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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랜지공업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부품 , 프랜지, 산업기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백만원)
구 분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자동차부품
1. 매출액
외부매출액 421,902 498,090 587,155
부문간내부매출액 - - -
계 421,902 498,090 587,155
2. 매출총이익 28,071 29,559 -
3. 영업손익 1,771 3,629 3,972
4. 자산 98,581 105,024 91,576
(감가상각비 등) (15,703) (18,468) (21,719)
프랜지외
1. 매출액
외부매출액 95,768 104,046 97,733
부문간내부매출액 - - -
계 95,768 104,046 97,733
2. 매출총이익 9,154 11,692 -
3. 영업손익 5,051 6,854 3,176
4. 자산 7,751 7,769 7,093
(감가상각비 등) (1,183) (1,289) (1,426)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자동차 부품부문
(산업의 특성) 당사의 자동차 부품 부문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승용차용
Halfshaft류, Front axle assembly류 및 상용차(Bus, Truck)용 Front axle & Brake assembly를 생산하고 있음. 고도의 숙련기술과 정밀기계에 의해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은 각 분야별 정밀성이 요구되는 분야로 이러한 자동차부품 생산에 큰 자부심 을 가지고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시장의 특성) 자동차 사업부문은 완성차 업계의 호·불황에 따라 정비례 관계를
나타내며, 당사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을 현대-기아차그룹에 납품하여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음.
(국내외 시장여건) 고유가 현상, 금융시장불안,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불안 및 EU
배기가스규제 강화 등 부정적인 시장환경속에서도 당사는 선진 제조 기술을 바탕 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힘쓰겠음. 또한, 현재 가동중이거나 예정인 해외 생산기지를 바탕으로 판매망 확충과 신흥시장다변에 대응하겠음.
2)프랜지부문
(산업의 특성) 프랜지 부문은 전 세계 고객으로부터 기술력과 제품의 품질을 인
정받고 있으며, 특히 Shell international petroleum, Exxon, USCG, Lloyd’s
register of shipping, ARAMCO와 그 밖의 권위있는협회로부터 ISO9001 등 국제
공인 품질보증 을 획득했으며 탄소강, 비철, ANSI, AWWA, API, MSS, 기타 다양한
종류의 프랜지를 생산하며, 주요장비로는 국내 최대의12,500톤 Forging press, Air
drop hammer, CNC maching center와 그 밖의 많은 컴퓨터화된 각종 기계설비 및
로보트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시장의 특성) 국내외업체들의 해외플랜트 수주가 집중되어 있는 중동지역은 외
국자본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고있으나, 국내외 금융기관들의 투자심리 위축 및 기 타 경기영향에 따라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큼.
(국내외 시장여건) 국제금융 위기로 인한 세계경기 침체로 은행융자 조성의 곤
란과 최종제품 석유수요가 감소하고 이에따라, 유가하락에 따른 재정압박이 지
속될 경우 발주가 예정된 프로젝트의 물량과 시기가 조정될 것으로 예상됨.
또한 국제 원자재 가격하락과 수주경쟁의 심화 등에 따라 프로젝트의 가격이 하
향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최근 중동 및 아프리카 산유국들의 대량 프로
젝트를 발주하고 아시아지역의 부분적인 경기 회복, 기업과 정부의 지속적인 시
장개척 노력 및 환경보호 관련 지출이 늘어나면서 폐수 및 폐기물, 대기보호 관련
설비건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있음.
3)산업기계 부문
(산업의 특성) 산업기계 부문은 현대화된 종합적 장비를 갖추고, 우수한 기술자
와 숙련공들이 산업기계를 생산하고 있음. 당사의 주요 생산품으로는 발전소 플
랜트, 선박 구조물, 화학공장의 철구조물 및 압력용기, 교량 및 건설관련 각종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고의 기술력과 최신시설, 풍부한 경험과 납기를 위한
생산체계, 종합품질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제공하고 있음.
(시장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프랜지부문과 상이함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차부품제품, 프랜지제품 및 산업기계제품을 생산,판매
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차부품 제품 C.V JOINT 제동, 구동장치 139,456 26.9%
상용(AXLE BEAM등) 16,112 3.1%
승용(F/AXLE ASS'Y)외 266,334 51.4%
프랜지 제품 판프랜지 관이음쇠 761 0.1%
단조프랜지 40,045 7.7%
비철프랜지 21,482 4.1%
산업기계 제품 엔진제관(AIR-REC등) 선박용엔진부품
철구조물 15,150 2.9%
일반제관(CRANE등) - 0.0%
-2009년말 차부품 매출은 2008년말 대비 76,189백만원(15.30%)감소, 프랜지
매출은 13,917백만원(18.26%)감소하였고, 산업기계는 3,805백만원(20.07%)
감소하였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 및 일부차종 B/OUT로 차부품
및 프랜지 물량, 산기(조선관련) 매출이 감소됨.
나. 주요 제품 가격변동 추이
-당사의 주요 생산제품별 가격변동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원/EA, TON)
품 목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자동차부품
(원/EA) 1톤SPINDLE
(상용) 내수 18,118 18,118 18,215
수출 18,118 18,118 18,215
TJ외륜#95
(등속) 내수 6,053 6,053 6,053
수출 6,053 6,053 6,053
R/DRUM
JM(승용) 내수 13,477 13,477 11,856
수출 13,477 13,477 11,412
프랜지(원/TON) 내수 4,989,490 5,185,850 4,648,208
수출 6,345,023 6,189,071 5,102,187
산업기계(원/TON) 내수 3,626,052 2,931,108 3,254,727
수출 - - -
※ 가격변동 산출기준 및 가격변동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부품 : 생산품목이 다양하여 품목별 대표적인 제품 1개씩을 기준으로 하 여 산정되었음.
2) 프 랜 지 : 매출액 / 중량 (TON)
3) 산 업 기 계 : 매출액 / 중량 (TON)
4) 가격변동원인 :
① 자동차부품
신차종 출시시마다 단가계약을 하여 가격을 책정하므로 그 가격변동폭이 미미 하며 CR(원가절감계획) 및 전략구매의 영향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판매가격이 하 락하고 있음.
②프랜지 및 산업기계
POSCO 원소재 단가인상에 따른 재료비증가가 판매가격 상승의 직접적인 요 인이며 프랜지의 경우 수출비중이 높기 때문에 환율변동이 가격변동의 가장 큰 요인임.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차부품 원재료 BJ-O/RACE 외 투싼 외 21,701 18.9 현대자동차
F/KNUCKLE 외 아반테 외 16,380 14.2 부산주공
F/DISC 외 아반테 외 19,734 17.1 성우오토모티브
매입부분품 BRAKE ASSY WHEEL 외 i30 외 9,654 8.4 현대모비스
HUB BEARING 외 아반테 외 28,766 25.0 (주)일진베어링
BEARGING WHEEL 외 아반테 외 6,707 5.8 에스케이에프자동차부품
BRAKE ASSY WHEEL 외 아반테 외 22,099 19.2 만도
프랜지 원재료 SLAB/BILLET 단조프랜지 25,486 63.0 포스틸 외
R-BAR 외 단조프랜지 14,384 38.0 부전금속 외
산업기계 매입부분품 용접봉 산업기계 - - -
페인트 산업기계 - - -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천원/TON, 원/EA)
품 목 제36기 분기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RD-KNUCKLE 8,443원/EA 8,583원/EA 8,583원/EA
BJ O/RACE #82 4,275원/EA 3,041원/EA 2,417원/EA
TJ O/RACE #82 2,754원/EA 2,754원/EA 2,754원/EA
BEARING-FRT RD 7,921원/EA 8,148원/EA 7,686원/EA
HUB-BOLT Y3 150원/EA 161원/EA 137원/EA
XG-F/DISC 9,317원/EA 9,288원/EA 7,876원/EA
PLATE(A36 16T) - - -
SLAB(SAE 1022) 923천원/TON 917천원/TON 542천원/TON
BILLET
(SAE 1022, 120) 국내 763천원/TON 832천원/TON 556천원/TON
수입 - - -
R-BAR(S40CVS) 1,010천원/TON 1,115천원/TON 765천원/TON
※ 가격변동 산출기준 및 가격변동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출기준
차부품 원재료의 경우 매입비율이 가장 높은 구매처의 EA당 단가이며 PLATE,
SLAB, BILLET 등은 총매입액을 중량(TON)으로 나눈 가격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2008년 7월부터 원소재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해 현재는 계속 떨어지는 추세임.
원소재 가격은 누적수치이기때문에 2008년과 비교하여 다소 높아보이나 2009년
추세를 보면 계속 떨어지고 있음.
-PLATE, SLAB, BILLET 등의 경우 내수는 POSCO 판매가격의 영향이 크며,
수입은 환율의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원화가치가 하락할 경우 가격상 승율이 큼.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생산능력 및 생산능력 산출근거
-당사는 국내 사업소 기준으로 2교대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9년말중 라인
별 작업일수와 1일 작업시간을 기준으로 「당기작업일수×일작업시간×UPH×판
매단가」의 방법으로 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2009년말 생산능력은 생산
금액 기준으로 「차부품 491,621백만원」「프랜지 79,767백만원」「산업기계
22,473백만원」『총 593,861백만원』입니다. 라인별 UPH(Unit Per Hour)는 해당
라인에서의 시간당 최대 생산수량 기준이며, 작업시간은 2교대 기준으로
「차부품 : 18시간/1일」「프랜지: 18시간/1일」「산업기계 : 9시간/1일」적용
하였습니다.
나.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2009년말 생산실적은 「차부품 346,102백만원」「프랜지 48,658백만
원」「산업기계 14,608백만원」『총 409,368백만원』2008년말 대비 16,051
백만원(3.77%)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국내외 경기위축으로
자동차소비가 줄어들고 프랜지 유럽메이커의 과도한 저가공세 및 중국 저가
제품의 유입에 따른 수주경쟁의 심화를 주된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2009년말 평균가동률은 「차부품 70.4%」「프랜지 61.0 %」「산업기계
65.0%」『총 67.0%』로 집계되었습니다.
다.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본사(1공장)를 포함하여 울산에 총4개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고, 1,3,4
공장은 자동차부품, 2공장을 프랜지, 산업기계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
설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15,477 3,294 47 - 18,724 -
2공장 16,924 - - - 16,924 -
3공장 12,984 - - - 12,984 -
4공장 8,059 - - - 8,059 -
소 계 53,444 3,294 47 - 56,691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1,970 103 16 131 1,926 -
2공장 5,565 2 - 445 5,122 -
3공장 5,431 285 44 361 5,311 -
4공장 2,054 - - 92 1,962 -
소 계 15,020 390 60 1,029 14,321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684 - - 51 633 -
2공장 4,399 26 - 350 4,075 -
3공장 1,578 - - 117 1,461 -
4공장 455 13 - 34 434 -
소 계 7,116 39 - 552 6,60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7,644 1,601 - 3,066 6,179 -
2공장 9,230 1,933 - 3,702 7,461 -
3공장 7,324 1,534 - 2,938 5,920 -
4공장 1,524 319 - 611 1,232 -
소 계 25,722 5,387 - 10,317 20,792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31 41 - 18 55 -
2공장 286 42 130 12 186 -
3공장 93 123 - 53 164 -
4공장 11 - - 5 6 -
소 계 421 206 130 87 410 -
[자산항목 : 공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99 37 - 54 82 -
2공장 5,441 2,015 - 2,964 4,492 -
3공장 2,116 784 - 1,153 1,747 -
4공장 47 17 - 26 39 -
소 계 7,703 2,853 - 4,196 6,360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1공장 자가보유 울산 200 58 - 95 163 -
2공장 186 54 - 88 152 -
3공장 789 229 - 375 644 -
4공장 15 4 - 7 12 -
소 계 1,190 346 - 565 971 -
라.설비의 신설 및 매입 계획 등
-당사는 현대/기아의 신규차종에 대응 신규라인 증설 , 장비교체/보수 및 기타에
설비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당기 중 진행/계획하고 있는 세부투자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
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
투자액 비 고
차부품 CVJ신차종
LINE신규 2010.1.1~2010.12.31 기계
설비 매출향상 46 7 39 -
소 계 - 46 7 39 -
합 계 - 46 7 39 -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37기 제36기 제35기
차부품 CVJ신차종
LINE 신규 기계장치 39 39 - - 매출 향상 -
장비교체 및 개선 기계장치 11 11 - - 생산성향상 -
프랜지 F/G 기존
LINE개선 기계장치 8 8 - - 생산성향상 -
관 리 유지보수 설 비 2 2 - - 품질 향상 -
합 계 60 60 - - - -
6. 매출에 관한 사항
가.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국내외에서 운행되는 현대,기아자동차에 공급하는 차부품과 국
내외 플랜트사업, 선박구조물 등에 공급하는 프랜지, 산업기계 및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차부품은 완성차의 생산대수에 연동되기 때문에, 경기변동
에 따라 매출증감이 발생하게 되어, 제36기 당기말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과 금융경색, 남유럽 재정위기 및 미국의 금융규제안 발표등의 악재로
주가하락, 달러화가치 상승 등 자동차업계뿐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급격한
환경변화로 고전을 면치 못했던 한해여서 전년말 대비 15.30%감소한, 421,902
백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프랜지사업부문은 전년말대비 18.26% 감소한 62,287백만원, 산업기계부문은
20.07 % 감소한 15,150백만원, 기타부문은 106.28%증가한 18,330백만원을 기록
하였습니다. 당사의 매출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차부품 제품 등속 수 출 92,731 141,430 159,554
내 수 46,725 43,654 52,558
합 계 139,456 185,084 212,112
상용 수 출 5,610 11,477 25,531
내 수 10,502 15,814 58,471
합 계 16,112 27,291 84,002
승용 외 수 출 158,781 197,695 196,764
내 수 107,553 88,021 94,277
합 계 266,334 285,716 291,041
소계 수 출 257,122 350,602 381,849
내 수 164,780 147,489 205,306
합 계 421,902 498,091 587,155
프랜지 제품 판 수 출 115 738 674
내 수 646 412 1,222
합 계 761 1,150 1,896
단조 수 출 15,772 21,298 14,797
내 수 24,273 27,083 21,233
합 계 40,045 48,381 36,030
비철 수 출 9,725 7,258 9,158
내 수 11,756 19,415 21,508
합 계 21,482 26,673 30,666
소계 수 출 25,612 29,294 24,629
내 수 36,675 46,910 43,963
합 계 62,287 76,204 68,592
산업
기계 제품 엔진
제관 수 출 - - -
내 수 15,150 18,955 20,446
합 계 15,150 18,955 20,446
소계 수 출 - - -
내 수 15,150 18,955 20,446
합 계 15,150 18,955 20,446
기타 부산물외 수 출 - - -
내 수 18,330 8,886 8,695
합 계 18,330 8,886 8,695
합 계 수 출 282,734 379,896 406,478
내 수 234,935 222,240 278,410
합 계 517,669 602,136 684,888
나.판매조직 및 경로
-당사의 차부품, 프랜지, 산업기계 및 기타사업부문은 본사와 서울사무소의 영업부
서에서 담당하고 있고, 차부품은 국내완성차(현대,기아자동차)를 통한 내수판매와
로컬 수출 및 해외현지법인 등을 통한 수출판매가 있습니다. 그리고 프랜지,산업
기계 및 기타사업부문은 대리점 및 국내직거래를 통한 내수판매와 무역 및 기타
거래를 통한 수출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방법은 내수와 수출로 나누어지는데 판매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수판매
①현금판매
②외상판매 : 세금계산서 발행일 기준 60∼120일 어음
2) 수출판매
① L/C BASE 수출
- 원신용장(MASTER) 수출
- 내국신용장(LOCAL) 수출
- AT SIGHT
② T/T BASE 수출
- 선적확인후 송금조건
라.판매전략
1) 자동차부품부문
국내외시장의 급격한 판도변화와 module부품의 확대등 앞날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가장 핵심부문인 품질경쟁력 및 가격경쟁력 확보에 따른 다각적이고도 적극적으로 기존거래선을 유지·확대하고 직수출 등 거래선 다변화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2) 프랜지부문
동남아, 중국등지의 저품질, 저단가 제품에 비해 당사 우위요소를 부각시키고, 주문자의 요구에 만족하는 제품생산 및 최상의 A/S를 바탕으로 수주증대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산업기계부문
조선업이외의 산업기계분야의 전반적인 투자부진에 따라 판매활동의 위축이 예상됨과 동시에 국내 중소규모의 산업기계업체의 난립으로 가격경쟁이 심화됨 에 따라 수년간 제작경험 및 기납품실적을 바탕으로 조선용 기자재 즉, AIR &
GAS RECEIVER 및 BED PLATE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수주활동을 전개하고있습
니다.
6. 수주상황
-당사의 사업부문 중 차부품은 완성차업체에서 신차개발시, 회사가 완성업체와
공동개발하여, 신차의 출시시 차종별 제품을 생산,납품하고 있으나, 물량이 확
정되어있지 않고, 대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수요 변화를 정확히 예측
할 수 없어서, 수주물량 및 수주잔고 등 수주상황을 별도로 관리하지 않고 있습
니다. 그 중 해외차부품업체와의 2010년까지의 납품계약건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국내완성차업체 납품과 달리 일정수량을 확보하여 수주현황에 포함하였
습니다. 당사의 차부품,프랜지 및 산업기계사업부문의 수주현황은 다음과 같습
니다.
(단위 :톤,억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비 고
금액
차부품 1995.5외 '10년까지 1,763 1,201 562 -
프랜지 '10.1.1∼12.31 '10년중 580 31 549 -
산업기계 '10.1.1∼12.31 '10년중 68 8 60 -
합 계 2,411 1,240 1,171 -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
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전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
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외화 수금이 외화 지출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환리스크 관리의 주대상입니다.
나.외화관리방식
-당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다수의 금융기관으로
부터 환리스크에 대한 컨설팅을 받으며, 환위험 관리규정 제정 및 환리스크 관리
를 위한 별도의 전담인원을 배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위험관리규정
-당사는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외환거래에 있어 외환거래 원칙을 사규로 명문화하
여 엄격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라.위험관리조직
-당사는 환위험관리조직을 환위험관리위원회, 환위험관리부서, 환위험관리통제부
서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시장위험관리 관련 추진사항
-당사는 환위험관리조직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시장위험 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
하고 있으며, 보다 완전하고 체계적인 리스크관리를 위하여, 정기적인 외부기관
교육 등을 통해 리스크 관련 전문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바.파생상품계약 운용
-회사는 파생상품계약을 환위험헤지 목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나, 당반기말 현재
체결된 파생상품은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구동,제동설계 기본 및 응용기술 자체확보, CONER MODULE SYSTEM
INTEGRATION 기술확보, 기술협력을 통한 선진 기술개발 및 세계수준의 품질
기반확보를 위하여 1996년 한국프랜지공업(주)부설 서한기술연구소를 개소하여, 연구소를 중심으로 신제품 설계, 개발 및 분석평가에 많은 인력과 비용을 투자
하고 있습니다.
나.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기술연구소를 구동연구,제동연구,선행/해석 및
기술지원팀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동연구팀은 DRIVETRAIN
SYSTEM, 성능/내구/NVH평가 부문을 담당하고 있고, 제동연구팀은 BRAKE
CORNER SYSTEM, STEERING SYSTEM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행/해석팀
은 신제품 연구 및 CAE ANALYSIS 부문을 담당하고 있고, 기술지원팀은 PROJECT
MANAGEMENT, PROTO제작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다.연구개발 비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과 목 제36기 제35기 제34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984,823,432 1,432,112,061 1,726,479,146 -
연구개발비용 계 984,823,432 1,432,112,061 1,726,479,146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70,000 - 1,520,900 -
제조경비 984,253,432 1,432,112,061 1,724,958,246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19% 0.23% 0.25% -
라.연구개발 실적
1) HMC/KIA 신차용 제품 개발
- XM(쏘렌토후속)용 Halfshaft Ass'y 양산중
- YF(뉴소나타후속)용 Halfshaft Ass'y 양산중
- HD HEV(아반테 하이브리드)용 Halfshaft 양산중
- 이란퓨조 EF7, PRIDE용 Halfshaft Ass'y 샘플제작 및 납품
- RBC Halfshaft Ass'y Pilot단계 샘플제작 및 납품
- XMA/YFA Halfshaft Ass'y 양산중
- TD HEV(포르테 하이브리드)용 Halfshaft 양산중
- TF(로체후속), HG(그랜저후속)용 Halfshaft Ass'y Pilot단계 샘플제작 납품
- UB(PRIDE후속)차량 PROTO대응 협의중
- DM(CM후속)용 T-CAR단계 샘플제작 및 납품
2) 신제품 개발
- 저진동 조인트용(PTJ#100/#104)부품 국산화 개발 완료
- DM(CM후속)용 MONOBLOCK SHAFT 개발진행중
- HD HEV용 INBOARD측 고내열 TPE BOOT 개발완료 및 양산적용
- 프로펠러 샤프트용 고정형 등속조인트(#2100) 이란 ROA용 개발 및 양산적용
- 바퀴측 고절각(46도->50도) 등속조인트 개선 샘플 제작
- 프로펠러 샤프트용 용접식 습동형 등속조인트(#1700)개발 및 양산적용
- BJ#71+TJ#71 신규SIZE 샘플 개발중
- BJ#79+TJ#79 신규SIZE 샘플 개발중
- BJ#68+TJ#68 신규SIZE 샘플 개발 검토중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환경관련 규제사항
-당사의 자동차부품 생산시 가공, 조립과정에서 폐수, 폐기물 등 대기/수질오염물
질이 배출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자연 생태계에 직,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
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환경관계법(대기/수질/폐기물 등)을 적용받고 있으며, 국
제환경인증 ISO14001을 인증받아 동 법규에서 규정하는 제 사항을 준수하며, 기업
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 가능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