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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렌터카글로벌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2:5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개요
   자동차대여사업은 여객의 원활한 운송과 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종합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국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목적으로 1969년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제도화 되었습니다.
  전 세계 Car Rental Business의 최초 효시가 된 것은 1918년 미국 Chicago에서 Walter L. Jacobs가 Ford T형 자동차 12대로 대여업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으며,  국내에는 1975년 자동차대여사업이 허가제로 도입되어 대한렌트카가 30대의 차량으로 서울에서 영업을 개시하였습니다. 이후, 국내 Car rental Business는 1980년대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민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아시안게임, 서울올림픽, 아셈회의등의 국제행사 개최로 인해 Car rental service의 편리성이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관공서와 기업체들의 합리적인 업무용 차량 운영과 비용절감에 대한  수요가 더욱 많아짐에 따라 매년 외형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렌터카 산업은 상품(자동차), 자금조달 및 운용(금융), 세제혜택, 보험, Automotive-service(inspection, maintenance, repair), 자동차관련 aftermarket등이 융합된 시스템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Car Rental Business는 국내 자동차판매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하여 2009년 기준 국내 승용차등록대수는 13,023,819대로서 가구당 0.77대를 보유하고 있고, 이 중 렌터카 등록비율은 1.66%로 파악됨. 향후, 국민소득수준 향상과 승용차 domestic-market 판매확대에 따라 가구당 승용차보유대수는 1대 수준까지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승용차등록대수대비 렌터카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5년 이후 렌터카 시장은 자본력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려는 대기업계열의 시장참여가 증가하면서 전국을 영업망으로 하는 대기업계열의 사업자와, 지역충성도를기반으로 하는 소규모 렌터카사업자로 양분화된 가운데 대기업계열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향후 상위 Big5 회사의 시장점유율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렌터카 시장규모는 2009년기준 차량인가대수 216,124대로 약 1조 5천억이상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차량대수 연평균 20% 성장을 가정할 때, 2011년에는 약 34만대의 차량과 2조 5천억원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승용차등록대수와 렌터카인가대수 현황>

구분 단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자동차등록대수 천대 151,397 15,895 16,428 16,794 17,325
승용차등록대수 천대 11,122 11,607 12,099 12,483 13,024
렌터카인가대수 천대 108 129 165 200 216
총 가구수 천가구 15,988 16,158 16,417 16,673 16,917
가구당 승용차대수 대 0.70 0.72 0.74 0.75 0.77
승용차등록대비
렌터카비율 % 0.97% 1.11% 1.37% 1.61% 1.66%

                                                   (출처: 국토해양부,통계청,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3) 산업의 특성
   국내 Car rental market은 고객에게 제공하는 rental service의 성격 및 기간에 따라 장기와 단기 rental로 구분되며 시장별로 고객의 특성이 구분됩니다. 특히, 장기 rental 시장은 2000년 이후 그 효용성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고, 법인고객들의 관리 효율성과 신차사용에 대한 needs, 비용절감을 도모하려는 잠재수요와 부합하여 매년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 pattern이 자가용 구매에서 장기 rental로의 전환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와 단기 rental 특성>


구분 대여기간 주요고객 주 이용목적
장기 rental 1년이상 관공서, 법인(기업체,금융권)
개인사업자등 업무, 관리효율,
비용절감,유지보수
단기 rental 1년미만 개인, 법인 레저, 업무

 
(4) 경기변동의 특성

   렌터카 시장은 대여기간에 따라 1년 이상인 장기렌터카 시장과 단기간 비정기적으로 차량을 대여하는 단기렌터카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장기렌터카 시장의 수요 고객층은 주로 공공기관, 외국기업, 국내기업 등으로 정기적인 차량관리, 비용절감 및 세제효과 등을 통해 비용 및 관리상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단기렌터카 시장의 수요 고객층은 만 21세이상의 개인, 업무를 위해 단기간 비정기적으로 차량을사용하는 법인 등이 주를 이루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차량을 이용할 수있는 편의성과 주 5일제등의 여가시간의 확대 등으로 인하여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렌터카업체들은 장기계약을 통한 안정적 매출확보가 가능한 장기렌터카 시장에 초점을 맞춘 영업전략을 펼쳐왔으며, 하지만 여가선용 및 레저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로 인하여 단기렌터카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업계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적용법률상의 차이는 있으나 최근 부각되고 있는 오토리스 시장 또한 장기렌터카 시장과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5) 계절성

   자동차대여사업은 대여기간에 따라 계절성의 차이를 보입니다. 1년이상의 장기렌터카 시장은 계절성에 관계없이 꾸준한 추세를 보입니다. 하지만 1년 미만의 단기렌터카 시장은 계절에 따른 변동성을 크게 가져옵니다. 특히 7월~9월은 여름휴가철을 맞이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평달에 비해 약 6%이상의 매출증대효과가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및 경쟁요소
   렌터카사업 관련법령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초기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을 활용해 매년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업체가 증가하여 렌터카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격한 양적인 성장을 하고 있고, 이에 따른 업체간 대여료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장기 Rental 대체시장인 오토리스 시장과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따라서, 향후 렌터카시장은 Brand 인지도와 전국적인 Network,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대형업체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규모화 경쟁과 사업확장을 위한 인수합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도별 렌터카인가대수 추이>

구분  단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인가대수 천대 108 129 165 201 216
증가율 % 12.9% 19.3% 27.9% 21.4% 7.7%

                                                                 (출처: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는 2009년 12월말 기준 전국 140개의 지점 및 예약소와 차량 50,000여대를 보유한 렌터카(Rent-a-car)업계 부동의 1위 기업입니다.  1989년 6월 렌터카사업부를 발족하고, 이듬해인 1990년 3월 세계 최대의 렌터카업체인 Hertz와 License계약을 체결하였으며, Hertz의 Global Network와 선진화된 Car rental system을 활용하여 국내 최초로 미국시장과는 차별화된 독창적인 Business model을 수립하는데 선도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1990년 실시간으로 전국의 차량과 예약상황을 확인 및 연결해주는 On-line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전국 5개 대도시에서 동시에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1993년대전 엑스포 공식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부산국제영화제, 동계 유니버시아드대회, 등각종 국제행사나 세계적인 저명인사의 방문시 공식 공급업체 및 수행업체로 선정되면서 강력한 Brand Equity를 쌓아왔으며, 2007년 6월 업계 최초로 인가대수 3만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 내 독보적인 1위기업으로서 시장을 Lead하였습니다.
   2000년 이후, Market Leader로서 장기대여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가능성에 대한 Vision을 제시하며 장기대여 시장을 개척해왔으며, 소비자의 trend를 변화시키기 위한 광고/마케팅 활동에 주력하여 장기대여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을 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서비스 부문에 있어서는 '아름다운 서비스'를 통한 '아름다운기업 금호렌터카' 실현을 Service Vision으로 정립하고, 고객만족을 넘어선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렌터카 업계내 표준이 되는 Service를 제시하여 매년 국내 서비스 관련 각종기관들로부터 업계내 서비스 1등 기업으로서 수상의 영광을 누려왔습니다.
   그간, 금호렌터카는 Asia-Pacific Car rental business 분야에서 1위기업을 목표로국내 업계 최초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으며, 2009년 12월 기준 중국에는 베이징, 칭다오, 선양, 광저우에 4개 법인과 4개 분공사(=지점, branch)에 로열티 계약을 통해 렌터카 사업의 노하우를 전수하여 왔습니다. 또한, 2008년 2월에는 베트남에 호치민법인을 설립하여 영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당사는 2008년 12월 12일자로 대한통운(주)로 영업양도되어 렌터카사업부문으로운영되었으나, 2009년 11월 1일자로 물적분할을 통하여 금호렌터카(주)로 설립되어 업계 1위 렌터카 전문회사로서 사업을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 의한 구분 : 자동차 임대업(69110)


(2) 시장점유율 등

   영업양도 이전 당사는 시장점유율 및 규모 1위 기업으로 업체들간 경쟁 속에 차별화된 상품개발 및 서비스품질 등으로 업계를 주도해 왔습니다.  


(단위 : 대, %)
구  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대수 점유율
금호렌터카 19,664 18.1 26,511 20.5 33,694 20.4 39,416 19.6 50,982 23.6
아주오토렌탈 12,665 11.7 18,261 14.1 27,606 16.7 32,968 16.4 33,862 15.7
현대캐피탈 51 0.1 180 0.1 2,006 1.2 9,248 4.6 15,156 7.0
동부건설 1,584 1.5 1,752 1.4 5,394 3.3 8,733 4.4 8,092 3.7
레드캡투어 2,380 2.2 3,050 2.4 4,159 2.5 5,424 2.7 6,254 2.9
대한통운 5,102 4.7 6,306 4.9 7,549 4.6 9,900 5.0
 
 
기타 66,939 61.7 73,214 56.6 84,893 51.3 95,058 47.3 101,778 47.1
합    계 108,385 100 129,274 100 165,301 100 200,747 100 216,124 100

                                                                   (출처: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향후 당사가 진행할 신규사업은 자동차대여업에서 축적한 핵심역량을 통해 기존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집중 육성할 예정입니다. 현재,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부대사업을 광범위하게 검토 중에 있으며, 대내외적인 시장상황 및 고객Needs를 고려하여 진출분야 및 시기를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신규사업을 통해기업의 가치를 향상 시키고 고객의 만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09.12월말)
조직도(`09.12월말)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매출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제 1 기
렌터카

사업부문
 렌터카대여수익 수 출 -
내 수 58,792
합 계 58,792
중고차매매수익 수 출 -
내 수 15,617
합 계 15,617
로열티수익 수 출 -
내 수 117
합 계 117
임대료수익 수 출 -
내 수 75
합 계 75
기타수익 수 출 -
내 수 1,344
합 계 1,344
합 계 수 출 -
내 수 75,945
합 계 75,94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 분  조     직(본부 및 지점) 인원수(명)
영업부문 마케팅팀 예약영업실, 10
영업기획팀 영업기획팀 14
제1영업본부 FLEET영업팀, 특수영업팀, 강남지점, 논현영업소, 청담영업소, 서울역지점, 용산역영업소, SFC영업소, 서부지점, 발산역영업소, 김포공항영업소, 사당지점, 서초영업소, 서대문지점, 합정영업소, 여의도지점, 영등포지점, 수입차전문지점, 양재지점, GFC영업소, 잠실지점, 천호영업소, 삼성영업소, 군자지점, 한남지점, 동대문영업소, 미아지점, 구로지점, 구로디지털영업소 등 124
제2영업본부 인천공항지점, 인천지점, 계양영업소, 동인천영업소, 안산지점, 일산지점, 의정부영업소, 부천지점, 수원지점, 동탄영업소, 분당지점, 성남영업소, 안양지점, 용인지점, 이천영업소, 평택지점, 오산역영업소, 춘천지점, 강릉지점, 속초영업소, 동해영업소, 원주지점 등 60
제3영업본부 천안지점, 청주지점, 충주영업소, 대전지점, 대덕영업소, 유성지점, 공주영업소, 서산지점, 익산지점, 전주지점, 군산지점, 광주지점, 송정역영업소, 동광주지점, 목포지점, 순천지점, 광양영업소, 여수지점, 여천영업소, 동부산지점, 김해공항영업소, 해운대영업소, 양산영업소, 부산가야영업소, 동대구지점, 대구공항영업소, 동대구1영업소, 서대구지점, 경산영업소, 구미지점, 포항지점, 울산지점, 남울산영업소, 경주영업소, 부산지점, 부산역사영업소, 창원지점, 마산지점, 진주지점, 거제영업소, 제주지점, 제주공항영업소 등 145


(2) 판매경로

- 장기대여: 본사 FLEET영업팀에서 관공서,금융기관 및 대형법인 전담반 운영
각 지점 영업망을 통한 고객유치
- 단기대여 : 인터넷 및 유선통신을 통한 실시간 예약시스템 운영
각 지점 영업망을 통한 고객유치

 

(3) 판매방법 및 조건

- 장기대여: 법인의 규모, 재무상황등에 따라 판매조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장기계약은 대다수가 계약기간이 2~3년이며, 내부적 계약기준에 따라 입찰, 단독계약, 신규, 계약연장등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무보증 또는 계약이행증권의 보증을 통해 계약 이행을 하고 있습니다.
- 단기대여: 단기대여의 경우는 본사의 예약센터를 통해 50%이상 판매되고, 운영중인 지점이나 영업소의 예약, 인터넷 예약, 직접방문에 의한 판매됩니다. 단기대여의 경우는 대여기준에 따라 본인 실명에 의한 계약, 차량인도, 결제만 가능하며 당사의 리스크 관리지침에 의거 판매됩니다.

 

(4) 판매전략

   TV, 라디오 광고 및 온라인 광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시기별 특성에 맞춘 Sales promotion을 통해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신규고객 유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CRM을 통한 고객관리로 단발성 구매고객을 재구매고객, 충성고객화하는 것을 단기대여마케팅의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법인 및 관공서를 주대상으로 하는 장기대여의 경우, 신규거래처의 대량 확보를 통해거래처 분산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영업 볼륨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꾀하고 있습니다.

 

3.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자가)

(단위 :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차고지/사무실 서울 강서 가양 30-10 2,294 7,755 10,049 8 소유
차고지 강원 속초 조양 536-3 734 - 734 - 소유
차고지 전남 여수 만흥 1220-9 679 - 679 - 소유
차고지 제주 남제주 남원 2373외 3,877 - 3,877 - 소유
합 계 7,584 7,755 15,339 8 소유


(2) 국내(임차)

(단위 : ㎡, 명)
구분 소재지 건물 토지 종업원수 비고
지점 및 예약소 서울광역시 3,358.04      84,148.48       233 임차
부산광역시 227.73      11,942.00        20 임차
대구광역시          372.26      6,449.90        13 임차
인천광역시    290.00     6,958.50        17 임차
광주광역시     277.14      6,554.00          11 임차
대전광역시 217.48      7,332.00          13 임차
울산광역시         152.35      5,433.77      6 임차
강원도            529.53      13,691.13  15 임차
경기도       1,138.52     24,818.39         43 임차
경상남도           553.36     10,042.90          18 임차
경상북도           197.45     5,683.20         16 임차
전라남도          296.28      8,434.28        18 임차
전라북도   469.30       8,334.36          14 임차
제주특별자치도   86.92    21,549.98         13 임차
충청남도         191.98      5,795.90         10 임차
충청북도         181.50       5,619.58            7 임차
합 계 8,539.84 232,788.37 467
 

 


(3) 해외

(단위 : ㎡, 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해외현지법인 베트남 호치민 - 61 61 2 -
합 계 - 61 61 2
 

 


(4)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해당사항 없음.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고
렌터카 매입 2009.01.01
~
2009.12.31 차량운반구 대여매출증가 3,743 2,187 - -
소 계 - 3,743 2,187 - -
합 계 - 3,743 2,187 - -

- 투자기간은 2009년 11월 1일 대한통운(주)으로부터 물적분할되기전 내역도 포함한 기간입니다.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2011년 2012년 2013년
렌터카 차량투자계획 차량운반구 3,261 3,975 4,461 4,981 매출증대 -
소 계 3,261 3,975 4,461 4,981 - -
합 계 3,261 3,975 4,461 4,981 - -

 

4.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
    당사는 국내 법인 및 개인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영업의 특성 상 금리, 상품가격, 환율 및 기타 관련요소 등의 시장변수가 당사의 영업활동에 예상치 못한 손실을 일으키는 가능성이 적습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을 최대한 회피하고자 아래와 같이 위험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1) 통화스왑
    당사는 외화차입금에 대한 환율 및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2) 이자율스왑
    원화 변동이자율 차입금에 대한 이자율변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의 본질 및 원천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정책
(1) 위험의 본질 및 원천
    외화차입금은 원리금 상환시 환율 및 이자율 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원화 변동이자율 차입금은 이자지급시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 대응정책
    외화차입금은 원리금 지급액을 일정액의 원화금액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외화원리금을 수취하고 원화원리금을 지급하는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원화 변동이자율 차입금은 이자지급액을 일정액의 원화금액으로 고정시키기 위해 고정이자를 지급하고 변동이자를 수취하는 이자율스왑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원화단위: 천원, 외화단위: 천)

계약처 계약목적 계약연도 결제연도 계약금액 계약이자율
지급 수취 지급(%) 수취(%)
(통화스왑)
 
 
 
 
 
 
 
SC제일은행 현금흐름위험회피 2008년 2010년 20,000,000 USD  20,080 6.30 USD Libor(3M)+2.20
대구은행 현금흐름위험회피 2008년 2011년 8,825,250 USD   8,754 8.43 USD Libor(3M)+4.00
(이자율스왑)
 
 
 
 
 
 
 
신한은행 현금흐름위험회피 2007년 2010년 30,000,000 30,000,000 6.35 CD(3M)+1.08
한국외환은행 현금흐름위험회피 2007년 2010년 6,500,000 6,500,000 6.25 CD(3M)+0.91
국민은행 현금흐름위험회피 2007년 2010년 9,000,000 9,000,000 6.14 CD(3M)+0.85

- 만기일시상환, 중도상환불가

나. 파생상품평가내역

                                                                           (원화단위: 천원, 외화단위: 천)

구분 계약처 평가액 당기손익 손익누계액 기타포괄손익누계액
(통화스왑)  
 
 
 
 
USD         20,080 SC제일은행 3,118,937 (662,651) (662,651) 339,794
USD          8,754 대구은행 1,396,229 (288,888) (288,888) (13,673)
소    계   4,515,166 (951,539) (951,539) 326,121
(이자율스왑)  
 
 
 
 
  30,000,000 신한은행 (543,503) (131,079) (131,079) 150,918
    6,500,000 한국외환은행 (67,441) (28,944) (28,944) 33,034
    9,000,000 국민은행 (95,284) (43,232) (43,232) 67,824
소    계   (706,228) (203,255) (203,255) 251,776
합    계   3,808,938 (1,154,794) (1,154,794) 577,897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기간 계약내용 상대방 비고
2005년 5월 ~ 2010년 4월 Hertz License 사용
Benchmarking 및 광고지원 Hertz -

 


7. 연구개발활동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11,666 - 13,958 196,756 -
보  험  회  사 23,500 - - 23,500 -
종합금융회사 66,800 - - 66,800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30,000 - - 30,000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331,966 - 13,958 317,056 -
회사채 (공모) 195,000 - - 195,000 -
회사채 (사모) 25,000 - - 25,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220,000 - - 220,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551,966 - 13,958 537,056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해당사항 없음.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9.12.30 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 수시평가


* 한국신용평가(회사채)

등 급 등   급   정   의
AAA 원리금 지급능력이 최상급임
AA 원리금 지급능력이 매우 우수하지만 AAA의 채권보다는 다소 열위임
A 원리금 지급능력은 우수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쉬운 면이 있음
BBB 원리금 지급능력은 양호하지만 상위등급보다 경제여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장래 원리금의 지급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음
BB 원리금 지급능력이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장래 안전에 대해서는 단언할 수 없는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
B 원리금 지급능력이 결핍되어 투기적이며 불황시에 이자지급이 확실하지 않음
CCC 원리금 지급에 관하여 현재에도 불안요소가 있으며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커 매우 투기적임
CC 상위등급에 비하여 더욱 불안요소가 큼
C 채무불이행의 위험성이 높고 전혀 원리금 상환능력이 없음
D 상환불능 상태임
* 상기 등급 중 AA부터 B등급까지는 +, - 부호를 부가하여 동일등급 내에서의 우열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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