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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한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중추 산업으로 그 광범위한 산업구조로 고용 창출 효과가 커 사회 안정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 기계, 화학, 유리, 플라스틱 등의 소재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큰 산업입니다.
이와 같은 자동차산업을 지탱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의 특성처럼 생산 수량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효과가 나타나는 규모경제로 자동차부품의 개발과 생산에는 막대한 시설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 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해야 비로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의 경쟁구도가 글로벌화 함으로써 완제품 중심이 부품, 소재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부품, 소재가 신기술, 신제품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으며, 이는 산업전체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도 완성차 업계의 세계적인 흡수, 합병등의 구조조정에 따라 이제는 부품산업이 주도하는 경쟁력 제고가 현안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수입의존도를 탈피하고 차세대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의 핵심기술 개발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지난 22년간 세계 자동차산업은 약 2,400만대가 성장했으며, 향후 15년간은 연평균 240만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이제 명실상부 세계 5위 생산능력을 갖춘 국가경제의 버팀목이며 수출 규모, 이익 창출, 고용 등 모든 면에서 한국경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산업입니다. 국내 자동차생산은 2003년 318만대에서 2004년 347만대, 2005년 369만대, 2006년 384만대, 2007년 408만대로 2007년까지 매년 소폭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2008년에는 전년대비 6.4% 감소한 383만대, 2009년에는 8.2% 감소한 351만대에 그쳤습니다. 이는 2008년 후반부터 이어진 전세계적인 자동차시장의 불황으로 내수부진과 수출감소가 겹치면서 국내 자동차 생산이 2001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대비 2년 연속 감소한 것입니다. 2010년도 국내 자동차산업은 세계 경제가 차츰나아지면서 국내외 자동차 수요도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여 지난 2년간의 침체에서 벗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수 시장에서는 노후차 교체지원 정책 종료에도 불구하고,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가 개선되고 완성차업계의 다양한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판매가 증가할 수 있는 여력은 충분하리라 판단됩니다. 한편 수출은 원화강세에 따른 국산차의 가격경쟁력 약화와 일본,미국,유럽업체의 소형차 개발 대응으로 경쟁심화가 예상되지만, 중동,중남미,아태지역 등 신흥시장의 수요확대와 경쟁력 있는 수출전략 차종의 투입 및 해외마케팅 강화로 좋은 성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해보다 내수는 2.2% 증가한 140만대, 수출은 12.2% 증가한 230만대, 생산은 8.2% 증가한 370만대가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경우 구매력 감소와 더불어 소형차 중심의 구매패턴을 보이는 반면, 경기 회복기에는 보유차량의 가격을 연간 소득의 일정비율에 맞추어 구매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경제성장률, 실질구매력의 증감 및 국제유가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침체에 따른 자산가치 하락, 소비심리 위축과 고용불안정, 가계부채 증가, 고유가의 지속으로 인한 유지비 부담 증가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지속되는 시기에는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큰 폭으로 둔화되는 등 다른 내구 소비재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부품산업 또한 자동차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편, 완성차 생산량에 영향을 받고 있는 자동차부품산업은 명절 연휴등의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완성차의 일시적인 생산량 감소에 비례하여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계절적인 요인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지난해에는 글로벌 경제위기가 전세계 실물경제로 확산되면서 국내업계도 이러한 글로벌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위축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중소형차부문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완성차와 더불어 꾸준한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의 자동차부품산업은 해외 현지법인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이 유리한 상황입니다. 또한, 디지털 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전기, 전자 정보통신산업, 인터넷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해 있어 향후 지능형자동차, 하이드브리드자동차등 차세대 자동차 개발을 통해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최근 세계 자동차 업계는 미래차 개발 전쟁 등을 벌이고 있고, 앞으로 개발된 친환경, 지능형자동차는 그 비중이 훨씬 커질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완성차와 협력사간 더욱 공고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력 향상, 철저한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한 부품업체들의 첨단 자동차부품으로의 진출 등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이 요구됩니다. 금년에는 국내경기 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과 수출 증가세 전환으로 내수 판매는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수출은 금융위기 여파에서 서서히 벗어나면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여 업체간 경쟁은 그 어느때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마.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및 시장점유율 추이
당사의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자동차부품제조업으로서 현대자동차(주) 및 기아자동차(주)에 자동차 내장제품 및 SEAT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은 9.2% 감소한 4,423억원이며, 영업이익은 10.8% 감소한 80억원입니다. 한편, 국내시장의 정확한 시장점유율은 합리적으로 추정하기 어려우며,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당사의 부품점유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09년도 현대자동차(주) 및 기아자동차(주)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각각 50.5% 및 28.2%에 이를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당사의 국내시장 점유율이 약 50.5% 및
28.2%에 이르는 OEM 판매방식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바.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자동차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업체의 제품 기술력 및 가격이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당사는 신기술, 신공법, 신소재 개발 및 도입, 생산성 향상 및 원가절감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기술인력 확보 및 R&D부문의 중장기적 투자계획을 세워 기술개발분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부품산업의 특성상 신차종, 신기술에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차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원가를 낮추고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한편, 다음과 같은 대응전략으로 영업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상품개발전략 : 완성차 메이커의 TOTAL INTERIOR SYSTEM에 전략적 대응
과 부가가치가 높은 ITEM 위주 상품개발 및 생산체체 확립
- 기술개발전략 : R&D 강화를 위해 중앙연구소를 운영하고, 신기술, 신공법, 신
소재 도입 등 독자기술 확보에 중점
- 생산성향상전략 :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산공정 자동화 및 공정분석과 개선으로 원가절감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
- 국제화전략 : 해외 합작사를 통한 상품국제화를 추진하고, 해외 전문업체와 전
략적 제휴를 통하여 해외진출 및 수출사업 확대
- 이익경영전략 : 수익성 위주로 지속적인 경영개선을 함으로서 회사의 안정과
종업원의 복리후생을 개선
또한, 현대자동차의 지속적인 성장과 신차개발로 신소재, 신제품 및 새로운 제품모델을 DESIGN하여 완성차업체로 하여금 당사 제품에 대해 구매력을 가질수 있도록 품질 및 기술경쟁력 확보를 중점 경영방침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의 특성과 완성차업체의 생산기지에 따라 계열사를 전문화하여 지속적으로 국내외 시장확대를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사.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주주총회나 이사회결의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정되어 추진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 서비스 등
당사는 자동차용 내장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자동차
(주) 및 기아자동차(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 DOOR내측의
DOOR TRIM, 상용차 SEAT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자동차부품 제 품 DOOR TRIM 자동차
내장품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208,993,401 47.3
SEAT 〃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24,975,901 5.6
기 타 〃
5,573,858 1.3
소 계
239,543,160 54.2
상 품 HEAD REST 외 자동차
내장품외 현대자동차
외 202,771,868 45.8
합 계
442,315,028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DOOR TRIM 내 수 36,000 27,000 25,100
수 출 36,000 27,000 25,100
SEAT 내 수 87,000 98,000 81,200
수 출 87,000 98,000 81,200
(1) 산출기준 : 각 주요제품별 단순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제품 사양 변경 및 매출구성 변동
3. 주요 원재료 등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자동차부품 원재료 사출 발포류 제품원료 100,851,927 47.2 (주)신진ENG 外
〃 원 단 류 〃 11,965,483 5.6 LG하우시스 外
〃 전 장 품 〃 38,887,819 18.2 신창전기 外
〃 프레스품 〃 10,469,798 4.9 광명산업 外
〃 철 판 류 〃 5,341,733 2.5 현대자동차 外
〃 기 타 〃 46,152,577 21.6 한진피엘 外
합 계
213,669,337 1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사출, 발포류 912 900 740
원 단 류 8,412 8,412 6,970
전 장 품 5,350 5,350 5,250
프레스품 160 160 150
철 판 류 680 680 650
(1) 산출기준 : 각 주요 원재료별 단순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 유가인상에 따른 사출수지등의 가격 상승
- 신규아이템등의 가격 상승
- 철판 및 프레스등의 가격인상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천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자동차부품 DOOR TRIM 울산공장 및 아산공장 6,840,000 241,353,000 7,831,000 287,140,000 6,900,000 240,290,000
SEAT 〃 341,000 29,072,000 241,000 28,564,000 477,000 35,760,000
기 타 〃 11,658,000 6,488,000 227,000 13,395,000 652,000 13,650,000
합 계 18,839,000 276,913,000 8,299,000 329,099,000 8,029,000 289,700,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단위 : 개)
제품부문 일일생산능력 월간생산능력 년간생산능력 비 고
DOOR TRIM 24,780 570,000 6,840,000 1일 9시간 (UPH 875.20)
1월: 23일 기준 (1교)
SEAT 1,240 28,420 341,000 1일 9시간 (UPH 120.19)
1월: 23일 기준 (1교)
기 타 42,240 971,500 11,658,000 1일 9시간 (UPH 120.19)
1월: 23일 기준 (1교)
합 계 68,260 1,569,920 18,839,000 1일 9시간 (UPH 2,011.6)
1월: 23일 기준 (1교)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가. 제품] (단위 : 개, 천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자동차부품 DOOR TRIM 울산공장 및 아산공장 5,763,977 224,910,922 6,136,906 222,987,913 4,855,791 231,886,364
SEAT 〃 284,537 26,878,135 200,526 24,576,678 317,813 25,257,291
기 타 〃 8,881,960 5,998,378 189,396 12,572,465 639,534 14,110,242
합 계 14,930,474 257,787,435 6,526,828 260,137,056 5,813,138 271,253,897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울산공장 14,477 13,878 95.9
아산공장 3,559 3,160 88.8
합 계 18,036 17,038 94.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가)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등기) 울산시 북구 연암동 925-1외 41필지지상 92,009.45 16,887,911,947 514,692,765 137,306,161 - 17,265,298,551
아산
공장 자가
(등기) 충남 아산시 신창면 남성리
398-1 46,842.21 4,004,645,120 927,870 51,662,494 - 3,953,910,496
합 계 20,892,557,067 515,620,635 188,968,655 - 21,219,209,047
(나)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등기) 울산시 북구 연암동 925-1외 41필지지상 53,926.24 9,967,413,245 1,016,354,295 206,943,296 789,106,899 9,987,717,345
아산
공장 자가
(등기) 충남 아산시 신창면 남성리
398-1 30,730.15 22,694,370,416 229,710,840 107,444,696 627,637,827 22,188,998,733
합 계 32,661,783,661 1,246,065,135 314,387,992 1,416,744,726 32,176,716,078
(다)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41필지지상
1,306,631,765 - - 104,717,249 1,201,914,516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1,491,900,954 - - 97,055,170 1,394,845,784
합 계
2,798,532,719 - - 201,772,419 2,596,760,300
(라)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2,241,417,928 2,306,195,000 2,000 1,168,495,052 3,379,115,876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1,889,238,402 1,285,322,000 1,117,886 805,754,124 2,367,688,392
합 계 4,130,656,330 3,591,517,000 1,119,886 1,974,249,176 5,746,804,268
(마)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서울
본사 자가 구로구 고척동 176-21
32,797,730 207,187,160 19,103,201 24,363,841 196,517,848
울산
공장 자가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247,053,178 428,811,679 69,287,561 181,114,917 425,462,379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16,186,296 193,962,080 - 27,786,804 182,361,572
합 계 296,037,204 829,960,919 88,390,762 233,265,562 804,341,799
(바) [자산항목 : 공기구]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10,150,702,004 9,762,822,455 477 6,263,066,039 13,650,457,943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3,786,275,122 8,236,032,679 1,427,062,162 2,670,832,108 7,924,413,531
합 계 13,936,977,126 17,998,855,134 1,427,062,639 8,933,898,147 21,574,871,474
(사) [자산항목 : 집기비품]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서울
본사 자가 구로구 고척동 176-21
4,887,757 1,227,273 - 2,815,443 3,299,587
울산
공장 자가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1,731,770,106 2,996,026,520 512,867 1,110,718,182 3,616,565,577
아산
공장 자가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1,574,785,582 1,019,698,892 20,979,191 1,146,565,117 1,426,940,166
합 계 3,311,443,445 4,016,952,685 21,492,058 2,260,098,742 5,046,805,330
(아) [자산항목 : 동력시설]
(단위 : 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울산
공장 자가
(등기) 울산시 북구연암동
925-1외
313,155,053 - - 26,667,119 286,487,934
아산
공장 자가
(등기) 충남 아산시신창면 남성리 398-1
90,610,000 - - 9,061,000 81,549,000
합 계 403,765,053 - - 35,728,119 368,036,934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
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
투자액 비고
자동차
부품
제조 신설·증설 1년 기계장치
및 설비 생산성향상
매출증대 24,238 1,544 22,694
매입·수선 금 형 39,827 13,697 26,130
매 입 기 타 15,859 1,850 14,009
합 계
79,924 17,091 62,833
- 총 투자액은 투자진행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액 제39기 제40기 제41기
자동차부품
제조 D/T 신규개발
및 생산설비
사업 외 기계장치
및 설비 24,238 24,238 - - 생산능력증가
매출증대
금 형 39,827 39,827 - -
기 타 15,859 15,859 - -
합 계 79,924 79,924 - -
- 제39기 예상투자액은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제40기, 제41기 예상투자액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가. 제품] (단위 : 개, 천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자동차부품 제품 DOOR
TRIM 수 출 3,380,644 88,202,070 4,155,326 125,495,293 4,344,828 124,331,837
내 수 2,383,333 120,791,331 1,981,580 90,477,277 2,120,917 95,598,154
합 계 5,763,977 208,993,401 6,136,906 215,972,570 6,465,745 219,929,991
SEAT 수 출 109,902 7,333,278 74,666 8,205,368 129,867 7,044,733
내 수 174,635 17,642,623 125,860 15,598,112 187,946 16,795,284
합 계 284,537 24,975,901 200,526 23,803,480 317,813 23,840,017
기 타 수 출 6,201,472 3,614,324 101,819 8,970,085 387,142 8,200,676
내 수 2,680,488 1,959,534 87,577 3,206,842 252,392 5,175,724
합 계 8,881,960 5,573,858 189,396 12,176,927 639,534 13,376,400
합 계 수 출 9,692,018 99,149,672 4,331,811 142,670,746 4,861,837 139,577,246
내 수 5,238,456 140,393,488 2,195,017 109,282,231 2,561,255 117,569,162
합 계 14,930,474 239,543,160 6,526,828 251,952,977 7,423,092 257,146,408
[나. 상품] (단위 : 개, 천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8 기 제 37 기 제 36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자동차부품 상품
HEAD
REST 외 수 출 - 144,419,173 - 190,424,797 - 233,024,832
내 수 - 58,352,695 - 44,501,577 - 61,007,160
합 계 - 202,771,868 - 234,926,374 - 294,031,992
* 수종의 부품으로 수량 미기재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생산관리PART --> 생산PART --> 판매 및 납품관리PART
(2) 판매경로
(O·E·M)
현대자동차 --------> 당 사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방법
내수 및 수출 : 전량 O·E·M 방식
② 조건
내수 : 주1회 어음 결재
수출 : 익월 현금 결재 및 전신환 방식
(4) 판매전략
① 불량감소를 위한 100PPM 운동을 전사적으로 전개함
② 결품방지
③ 생산성 향상으로 원가절감을 통한 모기업(현대자동차(주) 및
기아자동차(주))의 완성차 경쟁력 확보
다. 주요 매출처별 판매 현황
(단위 : 백만원, %)
주요 매출처 금 액 비 중 비 고
현대자동차 278,329,567 62.9 제품, 상품매출
기아자동차 21,091,884 4.8 〃
현대모비스 3,784,875 0.9 〃
존슨콘트롤 24,911,840 5.6 〃
터키법인외 15,489,152 3.5 〃
중국법인외 24,630,699 5.6 〃
인도법인외 13,308,663 3.0 〃
미국법인외 25,881,402 5.9 〃
슬로바키아법인외 17,841,220 4.0 〃
기타 17,045,726 3.8 〃
합 계 442,315,028 100.0
6. 수주상황
(단위 : 개, 천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DOOR TRIM 2009.1.1
-12.31 2009.1.1
-12.31 5,763,977 208,993,401 5,763,977 208,993,401 당사는 현대자동차(주)및 기아자동차(주)에 일일납품체계로 납품됨으로 수주 잔고가 없음
SEAT 284,537 24,975,901 284,537 24,975,901
기 타 8,881,960 5,573,858 8,881,960 5,573,858
합 계 14,930,474 239,543,160 14,930,474 239,543,160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의 환율 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경영의 안전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출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수금이 해외운송비 및 부품 매입에 의한 외화지출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변동으로 당사의 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불확실한 위험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재무구조의 건정성을 높이고자 국내외 금융기관으로부터 환리스크관리에 대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안정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별도의 전담인원을 배정하여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규정) 당사는 외환거래에 있어 안정적인 금융자산 운용을 통한 현금유동성 확보를 목표로 재무정책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주요 내용은 ① 외환거래는 외환의 실 수용과 공급에 의한 안전거래를 원칙으로 투기성 거래를 금하고 ② 회사의 환위험 관리는 재경부서에서 집중관리하며, 재경부서는 환포지션을 파악하여 유수 금융기관의 컨설팅을 받아 Hedge 거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조직) 당사는 CFO를 주관장으로 하는 재경부서를 환위험관리 통제부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부서에서는 ① 외환거래와 외환거래 관련 업무 ② 외화 포지션 관리 및 환 위험 측정, 보고, 관리 업무 ③ 외환 실적 보고 및 대응 방안 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 환관리관련 추진사항
이미 당사는 위의 환위험 관리 현황에서와 같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보다 효율적인 환위험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문교육을 통한 외환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환리스크관리 시스템을 체계화시키기위한 ERP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 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당기말 현재 당사는 미래에 입금될 외화수출대금에 대한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한편,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기말 현재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과 거래손실은 각각 148,258천원, 910,333천원입니다.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거래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말 현재 재무제표에 반영된 평가이익은 2,453,472천원입니다. 당기말 현재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화선도 계약
회사는 외화채권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외환은행과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당기말현재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과 거래손실은 각각 148,258천원, 910,333천원입니다. 통화선도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말 현재 재무제표에 반영된 평가이익은 2,453,472
천원입니다.
거래처 파생상품종류 거래목적 대상통화 계약금액
(USD) 계약환율 계약일 만기일 평가이익(손실)
(천원)
외환은행 통화선도 매매목적 USD 5,000,000 1,415 2009.02.18 2010.02.17 1,226,848
USD 5,000,000 1,415 2009.02.19 2010.02.18 1,226,624
합계 USD 10,000,000 -
- 2,453,472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1) 리스크 관리의 목적
- 환율변동에 따른 환RISK를 제거하여 안정적인 영업 이익 추구
- 환율변동에 따른 재무 위험 제거를 통한 안정적 재무정책 수립
- 안정적인 금융 자산 운용을 통한 현금 유동성 확보
(2) 리스크 관리의 원칙 및 절차
- 예측된 외화 수지를 바탕으로 한 주기적이고 효율적인 환관리
- 환율 변동에 따른 재무적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안정적 경영 활동을 위한
Hedge 전략을 수립 실행
- 외부금융기관을 통한 Hedge 거래로 주관적 판단에 의한 투기 거래 제거
- 수출입 관련 포지션의 창출 및 한도 설정/유지
(3) 리스크 관리조직
담당부서 담당인원 담당업무 비고
재경팀 2명 - 외환 실 거래 금액 확인
- 외환 Hedge 거래
- 외환 거래 손익 보고
- 파생상품 검토 및 거래 실행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제휴선 기술대상 기술제휴내용 계약기간 기술료 비 고
河西工業
住友化學
KPM
KPM 기술지도
- 기초기술자료
KPM장치의 운전 수순
KPM공업에 대한 기술지도 1995.10.18
~2015.10.18
판매가의
1.25%/년
LLC TagAZ 금형/설비 개발 EF,LC,AU 차종 시트
금형/설비 개발 2004. 5.12
~B/OUT 시점 판매댓수의
EF($3.95/대)
LC($2.95/대)
AU($1.95/대)
북경한일 XDC 자동차 내/외장 부품
설계 및 개발 2003. 12.1
~B/OUT 시점 총매출액의
1%/년
HDC 양산시작일
~B/OUT 시점
체결예정
NFC 2009. 5
~B/OUT 시점 총매출액의
1%/년
JMC
MCC
강소한일 C-CAR 자동차 내/외장 부품
설계 및 개발 2002. 9.10
~B/OUT 시점 총매출액의
1%/년
MSC 2004. 5.1
~B/OUT 시점
GQC
ISTANA
LDC 2005. 4.1
~B/OUT 시점
JBC 2006. 11.1
~B/OUT 시점 총매출액의
2%/년
KMC 2007. 10.1
~B/OUT 시점 총매출액의
3%/년
TDC 2009. 5.1
~B/OUT 시점
AMC 2009.11.18
~B/OUT 시점
앗싼한일 FCT 자동차 내/외장 부품
설계 및 개발 양산시작일
~B/OUT 시점 순매출액의
1%/년
MCT
한일슬로바키아 ED 자동차 내/외장 부품
설계 및 개발 2006. 12.1
~B/OUT 시점 총매출액의
2%/년
KM 2007. 5.15
~B/OUT 시점
EL 2010.2.1
~B/OUT 시점
한일알라바마 YFA 자동차 내/외장 부품
설계 및 개발 2009.12.23
~B/OUT 시점 순매출액의
1%/년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 인원 구성 내용 (2009. 12.31 현재)
구 분 인 원 비 고
연 구 원 77
연구보조원 19
관 리 직 원 3
계 99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8기 제37기 제36기 비 고
원 재 료 비 215 415 516
인 건 비 7,129 5,960 4,987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2,441 1,049 731
기 타 4,598 2,745 661
연구개발비용 계 14,383 10,169 6,895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21 621 304
제조경비 13,175 9,446 6,486
개발비(무형자산) 87 102 10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2% 2.1% 1.3%
나. 연구개발 실적
년도 연구개발 과제명 연 구 기 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반영여부
2007
BH D/TRIM외 12 ITEM 설계 2004.5-2007.7 신기술 완 료
TQ D/TRIM 및 의장류 설계 2005.3-2007.4 신기술 완 료
PA D/TRIM, C/SHELF, 의장류 설계 2005.3-2007.7 신기술 완 료
FD D/TRIM 및 의장류 설계 2005.6-2007.9 신기술 완 료
LDC F/L BUMPER외 의장류 설계 2006.9-2007.10 신기술 완 료
KMS D/TRIM외 43 ITEM 설계 2006.1-2007.5 신기술 완 료
KMC D/TRIM외 19 ITEM 설계 2006.9-2007.10 신기술 완 료
2008
PB D/TRIM 및 의장류 설계 2006.5-2008.11 신기술 완 료
VI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6.10-2008.11 신기술 완 료
BK D/TRIM 설계 2006.4-2008.6 신기술 완 료
JBC BUMPER외 의장류 설계 2006.5-2008.11 신기술 완 료
2009
LM D/TRIM 설계 2007.12 - 2009.8 신기술 완 료
VI-L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1 - 2009.8 신기술 완 료
MD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2 - 2011.4 신기술 연구중
RBk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4 - 2010.11 신기술 연구중
SO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4 - 2011.2 신기술 연구중
YF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1 - 2009.9 신기술 완 료
HG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5 - 2011.2 신기술 연구중
SL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6 - 2010.4 신기술 연구중
TA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3 - 2010.11 신기술 연구중
ASD 상용 DRI SEAT 설계 2008.5 - 2010.9 신기술 연구중
FDc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8 - 2009.9 신기술 완 료
LMc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1 - 2010.4 신기술 연구중
RBc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4 - 2010.7 신기술 연구중
AMc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3 - 2009.9 신기술 연구중
QBc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9.2 - 2011.5 신기술 연구중
ED F/L WHL GUARD외 의장류 설계 2008.6 - 2009.7 신기술 완 료
LMs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1 - 2010.2 신기술 연구중
SLs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10 - 2010.9 신기술 연구중
YFa D/TRIM외 의장류 설계 2008.1 - 2010.2 신기술 연구중
PA F/L BUMPER 설계 2009.4 - 2010.10 신기술 연구중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자동차 인테리어 전문기업으로 ˝월드 클래스 자동차 부품업체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하여 고객을 우선시하는 고객 지향적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완성차 메이커에서 서비스센터, 정비업소, 최종 사용자와 더불어 모든 이해 관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고객의 사소한 니즈라도 사전에 파악,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발생된 문제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철저한 서비스활동을 전개하는 A/S 대응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생산제품 특성상 독자적인 브랜드는 없지만 기업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기술, 품질, 가격 경쟁력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하고 있다. 당사는 기업 브랜드 홍보를 위해 국내외에서 개최되는 모터쇼와 각종 전시회 참여와 아울러 정부 주관 국책사업 및 국내외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 결과 국내자동차 시장에서 최고의 인테리어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으며 나아가 해외자동차 시장에서도 그 인지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고객만족 경영활동을 확고히 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켜 치열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1) 특허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및 기간 상용화
자동차 내장 기재용 열가소성펠트 '02.10 황마 섬유와 폴리프로필렌 섬유를 5:5∼6:4의 중량 비율로 배합한 펠트층과 상기 펠트층의 일면에 부착된 폴리프로필렌 기포지를 갖는 매트 유니트 2매를 상기 기포지가 없는 면을 맞대어 결합한 것을 특징하며, 비틀림 변형이 방지되고 고강성, 내열성 및 내충격성을 갖는 열가소성 펠트 적층물. 특허법 발명자2명
2년 소요 적용
시트 조립체의 자동 커버링장치 '04.12 시트 쿠션 재를 감싸는 시트커버를 갖는 시트 자동 커버링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시트 쿠션의 커버링 작업을 자동으로 하고 작업자는 힘이 들지 않는 중간고정 공정과 마무리 공정에만 관여하도록 함 특허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물품 고정용 클립 '05.05 물품을 결합하기 위한 체결공이 형성된 판상의 베이스 부재와, 베이스 부재의 양단부에 베이스 부재의 길이방향에 대해 가로로 연장 형성된 한 쌍의 플랜지등을 특징으로 하며, 물품을 견고하고 용이하게 장착 및 분리 특허법 발명자1명
1.5년 소요 적용
전자선 경화형 TPO 시트의 제조 방법 '05.12 TPO 시트에 300 내지 400kV의 전압으로 전자선을 조사하여 상기 TPO 시트의 표면을 경화 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선 경화형 TPO 시트의 제조 방법이다. 이에 의하여 TPO 시트에 가교가 형성되어 내 스크래치성이 향상된 TPO시트가 제공 됨 특허법 발명자2명
1년 소요 적용
자동차용 카고스크린의 홀딩바 '05.10 구조가 간단하며 무게가 가볍고 제조원가가 저렴하다. 또한 스크린이 홀딩바의 외주면에 대해 완전히 밀착 결합되어 있으므로 감김과 풀림이 원활하고 감기는 동안 스크린의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으며 스크린을 빠른 속도로 인출하더라도 소음이 없음 특허법 발명자1명
0.5년 소요 적용
자동차용 시트 헤드레스트 폴딩장치 '05 10 헤드레스트본체와, 헤드레스트본체를 지지하는 헤드레스트 지지대와, 시트의 등받이를 형성하는 등받이프레임을 갖는 자동차용 헤드레스트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헤드레스트를 시트로부터 탈거하지 않고 시트등받이를 뒤로 눕혀도 후방시트에 간섭이 없음 특허법 발명자2명
1.5년 소요 적용
자동차 내장재용 열융착 장치 '07.05 자동차 내장재가 안착되는 세팅부를 가지며, 세팅부를 지지하며 승강하는 선반프레임과 자동차 내장재를 열융착 하는 다수의 히팅툴을 가지며, 선반프레임의 승강에 따라 선반프레임과 상호 접근 및 이격 하도록 승강하는 슬라이더를 포함하는 장치 특허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차량 도어용 임팩트패드 '07.12 자동차 측면충돌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제공되는 차량 도어용 임팩트패드로서 기존의 PU폼 대신 PP사출로 제작하여 리사이클이 가능하도록 한 친환경 충격흡수체 임 특허법 발명자2명
1.5년 소요 적용
자동차 내장용 천정재 기재 '09.02 폴리올레핀계 발포 시트(sheet)로 구성된 심재와 그 상부 및 하부에 천연 섬유 및 합성 섬유로 구성된 보강재 층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내장용 천정재의 기재로서 방음 및 단열 특성이 우수하고 강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무해한 특징을 지니며 천정재 기재를 폴리올레핀계의 재료로만 구성할 경우 차량의 폐차시에 매우 간단하게 재활용할 수 있음. 특허법 발명자2명
2년 소요 적용
카고 스크린용 홀딩바
'09.10
본 발명은 카고스크린용 홀딩바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실시예는 자동차의 러기지 룸을 개폐하는 스크린이 인출될 수 있도록, 일측에 길이방향으로 개방홈이 형성되는 하우징 내에 축회전 가능하게 설치되고, 한쪽 방향으로 탄성회전력이 가해지며, 그 외주면에는 스크린이 권취되는 카고스크린용 홀딩바에 있어서, 원통형상의 몸체, 몸체의 외주면에 길이방향으로 형성되는 삽입홈, 및 몸체의 내부에 삽입홈과 연통되도록 길이방향으로 형성되는 공간부를 포함하고, 스크린의 일단이 삽입홈을 통해 공간부에 삽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간단한 구조로서 조립이 용이하고 원가절감과 품질향상의 효과가 있는 카고스크린용 홀딩바를 제공한다.
특허법
발명자1명
1.5년 소요
적용
차량용 카고 스크린의 스크린패널 조립체
'10.01
본 발명은 차량용 카고 스크린의 스크린패널 조립체에 관한 것으로, 부품수의 대폭적인 감축을 통해 제작 공정의 편의성 향상과 중량감소 및 원가절감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크린(20)의 불필요한 낭비를 없앨 수 있게 됨으로써 원가절감을 도모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특허법
발명자1명
1.5년 소요
적용
(2) 실용신안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및 기간 상용화
자동차 내장용 초음파 융착 장치 '05.09 분할하여 초음파 융착작업을 하는 자동차 내장재를 단일의 장치에서 순차적으로 초음파 융착작업함으로써, 작업시간을 감소시켜 공정상의 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자동차 내장재용 초음파 융착장치를 제공하는 것 실용신안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의 열융착 장치 '06.08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의 열융착 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여러 차종의 부품 생산에 공용할 수 있도록 된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의 열융착 장치에 관한 것으로 제품 사양이 바뀌더라도 전용의 장비 전체를 신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분만을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의 열융착 장치 실용신안법 발명자2명
1년 소요 적용
시트벨트용 핸들 어저스터 볼트의 조립구조 '07.10 핸들 어저스터와 핸들 어저스터 볼트의 조립구조를 개선토록 하여, 시트벨트의 승하강 이동시 핸들 어저스터 볼트로 인한 소음발생의 방지와 실내 정숙성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서, 아울러 조립공수의 감소와 생산성 증가 및 원가절감을 이룩할 수 있도록 하는 시트벨트용 핸들 어저스터 볼트의 조립구조 실용신안법 발명자1명
0.5년 소요 적용
자동차용 도어 맵 포켓 '08.03 자동차 실내 도어트림에 구성되어 있는 맵 포켓에 관한 것으로, 맵 포켓이 도어트림에서 탈부착 되어 물품 수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수납된 물품을 맵 포켓과 함께 차량 외부로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포켓 활용을 용이하게 함 실용신안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도어트림 일체형 시트벨트 가이드 구조 '09.02 자동차의 시트벨트를 가이드 하는 가이드부재가 도어 트림 일측면에 일체로 형성됨으로써, 강성구조를 갖고, 미관상 보기에도 좋으며, 일체 성형에 의해 제작 및 조립 공정이 감소하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도어 트림 일체형 시트벨트 가이드 구조 실용신안법 발명자2명
0.5년 소요 미적용
선쉐이드 내구시험 장비
'09.12
본 고안은 선쉐이드 내구시험 장비에 관한 것으로, 선쉐이드(1)의 내구성 및 가이드로드(60)에 작용하는 하중을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측정하여 데이터화 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 성능이 우수한 선쉐이드(1)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된 것이다.
실용신안법
발명자2명
1.5년 소요
미적용
복합 열융착 및 열풍융착 장치
'10.01
본 고안은 플라스틱 부품을 결합하도록 하는 복합 열융착 및 열풍융착 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상기 열융착기 및 열풍융착기를 하나의 장치에 형성하도록 하여 사용상의 편의를 도모하도록 한 복합 열융착 및 열풍융착 장치에 관한 것이다.
실용신안법
발명자2명
1.5년 소요
미적용
(3) 디자인권
명 칭 취득일 내 용 근거법 소요인력
및 기간 상용화
버스용 시트 '05.02 시트의 원단을 양쪽 옆으로 두겹으로 새롭게 적용하고, CUSHION 옆부분의 ARM REST에는 크롬도금의 MOLDING을 적용하여 고급감을 주었다. 등받이 뒷족에는 손잡이와 음식물 테이블을 적용 하여 사용자 위주의 디자인을 강조한 버스용 승객 시트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차량용 카고스크린 하우징커버 '06.10 차량의 후방 짐칸을 가리는 CARGO SCREEN에서 차량에 장착시 사용되는 HOUSING COVER에 관한 것으로, LUGGAGE SIDE TRIM과 MATCH'G 될 때, BLANK'G COVER의 조립 HOLE을 가리기 위한 2단 구조로 된 HOUS'G COVER로 성형시 금형 PARTING LINE이 가려질 수 있도록 역 구배를 준 기능성 HOUSING COVER.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1명
0.5년 소요 적용
자동차용 러기지 스크린 가이드 '07.03 차량용 CARGO SCREEN에 사용되는 SCREEN BAR에 관한 것으로 AL(알루미늄) 압출제품의 내측에 RIB에 의한 반원 형상을 부여하여, 별도의 반원 형상인 사출물이 안에서 회전할 경우 서로 맞물려 회전이 가능토록 디자인한 SCREEN BAR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1명
0.5년 소요 적용
자동차 헤드라이너용 클립 '07.10 부품 상호간 체결을 위한 방안으로 구성된 것으로 쌍방향의 날개 부분에 형성된 걸림턱과 가이드 부분이 체결역할을 하며, 하단으로는 받침대를 형성 하여 스크류 체결이 용이하도록 되어있고 일단 체결이 되면 빠지지 않는 구조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적용
우등고속 버스용 시트 '08.01 디자인 이미지 컨셉은 모던하면서 디럭스한, 심플하면서 인체공학적인 형상에 있다. 시트 주요 부분의 특징은 좌면 및 등받침 부위는 넓은 면을 적용하여 안락하면서 안전한 느낌을 주었고, 형상은 친근감이 있으면서 모던한 면과 선을 적용하여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이며 시트의 뒤쪽에는 기존 시트에 비해서 고급함을 주기위해 라운드 형이면서 절제된 형상의 사출 카버를 적용 하였고, 팔걸이는 타 제품과 차별화 하기위해 형상적인 측면에서 디럭스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함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2명
1년 소요 미적용
자동차 카고스크린용 스크린 고정 홀더
'09.09
본원 자동차카고스크린용 스크린고정홀더 디자인은 전체적으로는 상하 대칭으로 결합되는 형상으로 중간에 스크린원단을 삽입하여도 결합 및 고정할 수 있는 형상 등을 디자인 창작내용의 요점으로 함.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1명
1년 소요
미적용
자동차 CARGO
SCREEN용 홀더
'09.09
본원 자동차카고스크린용 홀더 디자인은 양측에 끼움토록 하는 원형상의 돌기와 홈이 마련되고, 정면 및 둘레부는 곡면과 평면이 조화롭게 마련된 형상과 모양을 디자인 창작내용의 요점으로 함.
디자인
보호법
발명자2명
1년 소요
미적용
다. 환경 관련 규제 사항
21세기 기업의 경쟁력은 윤리경영과 환경경영이 중요시되는 상황에서 당사는 내장업체의 선두 주자로 설계,생산,판매의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내·외 환경법규,규제 동향 및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며 협력사 환경경영 구축 및 환경전략 이행으로 환경경영체제 선진화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가스 및 연비규제에 대한 대응기술이 21세기 자동차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며 미국, EU 등 세계 주요국가들은 배기가스 규제 등 환경규제를 급격히 강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가 수요 확대의 조건으로 떠오르고 있을 정도로 환경에 대한 규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구온난화 문제가 대두되면서 차량 연비 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 규제 등도 빠르게 강화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