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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월드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2:5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성으로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과 소프트웨어 부문 이용주기의 단명, 입지선정의 중요성, 높은 비중의 인건비, 입장객 체류시간과 소비단가의 비례, 이용자 수 예측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테마파크의 건설에는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이 소요된다.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주제 표현을 위해서는 대규모로 조성되고, 인력과 시설도 대규모로 투입되어야 한다. 그리고 개장 이후에도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추가 시설 도입이 요구된다. 따라서 투자금액의 회수기간이 장기간 소요되므로 대기업 중심으로 편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테마파크는 소프트웨어 부문의 이용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테마파크의 영업에서 하드웨어적인 시설투자 비중이 크지만 소프트웨어 부문의 진부함이 예상보다 빠르기 때문에 단기간의 감가상각을 감안해야 합니다. 

셋째, 테마파크는 지역 산업적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테마파크를 계획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바로 적정 입지이며, 배후시장의 규모가 사업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테마파크의 입지에 따라 테마의 설정, 운영, 마케팅 방법 등이 달라지므로 입지지역과 관련이 있는 지역 산업적 성격을 가지게 됩니다. 

넷째, 테마파크는 노동집약형 산업으로 인건비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비용과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이루어지면, 노동력이 줄어드는 데 비하여 테마파크는 더욱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서비스가 중시되는 사회변화와 테마파크의 독특한 정감 표현에 사람의 힘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테마파크에서는 인력의 교육훈련 등을 위한 투자로 인건비가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섯째, 테마파크는 대규모의 장치산업적 특성으로 넓은 토지 위에 일정한 테마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설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예컨대 주제물에 맞는 건축물과 Attraction시설, 주차장 등의 고객 편의시설, 폐기물 처리등의 시설들이 필요하며,이러한 시설이 모여 대규모의 주제표현을 위한 장치가 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주)C&우방랜드는 현재의 테마파크로 조성되기에 앞서 타워가 먼저 세워졌습니다.

1984년 대구시(市)가 당시 직할시(直轄市) 승격함을 기념하기 위하여 타워 건립을 추진하였으나,1986년 사업시행자였던 한국타워(주)의 자금난으로 공정 20%만 진행한 상태에서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이듬해인 87년, 대구시에서 타워사업 재시행 희망자를 공모하였으나, 비수익성 공공사업으로 희망업체가 없자 시에서는 (주)우방에 인수를 권유하였고, 우방이 88올림픽을 앞두고 지역민의 자긍심 고취 및 기업 이윤의 지역사회 환원차원에서 양수를 결단, 그해 10월에 타워 건립 및 종합테마파크 조성공사가 재착공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후 약 4년 5개월 뒤인 1992년 1월 탑높이 202m, 해발 312m 의 국내 최대전망탑인 우방타워가 개관하였습니다.

1995년 3월 종합테마파크인 우방타워랜드가 개장하여 대구시민의 일상 문화휴식공간의 기능을 수행하였으며, 96년 8월 약 200억원을 들여 2차 개발을 완료, 놀이시설 29기종, 식음시설 25개소, 공연시설, 체육시설 등을 갖춘 현재의 면모가 드러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97년 말 IMF 경제 파동과 2000년 8월의 모기업 최종 부도 등의 악재 및 지역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경영수지가 악화되었고, 이후 2001년 회사정리계획안의 인가가 결정됨에 따라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2005년 2월 쎄븐마운틴그룹 계열사에 편입, 회사정리절차가 종결되었으며, 2005년7월 4일부로 주식회사 우방으로부터 유희시설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상법 제530조의 2내지 530조의 12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업분할절차에 따라 (주)우방타워랜드가 설립되었으며, 2005년 7월 6일자로 설립등기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2006년 7월 계열기업군의 기업이미지 통합의 일환으로 (주)C&우방랜드로 상호변경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대구광역시 달서구 두류동 산 302-11에 본사를 두고 유희시설운영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C&우방랜드는 현재 년평균 입장객 약 200만명 수준의 경인이남 최고의 놀이공원으로 지역레저문화를 꾸준히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C&우방랜드는 1차, 2차 시장권 인구가 1,100만명으로 전국 인구의 약 20%를 차지할 정도의 시장성과, 대구시 도심에 위치해 접근성이 편리하고 야간영업력이 높다는 점, 지역내 비슷한 규모의 경쟁업체가 없다는 점, 주변 도로망 확충으로 접근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주5일 근무제가 확산되면서 레저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민의 레저/여가 수준이 높다는 점, 1995년 개장이후 14년간 영업 Know-How를 축적, 전국적 공원인지도를 보유했다는 점 등을 merit로 들 수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유희시설운영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는 당사는 유희시설운영 부분외에 공시대상 사업부문 결정기준을 충족하는 부문이 없기 때문에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비    고  
입  장  객   1,506,489   1,802,421   1,710,298  
 
평가 순위   4위   4위   4위  
 


(3) 시장의 특성


(가) 해외 시장의 특성 

2001년 도쿄 디즈니 씨와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    등 3개의 대형 테마파크가 개장한 것에 힘입어 9,11테러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22%의 큰 성장률을 보입니다. 2002년에도 전년도에 개장한 대형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입장객이 증가했으나 2003년에는 사스 및 세계 관광시장의 부진으로 -9.9%의 하락율을 나타냈으나 2004년 세계 50대 테마파크의 입장객은 2억 5천만 명으로 전년 2억 470만 명에 비해 2.4% 소폭 증가 하였으나 2002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005년 9월 홍콩 디즈니랜드 개장과 세계 관광시장호조 등으로 입장객수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최근의 해외테마파크 산업에서 나타나는 동향으로는 대형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체인화를 통한 시장개편을 하고 있으며 상위 10대 테마파크 중 디즈니 계열이 8개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디즈니 계열은 전 세계12개 체인에서 2005년 50대 테마파크 총 입장객의 40%가 넘는 1억 이상의 입장객을 유치하였으며, 식스 플레그는 31개 체인에서 약 3천 340만의 입장객을 유치하였고,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5개의 체인에서 2천 92만 명의 입장객을 유치하였습니다. 세계 10대 테마파크중 아시아 지역에 위치한 테마파크가 4곳에 달했으며, 상위 50위 안에 랭크된 테마파크 중 아시아 지역의 테마파크가 유치한 입장객 수는 2005년 약 6천 9백만 명에 달하여 전체의 27.7%를 점유하였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53.1%, 아시아 27.7%, 유럽이 16.3%, 중남미 1.9%를 차지하여 아시아지역의 테마파크 시장의 급부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마파크를 포함한 복합형 리조트 단지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테마파크는 집객력이 높은 반면 체제형 시설이 되기 어려워 단기에 투자를 회수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월드 디즈니월드나 동경 디즈니리조트 처럼 기존 테마파크 인근에 제2, 제3 테마파크를 개발하고 다양한 종류의 숙박시설과 쇼핑, 영화관람시설 등이 복합된 상업시설 등을 보완하여 복합형 테마리조트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방문객의 체제시간을 늘리고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 시장의 특성 

국내 테마파크의 경우 월드컵을 통한 국내 인지도 향상과 국가 및 지자체의 지속적 인 해외 관관마케팅을 통해 외국인 방문객 증가와 주5일 근무제의 정착에 따른 레저 수요 증가로 테마파크 방문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국적기업이 잇따라 국내 테마파크 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MGM 스튜디오, 파라마운트 스튜디오,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이 인천 및 경기 수도권 지역에 본격적인 테마파크의 설립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추진중인 다수의 단지개발 프로젝트에 테마파크 개발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향후 시장규모의 확대를 예상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현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테마파크의 개발에는 소요되는 기간이 길고 상당한 투자자원을 필요로 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최근 논의되고 있는 해외 대형 체인테마파크의 유치는 국내 여건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이루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적으로 국내테마파크의 경우 과거의 단순 놀이공원의 형태가 아닌 한국 관광산 업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핵심사업으로서 테마파크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있는 추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주)C&우방랜드는 전체 시설을 리뉴얼하고자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새롭게 도입되는 시설물은 워터파크, 호텔, 교육과 오락이 결합된 애듀테인먼트 시설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장기 계획이 실현되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 여겨집니다.  

또한, (주)C&우방랜드는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 이외에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 대회 및 대구방문의 해 연계방안을 대구시와 추진중에 있으며, 2010년도를 테마파크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원년으로 삼고 사업을 매진중입니다. 향후, 지자체 및 해외의 테마파크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15년 테마파크 사업 노하우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 해당사항 없음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원, %)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비율) 비 고
입장료수입 이용료 외 2,602,057,398(16.28) -
시설이용수입 놀이기종 외 9,266,692,311(57.97) -
식음료수입 가판 매장 외 2,360,387,599(14.76) -
기 타 수수료매장 외 1,757,318,182(10.99)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원, %)
구 분 제 5 기 제 4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 수 입장료수입 2,602,057,398 16.3 3,212,379,464  13.9
시설이용수입 9,266,692,311 58.0 10,745,270,666  46.3
식음료수입 2,360,387,599 14.7 3,530,355,764  15.2
기 타 1,757,318,182 11.0 5,706,397,793  24.6
소 계 15,986,455,490 100.0 23,194,403,687 100.0
합 계 15,986,455,490 100.0 23,194,403,687 10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판촉팀에 의한 판매활동

(2) 판매경로

- 판촉팀에 의한 춘계(3-5월) 시즌에는 연간회원 특판과 초ㆍ중ㆍ고 학생의 소풍 및 수학여행 유치, 하계(6-8월) 시즌에는 야간개장(12시폐장)으로 야간 입장객을 증대 시키고 있으며 추동(9-12월) 시즌에는 초ㆍ중ㆍ고 소풍유치, 겨울철 눈썰매 연간회원 특판을 실시하며, 눈썰매 학단유치로 입장객 매출증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 시즌별, 축제별 신문광고, 버스광고, 전광판 및 기타매체 이용광고
  - 언론을 통한 홍보기사 유치
  - 인터넷 홈페이지 광고
  - 포털사이트 매체 광고, 지하철 역사내 광고물 설치

(4) 판매전략

  - 시즌별 다양한 축제진행(봄:튤립팡파르, 여름:썸머나잇판타지,
      가을:국화페스티발, 겨울:화이트페스티발)
  - 주요 day 마케팅실시(설날행사, 추석특집행사, 크리스마스 특집행사외)
  - 시즌별 공연프로그램실시(외국인 공연단등 일평균 30회이상 공연실시)
  - 단체 입장객 유입을 위한 판촉 프로그램 실시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 2. 매출에 관한 사항에서 나. 매출형태별 실적과 동일


나. 제품매출

- 해당사항 없음

 

다. 대행매출

- 해당사항 없음

라.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 해당사항 없음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등기) 대구달서 401,466 40,330 81,312
 
 121,642
 
합 계 401,466 40,330 81,312
 
 121,642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등기) 대구달서 38,949 42,667
 
 1,404 41,263
 
합 계 38,949 42,667
 
 1,404 41,263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면적)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6 290
 
 11 279
 
합 계 6 290
 
 11 279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13 1
 
 
 1
 
합 계 13 1
 
 
 1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등기) 대구달서 12 30 10
 26 14
 
합 계 12 30 10
 26 14
 


[자산항목 : 공구와 기구]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12 5
 
 4 1
 
합 계 12 5
 
 4 1
 


[자산항목 : 시설장치]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등기) 대구달서 46 743
 
 329 414
 
합 계 46 743
 
 329 414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446 384 85
 214 255
 
합 계 446 384 85
 214 255
 

 

 

[자산항목 : 조경수]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식목수 64
 
 
 64
 
합 계
 64
 
 
 64
 


[자산항목 : 전시품]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도자기 350
 
 
 350
 
합 계
 350
 
 
 350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수량) 기초장부가액 당기 당기상각 기말장
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자가보유 대구달서 스카이웨이 케이블
 112
 
 112
 
합 계
 
 112
 
 112
 

 

 

(2) 해외

- 해당사항 없음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 해당사항 없음

나. 기타 영업용 설비

- 해당사항 없음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 해당사항 없음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8,107 - - 18,107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9,260 - 260 9,000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21,500 - - 21,500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100 - 100 - -
기           타 - - - - -
총           계 48,967 - 360 48,607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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