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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1) 육운사업
(산업의 특성)
-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운송사업은 육상운송사업, 육상작업, 창고영업, 철도운송 등으로 구분되며, 일반 도로를 이용한 산업물자 수송을 비롯한 국내유통화물의 알선과 수출입물자 수송을 위한 컨테이너 운송, 조선소, 석유화학, 발전소 등의 산업시설에 소요되는 초대형 중량물의 수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취급물자로는 곡물, 비료, 철강, 시멘트, 석탄 및 일용품 등이 있으며, 운송사업은 물동량이 많은 구정, 추석 등의 명절기간에 수요가 폭증하는 등 다소의 계절성이 있고, 화주의 자가운송 증가 및 개인 차주들의 난립된 운송영업, 기업들의 물류비 절감 노력 등으로 인하여 동종 업체간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으며, 최근 국제유가 폭등과 미국발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국내경기 악화는 운송업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산업의 성장성)
- 정부의 국가물류 기본계획에 의거『2020 글로벌 물류강국』실현을 위한 다각적인정부의 물류산업 육성 정책에 힘입어 부산항, 광양항, 평택항의 3대 국책항만과 9대 신항만 개발, 인천공항을 동북아 중추공항으로 육성, 동북아 철도망 구축 등 물류 인프라의 대대적 투자는 물류업계에 큰 기회가 될 것이며, 향후 성장성도 클것으로 기대됨.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 국내외 경기변동에 따른 국내 제조업체의 경영환경 변화와 수출입 컨테이너 증감 변화는 국내 운송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국제유가, 고환율 등은 높은 운송 원가 부담으로 크게 작용하여 경쟁력과 생산성이 저하 되며,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의등록제에 기인한 초과공급으로 인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 허가제로 전환 및 신규허가가 동결되면서 일정규모와 조건을 갖추지 않은 개별 운송업자의 신규시장 진입 요건이 강화되었으며, 정부의 화물운송선진화 방안에 따라 다단계 거래구조 개선을 위한 운송업체의 일정부분 직접운송 의무제 시행과 화물정보망 인증제 도입 등으로 업계의 위수탁제도 개선, 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종합물류 기업 인증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향후 물류업계는 인증종합 물류기업 중심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
(자원조달상의 특성)
- 법령에 정한 보유 차량의 일정한 차고지 확보와 대량의 일시 수송 능력 등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대단위 투자가 필요하며, 소요되는 차량 또는 노후된 장비의 신규 교체는 대부분 국내업체에서 조달하고, 일부 중장비에 한하여 해외조달 가능함.
(관련법규)
- 물류관련 법규 :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물류정책기본법,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조세특례제한법
(2) 해운사업
(가) 항만하역사업
(산업의 특성)
- 항만하역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을 연결하는 연계기지의 역할을 하며 항만을 통해 수출입 되는 모든 화물에 대한 서비스 활동을 말하며, 특히 우리나라 지리적 특성 으로 수출입 화물의 99.7%가 항만을 통해 해상운송 되고 있음을 감안 시 항만하역의국가경제적 위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며, 항만의 특성상 항만하역은 공공사업의 성격이 강하여 불특정 다수에 대해 차별없는 용역을 제공하도록 법적 의무(항만 운송사업법)가 부과되며, 1997년 항만운송사업법에 의거 면허제의 등록제 전환 및 1999년 등록요건 완화 차원에서 자본금 및 노동력 기준의 하향 조정으로 형식적인 신규업체의 진입 규제가 대폭 완화되었으나, 1997년 도입된 TOC제(부두운영회사 제도)를 통해 업체간 경쟁력 심사를 통한 선정으로 사실상 신규업체의 진입이 제한 되며, 2008년12월 기준으로 현재 전국 29개 항만에서 등록된 항만하역사업자수(순 사업자 기준)는 254개이나, 약 60%가 자본금 20억원 미만 규모의 영세 업체이며, 전국 항만에 걸쳐 항만하역 등록을 하고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5~6개 사에 불과하며, 1997년 항만운영을 민간에 맡겨 운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TOC제도가 도입되어 2001년도 부두 임대차계약시 TOC법인 명의로 계약체결 등 TOC제가 정착단계에 이르렀으며, 영업을 제외한 모든 항만하역 작업 수행의 주체가 TOC로 단일화 되었음.
(산업의 성장성)
- 우리나라의 항만하역사업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여왔으나, 1998년 IMF파동으로 내수위축 및 건설투자 위축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IMF이후 다시 지속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2008년 하반기부터 세계 금융위기 및 경기 위축으로 인하여 성장세가 둔화되었으나, 2009년 하반기 이후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고, 2004년 ~ 2009년 연평균 3.6%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부산신항, 인천 송도신항, 포항 영일신항 및 평택·당진항 등에 대규모 항만시설 개발 및 항만배후 단지를 조성하여 항만물류 지원기능과 재가공·조립·포장·라벨링 등의 생산활동 촉진으로 양적인 규모 확대 및 질적 성장을 추진 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항만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고, 부가가치가 높은 재가공/수출 물동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글로벌화주 및 물류기업을 항만배후단지에 유치하여, 법인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 지원 혜택을 마련하는 등 화물창출형 항만으로 도약 추진중이며, 첨단 IT 기술 및 최신 하역장비의 도입을 통해 터미널 생산성 증대, 터미널 운영단위 확대 등 고객만족 항만으로 높은 항만생산성 실현.
(경기변동의 특성 및 경쟁요소)
- 항만하역사업은 수출입 물동량의 증감에 따라 변동성이 있으며, 이는 세계경제 성장성 여부와 직결되며,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세계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항만하역물량 감소하고, 2009년 하반기 세계 경기 회복 및 성장을 통해 증가추세 전환되고 있으며, 연말 수출물량 일시적 증가 및 연초 물량 일시적 감소를 제외하고 계절적 영향 거의 없음.
- 항만운송사업법에 의거 항만하역사업이 등록제로 전환되었고 등록요건이 완화 되어 시장진입은 용이하나, 국토해양부 정책에 의거 전국 11개 항만, 52개부두에서 시행되고 있는 TOC 제도로 부두 운영을 민간에게 전용 임대하여 관리, 운영토록 하고 있어 신규 업체의 시장진입이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며, 항만하역 요금중 일반 화물은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장관 협의하에 인가된 요금이며, 컨테이너 화물의 경우 신고요금이나, 물량확보를 위한 요율덤핑으로 하역업체 수익성 개선을 위해 하역 요금 제값 받기가 필요한 상황임.
(자원조달상의 특성)
- 항만물류는 부두의 현대화, 장비의 첨단화, 설비의 자동화로 인해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있으나, 아직은 컨테이너 항만 및 일부 자동화 설비를 갖춘 항만을 제외한 대부분의 항만에서 항만하역에 필요한 제반 노동력을 항운노조로부터 독점적으로 공급받고 있어, 현재 정부 및 업체의 노사협의를 통해 인천, 평택, 부산 등 일부항만에 대해서 항운노조상용화를 추진하였으며, 그 외에 항만에 대해서도 항운노조상용화에 대한 기틀을 마련해가고 있음.
(관련법규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항만분야는 항만법, 신항만건설촉진법, 항만운송사업법, 개항질서법, 도선법 등을 통해 규제되며, 국토해양부는 1998년부터 지속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하여 해운,항만 분야의 400개 규제를 폐지 및 보완하여 약 250개로 축소.
(나) 해운사업
(산업의 특성)
- 해운업은 선박을 이용하여 식량, 에너지, 원자재, 생필품 등을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원하는 시기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으로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산업활동이 이루어지며, 또한 선박 확보를 위하여 대규모 자금이 투하되는 대표적인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타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특히 우리나라의 해운업은 국민경제의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의 운송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유사시 제4군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국가산업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간산업임.
(산업의 성장성)
- 3면이 바다인 지리적 특성과 수출 위주의 경제 성장 정책에 따라 1970년대 부터 시작된 우리나라 산업의 현대화는 국제간의 교역량을 급속히 증대시켰고, 이로 인해해운이 중요한 수송수단으로 부상하였으며, 1980년대 이후 국내 원자재 도입과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기인하여 정부와 선사들은 선대확장 정책을 펴 국적선사들의 대형화를 유도하였으며, 21세기 경쟁력있는 해운기업의 지식경영 기반을 위해서 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필수적인 사항임을 인식하여 전자상거래 기반구조를 구축하고, 물류흐름을 상품단위에 초점을맞춘 물류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거점중심의 물류체제에서 기·종점간 물류체제로 전환 하는 등의 적극적이고도 범세계적인 기업활동으로 변화하고 있음.
(경기변동의 특성)
- 해운업은 세계 경기변동, 기후, 유가, 용선료, 국제적 정황 등 많은 경제 변수에 의해 시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띄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 되어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 해운경기도 호전되고, 그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해운경기도 침체되는 되며, 또한 계절적 요소로 인한 일시적인 경기변동은 미미하나 대륙간 식량의 작황에 따른 수급편차가 클 경우 해운시황에 영향을 끼치게 되며, 선박의 건조, 해체에 따른 선복량의 과다에 따라 절대적인 영향을 받음.
(경쟁요소)
- 해운업은 국제적으로 완전경쟁이 이루어지는 산업이며, 대규모 자본이 투하되는 대표적인 자본 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독점이나 과점 등은 발생하지 않으며, 우량 고객의 확보, 서비스의 차별화, 원가절감 등을 통한 영업 경쟁력 유지가 중요한 관건이며, 최근 전세계적으로 환경에 때한 관심과 국제 품질규격화에 따라 선박의 안전성이 또다른 중요한 경쟁요소로 부각되었고, 특히 미국의 9.11테러사건 이후 IMO(국제해사기구)에서는 수출입무역분야에서 일어날 수 있는 테러에 대비한 보안체계로서 ISPS CODE(국제선박 및 항만시설보안규칙)를 제정하여 모든 선박과 항만시설에 대해 보안승인을 취득하도록 하였고, 미취득 선박에 대해 제제를 가함으로써 취득여부가 선사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대두되게 되었음.
(자원조달의 특성)
- 주요 원재료인 선박연료는 국내외 정유회사로부터 수시로 조달 받으므로 문제점이 전혀 없으나, 노동력수급 측면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는 형편이며, 이는 선박운항의 특성상 전문자격을 갖춘 숙달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근의 3D 업종 기피현상 등으로 인한 인력수급의 불균형이 주된 요인이며, 현재 국내에서 양성되는 해운노동력은 세계 최고의 수준이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나, 점차 외국계 선원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임.
(관련법규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제2선적제도를 포함하는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2002년 4월 1일 시행과 더불어 조세특례제한법 및 농어촌특별세법이 2002년 4월 20일 개정 시행됨에 따라 국적선사는 보유선박에 대한 각종 지방세와 농어촌특별세 등을 면제받게 되었고, 2005년 선진국형 선박톤세제 도입으로 법인세 경감을 통해 투자재원 확보 등으로 세계해운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음.
(3) 택배영업
(산업의 특성)
- 택배사업은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로 제품생산의 다품종, 소량생산과 소득 증대에 따른 편리성 추구, 유통 구조 개선에 의한 전자상거래의 물량증가 등의 영향으로 택배시장은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의 직영조직으로 운영되는 당사는 보다 능동적인 시장상황 대처와 고품질의 서비스로 지난 1993년부터 사업에 참여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실현하고 있으며, 택배 서비스업은 시대적인 물류 환경의 변화에 부응하여 탄생한 것이므로 대중화의 속도에 따라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의 발전등 생산자와 소비자의 단계 축소에 따른 유통 구조 개선과 고객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택배사와 경쟁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 정보통신부는 우정사업 본부를 발족하여 민간 택배사업 시장에 본격 참여함은 물론 기존 정부 기관으로써 거대 조직망을 활용 민간기업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임.
(산업의 성장성)
- 거대한 서비스 산업군으로 성장하고 있는 택배사업은 무점포 판매의 광범위한 보급과 성장을 가능하게하여 유통 단계의 축소 및 신종 업종의 등장으로 요약될 수 있는 유통업의 근대화는 통신판매, 다단계판매, 홈쇼핑, 사이버 쇼핑 등 무점포 판매의 급성장을 가져왔으며,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에 따라 택배도 지속적으로 동반성장이 예상되며, 또한 시스템적 사업인 택배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거래 하도록하여 물류비 절감 효과는 물론 전국 직송체제로 인한 재고감축으로 물류 및 국가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 택배업계는 2009년 말 기준으로 택배시장의 규모를 2조 9천억원 이상으로 추산 하고 있으며, 2000년 택배시장의 규모가 6,000억원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불과 9년 사이에 시장이 480% 이상 확대된 것으로 추산됨.
[연도별 증가추이]
(단위 : 백만개, 억원)
년 도 별 국내물량 국내수입 당사집화량 점유비 당사수입
2005년 560 18,301 58 10.4% 1,756
2006년 690 20,036 83 12.0% 2,223
2007년 880 22,824 122 13.9% 2,901
2008년 1,000 25,864 158 15.8% 3,656
2009년 1,100 29,000 188 17.1% 4,244
※ 국내시장 규모 출저 : 물류산업총람 2009(물류신문사)
2010 택배사업 선진화 방안 (국토해양부)
(경기변동의 특성)
- 2009년 택배시장은 온라인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로 전년대비 약 10% 성장한 11억개로 추정되고 있으며, 빅5를 중심으로 시장의 재편이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국내 택배시장의 경기변동은 뚜렷하지 않으나, 통상적으로 설 이후부터 여름 휴가철 (3월~8월)까지는 상대적인 물량 비수기이고, 추석을 기준으로 이듬해 설까지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추석명절 특수기에는 평일보다 약 50%이상 증가된 집화량이 발생됨.
(경쟁요소)
-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TV홈쇼핑, 통신판매, 인터넷쇼핑몰 등 무점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택배사업이 황금 시장으로 왜곡되면서 업계가 난립하고 과도한 출혈 경쟁 으로 인한 택배단가 하락으로 중소택배업체 및 일부 대기업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택배 상품과 서비스 경쟁에서 차별성보다는 무차별적이고 제살 깍이식 가격 경쟁으로 인해 당사 택배도 시장환경에 신속 대응 할 수 있도록 기존 정액제 방식의 수입배분 체계에서 정률제 방식으로 전환하여 대응하였으며, 비용절감 및 운영방식 변경으로 타 택배사와는 달리 이익율의 하락은 크지 않음.
(자원조달상의 특성)
- 택배사업의 특성은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으로 전체물량의 약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서울 / 수도권 물량을 처리하기 위한 터미널 및 작업장 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경쟁 선점의 관건이나, 고가의 부동산과 물류 부지로 적합한 대형 부지를 물색하는 것이 현안 과제이며, 영업사원 및 작업원의 평균 재직기간이 짧고 이직 및 결근율이 타 직종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양질의 서비스 유지관리가 큰 관건이나, 당사는 업계 유일하게 직영조직을 확보하고 운영함으로써 조직의 안정성과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정부의 규제 등 건의 안건)
- 소비자 만족 및 공익성 실현을 통한 물류(택배)서비스 품질향상, 물류시스템(장비)의 기계화 및 현대화에 기여, 인력난 해소에 따른 물류산업(택배)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택배부문 물류산업의 안정발전을 실현하여 공정하고 동등한 경쟁 환경구축으로 국내물류 발전을 도모하고 신속한 택배서비스 실현으로 소비자의 안정적인 서비스 향유하고 적정 물류공급(택배) 제한으로 과도한 출혈경쟁 방지하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건의중에 있음. (물류시설 구축 부동산 규제제한 완화, 물류사업자 사용 전기료 산업용 인정, 물류사업자(택배작업원) 채용난 해소, 물류 택배운임 요금의 조정 통제, 우편물에 대한 국내 택배사 화물운송의 역차별 요소 제거, 택배 지정차량에 대한 주 정차 규제 완화, 신규 택배사업자 시장진입에 대한 기준강화)
(4) 부수영업
(사업의 특성)
-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위하여 중국 서부내륙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지역과 동북 랴오닝성(遼寧省) 다롄(大連)지역에 지점을 설립하였으며, 중국 및 미국 내 금호타이어 Total 물류 전담운영과 미주, 유럽지역 아시아나 RFS 운영을 확대함으로써 해외부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등 미래 수익창출을 위한 新성장동력 확보에 전력을 다하였으며, 중국에서는 지난해 국내물류기업 최초로 중국전역에 진출한 육상운송사업을 바탕으로 금호석유화학 등 다수의 물량개발을 통한 사업확대에 집중하였으며, 베트남에서는 국영항만하역사인 사이공포트사와의 합작으로 대한통운사이공포트법인 설립을 통한 베트남 현지 항만하역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기존 종합물류법인인 대한통운사이공로지스틱스와 함께 베트남 물류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으며, 해외물류시장 진출과 더불어 신규 해외거점 확보 등 네트워크 확대, 대형 해외프로 젝트 추진, 포워딩과 해외법인 비중 강화 등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글로벌 선도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비관리청 항만공사 개발 참여와 석유판매업은 국내 소비심리 위축의 경기상황을 극복하고 사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협력업체와의 상호 Win-Win 협력체제 강화, 유류판매 틈새 시장의 개발, 석유판매 대리점 영업 활성화를 강화하고 있으며, 더불어 삼성정밀화학에서 제조하여 당사가 유통하고 있는 요소수 시장의 확보를 위한 "유록스 판매"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미래수익 창출을 위한 상장동력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 2009년도는 글로벌 경제위기로 실물경기 침체와 금리, 유가, 원화가치 상승 등의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한 사업구조 재편 및 신규물량 확보, 요율인상, 원가절감 등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위기관리시스템의 정립을 통해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실현한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특히, 금호아시아나그룹내 물류수행 창구 일원화 및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아시아나공항개발·아스공항·금호터미널를 인수하였으며, 사업 다각화를 목적으로 한국남부발전과 공동으로 ㈜하이원태양광발전을 설립하여 태양광 발전 사업을 진출함으로써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고,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렌터카 사업부문 물적 분할을 통해 KT-MBK파트너스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매각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중국 청두, 다롄에 지점 설립과 금호석유화학 중국내 내륙운송사업 진출 및 금호타이어 중국 내륙 물류 전담에 이은 미국내 운송, 창고, 보관 등 물류 운영을 전담하게 됨으로써 그룹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있으며, 해외진출기업인 POSCO 베트남 냉연공장의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베트남 국영 항만하역사인 사이공 포트사와 합작으로 대한통운사이공포트 법인을 설립하여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두산중공업 베트남 법인인 두산비나의 물류를 전담함으로써 국내 대형 고객사와의 해외 시장을 동반 진출하는 등 전략적 제휴를 확대함으로써 영업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부산항 최대선석인 KBCT(구,신선대터미널)의 5개선석 경영권을 확보 함으로써 글로벌 대형선사들을 유치하기위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였고, 군포, 양산, 장성에 이은 중부복합물류터미널의 운영으로 수도권, 부산권, 호남권, 영남권과 함께전국 5대권역의 물류거점 네트워크 구축으로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시스템을 완성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물류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제품 및 원료부두 하역 운영권 독점 수주로 일관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였고, 농수산물사이버거래소 B2B, B2C 전담 물류업체 선정 등 대단위 신규 화주 유치로 영업기반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수익창출 기반을 위하여 4개항만 7개선석 (인천 잡화부두, 군산 잡화부두, 군산 자동차부두, 울산 잡화부두, 동해항 석회석 부두) 항만인프라 확충 등 신규 영업시설에 투자를 단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영업시설 확충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신규 영업시장 확대에 총력을 경주하는 한편, 노사가 혼열일체가 되어 노사평화 선언 및 생산성 향상 총력 결의문을 채택하고 비상경영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부문별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원가절감 등 긴축경영으로 역대 최고의 실적을 거양하였습니다.
회사의 경영실적을 주요 사업별로 보면, 운송사업부문은 대형 부탄가스 저장용 구형 볼탱크 운송 등 고수익 중량물 사업 강화와 그룹 계열사 인소싱 물량 확대 및 군 파병물자, 탄약 운송 등 군 특수작전 물자 전담 수행 및 향후 통합 운송시스템 개발로 표준화, 전산화, 시스템화로 효율성을 제고시켜 주력사업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해운항만사업부문은 주요 항만 물동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량물 전용 12,000톤급 바지선 2척 신규 투입과 그룹 계열사 인소싱 물량 확대 및 컨테이너 장비 RTGC 동력전기전환 등 효율적 운영하고 있으며, KBCT(구,신선대터미널) 경영권 인수 등 항만인프라 확충을 통해 항만하역 M/S 확대로 대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택배부문에서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가든파이브내 전담 택배사 선정과 현대홈쇼핑 등 대단위 신규물량 유치로 연간처리물량이 1억9천만개를 달성하여 M/S 1위를 확고히하여 시장지배력을 강화하였으며, 세계적인 물류회사인 TNT와 제휴하여 국제택배사업기반을 구축하는 등 서비스 범위를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 물류업은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공식적인 기관의 통계자료 미발간으로 국내 시장의 통계자료 산출이 어렵고, 국내 택배업계의 빅4인 대한통운, 한진, 현대택배, CJ GLS가 전체 택배시장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가고 있음.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신규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과 관련된 내용은 상기 'Ⅰ. 회사의 개요 1.회사의 개요
마. 주요사업의 내용 (3) 향후 추진하고자하는 사업' 참조
(4) 조직도
(가) 지사(점) 현황
(2010.03.15 현재)
구 분 주요 사업 내용 소 재 지
지
사 서울 운수,보관,하역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 3가 46번지
인천 운수,보관,하역 인천시 중구 항동 3가 1번지
경기 운수,보관,하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300번지
평택 운수,보관,하역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만호리 570번지
충북 운수,보관,하역 충북 청주시 흥덕구 신봉동 247-1번지
대전 운수,보관,하역,부동산임대 대전시 대덕구 읍내동 100번지
충남 운수,보관,하역 충남 서산시 수석동 566-1번지
전북 운수,보관,하역 전북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 3가 400번지
군산 운수,보관,하역 전북 군산시 소룡동 1582-38번지
광주 운수,보관,하역 광주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목포 운수,보관,하역 전남 영암군 삼호읍 난전리 1685-8번지
여수 운수,보관,하역 전남 여수시 화치동 1318번지
광양 운수,보관,하역 전남 광양시 태인동 1654번지
대구 운수,보관,하역 대구시 달서구 장동 306-111번지
포항 운수,보관,하역 경북 포항시 남구 괴동 911-6번지
부산 운수,보관,하역 부산시 동구 초량1동 1211-1번지
울산 운수,보관,하역 울산시 남구 매암동 139-2번지
마산 운수,보관,하역 경남 마산시 합포구 신포동 1가 42번지
진주 운수,보관,하역 경남 진주시 초전동 284-30번지
강원 운수,보관,하역 강원 원주시 흥업면 사제리 1339-1번지
동해 운수,보관,하역 강원 동해시 용정동 58번지
제주 운수,보관,하역 제주시 화북1동 2152-3번지
서울국제 운수,보관,통관,화물대행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2가 324-2번지
인천국제 운수,보관,통관,화물대행 인천시 중구 신흥동 3가 69-1번지
부산국제 운수,보관,통관,화물대행 부산시 동구 초량동 1211-1번지
중앙국제 운수,보관,통관,화물대행 서울시 중구 서소문동 58-12번지
택배서울 운수,보관,화물대행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459-8번지
택배서울동부 운수,보관,화물대행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송능리 160-2번지
택배서울북부 운수,보관,화물대행 서울시 용산구 서계동 47-3번지
택배중부 운수,보관,화물대행 대전시 대덕구 문평동 140번지
택배부산 운수,보관,화물대행 부산시 동구 초량3동 1188-1번지
복합터미널 화물터미널운영, 화물자동차
및 복합운송주선업 경기 군포시 부곡동 451번지
인력개발원 인력개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 475-2번지
지
점 천안 운수,보관,화물대행 충남 천안시 두정동 394-12번지
익산 운수,보관,화물대행 전북 익산시 팔복동 835번지
안동 운수,보관,화물대행 경북 안동시 안막동 367-2번지
영천 운수,보관,화물대행 경북 영천시 완산동 1126-9번지
강릉 운수,보관,화물대행 강원 강릉시 죽헌동 305-1번지
환경사업 환경공사,수질측정 및 분석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3가 46번지
(나) 기구표(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매출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제100기) 비율(%)
육운사업 철도영업 화차외
비료, 양회등 19,301,871 1.1%
육상작업 육상작업
비료, 양회등 182,137,317 9.9%
수송영업 자동차,용장비외
철강류외 384,414,376 21.0%
보관영업 창고보관
양곡, 산물작업 27,921,009 1.5%
소 계
613,774,573 33.5%
해운사업 항만하역 하역임, 싸이로작업
산물, 석탄등 552,515,288 30.2%
해운영업 선박관리, 용역
양곡, 산물작업 33,780,455 1.8%
소 계
586,295,743 32.0%
택배영업 집하,배송(용역) 집하, 배송
제품집하배송 424,397,413 23.2%
부수영업 중기영업 기타중기외
철강, 잡화등 62,509,055 3.4%
정비영업 정비
정비수입 9,898,997 0.5%
기타영업 유류판매외
일반판매외 126,129,200 6.9%
해외사업 운반(용역)
용역(인력공급) 8,694,934 0.5%
소 계
207,232,186 11.3%
합 계
1,831,699,915 100.0%
나. 주요 매출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천원)
품 목 제100기 제99기 제98기
육운 사업 613,774,573 579,319,352 416,481,318
해운 사업 586,295,743 551,982,431 301,247,914
택배 영업 424,397,413 365,558,399 293,093,989
렌터카영업 - - 59,617,326
부수 영업 207,232,186 239,840,087 196,469,719
계 1,831,699,915 1,736,700,269 1,266,910,266
※ 당기중 렌터카사업부문의 물적분할로 인해 당기(제100기)와 전기(제99기)는 중단
사업손익에 반영하였으며, 전전기(제98기) 이전은 반영하지 않았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주요 원재료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 운송, 보관, 하역이 주업종인 서비스업으로 사업부문별 매입액의 대부분이 인건비,노임, 감가상각비 등의 고정비로 그 기재를 생략하였으며, 당사에서 사용하는 주 원재료는 경유이며, 구입비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단위 : ㎘, 백만원)
구 분 2008년 2009년 증 감 증 감 율
경유사용량 28,464 23,946 △4,518 △15.9%
경 유 비 용 39,638 27,936 △11,702 △29.5%
단가(원/ℓ) 1,367.21 1,166.62 △200.59 △14.7%
○ 경유 사용량은 항만 취급물량 감소와 친환경 크레인 전기식 전환 등 고유가에 절감 노력으로 15.9% 감소.
○ 연료비는 국제유가 하락 등 영향에 따른 구매단가 인하로 전년대비 29.5% 감소.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천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00기 제99기 제98기
육운사업 철도영업 국내 17,596,000 23,297,049 22,089,620
육상작업 국내 195,890,780 132,410,051 58,410,380
수송영업 국내 474,169,766 435,731,404 351,951,297
보관영업 국내 27,265,000 25,455,300 22,100,000
소 계 714,921,546 616,893,804 454,551,297
해운사업 항만하역 국내 608,422,267 443,171,500 265,100,000
해운영업 국내 39,611,243 37,555,900 33,400,000
소 계 648,033,510 480,727,400 298,500,000
택배영업 집하, 배송 국내 389,657,200 354,051,500 307,000,000
렌터카영업 대여수입 국내 - - 56,500,000
부수영업 중기영업 국내 39,115,144 67,946,496 57,248,703
정비영업 국내 12,324,700 11,675,200 8,200,000
기타영업 국내 57,389,865 50,095,500 22,600,000
유통영업 국내 103,654,400 93,423,000 80,400,000
해외영업 해외 13,940,000 18,541,000 15,000,000
소 계 226,424,109 241,681,196 183,448,703
합 계 1,979,036,365 1,693,353,900 1,300,000,000
※ 당기중 렌터카사업부문의 물적분할로 인해 당기(제100기)와 전기(제99기)는 중단
사업손익에 반영하였으며, 전전기(제98기) 이전은 반영하지 않았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 도로화물운송업 특성상 년간 운영계획 목표치를 생산능력으로 표시하였으며, 화물자동차는 1일 운행시간이 매우 불규칙하여 가동시간은 집계치 않고 있으며, 월간 운행일자를 기준하여 가동률을 산출함.
(나) 평균가동시간
월 가동률 월 가동률 월 가동률 월 가동률
1 74.2% 4 80.3% 7 80.0% 10 76.9%
2 81.5% 5 78.3% 8 76.7% 11 79.7%
3 80.7% 6 80.7% 9 83.3% 12 80.5%
※ 화물자동차 + 트럭타 + 중기의 합계임.
평균가동률 : 79.4%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단위:천원)
사업소(사업부문) 영업목표 영업실적 영업실적대비
육운사업 714,921,546 613,774,573 85.9 %
해운사업 648,033,510 586,295,743 90.5 %
택배영업 389,657,200 424,397,413 108.9 %
부수영업 226,424,109 207,232,186 91.5 %
합 계 1,979,036,365 1,831,699,915 92.6 %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계정
구분 사업소 소유형태 소 재 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
가액
증가 감소
토지 본지점 자가보유
(등기) 서울 영등포구 문래3동 46외 363건
1,075,593㎡ 427,524 7,590 51,713 - 383,401
건물 본지점 자가보유
(등기)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12외 386건
479,788㎡ 188,558 56,996 8,664 9,727 227,163
구축물 본지점 자가보유
(등기) 대전화물터미널 옥탑광고판 외 660건
288,218㎡ 22,620 1,317 1,014 2,470 20,453
선박 지점 자가보유
(등기) 경남 마산시 합포구 신포동
1-42 (마산지사) 통운5호외
6건 372 10,381 - 326 10,427
중기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인천 중구 항동(인천지사)외 핸들러외
292건 10,660 10,765 60 2,827 18,538
차량
운반구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영등포구 문래3동 46
(서울지사)외 봉고, 샤시 등
4,113건 714,374 242,138 742,935 179,528 30,049
기계장치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인천 중구 항동
(인천지사)외 겐트리크레인외
2,765건 37,783 11,593 8,915 6,584 33,877
비품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12 (본사)외 전산장비외
24,399건 23,138 9,978 7,300 8,245 17,571
건설중인
자산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12 (본사) 외 사옥 건설 등
43건 37,876 4,927 - - 42,803
(2) 무형자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차지권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마포구 상암동
508-7(본사)외 23건
5,793㎡ 12,714 6,159 33 1,575 17,265
영업권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12(본사)외 3건 96,520 - 92,338 4,182 -
시설이용권 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전북 군산 소룡동
(부산지사) 부두이용권
(58선석) 및
전기,수도12건 1,281 34 11 129 1,175
기타무형자산 본지점 자가보유
(미등기) 서울 중구 서소문동 58-12
(본사) 외 소프트웨어
개발외건 7,777 566 5 2,282 6,056
(3)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
투자액 비 고
택배 신설 '08.07 ~
'10.10 대전허브터미널 신축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72,000 23,642
(23,081) 48,358
택배 신설 '08.02 ~
'09.07 서울 허브터미널 신축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38,409 38,409
(18,380) -
택배 신설 '09.05~
'09.12 제주 택배터미널외
사옥신축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8,652 7,537
(7,080) 1,115
해운 신설 '08.04 ~
'10.09 군산 자동차부두 개발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56,320 44,832
(27,909) 11,488
해운 신설 '08.07 ~
'12.01 울산항 석탄야적장
포장 및 임항창고 신축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50,660 14,148
(13,882) 36,512
육운 증설 '09.02 ~
'09.07 광양항 배후물류단지
제2창고 신축 물류인프라구축 및
영업경쟁력 강화 5,808 5,808
(5,808) -
합 계
231,849 134,376
(96,140) 97,473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자산형태 금 액 제100기
(2009년도) 제101기
(2010년도) 제102기
(2011년도)
택배 대전 허브터미널 신축 건축물 71,439 23,081 48,358 - 택배영업 경쟁력 강화
택배 제주 택배터미널외
사옥신축 건축물 8,195 7,080 1,115 - 택배영업 경쟁력 강화
해운 군산 자동차부두 개발 구축물 39,397 27,909 11,488 - 영업경쟁력 강화
해운 울산항 석탄야적장 포장
및 임항창고 신축 구축물 50,394 13,882 21,450 15,062 영업경쟁력 강화
해운 부유식 자항선 2척 선박 60,000 - 42,400 17,600 영업경쟁력 강화
합 계 229,425 71,952 124,811 32,662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 매출실적 관련자료는 상기 "2.주요제품, 서비스 등의 가. 주요 매출 현황" 참조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가) 본사 : 4부문 6본부 3담당 43팀
(나) 지사(점) : 33지사 6지점
(다) 판매조직 인원 (단위 : 명)
직 능 직 급 인 원 직 능 직 급 인 원
관리사무직 임 원 35 생 산 직
(장비직외) 검 수 직
기 술 직
운 전 원
택배영업직
정 비 사
선 원
항만노무직 302
42
798
537
152
29
206
책임직
사무직 651
1,203
소 계 1,854 소 계 2,066
계 약 직 253 합 계 4,208
(2)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지역명 매출액 비율(%) 지역명 매출액 비율(%) 지역명 매출액 비율(%)
경인지역 826,577 45.1% 영남지역 487,920 26.6% 해외 8,695 0.5%
충청지역 121,529 6.6% 강원지역 42,827 2.4% - -
호남지역 312,001 17.0% 제주지역 32,151 1.8% 계 1,831,700 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 종합물류에 의한 현금 및 외상판매
(4) 판매전략
- 고객만족경영실천,총체적 영업체제구축,책임경영체제, 경영자원의 운영효율화로
경쟁력 강화 및 원가 절감하여 생산성 향상에 총력을 경주하고 있음.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
물 자 명 수입실적 매출비중 물자명 수입실적 매출비중
민 수 447,250 24.4% 택배물자 424,397 23.2%
공 용 170,900 9.3% 기 타 164,354 9.0%
컨테이너 151,101 8.2% - - -
국제물자 473,698 25.9% 계 1,831,700 100.0%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및 파생상품거래 현황
※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및 파생상품거래 현황 자료는 첨부 "감사보고서의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사항, 2. 중요한 회계처리방침의 요약, (18) 파생상품" 참조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 사 업 내 용 비 고
업 종 1단계공사 2단계공사
진출국
사업개시일
계약기간
계약형태
발주처
총계약고 리비아
84.01.16
83.11~90.12
(86개월)
Turn Key Basic
리비아 대수로
공사 관리청
$3,860백만불 리비아
90.06.25
90.02~06.06
(197개월)
Turn Key Basic
리비아 대수로
공사 관리청
$7,081백만불 ○ 공사감독 : B/R(영국)
○ 계약의 목적 : 리비아 대수로
공사(관생산, 매설, 운송, 관련
시설물 건설)
○ 대금수수방법
① 기성 완료분에 대해 청구
및 수령
② 대금결제 : 5개국 통화로
수금(원화, 달러, 엔화, 유로,
디나르)
※ 2001년 5월 11일 동아건설의 파산선고로 2단계 공사기간이 지연되고 있어 리비아의 대수로관리청이 제기한 우발채권 및 지체상금을 해소하기로 2004년 12월에 최종합의하고, 리비아 대수로공사의 모든 계약적 의무와 책임을 동아컨소시엄 및 동아건설산업(주)로부터 인수하여 단독으로 잔여공사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2005년 12월12일 2단계공사 예비완공증명서인 PAC를 2005.6.30일자로 소급하여 수득하였고, 1, 2단계공사 최종완공증명서인 FAC 취득을 위한 테스트 중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