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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가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LPG 업계의 현황
(1) LPG의 생산과 수요 특성
o LPG (Liquified Petroleum Gas: 액화석유가스)는 프로판 (Propane)과 부탄 (Butane)으로 나누어지며, 편리성과 청정성 그리고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는 에너지입니다.
o LPG는 정유공장에서 원유를 정제할 때와 석유화학공장에서 부산물로 일부 생산 되지만 대부분은 유전과 천연가스전에서 원유(Crude Oil)나 천연가스(Natural Gas)를 추출할 때 함께 생산됩니다.
o 국내LPG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비해 국내 정유사의 원유정제공정이나 석유화학공정에서 부산물로 생산되는 양은 국내수요의 약 40% 정도이므로 그 부족분은 전량 수입해야 합니다.
(2) LPG시장의 안정적인 지배구조
o 정부는 이러한 국내LPG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LPG수입 합리화계획을 1984년 11월 산업정책심의회의 의결로 확정하고, LPG전문수입회사 설립을 인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SK가스(주)와 E1(주), 양사가 수입하고 있습니다.
o 신규업체가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업초기에 견고한 지층구조를 가진 지하암반내에 대용량의 저장시설(CAVERN) 또는 대용량의 지상저장시설을 건설하는 등 초기투자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3) LPG 용도별 수요현황
LPG는 국내 총1차에너지 수요의 약 4%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9.12월말 기준 용도별사용비율은 수송용 (48%), 가정상업용 (18%), 석유화학용 (25%), 산업용 (7%), 도시가스용(2%)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LPG산업의 수익성
LPG는 서민 대중연료이므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도입 초기부터 2000년까지 전기,수도,가스사업에 적용되는 공공요금 관리방식에 의해 정부 최고판매가격 고시제도로 관리되었습니다.(석유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23조) 그러나, 2001년부터는 상기 고시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국제가격의 변동요인이 탄력적으로 국내판매가격에 반영되는 가격자유화가 시행되었습니다
동 제도하에서는 기존의 정부 고시가제도에서와 달리 LPG도입비 상승/하락 요인을 탄력적으로 판매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5) LPG수요의 계절적/경기 변동의 특성
LPG는 일반유류와 비슷한 계절적인 수요편차가 있어, 통상적으로 난방용 수요가 많은 동절기의 소비량이 하절기보다 늘어나는 수요패턴을 가지고 있으나, 최근 자동차용 수요의 증가로 동하절기 수요격차가 많이 줄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LPG산업의 수익성에서 밝힌 바와 같이 2001년부터 가격자유화가 시행되었습니다.
(7) LNG 와의 비교
수도권과 중남부권의 대부분의 도시가스사는 LNG를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지역의 도시가스사에서 LPG를 도시가스로 공급하고 있는 상황이나 장기적으로 LNG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당사의 경우 도시가스용 LPG 공급은 종료되었으나, LNG열량조절용 수요(POSCO공급,KOGAS공급)의 개발로 향후 지속적인 LPG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8) LPG산업의 성장성
o LNG보급의 증가로 프로판 수요는 정체상태에 있으며, 2000년 이후 빠른 증가세를 보이던 수송용 LPG도 경유차량의 보급확대로 정체상태를 보였으나, '2005년 7월부터 시행중인 정부의 2차 에너지세제개편에 따라 수송용LPG가격이 경유에 대해서도 경쟁력을 회복하여 수송용LPG 수요는 다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o 국내 LPG수요는 90년대 중반까지는 년평균 10%를 상회하는 신장세를 보이다가 90년대 중반 이후 도시가스수요의 LNG전환 등으로 수요증가율이 점차 둔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09년의 국내 LPG 수요는 '08년 대비 4%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주로 경기회복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용도별로는 가정상업용 및 수송용에서는 경기회복으로 전년대비 단위(가구/차량)당 사용량이 개선된 효과가 크며, 석유화학용 부문에서는 '08년 경기불황으로 공정가동을 축소 혹은 중단했던 업체들이 '09년 들어서는 정상가동으로 돌아선 효과가 큰것으로 파악됩니다.
나. 회사의 상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LPG수입산업의 합리화를 위해 1985년 설립된 LPG수입, 저장, 판매회사로
대부분의 LPG를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레이트등 중동지역으로부터 장기공급계약을 통한 수입 및 SPOT거래처로부터 수입하여 정유사, 석유화학업체, 산업체, LPG충전소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88년부터 울산에 270,000톤 규모의 LPG저장기지를 보유하고 전국에 걸쳐LPG를 공급해왔으며, 1999년 7월에는 경기도 평택에 136,000톤 규모의 프로판가스 저장시설과 40,000톤 규모의 부탄가스 저장시설을 완공하여 LPG최대 수요처인 경인지역으로의 원활한 LPG공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2007년 6월에 평택기지 부탄저장탱크를 증설하므로써 저장용량을 2만톤 증가시켰습니다.
당사의 국내매출은 일반용(가정상업용,운수용,산업용등)과 석유화학용(석유화학업체의 원료용)으로 대별될 수 있으며, 2009년도 일반용 매출은 21,493억원, 석유화학용 매출은 5,930억원 입니다. 수출은 해외구매지에서 직접 판매하는 중계수출로 2009년도에 17,07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사업부문의 구분
o 사업부문구분 : LPG 사업
o 당사 매출액의 100%가 LPG사업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사업부문은 구분하지 않음.
2) 공시대상 사업부문 : LPG 사업
(2) 시장점유율 등
(단위: 천톤, %)
구 분 2009년
2008년 2007
판매량 M/S 판매량 M/S 판매량 M/S
SK가스 3,004 33.1% 2,323 26.6% 2,132 27.1%
SK에너지 1,773 19.5% 2,133 24.4% 1,418 18.0%
E1 1,805 19.9% 1,852 21.2% 1,596 20.3%
GS-Caltex 1,439 15.9% 1,397 16.0% 1,414 18.0%
S-OIL 645 7.1% 615 7.0% 635 8.1%
현대정유 404 4.5% 415 4.8% 458 5.8%
SK인천정유 SK에너지와 합병 SK에너지와 합병 217 2.7%
계 9,070 100% 8,735 100% 7,870 100.0%
* 석유공사 국내석유정보시스템 기준 (PEDSIS)
주) 상기 판매량은 정유사 판매분을 제외한 당사 직판 기준임.
(3) 공시대상기간중 신규사업 등의 추진이나 결정 : 해당사항없음
(4) 주요사업의 상세내용
다음은 LPG성장의 주축이 되고 있는 자동차용 LPG공급과 LPG해외수출, 석유화학용 LPG공급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가) 자동차용 LPG수요개발
1) 자동차용 LPG수요
Autogas란 차량연료로 사용되는 LPG를 가리키는 것으로, 대도시 환경오염문제 해결에 적합한 연료입니다. 정부에서는 1972년 택시에 Autogas사용을 허가한 이래 장애인 승용차, 관공서 차량, 승합차, 화물차로 사용범위를 확대하였으며, 청정성, 경제성, 안전성 및 공급안정성이 입증됨에 따라 국내 저공해자동차 연료로써 보급확대 정책을 시행중입니다.
한편, 기존 휘발유차량의 LPG 연료전환에 따른 세수감소 등의 사유로 자동차용 LPG에 부과되는 세금을 2001년부터 2006년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1차 가격개편이 시행되었으나 2005년부터 경유승용차가 허용됨에 따라 경유차의 배출가스 저감대책이 필요하게 되었고, 정부는 경유 세금은 올리고 LPG 세금을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2차 가격개편 방침을 확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05년 7월부터 2차 에너지 세제개편이 시행중이며 2007년 7월에는 휘발유, 경유, LPG 소비자가격 상대비율이 100:85:50이 되었습니다. 2차 에너지 세제개편에 따라 연비를 감안한 LPG가격이 휘발유와 경유 대비 저렴해지게 되어 신규 Autogas 수요 창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SK가스(주)는 친환경적이며 뛰어난 성능을 갖춘 차세대 LPG 자동차의 보급을 위해 기술개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저공해 LPG 차량에 대한 정부지원책 확보를 위한 정책개발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을 LPG업계가 집중화하여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주)E1과 공동으로 환경부가 인가한 사단법인 대한LPG산업환경협회(현 사단법인 대한LPG협회)를 2003년 9월에 설립하였읍니다. 이와 같은 활동들을 통해 Autogas 경쟁력 확보에 주력함으로써 꾸준한 수요증가를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술개발 및 정책개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지속적인 Autogas수요 창출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입니다.
2) LPG 차량의 배기가스 및 성능 개선을 위한 연구개발
오늘날 대기환경 악화의 주요인으로 자동차가 지목되는 이유는 환경 오염물질의 약80%가 자동차 배기가스로부터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SK가스(주)는 정부와 긴밀한 협의하에 자동차회사, 부품회사, 그리고 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 등이 합동으로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LPG 차량의 성능을 개선하고 배기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한국은 LPG 차량 세계 1위 국가로서 양적 팽창에 걸맞게 LPG 차량의 질적 수준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SK가스(주)는 국내 LPG 자동차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형 LPG 자동차의 출력 및 연비를 대폭 개선하고 배기가스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LPLi (Liquid Phase LPG Injection - 전자제어식 액상 LPG 분사방식) 차량의 조기 개발 및 보급을 위하여 자동차사, 부품사 및 관련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그랜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01년 8월부터 환경부의 지원을 받는 국책과제로 LPLi자동차 기반기술 연구 과제를 진행하였으며 2003년 5월 성공적으로 연구개발을 완료 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인기관(자동차공해연구소)의 공인배출가스시험을 통해 연구개발된 LPLi 차량의 저공해성을 입증하였으며, 향후 선진기술의 LPG 차량 양산 보급을 촉진시키는데 기여 하였습니다.
또한, 대한LPG협회의 주관(대행)으로 2004년 7월부터 2005년말까지 1년반에 걸쳐 고려대학교 "ULEV대응 LPLi시스템 기술개발" 위탁연구용역을 수행하여 2007년 6월부터 적용되는 초저공해(ULEV, Ultra-Low Emission Vehicles) 배출가스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LPG액상분사(LPLi)시스템의 기반기술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초저공해 LPG차량의 실질적인 상용화 보급을 촉진하기 위하여 2004년 12월부터 환경부 Eco-STAR Project, 현대자동차 "(S)ULEV수준 LPLi승용/승합 제작차 개발"실용화 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GM대우와는 "(S)ULEV수준 기체분사LPG 승용차 개발" 과제에 공동으로 참여하였고, 2009년 6월1일부터 2011년 5월31일까지 환경부 Eco-STAR Project인 SULEV 만족 LPG 자동차 핵심부품기술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2006년 4월경부터 시판중인 현대 LPLi엔진을 탑재한 기아 뉴카렌스LPG차량은 이러한 일련의 연구개발 노력의 중간성과물로써 기존의 카렌스Ⅱ 믹서차량에 비해 연비성능(8.1㎞/ℓ)은 약15.5%, 출력성능(136마력)은 약 10.6% 향상되었을뿐 만 아니라 겨울철 냉시동성 문제도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당사의 선진형 LPG자동차기술에 대한 연구개발투자는 LPG차량의 친환경성(저공해성) 향상뿐만 아니라 LPG차량의 상품성 및 시장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존 LPG믹서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 해소 및 부정적 이미지를 쇄신하게 되어 향후 지속적인 LPG차량의 확대보급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3) 운행 경유차 LPG개조 기술개발 및 운행
운행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을 목적으로 2000년 계명대가 실시한 저공해 LPG 청소차 개조연구를 바탕으로 2001년 대구시 청소차 100여대를 개조하여 운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울시를 비롯한 관심있는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홍보 활동을 벌였으며, 그 결과 2003년 하반기에 서울시가 경유차량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저감을 통해 시 대기환경을 개선할 목적으로 관내에서 운행중인 경유청소차 및 마을버스 130대를 LPG연료 차량으로 개조하여 운행하였습니다. 또한, 2004년에는 환경부 및 서울시 등 수도권 지자체에서 운행중인 관용 경유차량 1,233대를 저공해 LPG차량으로 개조하였고, 2005년에는 수도권지역의 민간 경유차량 6,557대를, 2006년에는 29,233대를, 2007년 36,804대, 2008년 42,109대, 2009년 33,016대를 개조하였으며,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개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 사업은 개조비용 대부분을 정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보조하여 추진되며,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시의 대기환경 개선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일조할 뿐만 아니라 Autogas 수요 증가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4) 중소형 LPG 화물차 상용화 개발
당사는 LPG업계 공동으로 소형(1톤)LPLi 화물차 개발연구용역(고려대)을 진행하여 LPLi시작차 제작과 시험운행을 통해 LPG액상분사(LPLi)기술의 소형화물차 적용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으며, 이러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환경부 Eco-STAR Project를 통해 2006년 하반기부터 2년간에 걸쳐 현대/기아자동차(대한LPG협회는 2년간 12.8억원 지원)가 참여하는 "ULEV수준 소형 LPLi화물차 개발"과제를 수행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실로 08년 10월 친환경 1톤 LPLi 화물차, 11월 중순 1톤 LPLi 화물차 엔진System를 적용한 LPLi 그랜드 스타렉스를 상용화 하였습니다.
한편, '05년말, 산업자원부는 가스에너지산업의 균형발전 차원에서 "에너지 및 자원기술개발 사업"을 지원하여 "4.5톤 중소형 LPG상용차 기술개발"을 착수하였으며, 08년 9월 26일 ~ 28일까지 COEX에서 진행된 WORLD LP GAS FORUM에 시제엔진을 장착한 4.5톤 LPG상용차를 전시하여 유럽 및 미국의 많은 업체 및 관계 기관으로 부터 높은 성능 및 양산 시기에 대해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현재 양산엔진을 장착한 4.5톤 LPG상용차로 주행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경유차량 배출가스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환경부의 중대형 천연가스차량 보급정책과 지식경제부의 가스산업정책의 정책적 동조 및 조화속에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신규 차종개발을 통한 신규 중소형 상용차시장 진입에 큰 의의가 있으며, LPG승용/승합차 확대보급 추세와 더불어 향후 LPG신규/대체수요 창출 및 수급안정에 기여할 것입니다. 당사는 앞으로도 2.5톤 및 25인승급 중형LPG상용차로의 점진적인 확대 개발 및 보급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나) LPG해외수출 (해외trading)
LPG 해외수출은 냉동LPG를 LPG도입처인 중동에서 해외 Buyer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LPG시장으로부터 구매하여 판매하는 Trading을 말합니다.
당사의 냉동LPG Trading은 해외에서 구매한 LPG를 선적전 물량만 판매(FOB)하거나, 선적후 선박에 실린 상태로 판매(CFR)하는 형태로 크게 구분됩니다.
(다) 석유화학용 LPG
석유화학용 LPG는 석유화학업체에서 석유화학제품을 제조하는 원료로 LPG를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당사는 1991년 ㈜효성에 공급을 시작한 이래 지속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효성, 태광산업㈜는 프로판가스를 프로필렌제조용 원료로 사용하며, 코리아피티지㈜ 및 용산화학㈜는 무수말레인산제조용으로 역시 부탄가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정밀화학 및 LG화학은 납사 대비 부탄 가격경쟁력이 있을때
납사대체용 원료로 프로판 및 부탄을 Spot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회사의 조직도
이미지: 09년말 조직도
09년말 조직도
2.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저장
기지 울산시 93,021 1,958
37 소유
평택시 30,207 3,302
37 소유
지사 대구 221
5 임차
대전 284
3 임차
부산 393
8 임차
강원 원주 202
4 임차
광주 198
5 임차
서울 314
6 임차
본사 서울 7,317
161 임차
기타 경기 하남 외 130,364 15,981
소유
합 계 253,593 21,241
266
* 소유 : 장부가기준
* 임차 : 면적기준(㎡)
* 건물, 토지의 합계는 소유분의 장부가액 합계임
(2) 해외
(단위 : 명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중동지사 두바이
1
런던지사 영국
1
휴스턴지사 미국
1
프롬펜지사 캄보디아
1
북경지사 중국
6
합 계
10
나. 기타 영업용 설비
소재지 구 분 장부가액(백만원) 비 고
울산기지 구축물 33,666 LPG저장시설
탱 크 64 LPG저장시설 등
기계장치 4,660 LPG저장시설 등
배 관 1,215 LPG저장시설 등
평택기지 구축물 92,010 LPG저장시설
탱 크 6,971 LPG저장시설 등
기계장치 12,263 LPG저장시설 등
배 관 6,953 LPG저장시설 등
기타 구축물 3,611 LPG저장시설
탱 크 19,204 LPG저장시설 등
기계장치 21,847 LPG저장시설 등
배 관 395 LPG저장시설 등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 고
LPG사업 LPG 4,449,785 (100%) 203,455 (100%)
주) 매출액 관련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재무제표 이용상의 유의점, 다. 기타 유의하여야 할 사항의 (3) 중요한 회계처리방법 변경 요약』 내용 참조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25 기 제 24 기 제 23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상품매출 1,707,504 38.37% 2,228,700 39.96% 1,452,635 43.45%
내 수 상품매출 2,742,281 61.63% 3,348,237 60.04% 1,890,798 56.55%
합 계 4,449,785 100.00% 5,576,937 100.00% 3,343,433 100.00%
주) 매출액 관련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재무제표 이용상의 유의점, 다. 기타 유의하여야 할 사항의 (3) 중요한 회계처리방법 변경 요약』 내용 참조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09년말
판매조직도 09년말
(2) 판매경로
1)내수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2)수출
o 냉동수출 : 산유국 ▶ SK가스 중계 ▶ 해외거래처
(3) 판매방법 및 조건
1) LPG대리점 판매
LPG충전소에 현금 또는 외상판매 (평균외상기일 : 30~35일)
2) LPG직매
정유사, 석유화학업체, 기타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산업체에 현금 또는 외상조건으로 판매 (평균외상기일 : 40일)
(4) 판매전략
LPG의 제품특성상 상품차별화가 어려우므로 일반대중에 대한 판촉활동보다는 신규
거래충전소확보와 더불어 석유화학업체 및 정유사에 대한 LPG 공급을 통한 판매
확대가 당사의 영업 기본전략임.
4.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25 기 제 24 기 제 23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LPG 수 출 1,707,504 38.37% 2,228,700 39.96% 1,452,635 43.45%
매 출 2,742,281 61.63% 3,348,237 60.04% 1,879,462 56.21%
기 타 수 출 - 0.00% - 0.00% 0 0.0%
매 출 - 0.00% - 0.00% 11,336 0.34%
합 계 4,449,785 100.00% 5,576,937 100.00% 3,343,433 100.00%
주) 매출액 관련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재무제표 이용상의 유의점, 다. 기타 유
하여야 할 사항의 (3) 중요한 회계처리방법 변경 요약』 내용 참조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25 기 제 24 기 제 23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LPG/기타 수 입 3,984,954 93.49% 4,733,789 92.05% 2,984,056 95.52%
매 입 277,299 6.51% 409,060 7.95% 139,840 4.48%
합 계 4,262,253 100.00% 5,142,849 100.00% 3,123,896 100.00%
주)수입액 관련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재무제표 이용상의 유의점, 다. 기타 유
하여야 할 사항의 (3) 중요한 회계처리방법 변경 요약』 내용 참조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LPG 수 출 싱가폴 835,249 18.77% 중계수출의 경우
거래처 거소기준
국가별 수출금액
이므로 최종소비
자와는 다를 수
있음
일본 738,304 16.59%
노르웨이 38,310 0.86%
대만 33,106 0.74%
말레이시아 31,081 0.70%
브라질 16,036 0.36%
영국 15,419 0.35%
매 출 국내 2,742,281 61.63%
합 계
4,449,785 100.00%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LPG/기타 수 입 중동 등 3,984,954 93.49%
매 입 국내 277,299 6.51%
합 계 4,262,253 100.00%
주)수입액 관련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재무제표 이용상의 유의점, 다. 기타 유
하여야 할 사항의 (3) 중요한 회계처리방법 변경 요약』 내용 참조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과 회사의 영향
(1) 환리스크
(가) 당사는 LPG를 수입하는 회사로서, 환율 상승시 외상매입금 인식시점과 결제
시점의 차이로 환차손이 발생하며, 환율 하락시에는 반대로 환차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환관련손익은 일정한 시차를 두고 가격에 반영되어 Hedge
되고 있으나, 도입물량과 판매물량의 차이, 도입원가에 반영된 국제 LPG가격과
판매가격에 반영된 국제LPG가격의 차이등으로 환 RISK에 노출될 위험은 있습니
다.
(2) 가격리스크
(가) CP(Contract Price), FEI (Far East Index) 등 국제거래기준가 변동에 의해
발생함.
(나) LPG를 도입하는 국제가격과 국내판매가격에 반영되는 국제가격(현재 전월
국제 가격에 연동됨)의 불일치로 인한 판매가격 미반영위험이 발생가능함.
예를 들어, 익월 판매물량을 예측하여 당월에 LPG를 도입하였으나 예측판매
물량보다 적거나 많이 판매될 경우 도입하는 국제가격과 판매에 반영되는 국제
가격의 불일치로 회사의 손익(매출총이익)에 영향을 미치게 됨
(3) 진입장벽의 완화
(가) LPG 수출입업 등록기준 완화
기존 : 석유 및 대체연료 사업법 시행령에 의거 전년도 내수판매량의 45일분에 해당
하는 저장시설을 보유해야 함
개정 : 저장시설등록기준을 현행 45일분에서 35일분으로 개정
('09/5/1일부 시행)
(나) 저장시설의 보유요건이 완화됨에 따른 진입장벽의 완화
(다) 삼성토탈의 LPG 내수시장 진입으로 인한 시장 경쟁구도 변화에 따라
판매 및 손익에 영향이 발생할수도 있음.
나. 시장위험의 관리방식
(1) 환리스크 관리
(가) 환율변동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환율변동 상황을 인포맥스등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고, 외화자산부채관리기법(ALM : Asset Liability
Management )를 이용하여 환위험을 관리하고 있음.
이러한 환위험의 관리내용이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경영층에 보고되고 있음.
(나) 자금팀 내 외환리스크 관리를 담당하는 외환관리원 2명에 의하여 ALM이
Daily로 수행되고 있음.
(2) 가격리스크의 관리
(가) 가격위험으로부터의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RM Policy를 수립하여 그 준수
여부를 항시 Monitoring함.
(나) 가격 위험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고자 Paper 등을 이용한 Risk Hedging을 실시
하고 있음.
(다) Trading 기획팀 내 RM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Risk 관리원 2명에 의하여 Risk
Management가 수행되고 있음.
(3) 진입장벽의 완화 위험 관리
(가) 당사의 역량
- 당사는 20여년간의 LPG도입업무 수행을 통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중동지사,
런던지사, 휴스턴지사, 싱가폴법인(SK Gas International Pte.Ltd.))와 세계적인
규모의 저장기지 운영노하우, 오랫동안 축적해온 시장 경험, Risk관리 능력등
으로 국내를 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트레이더로도 성장하는 등 LPG시장에서의
역량이 뛰어남.
(나) 전국 유통망을 통한 안정적인 LPG공급 운영 능력
본사를 중심으로 수도권, 충청, 경북, 경남, 강원, 호남지역에 6개의 국내영업지사
를 통해 전국적인 유통망을 구축하고 국내유수의 정유사와 석유화학사, 가스공사
등의 대형고객을 비롯하여 주요산업체에 연료용, 원료용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
하고 있음.
(4) 위험관리의 한계
위와 같은 당사의 리스크헷지 관리방안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모든 시장위험을 헷지할 수는 없으며, 위험헷지에 한계가 있음.
6. 파생상품거래현황
당사는 LPG국제가격 변동에 따른 가격변동성을 고정시키기 위한 위험회피목적의 파생상품거래로서 국제 LPG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Paper Swap 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위험회피목적 대상인 LPG도입가격 등에서 아래 파생상품에서 발생한 손익의 반대효과가 발생하여 LPG도입원가를 변동성의 위험으로부터 Hedge함.
2009년 주요 계약 내용은 다음과 같음.
가. '09년말 현재 파생상품거래손익이 실현(확정)된 계약
계약일 계약만료일 거래처 Buy (톤) Sell (톤) 거래이익(손실) (원)
2008-12-01 2009-01-31 SIETCO 20,000 -2,350,250,000
2008-12-03 2009-01-31 Statoil 10,000 -1,175,125,000
2008-12-05 2009-01-31 Morgan 22,000 2,585,275,000
2008-12-12 2009-01-31 BP 10,000 1,175,125,000
2008-12-23 2009-01-31 SEMPRA 20,000 -2,350,250,000
2009-01-05 2009-01-31 Chevron 11,000 -1,520,750,000
2009-01-05 2009-01-31 BP 22,000 -3,193,575,000
2009-01-05 2009-01-31 BP 6,000 -829,500,000
2009-01-05 2009-01-31 Statoil 10,000 -1,382,500,000
2009-01-28 2009-01-31 Chevron 10,000 -345,625,000
2009-01-29 2009-01-31 Chevron 10,000 -345,625,000
2009-01-29 2009-01-31 Itochu 5,000 172,812,500
2009-01-29 2009-01-31 Astomos 5,000 172,812,500
2008-12-03 2009-02-28 Statoil 10,000 945,624,000
2008-12-04 2009-02-28 Statoil 20,000 -1,891,248,000
2008-12-12 2009-02-28 BP 10,000 945,624,000
2008-12-15 2009-02-28 BP 20,000 1,891,248,000
2008-12-16 2009-02-28 Chevron 5,000 472,812,000
2008-12-23 2009-02-28 Chevron 5,000 472,812,000
2008-12-23 2009-02-28 Morgan 17,000 1,607,560,800
2009-01-05 2009-02-28 Chevron 11,000 1,275,067,200
2009-01-05 2009-02-28 Statoil 10,000 1,143,900,000
2009-01-05 2009-02-28 BP 6,000 695,491,200
2009-01-05 2009-02-28 BP 22,000 2,122,315,800
2009-01-08 2009-02-28 Chevron 20,000 -1,220,160,000
2009-01-13 2009-02-28 Chevron 10,000 -686,340,000
2009-01-21 2009-02-28 BP 10,000 -152,520,000
2009-01-28 2009-02-28 Chevron 10,000 152,520,000
2009-01-29 2009-02-28 Chevron 10,000 152,520,000
2009-01-29 2009-02-28 Itochu 5,000 -76,260,000
2009-01-29 2009-02-28 Astomos 5,000 -76,260,000
2009-02-04 2009-02-28 BP 5,000 38,130,000
2009-02-04 2009-02-28 Koch 5,000 114,390,000
2009-02-05 2009-02-28 Chevron 15,000 -183,024,000
2009-02-06 2009-02-28 Koch 5,000 -76,260,000
2009-02-19 2009-02-28 Chevron 5,000 0
2008-12-01 2009-03-31 SIETCO 20,000 633,466,000
2008-12-04 2009-03-31 Statoil 20,000 633,466,000
2008-12-09 2009-03-31 Sempra 10,000 316,733,000
2008-12-23 2009-03-31 Sempra 20,000 633,466,000
2009-01-08 2009-03-31 Chevron 20,000 55,084,000
2009-01-13 2009-03-31 Chevron 10,000 68,855,000
2009-01-21 2009-03-31 BP 10,000 -385,588,000
2009-02-04 2009-03-31 Chevron 8,000 572,873,600
2009-02-04 2009-03-31 BP 5,000 -275,420,000
2009-02-04 2009-03-31 Morgan 8,000 572,873,600
2009-02-04 2009-03-31 Koch 5,000 -337,389,500
2009-02-05 2009-03-31 Chevron 15,000 -537,069,000
2009-02-06 2009-03-31 Koch 5,000 -179,023,000
2009-02-19 2009-03-31 Morgan 10,000 68,855,000
2009-02-24 2009-03-31 Chevron 10,000 344,275,000
2009-02-24 2009-03-31 Geogas 22,000 -878,589,800
2009-02-27 2009-03-31 Morgan 5,000 275,420,000
2009-03-02 2009-03-31 Chevron 5,000 117,053,500
2009-03-02 2009-03-31 BP 5,000 -192,794,000
2009-03-02 2009-03-31 Mitsui-Marubeni 5,000 0
2009-03-10 2009-03-31 Chevron 19,000 -261,649,000
2009-03-10 2009-03-31 BP 10,000 -137,710,000
2009-03-10 2009-03-31 J.Aron 3,000 -41,313,000
2009-03-12 2009-03-31 Chevron 10,000 -275,420,000
2009-03-13 2009-03-31 Chevron 5,000 20,656,500
2009-03-16 2009-03-31 Chevron 10,000 -137,710,000
2009-03-17 2009-03-31 Petredec 22,000 -60,592,400
2009-03-18 2009-03-31 Petredec 10,000 0
2009-03-18 2009-03-31 Petredec 5,000 0
2009-03-18 2009-03-31 Petredec 5,000 -68,855,000
2009-03-25 2009-03-31 Petco 6,000 24,787,800
2009-02-04 2009-04-30 Morgan 8,000 -366,656,000
2009-02-04 2009-04-30 Chevron 8,000 -366,656,000
2009-02-19 2009-04-30 Chevron 5,000 33,700,000
2009-02-19 2009-04-30 Morgan 10,000 202,200,000
2009-02-24 2009-04-30 Chevron 10,000 -67,400,000
2009-02-27 2009-04-30 Morgan 5,000 -101,100,000
2009-03-10 2009-04-30 BP 10,000 134,800,000
2009-03-10 2009-04-30 Chevron 19,000 307,344,000
2009-03-10 2009-04-30 J. Aron 3,000 46,506,000
2009-03-12 2009-04-30 Chevron 10,000 303,300,000
2009-03-13 2009-04-30 Chevron 5,000 23,590,000
2009-03-16 2009-04-30 Chevron 10,000 235,900,000
2009-03-17 2009-04-30 Petredec 22,000 207,592,000
2009-03-18 2009-04-30 Petredec 10,000 0
2009-03-18 2009-04-30 Petredec 5,000 -13,480,000
2009-03-18 2009-04-30 Petredec 5,000 53,920,000
2009-03-18 2009-04-30 Morgan 20,000 -829,828,800
2009-03-18 2009-04-30 Morgan 20,000 937,668,800
2009-03-23 2009-04-30 Morgan 10,000 -40,844,400
2009-03-25 2009-04-30 Chevron 6,000 169,848,000
2009-03-25 2009-04-30 Chevron 6,000 -70,098,696
2009-03-25 2009-04-30 Chevron 6,000 177,936,000
2009-03-25 2009-04-30 PETCO 6,000 -177,936,000
2009-03-31 2009-04-30 SIETCO 13,000 -364,148,720
2009-04-08 2009-04-30 Chevron 5,000 47,180,000
2009-04-08 2009-04-30 Chevron 6,000 -72,792,000
2009-04-09 2009-04-30 Mitsui-Marubeni 5,000 87,620,000
2009-04-09 2009-04-30 Chevron 10,000 202,200,000
2009-04-13 2009-04-30 Morgan 10,000 202,200,000
2009-04-13 2009-04-30 Morgan 10,000 181,980,000
2009-04-13 2009-04-30 Petredec 20,000 404,400,000
2009-04-15 2009-04-30 Itochu 3,000 60,660,000
2009-04-16 2009-04-30 Itochu 5,000 134,800,000
2009-03-23 2009-05-31 Morgan 10,000 654,815,172
2009-03-25 2009-05-31 Chevron 6,000 -188,026,956
2009-03-31 2009-05-31 SIETCO 13,000 1178547724
2009-04-08 2009-05-31 Mitsui-Marubeni 5,000 88,116,000
2009-04-09 2009-05-31 Mitsui-Marubeni 5,000 44,058,000
2009-04-09 2009-05-31 Chevron 10,000 44,058,000
2009-04-13 2009-05-31 Morgan 10,000 62,940,000
2009-04-13 2009-05-31 Morgan 10,000 62,940,000
2009-04-13 2009-05-31 Petredec 20,000 75,528,000
2009-04-15 2009-05-31 Itochu 3,000 18,882,000
2009-04-16 2009-05-31 Itochu 5,000 0
2009-04-16 2009-05-31 Chevron 10,000 -12,588,000
2009-04-21 2009-05-31 Sempra 5,000 106,998,000
2009-05-07 2009-05-31 Mitsui-Marubeni 10,000 0
2009-05-07 2009-05-31 Morgan 4,500 -106,001,660
2009-05-08 2009-05-31 Chevron 14,000 35,246,400
2009-04-16 2009-06-30 Chevron 10,000 1,413,170,000
2009-05-06 2009-06-30 Sempra 11,000 1,596,882,100
2009-05-07 2009-06-30 Mitsui-Marubeni 10,000 1,413,170,000
2009-05-07 2009-06-30 Morgan 4,500 619,045,542
2009-05-08 2009-06-30 Chevron 14,000 1,933,473,500
2009-05-19 2009-06-30 Itochu 15,000 1,928,591,640
2009-06-01 2009-06-30 SIETCO 7,000 -45683932
2009-06-11 2009-06-30 BP 10,000 -231,246,000
2009-06-11 2009-06-30 Morgan 13,000 -350,723,100
2009-06-12 2009-06-30 Morgan 5,000 38,541,000
2009-06-16 2009-06-30 JP Morgan 22,000 -247,304,750
2009-06-29 2009-06-30 STASCO 11,000 -56,526,800
2009-05-06 2009-07-31 Cargill 10,000 -1,275,630,960
2009-05-19 2009-07-31 Itochu 15,000 -1,345,917,690
2009-05-20 2009-07-31 Morgan 4,000 355,189,884
2009-06-03 2009-07-31 Morgan 6,000 -356,296,410
2009-06-04 2009-07-31 BP 7,400 87,959,885
2009-06-16 2009-07-31 JP Morgan 22,000 -385,621,830
2009-06-29 2009-07-31 STASCO 11,000 -192,810,915
2009-06-29 2009-07-31 STASCO 11,000 13,645,500
2009-07-02 2009-07-31 STASCO 22,000 54,582,000
2009-07-08 2009-07-31 Cargill 4,000 -71,294,016
2009-07-09 2009-07-31 STASCO 1,000 -38,455,500
2009-07-16 2009-07-31 JP Morgan 7,000 -295,239,000
2009-07-24 2009-07-31 Glencore 17,000 -142,347,375
2009-07-28 2009-07-31 SIETCO 5,000 -37,215,000
2009-07-28 2009-07-31 Sojitz 2,000 -14,886,000
2009-05-20 2009-08-31 Morgan 4,000 -684,012,795
2009-06-04 2009-08-31 BP 7,400 -703,475,810
2009-06-29 2009-08-31 SIETCO 5,000 263,688,494
2009-06-29 2009-08-31 STASCO 11,000 840,120,765
2009-07-02 2009-08-31 STASCO 22,000 1,625,465,930
2009-07-06 2009-08-31 BP 7,000 534,735,591
2009-07-07 2009-08-31 STASCO 20,000 -1,851,489,974
2009-07-08 2009-08-31 Cargill 4,000 459,930,795
2009-07-08 2009-08-31 Glencore 6,000 689,896,192
2009-07-15 2009-08-31 STASCO 11,000 -1,561,104,600
2009-07-16 2009-08-31 JP Morgan 7,000 967,287,300
2009-07-17 2009-08-31 J. Aron 10,000 960,191,370
2009-07-24 2009-08-31 Glencore 17,000 -1,481,431,000
2009-07-28 2009-08-31 SIETCO 5,000 -410,817,000
2009-07-28 2009-08-31 Sojitz 2,000 -164,326,800
2009-07-28 2009-08-31 J. Aron 8,000 -732,001,200
2009-05-11 2009-09-30 Glencore 10,000 2,032,677,000
2009-05-13 2009-09-30 Glencore 10,000 2,026,733,500
2009-05-13 2009-09-30 Sempra 10,000 -2,008,903,000
2009-05-14 2009-09-30 Glencore 10,000 2,317,394,424
2009-05-14 2009-09-30 Sempra 10,000 -2,293,620,424
2009-05-14 2009-09-30 Sempra 5,000 1,028,225,500
2009-06-29 2009-09-30 SIETCO 5,000 -81,051,509
2009-06-30 2009-09-30 STASCO 5,000 386327500
2009-06-30 2009-09-30 JP Morgan 5,000 -341,751,250
2009-07-01 2009-09-30 STASCO 10,000 736,994,000
2009-07-06 2009-09-30 BP 7,000 -277,809,888
2009-07-08 2009-09-30 Glencore 6,000 -455,654,861
2009-07-15 2009-09-30 STASCO 11,000 1,633,834,866
2009-07-15 2009-09-30 JP Morgan 11,000 117,053,666
2009-09-17 2009-09-30 BP 5,000 -29,717,500
2009-09-22 2009-09-30 Glencore 6,000 0
2009-09-23 2009-09-30 Glencore 11,000 0
2009-09-24 2009-09-30 STASCO 15,000 178,305,000
2009-06-30 2009-10-31 STASCO 5,000 -622,764,250
2009-06-30 2009-10-31 JP Morgan 5,000 585,783,000
2009-07-01 2009-10-31 STASCO 10,000 -1,218,902,000
2009-07-01 2009-10-31 JP Morgan 10,000 502945000
2009-09-17 2009-10-31 BP 5,000 -449,692,000
2009-09-22 2009-10-31 Glencore 6,000 -589,333,200
2009-09-23 2009-10-31 Glencore 11,000 -1,073,935,500
2009-09-24 2009-10-31 STASCO 15,000 -1,659,718,500
2009-10-20 2009-11-30 STASCO 17,000 1,587,664,000
2009-10-21 2009-11-30 BP 3,000 297,687,000
2009-10-21 2009-11-30 Sojitz 2,000 198,458,000
2009-10-20 2010-12-31 STASCO 17,000 -1,513,958,032
2009-10-21 2010-12-31 BP 3,000 -284,683,064
2009-10-21 2010-12-31 Sojitz 2,000 -189,788,710
2009-12-14 2010-12-31 Astomos 3,000 187,399,800
2009-12-23 2010-12-31 BP 22,000 -308,246,400
6,137,088,362
나. '09년말 현재 손익이 실현되지 않은 평가손익/ 공시일 현재 실현된 손익 / 계약만기일에 예상되는 손익
계약일 계약만료일 거래처 Buy (톤) Sell (톤) 연말 평가손익 거래이익(손실)(원) 비고
2009-10-22 2010-01-31 Glencore 10,000 -1,541,232,000 -868,425,000 4분기말 당시는 손익이 확정되어 있지는 않으나 공시일 현재 거래이익이 확정된 계약
2009-11-12 2010-01-31 Glencore 10,000 -1,482,852,000 -810,530,000
2009-11-17 2010-01-31 STASCO 10,000 -1,249,332,000 -578,950,000
2009-12-23 2010-01-31 BP 22,000 2,132,037,600 825,351,120
2009-10-22 2010-02-28 Glencore 10,000 1,459,500,000 1,171,802,000
2009-10-22 2010-02-28 STASCO 10,000 -1,447,824,000 -1,160,200,000
2009-10-26 2010-02-28 JP Morgan 10,000 -70,056,000 313,254,000
2009-10-27 2010-02-28 STASCO 10,000 -1,447,824,000 -1,160,200,000
2009-11-04 2010-02-28 JP Morgan 10,000 -81,732,000 301,652,000
2009-11-05 2010-02-28 STASCO 10,000 -1,447,824,000 -1,160,200,000
2009-11-12 2010-02-28 Glencore 10,000 1,401,120,000 1,113,792,000
소계 -3,776,018,400 -2,012,653,880
계약일 계약만료일 거래처 Buy (톤) Sell (톤) 연말 평가손익 예상거래이익(손실)(원) 비고
2009-10-22 2010-03-31 STASCO 10,000 1,366,092,000 1,148,598,000 4분기말 당시 손익이 실현되지 않았고 공시일 현재까지 손익이 확정되지 않은 계약의 계약만료일('10년 3월 말)에 예상되는 손익을 2월말 기준으로 예측한 거래 이익
2009-10-27 2010-03-31 STASCO 10,000 1,342,740,000 1,125,394,000
2009-11-05 2010-03-31 STASCO 10,000 1,336,902,000 1,119,593,000
2009-11-12 2010-03-31 JP Morgan 10,000 -128,436,000 -58,010,000
2009-11-17 2010-03-31 STASCO 10,000 1,179,276,000 962,966,000
소계 5,096,574,000 4,298,541,000
합 계 1,320,555,600 2,285,887,120
※ 계약만료일의 손익을 예상하기 위하여 '10년 2월말 기준 시장 예측치 및 2월말
기준환율을 적용함.
※ LPG PAPER 공정가액 및 공정가액 평가주체
1) CP (LPG) - 3/3 Nordico Midday Report (Paper Market Broker인 Nordico
Energy 사 발행, CP 및 각종 시장 Index 예측치 매 영업일 발행)
2) FEI (LPG)- 3/3 TFS Lights End Report ((Paper Market Broker인 Tradition
Financial Services 사 발행, FEI 및 각종 시장 Index 예측치 매 영업일
3) MOPJ (Naphtha) - 3/3 Ginga Petroleum Naphtha MOPJ Swaps Report (Paper
Market Broker 인 Ginga 사 발행, Naphtha MOPJ 예측치
매 영업일 2회 발행 - Opening & Closing)
※ 2월 말 기준환율 : 외환은행 3/2 최초매매기준율 1,160.20원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 : 해당사항 없음.
나. LPG도입계약
(단위 :천톤)
구 분 계약기간 계약내용 상대방 금액 비고
LPG도입
계약 2010 704 Saudi Aramco 매월
ARAMCO사가 고시하는
CP 연동 계약조건
FOB
2010 720 ADNOC
2010 264 ADGAS
2009.7.1~2010.6.30 352 KPC CIF조건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한국기계연구원, 자동차제작사, 관련기관 등 외부용역
(당사 출자법인인 대한LPG협회를 통해 LPG산업관련 연구개발 수행)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억원)
과 목 제25기 제24기 제23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0 0 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0% 0.00% 0.00%
나. 연구개발 실적
※ 당사 출자법인인 대한LPG협회를 통해 LPG산업관련 연구개발 수행
1) 대형 - 저공해 대형 LPG 엔진개발 완료 (2002년 11월)
- LPG 엔진탑재 버스 기술개발완료 (2003년 12월, 산업자원부 국책과제)
- LPG 버스 남양주시 및 제주시 시범운행 완료(2003년6월)
- 제주 공영버스 LPG버스 운행사업 완료 (2003년 9월 ~ 2006년 4월)
2) 중/소형 - 청소차/마을버스 개조 기술개발 및 운행 (2000년~현재)
- LPLi 1톤 화물차 개발완료 (2003년 9월)
- LEV 규제대응 LPG 품질 및 핵심부품 성능최적화 연구완료
(2003년 5월)
- SULEV 수준 LPG 승용/승합차 개발 (2004년 12월~현재)
- 중소형 LPG상용차 개발사업 (2006년 12월~현재)
- LPG 엔진용 인젝터 개발사업 (2009년 6월~현재)
- 자가진단 기능을 포함한 LPG 기상필터 및 타르트랩 개발
(2009년 6월 ~현재)
- LPG하이브리드 택시 시범사업 시행 (2009년 10월 ~ 현재)
3) 기타 - 저공해 차량의 균형보급방안 연구용역 완료 (2002년 9월)
- 제주 LPG 버스/트럭 시범운행 평가용역
- LPG 자동차용 액분사 연료장치의 사용조건 연구용역 완료 (2003년 5월)
- 개량형 LPG Tank 개발사업 (2007년 7월 ~ 현재)
- 연료 차종별 배출가스 특성 및 인체 위해성 분석 연구용역
(2008년 6월~현재)
- LPG 품질 연구용역 (2008년 8월~2009년 2월)
- 중장기 Autogas Roadmap 구축 연구용역(2009년 10월 ~ 12월)
- LPG자동차 평균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량 규제 대응 연구용역
(2009년 9월 ~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