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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리바트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47

 


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1) 가정용가구
가. 산업의 특성
가정용 가구산업은 거실과 침실 등에 쓰이는 장농과 침대 등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가구품목 가운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가구는 조선시대 목조가구로 시작, 현대의 첨단소재를 사용한 친환경 가구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와 기능이 다양해졌으며, 가구의 기능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 또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용 가구는 내구소비재로 제품의 수명주기가 길고, 비교적 고가제품에 해당하여 결혼시즌과 이사철에 수요가 집중되는 계절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용 가구산업의 특성에 대해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수요층이 다양한 소비재 산업
가정용 가구는 국민 주생활에 필요한 물품으로서 타가구와 달리 수요층이 달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대중이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연령과 소득 및 주거생활에 따라 소비패턴에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주생활에 필요한 물품으로서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② 노동 집약적 산업
가정용가구산업은 제조공정의 특성상 자동화의 한계가 있으며, 숙련공의 기술이 집약적으로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임금의 상승과 함께 인건비의 부담이 큰 산업입니다. 
 ③ 고부가가치의 산업
목재산업 중 가구 산업은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서 기능성과 독창적인 디자인의 차별화만 갖추어진다면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 산업이라는 측면으로 볼 때 상당히 매력적인 고부가가치의 산업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 가정용 가구산업은 1960년대부터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특히 1970년대 후반이후에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건설경기호황, 그리고 1990년대에 들어서는 디자인과 기능성을 중요시한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가정용 가구산업은 지속적인 호황을 누려왔습니다.  그러나 IMF 직후인 1998년 이후로는 결혼적령층의 감소 및 경기악화, 산업경쟁의 심화 등으로 인해 양적인 성장은 한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가정용 가구산업계에 구조조정이 초래되었고, 이로 인해 제품경쟁력이 없는 영세업체들의 도태가 이루어졌으며, 디자인 및 품질에 대한 경쟁력이 갖춰진 우수한 업체들만이 생존할 수 있는 산업구조가 정착되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가구 산업은 내구재인 만큼 경기의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경기하강기에는 소비자들이 내구재 소비를 뒤로 미루는 경향이 있어 매출이 감소하며, 가구산업에 이러한 영향이 급속도로 반영되는 반면, 경기 상승기에는 경기변동의 영향이 가장 늦게 가구산업에 반영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한 이사수요의 감소와 미분양 증가 및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가정용가구시장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브랜드 업체들은 디자인 차별화와 원가절감을 통한 자구노력과 친환경가구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와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구매고객층이 꾸준히 확대되어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계절적인 변수를 살펴보면, 결혼 시즌, 이사 시즌인 봄과 가을이 가정용 가구의 최대 성수기를 이루고 있으며, 비수기에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및 고객서비스 등에 중점을 두어 대다수의 가구업체들이 기존고객 관리 및 신규고객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가정용 가구시장의 크기는 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케아(IKEA)와 같은 다국적 가구 브랜드들이 국내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는 등 경쟁은 더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진국의 통계를 보면 GNP가 2만불 이상이 되면 사람들은 몸에 좋은 것, 자연에 더욱 가까운 것을 찾게 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환경친화 제품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용 가구업계간 디자인, 친환경소재 등을 적용한 제품 고급화 및 차별화, 시장점유율 상승을 위한 마케팅전략, “브랜드파워”를 통한 업체차별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정용 가구산업의 경쟁요인으로는 크게 디자인과 품질 및 가격을 들 수 있습니다.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정용 가구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므로 내수경기 침체나 불황기에는 가격에 민감한 탄력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경기회복기나 호황기에는 가격에 둔감한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로 볼 때 불황기에는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보다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호황기에는 디자인과 품질 및 기능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정용 가구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기 때문에, 동종업체간 높은 경쟁강도 및 구매자의 교섭력 등도 중요한 경쟁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는 1999년 6월 2일 (주)리바트라는 신설법인으로 설립되었으나, 실질적 가구사업의 영위는 1977년 현대그룹의 계열사인 금강목재공업(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당사는 품질경영을 최우선으로 실천하여 ISO 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Needs 충족과 토탈인테리어 가구라는 개념에 부합하고자 2000년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 디자인 부문에 집중 투자하여 품질경영을 넘어서 디자인 중심경영을 실천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던하고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으로 2004년「제12회 대한민국 마케팅 대상 디자인부문」디자인 전사 최우수상 및「디자인경영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고객만족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와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친환경소재를 도입한 환경친화제품으로 2004년 가구업계 최초로 환경마크를 획득하였으며, 이제는 시장 선도적인 친환경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가구업계 최초로 `직택배시스템'을 도입하여 택배서비스측면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활성화로 인한 신구매행태에 대응하기 위하여 2000년부터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에 입점하였고, 2005년부터 자체 쇼핑몰을 구축하여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매출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형태는 주로 대리점을 통한 소비자 판매로서 전국적인 영업망을 구축하여운영하고 있고, 수도권이외에도 지방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대형전시장을 개설하여 핵심 상권에 대한 유통망 강화를 강력하게 추진하여 지역별 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사무용가구   
가. 산업의 특성
최근에는 사무용가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디자인과 실용성으로 바뀌면서 사무용가구업체의 양극화현상이 보다 심화되고 있으며, 사무실 환경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시스템가구와 인터넷 사용환경의 편의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 중심의 수요가 사무용가구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제품의 디자인과 품질을 동시에 겸비한 업체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무용가구 시장은 전문업체, 종합가구업체, 인테리어업체 등 수많은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어 경쟁강도가 비교적 높은 상태이며, 시장규모의 증대와 다양한 소비자 욕구의 급속한 확산으로 다품종소량 생산체제로의 신속한 대응이 향후 시장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사무용 가구 시장 규모는 약 1.5조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생산·판매되는 제품의 특성상 고도의 신기술을 요하는 산업이 아니라 기업의 사무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필수재로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따라서 급격한 성장보다는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산업입니다.

최근 비규격 맞춤형 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신축 정부청사, 사무실, 관공서, 연수원, 기숙사, 도서관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교육환경개선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져가면서 교육용 가구에 대한 새로운 수요창출로 향후의 시장규모는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990년대 이후 시스템사무환경 도입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무환경에서도 혁신적 발전이 있었으며, 이에 따라 사무용 가구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에도 새로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경우 사무용 가구시장의 고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사무용 가구의 주요 수요자는 기업이나 정부기관 등으로 이들의 사무용 가구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용 가구의 매출은 신설법인의 설립 정도에도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신설법인의 설립 역시 경기 상황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결국 사무용가구는 경기변동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사무용 가구산업은 전문기업, 종합가구기업, 인테리어기업 등 수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경쟁의 강도가 비교적 높은 상태입니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신속한 대응이 시장경쟁력의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무용 가구의 경쟁요소로서는 가격, 품질, 디자인, 유통, 서비스 등을 들 수 있으며, 각 경쟁요소별로 시장에서의 경쟁우위가 동종업체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국내 산업 전반적으로 중국 및 동남아등 수입제품의 영향 또한 중요한 경쟁요소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가구의 경우는 이미 중국 및 동남아 등지의 제품이 국내시장에 진입하여, 그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반면, 사무용 가구의 경우 중국제품 등이 국내제품과의 현격한 경쟁력차이로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외국 투자기업의 중국진출, 중국내 IT관련 벤처기업 및 고급 오피스 건물 분양 증가에 따라 중국산 사무용 가구의 경쟁력이 높아졌으며, 향후 중국제품의 수입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국내 경기의 장기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사무용가구 사업부문은 2000년 이후 연평균 10% 이상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의 원인으로는 유통망 확대에 따른 매출의 신장과 광주,울산지역의 직영전시장 운영으로 인한 지방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그리고 공격적인 수주전략을 통한 대형 프로젝트성 현장의 수주성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정부등 공공기관의 조달매출 및 교육용가구의 수요증가로 향후 사무용가구 부분은 지속적으로 높은 매출신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용 가구는 교체시기가 다른 가구보다 길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측면 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이 항상 강조되어 왔으며, 최근 사무용가구시장은 특히 이러한 기능성에 중점을 둔 제품이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주요 수요처인 기업체 담당자들의 브랜드 제품 선호도 증가, “친환경상품구매촉진에관한 법률”의 시행 및 국내 100대 기업의 “친환경상품 구매 자발적 협약” 체결 움직임이 본격화됨에 따라 사제 가구시장을 브랜드 제품이 잠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당사는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를 기회로 삼고자 타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모든 제품에 대하여 환경마크를 획득하였으며, 이로인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친환경기업 이미지를 구축한 바 이를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영업전략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기의 본격적인 회복과 정부조달품목의 확대 그리고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환경에 대한 Needs로 교육용 가구 시장이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사무용가구시장 역시 시장규모의 증대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당사는 유통망 확대 및 신제품 개발과 제품군 확대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영업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3) 특판용 가구
가. 산업의 특성
특판용 가구는 주로 건설업체의 신규주택을 대상으로 납품되는 가구를 말하며, 이 또한 내수 경기에 영향을 받음은 물론, 직간접적으로 주택건설 경기와 밀접한 상호 연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산업과도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움직이는 특성이 있습니다. 가구산업은 과거 경기변동에 민감한 내구소비재로 노동집약적인 다품종 소량생산방식의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이었으나 1980년대 들어 국민소득의 증가와 건설경기의 호황 및 건설업체의 대단위 아파트건설 붐과 맞물려 특판가구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90년대 이후에는 가구산업 규모의 확대에 따라 기존의 중소가구업체 중심의 경쟁구도에서 변화하여 소수의 가구전문 대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다수의 영세 중소기업이 이를 모방하는 이원적인 구조로 재편되어 왔습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특판가구업체는 웰빙열풍과 친환경 붐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개발 및 제작방식의 개선을 통한 경쟁력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동 시장에서 활발한 해외시장진출과 디자인, 컬러, 소재, 기능성 등에 있어 글로벌화시대에 맞는 제품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내부 마감재의 고급화, 실용성과 예술성을 갖춘 패션산업으로의 인식 등으로 디자인과 품질, 기능의 다양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 뿐만 아니라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있는 가구업체 위주의 소품종 대량생산까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960년대 합판산업의 발전과 함께 시작된 근대적인 의미의 가구산업은 1970년대 이후 주택건설산업의 호황과 더불어 내수시장 위주로 급속히 성장하였으나, 1980년대 말 가구업체의 난립에 따른 공급과잉과 1990년대 중반 이후 외환위기로 가구산업전체에 대한 구조재편이 초래되었으며, 이에 따라 영세업체 및 경쟁력이 없는 업체에 대한 대규모 도산이 야기되었습니다. 2000년대에는 디자인 경쟁력을 앞세워 가격, 품질이 우수한 업체만이 생존할 수 있는 경쟁적인 시장구도가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판용 가구시장은 경기침체 및 부동산시장에 대한 정부의 규제강화 등으로 성장률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향후 국민소득증가, 노후주택 교체시기의 본격적인 도래, 아파트 후분양제 추진에 따른 메이커제품 선호 등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득수준의 지속적 향상 및 가구의 문화 콘텐츠화에 따른 메이커제품 선호 현상 등으로 특판용 가구시장은 과거 노동집약적 저부가가치산업에서 탈피해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붙박이장 등 Built-In 가구제품의 소비증가, 아파트 재건축, 리모델링 시장의 증대가 예상됨에 따라 특판용 가구시장의 규모가 증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가구산업은 소득수준의 향상, 가구의 문화콘텐츠로의 인식 등에 따라 패션산업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이 중 특판가구산업은 주택건설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경기 후행적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판가구산업은 소득수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택건설경기 및 국민소득 정도에 따라 시장규모가 결정되고 있습니다.
가구산업의 경우 계절적으로는 결혼이 집중되는 봄과 가을이 성수기이나 특판가구산업의 경우에는 타 가구산업과는 달리 건설경기에 민감한 영향을 받으며, 계절적인 요인에 의해서 받는 영향은 겨울철 건설부분의 위축에 따른 영향 외에는 성수기와 비수기의 계절 변동폭이 그리 큰 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특판가구산업은 가구전문 대기업인 메이저업체(리바트, 한샘, 에넥스, 보루네오 등)가 중대형건설사 위주로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기타 영세업체가 중소건설사 및 메이커업체의 제품을 모방한 저가품으로 저소득층 및 지방중소도시를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양상을 보여왔습니다. 그러나 가구의 문화콘텐츠화에 따른 메이커제품 선호 현상 및 메이커업체의 선진 마케팅전략의 영향으로 메이커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판가구산업의 주요 경쟁요소 역시 가격과 디자인, 품질을 빼놓을 수 없으며, 건설회사를 대상으로 하는 영업형태를 보임에 따라 사후관리인 A/S 또한 주요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시장특성 측면에서 불황기에는 가격탄력성이 매우 높아 대량구매를 통한 제품원가의 하락 정도가 시장의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전문대기업이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소수의 중소기업만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회복기에는 가격에 대해 비탄력적 특성을 보이고 있어 디자인 및 품질이 가격에 앞서 주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함에 따라 디자인 및 품질관리 전문조직을 갖춘 전문 대기업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그 외 기업은 틈새시장을 찾을 수 밖에 없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 특판가구산업 역시 웰빙, 친환경붐 등에 따라 친환경제품이 시장의 대세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지속적인 R&D투자를 통해 신제품개발이 가능한 업체만이 경쟁력을 유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의 특판용가구 사업부문은 과거 현대그룹의 계열사로서 현대그룹 관련 건설업체들을 주된 영업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던 형태에서 1999년 주식회사 리바트로 분사하면서 시공능력평가 50위 이내의 건설업체를 포함하는 모든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주문제작방식에 의한 건설업체에 대한 매출은 대량구매에 따른 원자재 구매단가절감, 계획생산에 의한 생산성향상을 이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고손실부담이 전혀 없어 당사 수익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설업체와의 계약은 상관습상 신용거래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미분양 과다발생, 부실경영 등에 의한 부도, 법정관리신청으로 인한 채권회수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안정적인 채권회수를 위하여 금융기관 신용평가 BBB이상의 우량 중견건설업체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중소건설업체의 경우 분양률이 70%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특판가구시장에도 웰빙, 친환경붐에 따른 친환경제품이 대세를 이룰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지속적인 R&D투자로 제품개발 및 디자인경쟁력의 강화를 통해 제품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원재료구매 교섭력의 확보 및 내부생산혁신 등 생산원가의 절감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 정책에 의한 건설 경기위축에 대비하기 위하여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해외에서의 생산 및 영업 거점을 확보 하였습니다.

2.주요 제품, 서비스 등
(1)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가정용가구 가정용 가구 장롱,침대,소파,식탁류 등 리바트 65,223 17.2
사무용가구 사무용가구 사무실용 책상,책장,파티션 네오스 112,969 29.9
특판용가구 가구/목공,주방 가구 - 거실장, 붙박이장등
목공 - 문틀,문짝,창문등
주방 - 상부장,후드장등   리바트/리첸 200,047 52.9
합                           계 378,239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가. 가정용가구

품         목 2009년 2008년 2007년
침실가구 레이나 2,038천원 1,894천원 1,790천원
샤이니스 2,370천원 2,211천원 2,134천원
거실가구 컨버텁블쇼파 1,728천원 1,587천원 1,470천원
리즐리소파 1,579천원 1,316천원 1,232천원
루스거실장 850천원 798천원 -
뮤거실장 644천원 598천원 550천원
학생가구 및
식탁가구 아이마리 497천원 462천원 438천원
스코프 640천원 599천원 -

주)전년도 가격이 없는 품목은 신제품임.

 

나. 사무용 가구

품         목 2009년 2008년 2007년
책상/책장류(5500GRP) 219천원 219천원 209천원
책상/책장류(1500GRP) 134천원 134천원 128천원
의자류(5400GRP) 374천원 374천원 356천원
의자류(3500GRP) 292천원 292천원 259천원
블록파티션(60T) 238천원 238천원 227천원
교육용가구류 291천원 291천원 277천원

주) 소비자가격 기준으로 각 정규격 GROUP별 평균단가를 기재함.

다. 특판용 가구

품         목 2009년 2008년 2007년
목    공    류 1,581천원 1,302천원 790천원
가    구    류 2,393천원 2,190천원 1,543천원
주    방    류 2,703천원 2,263천원 1,241천원

주) 2007년까지는 모든품목이 제품과 상품이 혼합된 형태로 상기의 가격은 전체
납품액을 세대수로 나누어 산정한 매출평균단가이며, 2008년부터는 모델하우스
납품분은 세대수 및 납품금액에서 제외 후 계산하여 평균단가가 상승하였음.

 

※ 산출기준

가정용가구와 사무용 정규격 품목은 개별 모델별로 판매가가 정해져 있기때문에
판매가를 기재하였으며, 특판용품목은 전체납품금액을 납품수량 및 납품세대수로 나누어 평균단가를 기재하였습니다.

 


※ 주요 가격변동원인

가격변동은 정규격제품의 경우 실제 제품의 가격변동에 따른 변동이며, 특판용 프로젝트성 단납품목의 경우 같은 품목내에서 매출되는 제품의 구성에 따라 평균단가가 변동된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성 현장에 고가의 제품이 많이 판매되면 평균단가가 상승되고, 반대로 저가의 제품 매출이 많으면 평균단가가 하락합니다.


3.주요 원재료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 율 비          고
가구제조 원재료 표면재외 주자재       20,558 12.3% 고려목재.영동목재 외
일반판재 주자재       27,568 16.5% 수입,한솔홈데코,선창산업 외
가공판재 주자재       44,628 26.8% 목림산업, 대건보드,서림상사 외
외주부품외 주자재       18,353 11.0% 우성목재, 크라텍, 위드퍼 외
소   계       111,107 66.6%  
부재료 HARDWARE 부자재       49,444 29.7% 알루피아, 신성공업, 이프투 외
도료,포장재 부자재        6,141 3.7% 제일유리, 한영데코,동진기업, 오공 외
소  계      55,585 33.4%
 
전 체 합 계 166,692 100.0%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단위 2009년 2008년 2007년
PB(18T*4*8) 매 12,950 11,540  8,800 
MDF(18T*4*8) 매 16,310 16,680  15,750 
PW(18T*4*8) 매 26,300 24,600  23,790 
흰지(M/P포함) EA 290 290  262 
PVC SHEET(0.20T) M 1,470 1,570  1,070 

주) 대표적인 품목에 대해서만 기재하였음.

 

① 산출기준

  각 사업년도의 평균 구매단가 기준입니다.

② 주요 가격변동원인

 주요원재료 모두 공급업체의 공급규모 및 결제조건에 따라 가격변화가 있을 수 있    습니다.  또한 원재료의 대부분이 수입의존도가 큼에 따라 환율 및 국제원자재가격   의 변동에 따라 가격변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2009년 2008년 2007년
특판용 특판-가구 용인공장 19,963 25,850 25,890
특판-주방 용인공장 69,210 49,734 65,731
가정용 가정용 용인공장 19,199 19,114 15,608
사무용 사무용 안성공장 14,241 13,654 7,654
합 계 122,613 108,352 114,883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생산능력 = 人(시간)당 생산금액 * 년간 가동가능시간 * 추정작업인원
     * 년간 가동가능시간 = 10시간(1일평균 가동시간)*30일* 기간(월수)

② 산출방법

* 人(시간)당 생산금액 = (년간생산실적 / 추정작업인원) / 년간 가동시간

     * 추정작업인원 = 투입실적(MHR) / 년간 가동시간
     * 투입실적(MHR) = 생산투입시간
     * 년간 가동시간 = 10시간(1일평균 가동시간)*23일(월평균가동일수)*기간(월수)

 


(나) 평균가동시간

  - 1일평균 가동시간 : 10시간

  - 월평균 가동일수   : 23일
  - 가동일수  : 23일 * 12개월 = 276일
  - 가동시간  : 10시간 * 276일 = 2,76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2009년 2008년 2007년
특판용 특판-가구 용인공장 17,212 20,434 20,762 
특판-주방 용인공장 29,183 24,381 36,131 
가정용 가정용 용인공장 12,298 14,700 12,366 
사무용 사무용 안성공장 18,295 10,401 6,150 
합        계 76,988 69,916 75,409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 (사업부문) 2009년
가동가능시간 2009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용인공장(가정용) 3,600 2,750 76.4
용인공장(특판-주방)  3,600 2,769 76.9
용인공장(특판-가구)  3,600 2,726 75.7
안성공장(사무용) 3,600 2,960 82.2
합       계 14,400 11,205 77.8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용인 141,070 10,987 - - - 10,987 27,948
안성 자가 안성 20,936 3,469 - - - 3,469 4,578
광주 자가 광주 1,154 2,693  1  -  - 2,694 1,707
서울 자가 서울 563 2,938 977 - - 3,915 3,132
경주 자가 경주 10,178 637 - - - 637 790
대전 자가 대전 1,571 - 8,032 - - 8,032 5,984
울산 자가 울산 491 374 40  - - 414 260
합 계 175,963 21,098 9,050 0 0 30,148 44,399

 


[자산항목 : 건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용인 55,351 4,106  41  - 194 3,953 -
안성 자가 안성 14,356 2,969 3,229  - 224 5,974 -
광주 자가 광주 473 2,227  14  - 76 2,165 -
서울 자가 서울 2,003 2,220  594  - 90 2,724 -
목포 자가 목포 1,687 421  -  - 16 405 -
경주 자가 경주 4,357 1,409 18  - 121 1,306 -
대전 자가 대전 1,991 - 1,374 - 4 1,370 -
울산 자가 울산 285 655  -  - 24 631 -
합 계 80,503 14,007 5,270 0 749 18,528 -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용인 - 829 60  - 79 810 -
안성 자가 안성 - 56 62  - 5 113 -
광주 자가 광주
 103  -  - 6 97 -
서울 자가 서울 - 50  -  - 4 46 -
목포 자가 목포 - 168  -  - 15 154 -
경주 자가 경주 - 7  -  - 1 6 -
합    계 1,214 122 0 110 1,226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용인 - 2,289 472 - 825 1,936 -
안성 자가 안성 - 962  -  - 301 661 -
김해 자가 김해 - -  346  - 43 303 -
경주 자가 경주 - 3 4 - 1 6 -
합    계 3,254 822 - 1,170 2,906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용인 - 633 - 408  - 225 -
안성 자가 안성 - 3,132 303 3,428  - 7 -
광주 자가 광주 - 138 64 201  - 1 -
김해 자가 김해 - - 40 40 - 0
 
서울 자가 서울 - 444 6,142 3,544  - 3,042 -
합   계 4,347 6,549 7,621 0 3,275 -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용인외 - 2,520 2,149 60 2,108 2,501 -
합     계 2,520 2,149 60 2,108 2,501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 고
생산
공통 매입
증축 2009년 토지
건물 창고 증축
전시장 신규 15,000 14,320 680 -
생산
공통 매입 2009년 기계
장치 노후시설대체
및 신규투자 1,000 822 178 -
합           계 - 16,000 15,142 858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제12기 제13기
생산
공통 신규 대형전시장 토   지
건축물 30,000 15,000 15,000 유통망 확대
매출 신장 -
노후시설대체
및 신규투자 기계장치 3,000 1,500 1,500 생산능력
향상 -
합            계 33,000 16,500 16,500
 -


5. 매출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금   액 금   액 금   액
가정용 제품/상품 장롱,침대,소파 외 65,223 60,161 54,590
사무용 제품/상품 책장,책상,파티션 외 112,969 118,703 92,860
특판용 제품/상품 가구/목공,주방 200,047 172,316 188,440
합                계 378,239 351,180 335,89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가정용 가구의 경우 일반 대리점인 Road 매장과 백화점 입점
형태인 Open 매장, 인터넷쇼핑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사업소는 각 지역별로
세분되어 관할 판매조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판매조직 조직구성(Road/Open) 사업소 현황
Road 매장

Open 매장 수도권 32개/5개
부  산 12개/ 2개
대  전 11개/ 0개
대  구 10개/ 0개
광   주  8개/ 0개
원   주  8개/ 0개 서울사무소 1개 (인원 9명)
부산지점 1개 (인원 2명)
대전지점 1개 (인원 2명)
대구지점 1개 (인원 1명)
광주지점 1개 (인원 1명)
-
인터넷 쇼핑몰 리바트몰 外 18개 서울사무소 1개 (인원 4명)

* 매장 수 및 영업팀 인원 기준.

 사무용 가구의 경우에는 내수영업팀과 해외영업팀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내수영업팀의 경우 각 지역별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내수영업(수도권)
 -. 1팀 :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지역) 및 강원지역의 대리점을 관리하며, 영업권내 일반기업, 금융권, 언론사, 의료, 호텔, 관공서 및 정부투자기관 등을 대상으로 영업활동
 -. 2팀 : 현대 및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를 중심으로 직판현장 영업활동
 -. 3팀 : 관공서, 정부투자기관 등의 나라장터(조달청) 관련 영업활동과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책걸상, 서가 등 교육용 가구 영업활동
* 내수영업(영남권)
 -. 부산지점 : 부산/제주/경남지역 네오스 대리점 및 직판현장 관할
 -. 울산지점 : 울산지역 네오스 대리점 및 직판현장 관할
 -. 대구지점 : 대구/경북지역 네오스 대리점 및 직판현장 관할
* 내수영업(충호남권)
 -. 대전지점 : 대전 및 충청지역 대리점 및 직판현장 관할
 -. 광주지점 : 광주 및 호남지역 대리점 및 직판현장 관할
* 해외영업
 -. 수출대상 국가의 에이전트를 선택하여 거래 또는 국내 기업의 해외 법인대상 영업활동
 -. 아랍권(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 동남아(파키스탄 등)
 -. 중남미(엘살바도르 등)
 -. 현대 및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 해외법인(미국, 북경 등)
 -. 해외 주재 외교기관(대사관/영사관 등)

 특판용 가구영업의 경우 주요건설사별로 영업팀을 구성하여 판매조직을 운영하고있으며 그 외에 판매기획팀을 두어 특판영업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 업 부 부     서 인원(명) 비     고
특판사업부 특판 1팀 12명 영  업
특판 2팀 11명 영  업
특판 3팀 22명 설  치
특판 4팀 6명 목창호
리첸영업팀 10 영  업
특판해외팀 2 해외수주
판매기획팀 4명 기  획
계 67명
 

 


(2) 판매경로

1)가정용 가구
당사의 판매경로는 Off-line 판매경로와 On-line 판매경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On-line은 대형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여 운영되며, 다양한 소비자의 Needs 충족과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실행을 위해 2005년부터 단독 쇼핑몰을 운영중입니다.
-. Off-line은  일반 대리점인 Road 매장과 백화점 입점 형태인 Open 매장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지리적 위치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사무용 가구
 (가) 내수영업
     -. 당사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 및 상품에 대하여 대리점을 통한 판매.
     -. 당사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 및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 직접 판매.(직판)
 (나) 해외영업
     -. 해당 국가의 에이전트를 통하여 판매
     -. 국내 법인의 해외 지사에 직접 판매

 3) 특판용 가구
     -. 입찰계약, 수의계약을 통한 건설사 직납품

 

(3) 판매방법 및 조건

1) 가정용 가구
   (가) 대리점 판매
 당사의 매출은 대부분 대리점을 통하여 발생합니다. 기업목표에 따른 마케팅 및 판매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매출잠재력과 예상 판매액을 산출하여 상권을 파악하고, 상권에 맞는 적정 유통점 수와 그 규모를 산정하여 대리점을 개설합니다. 대리점 운영주 및 판매사원은 리바트아카데미를 통하여 제품 및 판매교육을 받고, 대리점의 조기 안정화와 정착을 위해 지역 홍보 및 다양한 판촉행사를 지원합니다. 대리점은 일반소비자를 상대로 판매를 하며, 판매대금은 월 10일 단위로 구분하여 월 3회에 걸쳐 당사의 은행계좌를 통한 현금입금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 On-line 쇼핑몰 판매
 Off-line의 지역적 제약을 없애고 신소비성향에 맞추어 2000년부터 국내 유수의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 입점하여 Off-line과 더불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쇼핑몰의 대외 인지도와 시스템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매출증진을 위해 쇼핑몰과 공동마케팅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사무용 가구
  (가) 판매방법
     -. 전국의 약 180여개 대리점과 전문 판매딜러 및 해외 에이전트를 통하여
         판매하며, 일부 대형현장의 경우, 본사 직접계약 방식으로 판매
  (나) 판매조건
     -. 대리점 판매의 경우 대리점 수금 후 당사 입금(현금 또는 전자결제)
     -. 직판의 경우 고객사와 직접 계약 후 당사 수금(현금 또는 전자결제)

 3) 특판용 가구
   (가) 판매방법 : 설치완료 후 월별 세금계산서 발행, 익월 전자결제 또는 현금수금
   (나) 판매조건 :
       -. 도급순위 50위 이내의 우량건설사
       -. 지방중소 우량건설사
       -. 전자결제 만기일 평균 약 75일 ~ 80일

 

(4) 판매전략

1) 제품 차별화를 통한 매출 증대
 제품판매를 활성화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동종사 경쟁제품과는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갖추는 것으로 당사는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환경친화 제품과 실용성을 겸비한 창의적 디자인 차별화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친환경 제품 출시를 통한 친환경 마케팅 강화  
 당사는 2004년 6월 업계 최초로 친환경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인체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웰빙(Well-Being)은 현재의 가장 큰 화두로 소비자의 관심영역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인체에 무해한 제품에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가장 부합하는 가구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친환경제품 출시를 통하여 친환경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3) 자체 인터넷 쇼핑몰 구축 및 특수유통채널
 직접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한 브랜드이미지 향상을 위해 유수의 온라인 쇼핑몰 입점 외에 자체 인터넷 쇼핑몰인 <리바트 몰>, <이즈마인 몰>을 구축하였고, 다양한 컨텐츠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및 쇼핑몰 조기 정착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온라인 딜러 개념을 도입하여 잠재고객의 판매유도를 가능하게 특수유통채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4) 거점 및 대형 직매장 확충
 최근 혼수 가구 비중이 감소하고 가구에 대한 토탈인테리어 개념이 확산되면서 전시효과를 위한 거점 및 대형 직매장의 확보가 효과적인 마케팅 수행을 위한 중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매스미디어를 통한 광고
 당사는 유통망 증설과 대리점의 판매증대를 위해 공중파, 케이블TV, 신문,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효과로 인하여 유통망 증설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의 증대, 광고효과를 통한 소비자의 대리점 방문을 활발하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6) 서브 브랜드 런칭
 다양한 소비자의 Needs 충족과 다각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 리바트를 중심으로 패밀리 브랜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표적시장별로 브랜드가 세분화되어 있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로열티를 구축함으로써 가구 전문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모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7) 특판용 영업부분의 차별화
 특판영업부분에 있어서는 신규 대형건설사 및 지방우량건설사 대상의 영업을 강화하고, 국내시장을 탈피하여 해외시장으로 영업망을 확대하며, 특판영업의 가장 중요한 경쟁요인 중의 하나인 A/S처리능력을 더욱 강화하여 차별화된 A/S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 액 금 액 금 액
특판용가구 08~09년 338,590 200,047 138,543
사무용가구 08~09년 47,990 22,913 25,077
합    계 386,580 222,960 163,620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수출입과정에서 발생하는 외화자산과 외회부채가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위험을 헤지하기 위한 시장위험상품(파생상품 등)계약을 체결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수출대금으로 받은 외화로 수입대금을 결제하고, 순수하게 환위험에 노출되는 금액이 크지 않지 때문입니다. 다만, 신용장개설방법(USANCE, AT SIGHT) 선택과 수입대금의 결제일 조정 등으로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8.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창업 이후 향후 디자인과 환경이 시장의 중요한 경쟁요인으로 부각, 시장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하여 디자인과 환경을 리바트의 핵심 역량으로 키우고자, 2000년 4월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2006년 9월에 환경기술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당사는 동 연구소를 통하여 차별화된 디자인개발, 친환경 신소재 개발에 주력해 오고 있으며, 당사 디자인 연구소와 환경기술연구소의 조직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    분 담 당 분 야 인원구성 비     고
디자인 1팀 가정용가구 디자인 개발 등 총 10명 산자부주관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디자인부분   대통령상 수상
디자인 2팀 특판용가구 설계 및 개발 등 총 12명 -
디자인 3팀 사무용가구 디자인 및 제품개발 등  총 15명 -
디자인 4팀 주방가구 디자인 및 제품개발/설계 등 총  4명 -
사무환경디자인팀 사무용가구 인테리어 설계 및 개발 등 총 4명 -
기술개발팀 소재개발 및 생산설계 총 12명 -
상품개발팀 가정용가구 외주개발 등 총 10명 -
환경기술연구소 친환경 가구소재 개발 및 성능시험 총 14명 가구업계 최대의 실험설비 보유
시험연구실 KOLAS(한국교정시험기관인정기구) 인정 획득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인    건    비 1,569 1,725 1,683 -
감 가 상 각 비     - -
위 탁 용 역 비     - -
기            타 855 987 2,668 -
연구개발비용 계 2,424 2,712 4,35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424 2,712 4,351 -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64% 0.77% 1.28% -

주) 외부협력업체 및 외부디자인업체에 개발과 관련하여 샘플제작 및 디자인 아웃

   소싱등에 투입된 비용을 기타로 구분처리.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 디자인연구소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지닌 제품력을 갖추기 위하여,  당사 디자이너를 수시로 유럽 현지에 파견하여 국제적인 흐름과 감각을 유지, ‘Global Design Leader’의 Vision 을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는 디자인 코리아의 경쟁력을 높이고 우수디자이너 조기발굴을 목표로 ‘리바트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 현재 8회에 이르기까지 해를 거듭 할수록 양적인 발전과 함께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수준 높은 공모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04년 6월에는 끝없는 소재개발과 연구로  가구업계 최초로 “친환경마크”를 획득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인간중심의 공간문화 창조"라는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 2004년 ‘대한민국 디자인 브랜드대상’에서 디자인 경영부분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하였습니다. 또한 2005년부터  '리바트 디자인스쿨’을 운영, 당사 디자이너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9.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은 특허권 33건, 실용신안권 61건, 의장등록 78건, 상표등록 24건, 디자인등록 28건, 우수산업디자인(GD) 51건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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