 09.12.31이전 10.01.01~
11.12.31 - 53,503 - - - 53,503
환기시스템
공사 09.12.31이전 10.01.01~
11.12.31 - 51,377 - 23,272 - 28,105
합 계 - 104,880 - 23,272 - 81,608
주1) 건설업체 수주물량은 모델하우스 설치부터 납품시까지 각 현장 공정율 70~80 %(약 2년 소요)의 마감시점에 발주처로부터 발주서(계약서)에 의하여 납품됨으로써 상기 내용은 2009년 12월 31일 기준 당사의 건설업체 2011년 12월 31일까지 수주등록분 535억원만을 기재하였으며, 각 건설현장 및 품목별로 수주 및 납기기일을 기재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주2) 대리점 및 기타 수주분은 수주일로부터 납품시까지 4~5일내에 처리됨으로 수 주현황 정리가 곤란함.
주3) 환기시스템공사는 계약서 보유분을 기준으로 작성함.(공사완료현장 제외)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합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2009년 4월 28일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주)엑타의 흡수합병을 결정하였습니다. 합병회사인 (주)하츠와 피합병회사인 (주)엑타가 각각 소규모합병과 간이합병에 해당되어 2009년 5월 29일 합병승인을 위한 주주총회를 이사회결의로 갈음하였으며, 2009년 7월 1일을 합병기일로하여 합병절차를 완료하였습니다. 당사는 (주)엑타와의 본 합병을 통해 유관사업의 일원화를 통한 시장경쟁력 강화 및 비용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당사의 경영효율성 증대 및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주주가치의 증대를 실현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합병계약 관련 상세내역은 당사가 2009년 4월 29일 공시한 주요사항보고서(합병결정), 2009년 7월 6일 공시한 합병등종료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창업초기부터 한국과학기술원, 대학 연구소 등과 함께 레인지후드 환경에 가장
적합한 팬과 모터를 개발해 왔으며 사내 기술연구소를 1996년 7월에 설립,운영
하고 있습니다. 2009년12월말 현재 연구인력은 총 16명으로 제품의 기능 및 성능
향상을 위해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별도로 산학연과 공조체계를 구축하여 최적의
제품개발에 응용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2기 제21기 제20기 비 고
원 재 료 비 128,459 148,579 98,956 -
인 건 비 638,176 577,777 595,747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82,761 143,654 212,658 -
연구개발비용 계 849,396 870,010 907,36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
제조경비 849,396 870,010 907,361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0% 1.2% 1.2% -
나. 연구개발 실적
(2009. 12. 31 현재)
구분 과제 결과 및 기대 비고
레인지
후드 냉각수단이 구비된 용오름레인지후드 초고층 주택등의 공동중앙 배기조건에서 배기효율/주방쾌적성 극복
공기청정용 광촉매후드 공기정화기능제공 및 아일랜드 타입후드 시장확대
공기청정기능 재순환후드 공기청정기와 부엌조명기기 대체효과
쿡탑연동 후드 가스쿡탑 작동시 자동 작동되어 주방의 편리성 및 청결함 증대
플래티늄 후드 24시간 연속환기 및 공기정화
친수성 코팅처리로 청소간편
무빙 후드 후드 가동 시 포집 공간 확대로 포집 효율 증가
슬림 침니 후드 (3모델)
침니형 신규 디자인 제품으로 건설사 신규 수주 대응
저소음 후드 개발 내부 구조 개선과 차음 성능 향상을 통한 후드 소음 저감
주택환기
시스템 실내환기제어시스템 실내급배기량 자동조절 제어
고효율 열교환기 폐열회수로 실내온도 유지 및 에너지 절감
판형 열교환기 폐열회수 환기시장의 line up 확보
- 250CMH 제품개발 고효율형(열교환효율 70%이상) 판형열교환기 line up
- 150CMH 제품개발
- 350CMH 제품개발
욕실 연동 세대환기시스템 개발 기존 욕실팬의 송풍기를 열교환기에 연동시켜 공사비 절감 및 소음 감소
기타 고풍량,저소음 팬 고정압 조건하 일정 풍량 유지 및 저소음 팬, 일본시장 적용가능
다단축류 팬 정압특성 극복 축류팬, 제품의 다양한 디자인 적용가능
고정압용 팬 고정압 조건하 풍량값 향상
신규 저소음 팬 기존 팬 대비 소음 저감 및 기름받이 장착으로 후드 유지관리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