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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46

 


II. 사업의 내용

 

 

 

1. 회사의 사업내용

 

목  적  사  업 비       고
- 해상운송사업, 선박대여 및 용선사업, 선박매매업
- 창고 보관업, 육상 운송업, 해운대리점업
- 해운중개업,석유류 판매업
- 해외자원 개발사업
- 석유류판매업
- 수출입업,보세장치장업
- 하역업,복합운송주선업
- 선원 선박 관리업,항만부대사업
- 물적유통사업,상적유통사업
- 부동산임대업,중장비임대업
- 조경업, 조림업
- 위 각호에 부대하는 일체의 사업
 


2.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이며, 선박확보에 대규모 자금이 투하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타 산업 대비하여 연료비등의 변동비보다는 용선료, 선원비 등 고정비 구성비가 높아 매출을 확보하기 위해 운임의 과당경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운업은 특히 국내상품의 해외로의 수출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물류산업으로써 그 중요성은 타 산업에 비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천연자원을 전량 국외로부터 수입해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국가 전략적인 사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970년대 이후 수출위주의 경제정책 및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의 도입이 요구됨에 따라 해운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1980년대 이후 세계의 경기회복과 국가간 무역장벽이 허물어 짐에 따라 교역량은 증가하고 더불어 해운산업의 중요성도 부각이 되어 왔습니다. 각 선사들은 선대의 확충과 선박의 대형화를 통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에는 중국을 비롯한 신흥개발국들의 약진으로 인한 해상물동량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해상운송의 비중은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해운경기는 세계경제, 계절적 요인, 유가 등에 의한 변동이 심한 산업입니다. 원유를 수송하는 원유선을 비롯한 탱커선은 계절적인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지구의 북반구가 겨울인 시기에 유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유조선 시황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계절적인 요인과 함께 해상운송업은 중동지역의 정치적인 요소들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벌크선은 세계의 기후에 따른 곡물 등의 수요 및 산업발전에 따른 원자재의 생산 및 수요의 증감에 따라 시황이 급변하기도 합니다. 물론 해상수송의 도구인 선박의 건조, 폐선등의 수급에 의한 영향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4) 경쟁요소

해운업은 국내외 선사를 가릴 것 없이 완전경쟁에 노출된 산업입니다. 이러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안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선박건조와 관련한 금융경쟁력을 바탕으로 비용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의 유지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한, 높은 비중의 고정비 부분에 의하여 해운회사간의 화물확보를 위한 과당경쟁이 심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해운업에 있어서 주된 원재료는 선박연료로써 국내외 정유회사 및 Trader 들을 통해 공급받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경쟁력있는 연료를 구매하기 위하여 다양한 거래처와의 거래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운영선박은 원유선, LNG선 등 고가의 선박이 많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운항 및 유지관리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력이 필요합니다. 회사는 국내 해양대학으로부터 검증되고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정보

(1) 회사의 사업부문

사업별 세부부문의 구분기준은 회사의 내부조직으로 되어있는 사업부별이며, 회사는운영하는 영업의 형태와 화물에 따라 사업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별 부문정보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 업 무 분 주요 재화 및 용역 주요 고객 정보
해운업부문 원유, 제품, LNG, LPG 등을 운송하는 탱커, 가스 영업부문과 벌크선 영업부문 SK에너지, 한국가스공사, SK가스, 한국전력공사, 현대제철 등
벙커링사업부문 어선들에 선박연료를 공급하는 양상급유 영업 F.C.F Fishery Co.
Japan Tuna Fisheries.
기타사업부문 운송, 창고보관, 선박관리 등 기타 매출 창명해운 등

 


(2) 사업별 부문의 재무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회사의 사업별 부문의 재무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     분 해운업부문 벙커링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1. 매출액 1,401,214 473,268 2,317
2. 영업이익 -8,911 12,883 2,046
3. 유형자산(*)
 
 
 
    선박 2,181,299 0 0
   (감가상각비) (123,558) (0) (0)

(*)표기된 선박금액은 취득원가 기준금액이며, 사업부문별 유형자산 금액에 공통부문 금액은 포함되지 아니 하였습니다.

 

다. 주요 제품(서비스) 현황

(1) 제품(서비스)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세부내용 매출액(비율)
해운업 용역 등 운임 등 운임,LNG,곡물 등 수송 ₩1,401,214(74.7%)
벙커링 재화 등 유류판매 등 양상급유 등 ₩473,268(25.2%)
기타사업 용역 등 기타 선박관리 등 ₩2,317(0.1%)
합     계 - - - ₩1,876,799(100%)


(2) 주요 제품(서비스)의 가격 추이

 

(단위 : USD/MT)
품    목 제28기 제27기  제26기 
해운업(운임) 13.79 19.14 15.89
벙커링(제품) 632.99 1,014.43 723.59


* 제품(서비스) 가격 산출 기준

- 해운업 : 총 운임수익 ÷ 운송량

- 벙커링 : 총 MGO매각대 ÷ 판매량

 

(3) 주요 제품(서비스) 가격변동 원인

① 해상물동량 및 선복의 수급상태에 의한 해운시장의 운임변동
② 국제유가, 금리 등의 변동
③ 보험료, 물가상승에 따른 변동


라.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주요 원재료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가격변동 주요 매입처 회사와의관계 공급시장 독점성
해운업 시장가격 Petro Diamond 외 관계없음 독점성없음(공급안정)
벙커링사업 시장가격 Winson Oil Int'l 외 관계없음 독점성없음(공급안정)


해운업부문의 원재료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선박연료이며, 벙커링사업부문의 원재료는 어선에 공급되는 선박연료입니다. 이들에 대한 원재료 공급처는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며, 가격은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에 따라 변동됩니다.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추이

 

(단위 : USD/MT,KL)
품    목 제28기 제27기  제26기 
연료유 (MT) 376.78 523.82 380.57
MGO (KL) 431.24 754.40 560.14

 

마. 생산 및 설비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 산출근거

가) 생산능력

 

(단위 : DWT)
사업부문 제28기 제27기  제26기 
척수 CAPACITY 척수 CAPACITY 척수 CAPACITY
해운업부문 26 3,495,661 23 2,194,532 20 1,717,352 
기타사업(*) - - - - 1 -
합   계(**) 26 3,495,661 23 2,194,532 21  1,717,352 

 * 기타선대는 당사보유의 방제선박임
 ** 상기 선박의 척수는 당사 사선보유선대의 척수를 의미함

나) 생산능력 산출근거

운임수익을 창출하는 선박을 생산의 주체로 간주하고 있으며, 따라서 생산능력은 대부분 해운업의 운임수익으로 구성됩니다. 해운업 부문의 생산능력은 각 선박의 1항차 운항시 수송가능한 용량의 총합에 따라 계산되었으며, 기타선대는 해운업을 제외한 기타사업부문의 선박을 의미하며, 그 생산능력을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가)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8기 제27기  제26기
해운업 운임등 탱커,벌크 1,401,214 2,246,451 1,506,464
벙커링 유류판매등 벙커링 473,268 550,382 362,930
기타 기타 - 2,317 1,703 1,766
합 계 1,876,799 2,798,536 1,871,160


나) 가동률

 

(단위 : 일, %)
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해운업 365 365 100%
벙커링사업 365 365 100%

*선박의 특성상 선원의 교대승선으로 연중 무휴 운항함.
(선박 점검,수리로 인하여 운항하지 못한 기간이 있으나 극히 미약함)


(3) 생산설비 현황

 

가)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등 - 46,978 - 12,272 - -1,783 32,923 12,151
합 계 46,978 - 12,272 - -1,783 32,923 12,151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울산 등 - 19,278 - 14,848 180 -856 3,394 -
합 계 19,278 - 14,848 180 -856 3,394 -

 


[자산항목 : 시설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등 - 2,514 - - 677 -122 1,715 -
합 계 2,514 - - 677 -122 1,715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울산 등 - 86 - - 15 -5 66 -
합 계 86 - - 15 -5 66 -

 


[자산항목 : 선박]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연불매입 서울 등 - 1,861,673 697,335 89,254 123,858 -164,597 2,181,299 -
합 계 1,861,673 697,335 89,254 123,858 -164,597 2,181,299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등 - 894 - 124 208 -29 533 -
합 계 894 - 124 208 -29 533 -

 


[자산항목 : 기타의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증감 상각 표시통화로 인한 변동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등 - 1,202 38 - 427 -53 760 -
합 계 1,202 38 - 427 -53 760 -


나) 생산설비의 신설(매입) 계획 등

 


선     종 선 박 척 수 천 D W T 예상인수일
V L C C 7 2,255 2010. 3 ~ 2012. 2
SMX BULK 船 2 116 2010. 7 ~ 2010. 9
PMX BULK 船 1 73 2010. 1
합  계 10 2,444
 

 

바.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8기  제27기 제26기
해운업 해상운송 수 출 1,367,436 2,215,468 1,474,259 
내 수 33,778 30,983 32,205 
합 계 1,401,214 2,246,451 1,506,464 
벙커링 양상급유 수 출 473,268 550,382 362,930 
내 수 - - -
합 계 473,268 550,382 362,930 
기타사업 운수보관외 수 출 - - -
내 수 2,317 1,703 1,766 
합 계 2,317 1,703 1,766 
합 계 수 출 1,840,704 2,765,850 1,837,189 
내 수 36,095 32,686 33,971 
합 계 1,876,799 2,798,536 1,871,160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및 판매 경로

해운업은 6개 영업팀 56명으로 구성, 벙커링은 3개 영업팀 2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판매는 직접 화주와 연락 또는 중개인(Broker)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며, 국내외의 구분이 없습니다.

 

나) 판매방법(조건)

매출의 상당부분은 장기운송계약 및 SPOT계약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금회수는 현금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① 국제규격에 적합한 선형의 선박을 투입함으로 화주에 Trading Flexibility 제공
② 선사간 전략적 제휴 및 전세계 Network의 유지, 개발, 확장을 통한 영업력 강화를 추진
③ PMS (Planned and Preventive Maintenance System)를 통한 예방정비로 선대의 안정적 운항을 도모

라) 주요 매출처

아래의 "사. 수주현황"을 참고


사. 수주현황


구    분 원 유 선 L N G 선 L P G선 벌 크 선 벌크선
계약상대방 SK에너지(주) 한국가스공사 SK가스(주)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운송화물 원 유 L N G L P G 석 탄 석 탄
계약기간(*) 1982년~2019년 1994년~2024년 1991년~2010년 2004년~2024년 2009년~2019년
계약형태 장기운송계약 장기운송계약 장기운송계약 장기운송계약 장기운송계약
운임산정방식 원가보상방식에 근거(매년 운임율 산정 및 정산) 수주당시 합의 수주당시 합의

* 계약건수가 2건 이상인 경우, 빠른 계약의 개시일부터 늦은 계약의 종료일로 표시


아.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해운업 시황에 따른 위험과 관리
 
해운업은 세계경제, 계절적 요인, 유가 등에 의한 변동이 심한 산업입니다.

원유를 수송하는 원유선을 비롯한 탱커선은 세계경제, 계절적 요인, 유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구의 북반구가 겨울인 시기에 유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유조선 시황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계절적인 요인과 함께 해상운송업은 중동지역의 정치적인 요소들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벌크선 부문은 세계의 기후에 따른 곡물 등의 수요 및 산업발전에 따른 원자재의 생산 및 수요의 증감에 따라 시황이 급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상수송의 도구인 선박의 건조, 폐선등의 수급에 의한 영향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해운업이 가지는 고유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회사는 많은 부분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해운업 시황에 대한 세계 유수기관의 예측정보를 분석하는 등 지속적인 해운업 시황 조사(Research)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한 다양한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회사 설립 이후 지금까지 축적된 노하우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장기운송계약과 Spot 영업의 적절한 Portfolio를 구성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과의 긴밀하고신뢰성있는 Relationship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거래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금리에 따른 위험과 관리

해운회사의 가장 큰 비용은 자본비로 표현되는 선박구매대금 입니다. 국적취득조건부로 선박을 사용하고 있는 국적선사는 대부분 LIBOR로 표현되는 기준금리의 변동에 따라 지출하게 되는 비용이 크게 변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본집약적인 해운업은 항공산업과 마찬가지로 국제금리의 변동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외화부채는 대부분 선박금융 관련 외화장기미지급금으로  LIBOR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이 존재합니다.

회사는 금리에 대한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내부지침에 따른 관련부서간 협의 및 합의를 통하여 금리관련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필요한 경우, LIBOR + Spread로 되어 있는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Fix 시켜놓는 금리 Swap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장기화물운송계약을 통해 이러한 금리의 변동분의 위험을 줄이고 있습니다.

(3) 유가변동에 따른 위험과 관리

유가는 선박관련 변동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에서의 정치불안정, 전쟁 등 국제적인 문제에 따른 원유공급의 불안정과 주요 원유 수입국의 안정적인 에너지 물량확보(수요)에 따라 유가는 크게 변동되고 있습니다. 최근 크게 오른 국제유가의 영향으로 해운회사들의 연료비 부담이 크게 가중되고 있습니다.

회사는 상기의 유가의 위험을 장기화물운송 계약을 통해 Hedge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가의 변동에 대하여는 그 변동분이 원가에 반영될 수 있는 계약구조를 가지므로 유가의 위험은 상쇄되게 되며, 또한 장기화물운송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4)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과 관리

해운업은 수익과 비용의 대부분이 미화(USD)로 발생하고 있어 미화를 기능통화로 하여 회계처리가 이루어 지고 있으며, 일부 미화 이외의 이종통화거래의 경우  환율의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환 위험 관리규정에 근거하여 5인 이내의 환 Risk 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거래환율변동 위험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미화 이외의 통화 입출금과 관련된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은 내부규정에 근거하여 환율변동을 예측하여 외환 Exposure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거래담당자와 사후정산담당자의 구분, 거래내역의 전산 Database화 및 즉시 보고체계를 통하여 내부통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 파생상품거래 현황

(1) 파생상품 현황

회사는 선박의 임차와 관련하여 체결된 선박임차료의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해BI(The Baltic Index)지수 등을 사용한 운임선도거래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당분기에 발생한 거래이익과 거래손실은 각각 42,268만원과 46,324백만원입니다.

회사는 변동금리부 외화장기미지급금의 이자율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회사의 외화장기미지급금 일부에 대하여 부담하고 있는 변동금리이자를 고정금리이자로 스왑하는 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당분기에 발생한 거래이익과 거래손실은 각각 107백만원과 265백만원입니다.

회사는 원화 예금및 차입금의 환율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 계약을 체결하였고, 원가 및 일반관리비성 필요 원화 중 부족 예상분의 일정 비율에 대해 환율변동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거래를 체결하였으며, 당기에 발생한 거래이익은 11,472백만원입니다.

회사는 당기중 벙커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벙커선물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당분기에 발생한 거래이익과 거래손실은 각각 1,527백만원과 110백만원입니다.

회사의 파생상품관련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운임선도 이자율스왑 통화선도 벙커선물
1. 공정가액(자산) -  -  17,398  178 
2. 공정가액(부채) 81 567  1,159  37 
3. 평가이익 - -  17,398  178 
4. 평가손실 (81) (227) (1,159) (37)

 

차.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가) 항만법시행령 개정 : 2000.07.29

항만시설장비를 설치하거나 철거하는 경우 항만관리청에 신고하여야 하는 시설장비의 범위를 정하였습니다. 항만공사의 시행허가 등으로 발생한 권리.의무의 이전은 당해 항만공사가 전체공정의 100분의 50 이상을 완료 한 경우에 할 수 있도록 하던 것을 100분의 30이상으로 하여 그 요건을 완화하였습니다.

나) 항만법시행규칙 개정: 2000.08.14

 시설장비에 대한 정기검사의 주기를 2년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연장할 수 있도록 함

다)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 : 2002.04.01

제 2 선적제도를 포함하는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2002년 4월 1일 시행과 더불어 조세특례제한법 및 농어촌특별세법이 2002년 4월 20일 개정 시행됨에 따라 국적선사는 일정 요건에 해당되는 보유선박에 대한 각종 지방세와 농어촌특별세 등을 면제 받음으로써 세계해운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라) 선박투자회사법 : 2002.08.14

민간자본시장을 통한 선박건조자금의 안정적 공급으로 선박의 적기 확보가 용이하여졌으며, 또한 재무제표상 부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재무안정성을 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 톤세 제도 시행 : 2005.01.01
  
2004년 개정된 조세특례제한법 제 104조의 10(해운기업에 대한 법인세 과세표준 계산 특례)에 따라 해운선사는 해운소득에 대하여 개별선박순톤수를 기준으로 계산된 선박 표준이익으로 법인세를 계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해운선사들은 외화환산손익과 무관하게 법인세를 납부하게 됨으로써 흑자시의 세금절감효과 및 합리적인 선박투자를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6년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톤세제도를 2009년 12월 31일까지 적용하도록 일몰기한을 두었으며, 2009년 동법 개정으로 톤세적용기한이 2014년 12월 31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및 2010년에 한해 일시적으로 톤세적용을 포기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이 개정되었습니다.


(2) 환경 정책 등

가) 환경관련 회사의 활동목표

회사는 안전환경의 친화적 기업경영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책임을 갖고 다음의 방침을 실천함에 있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ㆍ 안전환경법규와 관련요건 및 국제법의 준수
  ㆍ 3R 운동을 전개하여 지구환경보호에 이바지
  ㆍ 선도적인 안전환경관리체계(SKS-SMS)의 지속적인 유지와 개선
  ㆍ 안전환경관리 성과의 평가 및 공표를 통한 안전환경의 투명성 확보

나. 환경관련 회사의 활동내역

회사는 최고경영층의 최우선 경영과제로, 육ㆍ해상의 매월 안전환경위원회와 정기적인 안전성 평가 및 내ㆍ외부감사 등을 통해 안전환경에 대한 검토와 점검, 개선 및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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