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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서브마린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3:0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업계의 연혁 및 특성

(가) 산업의 연혁

1)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케이블이라 함은 대륙과 대륙, 육지와 섬 등과 같이 바다를 사이에 두고 격리된 두 지점 사이의 통신 및 전력 공급을 위해 해저에 부설되는 케이블을 말합니다. 이런 해저케이블은 1851년 영국 도버 해협을 횡단하여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해저케이블을 부설함으로써 최초로 해저 전신케이블의 시대가 개막되었습니다. 이후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까지 해저 전신케이블은 대륙과 대륙을 연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통신 수단이 되었고 이 동안 약 50만 Km의 해저케이블이 전 세계에 부설되었습니다.

그러나 1895년 무선통신이 성공한 이래로 1920년대 장거리 통신은 저주파·고주파 무선통신으로 바뀌어 대양횡단 해저케이블은 더 이상 진척을 보지 못하고 1924년을 기점으로 해저 전신케이블의 시대가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국제 통신서비스의 수요 증가와 당시 무선통신이 가진 주파수 부족 등의 한계로 인해 해저케이블에 대한 연구가 재개되었으며 1956년 미국과 영국간을 잇는 대서양 횡단 제 1케이블(TAT-1)의 부설로 해저케이블 통신시장은 활기를 되찾게 되었습니다. 그 후 현재까지 해저광케이블은 국제가 통신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해저 전력케이블

국내 도서지역의 전기공급을 위한 여러 방안 중 발전기 등 자가발전에 비하여 육지로부터 전력공급이 경제적으로 판단되는 구간 및 고품질의 안정적 전력공급이 요구되는 구간 등에 대한 해저 전력케이블의 건설이 1979년부터 개시된 이래, 국내 도서간을 연결하는 해저 전력케이블은 주로 일본업체들에 의하여 건설되어 오던 중, 1998년 당사가 국내 전력시장에 진입하게 됨으로써, 관련 기술의 국산화 및 해외 의존도가 높은 해저 전력케이블 건설의 자립화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이후 11 개소에 대한 건설과 유지보수 및 해남-제주간 초고압 HVDC 케이블의 수리작업 등을 해저통신 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 시장에서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완벽히 수행하였으며, 2009년 11월에는 진도와 제주간 약 105KM를 연결하는 HVDC#2 케이블 건설사업에서 가장 핵심공정인 해저 전력케이블 포설 및 매설작업을 수주, 2010년 및 2011년에 걸쳐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한 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 및 해외 전력 케이블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 축적과 관련 준비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으며 이의 일환으로  다목적 선박을 확보, 운용할 계획입니다..

 


(나) 산업의 특성

1)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 통신케이블 건설산업은 기본적으로 기간통신사업자(Telecommunication Carrier), 해저케이블시스템 공급업자(Supplier) 및 해저케이블 건설회사(Cable Ship Operator) 등의 세 축으로 형성됩니다. 먼저 기간통신사업자라 함은 해저케이블 시스템을 발주하는 주체로 세계적인 국제통신회사들(KT, AT&T, NTT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해저케이블 시스템 공급업자는 해저광케이블 및 전송장비의 제조와 이의 공급업체로서 해저케이블 시스템 건설을 수주하는 주계약자가 되는 사업자들을 말하며, 현재 Alcatel-Lucent(프랑스), TyCo Electronics Subcom Telecommunication (미국), NEC(일본), Fujitsu(일본) 등 네 개 사업자가 전 세계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를 포함하는 해저케이블 건설회사는 해저케이블 선박을 소유 또는 용선의 형태로  해저케이블을 건설하는 회사를 말하며, 해저통신케이블 및 전송장비 등을 제조하는 Supplier들로부터의 계약을 통해 해당 건설공사를 수행하며 주로 각 기간통신업자의 자회사 형태로 각 국에 위치하여 해저케이블 건설공사에 참여하거나 해저케이블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그림 1. 해저케이블 건설 절차
그림 1. 해저케이블 건설 절차
 

 


2) 해저 전력케이블

전 세계는 점진적으로 소폭의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향후 안정된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되고 있는 현재,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와 맞물려 동남아시아의 개발도상국의 처지에 있는 몇몇 국가의 활발한 개발 움직임에 따라 이에 대응되는 전력 수요 역시 전 세계적으로 날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여기에 연관된 해저 전력시스템(Submarine Power System) 역시 차세대 대체전원 못지않게 그 수요와 필요성이 국내외로 중요시되어 병행 증가되는 실정입니다. 관련 세계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3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매년 30% 이상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제 2 주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은 해저 전력케이블 건설공사뿐만 아니라 이에 부응하는 22.9KV 급 배전망과 진도-제주간의 초고압 HVDC 케이블 송전망 건설에 이르기 까지 관련 시스템 전체를 Full Turn-Key 방식에 의한 설계, 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점진적인 기술력과 시공품질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업계 현황

(가) 수급상황

1)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케이블 시장은 크게 신규로 개통되는 해저케이블을 건설하는 부문과 기존에 개통된 해저케이블 망을 수리하게 되는 유지보수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해저케이블 신규 건설공사 시장

정보통신시장의 성장에 따른 각 국가간 정보 Traffic의 수요 및 전송 용량의 증대로 인하여 더 많은 해저케이블시스템이 요청되어 해저케이블 건설이 활발해지므로 해저케이블의 건설은 정보통신시장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해저케이블 유지보수 시장

기존의 해저케이블 유지보수를 위해 해저케이블 선박과 ROV장비가 필수적이며 전 세계를 유지보수 Zone이라고 하는 구역을 정하여 해저케이블을 수리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시장은 지역별로 유지보수 협정을 체결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각 협정별로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Cable 선박이 지정되면 선박소유회사는 해저케이블 소유자를 대신하여 해당 지역에 대기하며 사고 발생 시 유지보수를 담당하게 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지보수협정은 대서양 협정(ACMA), 태평양·인도양 협정(PIOCMA), 지중해 협정(MECMA), 북해협정(NSCMA) 등 4개의 협정이 있으며 각 협정별로 Zone이라고 하는 구역을 정하여 Zone내 지정된 케이블 선박을 상호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② 해저케이블 유지보수 시장

기존의 해저케이블 유지보수를 위해 해저케이블 선박과 ROV장비가 필수적이며 전 세계를 유지보수 Zone이라고 하는 구역을 정하여 해저케이블을 수리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시장은 지역별로 유지보수 협정을 체결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각 협정별로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Cable 선박이 지정되면 선박소유회사는 해저케이블 소유자를 대신하여 해당 지역에 대기하며 사고 발생 시 유지 보수를 담당하게 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지보수 협정은 대서양 협정(ACMA), 태평양·인도양 협정(PIOCMA), 지중해 협정(MECMA), 북해협정(NSCMA) 등 4개의 협정이 있으며 각 협정별로 Zone이라고 하는 구역을 정하여 Zone내 지정된 케이블 선박을 상호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표1. 현재의 유지 보수 협정 현황

유지보수 협정  Zone 구분  경계  대기선박 
대서양 협정 
(ACMA)  -  아메리카와 유럽 사이의 해역지역   4 척 
 
태평양·인도양 협정 
(PIOCMA)   북미 Zone  북미 서해안 ~ 일본 및 하와이  1 척 
 
요코하마 Zone  일본 ~ 북미 절반, 하와이 구간 
괌을 연결 대만 25도 이북  3 척 
 
SEAIOCMA  대만 ~ 홍해(필리핀/싱가폴 Zone으로 세분화)  3 척 
지중해 협정 
(MECMA)  -  지중해 전체, 흑해, 홍해  3 척  
북해 협정 
(NSCMA)  -  Orkney~노르웨이, 영국해협과 발트해 포함  2 척  

상기에서처럼 각각의 Zone은 평균적으로 1~3대의 대기선박이 지정되어 정해진 기간(통상 6개월 ~ 12개월) 동안 지정된 모항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해당 유지보수구역 내에 해저케이블의 손상이 발생하면 빠른 시간 내에 출동하여 고장지점을 수리 및 복구합니다.

당사는 현재 태평양·인도양 협정(PIOCMA)존 내의 요코하마존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요코하마존이란 지리적으로 중국, 한국 및 러시아의 동쪽 베링해 북쪽 알라스카 W167에서 출발하여 남쪽으로 N 0도까지 내려와서, 다시 동측으로 E 175 이동한 다음, 괌 지역인 N 15, E 160 에서 N 25, E 130까지 구분하여 대만 위쪽 N 25도경계로 중국 본토까지 연결되어지는 구간으로 현재 19개 통신 사업자와 18개 해저 케이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KTS, KCS 및 SBSS의 3사가 선박 운용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각 존에 대기하고 있는 해저케이블 선박 운용회사(Cable Ship Operator)들은 Zone 별로 유지보수 협정을 체결한 기간통신사업자들로부터 각 기간통신사업자들의 케이블 소유 지분에 따라, 수리를 위하여 대기하는 기간 동안 대기료(Standing charge)와 해저케이블 손상 발생시 수리매설 작업의 수행을 통한 수리출동료(Running cost)를 받고 있습니다.

2) 해저 전력케이블

국내의 해저 전력케이블 시장은 크게 신규로 건설되는 해저케이블 건설 부문과 기존에 설치된 해저케이블을 수리하게 되는 유지점검 및 긴급보수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저 전력케이블 건설산업은 국내의 경우 기본적으로 전기사업자이자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력공사(KEPCO), 해상풍력과 파력 등 차세대 에너지 공급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전문사업자가 주로 해당 사업을 발주하고 있으며, 국내 연안에 일부 군사적 목적을 위한 대한민국 해군 등이 사업의 주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신규 건설과 유지보수 시장은 주로 한국전력공사에서 설치한 국내 도서연안의 해저 전력케이블이 그 주 대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신규 건설과 유지점검은 매년 전력수요와 동시에 전력공급 및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 발주되고 있으며, 긴급 보수 또는 긴급복구는 해저 전력케이블의 사고나 비상상황 발생시에 돌발적으로 발현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나) 자원조달상의 특성

1)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케이블 공사를 위해선 전용 해저케이블 선박이 필수적이며 해저케이블 선박의 크기 및 성능은 안전하고 신속한 해저케이블 건설공사의 수행의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해저케이블 선박은 ① 기간통신사업자들이 각 Zone별로 자회사를 설립하여 Zone 관리를 위해 선박을 직접 보유하는 형태도 있고, ② 해저케이블 공급업자들이 케이블 선박을 소유하여 케이블 제조와 건설을 병행하는 형태, ③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만 주 사업 영역으로 하는 해저케이블 건설 전문회사들이 보유하는 해저케이블 선박 등 3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해저 전력케이블

해저 전력케이블 공사의 특성상 주로 연안의 육지와 도서간 및 도서와 도서간의 설치를 주 목적으로 하게 됨에 따라, 육지와 도서간 장거리의 송전망용 해저 케이블 설치에 사용되는 전용 해저케이블 선박이 필수적이기는 하나, 비교적 단거리라 할 수 있는 배전망용 해저 케이블의 설치에는 셋팅바지라 할 수 있는 부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에는 해저케이블 제조사와 전문적으로 시공, 설치하는 시공업체가 분리 또는 제조와 시공을 통합하여 사업을 하는 사업자로 크게 2가지의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의 발주조건이나 특성상 케이블 제조에 대한 책임과 설치에 대한 책무를 통합하여 점진적인 전체 책임시공의 형태로 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 경쟁요소

1)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케이블 건설시장은 우수한 선박 및 장비, 기술 등 내부 경영자원의 우수성과 함께 해저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 케이블 산업자체가 기간통신사업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기간통신사업자와의 관계가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선박의 규모 및 성능과 장비의 우수성은 현재 통신시장의 급속한 변화에 얼마나 빨리 대응할 수 있느냐는 측면에서 해저케이블 건설시장의 핵심 경쟁 요소인 공사 시간의 단축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당사의 해저케이블선박인 세계로호는 현재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해저케이블 선박들과 비교하여 볼 때 선령(건조 1998년)면에서나 선박의 규모로 볼 때 중상위권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현재 경쟁사는 존재하지 않으며 타 기업들이 당 사업에 진출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2) 해저 전력케이블

국내 해저 전력케이블의 유지보수 시장은 관련 선박과 장비를 보유한 관계로 경쟁대상이 존재하지 않고, 건설시장은 국내와 해외의 공사로 구분되어 비교되어야 하며, 국내의 경우 건설 사업비와 단거리 설치 등의 사업규모 측면에서 해외의 업체들은 입찰에 그리 참여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해외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경쟁 입찰에 의한 수주와 계약의 형태에 따라, Nexans(넥상스), 프레즈미안, ABB, JPS, VISCAS 등이 주축을 이루었으나 2009년 LS전선이 동해에 공장을 건설함에 따라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해저 전력케이블 사업의 수주시에 다소 경쟁적인 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3) 향후 전망

(가) 해저 통신케이블

해저케이블 시스템 수요는 기존 전송망의 교체 등 신규 건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바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나) 해저 전력케이블

국내 도서지역의 관광상품 개발과 지역발전에 따른 전력공급 요구는 날로 가중되고 있는 현실에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른 시장경쟁 체제 도입으로 과거 장기전력수급계획 체제를 유지하기가 곤란하여짐에 따라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전력 공급 요구와 전력계통의 안정적 연계를 목적으로 중장기 전력수급 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절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도서지역의 전력수요에 부응하고자 해월철탑 설치로 배전계통을 연계하고자 하였으나, 해당 건설지역 주민의 이기주의의 팽배와 환경 친화적인 차원의 건설곤란 및 기상영향으로 인한 고장과 사고에 따른 공급 불안정문제, 장거리 설치가 곤란한 점 등으로 건설 타당성에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대안으로 추진되어온 것이 도서지역간의 해저 전력케이블이며, 이는 곧 송?배전선로의 반영구적인 안정된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하고 도서지역의 고품질 전력공급 요구에 부응, 부하증가에 따른 저전압 해소 등 무엇보다 장시간 정전으로 인한 집단민원 예방에 해저 전력케이블 건설의 가장 절대적인 추진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와 마찬가지로 신규 건설이 활발한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신규 전력수요는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해저 전력케이블은 초고압화, 대용량화, 장거리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로 있고, 유럽의 경우에는 해저 전력케이블의 경량화, 간소화 및 용량 확대와 절연성능 향상 기술을 모색하는 등 관련 세계 시장 규모는 올해 약 13억 달러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매년 30% 이상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전 세계를 연결하는 국제통신 및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주요 전송로인 해저케이블의 건설과 이에 따른 유지보수, 국내 도서간을 연결하는 해저전력케이블의 건설 및 유지보수, 석유/천연가스 및 해양심층수 파이프라인 건설공사, 기타 국방관련 사업 및 해양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 등 이에 부수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는 최고 수심 8,000m까지 케이블을 설치하는 고난이도 기술로 필수장비인 해저케이블선박과 해저케이블 매설장비 등을 이용하여 해양조사 및 탁상조사에서 결정된 루트에 따라 해저케이블 등을 포설 및 매설하는 작업으로써 이를 공정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해양조사 및 탁상조사

해저케이블 건설을 위한 최초 공정으로 탁상조사를 통해 해저케이블 루트가 선정되면 해양탐사선을 이용하여 해양지구물리조사 및 해저지질 등을 조사하여 최적의 해저케이블 루트를 선정하는 작업입니다.

② 천해부공사(Shore-End Work)

해저케이블 끝단을 육지에 안전하게 안착시켜 연안의 얕은 수심에서 해저케이블을 건 설하는 공사로써 주로 수심 30m이하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며 어로활동이나 선박투묘가 활발하여 해저케이블에 위해한 요소를 안고 있기 때문에 잠수부 등 사람이 직접작업하며 매설공법을 적용, 해저면으로부터 약 1 ~ 1.5m이하로 해저케이블을 매설하게 되며 당사에서는 전문업체를 통해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③ PLGR 작업(Pre Laying Grapnel Run)

해저케이블 포설 및 매설공사 수행 전 해양조사 등으로 확정된 케이블 포설 및 매설 루트상에 DGPS(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장착된 선박에 Grapnel(닻모양의 갈고리)을 장착하여 해저케이블의 포설 및 매설 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해저면에 산재해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④ 포설 및 매설 (Main Lay)

해저케이블 포설 및 매설공사는 해저케이블 건설공사의 주공사로서 포설작업은 해양조사등을 통해 확정된 루트를 따라 최고수심 8,000m까지 이루어지며, 매설작업은 광케이블의 보호를 위해 어로작업 등이 많은 1,500m이하 구간에 대해 매설기를 이용하여 해저면 아래 약 1~1.5m 해저케이블을 매설하는 작업입니다.

⑤ PLIB(Post Lay Inspection & Burial)

해저케이블 선박에 의해 포설 및 매설된 해저케이블에 대해 그 포설 및 매설된 상태 등을 확인하고 지형이 딱딱하거나 타 해저케이블과 교차되는 지점 등 매설기(Plough)로 매설이 곤란한 지역을 보다 정확하게 매설하기 위해 무인수중작업정(ROV - Remotely Operated Vehicle)을 활용하는 공사를 말합니다.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는 수주 프로젝트에 따라 상기에 언급된 공정 전체를 포함하는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공정 개별적으로 수주 및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에 반해 유지보수란 기 설치된 해저케이블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였을 경우 통신장애 최소화를 목적으로 신속한 유지보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해저케이블 선박과 ROV장비 등이 할당된 Zone의 대기기간 중 일체의 타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대기하면서 장애 발생시 최단 시간내 수리 및 매설을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해저케이블 시스템 건설 공사 및 유지보수 이외에 한국전력 및 기타 발전사업자가 시행하는 국내 도서간을 연결하는 해저전력케이블의 건설 및 유지보수와 케이블 운용을 위한 기자재를 보관하기 위해 예비품 보관창고의 운영으로 발생하는 예비품 보관수익과 케이블 포설 및 매설을 위한 해저면 조사를 의미하는 해양조사 등의 기타 용역수익이 있습니다. 예비품 보관창고의 운영으로 발생하는 예비품 보관료는 유지보수 수익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소분류에 의한 일반 통신공사업(F42321)단일 사업부문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해저케이블 건설시장의 경우 국내에서는 당사가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연도별 전체 시장 대비 각 사별 해저케이블 건설시장 점유율이 나온 자료가 없어 시장점유율 산출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신규 해저케이블 건설 공사 및  유지보수 등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저케이블 시스템 건설 시장은 통상적으로 기간통신사업자들이 건설비용을 분담하는 형태인 컨소시엄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해저케이블 시스템 공급업자가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를 발주받아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로 하도급 공사를 주는 이른바 전통적인 해저케이블 건설시장 구조가 변화하여 해저케이블 공급업자들이 자체적으로 해저케이블 선박을 보유하여 직접 해저케이블 건설공사를 수행하는 등 점차 복잡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한편 해저케이블 시스템 건설공사의 방법도 국제 장거리·대용량 해저케이블 건설사업의 경우 빠른 기술속도 및 투자비 조기 회수를 위해 동시에 다수의 선박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전환되어 해양조사에서 준공까지 과거 5년 정도가 소요되었던 기간이 2년(2008년 TPE(Trans Pacific Express 등))으로 단축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지속될 전망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진출

당사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의 일환으로 해양 Offshore 사업,해양심층수 취수관 설치 사업,해양구조물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에 지속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사업 다각화를 통한 신규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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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주요공사 현황 등
가. 주요공사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비고
시공
실적(A) 시공
계획(B) 비율
(A/B) 시공 실적(A) 시공 계획(B) 비율
(A/B) 시공 실적(A) 시공 계획(B) 비율
(A/B)
국내
도급공사 관급 6,763 6,772 99.9 2,042 1,794 113.8 2,766 3,951 70.0 -
민간 7,021 10,371 67.7 18,753 17,353 108.1 1,585 799 198.4 -
해외도급공사 14,872 14,516 102.5 40,840 33,765 121.0 11,833 9,475 124.9 -
자체 공사 - - - - - - - - - -
기 타 - - - - - - - - - -
합 계 28,656 31,659 90.5 61,635 52,912 116.5 16,184 14,225 113.8 -


나. 공사종류별 완성도 현황

(1) 도급건축공사

    당사는 현재까지 도급건축공사를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
(2) 도급토목공사

    당사는 현재까지 도급토목공사를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3) 플랜트공사
    당사는 현재까지 플랜트공사를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4) 자체공사

    당사는 현재까지 자체공사를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3. 설비 등에 관한 사항
가. 주요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장부가액 분기 분기상각 분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1 2,653 - - - 2,653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11-2 1 6 - - - 6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5 1 16 - - - 16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76 1 528 - - - 528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77 1 663 - - - 663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78 1 2,093 - - - 2,093 -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83 1 102 - - - 102 -
소 계 7 6,062 - - - 6,062 -
합 계 7 6,062 - - - 6,062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3 3,014 618 - 100 3,532 -
소 계 3 3,014 618 - 100 3,532 -
합 계 3 3,014 618 - 100 3,532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미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1 1,554 - - 150 1,404 -
소 계 1 1,554 - - 150 1,404 -
합 계 1 1,554 - - 150 1,404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미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58 3,823 412 - 1,296 2,939 -
소 계 58 3,823 412 - 1,296 2,939 -
합 계 58 3,823 412 - 1,296 2,939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
거제사무소 자가
(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2 4 - - 2 2 -
소 계 2 4 - - 2 2 -
합 계 2 4 - - 2 2 -

 


[자산항목 : 공구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미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90 226 317 - 243 300 -
소 계 90 226 317 - 243 300 -
합 계 90 226 317 - 243 300 -

 


[자산항목 : 선박]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1 27,059 4,156 - 5,681 25,534 -
소 계 1 27,059 4,156 - 5.681 25,534 -
합 계 1 27,059 4,156 - 5,681 25,534 -

* 당사의 선박은 차입금에 대한 담보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본사 및 거제사무소 자가
(미등기) 부산 해운대구 송정동 433-1,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104 86 73 - 80 79 -
소 계 104 86 73 - 80 79 -
합 계 104 86 73 - 80 79 -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수량)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주)케이티서브마린거제사무소 자가
(미등기)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1068-2 2 937 3,837 4,774 - - -
소 계 2 937 3,837 4,774 - - -
합 계 2 937 3,837 4,774 - - -

* 건설중인자산은 선박의 A-Frame을 의미하며 공시 기준일 현재 제작이 완료되었습니다.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당사는 2010년 3월 10일자에 다목적 선박 취득 계약을 Nor Offshore Ltd.사와 하였습니다. 취득금액은 USD 24,000,000이며 선박 취득 예정일자는 2011년 1월 31일입니다.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15기 제16기 제17기
해상
구조물
사업 토지
취득 토지 4,000 4,000 - - 해상구조물 및 신규사업 확대 -
합 계 4,000 4,000 - - - -


다. 주요 재고 자산의 현황

(1) 원재료 매입현황

(단위 : -)
구 분 구체적 용도 매입액(비율) 단 가 비 고
- - - - -

 


(2) 영업용부동산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소재지 면적 취득가액 장부가액 공시지가 비 고
토 지 거제 하청면
실전리 1068-2
외 6필지 29,159 6,062 6,062 2,435 -
소 계 29,159 6,062 6,062 2,435 -
건 물 거제 하청면
실전리 1068-2 4,961 4,353 3,532 - -
소 계 4,961 4,353 3,532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비고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건설공사수입 28,656 48.9 61,635 78.0 16,184 48.7 -
유지보수수입 13,600 23.2 9,529 12.0 9,523 28.6 -
기타 16,322 27.9 7,878 10.0 7,529 22.7 -
합 계 58,578 100.0 79,042 100.0 33,236 100.0 -

 


나. 수주 및 판매전략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형태는 기술영업과 기업고객영업이며 주로 해저케이블건설, 유지보수 작업 및 Offshore작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아울러 해외마케팅에 필요한 제반 소양을 두루 갖추어야 하는 Specialist로서 현재 마케팅팀원들은 기술인력들이 대다수입니다.

직위  담당업무  인원(명) 
본부장  마케팅본부 업무총괄, 마케팅 전략수립 및 검토, 신규시장 개척  1 
팀장  국내외 건설공사 수주활동, 신규시장 개척  2 
Manager  각종 제안서 작성 및 계약서 검토, 국내외 건설공사 수주활동  1 
Senior  각종 제안서 작성 및 계약서 검토, 국내외 건설공사 수주활동  1 
Junior  각종 제안서 작성 및 계약서 검토, 원가검토, 신규시장 개척업무  4 
Assistant  각종 제안서 작성 등  3 
계  -  12 

 


(2) 수주전략

(가) 국내 관급공사

당사는 2001년을 시작으로 한국전력공사에서 발주하는 국내 도서간 해저전력케이블건설공사에 참여하여 해저통신케이블 건설시장의 침체에 대비한 위험분산 및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추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나) 국내 민간공사

현재 국내 민간업체가 발주하는 국내외 해저케이블 공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업체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수주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다) 해외도급공사

당사는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수집을 위하여 각종 영업활동 외에 국제회의 및 세미나 등에 적극 참석하고 있으며, 원활한 수주를 위하여 회사 및 회사보유의 장비 등을 홍보하여 국제적인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가. 수주현황

(단위 : 억원)
구분 발주처 공사명 계약일 완공
예정일 기본
도급액 완성
공사액 계약
잔액 비고
관급 한국토지
주택공사 인천향촌
정보통신공사 2008.
04.10 2010.
12.11 36.3 15.6 20.7 -
한국토지
주택공사 평택청북지수 택지개발사업 전기공사 2009.
02.12 2010.
04.30 68.4 57.1 11.3 -
한국토지
주택공사 군포당동 아파트 정보통신공사 2009.07.16 2011.09.07 27.9 0.5 27.4 -
민간 National Oilwell Varco KOREA 시추용장비조립
(4기) 2009.07.27 2010.03.15 51.3 28.6 22.7 -
(주)케이티 2009년 국내해저광케이블 지장이전
공사 2009.
09.24 2010.
02.28 51.0 39.0 12.0 -
(주)LS전선 진도~제주간 직류연계건설사업 HVDC케이블 및 광케이블 해저설치공사 2009.
11.05 2012.
01.05 1,087.3 0 1.087.3
 
기타 - - - - - - - -
합계 - - - - 234.9 140.8 94.1 -


나. 향후 수주계획

예정년도 발주처 공사명 종류 기본(예상)도급액 비고
2010 (주)케이티 외 컨소시엄 Asia Pacific Gateway
건설 프로젝트 해저광케이블
건설공사 - -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당기 중 계약이 종료되었거나 당기말 현재 당사가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파생상품 및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는 파생상품이 아닌 금융상품('비파생금융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
동양선물과 체결한 통화선물 계약은 당기중 종료되었으며, 당기 중 누적정산이익 269,445천원을 파생상품거래이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나. 현금흐름 위험회피가 적용되는 파생상품이 아닌 금융상품('비파생금융상품')
당사는 요코하마존 대기수입의 외화수금 예상분에 대한 환율변동에 따른 현금흐름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외화차입금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전기 7월 1일자로 소급하여 현금흐름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현금흐름 위험회피를 위한 차입금 계약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외화단위 : USD 1단위)
계약처  계약일 상환일 금액 기준환율 기타포괄손익누계액(주)
부산은행 2008.4.17 2010.4.17 USD 3,200,000 1,043.9 (395,840)
2011.4.17 USD 3,200,000 (395,840)
2012.4.17 USD 3,200,000 (395,840)
계 USD 9,600,000
 (1,187,520)

(주) 자본에 직접 가감된 이연법인세가 반영되기 전의 금액입니다.

상기 위험회피 대상 예상거래로 인하여 현금흐름 변동위험에 노출되는 예상최장기간은 2012년 3월까지이며, 기타포괄손익누계액에 계상된 현금흐름위험회피외화환산손실 중 당기손익으로 인식한 금액은 1,066,240원입니다. 또한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 적용에 따라 당기 및 전기 순이익은 각각 1,795,687천원 감소 및 2,734,080천원 증가하였으며, 당기말로부터 12개월 이내에 당기손실로 인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은 395,840천원입니다.

 

다.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ㅇ  환위험 대책

당사는 외화입출금에 따른 외환 거래리스크와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환산리스크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헤지 방법으로는 우선적으로 내부적인 관리기법인 매칭, 리딩, 래깅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간상 및 금액상의 불일치로 인하여 내부적인 관리기법으로 헤지가 불가능할 경우 선물환이나 선물등 파생상품을 통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기술정보상호교류, 마케팅 정보 상호교류 및 해저케이블 관련 사업협력을 위하여 NTT World Engineering Marine Corp., NEC, 한국지질자원연구원, ROV TECH, National Oilwell Varco Korea, 오션어스 등과 전략적 제휴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1995년 해저통신케이블의 설치 및 유지보수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나, 현재는 해저전력케이블 및 해저파이프라인 설치 분야, Derrick 등의 해상구조물 제조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파력발전 등의 해양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수행하고 있는 각종 해상건설 사업의 기술적 분석을 비롯하여 새로운 시공기술 및 장비에 대한 연구 개발 활동을 전사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연구개발 전담부서(연구개발부)를 2009년 4월에 설립하였습니다.
주요 활동내용 및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재생에너지 해양분야 정부지원과제를 비롯한 각종 해양에너지 개발에 관한 연구

- 해저케이블, 해저파이프라인을 비롯한 각종 해상구조물 건설시공기술 및 장비 개발/개선

- 신기술 및 신장비의 사업 활용, 특허 출원 및 등록

- 연구 관련 정보, 자료 수집 및 성과물 발표 등에 필요한 Conference, 세미나, 워크샵 활동

- 산학연군관 각 분야의 연구 관련 고객 대응
당사의 주요 전문연구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해저케이블 및 해저파이프라인 부설 및 매설 공법, 시공장비의 개발 및 개선

- 신재생에너지 해양분야 : 파력발전, 조류발전 및 해상풍력발전 구조물, 시공방안

- 기타 각종 해상구조물의 건설시공 기술 및 장비 개발/개선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부 연구원현황 : 전담요원 1명

직 위  성 명  전공학과  최종학위  발령일 
책임연구원  윤상준  해양공학과  박사수료  2009.04.28 

 


다. 연구개발 비용 및 실적
당사는 연구개발부서를 2009년 4월 28일 설립하였기에 연구개발 비용 지출은 향후 기재토록 하겠습니다. 연구개발 실적으로는 2007년 6월 29일부터 한국해양연구원의 "나선 암초형 월류파력발전 기술개발"연구과제(지식경제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KETEP)에 참여하고 있으며 과제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9. 그 밖에 투자의사 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한 특허 1건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류 등록번호 등록일 발명의명칭
특허 제10-0776673호 2007.11.08 해양심층수 취수 시스템 및 이의 해양 심층수 취수용파이프 설치 방법

 


나.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USD 1단위)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8,800,000 - 6,400,000 22,400,000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28,800,000 - 6,400,000 22,400,000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28,800,000 - 6,400,000 22,400,000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다.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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