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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8:04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의료기기 산업은 우리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함께 삶에 질을 높이고 건강을 추구해가는 보건의료산업의 한 분야로써 다품종 소량생산의 복합응용 및 기술집약형의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고, BT, IT,NT가 융합된 고부가가치 신산업, 신상품이 출현하면셔 의료기기산업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이러한 산업환경의 변화가 의료기기 시장규모 확대로 나타나고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당사의 주력 상품인 내시경과 레이저 장비는 연간 국내시장규모가 품목별로 1,000대가 되지 않는 대표적인 상품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매우 짧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의료기기는 의학, 전기 전자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정보통신기술 등 다양한 학문과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므로 해당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특히, 전자의료기기의 경우는 마이크로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제품의 교환 대체주기가 빠른 편이다.

 

(2) 산업의 성장성
해외 리서치 기관인 Espicom 社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07년 세계 의료기기 시장 규모는 1,968.2억불로 추정되고 있으며, 2012년 까지 연평균 6.2%의 성장을 지속하여 2012년에는 2,660.7억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품군별 세계 의료기기 시장규모에서는 2007년 기준으로 Electromedical,Syrings, needles&catheters, Dental instruments&appliances 등을 포함하는 Medical equipment의 시장규모가 965.1억불(49.0%)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다음으로 Orthopaedic/prosthetic goods 429.6억불(21.8%), X-ray apparatus 187.3억불(9.5%), Bandages&other medical supplies 152.4억불(7.7%) 등이 세계 의료기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제품군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2007년 의료기기 생산액은 2조 2,169.7억원으로 2006년 1조 9,491.6억원 대비 13.7% 성장하였다. 2001~2007년 기간 동안의 연평균 성장률도 10.9%를 기록하면서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이 빠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있다.
2007년 의료기기 수입의 경우 2006년 대비 16.4% 증가하면서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입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2007년 의료기기 수입액은 2조 14.2억원이며, 2001~2007년기간 동안의 연평균 성장률은 수출보다 다소 높은 9.8%로 나타났다.
의료기기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무역수지 적자도 대폭 증가하여 2007년 1조 423.3억원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전년 대비 11.1% 증가한 수치이다. 의료기기 수입의 가파른 증가로 인해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의 수입의존도는2006년 59.5%에서 2007년 61.4%로 다시 증가하였다.
또한,  소득증대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이 미래사회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의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년 의료기기산업 분석보고서 참고>

 

(3) 경기변동의 특성
의료기기산업은 비교적 경기변동을 적게 받는 안정적인 산업이다.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보다 정밀하고편리하며 다양한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4) 경쟁요소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은 꾸준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인구 고령화와 경제성장으로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의료서비스 및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료기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의료기기 생산활동의 증가로 우리나라 의료기기산업이 빠르게 활성화되고 있다.

의료기기 산업은 소규모 기업이 대부분이지만 산업의 특성상 경쟁력, 자본력 및 기술력을 고루 갖춘 일부 소수의 거대기업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체간 통합이나 제휴가 불가피하게 되고 거대 다국적기업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당사의 취급상품인 내시경은 국산제품들의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부문으로 수입품이 거의 100% 국내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미용관련치료기기(Aesthetic & Surgical분야) 경우도 판매금액기준으로 25%(2009년 기준)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어 사실상 수입제품들간의 국내 시장확대를 위해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의료기기산업은 국가의 경제수준, 국민의 생활수준에 비례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인 만큼 선진국들이 주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이다.
국내의 의료기기산업이 고속의 성장국면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역수지 적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여전히 저가의 의료기기를 수출하고 고가의 의료기기를 수입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의 수출입 형태는 단순제품 위주의 수출을 하고 있고 수입은 첨단고가 의료기기가 주류이다.

당사는 일본의 HOYA PENTAX사로부터 내시경 완제품을 전량 공급받고 있으며 레이저 관련 장비는 대부분 미국의 LUMENIS사와 THERMAGE사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당사의 공급사들은 해당분야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2위의 기업으로 당사와 20여년간 국내시장에 대한 독점공급계약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국내 지역별 대리점 판매망과 기술지원체제가 확고히 구축되어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6) 관계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의료기기사업은 고도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필요하다. 의료기기는 인간의 생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美 FDA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제품의 설계도면 및 시스템 블록도까지 제출해야 하며, 특히 치료기기는 제품을 만든 후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약 3∼6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어 영세한 의료기기 업체에게는 높은 장벽으로 작용한다. 또한 의료정책 및 관리제도에 밀접한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인체를 다루는 업종과 관련된 부문인 만큼 정부의 규제나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수입 의료기기 사업에는 '의료용구 판매업', '의료용구 수입업', '의료용구 수리업' 등의 허가가 요구되며, 각 제품 품목마다 산업기술시험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청의 '형식승인', '기준 및 시험방법 심사', '수입품목허가'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통해 제품의 안전 및 성능을 평가받게 된다.

 

또한, 2007년 5월로 의무사항으로 명기되어 있는 의료기기 제조, 수입 및 품질관리기준(KGIP)의 확대가 중요한 사항이다.  당사는 2006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청 의료기기품질팀 및 산업기술시험원 의료심사팀으로부터 위산도측정장치 등의 체외진단용기기에 대하여 의료기기 KGIP 적합성 1차심사를 받았으며, 그 심사결과  "적합"을 득한 바 있고 추가로  2007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청 의료기기 품질팀 및 산업기술시험원 의료심사팀으로부터 12개 품목군 127개 의료기기 수입품목허가, 신고품목에 대하여 의료기기 KGIP적합성에 대한 2차 심사를 받은 결과, "적합인정"을 득하게 되었다.
현재 당사가 수입품목허가를 보유하고 있는 전체 품목군에 "적합"을 득하였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반도체용 석영용기(Quartz Ware)제조를 주력으로 하여 의료기기, 산업용원료, 조명 및 수입자동차 판매사업 등을 영위하던 당사가 2003년 11월 11일부로 반도체용 석영용기 제조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주)원익쿼츠로 신설됨에 따라 주력업종이 2004년부터 전자의료기기 판매사업으로 변하였다. 당사의 의료기기 판매사업은 1984년 설립된 원익통상(주)에서 영위하던 사업으로서 1998년 (주)원익에 흡수합병후 현재까지 20여년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온 사업부문이다.

당사는 세계적인 광학 회사인 일본 HOYA PENTAX사의 펜탁스 내시경의 한국 총판회사로써, 전국에 긴밀한 판매조직망을 구축하고있다. PENTAX 내시경은 내과, 일반외과, 이비인후과 분야에서 진단 및 치료 연구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종합병원 및 일반병원에서 품질, 가격 및 사전, 사후관리의 서비스 면에서 가장 만족한 제품으로 인정되었다. 특히, 2008년부터, 꾸준히 건진센터 및 국공립병원 뿐아니라 대학병원등의 직판강화를 통해, 국내에 시판되기 시작한 PENTAX EPK-I 내시경이 소화기내과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올림푸스 내시경의 대항마로 부각되면서 자칫 독점화가 가속화가 될 수 있는 의료장비시장의 구조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또한, 학회지 및 신문 기사게재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PENTAX의 이미지를 보다 향상시킴으로써, 시장점유율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이비인후과영역의 전자후두내시경,  시장창출 및 확대, 수입등, 수익원의 다양화를 통하여 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하고 있다.

 

당사는 Aesthetic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 Lumenis社 ISRAEL/USA, Thermage社 USA) 의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여 국내의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Lumenis社의 프리미엄 IPL인 Lumenis One 과 제모장비의 Gold standard 인 Lightsheer는 Aesthetic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으며,주름 치료의 대명사로 불리는 Thermage社의 ThermaCool는 국내 유수의 피부과에서 널리 사용이 되고 있어 소모품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Thermage社에서 2009년 Fractional Laser의 대표장비인 Fraxel을 세계최초로 개발한 Relient社를 합병하였고, 통합법인인 Solta medical社 의 한국 Partner로서의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프리미엄 IPL/RF 에 이은 Fractional Laser를 추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Aesthetic 시장의 대표회사로 거듭나게 되다.  

최근 Surgical 분야에서도 Lumenis社의 Laser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기존 이비인후과 시장에서의 Lumenis CO2 Laser는 최고의 기술을 바탕으로 꾸준한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타과로의 시장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Holmium Laser를 이용한 HoLEP 시술법은 2008년 신의료기술접수/등재된 이후에 서울대병원, 삼성병원, 아산병원, 세브란스, 부산대병원등 주요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비뇨기과 전립선 영역에서의 Gold Standard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또한,전국 대학병원 에서의 구매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향후 시장 전망을 밝게하고 있다.


당사는 의료기기사업을 위한 전국 35개 대리점 판매망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지원 및고객지원을 위해 2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당사의 기타사업부문으로 산업원자재부문, 조명사업부문이 있다.
산업원자재부문은 반도체산업,광통신 산업 및 조명산업에 사용되는 석영유리제품 (Quartz glass Products)을 미국 Momentive Performance Materials(구, GE Quartz)사로부터 수입하여 공급하고 있다. 또한 세계 유수업체의 LAMP 원부자재를 비롯한 각종 원료 및  제품을 국내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차세대 화석연료대체산업인 Solar Cell Industry에도 주요원자재를 공급함으로써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나아가고 있다.

조명사업부문은 세계유수의 메이저 램프공급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방전관 및 조명 원자재등의 부속품을 시작으로, 점차 램프완제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현재는 일반 조명제품(램프류)에서부터 각종 등기구, 신기술 접목 LED조명 제품등 당양한 제품군으로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Lighting Design House로의 기능을 추가하여 명실공히 Total Solution Company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Sylvania, Venture Lighting International, FAEL Luce, Lunens등 세계적인 조명업체와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G  51 518 5189  51894 
  도매 및 소매업
(의료기기) 도매 및 상품
중개업 기계장비 및 관련 용품 도매업 기타 기계 및
장비 도매업 의료, 전문 및
과학기기 도매업 
- 51   517 5173 51739
(산업원자재) 도매 및 상품
중개업 기타 산업용준간재 재생재료 도매업 재생용재료 및 기타 산업용중간재 도매업 그외 기타 산업용 중간재 도매업
- 51  514 5144 51443
(조명사업) 도매 및 상품
중개업 가정용품 도매업 비전기식 가정용기기 및 가정용가구 도매업 전구,램프 및 조명장치 도매업


(2) 시장점유율


A. 내시경 (2009년 병,의원 점유율 기준 추정)

제조사(판매원) 내시경(%)
HOYA Pentax(원익)
Olympus
Fujinon 24%
67%
9%
합 계 100%


B. 미용관련치료기기(2009년 판매금액기준 추정)

제조사(판매원) 미용관련치료기기(%)
LUMENIS & Solta(원익)
Syneron
Cynosure
기타외산
국내생산제품 25%
4%
6%
20%
45%
합 계 100%


(3) 시장의 특성


의료용 내시경과 레이저장비의 국내시장 연간규모가 각각 1,000대가 넘지 않는 고가의 제품들이다. 특히 검증된 선진고급기술이 필요한 분야로 신규 경쟁기업의 진입이 매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당사의 기술지원 엔지니어들은 매년 2회씩 제조사에서 기술연수를 받고 있으며 , 국내의료기관의 의료인들에 대한 기술지도와 긴밀한 협력 관계속에 습득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조원 기술연구소의 신기술, 신제품 공동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소득향상에 따라 고급의료수요의 폭발적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한 고급기술의 의료장비는 필수적이다. 당사의 20여년간 축적된 기술력과 판매망을 바탕으로 한 시장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당사가 보유한 기술이 고급의료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의료기기 사업 부문에서는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New-Biz 팀에서에서 꾸준히 신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사업 진행 중인 내시경 분야에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시키기 위해 소장내시경보조장비(Balloon Guided Endoscopy)을 한국독점계약하여 인증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후방관찰용 내시경(RetroScope)과 무흉터 방법인 NOTES(Natural Orifice Transluminal Endoscopic Surgery)기구의 도입을 검토 중에 있고, 시장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상의학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마취과용 초음파장비를 한국독점계약하여 인증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경외과분야의 수술용통합영상장비 및 영상의학과의 조직검사 장비의 국내판권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방사선암치료장비 및 중재적시술분야, 의료소모품분야로의 사업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관련 외국제조업체를 적극 접촉하고 있다. 기타 안과용 녹내장치료장비, 혈관조명기구 등의 도입 또한 적극 검토하고 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10
조직도10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해당사항 없음.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매  출  액 비 고
금 액 구성비
메디칼사업부문 의료기기 24,308 56.7% -
통상사업부문 산업원료, 조명기기, 전자부품 등 18,532 43.3% -
합 계 42,841 100.0%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7기  제26기 제25기
메디칼사업부문 상품 의료기기 수출 64  - 208
내수 24,134 20,991 22,313
소계 24,197 20,991 22,521
통상사업부문 상품 산업원료 수출 2,677 4,165 3,658
내수 5,638 5,097 7,114
소계 8,315 9,262 10,772
조명기기 수출 293 557 91
내수 6,562 6,541 5,025
소계 6,855 7,098 5,116
전자부품 수출 2,900 5,099 1,328
내수 185  - 66
소계 3,085 5,099 1,394
공          통 기타매출 수출 288 325 654
내수 100  -  -
소계 388 325 654
합     계   수출 6,222 10,146 5,939
내수 36,619 32,629 34,518
소계 42,841 42,775 40,457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거래처, 대리점 및 병원에 판매

 

(2) 판매경로

(가) 산업원자재


원    익
             판     매
  --------------->
 <---------------
   어음 및 현금결제
국내 반도체 생산업체
및 국내전자회사 등


(나) 조명사업

 

원    익
             판     매
  --------------->
 <---------------
   어음 및 현금결제

국내 조명기기 관련업체

 


(다) 의료기기 (MEDICAL)

 

원    익
             판     매
  --------------->
 <---------------
   어음 및 현금결제

국내 대학 및 병원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내 수 : 현금 및 외상 판매 ( 현금 : 50% , 어음 : 50% )

(나) 수 출 : 내국신용장에 의한 현금판매

 

(4) 판매전략

(가) 산업원자재

      ㄱ. 양질의 원료를 산업현장 적재적소에 공급 
      ㄴ. 신규 상품 개발
      ㄷ. 핵심업체 중점관리
      ㄹ. 고마진 품목 지향
      ㅁ. 유동성 확보
      ㅂ. 관리철저로 부실채권 방지
      ㅅ. 주기적인 CS조사를 통한 고객 관리

(나) 조명사업
      ㄱ.전문 ITEM 영업 집중
      ㄴ. PROJECT 영업강화
      ㄷ. 관련 ITEM 개발
      ㄹ. 주기적인 CS조사를 통한 고객 관리

(다) 의료기기 (MEDICAL)
      ㄱ. 대리점 적극 관리 (직접DEMO, A/S 실시 등)      
      ㄴ. 전시회, DEMONSTRATION 등 홍보강화
      ㄷ. 장비구입자금 저리 알선, 할부방식 판매
      ㄹ. 철저한 A/S로 신뢰성 증대
      ㅁ. 품질의 우수성 홍보등 차별화 정책으로 경쟁력 강화
      ㅂ. 주기적인 CS조사를 통한 고객 관리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 27 기  제 26 기 제 25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의료기기 등 수 출 64 0.1%  -  - 208 0.5%
내 수 24,134 56.3% 20,991 49.1% 22,313 55.2%
산업원료/조명기기
전자부품 등 수 출 5,870 13.7% 9,821 23.0% 5,077 12.5%
내 수 12,385 28.9% 11,638 27.2% 12,205 30.2%
기타매출 수 출 288 0.7% 325 0.8% 654 1.6%
내 수 100 0.2%  -  -  -  -
합    계 42,841 100.0% 42,775 100.0% 40,457 100.0%


(2) 취급품목별 매입내역

(단위 : 백만웓,%)
품  목 구  분 제 27 기   제 26 기 제 25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의료기기 등 수  입 18,367 51.7% 16,304 42.8% 14,898 48.9%
국  내 2,599 7.3% 1,922 5.0% 1,016 3.3%
산업원료/조명기기
전자부품 등 수  입 11,860 33.4% 16,018 42.1% 13,240 43.4%
국  내 2,703 7.6% 3,829 10.1% 1,322 4.3%
합    계 35,528 100.0% 38,072 100.0% 30,476 100.0%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액 구성비 비 고
의료기기 등 수 출 일본 64 0.1%  
내 수 국내 24,134 56.3%  
산업원료
조명기기
전자부품 등 수 출 국내(LOCAL) 2,677 6.2% ㈜실트론
미국 2,450 5.7%  
일본 448 1.0%  
기타 296 0.7%  
내 수 국내 12,385 28.9%  
기타매출 수 출 기타 288 0.7%  
내 수 국내 100 0.2%  
합    계  42,841 100.0%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액 구성비 비 고
의료기기 등 수 입 미국 4,433 12.5%  -
일본 10,809 30.4%  -
기타 3,126 8.8%  -
국 내 국내 2,599 7.3%  -
산업원료
조명기기
전자부품 등 수 입 미국 6,620 18.6%  -
일본 100 0.3%  -
중국 3,569 10.0%  -
기타 1,570 4.4%  -
내 수 국내 2,703 7.6%  -
합    계  35,528 100.0%  -

 


나.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1) 기타업무
    해당사항 없음.

 


(2) 투자자 유의사항

    해당사항 없음.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현황
  -.당사의 영업용 설비는 전부 국내에 있음

(단위 :㎡, 명 )
(단위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근무자수 비고
본   사 서울 서초구 - 2,822 2,822 69 임차
남부서비스센터 부산 - 89 89 3 임차
광주물류창고 경기도 광주 - 661 661 1 임차
당진사무소 충남 당진 16,788 7,117 23,905 1 임차
합 계 16,788 10,689 27,477 74
 

주) 근무자 중 사외이사 및 비상근 감사(총2명)는 제외함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현재 설비에 대하여 진행중이거나 구체적 계획이 있는 투자계획이 없음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1) 전기말 현재 당사가 위험회피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목적 파생상품 종류 계약내용
현금흐름위험회피 이자율스왑 변동금리에 대한 스왑계약

 


(2) 현금흐름위험회피
당사는 장기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3) 당기 및 전기 파생상품 평가손익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거래목적 파생상품 종류 평가이익(손실) 비고
제 27(당) 기 제 26(전) 기
현금흐름위험회피 이자율 스왑  (2,694) 2,69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연법인세효과 860 (860)
 


(4)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1) 외화관련 정보는 외환은행 본점, 신한은행 본점, 국민은행 본점 딜러들과도 매일

 정보 교환하고 있음.
 2) 매출구성의 25%정도를 차지하는 산업원자재 (CRUCIBLE)매출을 USD Base     거래로 하여 환위험 대비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해당사항 없음.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해당사항 없음.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음.

 


나. 연구개발 실적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4,993,216 53,946,164 56,365,038 32,574,342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34,993,216 53,946,164 56,365,038 32,574,342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1,000,000 8,500,000 5,800,000 3,700,000 -
기           타  -  -  -  - -
총           계 35,993,216 62,446,164 62,165,038 36,274,342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 2009년 12월31일 현재 당사의 외부자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음

 

나.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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