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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텍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37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업계의 현황

특수, 특장차는 기본차의 샤시를 이용하여 그 위에 고객의 용도에 맞는 다양한 어퍼

바디 즉, 특수장치를 장착하여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특수한 장치를 부착한 차량으로 일반적인 카고트럭을 제외한 모든 차량을 특수, 특장차라 할 수 있습니다.


-특수,특장차의 종류

구분 차종 용도
건설차량 덤프트럭, 콘크리트 믹서, 콘크리트펌프, 크레인트럭, 오거트레인 등 건축 토목공사에 투입되는 차량
수송차량 TOP차, TANK LORRY 등 특수화물의 수송차량
생력차량 크레인, 윙바디, 파워게이트 유압, 기계장치를 이용, 특정작업을 증대 시킨 차량
환경차량 진개 덤프, 청소차, 살수차 등 환경미화 및 위생처리 차량
생활
문화
차량 VAN 냉동 VAN, 냉장 VAN 일반 식료품 및 빙과류, 기타 냉동식품을 수송하는데 이용
서비스차량 고소작업차, 구급차, 전기공사차, RV 구급용과 RV용으로 주로 쓰임.
소방차량 소방차, 다목적소방펌프차 화재진압용, 화재.구급.구난용


가. 내장 ·냉동탑차

(1) 내장 ·냉동탑차 산업의 개요

① 특수, 특장차업계를 분류하면 수송, 환경, 건설, 생력, 생활·문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성장위주의 경제정책에서는 특히 건설과 관련한 특수차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아울러 경제정책이 지역적인 편중에서 벗어나 전국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산업정책으로 바뀌면서 수송분야가 질적인 발전을 했습니다. 최근 인터넷의 전국적 확산 및 일반화로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맞춤서비스의 형태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의 마케팅 형태가 변함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신속, 정확한 전달이외에도 상품의 질과 형태가 원형그대로 유지되는 상태로의 전달이 핵심적인 기능으로 대두되었습니다. 그 기능의 중심에 내장 ·냉동탑차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② 결국, 유통 및 운송목적으로써 특별한 기능을 갖춘 특장차의 출현은 정보통신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즉 유통업의 대형화로 주문에서 소비자에게 도착까지의 서비스시간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그 기업의 강점 및 경쟁력의 우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목적의 기능을 갖춘 소형탑 시장이 다른 특수차시장에 비해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향후에도 계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2) 내장  ·냉동탑차 산업의 특성
① 생산방식
내장 ·냉동탑차산업의 생산방식은 자동차엔진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을 주변으로 하여 OEM생산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 자가용 승용차의 경우는 기본차종의 소품종대량생산과 옵션사양 선택을 결합하여 판매하는 형태를취하고 있으나, 내장 ·냉동탑차는 기능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완성차 메이커 입장에서는 직접 다품종소량생산을 할 경우 수익성개선에 실익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산방식은 위탁생산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② 경쟁업체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로 소규모 구조변경업체가 전국적으로 산재하고 있으나, 자금력 및 기술력의 영세성으로 인하여 소규모 내장 ·냉동탑차 제조업체들이 현재 자동차 제작의 안전성과 판매이후의 A/S등과 관련한 보장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생산단계부터 제도적으로 제품기준을 제정하여 정부차원에서 시행될 경우 소규모 특장차 제조업체들은 점진적으로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시장수요
특장차 중 건설 및 수송 분야는 경기에 상당히 민감한 반면, 소형 내장 ·냉동탑차는상대적으로 경기보다 산업전반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띠고 있습니다. 한편 이웃 일본의 내장 ·냉동탑차 시장은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지난 20년간 평균 10%수준으로 성장을 해왔으며, 우리나라도 향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3) 업계현황
진입장벽은 국내 자동차업계의 특성상 상당히 높으며, 아울러 특장차업체 중 당사와 같은 외형을 갖춤과 동시에 완성차 메이커와의 OEM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업체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이유는 탑차의 주요 원재료인 샤시(엔진)부분이 국내에서는 양사(현대, 기아자동차)에서만 공급되므로, 그 공급이 원활하게 조달되지 않는다면 탑차의 생산자체가 어려우며, 어느 정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공장과 출하장을 갖추어야 하므로 막대한 초기 설비 투자금액이 소요되는 등 제약조건들이 많습니다.

나. 앰뷸런스

(1) 앰뷸런스 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
앰뷸런스를 분류하면 크게 일반형과 특수형(파라메딕)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형은 의료장비가 아닌 간단한 의료기구만을 탑재시켜 응급환자에 대한 빠른 이송을 목적으로 제작된 것을 말하며, 특수형(파라메딕)은 의료기구 뿐만 아니라 의료장비까지도 탑재시켜 종합병원 응급실의 축소판으로 응급조치가 가능토록 기능을 갖춘 것을 말합니다.

앰뷸런스의 분류
구분 주요 특징
일반형 앰뷸런스 일반형앰뷸런스는 단지 응급환자의 이송에만 활용되는 운송수단이며, 응급의료환자의 응급처치가능 의료장비는 전혀 탑재되지 않은 것으로 일반적인 크리닉 및 개인병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특수형 앰뷸런스 특수형(파라메딕)앰뷸런스는 종합병원의 응급의료센타의 축소판으로 응급환자의 1차적 의료 행위가 가능하도록 의료장비를 갖춘 앰뷸런스로 현재 의료법상 응급의료센터를 갖추고 있는 종합병원은 의무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차량입니다.


아직까지 국내 의료업계, 소방본부, 각 지방자치단체 등의 의료장비수준은 선진국들에 비해 초보단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민간의료업계는 대부분 일반형 구급차만을 갖추고 있는 실정입니다. 반면에 자동차 수요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인구 증가 및 도시화로 사고 등이 매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변수들의 발생빈도와 구급차의 수요는 비례관계를 보이며 또한, 생활 수준의 발달과 의료장비의 고급화는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화와 정보 ·통신산업화로는 여러산업분야로 대형화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의료업계도 예외는 아닙니다. 정부 및 국방부에서도 일반 종합병원보다 먼저 여러 기능을갖춘 특수형 즉 파라메딕앰뷸런스를 도입하여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 서비스 수준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 앰뷸런스 산업의 특성 
일반형은 주요시장이 일반병원, 소방본부, 119 구급대, 의무사령부 등 민간과 정부로구성되어 있습니다. 앰뷸런스 시장은 그 구매 고객이 한정되어 있어 꾸준하고 안정적인 물량증가가 예상되나, 그 성장은 한계에 부딪힐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생활 및 문화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의료혜택 및 서비스의 증가로 의료장비의 고급화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존의 일반형 구매고객이 특수형인 파라메딕 앰뷸런스로 수요가 대체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의료업계는 고정형 의료장비를 갖추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나, 향후에는 이동형 의료장비에 많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특수형 구급차에 초점이맞추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앰뷸런스는 생활과 밀접한 Life Vehicle로 경기 및 계절적 변동 요인과는 무관하며, 특히 특수형 앰뷸런스의 경우 생활수준 및 사회복지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위성방송의 시작과 더불어 특수형 앰뷸런스에 원격진료기능을 갖추면 이동 중에도 가까운 종합병원과 연계하여 응급환자의 상태를 미리 관찰하여 환자의 병원도착과 동시에 의료행위가 시행되므로 기존의 시간경과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특수형(파라메딕)앰뷸런스 시장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3) 앰뷸런스의 국가경제에서의 중요성
이송기능만을 수행하는 일반형 앰뷸런스의 문제점인 응급환자의 비상조치 기능이 특수형 앰뷸런스의 보급으로 많이 시정이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은 바, 심도 있는 개발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1995년까지는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였으나, 1995년부터는 국내에서도 몇몇 회사들이 특수형 앰뷸런스를 제작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모든 정부 조달물량이 국내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기존 대형종합병원에서도 수입에서 국내 제품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이는 바, 향후 상당한 수입대체효과가 예상됩니다.

(4) 업계 현황
① 일반형 앰뷸런스
일반형 앰뷸런스는 경기에 민감하게 변동하지 않습니다. 즉 앰뷸런스 수요층이 특수소비자이므로 경기불황으로 인하여 그 시장이 위축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의료보건업계나 업종에 따라 최소한의 의무 구비요건 등 관련법규의 신설 및 개정 등으로 일시적인 변동이 있을 수 있으나, 경기 및 계절적인 변동요인과는 상관관계가 크지 않습니다.
제품수명주기를 살펴보면 도입,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어, 현재보다는 향후 수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제품특성상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진적으로 특수형앰뷸런스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② 특수형(PARAMEDIC) 앰뷸런스
파라메딕(특수형)앰뷸런스는 1995년 후반 처음으로 정부조달물량으로 1대를 순천소방서에 공급되면서부터 1996년부터는 매년 80~100대 정도로 정부 조달물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민간 병원을  통한 공급은 매년 10대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수형앰뷸런스는 현재 민간 부분의 시장수요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위의 매출구조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 시장이 정부조달물량이며 정부기관 중에서도 소방본부 및 의무사령부로 수행업무의 특성상 필수품으로 일반 경기변동 , 계절적 수요등과는 무관합니다.
 
이 시장의 진입 난이도는 기술수준과 판매망이 큰 영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산형태는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제품이고, 기술수준에서도 외국 및 국내 제품을 단순히 모방하여 공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판매망은 현재 정부 산하기관에 공급되므로 진입 난이도는 매우 높습니다. 이는 입찰시마다 제품사양이 변경되고 1회 입찰시 그 수량은 1~30대 규모이며, 구급차의 기능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경쟁수단은 첫째, 기술수준에 있으며, 둘째, 판매방법상 공개입찰의 특징을 가지므로가격 및 품질면에서 우위를 가져야하고 셋째, 기존의 생산경험 및 자동차와 의료잡지를 통한 고른 인지도 입니다.

다. 규제 및 지원

"자동차 안전 시행규칙”에서 정하는 "포괄적 안전성 확보 규정"의 충족이외에 추가적인 정부규제는 없습니다.
정부가 2003년부터 시행 하고 있는 자기인증제(리콜)는 특장차 업계에는 가격경쟁력및 납기 면에서 업체의 사활을 요구하는 제도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건교부가 시행중인 자기인증제의 경우 특장차업체에게는 생산공정과 A/S 및 보증 등에서 많은 보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 시행되는 형식승인제도가 완전히 폐지되면서 도입되는 자기인증제는 리콜대책으로 제품에 대한 하자보증, 제원, 최대 안전경사각도 등에 대한 전수검사 등으로 자동차 안전기준을 대비해야 합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의 사업영역을 보면 크게 내장 ·냉동탑차의 탑차부문, 앰블란스의 의료부분,복지부문, 자동차부품 외 기타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당사의 주력 품목인 의료부문은 특수형앰뷸런스, 다목적앰뷸런스, 각종검진차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앰뷸런스 부분은 의료부분의 핵심을 차지하는 제품입니다. 앰뷸런스는 크게 일반형과 특수형으로 구분 되고 있으며, 일반형 앰뷸런스는 단지 응급환자의 이송에만 활용되는 것이며, 이에 반해 당사의 최고 제품인 특수형, 즉 파라메딕 앰뷸런스는 종합병원의 응급의료센터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응급환자의 1차적 의료행위가 가능토록 의료장비를 갖춘 것으로 현재 일선 소방서, 육군 및 의무사령부에 공급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둘째, 탑차부문은 각종 내장 ·냉동탑차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내장 ·냉동탑차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생활필수품의 보관 및 운송에 사용되는 것으로, 인터넷 및 정보통신의 발달로 소비자의 구매패턴이 홈쇼핑으로의 변화에 따라, 대형 유통업체들의 경쟁력은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의 신속, 정확, 안전하게 구매자의 손에 전달되는가의 여부가 쇼핑몰 업체의 성공요소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기능을 수행하는 수단으로 내장 ·냉동탑차가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셋째, 복지부문으로는 노약자와 장애인 등 보행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한 특수차량으로 슬로프, 리프트, 전동시트 등이 승용차, 버스, 기차에 적용되며 새로운 교통문화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시청, 인천시청, 울산시청 등을 비롯한 전국 주요 지자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넷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PALLET부문, 시트 모듈사업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PALLET부문은 자동차의 수출에 이용되는 것으로 자동차부품을 안전하게 장거리로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수출항목이며, 시트 모듈사업은 자동차부품인 리크라이너 제조를 통하여 다양한 자동차부품사업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기 부문은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응급처치를 가능하게 하며 환자의생사를 결정짓는 최소시간 단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최첨단 의료기기와 응급장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당사의 의료부문과 연계한 최적의 상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① 수송부문 : 내장탑(차), 냉동탑(차), 등 기타 수송차량
   ② 의료부문 : 일반구급차, 특수구급차, 검진차, 의료기기 등
   ③ 복지부문 : 장애인승용차, 장애인버스, 이동식 목욕차량 등
   ④ 자동차부품부문 : PALLET, 리크라이너 등

나. 시장점유율 등

(1)1톤 내장탑차                                                                               (단위 : 대 %)
구분 / 년도 2007년 2008년 2009년
대 수 M/S 대 수 M/S 대 수 M/S
내장탑 기아(오텍) 1,650 33.7 1,488 31.9 1,852 32.6
경쟁사 3,249 66.3 3,166 68.1 3,833 67.4
합  계 4,899 100 4,654 100 5,685 100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2)1톤 냉동탑차                                                                                (단위 : 대 %)
구분 / 년도 2007년 2008년 2009년
대 수 M/S 대 수 M/S 대 수 M/S
냉동탑 기아(오텍) 2,371 32.1 1,905 30.5 2,847 33.8
경쟁사 5,005 67.9 4,332 69.5 5,586 66.2
합  계 7,376 100 6,237 100 8,433 100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 기아수출냉동탑  1,211대 미포함.

 


(3)소형 탑차 전체 시장                                                                        (단위 : 대%)
구분 / 년도 2007년 2008년 2009년
대 수 M/S 대 수 M/S 대 수 M/S
소형탑 기아(오텍) 4,021 32.7 3,393 31.2 4,699 33.3
경쟁사 8,254 67.3 7,498 68.8 9,419 66.7
합  계 12,275 100 10,891 100 14,118 100

*자료제공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특수형(파라메딕)앰뷸런스                                                        (단위 : 대백만원 %)
회사 공급처 2007년도 2008년도 2009년도
대수 금액 시장점유율 대수 금액 시장점유율 대수 금액 시장점유율
오텍 조달청 140 7,843 100.0 18 1,231 100.0 107 10,048 100.0
국방부 22 1,034 116 6,391 154 10,947
민 수 20   765 14 510 19  826
기타 조달청 - - - - - - - - -
합 계 182 9,642 100.0 148 8,132 100.0 280 21,821 100.0

* 소방서  벤츠앰뷸런스 74대 포함

다.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복지부문
   5년간의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형 장애인차량을 개발완료하였으며 2007년 부터 서울시, 부산시, 대전시 등 전국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콜택시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연간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문화경제적 수준의 향상으로 국민의 복지증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신규 사업의 확대와 수익성 다변화를 위해 이동목욕차, 장애인버스, 기차장애인리프트, 전철장애인 슬로프 등을 개발하여 상용화 단계에 있습니다. 보행약자를 위한
오텍의 복지차량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고객의 업그레이드된 욕구를 충족시키며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입니다.


라. 조직도

 

이미지: 2009 신조직도
2009 신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수송부문 제품 탑(차)외 외부환경에 민감한 상품수송 등 (주)오텍
(냉동탑은 기아자동차(주)) 13,570
(23.6%)
의료부문 제품 파라메딕
앰뷸런스 외 응급환자 1차 치료
가능한 특수형 앰뷸런스 (주)오텍 25,545
(44.5%)
복지부문 제품 장애인차외 장애인전용차 (주)오텍 8,352
(14.5%)
자동차부품부문 제품 파레트외 자동차 수출용부품
포장재 외 (주)오텍 10,020
(17.4%)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19기 제18기 제17 기
냉동탑 3,684 2,575 2,582
내장탑 1,987 1,962 1,943
파라메딕앰뷸런스 76,284 54,213 54,474

 


가. 산출기준

 


(1) 주요 제품군의 가격변동추이는 각 제품군별로 매출액/수량으로 산출했습니다.

(2) 같은 제품이라도 거래처, 주문량,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달리 결정됨으로 절대적 가격 기준은 아닙니다.
(3) 제품가격은 기업회계기준 제4호 '수익인식기준'에 의거 파라메딕앰뷸런스를 제외한 항목에서 샤시를 제외한 금액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 주요 가격변동원인

 


수송부문의 주요제품인 내동탑(차), 냉장탑(차)의 가격은 주로 기아자동차(주)와의 주

기적인 물가 상승률 및 제품사양변동에 따라 결정되며, 특수형앰뷸런스의 경우는 최종 USER의 사양에 의하여 변동되며 당사표준사양의 설비가 아닌 User 요구사항(특히 의료장비)관계로 매년 장비,장치의 사양내용에 따라 판매가격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제조 원재료 샤시(엔진) 기본차 2,230
7,170
4,773 기아차
현대차
다임러
각관외 골격작업 1,907 (주)효성철강
판넬외 내장/냉동차
WALL MEMB 3,716
218 (주)폼텍코리아
대호산업
피블록외 파렛트 707 영동산업
주들것외 구급차
부수장비 390
287 조선기기
씨피알코리아메디칼
DOOR외 도어,금구류외 405
783
742 진보아이앤디
동해라인테크
다모테크
리크라이너 SEAT 모듈 1,295 다스
기타 기타원재료 18,813 -
외주 특장외 특장제조 1,721 동양공업외

 파렛트외 파렛트제조 1,027 케이티에스테크외
합  계 34,250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19기 제 18 기 제 17 기
샤시(1톤 봉고Ⅲ) 13,360 13,067 12,410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생산능력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9기 제18기 제 17 기
특장 냉동탑(차) 본사(예산) 2,880 2,880 2,880
내장탑(차) 본사(예산) 2,400 2,400 2,400
소 계 5,280 5,280 5,280
파라메딕
앰뷸런스 본사(예산) 384 384 384
일반
앰뷸런스 본사(예산) 219 219 219
소 계 603 603 603
합 계 5,883 5,883 5,883

 


나.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표준제품의 대당 표준작업시간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으나, 특장제조 특성상 각 제품의 생산능력 산출이 어려워 제품별  수용량이 표준인 공정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냉동,내장탑(차) 60:40 생산비율

- 25명×10시간×24일×12개월=72,000시간
- 냉동탑차 : (72,000×60%)/15hr = 2,880대/년
- 내장탑차 : (72,000×40%)/12hr = 2,400대/년
앰블런스(일반앰뷸런스,파라메딕 앰뷸런스 10:90 생산비율기준)
- 19명×10시간×24일×12개월=54,720시간
- 파라메딕앰뷸런스 : (54,720×90%)/128hr = 384대/년

- 일반앰뷸런스 : (54,720×10%)/25hr = 219대/년

 

(2) 평균가동시간


생산능력 가동일수는 총일수에서 휴무(휴일,당사휴무)일수를 제외한 일수입니다.

 

1)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9기 제 18 기 제 17 기
특장

 냉동탑차 본사(예산) 2,510 2,060 2,233
내장탑차 본사(예산) 932 983 1,316
특수기타 본사(예산) 772 528 577
소 계 4,214 3,571 4,126
파라메딕
앰뷸런스 본사(예산) 295 181 275
일반
앰뷸런스 본사(예산) 21 92 54
소 계 316 273 329
합 계 4,530 3,844 4,455

 


나.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예산공장 126,720 97,574 77%

사업상의 특성상 실제 가동시간 산정 및 특장산업의 특성상 가동률 산정 하는 것이 어려워, 매출대수를 기준으로 단순 산출하였습니다.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가.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등기 예산 고덕농공단지
(126,564.81㎡) 5,116 9,491 - 14,607 공시지가 : 6,525
자가/
등기 경주 경주공장부지
(9,886㎡) 683 464 - 1,147 공시지가 : 579
합 계 5,799 9,955 - 15,754 공시지가 : 7,104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등기 예산 예산공장 2,193 - - 60 2,133 과세시가표준액 : 2,222
지사
/공장 자가/
등기 경주 경주공장 1,427 - - 39 1,388 과세시가표준액 : 844
합 계 3,620 - - 25 3,521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예산 예산공장 413 146 - 40 519 -
합 계 413 146 - 40 519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예산 예산공장 117 - - 104 13 -
자가 경주 경주공장 71 - - 20 51 -
합 계 188 - - 124 64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예산 예산공장 56 - - 16 40 -
자가 경주 경주공장 1 - - 1  0 -
합 계 57 - - 17 40 -

 


[자산항목 : 시설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공장 자가 예산 예산공장 55 18 - 46 27 -
자가 경주 경주공장 22 - - 11 11 -
합 계 77 18 - 86 38 -

 


4.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9기 제18기 제17기
제조 제품 냉동탑(차) 수 출 5,978 4,541 1,254
내 수 3,270 2,799 4,778
합 계 9,248 7,340 6,032
내장탑(차) 수 출 4 36 17
내 수 1,847 1,938 2,579
합 계 1,851 1,974 2,596
장애인차 수 출 - - -
내 수 7,810 5,013 4,227
합 계 7,810 5,013 4,227
특장기타 수 출 1,260 - -
내 수 3,727 3,876 4,779
합 계 4,987 3,876 4,779
파라메딕 앰뷸런스 수 출 1,594 2,202 284
내 수 21,626 8,250 9,739
합 계 23,220 10,452 10,023
일반형앰뷸런스 수 출 350 1,222 908
내 수 - - 52
합 계 350 1,222 960
자동차부품외 수 출 2,736 8,953 10,529
내 수 7,285 6,191 6,506
합 계 10,021 15,144 17,035
합 계 수 출 11,922 16,954 12,993
내 수 45,565 28,067 32,659
합 계 57,487 45,021 45,652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나. 판매경로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
수송부품 냉동탑(차)
내장탑(차) 수출/내수 LOCAL/기아자동차 직접납품 11,099
의료부문 일반형앰뷸런스
파라메딕앰뷸런스
검진차
의료기기 수출/내수 조달청 일반경쟁에 의한 직접납품 23,570
복지부문 장애인차 내수 관공서/일반소비자 7,810
자동차부품 PALLET
리크라이너 수츨/내수 LOCAL/기아,현대,다스 등 10,021
기     타 우편물차, 범죄인호송차,워크스루밴 등 수출/내수 관공서/일반소비자/해외수주 4,987

 


다. 판매방법 및 조건

거래처 판매방법 판매조건 비고
기아자동차(주) 대형거래처를 통한 직접 및 간접 영업 현금 및 30일 전자어음. 구매승인서 내장,냉동탑차,Pallet,
일반앰뷸런스 등
현대자동차(주) 주문 제작, 판매 구매승인서 Pallet
조달청 우수제품인정에 따른 수의계약 및 입찰 납품후 즉시 현금 파라메딕앰뷸런스.검진차 등
관공서(서울시청외) 직접영업 및 입찰 납품후 즉시 현금 장애인콜택시,장애인차,
검진차, 기타복지차량
기타 직접 및 간접영업 1∼2개월 현금 쉘타밴,윙바디,기내식운반차,청소차탑,범죄인호송차,워크스루밴 등

 


라. 판매전략

 


당사의 판매전략은 수출확대 및 거래처 다변화 판매전략과 수익성 극대화 전략, 위험관리 전략이 핵심이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출판매 및 신규거래처 확보 전략 : 총매출실적의 20%이상 해외수출
(2) 수익성 극대화 전략 : 고부가가치 신제품 출하 및  품질향상을 통한 제품 고급화.
(3) 위험회피 전략 : 외주생산체계방식을 통한 고정비 축소 및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리스크 축소.

 


5.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치과검진차 2009.06.23 2010.01.15 6 920
 
 6 920
중환자용 구급차 2009.08.28 2010.02.24 16 2,784
 
 16 2,784
중환자용 구급차 2009.10.13 2010.03.31 1 128
 
 1 128
중환자용 구급차 2009.12.17 2010.02.15 5 90
 
 5 90
중환자용 구급차 2009.12.24 2010.02.22 1 59
 
 1 59
중환자용 구급차 2010.01.12 2010.02.10 2 75
 
 2 75
중환자용 구급차 2010.01.18 2010.06.17 4 302
 
 4 302
중환자용 구급차 2010.01.26 2010.06.25 9 638
 
 9 638
중환자용 구급차 2010.02.08 2010.07.08 3 177
 
 3 177
중환자용 구급차 2010.02.08 2010.03.26 6 407
 
 6 407
중환자용 구급차 2010.02.24 2010.0724 9 519
 
 9 519
중환자용 구급차 2010.03.04 2010.08.01 7 496
 
 7 496
중환자용 구급차 2010.03.10 2010.08.07 3 192
 
 3 192
중환자용 구급차 2010.03.12 2010.04.10 12 809
 
 12 809
내과검진차 2010.03.12 2010.04.10 1 193
 
 1 193
중환자용 구급차 2010.03.12 2010.08.09 8 456
 
 8 456
중환자용 구급차 2010.03.16 2010.11.11 1 130
 
 1 130
합 계 94 8,375
 
 94 8,375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분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계약기간) 계약의 목적 및 주요내용
특장차 공급 기본 계약서 기아자동차 2002.1.1(별도 합의없는한 지속) 특장가장장치의 개발
특장차의 생산 및 사후관리(A/S)에대한 계약
한국딜러계약 미국RICON Corp 2003.3.1∼2008.2.29 장애인차량용 lift등 라이콘사의 특정물품 및 용역의 국내 딜러 자격 및 기술 제공 계약
기술제휴 및 딜러계약 미국 leader inc 2004.08.10∼2007.8.9
(별도 합의 없는한 자동연장) 최첨단 앰블런스 기술제휴 및 한국,아시아 판권
독점판매대행계약 미국 SSCOR 2005.11.04∼2007.11.03 의료용 흡인기에 대한
독점 판매 계약
한국딜러계약 유럽   Profile 2007.08.20~2009.08.19 한국에서  판매되는    Profile  제품독점공급계약.
라이센스 계약 미국RICON Corp 2008.5.23(별도 합의없는한 지속) 저상버스의  슬로프시스템  및  저상버스  리프트에  대한  라이센스  획득하여  국내시장에  공급  할  수  있는  독점계약  체결
특장차 공급 관련 베트남 총판 계약 체결 Hyundai Motor Vietnam 2010.01.25 ①계약물량:앰뷸런스 등 1,800대(3년간)
②계약품목:앰뷸런스, 냉동탑차 등
③계약일로부터 1년 이내 구매물량이 계약기간내 보장물량의 30% 미만시 계약 해지 가능함.

 


7.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
연구소조직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9기 제18기 제17기 비 고
원  재  료  비 359,024 432,812 419,764 -
인    건    비 414,222 317,332 258,378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26,204 31,158 110,661 -
기            타 202,572 125,398 64,975 -
연구개발비용 계 1,002,022 906,700 853,80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76,991 125,398 130,223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825,031 781,302 723,585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4% 2.01% 1.86% -

 


2) 연구개발 실적

연도 주요 연구과제명 기대효과
2007년 한국형 장애인차 개발 신제품 개발 / 판매
TQ복지차 개발 신제품 개발 / 판매
2008년 신형 파라메딕 앰블런스 개발
(FULL AIR-SUSPENTION 장착) 성능 개선 / 판매
2009년 저상버스 슬로프 개발 신제품 개발 / 판매
벤츠 파라메딕 앰블런스 개발 신제품 개발 / 판매
이동목욕차 개발 (2.5톤 고급형) 신제품 개발
장애인차(S/LIFT SYSTEM) 개발 신제품 개발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0,316 11,471 9,064 12,723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10,316 11,471 9,064 12,723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2,000 5,000 2,000 5,000 신주인수권부사채
자본시장 합계 2,000 5,000 2,000 5,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12,316 16,471 11,064 17,723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2009. 12. 31 을 기준으로 함.
2007.07.16에 발행한 제회 신주인수권부사채 20억원은 2009년 1월 16일부로 전액 상환하였고, 2009.12.04에 제4회 신주인수권부사채 50억원 발행하였습니다.

 

2)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당사는 분기보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외부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신용평가를 받은

항이 없습니다.

 

3) 기타 중요한 사항

 


당사는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을 충실히 기재하였으며, 기타 중요한 사항이

없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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