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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디안테크놀로지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2:5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의 개념 및 범위

1)  개 요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이란 어떤 기기에 내장되어 고유한 목적과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말하며 임베디드 시스템을 내장한 기기를 임베디드 디바이스라 지칭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은 우리 삶에 있어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으며, 그 범주로서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휴대전화단말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단말기, MP3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셋탑박스,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전기기류 에서부터, 승강기, 항공기, 의료기기, 자동차, 공장제어, 통신 장비(교환기, 라우터 등)등의 디바이스까지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라고 하면 개인용 컴퓨터(PC) 상에서 운용되는 소프트웨어를떠올립니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정보기기나 일반 가전제품들에서도 소프트웨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PC상에서 실행되는 설치 및 갱신이 자유로운 소프트웨어와 달리 임베디드 시스템에 내장되어 디바이스 고유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됩니다. 이렇듯 임베디드 시스템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를 가리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라 부르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직접적인 하드웨어 제어 기능이나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수 목적에 부합하는 기능 만을 수행해왔으나, 임베디드 시스템의 응용 분야가다양해지고 하드웨어의 성능이 향상되면서, 최근에는 통신이나 방송 서비스, 웹 브라우징, 멀티미디어 처리와 같은 고급 기능을 수행하는 등, 점점 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능의 이런 복잡화 경향은 휴대전화단말기나 디지털 카메라와같이 제품 수명 주기가 짧고 적기 출시(Time-to-market)가 생명인 임베디드 디바이스 류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의 개발 과정에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임베디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의 적기 출시 요구를 해결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들은 임베디드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개발환경만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특정 분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임베디드미들웨어와 기본적인 응용프로그램 및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통합한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개발ㆍ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CE에 통신 미들웨어,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등의 응용프로그램을 통합하여 휴대전화단말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성하여 모바일 닷넷 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미들웨어 및 응용프로그램을 윈도우CE에 선택적으로 탑재한 자동차용 플랫폼이나 디지털티비용 플랫폼 등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별도의 제품으로 제공하고있습니다. 또한, 임베디드 리눅스 관련 회사들도 임베디드 리눅스뿐만 아니라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라이브러리, 미들웨어, 개발도구 등을 하나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구성하여 판매하는 추세입니다.

                                 [그림 1]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이미지: [그림1]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그림1]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그림 1]에서 보듯이 임베디드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며 그중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 미들웨어 플랫폼, 응용프로그램과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미들웨어 플랫폼은 응용프로그램의 구동 환경을 제공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단에대한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로서 점차 임베디드 시스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구성에 있어 점차 그 역할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의 주요 타겟인 휴대전화단말기를 예로 들면, 과거에는 그 소프트웨어가 통화 기능을 중심으로 구현되었으나 점차 사진촬영, 음악감상, DMB 시청, 3D 게임 플레이 등으로 주요 기능의 축이 점점 확장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드웨어 기능이 급속도로 다양해지고, 고급화됨에 따라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적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미들웨어 플랫폼을 탑재하는 디바이스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림 2]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이미지: [그림2]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그림2]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도입기 (1950년대 - 1990년대 중반)

초기의 임베디드 시스템은 1950년대 통신 장비를 제어하기 위하여 통신 장비에 내장되면서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시기의 시스템 구성은 매우 단순하여 8bit 컨트롤러에서 제한된 동작을 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시스템이 전부였고, 이후 1990년대 초반까지는 항공 우주 및 군사용 기기와 산업용 기기들을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상당히 긴 제품 수명주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국내에는 1980년대 초부터 산업용 기기에 임베디드 시스템이 일부 적용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이 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미국 및 일본에서 도입된 몇 가지의 컴파일러 와 에뮬레이터 등의 기본적인 개발도구들을 사용하여 임베디드 시스템 제조업체가 자체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주로 진행되었으며, 디바이스 자체의 제품 수명주기가 충분히 길었고 그 기능이 매우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임베디드 운영체제나 미들웨어 플랫폼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초부터는 고성능 하드웨어를 가진 다기능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등장과 소비자 욕구의 빠른 변화 등으로 인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는 점차 전문화, 분업화되면서 임베디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 플랫폼을 탑재한 디바이스들이등장하기 시작하여 구체적인 산업의 형태로 발전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형성기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

1990년대 후반부터 휴대전화단말기 보급이 크게 증가되면서 국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도 휴대전화단말기 개발에 필요한 디버거 등 개발 솔루션 시장 위주로 본격적으로 형성되었습니다. PDA와 차량 네비게이션과 같은 휴대형 단말기를 비롯하여 셋톱박스 등 가전제품이나 산업기기들도 16비트 기반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탑재하게 되면서 임베디드 운영체제 및 미들웨어 플랫폼을 적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한 네트워킹 장비 중심의 임베디드 디바이스 시장은 괄목할만한 기술적, 사업적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기 (2000년대 초반 이후)
 
2000년대 초반 이후 임베디드 디바이스 산업 내에서 가장 크게 성장한 분야는 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킹 장비와 휴대전화단말기 제조 분야로서 인터넷과 이동통신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서로 융합됨에 따라 이들 디바이스들은 다양한 기능을 지닌 복합 단말기로 진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런 현상이 임베디드 디바이스 산업 내에서 확산되어 서로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 및 제품들이 유사화 또는 복합화에 따른 융합 비즈니스로 발전하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은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임베디드 디바이스 산업 내에서 디바이스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업종간의 활발한 교류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컨버전스가 화두로 등장하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외연은갈수록 확대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 형성기에서 휴대전화단말의 주 기능이 통화와 단문 메시지 전송이었다면 성장기로 접어들면서 사진 촬영을 위한 디지털 카메라 기능, 음악감상을 위한 MP3P기능 등이 휴대전화단말기의 기능에 융합되었으며, 더 나아가 모바일 뱅킹 이라는 주제 하에 금융 산업과 통신 산업이 융합되고 있는 등 기존의 임베디드 디바이스들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없었던 기능들이 점차 하나의 디바이스에 통합되는 사례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휴대전화단말뿐만 아니라 텔레매틱스, 홈네트워크, DMB, 와이브로, RFID 등으로 임베디드 디바이스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 영역은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각종 산업의 필수적인 기술로 자리잡아, 그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주력 제품인 미들웨어 플랫폼 분야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라는 무선인터넷 시대가 도래한 현 시점에서 컴퓨팅 기능의 내재성(embedded, pervasive)과 이동성(mobility)을 추구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근간이 되므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런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융복합 경향에 따라 당사의 주요 제품인 자바 플랫폼도 단순한 응용프로그램 실행 기능을 제공하는 수준에서 점차 멀티미디어, 위치정보, 블루투스등과 같은 고급 콘텐츠 및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있으며, 최근에는 DMB나 IPTV와 같은 디지털 기반 방송 서비스에 적합하도록 개량하는 등 임베디드 디바이스 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또, 국내에서 이러한 흐름은 정부가 2004년 발표한 IT839정책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를 9대 신 성장동력으로 선정하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 보급, 확산을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폄으로써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초고속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하고, 정보가전 에서 휴대전화단말, 자동차까지 아우르는 뛰어난 하드웨어 생산 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우리에게 하드웨어와 밀착된 연관성을 가지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기술은 꼭 필요하면서도 결코 놓칠 수 없는 분야입니다.

(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분류

임베디드 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미들웨어 플랫폼, 기본 프로그램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하드웨어를 제외한 나머지 계층을 모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계층별 구성 요소

 

이미지: [그림3]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계층별 구성요소
[그림3]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계층별 구성요소
 

 


1) 임베디드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여 구동시키는 소프트웨어인 임베디드 운영체제는 본래 공장제어 시스템이나 전자제품 제어 등 산업용 장비에서 필요한 시스템 제어용도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통상적인 IT환경을 위한 범용 운영체제들과 비교해서 매우 제한적인 기능만을 제공해왔습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저전력, 빠른 시동, 실시간성 등을 만족하는 기능위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DMB 단말기, 텔레메틱스 기기, 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임베디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기능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접속 등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면서 TCP/IP 등과 같은 네트워킹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휴대용 임베디드 시스템의 수요가 발생하면서 전력 소모 최소화 기능 등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 지원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하드웨어적 구성이 다양해지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기 대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로의 이식성을 높여가고 있으며, 여러 종류의 임베디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구성 요소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조립성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2)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은 임베디드 컴퓨팅 환경에서 특정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의존적이지 않은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다양한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 기반의 응용프로그램들을 통일적으로 연동시키고, 사용자 요구에 따른 서비스를 동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그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는 동일 종류 디바이스 상의 동일 기능 응용프로그램 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체제와 하드웨어가 바뀔 때마다 그에 맞추어 응용프로그램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단순한 기능의 제어프로그램들은 상대적으로 수정 작업이 용이하지만 최근 디바이스의 융복합 경향으로 인해 등장한 멀티미디어 관련 기능과 같이 복잡한 기능을 가진 응용프로그램을 수정하는 데에는 재개발에 가까운 노력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의 변화에도 응용프로그램의 수정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 응용프로그램 종류와 기능적 요구사항에서 마주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이 도입 되기 시작했습니다.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은 임베디드 운영체제 위에 탑재됨으로써 응용프로그램이 운영체제와 하드웨어에의 의존성에서 탈피하게 해줍니다.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이 임베디드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에 인터페이스 및 독립적인 실행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응용프로그램 개발 업체들은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가 변경되어도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을 최소한의 부담으로 변경된 환경에 이식할 수 있게 되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탑재된 네트워킹 기능을 통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하며, 무선인터넷 환경에 접속하여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까지 갖추게 되었습니다.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은 특히 이동통신과 휴대전화단말기 제조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한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통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점, 세계 5대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중 한국 업체 2개사가 속해 있다는 점, 세계 1위의 반도체 산업국가라는 점이 있습니다. 반도체 + 휴대전화단말기 + 통신인프라의 만남은 무선인터넷이라는 선도적인 산업동력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 바탕에는 환경의 다양성, 이질성, 편재성을 포괄하고 이동성과 실시간성을 보장해 주는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이 있습니다. 그 중 휴대전화단말기와 같은 휴대형 단말기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이라고불리기도 합니다.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이동통신사업자 및 콘텐츠 제공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동통신 시장에서 음성 시장 포화로 인해 각종 고도화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도입이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휴대전화단말의 고기능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이동통신사업자,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 응용프로그램 개발업체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이동통신사업자들로 하여금 신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적기에 출시할 수 있게 하고, 콘텐츠 제공 업체들로 하여금 개발의 난이도를 낮추어 고품질 콘텐츠 생산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단말 개발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표준화로 인한 개발 비용의 절감을 꾀할 수 있게 하는 등,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선순환 구조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으로는 썬(Sun Microsystem)의 자바 플랫폼(Java ME )과 미국 퀄컴의 브루(BREW), 국내 표준인 위피(WIPI)등이 있습니다. 위피(WIPI) 규격은 이동통신사,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콘텐츠 제공업체들 간의 협의에 의해 제정되었으며 국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표준으로 채택되었습니다.

3) 임베디드 기본/응용 프로그램
임베디드 기본/응용 프로그램은 정보가전, 정보단말, 통신, 물류, 차량, 의료 등의 장비에 내장되는 임베디드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PIMS,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메신저 및 디바이스 특유의 응용프로그램 등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 임베디드 디바이스는 통상 고유의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탑재되는 기본/응용 프로그램도 해당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목적과 기능에 맞게개별적으로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점차 임베디드 디바이스의 종류가 휴대전화단말기, DMB 단말기, PDA 등으로 정형화되고, 임베디드 운영체제 및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의 도입이 확산됨에 따라 재사용이 가능한 임베디드 기본/응용 프로그램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그로 인해 한번 개발된 임베디드 응용프로그램을 여러 가지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하는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사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는 휴대전화단말, 네비게이션 단말, DMB 단말, 프린터, 복사기 등과 같은 형태의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소비자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기능 임베디드 운영체제 및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을 채용하고 다양한 임베디드 기본/응용 프로그램을 탑재하고 있으며, 제품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위해재사용성이 높은 임베디드 기본/응용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4)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는 응용프로그램의 개발 생산성을 높이고 개발되는 응용프로그램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을 의미합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에는 크게 임베디드 통합개발 솔루션, 시험자동화 솔루션, 설계자동화 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PC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개발됩니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은 대개 호스트(Host)가 되는 PC와 개발 대상이 되는 목적시스템(Target system)으로 구성됩니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일차적으로 호스트가 되는 PC에서 이루어지며 이차적으로 목적시스템에 이전되어 개발됩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키보드 및 마우스의 입력 장치에서부터 출력 장치인 모니터 등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환경이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PC용 소프트웨어는 개발 대상인 PC상에서 직접적으로 개발이 가능한 데 비해, 임베디드 시스템의 경우에는 개발 대상이 되는 목적시스템에서 직접적인 개발이 어려우며 호스트 시스템을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는 PC에서 프로그램 소스를 직접 코딩하여 이것을 원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인 목적시스템에 전송하여 테스트함으로써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혹은 추가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 등을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임베디드 운영체제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기때문에 원하는 목적에 맞는 최적의 프로세서와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 때 개발 환경과 도구도 이런 구성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야 합니다.

이처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은 PC용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다른 점이 있기 때문에 개발 환경과 개발 도구 측면에서 다른 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성

1) 특성
2000년을 전후로 고기능 휴대전화단말기, 텔레매틱스, DMB 등의 등장으로 컴퓨터,통신, 가전기기 기술들의 융합이 이루어 지면서 임베디드 디바이스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 현상은 기능적인 측면에서뿐 아니라 가치의 측면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교적 새로운 종류의 임베디드 디바이스인 네트워킹 장비의 경우 유사한 하드웨어를 채택한 디바이스도 탑재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수 배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드웨어적 통일성이 담보된 PC 시장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과는 달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은 하드웨어적인 다양성, 임베디드 디바이스들의 기능과 목적의 광범위성 등으로 인해 독과점으로 흐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임베디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PC 시장에서와 같이 특정업체에 시장의 주도권이 넘어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1996년에 임베디드 디바이스용 운영체제인 윈도우CE를 출시한 이래 10년 이상 다양한 시도를 하였음에도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지 못한 상황은 이런 점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경우,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있어 한 두 업체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어 다양한 기회획득의 장이 열려있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진입 장벽이 높다는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 분야에서 필요성이 대두된 시장초기부터 진입하여 수 많은 상용화와 적극적 해외 진출을 통해 상당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어 충분한 기회 획득의 배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2) 산업적 적용 범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적용분야는 전 산업에 걸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디바이스와 기능의 융복합이 대세를 이루면서 그 적용 범위는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표 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적용분야

구   분 산업적 적용 분야(시스템)
정보 가전 디지털 티비, 인터넷 냉장고
정보 단말 휴대전화단말기, PDA, 스마트폰, 무전기, eBook
통신 장비 교환기, 기지국 제어기
항공/군용 자동항법 장치, 첨단 무기체계
물류/금융 TRS, ATM 단말기, 검침기기
차량/교통 텔레메틱 시스템, 엔진 제어, 내비게이션, ITS 제어기
사     무 전화기, 프린터, 팩스, 스캐너, 복합기
산업 제어 자동화 시스템, 산업재해 진단 시스템
의     료 심전도 측정기, 생명 유지 장치, 자세 제어기
게     임 아케이드 게임기, 콘솔 게임기, 게임보이

                                  
이 중에서도 가장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 곳은 정보단말 분야입니다. 그 중심에는 어느 분야보다도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과 휴대전화단말기분야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개인과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기업은 무선인터넷의 이동성과 휴대성으로 인해 적은 노력으로 빠른 시간 내에 고객의 패턴을 파악하게 되었고, 일대일 방식의 직접적 영업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개인은 첨단 휴대전화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검색, 주식매매, 사이버 쇼핑과 전자상거래 등의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동통신 서비스의 도입기에는 휴대전화단말과 PC가 완전히 별개의 존재였지만 무선인터넷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둘은 점차 하나로 융합되어 최근에는 DMB, 텔레매틱스, 교통정보등 사회 간접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영업개황
(가)영업개황
당사의 제품들은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지만, 현재는 주로 이동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의 일부인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당사의 주력 시장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은 단말상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라는 특성에 의해 휴대전화단말 시장의 영향을 받으며,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의 일부라는 특성으로 인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영향을 받는 시장입니다.

특히, 이 두 시장에서 이동통신사업자는 이동통신망의 베이스밴드 기술별, 지역별로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의 많은 부분을 소유하고 있고 시장 내가치 사슬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선인터넷 서비스와 관련된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선택은 이동통신사업자의 판단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바 기술 기반의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을 자사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에 채택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당사 제품의 직접적인 수요자들이며, 당사 제품은 이미 국외의 Vodafone등 20여개 이상의 이동통신사업자와 국내의 KTF 향 휴대전화단말에 탑재된 바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과의 관계

당사 제품의 현 주력 시장인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은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과 연동하므로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 활성화 정도에 따른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개발 투자 계획 및 휴대전화단말기 시장에 간접적으로 영향받고 있습니다.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이 활성화되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그 탑재 비율이 높아지면서 동시에 다기능화가 진행됩니다. 이는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의 생산 및 연구개발 투자 계획에 반영되고 반영된 투자 계획은 다시 당사와 같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업체의 매출 증대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주 수익원은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에 기인한 바, 휴대전화단말 시장의 경기는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현재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단말은 휴대전화단말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추후로도 당분간 휴대전화단말이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향후에는 방송 네트워크나 와이브로, 광대역통합망 등 새로운 네트워크의 등장으로 휴대전화단말기 이외의 컨버전스 단말들이 무선인터넷 서비스 환경의 사용자 단말로 편입되어 점차 그 비중이 높아질 것입니다. 이런 추세에 의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컨버젼스 단말로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이는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 규모의 확대와 함께 당사 제품이 휴대전화단말 시장 경기 변동에 따라 받게되는 영향을 줄이게 될 것입니다.

(다) 대체 시장의 현황

이동통신 시장에서 개인정보기기(PDA) 기능에 휴대전화 기능을 추가한 스마트폰(smart phone) 계열의 단말들은 윈도우CE나 심비안(Symbian) 또는 임베디드 리눅스(Embedded Linux) 등의 범용 운영체제에서 출발한 임베디드 디바이스용 운영체제를 탑재해 왔으며 시장에서는 이들 운영체제를 오픈 운영체제(Open OS)라는 용어로 범주화하여 지칭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 범주의 휴대전화단말 시장은 개념상으로 또는 시험적 형태로만 존재하다가2000년 컴팩(Compaq)이 자사의 PDA인 아이팩에 CDMA 모듈을 추가한 형태의 휴대전화단말을 출시 함으로써 형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들 스마트 폰에 사용된 오픈 운영체제들은 현재 당사 제품의 주요 사용처인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내의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과 기능적, 기술적으로 중복되는 측면이 있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을 일부 대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 운영체제가 이동통신 시장에 도입된 이래 지금까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에 끼진 영향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었으며, 기술의 발달로 오픈 운영체제를 탑재한 휴대전화단말의 출시가 점차 증가하는 향후에도 미미할 것으로 추정되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 내에서 가치사슬의 중심에 있는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원활한 콘텐츠 수급과 경쟁자 대비 차별적 서비스의 신속한 제공이라는 두 가지 방향성을띠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원활히 수급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콘텐츠 제공자들이 광범위하게 존재해야하며 복수의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용이하게 재사용할 수 있게 가공할 수 있어야 하므로 공적 표준(de jure standard) 또는 사실상의 표준(de facto standard)에 기반하여 콘텐츠가 제작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차별적 서비스의 신속한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경쟁자들이 유사한 콘텐츠 또는 서비스를 도입하는데 있어 필요한 시간적, 비용적 장벽을 생성하기 위해 일부 비표준을 추가적으로 고안하여 이를 수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이렇게 일정 부분 상호 배치되는 두 가지 방향성 간의 균형을 표준 기반의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을 자사 가입자의 단말에 탑재하는 한편, 자사 만의 기능을 추가하여 표준 규격과 완전 호환되는 콘텐츠 외에도 자사 만의 기능에 기반한 서비스 또는 콘텐츠를 생산함으로써 절충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향성에 비추어 오픈 운영체제의 경우, 기능 추가 또는 변경의 필요가 있을 때,기술적으로 평이한 작업 임에도 오픈 운영체제 소유권자와 별도의 협상이 이루어져야 할 경우가 발생하고 이런 측면은 차별적 서비스의 신속한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재 오픈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 범주의 단말에도 대부분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이 별도로 탑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들은 휴대전화단말 상에 오픈 운영체제의 탑재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PC 산업의 예에서 보듯이 소프트웨어의 주도권이 점차 오픈 운영체제 소유권자에게 이전될 것을 우려하여 오픈 운영체제를 사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개발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오픈 운영체제를 사용하는데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주요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들은 오픈 운영체제를 채택함에 있어 자사만의 운영체제 또는 그에 상응하는 자체 개발 미들웨어나 지적재산권의 제어가 가능한 솔루션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로 인해 오픈 운영체제는 앞으로도 당분간 휴대전화단말용 운영체제의 대세는 되지 못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오히려 오픈 운영체제를 채택한 고급 단말들의 등장으로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고기능화가 진행되면서 당사의 제품과 같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자원 조달 현황

당사의 제품 및 사업 분야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에 속해 있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산업은 생산 및 판매에 있어 대부분의 투입요소가 인건비이며 일반 소프트웨어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인적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수한 기술인력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고 앞으로 확보할 것이냐가 핵심적인 경쟁력으로 작용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는 2000년 LGT에서 자바 관련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당시에 휴대전화단말기 상에 상용화 작업을 담당했던 핵심 개발자 및 2002년 위피 규격 제정 당시 표준 제정과 참조 구현에 참여했던 개발자들을 대부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고급 인력에 대한 인센티브 및 우리사주 제도 등으로 우수 인력의 유치 및 기존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지속적으로 도모하고 있으며, 당사가 수행하는 첨단 기술분야의 내부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술인력의 역량을 향상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마) 경쟁 현황
1) 국외시장
휴대전화단말기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 부품으로서 자바 플랫폼의 주요 수익 모델은 통상 [그림 7]과 같이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에 기반한 이식 용역 수익 및 라이센스 수익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자바 플랫폼 업체들 간의 경쟁은 휴대전화단말기제조업체와의 원활한 거래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쟁 형태를 띠게 됩니다.

                              [그림 7] 자바 플랫폼의 수익 모델

 

이미지: [그림7]자바 플랫폼의 수익 모델
[그림7]자바 플랫폼의 수익 모델
 

 


시장의 진입 장벽을 구성하는 동시에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와의 거래관계 형성을위한 자바 플랫폼 업체의 경쟁력으로 인지할 수 있는 요소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를들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급격한 고도화 경향으로 인한 자바 플랫폼 규격 내의 다양한 부가 기능의 지원 가능 여부입니다.

자바 플랫폼은 그 핵심을 구성하는 두 가지 규격(CLDC/MIDP 조합 또는 CDC/PP 조합)외에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 규격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Bluetooth), 멀티미디어,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2D 그래픽 등의 기능을 모바일 자바 플랫폼 규격 내로 포함하는 요소 규격들은 2007년 2월 현재 약 80여 개가 정의되어 있고 휴대전화단말기에는 약 10 ~ 15개 정도가 상용화되어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단말의 성능 향상과 네트워크 대역폭의 급격한 증가는 다양하고 고도화된 무선인터넷 콘텐츠를 구동할 수 있게 하였고 이런 고도화된 무선인터넷 콘텐츠를 구동하기 위해 휴대전화단말기 상에 탑재되는 이런 요소 규격의 숫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런 요소 규격들의 라이센스 보유 정도 및 개발 진행 속도는 자바 플랫폼 업체의 필수적인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짧은 기간 내에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는 다수의 요소 규격 라이센스를 이미보유하고 있으며 자바 플랫폼 관련 시장 변화에 따른 요소 기술 개발 로드맵을 작성하고 로드맵에 따른 개발 및 라이센스 획득 활동을 연구개발 활동의 핵심 추진 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당사가 확보하고 있는 기술적 범위는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둘째는 이동통신사업자 별 고유의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도 및 기능 검증 절차에 대한 경험 정도입니다.

자바 플랫폼 규격을 자사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인프라에 채택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자바 플랫폼 표준 규격을 준수하면서도 규격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기술적 규격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타 이동통신사업자와의 서비스 차별성을 도모하고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기반한 무선인터넷 서비스 산업 가치 사슬의 중심으로서 위치를 확고히 하려는 시도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향에 더하여, 휴대전화단말기의 제품 수명 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단말 개발 일정내의 자바 플랫폼 탑재 일정도 갈수록 짧아지고 있어 이동통신사업자 별로 상이한 자바 플랫폼 관련 요구사항과 자바 플랫폼 관련된 단말 검수 절차를 이해하고 구현 및 수행한 경험은 자바 플랫폼 업체의 주요한 경쟁력이자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고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자바 플랫폼 업체들은 이동통신사업자들과 협력 관계하에 컨설팅 용역을 수행하면서 이동통신사업자로 하여금 자사에 유리한 내용을 자바 플랫폼 관련 요구사항에 포함시킴으로써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로 하여금 해당 이동통신사업자향 휴대전화단말기에 자사의 솔루션을 채택하게 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셋째는 자바 플랫폼 이식 경험의 축적 정도 입니다.

일반적으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분야는 오류 수정 및 기능 추가와 갱신에 있어 일반 소프트웨어 분야보다 좀 더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요구합니다. 휴대전화단말기 관련 소프트웨어에 있어 이런 목표는 갈수록 짧아지는 제품 수명 주기에 기인한 짧은개발 일정 때문에 더욱 달성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기한 이동통신사업자 별 고유 요구사항 및 검증 절차에 대한 경험 못지 않게 임베디드 시스템 일반에서는 얼마나 다양하고 광범위한 단말 상에 자바 플랫폼을 이식해 보았느냐 하는 점이 안정적 제품 개발 및 일정 단축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며 이는 자바 플랫폼 업체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2) 국내시장
A. 경쟁 형태 및 진입의 난이도

위피 플랫폼의 경우, 수익 모델에서부터 콘텐츠 수급 및 전개에 이르기까지 시장 흐름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주도로 시장이 형성되어 왔습니다. 위피 플랫폼은 그 기술적 성격에 있어 자바 플랫폼과 유사한 부분이 많아 일반적인 시장의 진입 장벽에 있어 자바 플랫폼과 유사한 면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한 이동통신사업자들의 장악력과 정책이 해외 시장과는 상이한 면이 있어 시장의 진입 장벽에서도 이런 점에서 기인한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당사는 신규 업체가 국내의 위피 플랫폼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과 위험 요소가 진입 시에 획득 가능한 직접적인 이득보다 더 크기 때문에 신규 업체의 진입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 개략적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개발 비용의 측면에서 자바 플랫폼의 경우와 유사하게 위피 플랫폼 솔루션의 개발에는 수십 명의 고급 개발 인력과 1년 이상의 개발 기간이 필요하며, 상용화 과정에는 상용 단말 탑재 실무 과정에서 획득한 노하우가 자바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합니다. 이는 현실적으로 국내의 각 이동통신사업자들이 각각 제한된 위피 플랫폼 업체들과 상용화 과정을 진행한 이유로 신규업체가 해당 규격 및 절차를 파악하는데 있어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둘째, 각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위피 규격의 상용화 이후 다년간 자사의 서비스 차별화를 목적으로 비표준 규격의 개발과 해당 비표준 규격을 사용한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에 힘을 쏟아 왔습니다. 신규 업체가 위피 플랫폼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년간 축적된 비표준 작업을 수용하여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고 그에 기반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준비해야 하는 반면, 신규 업체가 이런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정보들의 적시 획득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3) 경쟁 수단 및 비교우위

A.  다양한 요구사항 및 콘텐츠 수용 경험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모바일 자바 플랫폼 기술은 표준을 준수하면서도 표준이 허용하는 한에서 차별적 기능을 수용하는 형태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차별적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은 인스턴트 메신저(OZ messenger client), VOIP클라이언트(e.g. Skype MIDlet), 미디어 플레이어(SDC player, mobiTV MIDlet)등의모바일 자바 플랫폼상에서 구동되는 응용프로그램들의 개별 요구사항 형태로 제시되거나 디즈니 모바일(Disney Mobile)의 경우처럼 이동통신사업자가 고유의 요구사항을 별도의 문서로 공식화하는 형태로 제시됩니다. 이런 요구사항들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업자 및 휴대전화단말 제조업체와의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소통을 통해 그 내용을 명백히 식별하고 실제 단말상에서의 구현 가능성 및 일정들을 구체화하여야 합니다. 당사는 이런 차별적 요구사항의 수용 및 진행에 있어 다양한 의사소통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B. 주요 업체와의 관계

휴대전화단말기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대형 업체 위주로 재편됨에 따라 표준에 기반한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1차 고객군도 대형 휴대전화단말기 제조업체 및 해당 제조업체의 ODM 또는 EMS 업체 위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국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고도화된 서비스 및 콘텐츠 들이 상용화되어 세계의 주목을 받는 시장입니다. 

이런 추세에서 휴대전화단말기 출하량 기준으로 세계 3위, 5위 제조업체가 국내에 포진하고 있고 한 대형 업체와는 6년째 거래선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2위 이동통신업체의 위피 단말 전량에 당사의 솔루션이 탑재되고 있는 상황은 당사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C. 기술의 확보 수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은 일부 기능이 운영체제와 중복되며 운영체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구동되므로 운영체제 기술의 이해 수준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품질에 영향을 끼칩니다. 당사가 창립 초기에 수행하였던 운영체제 개발을 통해 상용 운영체제 상의 기술 이슈들을 이해하고 구현한 경험은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한 바 있습니다.


(바)  규제 및 지원
자바 플랫폼 기술은 산업계의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으로서 국제적으로 자바 플랫폼의 채택과 탑재에 가해지는 일반적인 정부 차원의 규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자바 기술은 썬(Sun Microsystem)이 주관하는 JCP(Java Community Process)라는민간 표준화 단체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JCP는 자바 관련 기술만을 표준화하는단체이며 삼성전자, LG전자 등 국내 기업들과 IBM, HP, 노키아, 모토로라, 보다폰 등의 외국 기업들이 참여하여 표준 제정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JCP에 의해 제정되는 요소 기술들은 JSR이라는 형태로 발표되며, 각 JSR 별로규격 제정 시에 스펙 리드(Spec. Lead)라 불리는 규격 제정 주도자가 정해지게 됩니다. 규격 제정 작업이 완료된 JSR은 규격에 따라 구현하여 상용 디바이스에 탑재하려고 할 때에 해당 JSR의 스펙 리드로부터 호환성 인증 도구 사용 허가권을 포함한 라이센스를 획득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당사는 2007년 2월 현재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15개 규격에 대한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계속적으로 보강해 나갈 계획입니다.

▣ 향후전망

당사는 미들웨어 플랫폼과 그 요소 부품이면서 단독으로 판매 가능한 2D 그래픽 솔루션을 제품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군은 현재 휴대전화단말기 시장을 주력 시장으로 하고 있지만 독자적인 디스플레이(화면)를 가진 임베디드 디바이스 일반에 적용 가능합니다.

                                    [그림 8] 제품별 적용 가능 범위 비교

 


이미지: [그림8]제품별 적용 가능 범위 비교
[그림8]제품별 적용 가능 범위 비교
 

 

 

미들웨어 플랫폼의 경우,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고도화 및 대중화로 플랫폼 기능의 확장 및 플랫폼 탑재 단말 비율 증가가 이루어지면서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의 성장이예상되고 있으며, 더불어, 디지털 방송 네트워크, 와이브로 등 신규 네트워크의 도입에 따른 새로운 종류의 컨버젼스 단말 출현으로 인해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영역이 확대되면서 미들웨어 플랫폼 시장도 동반 확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예로서, 시장의 확대 측면에서 당사는 07년 하반기 이후, DMB, DVB-H등의 규격을 채용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단말 상에 자바 기반의 모바일 데이터 방송이 활성화 되면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외연이 넓어지면서 당사의 제품에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2006년 초부터 데이터 방송 전문업체와의 공조하에 DMB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단말 환경 표준 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여 2007년 그 구현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로써 당사는 전세계적인 통방 융합 흐름에 따라 논의되고 있는 국내 및 국외 모바일 데이터 방송 시장의 개화에 대비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구축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 컨버전스 디바이스의 등장과 유비쿼터스 시대의 개막

현재 우리 사회는 통신+방송, 금융+통신 등의 형태로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되고 산업간 융복합이 진행되는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가 심화되고 있으며, 이런 현상은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가 결합되는 이동통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진전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단말기는 더 이상 통화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MP3P + 디지털 카메라의 기능이 주요 기능적 요소로 탑재되고 있으며, 하드웨어나 기능의 융복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DMB(통신 + 방송), 모바일 뱅킹(통신 + 금융)등 업종간 퓨전현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융복합 현상으로 인해 서로 다른 장르간 융합현상이나 퓨전, P세대등 사회문화적으로도 컨버전스 경향이 새로운 트랜드로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융복합 현상은 컨버전스 디바이스 발전의 기폭제가 되었으며 이를 위한 미들웨어 솔루션의 급성장을 예고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세계 최초 와이브로(WiBro) 상용화 등 모바일 분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융복합 디바이스와 서비스가 속속 대두되고 있으며 이런 분야의 시장 개척에는 컨버전스를 통한 유비쿼터스 사회 도달이라는 목표아래 안정성과 확장성을 보장할 수 있는 미들웨어 솔루션이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림 9] 컨버전스 디바이스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단말 구성 블록도

 

이미지: [그림 9] 컨버전스 디바이스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단말 구성 블록도
[그림 9] 컨버전스 디바이스와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단말 구성 블록도
 

 

 

디지털 컨버전스 중에서도 모바일 컨버전스(Mobile Convergence)는 통신과 전자분야의 큰 흐름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컨버전스는 모바일 환경하에서 제품간,기능간 융합을 촉진시켜 소비자들이 하나의 디바이스로 다양한 기능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모바일 컨버젼스 현상을 홈쇼핑 채널을 통한 물품 구매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기존에는 TV와 전화기 등의 복수 디바이스들이 필요하였으나 모바일 데이터 방송 기능을 갖춘 휴대전화단말기 하나만 갖추면 모바일 미들웨어 플랫폼을 경유한 전자 상거래를 통해 기존의 홈쇼핑 기능을 포함하여 기존에는 구매할 수 없었던 음원, 영상, 금융 정보 등의 디지털 콘텐츠까지 구매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모바일 컨버전스는 기업들에게 복합 제품을 통해 기존 사업의 영역을 다른 사업에까지 확대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사업적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향후 모바일 컨버전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할 핵심 도구로는 휴대전화단말기가 가장 유력합니다. 그러나 미래의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 속에서는 휴대전화단말기가 기능, 기술, 가격, 소비자 요구 등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완벽하게 극복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모바일디바이스가 서로 공존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휴대전화단말의 한계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대체재로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가 출현하고 성장할 것입니다. 특히, WiBro,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e-Learning, 게임, E-Health,VOD 등의 다양하고 고도화된 서비스가 제공됨으로써 새롭고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런 발전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그 자체를 컨버전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다양한 서비스들이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존속되어 디바이스마다 새로운 개발인력이 투입되고 코드의 재사용이 불가하다면 진정한 의미의 컨버전스는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에서는 임베디드 미들웨어솔루션을 통해 독립성을 유지하여 다양한 컨버전스 디바이스만큼 다양한 서비스의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시장의 요구사항에 비추어 볼 때 컨버전스 디바이스의 발전은 유비쿼터스 시대의 개막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부터 방송, 위치, 교통, 예매 등과 같은 정보 서비스가 한 손에서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으로의 발전은 3D게임, 멀티미디어 등 컨버전스 디바이스가 요구하는 주요 서비스 모듈을 포함하고 있는당사의 자바 및 위피 플랫폼과 같은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습니다.

                               [그림 10] 다양한 컨버전스 다바이스들

 


이미지: [그림 10] 다양한 컨버전스 다바이스들
[그림 10] 다양한 컨버전스 다바이스들
 


(나) 무선 네트워크의 고도화

현재 무선 네트워크는 WCDMA/HSDPA 등 3G/3.5G로의 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WiBro를 위시한 Wi-Fi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네트워크의 고도화는높은 전송속도, 광대역의 네트워크 커버리지 및 이동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디지털 컨버전스와 맞물려 커버리지(coverage), 이동성, 개인화 등의 측면에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한 차원 더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림 11] 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추이

 

이미지: [그림 11] 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추이
[그림 11] 무선 네트워크 고도화 추이
 

 

 

이는 혁신적인 서비스 발굴로 이어져 사용자로 하여금 새로운 가치를 경험할 기회를제공할 수 있으며, 일례로 단순 텍스트 문자위주의 서비스가 점진적으로 스틸 이미지컷, 오디오 스트리밍을 거쳐 동영상 스트리밍과 화상전화, 비디오 메일로 발전하는 것처럼 유선인터넷 서비스와 그 기능적 측면에서 갈수록 유사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림 12]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따른 무선인터넷 서비스 발전 경향

 


이미지: [그림 12]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따른 무선인터넷 서비스 발전 경향
[그림 12]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따른 무선인터넷 서비스 발전 경향
 


이렇게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따른 서비스의 진화는 미들웨어 플랫폼의 진화와 궤를 같이 합니다. 당사의 자바/위피 플랫폼은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맞춰 내장형 게임실행 모듈을 무선 온라인 게임이 가능한 모듈로 혹은 싱글 응용프로그램 실행환경을 다중 응용프로그램 실행 환경으로 네트워크의 고도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왔으며,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방송 네트워크의 모바일 미들웨어 솔루션인 DMB 플랫폼과 관련하여 2006년 12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주관의 정보통신 단체표준으로 제정된 DMB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단말 환경 표준의 구현에 방송 미들웨어 전문업체 와의 공조하에 그 핵심 엔진으로서 사용된 바 있습니다.

 

▣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주된 사업은 무선인터넷 플랫폼 공급 입니다.  이 사업부분은 임베디드 미들웨어 플랫폼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사의 사업부문은 한국산업표준분류표의 분류에 의거하여 기타소프트웨어 자문, 개발 및 공급업(58221)이라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출
유형 구체적 용도 품   목 2009년  2008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플랫폼
사업부문 용   역 무선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의 실행환경을 제공하는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규격 무선인터넷 플랫폼         3,827  58.17% 3,151,341 61.95% 
수수료         2,752  41.83% 1,935,319 38.05% 
합                           계         6,579  100.00%    5,086,660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생산에 의해 정형화 된 제품을 제조하는 회사가 아닌 S/W 개발 회사이므로 제품의 가격변동추이를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기재는 생략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무선인터넷플랫폼 개발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개발 및 용역 서비스에 대한 원재료가 없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무선인터넷플랫폼 개발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개발 및 용역 서비스에 대한 원재료가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이동통신단말기용 무선인터넷플랫폼 개발 등 무형의 재화(서비스, 용역)를 생산하여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와 용역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서비스와 용역을 제공하기 위한 생산 설비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천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12기  제 11기  제 10 기
플랫폼
사업
부문 용역 mTea 수 출           975,344   291,834  81,406 
내 수               2,851,462                2,859,507  789,256 
합 계               3,826,806                3,151,341  870,662 
WIPI 수 출 - -  - 
내 수 - -  1,915,400 
합 계 - -  1,915,400 
수수료 mTea 수 출          211,082             141,313  208,210 
내 수           2,541,041                1,504,137  776,027 
합 계               2,752,123                1,645,449  984,237 
WIPI 수 출 - -  - 
내 수 - 289,870
 2,127,005 
합 계 - 289,870 2,127,005 
합 계 수 출             1,186,426  433,147 289,616 
내 수         5,392,503  4,653,514 5,607,688 
합 계               6,578,929  5,086,661 5,897,30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당사의 제품들은 핵심 기술과 목표시장이 비슷한 관계로 영업은 지역별로 나누어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개발 및 새로운 고객 발굴을 중점적으로 활동하며, Engagement Management는 고객의 제품개발조직, 당사의 개발조직 및 영업조직 3자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당사 제품 및 서비스의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활동을 합니다.

 

(2) 판매경로

판매 경로 유형 설                    명
직접판매 고객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과 제품관련 용역서비스를 공급합니다. 고객에 따라 제품의 장기 사용권을 (통상 3년) 판매하고 이에 수반되는 제품의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며, 제품을 시장요구에 맞게 고객제품에 이식하는 용역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당사와 고객간에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간접판매 당사 제품의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전문업체와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당사가 보유 하고 있는 제품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협력업체가 고객 (최종 사용 자) 에게 제품과 제품관련 용역서비스를 공급합니다.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6.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 12 기  제 11 기  제 10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인    건    비                 489,755  441,331  1,149,827 
 
감 가 상 각 비                   29,498  23,081  117,978 
 
위 탁 용 역 비     -
 
기            타                 428,750  47,892  74,291 
 
연구개발비용 계                 948,003  512,304  1,342,096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884,504  382,740  456,776 
 
개발비(무형자산)                   63,499  129,564  885,32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4% 10% 23%
 

 


나. 연구개발 실적

Java ME Platform, 개발(mTea NG) 연구소 ◎ Java ME Platform - mTea - 개요
Java ME 국제표준 규격을 준수하는 CLDC/MIDP 호환 자바플랫폼. 싱글 태스킹 뿐만 아니라동시에 여러 개의 미들렛이 실행 가능하며, 컴파일코드와 중간 코드가 혼합하여 선택적으로 실행 가능한 내장형 고성능 엔진을 탑재하여 인터프리터 방식의 자바 VM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제품.

◎ 기대효과 및 실적
세계 최초로 멀티 태스킹 VM을 상용화 하였음.
전세계 20여개 이동통신사의 단말에 탑재, 출시됨 상용화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개발(eXpanon) 연구소 ◎ 개요
플랫폼 별로 발생하는 포팅이슈와 플랫폼별 응용프로그램의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관리의 어려움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 및 개발의 편이성을 확보를 위해 만들어진 휴대폰용 응용프로그램 프레임워크
◎ 기대효과 및 실적
기반 미들웨어 솔루션 확보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상용화
국내 표준 플랫폼 규격 개발
(WIPI) 연구소 ◎ 개요
한국 표준 플랫폼 규격으로 휴대폰 상에서 콘텐츠를 동작시키키 위해 휴대폰 내에서 갖추어야 할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의 표준 규격.

◎ 기대효과 및 실적
각기 다른 플랫폼을 사용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휴대폰 제조사와 콘텐츠 개발 업체들의 중복 개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CDMA 종주국으로서의 핵심 기술력 확보. 국내 이동통신사에서 모두 규격에 준한 위피 플랫폼 보유. 상용화
위피 COD 서비스 프래임워크 개발
(aroma-WIPI)  연구소 ◎ 개요
자바 언어의 장점을 수용하면서 Native 바이너리와 같은 실행성능을 갖도록 하기 위해 설계됨. C/C++/Java 를 기본 언어로 채택하여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며 단말기에 탑재되는 응용프로그램이 네이티브 바이너리로 만들어져 실행성능을 보장하도록 하는 외장형 서비스 프레임워크.

◎ 기대효과 및 실적
자바 응용프로그램의 성능 문제를 해결하여 위피 컨텐 츠의 활성화 기대. KTF에 위피 엔진 기술 제공 및 지속적 업그레이드 지원 상용화
자바성능가속엔진
(DAME) 연구소 ◎ 개요
속도가 느린 기존방식의 인터프리터 자바 VM의 성능을 최대 향상시키기 위해 컴파일 방식으로 코드 실행이 가능하도록 한 내장형 자바 성능 가속 엔진

◎ 기대효과 및 실적
저사양 CPU에서도 빠른 컴파일 속도를 나타내며 메모리 사용량이 현저히 낮아 Java ME 플랫폼의 저변화 기여 및 자바의 성능 이슈에 대한 문제 해결 상용화
휴대폰 전용 디버깅 소프트웨어 개발
(fonDoctor) 연구소 ◎ 개요
물리적, 지리적 제약 없이 휴대폰 용 프로그램과 콘텐츠의 버그를 찾아내고 이를 수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디버거

◎ 기대효과 및 실적
고가의 하드웨어 타입의 디버거에 대한 부담을 없애고 원격지 디버깅 작업이 가능하여 현지출장에 따른 비용문제 해결. 상용화
JSR 30
(Connected, Limited Device Configuration 1.0) 연구소 ◎ 개요
성능이 제한된 CPU나 메모리가 한정적인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는 Java ME 규격으로 KVM 스펙을 기본 가상 머신으로 채택하고 거기에 코어 API에 대한 정의를 포함한 Java ME 컨피규레이션. 자버 언어 및 가상 머신의 특징, 코어자바 라이브 러리, 네트워킹과 입출력, 보안과 국제화에 대한 정의

◎ 기대효과 및 실적
Java ME 플랫폼의 필수 항목.
유럽, 북미향 저사양 휴대폰에 전략 탑재, 출시됨. 상용화
JSR 37
(Mobile Information Device Profile for the J2ME 1.0) 연구소 ◎ 개요
MIDP는 모바일 인포메이션 디바이스를 목표로 CLDC 컨피 규레이션을 기반으로 설계된 자바 클래스 라이브러리에 대한 명세.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연결, 로컬 데이터 스토리지, 응용프로그램 라이프 사이클을 포함하여 모바일 어플리케 이션의 핵심 기능을 제공함

◎ 기대효과 및 실적
Java ME 플랫폼의 필수 항목
유럽, 북미향의 저사양 휴대폰에 전략 탑재, 출시됨 상용화
JSR 75
(PDA optional packages for JAVA ME 1.0) 연구소 ◎ 개요
JSR 75는 모바일 단말기에서 캘린더, 주소록, 스케줄과 같은 개인정보를 액세스하기 위한 PIM패키지와 파일시스템에 존재하는 이미자, 사운드, 비디오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한 file connection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음.

◎ 기대효과 및 실적
PIM과 File connection패키지는 모바일 단말기 사용자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사항으로 반드시 탑재된다고 볼 수 있음. 따라서 안정적 수익구조의 기대효과가 있음. 유럽, 북미, 인도에 수출되는 모든 휴대 단말기에 탑재, 출하됨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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