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① 디지털콘텐츠 사업 ② 웹에이전시 사업 ③ 광고ㆍ프로모션ㆍ수수료 사업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국내 디지털 시장 규모 및 동향
(가) 전체 시장 현황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연평균 8.0% 정도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고 시장 규모가 1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2013년에도 8.9%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03년부터 2013년까지의 평균 성장률은 11.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미지: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 자료 출처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나) 디지털콘텐츠 산업 동향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올해 13조원이 넘는 시장 규모를 이룰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매년 1조원 이상의 시장이 새롭게 조성되고 있고, 2003년이후 연평균 14.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동일한 기간 GDP 성장률이나민간소비 성장률이 5% 미만으로 둔화되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디지털콘텐츠산업이 얼마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대기업화와 시장 지배력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의 대표적 사례로 SKT와 KT의 유ㆍ무선 통합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사업 확대, CJ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분야에서의 지배력 보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콘텐츠사업 진출과 영향력 확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거의 전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기업의 대형화, 대기업 중심으로의 시장환경 변화는 콘텐츠 시장에 투자를 증가시킴으로써 질 높은 콘텐츠 생산이 가능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장점과 함께, 이들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됨으로 인해 수 많은 중소기업들은 더욱 힘든 경쟁 상황을 맞게 된다는 문제점을 동시에 안고 있습니다.
이외에 콘텐츠 서비스의 가장 의미 있는 변화 중 하나는 웹2.0으로 통칭되는 사용자
참여형 서비스가 동영상을 비롯한 이용자 제작 콘텐츠 형태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UCC가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하나의 시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있는데 이는 바로 '저작권 문제'입니다. 실제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의 조사 결과 최근 유통되는 UCC의 80% 이상이 불법 복제물이었다고 하며, 이는 업계의 우려를 확인시켜주는 결과로 향후 저작권 문제에 대한 처리가 UCC 시장에
있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이 밖에도 비즈니스모델 부재, 유해
콘텐츠 범람 등도 UCC관련 산업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2) 세계 디지털 산업의 성장성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규모는 2007년 3,031억 달러에서 2008년 3,533억 달러로약 16.6% 성장하였으며, 2013년까지 12.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6,322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07년 기준 디지털방송과 디지털영상이 전체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4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16.2%)과 온라인포털(15.5%) 등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이미지: 세계 디지털콘텐츠시장의 부문별 규모 및 성장추이
세계 디지털콘텐츠시장의 부문별 규모 및 성장추이
- 자료 출처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3) 경기변동의 특성
디지털콘텐츠 영역은 대체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상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 동안 경기변동과 상관 없이 또는 경기변동에 덜민감하게 반응하리라 예상됩니다. 다만, 온라인 광고의 경우 오프라인 광고시장보다는 그 민감도가 덜하지만 경기변동 요인이 업황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당분간 높은 성장과 빠른 발전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물경제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4) 경쟁요소
(가) 디지털콘텐츠
우수한 디지털콘텐츠는 당사의 매우 중요한 핵심요소로써 업계의 주된 디지털콘텐츠는 지상파 방송3사 (MBC,KBS,SBS)가 제작 및 송출하는 방송물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프로그램별(드라마,뉴스,예능,시사교양 등) 시청률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으나, 예외적으로 시청률과 무관하게 VOD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VOD로 상영되는 영화 등은 극장에서의 흥행 성공 여부에 따라서 해당 VOD 판매액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나) 방송프로그램 부가적 정보 서비스
프로그램에 따른 인물정보, 대본, 장소, 소품 등에 대한 다양한 부가정보 관련 서비스는 인터넷 배너광고 및 커뮤니티의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 VOD 서비스의 편리성과 안정성
끊김 없는 좋은 화질, 서비스의 안정성, 그리고 결제의 편리성을 위한 인프라스트럭쳐 구축이 VOD서비스의 중요한 요인입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가) 디지털콘텐츠
관련사업을 위하여 이용자로부터 화제와 관심이 될 수 있는 영향력이 큰 디지털콘텐츠의 확보가 중요하며, 당사는 해당 디지털콘텐츠를 방송사로부터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나) 시스템 장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시스템장비는 VOD서비스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좌우합니다. 방송콘텐츠 통합관리 시스템은 프로그램과 관련된 방송부가정보의 재생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당사는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를 위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투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 네트워크
사용자의 편리한 VOD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시스템 이외에도 네트워크의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한국통신 및 데이콤 등으로부터 충분한 회선을 확보함으로써 서비스 안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전략적 사업단위(SBU, Strategic Business Unit)를 ① 디지털콘텐츠 사업
② 웹에이전시(용역) 사업 ③ 광고 사업 ④ 프로모션(사업수익) 사업 ⑤ 수수료 사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사업은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방송콘텐츠와 당사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한 다시보기 등 디지털콘텐츠의 유ㆍ무료서비스 및 유통이며, 단순한 방송콘텐츠의 다시보기를 넘어서 다양한 부가콘텐츠를 제작하고 MBC그룹의 시청자와 네티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 1,900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 영화, 음악, 스타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과 쇼핑몰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가) 디지털콘텐츠 유통사업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에서 2009년 발간한 '2008년도 국내 디지털컨텐츠산업 시장조사보고서'에 의하면 2009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추정규모는 약 121,211억원으로, 당사의 2009년 매출액이 약 234억원임을 고려할 때 시장 점유율은 약 0.19% 정도로 추정됩니다.
(나) 온라인광고 및 프로모션사업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자료(2009년 11월)에 의하면 2009년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을12,978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당사의 2009년 광고매출 실적 22억원은 전체 시장에서 0.1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3) 시장의 특성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망에 따라 서비스의 질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인프라는 계속 발전되어가는 추세입니다. 한편, 디지털콘텐츠를 이용하는 디바이스의 다양성이 확대되고, 통신환경은 전체적으로 개선되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PMP, PDA, DMB, IPTV, 노트북 등 디바이스의 다양성과 와이브로 및 무선통신 서비스 등 통신인프라의 발전으로 디지털콘텐츠의 유비쿼터스가 현실화 되고 있는 추세라고 보여집니다.
특히, 디지털카메라 및 캠코더 기능이 내장된 휴대폰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기존의 콘텐츠 이용자로서의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거나 편집 및 유포함에 따라서 이용자계층이 단순한 소비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프로듀서(Producer)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기존의 블로그 싸이트는 사진 및 텍스트 중심에서 동영상 콘텐츠 부분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는 또한 DMB 및 PMP, 네비게이션 등의 디바이스장치를 통하여 디지털콘텐츠 소비영역 및 수요가 점점 더 확산되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 사업 시장은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성장 및 광고기법 등의 발달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광고의 장점 중 하나인 타겟팅은 무분별한 광고메시지의 살포가 아니라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로 다가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지역, 성별, 연령 등 인구통계학적인 관점에서 제한된 타겟팅이 이루어졌지만, 취미, 관심사, 위치정보 등 행동기반의 타겟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온라인 광고 상품을 개발하는 노력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본격적인 디지털 TV 시대를 앞두고 Digital Media와 소비자가 교감하는 쌍방향 마케팅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Web Agency 사업은 MBC 홈페이지 등을 제작ㆍ운영하는 사업입니다.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네티즌의 참여가 증가하는 추세여서 웹기반 프로모션과 그에 따른 이용자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운영환경 개선은 방송형식이나 내용에도 영향을 주며 이로 인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다양한 발전이 기대되는 영역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방송콘텐츠를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개발, 제작, 유통하는 디지털콘텐츠 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MBC 콘텐츠를 서비스 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노력한 결과 디지털콘텐츠 서비스의 안정화를 이루었습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TV보다 더 큰 세상, iMBC.com' 을 구현하는 디지털콘텐츠 전문회사가 되기 위해 그 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MBC콘텐츠의 유통 뿐 아니라 부가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육성하여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며, 다양한 디바이스 진화에 적응하여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년 12월 31일 현재)
조직도(2009년 12월 31일 현재)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콘텐츠매출 www.imbc.com에서 제공되는 드라마,스포츠, 영화,만화 등 디지털콘텐츠 및 이동통신사, 국내 포털사,해외에서 판매되는 콘텐츠 13,361
(57.14)
용역(Web Agency)매출 (주)문화방송 웹사이트 등의 제작비 및 운영료 4,054
(17.34)
광고매출 www.imbc.com 등에서의 배너광고 및
동영상콘텐츠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2,170
(9.28)
사업수익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한 프로모션 등 기획 사업 3,620
(15.48)
수입수수료 쇼핑몰 및 각종 제휴 수수료 178
(0.76)
합 계 23,383
(100.00)
나.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품 명 제10기
(2009년도) 제9기
(2008년도) 제8기
(2007년도) 제7기
(2006년도)
콘텐츠 VOD 스트리밍:
300K 500원 / 1M 1,000원
일일이용권:4,000원
월간이용권:15,000원
해외 VOD:1,000원
VOD 다운로드:
500K 500원 / 2M 1,000원 VOD: 300K 500원,
1M 1,000원
일일이용권:4,000원
월간이용권:15,000원
해외 VOD:1,000원
다국어자막 : 2,000원
VOD: 300K 500원,
1M 1,000원
일일이용권:4,000원
월간이용권:15,000원
해외 VOD:1,000원
다국어자막 : 2,000원
VOD건당 200~1,000원
일일자유이용권: 4,000원
월간자유이용권:15,000원
광고 동영상광고 및
Display Banner 광고
:노출당 1~10원
이메일광고:오픈당200원 동영상광고 및
Display Banner 광고
:노출당 1~10원
이메일광고:오픈당150원 동영상광고 및
Display Banner 광고
:노출당 1~10원
이메일광고:오픈당150원 노출광고:노출당 1~10원
이메일광고:오픈당100원
웹에이전시 월 316,667천원 월 316,667천원 월 333,333천원 월 333,333천원
주)※ 노출당 : 당사 운영 웹사이트에서 규격화된 동영상 광고 및 Display Banner 광고 1회 노출 기준임.
※ 오픈당 : 이메일광고시 이용자가 이메일을 클릭시 기준임.
(1) 산출기준
- 콘텐츠 가격은 일반개인이 www.imbc.com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건당 또는 정액요금입니다.
- OSP업체 등 법인에 제공하는 콘텐츠 대금은 계약내용과 동종업계의 현황에 따라 건별로 결정됩니다.
- 해외콘텐츠 제공 대금은 계약내용과 동종업계의 현황에 따라 건별로 결정됩니다.
- 웹에이전시 가격은 ㈜문화방송과의 계약금액 기준입니다.
- 광고료는 1페이지 노출 단위당 단가이고 페이지별로 차등 적용됩니다.
(장기계약의 경우 정액판매도 병행)
- 온라인프로모션과 수입수수료 부문은 사업 성격상 단가 산정이 불가능합니다.
(2) 주요 가격변동 원인
- 콘텐츠 가격의 경우 2003년 4월 콘텐츠 유료화 및 2004년 8월 정액제 상품
도입 후 변동이 없었으나, 고화질서비스 도입 및 해외 다시보기 서비스,
다운로드 서비스 등 연관상품 및 신규 서비스 도입으로 다양한 가격대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시사/교양 영역 중 공익성 콘텐츠는 무료서비스임)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가 인터넷방송 및 디지털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주요 원재료는 방송 콘텐츠 등입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콘텐츠 원재료 콘텐츠 디지털콘텐츠 제공에 필요한
콘텐츠 및 저작권 매입(사용)비용 6,339
(100%) -
주) 당사는 사업 성격상 콘텐츠매출을 제외하고는 각 사업부문에 대응하는 원재료
매입(사용)비용을 정하기 어려움.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10기
(2009년도) 제9기
(2008년도) 제8기
(2007년도)
콘텐츠사용료 6,183,477 4,283,151 4,595,848
(1) 산출기준
주요 제품인 디지털콘텐츠는 당사의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시스템 등)의 투입을 통해제작됩니다. 당사가 콘텐츠사용료를 지불하는 주요 거래처로는 ㈜문화방송 등이 있습니다. 원재료인 콘텐츠의 사용료에 대한 가격결정은 거래처와의 계약에 의하여 정해지며 사용료 약정은 통상 연단위로 체결하고 있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현황
MBC 콘텐츠 사용료 현황
구 분(주1) 내 용 (주2)
2003년 브랜드사용료 + (디지털콘텐츠수익+광고수익) x 10%
2004년 브랜드사용료 + (디지털콘텐츠수익+광고수익) x 10%
- DVD매출 등은 별도 수수료율
2005년 브랜드사용료 + 해당수익 ×수수료율
- 150억원~270억원 구간별 10%~30% 누진율 적용
- DVD매출 등은 별도 수수료율
2006년 브랜드사용료 + 해당수익 ×수수료율
- 광고 및 국내 콘텐츠 매출액 x 14%
- 해외콘텐츠 매출액 x 50%
2007년 브랜드사용료 + 해당수익 ×수수료율
- 광고 및 국내 콘텐츠 매출액 x 19%
2008년 브랜드사용료 + 해당수익 ×수수료율
- 광고 및 국내 콘텐츠 매출액 x 21%
2009년 해당수익 ×수수료율
- (광고 및 B2C 콘텐츠 매출액 x 22%) + 기본사용료
- B2B 콘텐츠 매출액 등은 별도 수수료율
주1) 제4기(2003년)부터는 본격적인 유료화를 감안하여 콘텐츠사용료를 조정하였음.
주2) 당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에는 (주)문화방송의 방송콘텐츠 외의 것
도 있으나 특정 수익에 대응하는 비용을 분리하기 어렵고 금액의 중요성이 낮은 바, 모든 디지털콘텐츠 관련 수익에 대한 원재료 비용을 (주)문화방송에 지급하는 기준으로 표시함.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당사의 생산능력은 VOD 동시 접속 가능 최대 인원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위 : 명)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0기 제9기 제8기
콘텐츠매출 콘텐츠 본점 20,272 20,272 20,272
합 계 20,272 20,272 20,27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콘텐츠 전송능력은 콘텐츠의 크기, 인코딩 조건 등에 따라 결과값이 변동되며,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지므로 생산능력의 추정이 곤란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종류 중 인코딩 300K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VOD 부문의 생산능력을 표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생산능력은 Peak Time일 경우 동시 접속 가능자 수 입니다.
(나) 평균가동시간
당사는 사업특성상 1일 24시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 명기된 가동시간에는 시스템 교체 및 정비 등으로 인한 비가동시간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콘텐츠제공 8,760 8,760 100%
합 계 8,760 8,760 10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생산실적 금액은 인터넷전송을 통한 B2C VOD 매출을 표시한 것입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0기 제9기 제8기
콘텐츠 콘텐츠 본점 3,962,808 4,363,167 6,834,829
합 계 3,962,808 4,363,167 6,834,829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콘텐츠제공 8,760 8,760 100%
합 계 8,760 8,760 10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의 기계장치는 KIDC논현, KT-GNG, KT-IDC분당 등에서 가동 중입니다.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점 자가보유 KIDC 논현 등 시스템장비 등 742,824 69,600 21 323,581 488,822 -
합 계 742,824 69,600 21 323,581 488,822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0기 제9기 제8기
광고 일반 광고 수 출 - -
내 수 2,170,308 3,278,831 3,762,527
합 계 2,170,308 3,278,831 3,762,527
콘텐츠 일반 콘텐츠 수 출 1,437,799 1,909,307 1,698,478
내 수 11,922,898 13,181,755 15,525,109
합 계 13,360,697 15,091,062 17,223,587
사업 일반 사업 수 출 - - -
내 수 3,620,507 2,678,945 1,700,531
합 계 3,620,507 2,678,945 1,700,531
수입
수수료 일반 수수료 수 출 - - -
내 수 177,656 79,776 68,952
합 계 177,656 79,776 68,952
용역 일반 용역 수 출 - - -
내 수 4,054,105 4,080,400 4,470,347
합 계 4,054,105 4,080,400 4,470,347
합 계 수 출 1,437,799 1,909,307 1,698,478
내 수 21,945,474 23,299,707 25,527,466
합 계 23,383,273 25,209,014 27,225,94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2009년 12월 31일 현재)
판매조직(2009년 12월 31일 현재)
(2) 판매경로
매출유형 구분 판매방법 판매경로
광고 국내 직접/대행판매 iMBC → (Agency) → 고객
콘텐츠 국내 직접/대행판매 iMBC → (Agency) → 고객
수출 직접/대행판매 iMBC → (Agency) → 고객
사업 국내 직접/대행판매 iMBC → (Agency) → 고객
수입수수료 국내 직접/대행판매 iMBC → (Agency) → 고객
용역 국내 직접판매 iMBC → 고객
계
(3) 판매방법 및 조건
- 콘텐츠 매출 중 B2B 부분은 통상 익월말 현금결제 조건이며, 관련비용은 사전에
합의하여 부담합니다.
- 콘텐츠 매출 중 B2C 대금은 PG(Payment Gateway)업체를 통하여 현금 및
카드 등 다양한 결제수단으로 지불되며, 당사에는 익월 또는 익익월에 현금으로
결제됩니다.
- 용역 매출은 (주)문화방송 등과의 연단위 계약 또는 단건 계약으로 금액이 결정되 며, 연단위 계약의 경우 12개월 균등 분할하여 익월 현금으로 결제됩니다.
- 광고 매출은 미디어랩사 또는 광고주와의 계약으로 진행되며, 3개월 후 현금
결제됩니다.
- 사업 및 수입수수료는 프로모션의 주체 및 전자상거래업체 등과의 계약에 따라
수익 및 배분비율이 이루어지며, 통상 익월 현금 결제됩니다.
(4) 판매전략
- 광고부문은 다양한 광고기법을 활용하여 광고주에게 타겟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사후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개발 집중 및 신규 콘텐츠
제공 채널을 확대하고 있으며, 저작권 등을 확보하여 자체 콘텐츠 및 2차 부가
콘텐츠의 제작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을 모색하여 상품매출 및 홍보기능을 강화하고
광고주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서비스 개선 및 네트워크 증설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고화질서비스를 도입하였고 제반 인프라의 확충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는 (주)문화방송과 MBC 인터넷 사이트의 제작 및 운영에 관해 매년 연간계약을
체결해 오고 있으며, 2009년도 계약금액은 38억원(VAT제외)입니다.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웹에이전시용역 2009.1.1 2009.12.31 - 3,800 - 3,800 - -
합 계 - 3,800 - 3,800 - -
7. 경영상의 주요 계약
당사는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비롯한 MBC의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등의 홈페이지를 제작ㆍ운영하는 웹제작운영대행에 관한 계약과 MBC
콘텐츠 및 브랜드 사용에 관한 사업 계약을 각각 연간단위로 체결하고 있습니다.
계약시작일 계약종료일 계약상대방 계약내용
2009.01.01 2009.12.31 (주)문화방송 인터넷사이트 제작운영 대행
2009.01.01 2009.12.31 (주)문화방송 콘텐츠 및 브랜드 활용 사업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조직도(2009년 12월 31일 현재)
연구개발조직도(2009년 12월 31일 현재)
나. 연구개발 비용
당사는 연구개발 비용을 전액 영업비용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 활동
연도 연구 과제 기대효과
2000년
~
2004년 방송콘텐츠 통합관리 시스템 DB 통합을 통한 관리효율 극대화
미디어기반 인터넷방송시스템 [터치플레이어, 터치관리자 시스템] 사용자 PC문제 관련 자동해결 시스템
미디어콘텐츠 유통보호 솔루션 [DRM : Digital Right Management] 저작권 보호를 통한 불법 유출 차단
인터넷 뉴스자산관리시스템 뉴스콘텐츠 관리비용 절감 및 업무효율성 증대
콘텐츠 통합빌링시스템 고객지향적인 양방향 서비스 지원 가능
방송용 게시판/클럽전용 솔루션 원활한 시청자 의견 수렴 가능 및 참여율 증대
방송 프로그램 실시간 검색시스템 실시간의 빠른 검색으로 사용자 검색욕구 충족 및 홍보효과 기대
대용량 인터넷 선거방송시스템 대용량 트래픽에 대한 빠른 대응 및 안정성 확보
시청자의견 집계 및 심사시스템 설문 리스트의 DB화로 관리 및 유지보수 용이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스템 이용자 노출 통계화에 따른 광고 매출 증대효과
모바일 MMS 시스템(BM특허)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신기술 적용
인터넷 자체 생방송 운영시스템(스튜디오 다중엔코딩) 인터넷 생방송 편성 관리 및 다양한 스트리밍 기술 적용
다중 엔코딩 시스템 iMBC 콘텐츠 제작 통합관리시스템 구현
방송고객지원 및 상담원 관리 시스템 콘텐츠 유료화에 따른 고객응대 강화
미디어 백업 시스템 데이터 유실 대비 및 안정적 보관 시스템 체계 마련
2005년
~
2006년 MBC 프로그램연동 양방향 데이터방송 어플리케이션 개발 시스템 검증을 통해 안정적인 본방송 제공 기반 마련
DAMS-WEB (Digital Asset Management System Web Version) 콘텐츠 자산관리를 통해 콘텐츠 관리비용 절감 및 생산성 배가
MBC DMB, BWS용 GUI 개발 지상파 DMB 신규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기대
2007년
~
2009년 인터넷 라디오 "mini" 플레이어 개발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를 통한 부가정보제공 활성화로 네티즌 유입량 증가
VOD 전용 프로그램 "플레이어 큐" 개발 iMBC에서 제공되는 모든 동영상 콘텐츠의 접근성 강화 및 플레이어의 단일화
다운타운 개발 합법적 다운로드 서비스의 접점 제공
방송전문검색 "cue" 개발 다양한 검색대상의 확대로 검색서비스의 품질 향상
방송사 콘텐츠 통합 다운로드 서비스 "Conting" 개발 최초의 방송i3사 연합 콘텐츠 다운로드 몰 오픈을 통한 매출증대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