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서울반도체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49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징 등

 

발광다이오드(LED)는 고휘도 및 White 구현과 가격하락 등에 힘입어 이동통신, 옥내외전광판, 자동차조명, 신호등, 건물외곽등, 중대형 LCD 광원 및 각종 조명용 표시장치 등으로 응용분야가 빠르게 확산, LED 전후방 관련 업체들이 총체적 활황기를 맞고 있습니다.. Strategies Unlimited 시장조사기관은 LED 세계시장 규모를 2006년 $42.6억에서 2009년에는 $68억신규시장인로 연평균 16.8%의 높은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전망하였습니다.국내 광반도체시장 규모는 정확한 통계자료의 입수가 어려우나 휴대폰의 패션화 및 소형 전광판시장의 고성장, 신규시장의 창출[중대형 LCD 광원, LED 신호등 시장, 자동차 외부/내부 조명등, 깜박이 시장,...]등 LED 응용가능분야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향후 20% 이상의 꾸준한 고성장이 전망됩니다.

또한 LED 가격은 매 2년마다 50% 이상 하락하며, 밝기는 100% 증가함에 따라 응용가 시장이 기존 백색가전 (세탁기, 에어콘, 냉장고 등), 휴대폰 시장에서 자동차, 중대형 LCD Backlight 및 조명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LED 응용가능분야]
빛은 파장에 따라 자외선(100~400nm), 가시광선(400~700nm) 및 적외선(700~1,000,000nm)으로 크게 분류가 되며 파장에 따라 그 응용범위가 다름. LED는 빛과 마찬가지로 파장별로 개발이 가능하며 현재 국내외 선진업체들이 파장별 LED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ㄱ. 가시광선 LED: 현재 가장 많이 개발된 영역으로 표시소자, 조명 및 Illumination
   분야에 널리 응용되고 있으며 채택 범위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현재 실현 가능한 파장: 400~700nm 
ㄴ. Blue LED: 파장이 짧아 Blue를 이용한 광메모리는 기존 CD의 메모리보다 몇 배      의 저장능력을 갖는 제품들에 쓰여질 것입니다.
ㄷ. 적외선 LED: LED 파장대가 증가, 광통신, 검출기(자동개 폐기 등), 적외선 사진        기, 위조, 감정, 근육치료, 농산품 건조기, 공기정화, 탈취 등 다양한 수요시장이        생성가능합니다. 특히 근거리 광통신용 IR LED는 적은 비용으로 인해 곽광을 받 
    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실현가능한 파장: 750~4600nm
ㄹ. 자외선(UV) LED: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자외선 LED 파장대는405nm가 유
   일한 파장대였으나 현재 200~405nm까지의 파장대가 개발됨에 따라 응용가능
   시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UV LED시장이 초기단계에 있어 기존제품을 대
   체하는데 시간이 걸릴것이나 향후 살균(물, 공기), 폐수처리, 탈취, 의료용, 피부
   병 치료, 위폐감별, 조명, 섬유/화학산업, 환경센서 등에 응용 가능하게됨에 따라      2009년 또다른 커다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성]
우선 LED의 제품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LED는 2~4V의 저전압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일반 전구에 비해 전기 소비량이 5배 ~ 10배 정도 단축 됩니다.
둘째, LED는 일반전구처럼 필라멘트가 단락되는 일이 없어 수명이 십만시간에서 백만시간 정도로 일반전구의 4천시간 보다 수명이 월등히 깁니다.
셋째, LED는 칩부분에 에폭시로 Packaging해서 고열로 장시간 경화시키기 때문에 강한 충격에도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넷째, LED는 반도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형광등과는 달리 전류를 인가하면 곧바로 불이 들어 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LED는 지난 10년 동안 Green, Blue, White의 개발로 모든 Color
의 구현이 가능해졌고, 보다 높은 효율로서 휘도(밝기)가 크게 향상되어 현재 Watt당 120루멘(lm)으로 백열등(10루멘/Watt)보다 밝은 밝기를 나타낼 정도로 기술개발이 이루어 졌습니다. 물론 LED가 아직 넓은 지역의 충분한 조명을 책임지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으나 LED의 루멘수가 2년마다 2배씩 높아지고 칩가격이 2년마다 2분의 1로 하락하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머지 않아 LED에 의한 빛의 혁명이 일어날 것이라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미국, EU등 선진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하여 LED를 이용한 조명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LED조명시장의 상용화가 예상보다 빨라질 수도 있을것으로 전망됩니다.
상기에서 언급한 LED의 장점, Full Color의 구현 및 휘도의 획기적 개선으로 LED는 기존의 가전제품이나 통신기기 등의 단순표시소자 기능을 넘어서 교통신호등, 일반조명, 특수목적의 조명, 자동차 전구, Full Color Display에 이르기 까지 실로 다양한 분야로 그 응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LED 산업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에너지 및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적 과제로 LED 조명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곧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LED 제품은 특성상 적용범위가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Strategies Unlimited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LED시장은 연간 25%씩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중대형 LCD의 광원으로 사용되면서 성장율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LED 제품은 하반기로 갈 수록 더 높은 수요를 보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매출이 증가합니다.

(2)국내외 시장여건
LED가 기존에 적용되었던 백색가전이나 휴대폰의 경우 성숙단계에 접어들어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008년 이후부터는 노트북, 넷북,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제품군에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기존 CCFL 시장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Strategies Unlimited(2008)에 따르면 08년 노트북시장에서 LED의 대체율 12%에 불과하던 것이 09년에는 2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대체율은 이보다 높은 50~60% 이상으로 추정며 09년 말에는 80~90%로의 높은 대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노트북으로의 적용 확대가 2009년 LED 시장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2009년도 하반기부터는 TV시장의 경우 최근 고화질 및 슬림에 대한 소비자 Needs가 높아짐에 따라 친환경 소재인 LED BLU를 적용하여 밝기와 명암비를 높이고 소비전략을 낮춘 LED TV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Display Bank(2009)에 따르면 LED가 LCD TV시장에서 BLU로서 CCFL을 대체하는 비율이 08년 0.2%에 불과하였으나 09년 2.4%로 증가하였고 2010년에는 16%로 예측되고 있으나 TV시장 역시 TV 셋트 업체들의 LCD TV의 LED TV 교체비율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09년 2%보다 높은 4~5%대의 대체율을, 2010년에는 20% 이상의 대체율을 나타낼 것으로 추정됩니다. TV시장으로의 LED 적용은 2009년을 기점으로 2010년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명시장의 경우는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에너지 절감이 중요한 정책사업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고, 유럽, 캐나다 등 선진시장 뿐 아니라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도 백열전구를 없애고 LED 조명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LED 사업이 국가의 신성장동력사업에 포함되었으며 특히 당사의 Acriche 제품은 신성장동력 스마트프로젝트 지원대상에 선정되어 정책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현재 조명시장의 경우는 시장규모가 크고 기존 형광등, 백열등, 할로겐램프 시장을 LED로 대체하는 속도가 다른 IT제품에 비해 느린 속성이 있습니다. out-door용으로 교통신호등, 가로등, 터널등, 건물외곽등에 적용되고 있고, 감성조명으로 LED 제품이 확대중에 있으나 대중화되기에는 아직 시간이 걸릴 것으로 추정됩니다. 향후 LED 제품의 단가가 점차 낮아짐으로 인해 일반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이 줄어들 경우 in-door 조명으로의 보편화가 예상됩니다.

 

(3) 영업개황

 


당사는 지난 2009년 설립 이래 최고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습니다. 매출액은 08년 대비 60% 증가하여 4,534억원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08년 -114억원에서 2009년에는 440억원으로 큰 폭으로 신장하였습니다.

 

매출은 조명, 자동차, 휴대폰 등 전 application에서의 고른매출증가를 나타냈습니다.
특히 신규 고객사 확보 및 신제품 확대로 인한 조명매출이 견조한성장세를 보였으며 신흥시장으로의 해외수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아울러 BLU, 조명 분야의 글로벌 대형 고객사로의 매출이 시작되었습니다.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1% 증가한 1,159억원을 달성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동기대비 400% 증가한 121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product mix 다양화, 지속적 비용절감 노력으로 판관비 감소, 그리고 효율적 운영을 통해 규모의 경제가 실현됨으로써 원가 경쟁력이 확보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3분기 매출은 1,329억원을, 영업이익은 21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4분기 실적의 경우 3분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4분기의 계절적 요인의 영향과 함께 LED TV관련 신규매출 시작으로 인한 R&D 비용 증가, 설비투자 증가 등 중장기적 사업확대를 위한 비용집행이 선행되었기 때문입니다.

2009년 매출과 손익이 큰 성장을 보인 요인은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과거 수 년간 서울반도체 매출성장의 발목을 잡아오던 니치아와의특허분쟁의 해결로 서울반도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3년간 니치아와의 특허분쟁으로 인해 기존 고객사들에 대하나 M/S확대 및 potential customer들에 대한 진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09년 1월말 니치아사와 LED 및 레이저다이오드 관련 보유특허를 공유하기로 협약을 맺음에 따라 서울반도체는 5천여건이 넘는 특허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고객사들이 가장 우려하던 특허문제가 해결됨으로써 기존 고객사들에 대한 M/S 증가 및 신규 매출처로의 다변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노트북 및 LCD TV등 중대형 LCD BLU시장이 예상보다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 또한 이러한 시장상황에 맞춰, 세계 Top LCD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조명 및 휴대폰 관련 매출이 견조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넷째, 기존 미국 ,유럽,일본 등 선진국향 수출 뿐 아니라 중국 ,대만 등 신흥시장에 대한 직수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신규 application으로의 매출확대 및 신흥시장에 대한 market share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앞으로노 고부가가치 제품매출 비중 확대 및 market share 증가, 원가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이익률 개선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4)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전자부품 제조업체로서 한국표준분류기준(소분류)을 적용할 경우

단일업종 (분류코드: 26120, 다이오드,트렌지스터 및 유사반도체 제조업)에 해당 됨.


(5) 시장점유율

 


(국내시장)
국내 LED 시장에 대한 통계조사 자료가 없는 관계로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추정하

가 어려우나 당사는 광반도체 응용부품 국내 최대 메이커로써 국내시장 점유율 20%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자체 조사됨에 따라 시장에서 Leading기업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음.
(전세계 시장)
최근 발표된 IMS Research의 조사자료에 의하면 당사는 전세계 LED 패키지 매출 기준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IMS Research "The World Market of Light Emiting Diodes 2009 Edition)

순위 업체명
1위 니치아(일본)
2위 오슬람(유럽)
3위 필립스루미레즈(유럽)
4위 서울반도체(한국)


(3) 시장의 특성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LED 제품은 특성상 적용범위가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Strategies Unlimited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LED시장은 연간 25%씩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중대형 LCD의 광원으로 사용되면서 성장율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LED 제품은 하반기로 갈 수록 더 높은 수요를 보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매출이 증가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a) 당사는 이미 개발하여 양산하고 있는 ACRICH제품은 현재 1Watt당 100루멘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당사는 ACRICHE제품의 광효율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ACRICHE제품은 서울반도체가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으로 AC/DC Converter가 필요 없기 때문에 수명이 기존 DC형 LED제품에 비해 2배 이상 지속되며, Design측면에서도 적용이 용이해 감성조명으로도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기존 조명시스템에 직접 꽂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명기구를 교체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ACRICHE는 선진 조명시장으로의 판로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계시장에서 차세대 조명을 이끌어 갈 혁신적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아크리치는 금번 개발된 시리즈의 경우 종전 제품(A3 기준)보다 25%이상 성능이 개선되었으며 백열등 대비 약 10배 정도의 밝기 효율이 좋고 친환경적이어서 LED 조명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본을 포함한 세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b)Non-Polar LED/LD
당사는 현재 중대형 LCD의 후면광원으로 적용이 가능한 Non-polar LED/LD 제품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LED를 LCD BLU로 적용할 경우 Polarizer와 DBEF(Dual Brightness Enhancement Film) Sheet 등의 부품이 필요하지만 Non-Polar LED제품의 경우는1개의 Polarizer와 DBEF Sheet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중대형 BLU시장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양산에 가능한 수준으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 UV LED
과거 UV LED 제품은 405nm가 유일한 파장대였으나 현재 200~405nm까지의 파장대가 개발됨에 따라 응용가능 시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UV LED시장이 초기단계에 있어 기존제품을 대체하는데 시간이 걸릴것이나 향후 살균(물, 공기), 폐수처리, 탈취, 의료용, 피부병 치료, 위폐감별, 조명, 섬유/화학산업, 환경센서 등에 응용 가능하게됨에 따라  5조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머큐리램프가 점차적으로 UV LED로 교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당사는 특수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UV-LED 제품을 지속 개발중에 있습니다.

 

(6) LED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당사의 경쟁력

 

a. 특허 경쟁력

LED 시장은 다른 산업군에 비해 특히 특허가 기업 경쟁력의 절대적 지표입니다. 따라서 많은 LED 기업들이 특허 취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원천특허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선진시장으로의 진입이 어렵고 특허 관련 리스크가 상존하기 때문에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매출의 10%를 R&D에 투자하는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 및 선진 LED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현재 총 5,000여 건의 특허를 확보하는 등 타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극대화 해 왔습니다.

당사는 특히 일본의 Nichia, Toyoda Gosei와 Nitride Semiconductor, 미국의 Cree와 SETI, 독일의 Osram, 대만의 Huga 등 아시아, 미국과 유럽의 선도 LED 업체들과 다수의 라이센스계약, 크로스라이센스계약 및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함으로써 LED 특허와 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약들은 각 계약에 명시되어 있는 일정한 해지사유(지배주주의 변경, 기존 경영진의 교체, 무자력 사유의 발생 등)의 발생 시 해지될 수 있으며, 그러한 계약의 해지는 당사의 사업에 중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b. 다양한 Product Mix

당사는 99년 백색가전 위주의 매출에서 2002년 휴대폰용 광원 양산, 05년 자동차용 광원 양산, 06년 조명용 Power LED 양산, 07년 아크리치 양산, 08년 노트북용 광원 양산, 09년 LCD TV용 광원 양산 등 매 년 신규 응용분야 진입에 성공해 왔습니다. 이는 타 경쟁업체들이 단일 IT부품에만 주력하는 것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으로 당사는 다양한 제품군에 균형 있는 매출을 나타냄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합니다.

 


c. No Captive market = More Chance

당사는 타 경쟁사와는 달리 모회사로의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독립적 구조로, captive market이 없지만, 이는 더 많은 기회를 창출 할 수 있는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captive market에 의존하지 않음으로써 시장진출에 제한이 없으며 중장기적으로는 captive market에 의존적인 기업보다 더욱 다양한 매출처와 매출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d. 수직계열화

당사는 전세계가 공인하는 특허 해결업체로 상장기업으로는 유일하게 Epi, Chip, Package 및 Module 등 모든 분야에 수직계열화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6월에 대만 Huga Opto와 조인트벤쳐를 설립하기로 함에 따라 시장수요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 차별화 제품

당사는 세계 최초로 교류에서 작동하는 LED 제품인 Acriche를 개발하여 양산하고 있습니다. 직류에만 작동되던 기존의 DC형 LED와는 달리 아크리치는 일반 교류(AC)전원에 AC-DC Converter없이 작동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또, 기존에 생산되는 LED는 직류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LED를 조명시스템에 적용 시 기존 시스템을 교체해야 하는 단점이 있어 setup비용이 많이 들지만 아크리치는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cost는 적게 들면서도 장수명을 보장하는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공급중에 있습니다. 현재 Acriche 제품은 국내외 선진시장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보다 다양한 Standard로 조명시장에 널리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f. 글로벌화

당사는 유럽, 일본, 미주지역에 3개 해외 판매법인 두고 있으며 30개 해외 사무소와 115개의 Sales Agent를 통해 글로벌 판매 네트웍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생산라인을 갖추어 국내뿐 아니라 중국 천진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대만지역에도 JV를 통해 생산거점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R&D house로 국내에는 자회사인 서울옵토디바이스를 두고 있으며 미국시장에는 SET(Sensor Electronic Technology)를 통해 UV LED 제품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Application별)

당사의 LED 제품은 크게 핸드폰, 중대형 BLU (노트북 및 TV), 조명 및 기타(백색가전, 자동차 등)로 적용되고 있으며 2009년 연간 매출에 대한 Application별 매출액과 비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Application 2009년 매출 (백만원) 비율
핸드폰 159,365 35.1%
중대형BLU 120,268 26.5%
조명 및 기타 173,799 38.3%
Total 453,433 10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LED 패키지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 중요한 LED Chip을 미국 Cree, 일본의 Toyoda Gosei 및 당사의 자회사인 서울옵토디바이스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전문 Chip maker인 Cree와 Toyoda Gosei로부터 양질의 chip을 공급받음과 동시에 자회사인 서울옵토디바이스로부터의 내부적으로도 chip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구입처를 다양화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chip sourcing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향후 서울옵토디바이스의 chip 구매비율을 높입으로서 보다 강력한 수직계열화를 이루어 나갈 계획입니다.
chip 이외에 패키징에 필요한 Epoxy, Reflector, Film, PCB 등의 원재료도 매입하고 있으며 매입금액은 하기와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LED 원재료 Chip, Epoxy
Reflector,
Film, PCB 발광 2,810
(62.0%) -

주1) 비율은 매출액 대비임.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 근거

당사는 국내 사업소를 기준으로 3교대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휴일(공휴일 포함)을 포함하여 전일 가동하고 있어 2009년 연간 가동일은 총 365일 입니다. 1일 평균 가동시간은 22.1 시간이며, 총 가동시간은 8,077 시간입니다.
생산능력은 "표준작업시간  x 시간당 생산수량 x 개당 평균단가로 산출하게 됩니다. 
2009년 생산실적은 12월말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12개월 적용할 경우의 연간 생산능력으로 산출하였으며 생산능력은 총 7,144백만 개로, 전년말 대비 19% 증가하였습니다.
LED Packaging의 생산공정은 Die attachement, Wire bonding, Molding 및 Test &
Taping 공정으로 구분 됩니다. 모든 기계장치는 저가 LED 부터 고가 LED를 양산할 수 있으며, 어떤 품목의 LED를 양산하느냐에 따라 생산능력이 현저히 달라질 수 있으며, 위에 기재된 생산능력은 투자자들의 편의를 위해 현재 서울반도체(주)의 제품 Mix에 근거하여 계산 된 수치입니다.

 

(단위 : 백만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기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LED LED 서울, 안산 7,144 6,000 3,510

* 제23기 생산능력: 12월 말 생산능력 x 12개월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기 생산실적은 6,316백만개로 LED 시장수요 확대로 인한 매출증가에 힘입어 2008년 생산실적인 3,528백만개 대비 대비 80%가 증가하였습니다.
당기 가동가능시간은 8,760시간이며 실제 가동시간은 8,077시간으로 약 92.2%의 가동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기 제 22기 제 21기
LED LED 서울,안산 6,316 3,528 2,38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LED 8,760 8,077 92.2%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안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현지시장에서의 생산과 효과적 마케팅을 위해 천진지역에 광명반도체 공장을 설립하여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회사의 보유토지와 공시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소재지 면적 공시지가 장부가액
본사/공장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148-29 2,264㎡ 4,279,716 3,102,228
공장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27-4 3,200㎡ 1,628,902 3,077,728
공장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 727-7 11,281㎡ 5,753,361 10,051,777
합    계 11,661,979 16,231,733

 


당분기의 유형자산의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계정과목 기초가액 취득/대체 처분/대체 상각 기말가액
토지 6,179,956 10,051,776 - - 16,231,732
건물 9,666,300 - - (813,967) 8,852,333
기계장치 21,435,970 27,408,735 (2,955,005) (12,453,918) 33,435,782
차량운반구 17,231 - (3) (13,656) 3,572
공구와기구 3,903,221 3,041,529 (53,624) (3,021,122) 3,870,004
비품 559,595 570,038 (1,078) (434,976) 693,579
기타의유형자산 25,172 - - (13,561) 11,611
건설중인자산 1,312,039 21,758,429 (12,179,239) - 10,891,229
(국고보조금) - (472,573) - - (472,573)
미착기계 380,839 21,844,437 (22,225,276) - -
합   계 43,480,323 84,202,371 (37,414,225) (16,751,200) 73,517,269


라. 설비의 신설 매입 계획 등
당사는 증가하는 LED 시장수요에 대비하여 생산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현재 안산공장 인근에 신규 부지를 마련하여 안산 제2공장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공업체 선정 후 공사단가가 확정되면 공시를 통해 관련내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신규 공장의 완공은 대략 2011년 상반기 경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신규 공장을 통해 현재 당사의 생산능력에서 수 배 늘어난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향후에도 당사는 주력사업 및 미래 성장동력을 위해 시장상황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할 것입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는 LED 단일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09년 4,53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3기 연간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전자
부품 제품 LED 444,171 274,489 245,871
상품 LED 9,262 9,648 2,833
합 계 453,433 284,137 250,151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그룹
내수 휴대폰, 자동차, 백색가전 및 조명시장 집중공략
수출 유럽, 일본, 중동, 북미, 남미, 대만, 중국, 홍콩 등 휴대폰, 자동차 및 조명 시장 집중공략

 


(2) 판매경로

- 국내시장: 자체 브랜드로 시장에 직접판매

- 해외시장: 자체 브랜드로 해외 sales agent 및 자회사 (해외판매법인 등)를 통한
  판매 또는 서울반도체 본사에서 직접판매 중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내  수: 당사 영업에의한 판매로서 현금판매 및 외상판매

② 수  출: 신용장(L/C At sight) 또는 Purchasing Order (P/O)

(4) 판매전략

①자동차용,교통신호등용,전광판용,조명용, LCD 광원용 등 신규시장 집중공략

②영업 Network강화(해외판매망 정비,On-line 마케팅)
③가격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지배력 제고(부가가치가 낮은 표준품,1차 Packagin     g제품 아웃소싱)
④수주에서 납품까지의 Cycle 단축을 통한 고객 대응력 강화
⑤상품기획기능 강화를 통한 고객 Need 만족


6. 수주상황

 

당사는 거래처들과 지속적인 거래를 해오고 있기 때문에 주문서 없이 거래처의 생산계획에 의거 생산 납품하는 Item들이 있고 또 당기에 모두 이행되지 못한 주문은 이월의 개념이 아니라 신규 주문에 포함되어 주문이 재 접수되기 때문에 수주잔고는 의미가 없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경우 수출로 들어온 외화가 원재료 매입으로 나가게 되어 natural hedging이 가능한 구조로 아직까지는 외환거래와 관련된 위험이 제한적이고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수준이 낮아 보고서 제출일 현재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위험에 대한 내용은 기재를 생략합니다.

8. 파생상품 거래 현황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한 바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당사는 지난 6월 30일 자회사인 서울옵토디바이스와 함께 대만 Huga Optotech과 합자회사를 설립하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는 LED 시장수요 증가에 따라 원활한 chip 수급을 위해 대만 2대 chip maker인 Huga Optotech과 합자회사를 설립하여 LED chip을 합작 생산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이를 통해 양사의 강점을 살린 설비투자와 인력운영으로 경쟁력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설립되는 합자회사는 서울반도체 9%, 서울옵토디바이스 42%, Huga Optotech 49% 지분으로 설립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두 차례에 걸친 투자계약(3자배정 유상증자)을 진행하였습니다.
11월3일 공시한 바와 같이 싱가폴의 테마섹(Ion Investment)에 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해외자본을 조달하였고 690만주의 신주가 발행되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철강회사인 POSCO와의 조명사업 협력을 위해  250억원의 3자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당사는 시설대 및 운영자금, 연구개발 등을 목적으로 투자자금을 활용하고 있으며 적극적 경쟁력 제고로 LED 시장에서의 선점적 위치를 확보해나갈 계획입니다.

10.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조 직 구 분  해당업무 
상품개발그룹  신 공정기술 개발/ 협력업체 관리  
SSC의제품들 중에서 BLU 제작에 필요한 광원인 LED Package를 개발하며, 이에 필요한 재료 및 기술개발을 하고, 고객의 기술적 요구사항에 대응한다.  
1W이상으로 하는 고출력 power LED를 기반으로 조명용과 자동차용광원 개발 
SSC의 제품개발 및 연구활동에 기본적인 제품 제작.실험을 지원 
기타그룹 형광체 관리 및 평가  
재료 평가 및 분석 지원 
컴퓨터 해석을 이용한 LED PKG 및 부품의 광학 및 열 설계 지원 
SSC 개발 및 양산품 신뢰성 평가를 통해 제품의 문제 예측, 잠재적인 결함을 개선하여 품질 및 공정 안정화에 기여
당사 연구개발의 결과물을 보호하기 위한 특허 진입장벽을 구축하여 당사의 권익 보호  
유효특허발굴 및 LED 경쟁사 특허분석을 통한 신규출원으로 강력한 특허포트폴리오 구축
계약서 검토 및 작성, 법률 자문, 일반 및 특허 소송 관련 업무, 채권관리관련무, 영업 지원등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23기 제22기 제21기 비 고
원  재  료  비 6,897 6,980 3,897 -
인    건    비 6,655 5,040 5,528 -
감 가 상 각 비 1,315 1,247 748 -
위 탁 용 역 비 320 8,325 1,348 -
기            타 10,393 8,362 4,192 -
연구개발비용 계 25,670 29,954 15,65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151 14,122 7,886 -
제조경비 12,427 9,402 6,441 -
개발비(무형자산) 2,092 6,430 1,328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66% 10.54% 6.3% -

* 특허관련 비용은 제외된 금액

 

나. 연구개발 실적

연도  주요연구과제명  기대효과 
206년  조명용 알파 Power LED 개발  조명시장 공략 
2006년  Z LED 개발  모바일폰 key pad 
2006년  LCD BLU side view type Top LED 개발  lcd BLU 
2007년  7 color LED Top LED개발  모바일폰 인디케이터용 
2007년  Full color Dot Matrix 개발  디스플레이 싸인board 
2007년  고휘도 LED Lamp 개발(교통신호등용 등)  교통신호등 
2007년  조명용 Acriche 개발 A3  AC 조명용220v 
2007년  조명용 Acriche 개발 A2  AC 조명용110v 
2007년  Power led P-3  조명 및 Torch용 
2007년  Flash LED  모바일폰 flash 
2007년  자동차 신호용 LED  자동차 stop등 
2007년  Slim Side view led  모바일 Back light용 
2008년  Power 100lm급 고출력 LED P4개발  조명용 
2008년  Power led P5 -2 2.5w급 LED  경관조명 및 무대조명용  
2008년  Power led Z1 Multi 1W power led  면 조명 및 싸인조명 
2008년  Power led Z2 Multi 2.5W power led  면 조명 및 싸인조명 
2008년  자동차 Side look방향 표시등  자동차 방향등 
2008년  노트북용 slim type 0.6T,0.8T개발  노트북BLU 
2008년  FCW 핸드폰 power1w급 flash led개발  핸드폰 flash 
2008년  TV용 BLU LED  Tv BLU 
2008년  노트북용 초 slim led  노트북BLU 
2008년  R,G,B color를 조합한 노트북용 led  노트북BLU 
2008년  P7 10w급 power led개발  고출력 조명대체 
2009년  Warm color조명용 Ac led A4개발  일반AC 조명대체 
2009년  Tv용 5630 초고휘도 led개발  Tv BLU 
2009년  Power 1W 아크치리 A4 LED 개발 Bulb 조명
2009년  Side LED 4014 노트북 BLU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구분 종류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 기타 총계
서울반도체 특허
(실용포함) 1,037 556 1,961 115 270 166 4,105
디자인 279 31 17 12 10 - 349
상표 15 4 3 3 2 28 55
서울옵토디바이스 특허
(실용포함) 418 96 72 19 24 113 742
Total Total 1,749 687 2,053 149 306 307 5,251

주)해외 선진업체와 크로스라이센스 체결 내용 포함.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회사인 서울옵토디바이스의 지적재산권 현황 포함.

당사는 LED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정책적으로 매출액의 10%를 R&D에 지원하고 있으며 IP강화에도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IP강화 정책으로 세계 Global 기업과의 Cross-license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내기 위해 LED Chip, LED Package, UV LED, LED 모듈, Non/Semi polar LED, 교류 구동용 LED Chip/package 등 LED 전반에 걸쳐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교류 구동용 LED Chip의 경우, 2007년 유럽 일렉트로닉사 선정 <2006년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하였고, 그 해 12월에는 LED 패키지 세계최초 CE인증 획득 및 독일 TUV 인증도 획득하였습니다.
또한 2008년 12월에는 한국에서 2008 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 및 10대 신기술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 LED가 간접조명 및 직접조명용에 이르는 조명시장에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조명시장으로 가는 초입에 당사의 교류구동용 LED가 당당히 하나의 축을 이룰 것입니다.

나. 환경보호와 관련된 규제 사항 등
당사는 친환경제품인 LED를 제조하는 회사로 환경물질 배출과 환경보호와 관련하여 정부의 규제를 받기 보다는 정부차원의 지원과 육성을 받는 산업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