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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테크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2:54

 


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안테나는 전기신호 및 전자파 신호를 변환하는 부품으로서 공중의 RF신호를 이동통 신 단말기의 내부로 수신하거나 내부의 신호를 공중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이동통 신에 필요한 중요부품이다. 휴대전화 가입자가 통화 시에 신호 입출력의 처음과 끝   을 담당하며 통화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근 휴대전화를 비롯한 무선통신 기술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이동통신용 안테나 기술 역시 빠른 발전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통신수요의 급증은 이동통신 안테나의   용량 증가를 필요로 하고, 데이터, 음성, 동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은 대역   폭이 더 넓은 안테나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단말기용 안테나의 경우 단말기   가 점차 소형화, 경량화 됨에 따라 안테나도 다기능, 광대역, 고효율, 소형, 경량, 저  렴한 가격 등의 특성을 고루 갖춘 안테나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지국용 안테나의  경우 사업자가 2G, 3G, 와이브로, DMB 등 다양한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함에 기지 국용 안테나도 광대역화 다중 대역화 및 기지국과 결합하는 추세에 있다.

① 단말기용 안테나
지금까지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음성 통화와 저속 데이터 통신을 기반으로 한 2세대  통신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최근 음성은 물론 고속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WCD  MA(Wideband CDMA) 방식을 사용하는 3세대 통신서비스와 대용량 데이터의 다운 로드 속도를 최대 14.4Mbps까지 높이는 것이 가능한 HSDPA(High Speed Down-Li  nk Packet Access) 방식의 3.5세대 통신들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다. 특히 현재 활 발히 연구, 개발되고 있는 4세대용 이동통신 단말기에서는 다이버시티(Diversity)나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주파수를 가  지는 여러 개의 안테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함으로써 대역폭의 증가 없이도  데이터 전송 속도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이동통신 단말기가 기존 의 음성통신의 수단을 넘어서서 HSDPA, MIMO 기술을 이용한 고속 데이터 통신과  DMB, DVB-H 등의 광대역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게 되면서 단   말기 안에는 여러 개의 안테나가 필요하게 되었다.
최근의 안테나 개발 동향은 기본적으로 이동통신용 단말기에는 통신 대역용 안테나가 실장 되어있다. 그리고 단말기의 응용 범위와 실장 기능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안테나가 단말기에 실장 된다. 무선 헤드셋과 같은 근거리 통신을 위한 블루투스 안테나, GPS 통신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등을 위한 GPS 안테나, FM 라디오용 안테나 그리고 DMB, DVB-  H 등과 같은 방송 서비스를 수신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방송 수신용 안테나 등이 하나의 단말기 내부에 실장 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주목 받고 있는 서비스인 다이버시티 안테나나 MIMO 다중 안테나 역시 향후 개발되는 최신의 단말기에는 적용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② 기지국용 안테나
무선통신시스템에서 안테나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않다. 통신시스템 구축비용적인 측면에서 보면 기지국안테나가 차지하는 부분이 아주 크지는 않으나, 눈에 보이지않는 안테나의 역할은 통신시스템 전체의 성능에 아주 큰부분을 차지한다.
이동통신 기지국 안테나는 크게 전지향성(Omni-directional) 안테나와 지향성(Directional or Sector) 안테나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전지향성 안테나는 일반적으로 가입자가 적어 섹터로 나누지 않아도 되는 지역에 사용하고, 지향성 안테나는 가입자가 많은 도심지역에 주로 사용된다. 섹터는 기본적으로 120도 각도로 나누어 3개의 섹터를 주로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가입자가 밀집되는 지역은 6개의 섹터로 나누어 사용하는 기지국도 있다.
최근 안테나의 복잡하고 지저분한 모습이 도시 미관을 해침에 따라 환경친화형 안테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도심지를 다니다보면 건물 옥상에 불안하게 서 있는 이동전화 기지국을 자주 보게 되며, 자연 경관 속에 볼품없게 서 있는 기지국 철탑이 눈에 띈다.
기지국들은 통화를 위하여 휴대폰과 전파를 주고받는 설비로서 휴대폰 통화망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이동통신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경쟁이 심화되며, 서비스 확장을 위한 기지국을 무분별하게 건설, 운용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기지국의 난립은 도심지역의 미관을 저해하고 자연환경을 크게 훼손시키는 등 각종 민원을 일으키고 있으며 또한 국가 전체적인 자원 관리 측면에서 볼 때 중복투자 문제도 생겨나고 있다.
자연 환경 보호와 통신 서비스 제공 모두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사항으로서 두 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지국의 합리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에 의해서 기지국의 공용화와 더불어 환경친화형 안테나의 필요성이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2) 산업의 성장성
이동통신단말기 안테나 시장과 기지국용 안테나 시장은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과 장비시장이 꾸준히 성장이 예상되므로 연관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① 단말기용 안테나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사장은 2009년 대비 6% ~14%성장을 통해 2010년에는 12억 만대의 시장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신흥 시장의 성장에 따른 저가단말기 시장과 기존 선진 시장의 최고급 단말기 사장   으로 양분된 성정이 형성 될 것으로 예상된다.(중국 3G휴대폰 시장 6배 급신장)
2009년,2010년 스마트폰이 교체수요를 촉발시킬 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단말기용 안테나 시장 규모]                            (단위 : 백만대)

구분 '06 '07 '08 '09 '10
휴대폰 출하량 1,002 1,123 1,174 1,119 1,200

                           -자료 : Gartner-
② 기지국용 안테나
 세계 통신장비 시장은 향후 WCDMA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향후 2011년까지 연평    균 11.5% 정도의 증가율을 나타낼 전망이다.
 올해 이후 세계 통신 시장은 성숙기에 들면서 성장세는 둔화될 전망인 가운데, 신흥  국가(중국,인도등)의 통신산업이 크게 발전되고 수요가 급증해서 선진시장보다는     신흥시장이 세계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으로 신규 방송 및 3G 서비스가 본격화되고, VoIP, IPTV 그리고 4세대 이동  통신 서비스 등의 발전으로 관련 통신장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지국용 안테나 시장 규모 ]                                               (단위 : 백만개)

구분 '06 '07 '08 '09 '10 '11
CDMA 0.2 0.3 0.3 0.3 0.3 0.3
GSM 1.4 1.5 1.6 1.8 1.9 2.0
TD-SCDMA 0.0 0.0 0.0 0.0 0.1 0.1
WCDMA 0.2 0.3 0.5 0.6 0.7 0.8
합 계 1.8 2.1 2.4 2.7 2.9 3.1

                                         -자료 IN-stat-
(3) 국내외 시장여건
① 이동통신 산업
이동통신은 초창기 이동 중 아날로그로 전화를 단순 송수신하는 1세대 AMPS에서부터 디지털통신(CDMA)을 거쳐, 데이터 통신뿐만 아니라 고용량의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전송할 수 있는 3세대 CDMA2000 1X EV-DO/DV, IP기반으로 광대역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는 4세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동통신 산업은 크게 서비스 산업, 장비산업, 단말기 산업,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 산업은 구축된 통신네트워크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 통화전달, 정보제공 등 각종의 용역을 제공함으로써 형성되는 산업이며, 장비산업은 네트워크 구성에 필요한 기지국, 시스템 및 전송 장비 등 각종 장비의 매매 및 운영과 관련하여 형성되는 산업이다. 단말기 산업은 서비스 및 정보이용을 위하여 가입자가 직접 구입하게 하는 단말기에 의하여 형성되는 산업이고, 콘텐츠 산업은 가입자가 이용하는 각종 어플리케이션 및 정보 콘텐츠의 제작 및 제공과 관련하여 형성되는 산업이다.

②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
-. 세계시장
글로벌 이동통신 서비스시장은 '01년 9억 3천만 명에서 '06년 상반기 현재 24억 명으로 4년 6개월 만에 약 2.6배 증가했고, CAGR(Compounded Average Growth Rate)은 23.5%로 증가했다.
글로벌 이동통신의 방식별 성장을 살펴보면, GSM의 경우 ‘01년 약 6억 4천만 명에서 ’06년 상반기 20억 2천만 명으로 4년 6개월간 약 317%의 성장을 해왔고, CAGR은 33.2%로 글로벌 이동통신 서비스 CAGR의 23.5%보다 약 7.8% 높다. 그리고 CDMA의 경우 ‘01년 약 1억 1천만 명에서 ’06년 2억 9천만 7백만 명으로 4년 6개월간 약 270% 성장했으며 CAGR은 17.9%로 GSM CAGR보다는 15.2%정도 낮고, 글로벌 이동통신 서비스 CAGR보다는 약 7.5%낮다. 또 눈에 띄는 것은 TDMA와 아날로그 이동통신 방식의 급격한 감소이다. TDMA의 경우 '01년 약 9천만 명에서 '06년 2천 6백만명으로 전체시장이 29%로 감소하였고, CAGR도 -56.2%였다. 아날로그의 경우 '01년 3천4백만명이 '06년 약 5백만명으로 전체시장이 13.3%로 감소하였고 CAGR도 -37.9%였다.
최근 브라질, 인도, 증국 등 신흥시장의 대표적인 CDMA 사업자들이 잇따라 GSM으로의 전환 또는 확대 움직임을 나타내면서, 관련 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일부 해외 언론에서는 이들 국가들뿐만 아니라, 칠레, 베네수엘라, 에콰도로 등 중남미 국가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GSM 전환 움직임도 포착하고 있다.
이렇듯, CDMA 사업자들의 GSM 전환을 둘러싼 논의는 그 배경에 대한 해석의 진위여부와 상관없이 시장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CDMA 가입자의 감소는 CDMA 단말기 벤더 수의 축소를 가져올 것이고 이는 필연적으로 경쟁 환경의 붕괴에 단말기 가격상승과 출시 단말기 종류의 축소로 이어져, 결국 CDMA 사업자들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 각국별 시장
일본의 경우 총무성이 12년 만에 이동통신 시장에 신규사업자 진입을 허가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 진출에 적극적 의사를 표시해 왔던 소프트뱅크, e-Access, IP모바일 3사가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동안 도코모·KDDI·보다폰으로 삼분 되어왔던 일본 이동통신 시장은 이제 6개의 사업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이 될 전망이다. 또한 2006년 11월부터 번호이동성제 실시에 따라 운영사업자간 음영지역 해소 및 통화 품질 향상에 따른 수요 확대에 따라 투자 및 800MHZ대역 주파수 재배치에 따른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북미 이동통신시장에서 3G서비스 시장은 뚜렷한 성장성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그러나  2004년부터 미국 이동전화 서비스 사업자간 인수합병이 이어지고 있어 시장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인수합병은 새로운 기술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해야 하는 상황이 도래한 가운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형화가 필요하며 새로운 주파수를 필요로 하는 사업자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최근 미국의 1위 통신업체인 AT&T가 3위 통신사인 벨하우스를 인수키로 결정함에 따라 매출 1200억달러(약120조원)의 거대통신업체로 거듭났으며 유럽·일본 통신시장에서도 인수/합병이 잇따르고 있다. 올해에도 또 다른 상호 합병은 계속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의 통신업체들간의 인수·합병은 "앞으로 차세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융합서비스가 최고의 전략이라는 결론을 내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인도 이동통신시장은 CDMA Service가 특정 시장분야로, 아직까지는 GSM 서비스 시장이 우위에 있으나 Lucent의 CDMA 1x 증설로 중국을 제외한 최대의 이동통신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유럽의 이동통신시장은 투자심리 위축과 함께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부족, 네트워크와의 상호 운용성 문제, GSM/WCDMA 듀얼모드 단말기 공급의 지연 등에 따라 3G 서비스 개시가 지연되며 현재 2.5G 서비스인 GPRS가 기반을 이루고 있다.그러나 최근 WCDMA 서비스가 이런 문제점들을 점차 해소하면서 3G 서비스 활성화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중국의 이동전화 시장은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70% 성장을 기록하며 2001년 이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함에 따라 이동전화시장(2G)이 명실 공히 최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외국의 통신 제조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중국 업체들은 매년 막대한 로열티를 지급해 왔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중국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 TD-SCDMA 기술표준을 완성하도록 직간접적인 지원을 하여 TD-SCDMA 표준은 W-CDMA 및 CDMA 2000과함께 명실 공히 세계 3G 표준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또한 중국 신식산업부의 "3G 기술개발과 사업 등 제반 정책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는정책의지와 2008년 베이징올림픽에 맞춰 3G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하려 한다는 점을미뤄 볼 때 사업자 선정이 올해에는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 국내시장
'90년대 중반 CDMA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 이후,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여 왔다. 2006년 11월말 현재 서비스가입자는 약 4,005만 명으로 총 인구의 83%에 육박하고 있다. 이동통신사별로는 SKT 2020만 명(50.4%), KTF 1286만 명(32.1%), LGT 698만 명(17.4%)을 점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통신의 보급률과 통화량, APRU, 데이터의 매출비중 등이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시장(의) 성장이 조기에 둔화되었고 치열한 마케팅 경쟁의 여파로 통신사업자의 평균적인 수익성 지표가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국내외적으로 통신서비스 시장의 세계화 및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축이 진행 중에 있어 그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4) 경쟁요소
① 기지국용 안테나
 국내 기지국용 시장은 당사가 국내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경쟁사로는 하이게인, 감마누 등이 있다. 하이게인은 당사와 국내시장을 두고 경쟁하는 오래된 경쟁회사이고 감마누는 LGT에 주로 납품하고 있다. 신규 경쟁사로는 KMW, 선우 커뮤니케이션, 카트라인(독일) 등이 있다. KMW는 KT 물량을 수주하면서 기지국용 안테나 시장에 진입하였고, 삼성전자 해외 와이브로 사업에 대응하며 북미 와이브로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선우 커뮤니케이션은 영국 안테나 업체와 기술 제휴를 맺는 등 기지국용 안테나 시장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독일 업체인 카트라인은 국내시장으로 진출하여 KTF에 기지국 안테나를 공급중이다.
이처럼 국내 경쟁사들의 기술력 강화 및 사업경쟁력 확충에 따라 지속적인 위협 요소가 상존하고 있으나 당사는 해외사업과 연계하고 기술, 품질, 원가 경쟁력 확보에 의한 국내시장 선도 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국내시장이 포화되어 둔화됨에 따라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하여 2007년에는 글로벌 업체와 파트너쉽을 체결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② 단말기용 안테나 분야
국내에서는 에이스안테나, EMW안테나, 삼성전기 등이 전체 휴대폰 안테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KOMA, LS전선, 인탑스, 이너트로닉스 등의 업체들이 신규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해외 업체로는 AMC(미국), Technitrol(미국), Galtronics(이스라엘) 등이 있다.
안테나 시장은 가격경쟁 심화와 단가 하락으로 인해 향후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진입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규모의 경제와 차별성을 가진 신기술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는 생존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③ RFID/USN 안테나 분야
RFID/USN 안테나 관련 업체는 대표적으로 국내 EMW, 에이스안테나가 있고, 해외 업체로는 Alien, Symbol, Samsys 등이 있다. RFID/USN 안테나 시장은 아직 성숙단계에 이르지 못하여 영업실적 및 규모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 원재료 조달은 국내에서 85%, 국외에서 15%를 조달하고 있음.
  - 원재료의 종류가 다양함.

 


(6) 영업개황

  - 당사는 안테나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기반을 구축하였음.
   - 국내최고수준의 전파 무반사 실험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꾸준한 기술개발        로 신축가능형 안테나분야에서 세계특허 획득.
   -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음.
      (삼성전자, SKT, LG전자, LG텔레콤, KT  등)
 

(7) 시장점유율 등

(국내시장점유율)

제  품
품목명 회사명 2009년
(제4기) 2008년
(제3기) 2007년
(제2기)
모바일용 안테나 에이스안테나 35% 35% 35%
기타 65% 65% 65%
기지국용 안테나 에이스안테나 60% 60% 60%
기타 40% 40% 40%

※모바일용안테나는 LG전자 비율임.

 

(8) 시장의 특성   

① 무선통신산업과 연계된 특수부품산업이다.
② 제품의 LIFE CYCLE이 짧다.
③ 시장 및 기술의 진입장벽이 높다.

④ 기술의 빠른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력 요구된다.

(9)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과 통신이 결합된 차세대 이동 멀         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관련 안테나 사업
②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     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관련 Reader기 안테나 및  Tag안테나 사업
③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 관련 단말기 안테나 사업
④ 홈네트워크/UWB(Ultra Wide Band: 초광대역 - 단거리 구간에서 낮은 전력으로     넓은 스펙트럼 주파수를 통해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위한 무선기술)    관련 안테나 사업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사업영역은 휴대폰안테나,기지국안테나,중계기로 구성된다.
   휴대폰안테나는 국내최초 휴대폰단말기 안테나 개발 및 수출,국내최초 내장형 안     테나 개발,세계 최초 지상파DMB안테나 개발등으로 기술선진기업으로 세계무대      에 알리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현재 주요생산품으로는 휴대폰 외장형안테나, 내장    형안테나,Triple Band Module, DMB안테나 등이 있습니다.
  기지국안테나와 중계기는 CDMA기지국용 섹터안테나 개발,PCS+WCDMA 기지     국용 광대역 가변틸트 안테나 개발,Cellular/WCDMA이중대역 복편파 안테나 개발   ,Wibro기지국용 섹터안테나 개발등 다양한 개발,지하와 고층건물 같은 전파음지에   서의 통화품질을 높여주는 중계기인 IRR개발하였으며, 현재 주요생산품으로는Om   ni 안테나,Patch 안테나,Sector안테나, Dual Pole Beam Tilt, Dual Pole Dual Band  ,틸트에 원격조정기능을 탑재한안테나,Indoor,Outdoor Repeater,Ezcell Repe  ater   등이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안테나제조
제품
안테나 모바일용안테나 LG 외 26,573(39.7%)
기지국용안테나 APS외 32,475(48.51%)
소계 59,048(88.21%)

상품
안테나 모바일용안테나 LG 외 8( 0.01%)
기지국용안테나 APS외 6,249(9.34%)
소계 6,257(9.35%)

기타
자재 외 모바일용안테나

 345(0.52%)
기지국용안테나

 1,288(1.92%)
소계 1,633(2.44%)
합계 66,938(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4기 제 3기  제 2기 
모바일용 안테나 627 645 770
기지국용 안테나 341,000 344,000 317,000

(1) 산출기준 : 품목별 매출액 / 품목별 매출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당사의 제품은 거래처의 주문에 의한 생산판매가 이루어지는 주문판매형태이          므로 고객이 요구하는 Spec.에 따라 고객과 협의하여 결정함.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가.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안테나제조 원재료 Cable 기지국용안테나 3,005(9.6%)
 
Pcb 기지국용안테나 2,165(6.9%)
 
프레스및사출물 모바일용안테나 10,804(34.4%)
 
기타 기지국안테나 10,872(34.6%)
 
소계 26,846(85.5%)
 
상품 기지국용안테나 기지국용안테나 4,540(14.5%)
 
모바일용안테나 모바일용안테나 0(0%)
 
소계 4,540(14.5%)
 
합계
 
 31,386(1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4기 연간 제 3기 연간 제 2기 연간
Cable 1,008 1,057, 1,418
Pcb 1,184 1,426 2,179
ant Ass`y 364 324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기 연간 제3기 연간 제 2기 연간
안테나제조 모바일용안테나 남동구 남촌동 29,796 34,270 25,150
기지국용안테나 남동구 논현동 32,940 25,829 20,050
합 계 62,736 60,099 45,200

※산출방법
총 작업일수 ×일일작업시간 × 60분 / 개당작업시간(분) ×월평균작업인원 × 평균단가(원)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기 연간 제 3기 연간 제 2기 연간
안테나제조 모바일용안테나 남동구 남촌동 27,115 31,532 25,380
기지국용안테나 남동구 논현동 34,258 26,905 20,854
합 계 61,373 58,437 46,234

 

 

(2) 당해 연간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모바일용안테나 2,008 1,827 91%
기지국용안테나 2,008 2,088 104%
합 계 4,016 3,915 97%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인천시 4,948 799
 
 
 799
 
공장 자가 구미시 6,625 1,042
 
 
 1,042
 
연구소 자가 서울시 104 645
 
 
 645
 
기숙사 자가 부천외2 129.91 193
 
 
 193
 
신공장 자가 인천시 7,476 12,060
 
 
 12,060
 
연구소 자가 인천시 4,631 1,931
 
 
 1,931
 
토지 소계  16,669
 
 
 16,669
 
공장 자가 인천시 8,658 5,725
 
 121 5,604
 
공장 자가 구미시 6,662 5,990
 
 125 5,865
 
본사 자가 인천시 15,148.22
 17,269
 229 17,040
 
기숙사 자가 부천외2 227.23 262
 
 5 257
 
연구소 자가 서울시 411 556
 
 11 545
 
건물 소계 12,533 17,269
 491 29,311
 
구축물 소계 299 186
 11 474
 
차량운반구 소계 - 10
 8 2
 
기계장치 소계 6,831 2,475
 3,200 6,106
 
공구와기구 소계 61 256
 66 251
 
비품 소계 806 912 3 649 1,066
 
건설중자산 소계 14,174 5,487 19,306
 355
 
기타유형자산 소계
 62
 
 62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 구성은 모바일용안테나가 26,926백만원 ( 40%) ,기지국용안테나가 40,012백만원(60%)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모바일용안테나의 주요거래처는 LG전자,팬택계열이며, 기지국용안테나의 주요거래처는 SKT,KT,KTF,LGT ,해외ERICSSON등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4기 연간 제 3기 연간 제2기 연간
안테나제조 제품 모바일용안테나 수 출 22,441 17,003 21,344
내 수 4,131 14,927 8,711
합 계 26,572 31,930 30,055
기지국용안테나 수 출 2,446 551 42
내 수 30,029 26,079 27,972
합 계 32,475 26,630 28,014
상품 안테나 수 출 37 965 2,591
내 수 6,221 5,914 6,193
합 계 6,258 6,879 8,784
기타 자재매출외 수 출 580 106 323
내 수 1,053 1,799 1,695
합 계 1,633 1,905 2,017
합 계 수 출 25,504 18,625 24,300
내 수 41,434 48,719 44,571
합 계 66,938 67,344 68,871

 


나.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판매방법
   - 주문에 의한 판매 : 90%
   - 생산계획에 의한 판매 : 10%
  ② 판매조건
   - SKT, KTF, LG등 국내업체 : 현금, 전자결제, 납품 후 40일~60일 어음 결제
   - 해외E社 등 해외업체 : 60~90일 TT 결제

 


다. 판매전략

   - 현존하는 기술보다 한단계 높은 기술력 확보로 시장 선도
   - 시장을 선도하는 신기술 제품개발로 고객욕구 충족
   - 납기준수를 통한 고객욕구 충족

 


6. 수주상황

  당사의 안테나 사업부분은 수주개념이 아닌 약30일 단위의 주문생산체제를 통한      매출로서 수주와 관련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7.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1. 당사 환 위험 관리 목표는 환율의 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안          정적인 유동성을 유지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이는 데에 있음.
  2. 수입ㆍ지출의 통화 별 Matching, 외화 자산부채 종합관리(ALM) 등의 내부적 기       법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되 시장 여건, 연간 Cash Flow, 사업계획 환율 등을 감         안하여 외부적 관리기법을 일부 시행함.
  3. 일정시점의 외화 자산 및 부채의 파악과 일정기간 동안의 외화 순 유출입 예측          을 통하여 환노출(Exposure)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거 외환시장의 환율         변동을 고려하여 환 위험(Risk)정도를 산출하며 사전에 설정된 방법과 규모에          따라 선물환 등을 이용하여 헤지함
  4.환위험 관리조직
      - 책임자 : 관리본부장
      -담당자 ; 총 4명(영업/구매/재무)
  5.파생상품계약 운용
    당사는 매매목적과 위험회피목적의 파생상품거래를 하고 있으며, 매매목적의 거      래는 환율 등 기초변수의 변동에 따른 자산,부채관리를 위한 스왑션거래이고,
    위험회피목적의 거래는 차입금 현금흐름 변동에 대한 위험회피를 목적으로 이자      율스왑과 통화스왑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 환관리관련 추진사항
   이미 당사는 위의 환위험 관리 현황에서와 같이 규정 및 조직을 완비하여 체계적      인 환리스크관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보다 완전하고 체계적인 환리스      크 관리를 위하여 전문교육을통한 외환 전문인력의 양성하고 있습니다.

8.파생상품거래 현황
 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거래, 통화옵션, 이자율스왑계약 등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매매목적의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으며, 위험회피목적의 파생상품계약에서 발생된 손익은 당기순이익 또는기타포괄손익으로 구분하여 표기하였습니다.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이용하였습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기지국 내 탑재되는 핵심 안테나 기술은 물론, 전파 사각지대의 전파전달을 돕는 중계기와 휴대폰에 장착되는 내장형안테나, 내장형 칩안테나등과 관련한 성공적인 연구개발로  우리나라 무선통신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매년 매출액의 15%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연구인력 비중은 전체의 50%에 달하고 특허권을 비롯한 총170여건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으로서는 국내 최대규모의 전파 무반사실(Compact Range Chamber)과 신뢰성시험실을 비롯한 다양한 안테나 측정시설을 보유, 뛰어난 개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 조직도 참조 -

다. 연구개발비용
회사의 최근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
과       목 제4기  제3기 제2기 비 고
원  재  료  비 4,094 2,748 2,780
 
인    건    비 6,339 5,454 4,129
 
감 가 상 각 비 2,804 1,893 1,040
 
위 탁 용 역 비 0 0 0
 
기            타 3,772 3,109 2,363
 
연구개발비용 계 17,009 13,204 10,312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41 475 172
 
제조경비 16,568 12,729 10,140
 
개발비(무형자산) 0 0 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5.4% 19.6% 15.0%
 

 

 

라.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도 개발사업명 비 고

 


2006년 내장형 TDMB 및 DVB-H 안테나 개발
Quad band용 IMCA CHIP 안테나 개발
Tri-band용 Ceramic CHIP 안테나 개발
초소형 UWB antenna 개발
Module antenna (antenna + speaker) 개발
WCDMA ICS 도너 안테나 개발
친환경 안테나 개발(원형, 사각 TYPE)
WiMAX 기지국용 가변틸트 안테나 개발
WCDMA+WiBro 광대역 안테나 개발
 
2007년 DMB용 초소형 고효율 안테나 개발
초광대역임펄스시스템소형화모듈개발
광대역임펄스무선통신 및 측위기술개발
초광대역(UWB)무선전송 및 시스템 응용기술
Penta-band 내장형 안테나 개발
Acoustic Chamber 포함한 Speaker Module 안테나 개발
Penta-band HISTENNA 플라스틱 칩 안테나 개발
Low hand-effect HDDA 안테나 개발
이중대역(CDMA+Wibro) 기지국용 dual polarization 안테나 개발
Dual polarization ICS(WCDMA/Wibro) 안테나 개발
이중대역(CDMA+WCDMA) 기지국용 옴니 안테나 개발
이중대역 소형 중계기용 안테나 개발
기지국용 CCU(Central control unit) 개발
 
2008년 X-BAND Radar용 초지향성 슬롯에레이 안테나 및 구동부 설계 및 개발
모바일용 통방융합 Quad band Antenna 개발
DMA (Distributed Matching Antenna) Solution 신기술 획득-Nokia
3D Printing 안테나 기술 개발
Built-in Active FM 안테나 개발
NFC용 RFID 안테나 태그 개발
HI-PASS 단말기 개발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RSE 개발
FMC용AP(Access Point) 단말기 개발
군용 TMMR(광대역 무전기) 안테나 개발
군용 KHP 고도계 안테나 개발
GSM900+CDMA 기지국용 Adjustable Electrical Tilt(0°~10°) 안테나 및 Remote Control Unit 개발
GSM1800&WCDMA기지국용 Adjustable Electrical Tilt (0°~13°) 안테나
이중대역 (CDMA+WCDMA) ICS 안테나
소형 4중대역 인빌딩용 안테나 개발
이중대역(CDMA+WCDMA) 원통형 안테나 개발
 
2009년 Null fill antenna covering wide service range (WCDMA/Wimax)
XX Polarization Adjustable Electrical Tilt (0°~10°) antenna (4 port)
USS(Ultra Side-lobe Suppression) antenna with adjustable Electrical Tilt (0°~10°)
Adjustable azimuth beam width antenna
5중대역 중계기용 안테나 (ceiling omni/patch/yagi)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2월16일부터 1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obile World Congress 2009’에 참가했다. ‘MWC2009’는 GSM 통신기술 분야 국제협력기구인 GSMA(GSM협회)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규모 통신전시회로, 올해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 노키아, 모토로라, 소니에릭슨, LG전자 등 세계적인 단말기 및 기지국 제조업체를 비롯한 약 1200여 업체가 참가하여 이동통신 첨단기술 및 신제품 경연을 펼쳤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당사의 인지도 제고는 물론 전시제품의 높은 기술력으로 해외업체들의 제품문의가 이어지며 무선통신기술을 선도하는 에이스의 위상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회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총104건(기존~2006년:50건, 2007년:24건, 2008년:18건, 2009년:12건)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각 특허권의 상세내용은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NO 근거법령 내용 등록일
1 특허 무선통신 단말기에서 별도 급전 방식의 휩 기능을 구비한 다중 대역 안테나 2007.01.02
2 특허 Sub 다중대역 안테나 2007.01.02
3 특허 무선통신안테나 2007.02.22
4 특허 듀얼밴드 안테나 2007.02.22
5 특허 다중대역 칩 안테나 2007.02.28
6 특허 Sub band 내장형 칩 안테나 2007.02.28
7 특허 다중 대역 내장형 안테나 2007.03.05
8 특허 스터브 단락형 광대역 안테나 2007.03.05
9 특허 이중대역 소형 칩 안테나 2007.03.08
10 특허 불요 복사파 억압형 안테나 2007.03.20
11 특허 엣지 커패시턴스를 로딩시킨 소형 역에프 안테나 2007.04.30
12 특허 상호변조 왜곡 억압을 위한 케이블 접속장치 2007.06.18
13 특허 상호 보완적인 방사체 구조의 내장형 칩 안테나 2007.06.18
14 특허 임피던스 변환형 광대역 안테나 2007.06.27
15 특허 이동통신용 광대역 안테나 2007.07.30
16 특허 단일한 급전부를 갖는 이중대역 안테나 2007.07.31
17 특허 RFID리더용 소형 고이득 원편파 안테나 및 이를 거치하는 클램프 2007.08.14
18 특허 듀얼기판 본딩형 광대역 안테나 2007.09.04
19 특허 전력분배기 설계방법 및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2007.09.28
20 특허 RFID를 이용한 순찰 시스템 2007.10.29 
21 특허 이동통신기지국 안테나의 빔방향 가변장치 2007.11.01
22 특허 다층방사체를 이용한 칩안테나 2007.12.03
23 특허 안테나의 힌지구조 2007.12.03
24 특허 이동통신 단말기의 내장형 안테나 2007.12.24
25 특허 내장형 지상파 DMB안테나 2008.01.16 
26 특허 이동통신 단말기 안테나 2008.01.25
27 특허 다중/광대역 이동통신기기 안테나 2008.03.06 
28 특허 고유전체및 고자성체 재료가 결합된 물질을 이용한 소형 광대역 내장형 안테나 2008.03.31
29 특허 동일한 방사소자를 이용하여 이중원형편파 발생이 가능한 RFID 리더기용 안테나  2008.04.01
30 특허 빔폭편차를 개선시킨 절곡된 폴디드 다이폴 안테나 2008.04.23
31 특허 전도성 유전체를 이용한 내장형 안테나 모듈 2008.04.25
32 일본특허 Wideband internal antenna with zigzag-shaped conductive line 2008.05.16
33 특허 지상파 DMB 안테나  2008.06.03
34 특허 칩안테나 및 그의 제조방법 2008.06.03
35 특허 이질의 유전체를 이용한 다중대역 안테나 2008.06.03
36 특허 소형 다중대역 안테나 2008.06.03
37 특허 단말기 위치정보를 이용한 능동형 기지국 안테나 장치 및 빔 제어방법 2008.08.01
38 특허 단일패턴을 갖는 이중편파 광대역 안테나 2008.08.18
39 일본특허 マルチバンドパッチアンテナ及びスケルトンスロット放射器 2008.08.22
40 특허 광대역 고이득 이중편파 다이폴 안테나 2008.08.29
41 특허 안테나가 내장된 고속 방지턱 및 그를 이용한 차량 인식 시스템 2008.10.07
42 미국특허 The multiband antenna using whip by independent power feeding in wireless telecommunidation terminal 2008.12.16
43 특허 이질의 유전체를 이용한 내장형 안테나 및 그를 이용한 모듈 2009.02.20
44 특허 페이즈 쉬프터 2009.04.08
45 특허 회전 부재와 가이드 부재가 결합되는 구조를 가지는 페이즈 쉬프터 2009.04.20
46 미국특허 Built-in antenna having center feeding structure for wireless terminal 2009.05.12
47 특허 내장형 안테나 및 그 제조방법 2009.04.24
48 특허 다방향 작업이 가능한 가공장치 2009.10.21
49 특허 튜닝소자를 갖는 일체형 메인칩 안테나 2009.06.25
50 특허 이종의 유전체를갖는 복합세라믹안테나 2009.06.30
51 특허 탄성단자 지지물을 구비하는 내장형 안테나 2009.11.11
52 특허 회전부재와가이드부재가 결합되는 구조를 가지는 페이즈쉬프터(분할) 2009.10.08
53 미국특허 Phase shifter having power dividing function 2009.09.15
54 미국특허 Impedance Transformation type wide band antenna 2009.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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