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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브리지코오롱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3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09년 패션시장은 " 금융대란"의 여파로 전년대비 약 8%p 하락한 29조원대의 Market share를 보이고 있습니다. IMF 당시 패션 시장은 전년보다 28%p 역신장, 올 초 10%p 하락 전망을 감안할 경우 선방한 수준입니다. 상반기 15%의 역신장 추세를 보였지만, 하반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대다수의 패션기업들이 물량 증대와 유통 확장을 실시하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패션시장은 조닝을 불문하고 ▲라이프스타일 열풍이 확산되고 ▲브랜드 라인익스텐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여기에 ▲브랜드의 메가숍 전략 &글로벌형 복합몰이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 복종별 전망
- 남성복
'09년 남성복 시장은 상반기에 두자리수의 역신장을 기록했으며, 하반기들어 역신장세가 개선되었습니다. 사상 유례없는 남성복의 불황은 수트 위주의 시장에서 새롭게 재편될 시장으로 넘어가는 진통으로 보여집니다. 주 5일제 근무와 근무복 자율화에 따른 남성 정장의 축소는 계속될 전망이며, 그에 반해 비즈니스/소프트 캐주얼, 영TD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재편에 있어 브랜드 아이텐티티 확립이 가장 근본적인 돌파구로 모색되고 있습니다.
- 여성복
'09년 여성복 시장은 전년대비 2% 역신장한 6.1조로 추정됩니다.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패턴으로  캐릭터캐주얼, 커리어캐주얼 등 고가 조닝을 찾던 소비자들이 영캐주얼, 밸류존으로 대거 이동한 것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여성복 시장의 주요 이슈는 ▲영캐주얼, 영캐릭터캐주얼 확대, ▲ 환율 악재로 수입 컨템포러리존 양극화 ▲대기업의 여성복 진출 성공 ▲SPA, 밸류, 온라인 등 중저가 시장의 호황을 들 수 있습니다.
- 제화
국내 컴포트 슈즈 시장은 편안한 착화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더하여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젊은 직장인에게도 폭넓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워킹화의 열풍으로 컴포트슈즈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신사복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여 1966년 06월 10일 설립되었으며, 경영합리화를 위하여 1994년 (주)캠브리지멤버스를 흡수합병 하였고, 1995년 상호를 (주)삼풍에서 (주)캠브리지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그 동안 미국과 사이판, 콰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중국등 해외지역에 6개사의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여 해외의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국외생산, 공급시스템을 갖추어 수출비용을 절감하였으며, 2006년도 말 이후 부터 대차대조표일 현재까지 중국 현지법인을 포함한 해외현지법인의 지분을 청산(미국법인) 및 매각하였습니다. 당사는 장기간 업계에서 축적한 노하우로 높은 BRAND POWER(브랜드인지도)와 마케팅력을 갖추고 있으며, 원활한 물류정보체계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요구상황에 대한 완벽한 대처와 고가 정책의 유지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제고, 고객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대고객 서비스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로서, 올해의 경영 목표와 'BigStep2010 달성'이라는 중장기 비전 달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더불어, 고객들에게 선택 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기업 윤리경영을 지향해 나갈 것입니다.
1. 캠브리지
전통적인 British Mood의 품격과 정통성을 추구하는 캠브리지는 영국의 3대 명장 중하나인 '티모시 에버레스트'와 협업하여 '비스포크' 맞춤 라인을 출시하여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2. 맨스타
이태리 르네상스의 Societa'la Stella를 기원으로 하는 이탈리안 테이스의 리딩 브랜드인 맨스타는 새로운 B.I.와 S.I.로 리뉴얼하여 비즈니스 캐주얼의 No.1 브랜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지오투 / 브랜우드 / 더슈트 하우스 / 스파소 / 제이폴락
할인점 내에서 전개되는 남성 정장, 캐주얼 브랜드로 할인점 내 남성복 Market Share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Merit 제공에서 Brand Biz, 가치 제공으로 끊임없이 노력 중이며, 할인점 뿐 아니라 중저가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 구축을 위해 Brand 집중, 유통다각화와 Line Extension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쿠아
국내 최초 SPA형 브랜드로 런칭한 '쿠아'는 점진적으로 글로벌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는 국내 여성복 시장에서 French Episode로 Renewal 하며, 쿠아가 가지고 있는 감성적 디자인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QUA의 DNA 강화와 함께, 10년 SS 로맨틱스포츠 QUA Roports를 Sub Brand로 런칭하였으며, 김연아를 모델로 QUA를 강력한 브랜드로 육성시킬 계획입니다.
5. 산드로
프랑스 여성복 브랜드 산드로는 High Quality와 Trendy Style을 자랑하는 프렌치 컨템포러리 디자이너 브랜드입니다. 2030 Urban Ladies를 타겟으로 가격과 디자인, 품질 모두를 만족하기 원하는 여성 고객을 위한 수입브릿지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6. 제옥스
제옥스는 국제 특허 기술인 '멤브레인'이라는 특수막을 통해 세계 최초의 숨쉬는 기능을 부여한 슈즈로 소비자에게 발 건강과 쾌적함을 제공해주는 기능성 슈즈이며 캐주얼 부문 이탈리아 1위의 세계적인 브랜드 입니다.
7. 프레드/벨루티
프레드는 프랑스 LVMH그룹의 명품 주얼리 브랜드이며 시대를 앞서가는 쥬얼리를 계속해서 탄생시켜왔습니다. 벨루티 역시 LVMH그룹의 최고급 남성 수제화 브랜드로 1895년부터 이어온 전통과 최고의 장인 정신이 담긴 기품 있는 아름다움으로 '예술품의 가치를 가진 구두'라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당사는 의류제조 및 판매를 단일사업부문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내수 전략상품의 반응 기획 및 반응생산 체계를 확립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공급하여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함.

 


(2) 시장점유율

의류 업종의 산업 특성상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상이하며, 브랜드내에서도 의류 및 신발 등 품목에 따라 경쟁업체 및 시장구모가 달라집니다. 또한 비슷한 구조의 비교 경쟁업체의 객관적 산정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목표시장, 영업지역: 전국의 백화점, 할인점 영업위주
- 성별, 연령별: 성인남자 대상
- 내수시장: 대부분 내수위주의 제품(신사기성복)과 상품(캐쥬얼의류)매출을 영위하고 있음.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캠브리지코오롱
유통사업 BU Men's BU F/P BU Women's BU 전략기획본부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해당사항이 없음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MF부문 의류 및 용품 판매 캠브리지멤버스, 캠브리지멤버스캐주얼
맨스타, 맨스타캐주얼 95,179 (50.25)
FP부문 의류 및 용품 판매 지오투, 브렌우드, 더슈트하우스,
스파소, 제이폴락 77,024 (40.66)
기타부문 의류 및 용품 판매, 기타 쿠아, 산드로, 제옥스, 벨루티,
기타 상품 등 17,210 (9.09)
합   계 189,414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품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캠브리지멤버스 316,386 346,986 419,409
캠브리지멤버스 캐주얼 154,097 160,575 215,663
맨스타 272,735 - -
맨스타 캐주얼 155,174 - -
지오투 160,865 - -
스파소 149,627 - -
브렌우드 187,748 174,296 176,708
더슈트하우스 190,124 180,119 186,885
쿠아 89,863  - -
산드로 424,202 - -
제옥스 199,217 - -

(1) 산출기준
-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기준으로 한 단순평균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08년 S/S상품부터 가격 합리화 정책 시행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상품 T-SHIRTS 외 내수 판매용 49,520(60.64)  코오롱글로텍(주) 외
원부재료 원단 외 신사복 제조 32,141(39.36)  제일모직 외
합   계 81,661(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국내원단 17,725  20,635 17,080
수입원단 43,917  53,786 24,921

(1) 산출기준
<당사 주요원재료(100%WOOL: 원단) 기준>

- 국내 : 매입세금계산서기준(매입금액/매입수량) 평균단가
- 수입 : 수입면장기준(매입금액/매입수량) 평균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수입원단: 원단구매단가 하락(수출), 원단구매단가 하락(내수)
- 국내원단: 수출부문 매입없음(내수), 원단구매단가 하락(내수)
* 환율 하락으로 인한 단가 하락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원가절감 및 재고부담인하등을 위하여 제34기사업연도부터 모든 제품을

가공(외주)생산으로 전환하였으며, 당사 직접생산은 없음.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원가절감 및 재고부담인하등을 위하여 제34기사업연도부터 모든 제품을

가공(외주)생산으로 전환하였으며, 당사 직접생산은 없음.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상각 연도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판매관리 자가 본사외 책상외 5,631 14,485  129  5,017  14,970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증감 상각 연도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판매 및 관리부문 자가 음성군 감곡면 6,492.16 966 -  -  104 860  -
안양시 안양7동 7,138.11 718 -  -  125 706  -
안양시 관양동 13,797.36 4,376 -  -  164 4,213  -
광주 충장로 790.56 0 378 -  4 374 
 
기타 5,271.19 197 -  -  4 81  -
합 계 6,257 378 -  401 6,234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증감 상각 연도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판매관리 자가 서울 프레드,벨루티 외 529 2,225   1  98  2,655 -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
장부가액 증감 연도말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판매 및 관리부문 자가 음성군 35,041.00 608 2,065 -  2,673         1,793 
안양시 1,856.30 3,878 8,520 -     12,398         7,407 
안양시 5,145.80 464 5,960 -       6,424         6,186 
명주군 2,418.00 31 151 -         182            82 
광주시 188.10           -  2,248 -       2,248        1,512 
합 계 4,981 18,944 -     23,925      16,980 

* 자산재평가 실시 관련공시(09년04월17일(재평가실시결정))
                                       (09년04월22일(재평가결과보고))
토지는 재평가모형을 적용하고 있으며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평가기준일 2009년 3월 31일
독립적인 평가기관 (주)경일감정평가법인
공정가액 추정시
사용한 방법 및 가정 1)사례(거래사례)비교 평가
평가대상 토지와 동일성 또는 유사성이 있는 거래사례를 선정하여 대상 토지의 현황에 맞게 사정보정, 시점보정, 지역요인 및 개별요인 등을 비교 검토하여 공정가액 산정
2)비교표준지 공시지가 기준 평가
평가대상 토지와 용도지역, 이용상황, 지목, 주변환경 등이 동일 또는 유사한 인근지역에 소재하는 비교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지가변동률, 생산자물가상승률 및 기타사항을 종합적으로 참작하여 공정가액 산정 

재평가모형을 적용하는 토지가 원가모형으로 평가되었을 경우의 장부가액은  4,981,237천원이며, 재평가에 따른 기타포괄손익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평가전 장부금액 평가후 장부금액 평가차액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실
4,981,237 21,676,670 16,695,433 -
자본에 부가된 이연법인세 (3,672,995)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3,022,438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안양공장 생산설비 구입 비용 등으로 인해 건설중인 자산이 2백만원으로 계상

(나) 향후 투자계획

 경상적인 매장 인테리어 변경을 위한 투자외에는 특이한 투자 계획이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판매 및 관리 매출 신사기성복 외 수 출 338 - 2,537
매출 신사기성복 외 내 수 189,414 128,156 129,351
기타매출 임대수입 - 1,144 545 491
수수료 수입 - 562 15 51
합 계 수 출 338 - 2,537
내 수 191,120 128,716 129,893
합 계 191,458 128,716 132,430

※ 기타 매출은 내수로 분류함.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1)담당부서

품     목 담 당 부 서 비   고
캠브리지 멤버스/
캠브리지 멤버스 캐주얼 C/M 영업팀 백화점,직영점,대리점
맨스타 / 맨스타 캐주얼 M/S 영업팀 백화점,직영점,대리점
지오투/ 브렌우드/ 더 슈트하우스/
스파소/ 제이폴락 GGIO2 영업팀
S/H, J/P 영업팀 할인마트, 직영점, 대리점
쿠아 / 산드로 QUA 영업팀 백화점,직영점,대리점
제옥스 G/X 영업팀 백화점,직영점,할인마트,대리점
캠브리지 멤버스/ 맨스타/
지오투/ 브렌우드/ 더 슈트하우스/
스파소/ 제이폴락/ 쿠아/ 산드로/
제옥스/ 프레드/ 벨루티 IM센터
PF 영업팀  상설점,백화점,직영점

 


2)판매형태
 - 내수 : 백화점(직영점,중간관리,대리점)과 단독점(직영점,대리점)을 중심으로 물
             량과 매장, 영업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음.

(2) 판매경로

- 내수 : 자가브랜드 생산 →  매장 → 소비자

- 유통망수 (2009년 12월 기준)

브랜드 직영점 대리점 백화점 대형마트 계
캠브리지멤버스 2 7 62 0 71
캠브리지멤버스 캐주얼 2 5 46 0 53
맨스타 0 13 49 0 62
맨스타 캐주얼 0 15 64 0 79
지오투 7 35 7 117 166
브렌우드 2 10 0 80 92
스파소 4 17 4 88 113
더 슈트하우스 2 15 0 42 59
쿠아 4 8 62 1 75
산드로 0 0 8 0 8
제옥스 4 0 32 4 40
기타 6 15 3 102 126
합계 33 140 337 434 944

※ 상설점은 복합 매장으로, 총 39개를 보유중임.

 

(3) 판매방법 및 조건

- 내수 : 백화점과 대리점을 통한 정상판매, 행사판매, 특판
            부대비용 : 판매수수료는 판매액의 약 16%~35%
            대금회수 조건 : 현금 100%

 

(4) 판매전략

캠브리지는 <브랜드 DNA강화> <이익 중심 경영> <유통 경쟁력 질적 제고> 등 세 가지의 사업 전략을 바탕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첫째, <브랜드 DNA강화>는 브랜드별 명확한 미션을 부여하여 본질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상품력 강화를 통한 DNA 정립으로 차별화된 상품 개발, 산학연 연계 상품의 과학화를 통하여 각 브랜드의 DNA를 강화할 것입니다.
둘째, <이익 중심 경영>은 No Sale 원칙 고수를 통한 브랜드 파워 구축 및 수익 구조를 개선하고 해외생산기지 구축, 상품의 질 향상, 일을 위한 일/불필요한 제도 등을 폐지하여 총체적 원가 절감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셋째, <유통 경쟁력 질적 제고>는 Flagship Store를 통한 가두 핵심 유통 Post 확보와 비효율점 철수, 점 효율 매출 향상 등을 통한 매장 단위 손익 분석으로 유통 경쟁력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해당 사항이 없음.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해당 사항이 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전략성장을 위한 사업다각화 및 경영합리화를 위하여 코오롱글로텍(주)와 2007년 6월 20일 사업양수도계약을 체결하고 2007년 6월 20일 이사회결의에 의하여 2007년 6월 30일자로 고급보석사업 및 신발사업을 양수하였습니다.
(1) 사업양수의 개요

당사는 코오롱글로텍(주)의 고급 보석사업 및 신발사업을 양수하였습니다.

(2) 사업양수 방침

사업양수로 인하여 당사가 승계하는 자산과 부채는 코오롱글로텍(주)의 2007년 6월 30일  현재의 연결재무제표상의 장부금액으로 양수하였습니다.

(3) 사업양수로 인한 당사의 양수대가는 2,925,544천원이며, 사업양수로 승계한 자산ㆍ부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장부금액 승계가액
유동자산  3,200,094  3,200,094 
고정자산  901,590  901,590 
자산총계  4,101,684  4,101,684 
유동부채  1,176,140  1,176,140 
고정부채  -  - 
부채총계  1,176,140  1,176,140 
순자산가액  2,925,544  2,925,544 

한편, 코오롱글로텍(주)의 사업양수와 관련하여 영업권 및 부의영업권은 발생하지 아니하였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부      서 담    당 운영현황
캠브리지BRAND 정장기획 고가정장 "CAMBRIDGE MEMBERS" 패턴연구개발
캐쥬얼기획 케쥬얼의류 "Cambridge Casual" 및 악세사리 패턴연구개발
BM/TSH BRAND 기획 중저가정장 "BRENTWOOD, THE SUIT HOSUE" 패턴연구개발
BM Casual, TSH Casual 패턴연구개발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438 303 235 -
연구개발비용 계 438 303 23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38 303 235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23% 0.24% 0.18% -

 


나. 연구개발 실적

- 패턴, 소재, 디테일(디자인) 및 트랜드 연구를 위한 Sample 구입과 시제품 제작에

연구개발비 전액을 사용함.  또한 이를 통해 상품기획에 반영, 패턴등의 개발을 통한각  브랜드의 시즌기획에 반영함.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건)

구 분 국내상표권 해외상표권 총 계
등 록 113 8 121
출 원 10 24 34
합 계 123 32 155


산업재산권 보유현황

구분 상표 총계
국내 해외
등록 309 48 357
출원 14 43 57
합계 323 91 414

 


  상표권 해외상표
출원 등록 출원 등록
C/M 2 51 4 5
BRENTWOOD - 16 1 3
THE SUIT HOUSE 1 18 8 2
MANSTAR   66 6 16
GNA   33 3 4
SPASSO 1 24 5 1
QUA 10 20 8 15
J.POLACK   44 5 2
전사공통 - 37 3 -
합  계 14 309 43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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