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 정부의 강도 높은 사교육비 절감 정책에도 불구하고 2009년 사교육비 총액은 21조 6천억원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3.4% 증가하였습니다.(통계청) 1인당 사교육비는 월평균 240천원, 1주당 평균 사교육 참여시간은 7.4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과목별 사교육비는 영어가 월 8만원을 지출,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참여유형별은 학원수강이 46.9%로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였으며, 방문학습지와 과외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지역별, 소득계층 간 사교육비가 최대 8배 이상 차이가 나는 등 '사교육비 양극화' 현상도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월 평균 소득 1백만원 미만 계층은 61천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한 반면 7백만원 이상의 고소득 계층은 이들의 8.4배에 달하는 514천원을 지출해 소득계층 간 격차가 심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 199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정보화 기반 조기 구축을 위한 "민간참여에 의한 컴퓨터 보급 및 교육운영" 시책에 의거하여 시작된 방과후 컴퓨터 교육 사업은 2009년 말 현재 전국 6천여개의 초등학교의 약 30%인 1,800여 곳이 컴퓨터 교육을 특기적성교육으로 지정, 사교육 업체에 위탁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는 민감참여가 가능한 과목이 모든 과목으로 확대되면서 방과후영어교실 시장도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방과후영어교실은 정부의 영어교육 강화정책에 힘입어 영어교실을 운영하는 학교수는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각 지역별 방과후학교의 정책은 시도 교육청 및 교육감의 의사결정이 정책에 적극 반영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방식과 민감참여 가능 과목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현재 교육산업은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의 Off-Line 중심의 학습형태에서 On-Line과 결합한 형태의 사업으로 전환 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2009년 기준 온라인 교육시장은 약 2조 1천억원 규모(지식경제부)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2004년 이러닝산업발전법 제정 이후, 연평균 10%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업자수도 연평균 39.6% 증가하여 대표적인 지식서비스 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대기업의 영어면접 강화, 초등학교 1학년의 원어민 수업 전면 확대 등으로 영어교육은 문법위주에서 회화위주로 급속도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어교육시장은 약 5조원 규모로 추산되며, 이중 영어학원 시장은 절반 가까운 2조 5천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교육비 지출액 중 영어관련 분야의 지출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영어교육의 사교육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조기유학에 따른 사회적 비용 문제와 회화 중심의 영어교육이 강조되어 영어학원도 문법위주에서 회화중심의 어학원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전화영어, 화상영어, 영어말하기시험 등 실제 회화가 가능한 영어교육시장도 급속도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방과후학교
에듀박스 방과후학교는 최신의 IT교육시설을 기반으로 우수한 커리큘럼 및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를 공교육 기관인 학교에 파견하여 학생들에게 IT, 영어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사업 입니다. 당사는 철저한 관리시스템, 최고의 강사 및 교육과정을 통해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컴퓨터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교실 인프라와 전국 직영망을 기반으로 온라인 IT학습 사이트 컴샘, 타자시험 OTPC를 통해서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2009년 12월 말 현재 전국 220여개의 초등학교에서 IT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8년 민간참여가 가능한 과목이 모든 과목으로 확대되면서 새롭게 시작한 영어교실은 당사의 영어컨텐츠를 기반으로 말하기 중심의 영어학습을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 현재 15개 초등학교에서 방과후영어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영어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에듀박스는 2004년 하반기부터 말하기 전문 영어학원 프랜차이즈 '이보영의 토킹클럽’을 시작하였습니다. 2009년말 현재 510여개 분원에서 약 4만 여명의 어린이들이 '이보영의 토킹클럽’에서 영어말하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기반의 홈웤 시스템도 제공함으로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영어말하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기존 초등학교 중심에서 중등 컨텐츠 강화을 위하여 2009년 여름 ‘이보영의 1등중학영어’를 선보였습니다. ‘이보영의 1등중학영어’는 중학 내신 및 특목고를 준비하는 중학과정으로서 중학 영어과정을 1년 과정으로 구성한 중학 대상 영어컨텐츠입니다. 7차 교육과정 개정안과 중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제작된 자체 개발 교재를 통해서 자기주도 학습 및 블렌디드 러닝을 실현하였습니다.
인기영어강사 문단열 선생과의 제휴를 통해 2007년 여름부터 시작한 '문단열의 아이스펀지 잉글리쉬’는 2009년말 현재 37개의 분원이 가맹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문단열의 아이스펀지 잉글리쉬’는 문단열 선생의 교육철학인 상처받지 않는 영어를 통해서 우리 아이들이 글로벌 리더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09년에는 전국적인 가맹분원 확대 및 신규 분원 오픈에 영업망을 집중하였습니다.
3) 교육 출판
도서 출판 : 도서출판은 2009년 한해 영어학습 교재 출판을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5주의 마법사’, ‘토셀킹 시리즈’, ‘WINNER'S 시리즈’ 가 높은 인기를 모으면서 초등영어 학습 교재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등극 하였습니다. EBS가 운영하는 영어시험 토셀의 전문 교재인 ‘토셀킹 시리즈’는 토셀시험을 주관하는 토셀위원회의 공식 인증을 받은 교재로서, 현재 토셀교재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이보영의 Life style English’ 출시를 통해서 성인 영어교육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기록하였으며, ITQ, 포토샵 등 기존 IT관련 서적들도 관련 분야에서 꾸준한 판매수량을 유지하였습니다.
이보영의 토킹키즈 : 2009년 1월에 첫 선을 보인 ‘이보영의 토킹키즈’는 유아교육기관에 유아 영어전문 어학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전자칠판 등 최신의 학습기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구재와 말하기 교재를 통해서 아이들의 ‘영어 말자라기’를 도와줍니다. 2009년은 사업 초기과정으로 전국적인 영업망 구축과 컨텐츠 개발, 교사 교육에 집중하였으며, 2010년도에 전국 유아교육기관 및 관계기관에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온라인 교육 서비스
컴샘(comsem.co.kr) : 2009년에는 신규 강좌 개발과 방과후컴교실, OTPC와의 연계를 통해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하였으며, 2009년말 현재 55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듀박스닷컴(edubox.com) : 'NEW 이보영의 패턴회화' 등 2009년 한해 총 15종의 신규 컨텐츠를 선보였습니다. B2B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삼성전자 등 국내 유수기업의 영어교육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와 티스토어에 컨텐츠를 등록하여 스마트폰 시장에도 본격 진출하였으며, 2009년말 현재 12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화상전화영어(italking.co.kr) : 2008년 말 필리핀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서 필리핀 티칭센터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영 운영이 본격화된 2009년에는 안정적인 인터넷망 확충과 필리핀 현지 교사 교육을 중점과제로 시행하였습니다.
인력개발원(eduboxhrd.com) : 2009년에는 고용보험환급제도의 확대로 B2B, B2G 시장에 공격적인 영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에듀박스닷컴, 화상전화영어와 결합된 다양한 직무교육 상품을 구성하여 부산광역시 등 지자체 위탁교육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5) 평가사업 (ESPT/ OTPC)
ESPT(English Speaking Proficiency Test) : 영어말하기 시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응시인원수 또한 증가세를 유지하였습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가 주관하는 TEE인증제에 참여하여 경남교육청 등 6개 시도교육청 초중등 교사의 영어말하기 능력을 평가하였습니다.
OTPC(Online Typing Proficiency Certificate)는 타자검정시험으로서, 방과후컴교실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터 활용의 기초능력인 자판다루기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전국에서 운영중인 방과후컴교실과의 연계를 통해서 지속적인 응시인원을 유지하였으며, 2009년 연간 응시인원수는 약 3만명 입니다.
6) 에듀테인먼트
배틀스도쿠(battlesudoku.co.kr)는 숫자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는 데 높은 학습효과를 자랑하며, 2009년 현재 4만여명의 회원들이 배틀스도쿠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배틀타이핑(battletyping.com)은 2008년 에듀테인먼트대회 공식 학습게임으로 선정되어 타자학습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방과후컴교실과 타자시험 OTPC와의 연계, 캐릭터와 그래픽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학습게임으로 그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2009년말 현재 7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 연수사업
2008년 서해유스호스텔을 운영하는 서해교문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새롭게 진출한 연수사업은 기존 방과후학교와 기업, 단체의 영업망을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강화도에 위치한 서해유스호스텔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최신의 연수시설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초고속 인터넷망의 확산과 함께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실시간 IPTV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0년 1월 말 기준 실시간 IPTV가입자 수는 190만명을 기록하였습니다. 가입자수 증가는 다양한 컨텐츠 수요를 창출하게 되며, 교육 컨텐츠 역시 잠재적인 수요자가 많은 것으로 예측됩니다.
학원, 과외 등의 사교육비 증가로 가계의 부담이 커져가는 시점에서 IPTV를 이용한 교육 컨텐츠 제공이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부도 IPTV를 이용한 교육 컨텐츠 제공이 사교육 억제는 물론, 도농간의 교육 격차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교육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2009년 11월에 IPTV에 교육 컨텐츠를 송출하는 한국어린이방송을 8억원에 인수하였습니다. 한국어린이방송은 KT, SK브로드밴드, LG텔레콤 등 국내 모든 IPTV채널을 통해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초등 교육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PTV는 적은 비용으로 아이와 함께 학습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장기적으로 또다른 사교육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 됩니다.
(3) 조직도
(기준일 : 2010년 3월 1일)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사업영역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교육서비스 부문 용역
상품
제품 수강료 등
교재 판매 등 방과후학교
학원프랜차이즈
온라인 학습 사이트 에듀박스컴교실
이보영의 토킹클럽
문단열의 i스펀지 잉글리쉬
이보영의 토킹키즈
이보여의 화상전화영어
에듀박스닷컴, 컴샘, ESPT, OTPC 등 47,941(94.0%)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6기 제15기 제14기
용역수입(방과후컴교실 수강료) 26,610 26,345 26,681
학원프랜차이즈(토킹클럽) 교재 20,000 20,000 18,000
* 산출기준
- 수강료단가(원/인당) = 기간별 수강료수입 / 기간별 수강인원
- 교재 : 학원프랜차이즈(이보영의 토킹클럽) 교재비
* 주요 가격변동원인
- 용역수입 : 각 학교별 신규/재계약시 수강료
라. 주요 원재료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전사 원재료 종이료 외 교재제작 등 1,560(100%) -
- 당사는 제조업이 아닌 방과 후 컴퓨터교실을 운영하여 용역수수료가 주된 수입인
사업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원재료는 교재 등의 제작에 사용이 되는 종이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당사 사업구조 상 큰 의미를 갖지 아니합니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6기 제15기 제14기
종이류 43,328 34,762 30,916
(1) 산출기준
종이류단가(원/ROLL당) = 종이류 총매입액/매입총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원재료 상승에 따른 가격 상승
마, 생산 및 설비
※당사는 제조업이 아닌 용역매출을 주요한 사업부문으로 하여 생산 및 설비에 대하여 해당사항 없음.
바. 매출
(1) 사업부문별 매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6 기 제 15 기 제 14 기
교육사업 수입수수료 수강료수입
교재 판매 등 수 출 - - -
내 수 47,941 45,778 43,625
합 계 47,941 45,778 43,625
비교육사업 기타 임대료매출 등 수 출 - - -
내 수 3,053 2,543 2,036
합 계 3,053 2,543 2,036
합 계 수 출 - - -
내 수 50,994 48,321 45,662
합 계 50,994 48,321 45,662
※ 교육사업부문은 방과후컴교실 및 교재 매출, 온라인학습사이트 강의 결제료 등이며, 기타 사업부문은 임대료 등 교육과 관련되지 않은 부분의 매출입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방과후학교 : 컴퓨터 교실, 영어교실 각 사업팀에서 영업 및 관리
- 학원프랜차이즈 : 사업팀에서 가맹모집 및 분원 관리, 직영학원 관리
- 교육출판 : 사업팀 및 전국 총판 및 서점, 온라인 서점
- 온라인학습사이트 : 교육공학 연구소에서 온라인학습 컨텐츠를 개발 및 제공
2) 판매경로
- 방과후학교 : 전국 지부에서 컴퓨터교실, 영어교실 운영 및 영업
- 학원프랜차이즈 : 본사 및 지사에서 지역별 분원 관리 및 가맹
- 교육출판 : 본사 및 전국 총판에서 지역별 관리 및 판매
- 온라인학습사이트 : B2B, B2C 온라인 학습컨텐츠 제공
3) 판매방법 및 조건
- 방과후학교 : 스쿨뱅킹을 통한 입금
- 학원프랜차이즈 : 학원 가맹비 및 교재비 입금
- 교육출판 : 학원 및 학교 등의 교육기관 또는 서점, 소비자에게 판매를 하고 결제
- 온라인학습사이트 : 학습컨텐츠 유료 판매
(3) 판매전략
1) 용역수익
- 방과후학교
* 설명회 개최 등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 대상의 직접적인 홍보활동 전개
* 온라인 IT학습사이트(comsem.co.kr)를 통한 에듀박스 컴교실의 우수성 홍보
* 체계적 교재개발 및 상시적 내용보완을 통한 교육내용의 최첨단 유지
* 전자칠판, 멀티미디어 기기 등 첨단설비 투자
* 체계적인 강사선발, 양성, 평가를 통한 수업의 질적 향상 도모
* 당사의 영어학습컨텐츠를 활용한 영어교실 컨텐츠 개발
- 학원프랜차이즈
* 사업설명회 개최를 통한 신규 가맹분원 모집
* 본사와 분원의 공동 홍보를 통한 수강생 증대
* 신도시 및 신규 분원에 마케팅 집중
* 영어캠프, 유학 등 연계 사업 강화
* 일간지 또는 방송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2) 제품 및 상품 판매
- 프랜차이즈 가맹 분원을 통한 교재 판매
- 전국 200여 서점망 및 유명할인점을 통한 판매
- 온라인을 통한 홍보
- 제품 기획기사를 통한 홍보 및 매출 증대
3) 온라인교육
- 온라인 사이트 가입자들의 DB 수집 및 가입자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DB 마케팅 전개
- 컨텐츠 개발을 통한 B2B 영업 강화
- 각종 이벤트 활용을 통해 고객 관심 및 가입 유도
- 동영상 강좌 촬영 등 다양한 온라인 학습 컨텐츠 구축
- ESPT, 특목고 대비 등 특화된 온라인 영어학습 컨텐츠 구축
사. 수주상황
- 해당사항 없음.
아.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 해당사항 없음.
자. 파생상품거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차.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카.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교육공학연구소
- 학원프랜차이즈 및 단행본 컨텐츠 개발
- 교육서비스의 커리큘럼과 교수 학습 설계 기획
- 온라인 학습 사이트 개발 및 관리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6기 제15기 제14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2,962 1,667 2,322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7.2% 3.4% 5.0% -
(3)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이보영의 토킹키즈 컨텐츠 -교육공학연구소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영어학습 컨텐츠 개발
-전국 유아교육기관에 공급
이보영의 유학영어회화 -교육공학연구소 -유학생활에 필요한 회화 수록
-2009년 3월 출간 완료 / 판매중
EASYS 멀티영어랩 -교육공학연구소 -주니어 ESL영어교육 프로그램
-동영상, 교재, 학습기기 등 종합 영어교육프로그램
오바마Speech 따라잡기 -교육공학연구소 -오바마 미국 대통령 연설문 강좌
-영어학습사이트 edubox.com에서 제공
이보영의 미국에서 살아남는 Survival English -교육공학연구소 -어학연수에서 활용 가능한 영어에 관한 모든 것
-영어학습사이트 edubox.com에서 제공
문단열의 4주만에 끝내는
스피킹 공식 -교육공학연구소 -단기간에 끝내는 스피킹 강좌
-영어학습사이트 edubox.com에서 제공
그로잉톡(GrowEng Talk) -교육공학연구소 -유아 대상 영어학습 프로그램
이보영의 Lifestyle English -교육공학연구소 -미국의 최신 생활영어회화 제공
문단열의 하루15분!
Post It Manner English -교육공학연구소 -문단열의 하루15분! Post It Manner English
-영어학습사이트 edubox.com에서 제공
이보영의 일등중학영어 -교육공학연구소 -중학 3년 과정을 1년에 끝내는 영어학습 컨텐츠
-이보영의 토킹클럽에서 제공
NEW 이보영의 패턴회화 -교육공학연구소 -자주 쓰는 표현의 일정한 패턴 학습
-영어학습사이트 edubox.com에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