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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중소기업 중심의 업계구조, 부품설계 및 개발관련 완성차 업계에 대한 높은 의존도 및 국내 완성차 업계의 과점적 구조 등으로 인해 완성차 경기에 영향을 받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완성차 메이커들의 실적 저하 전망으로 인해 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납품단가 인하 압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여 납품처 확대 및 고부가 제품 개발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대응책 마련이 부품산업 기업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현대차그룹의 부품 계열사로서 모기업으로의 안정된 판로 확보 등 사업기반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입니다.
다만,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자동차의 판매감소와 미국과 유럽시장의 수요위축으로 수요가 줄었습니다. 내수시장은 정부의 노후화 교체지원 정책,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5월이후 본격적인 수요증가를 보여 전년대비 20%이상 증가세를 보였으며,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감소세를 보였지만, 9월이후 해외각국의 경기 부양책으로 EU 및 신흥국가 중심으로 다소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당사는 현대/기아차 국내시장에 신형 쏘나타, 포르테, 에쿠스, 시트를 공급함과 동시에 현지법인 차종확대로 '09년 매출 목표 달성에 기여하였다. 또한 신형 그랜저 및
스포티지 후속 차종 개발 및 '10년 출시로 2010년 당사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확대 및 수익증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한국표준산업분류 품 목 명 주요제품
승용 34300 T/M, AXLE 제네시스, 모하비 등
상용 34300 T/M, AXLE TRUCK :전차종
BUS :전차종
중기 35200 철도차량/탱크 T/M KTX, K1A1
시트 36111 자동차용 시트 제네시스, 모하비 등
2) 시장점유율 등
상 품 '09년 '08년 '07년 비 고
변속기 76% 75% 70%
차 축 84% 83% 81%
시 트 29% 30% 29%
(3) 시장의 특성
자동차시장은 고가의 내구 소비재이기 때문에 경기에 민감하며 경기침체기에는 둔화속도가 크게 나타나는 특성이 있으며, 특히 당사의 주력인 상용차의 경우, 건설경기에 매우 민감하여 건설수주 증가여부가 상용차 생산의 선행적 지표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제품의 공급조절이 주문생산에 의하므로 계획생산이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유로 완성차업체는 재고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부품공급을 원하고 부품업체는 완성차와의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생산에 필요한 정보수집이 중요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당사와 유사
(2) 자회사의 영업현황
-당사와 유사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회사명 매출유형 품목 '09년 매출액
엠시트(주) 제조 자동차 시트 2,658억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P/T 제품, 상품 T/M, AXLE 완성차 납품 다이모스 3,974(46.6%)
시트 상품 SEAT 자동차용 시트 다이모스 4,550(53.4%)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상용 변속기 1,449 1,298 1,269
상용 엑슬 2,040 1,741 1,432
승용 변속기 689 673 1,726
승용 엑슬 343 426 426
승용시트 840 752 780
RV 시트 870 760 750
(1) 산출기준
대당 수주가 적용
- 상용과 승용으로 유사품종을 기준으로 이를 평균가로 재산정한 금액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원자재 가격변동에 따른 조정
- 승용 및 RV시트의 고급화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비 고
P/T 부 품 BEARING외 부분품 NSK외
부 품 ROUND BAR 부분품 세아베스틸외
시트 상 품 SEAT 상 품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BALL BEARING JPY 624 JPY 624 JPY 618
ALLOY STEEL ROUND BAR KRW 1,272 KRW 1,512 KRW 902
승용 시트(GH) KRW 1,517,000 KRW 1,366,254 KRW 1,261,530
승용 시트(NF) KRW 660,100 KRW 581,651 KRW 532,795
RV 시트(KM) KRW 595,800 KRW 644,870 KRW 569,138
승용 시트(BH) KRW 1,210,000 KRW 1,259,064 -
RV 시트(HM) KRW 930,000 KRW 1,174,432 -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단위 : 축, 대)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상용차 T/M
서산공장
39,000 39,000 74,274
AXLE 54,591 65,492 64,703
승용차 T/M+T/F 26,209 25,990 51,113
AXLE 541,882 689,986 551,066
합 계 661,681 820,468 741,156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2009년 물량구성 및 운영기준 capa
② 산출방법 : 사업별 기준uph × 가동시간 × 효율
(나) 평균가동시간 : 평일 10시간/SHIFT 작업기준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축,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상용차 T/M
서산공장
49,246 42,388 50,388
AXLE 70,336 75,488 71,180
승용차 T/M+T/F 11,941 32,168 40,660
AXLE 463,093 601,481 637,594
합 계 594,616 751,525 799,822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축, 대)
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상용T/M 39,000 49,246 126.3%
상용AXLE 54,591 70,336 128.8%
승용T/M 26,209 11,941 45.6%
승용AXLE 541,882 463,093 85.5%
합 계 661,681 594,616 89.9%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토지 서산외 - 39,738
39,738 -
건물 서산외 - 102,313 118
2,343 100,089 -
구축물 서산외 - 10,996 30
517 10,510 -
기계장치 서산외 - 117,594 49,374 3,043 18,470 145,455 -
차량운반구 서산외 - 463 63 34 138 354 -
공구기구 서산외 - 4,601 3,370 75 1,937 5,960 -
집기비품 서산외 - 2,787 140 3 977 1,947 -
기타 서산외 - 33,998 20,988 53,484
1,492 -
합 계 312,481 74,083 56,639 24,381 305,544 -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P/T 제품
/상품 T/M /
AXLE 내 수 361,049 415,760 464,446
수 출 36,355 37,563 46,612
합 계 397,405 453,322 511,058
시트 상품 시트 내 수 392,143 387,197 429,781
수 출 62,905 16,848 46,612
합 계 455,048 404,045 476,393
중기 제품
/상품 T/M /
G-BOX 내 수 57,378 45,759 44,387
수 출 - - -
합 계 57,378 45,759 44,387
APT 분양수익 분양대금 내 수 - - 69,340
수 출 - - -
합 계 - - 69,340
합 계 내 수 810,571 848,716 1,007,954
수 출 99,260 54,410 93,224
합 계 909,831 903,126 1,101,178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 당사 영업팀을 통한 판매
나. 판매경로
- 완성차 업체의 주문에 의한 생산 및 판매
다. 판매방법 및 조건
- 내수 : 주 1회 현금 및 어음수금
- 수출 : Local수출 → 월 1회 현금수금, 직수출 → 수시로 수금
라. 판매전략
완성차업체와의 긴밀한 업무협조를 통해 주문량을 확대하고 신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규 물량을 확보하고 아울러 적정 이윤을 확보하는데 주력하며 또한, DRIVE TRAIN 분야의 기술력향상을 바탕으로 국내 및 세계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매출액 증대 및 이윤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메이저 자동차업체와는 당사가 기술경쟁력까지 갖춘 AXLE(차축)의 납품을 확대하고 중국이나 러시아 업체와는 변속기 납품을 추진하여 세계시장에 당사의 제품 확대에 힘을 쓰며 궁극적으로는 변속기 및 차축의 기술경쟁력까지 향상시켜 선진메이저 자동차업체와의 자동차공동개발까지 가능케 할 것입니다.
시트사업의 경우에는 세계적인 시트제조업체인 리어사와의 합작을 통해 현대,기아차의 해외진출과 동반진출을 기본으로 하는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중국, 체코, 인도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특히 중국, 체코, 인도법인은 생산공장을 가동 운영중이며, 브라질, 멕시코 등기타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해외 신규 수주 및 국내)
1) 멕시코
- 차종 : GM 소형 SUV(1,800CC급)
- 생산지 : 멕시코 산루이스포토시
- 매출/물량 : 19만대, 1,500억/년
2) 인도
- 종류 : MAZGAON 해군함정
- 물량 : 1억/년
3) 중국
- 종류 : 시트 폼패드 부품
- 물량 : 35억/년
4) 한국
- 종류 : 미쯔비시 일본 트럭용 부품 및 쌍용차 전륜구동 액슬
- 물량 : 50억/년(30억/년)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 당사의 외환거래는 경상거래 및 자본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포지션을 처분
하거나 헷지하기 위한 실수요 거래를 원칙으로 함.
- 당사의 외환거래는 Natural Hedge를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헷지거래를 통하여 환 위험을 제거 또는 최소화함.
- 환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환노출규모를 파악하고 환리스크를 측정한 후 헷지전략을 수립, 적용, 사후평가함.
- 내부적기법 : 매칭, 리딩과 래깅, 결제통화 조절전략, 외화포지션 조정 등
대외적기법 : 선물환(통화선도거래)
- 기본적으로 당사는 불일치된 통화를 수출통화의 다변화를 통하여 매칭을
최우선 전략으로 하고 있음.
8. 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당기말 현재 외화장단기차입금의 이자율 변동 위험과 환율 변동 위험을 회 피하기 위한 6건의 통화스왑계약을 국내 금융기관과 체결하고 있습니다. 외화장단 기차입금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공정가액의 변동위험과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의 변동위험을 헤지하는 예상 최장기간은 2013년 1월 25일까지입니다. 회사 는 통화스왑계약에 대하여 환율변동 위험부분에 대해서는 공정가액 위험회피 회계 를 적용하고 이자율 변동 위험부분에 대해서는 현금흐름 위험회피 회계를 적용하 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통화스왑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달러, 백만원)
구 분 거래상대방 계 약 내 용
매입이자율(%) 매입(USD) 매도이자율(%) 매도(KRW)
통화스왑 SC제일은행 6M Libor+0.40% 20,000,000 5.36 18,500,000
SC제일은행 6M Libor+2.00% 3,200,000 5.70 3,035,200
씨티은행 6M Libor+0.55% 20,000,000 5.36 18,500,000
씨티은행 3M Libor+2.60% 12,000,000 5.36 11,400,000
씨티은행 6M Libor+1.30% 9,000,000 5.50 8,536,500
하나은행 6M Libor+0.86% 2,000,000 5.35 1,832,000
계 66,200,000
61,803,700
9. 경영상의 주요계약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 담당팀 담 당 그 룹 비 고
P/T연구실 T/M설계팀, 액슬설계팀, P/T시작시험팀, P/T설계팀, 연구지원팀, 특수설계팀 -
시트연구실 시트설계1팀, 시트설계2팀, 시트선행연구1팀,
시트선행연구2팀, 시트시작팀, 시트시험팀 -
미국연구지사 미국 디트로이트 연구지사 -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억원)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40 26 2 -
인 건 비 122 124 118 -
감 가 상 각 비 45 43 45 -
위 탁 용 역 비 19 15 64 -
기 타 80 116 126 -
연구개발비용 계 306 324 35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80 74 106 -
제조경비 132 143 223 -
개발비(무형자산) 94 107 26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36% 3.60% 3.22% -
다. 연구개발 실적
전자식/기계식 액티브헤드레스트, 공압식 허리지지대, 후석 플라스틱 프레임,
복지차 시트, 프리크래쉬 헤드레스트, 전자식릴레이내장형 파워스위치,
상용 신변속기, 4WD용 부변속기, 저상굴절버스, 후방출동 감지센서
11.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