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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중공업홀딩스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9. 07:51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으로는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증대시켜 시장으로부터 적정한 기업가치를 평가받음으로써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독립적인 경영 및 객관적인 성과평가를 가능케 함으로써 책임경영을 정착시킬수 있으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역량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위험의 분산 등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의 지분법이익과 수입임대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에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상표에 대하여 (주)한진중공업, 한진도시가스(주), (주)한국종합기술과 브랜드 사용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해당회사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사용요율에 따라 브랜드 사용료를 수취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 (주)한진중공업, 한진도시가스(주), (주)한국종합기술,(주)한일레저를 국내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해외법인으로는 HACOR INC.가 있습니다.

자회사에 대한 주식보유현황 및 지분율, 자산총액대비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자회사명 보유주식수
(주) 지분율
(%) 주식
장부가액 자산총액대비
비중(%) 비  고
한진중공업 17,472,039    36.54% 671,589 63.70% 상장
한국종합기술     943,776    95.31% 68,896 6.53% 비상장
한일레저  4,399,680    99.99% 49,034 4.65% 비상장
한진도시가스  4,410,800  100.00% 152,046 14.42% 비상장
Hacor Inc.        3,999  100.00% 33,407 3.17% 해외법인

※ 자산총액대비 비중은 자회사 주식의 장부가액을 당사의 자산총액 (1,054,295백만원)으로 나눈 비율임.(2009년 12월 31일 기준)

가. 자회사의 요약재무정보
2009년 12월 31일 현재 자회사의 요약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회 사 명 자산총액 부채총액 매출액 당기순이익
한진중공업 6,894,968   4,813,709   3,227,619   51,904  
한국종합기술 141,965   69,680   194,528   9,552  
한일레저 176,082   127,047   13,986   808  
한진도시가스 347,360   225,743   670,786   16,732  
Hacor Inc. 37,943   4,536   40,512   1,442  
합     계 7,598,318   5,240,715   4,147,431   80,438  


나. 주요 자회사의 사업현황
지주회사인 당사가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 자회사로는  (주)한진중공업과 한진도시가스(주)가 있으며,
(주)한진중공업은 조선부문과 건설부문으로 크게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한진중공업 조선부문

(산업의 특성) 조선산업은 전후방 산업파급효과가 매우 큰 종합 조립기계장치산업으로 전방산업인 해운, 수산, 석유산업 등과 후방산업인 기계, 철강, 전자, 도료 등 기자재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선박의 설계 및 선형 개발, 장비 제작 및 건조에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되며, 건조 공정상 많은 노동력과, 대규모시설투자가 소요되는 장치산업으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입니다. 또한 단위 상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한 주문 생산 체제, 전세계가 단일 시장이면서 세계경기 등에 민감한 특성 등으로 인해 영업에 있어 국제간 정보력과 신인도가 매우 중요시됨으로써 대부분 조선사는 대기업 집단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조선업은 국가간 상품이동의 중추적인 수단으로 세계 경제 성장과 교역량의 증감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며, 선박의 고속화 및 대형화, 첨단화와 레저화를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초대형 고속화물선, LNG선, 호화유람선, 초고속선, WIG선 등 고기술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미국발 금융위기 영향이 전 세계의 모든 산업부문으로 확산되면서, 해운 및 조선업황도유래 없는 불황기로 접어들었으나, 이 시기를 통해 기 발주 선박들의 취소가 늘어나 선복량 공급과잉 문제가 일부 해소 되고, 또한 지난 조선 호황기를 틈타 산발적으로 대거 설립된 신생조선소 중 경쟁력이 취약한 업체들이 구조조정을 통해 정리된다면, 향후 경기 회복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은 조선소들은 더 큰 호황을 누리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조선업은 전세계 경기(해상교역량과 관련), 유가변동(에너지 가격상승시 산업활동 위축 내지 해상운송량 감소), 기후변화(대규모 곡물 수요지의 가뭄시 해상 운송수요발생), 환율변동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및 시장점유율) 조선업은 전세계적으로 발주되는 선박의 수주를 위해세계 조선업체들이 동시에 경쟁하는 단일 시장 체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조선소 회사별 수주잔량 점유율>                                     2009.12.31 현재


회사  척수  DWT  CGT 점유율(CGT) 
현대  240   34,708   9,444   17.0% 
대우  196   30,001   8,679   15.6% 
삼성  181   22,274   8,387   15.1% 
STX  258   25,549   6,347   11.4% 
미포  222   8,576   4,488   8.1% 
삼호  109   13,191   4,067   7.3% 
성동  83   11,750   2,347   4.2% 
한진  75   8,968   2,464   4.4% 
SLS  77   3,610   1,682   3.0% 
기타  471   24,486   7,635   13.7% 
총계  1,912   183,113   55,540   100% 

※  CGT : 표준선 환산톤수

(경쟁요소) 조선업체들은 세계에서 발주되는 선박수주를 위해 동시 경쟁하는 단일 시장체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잠재선주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축적된 신뢰 그리고 차별화된 기술력이 산업내 주요 경쟁력입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조선업은 유럽, 일본, 미국 등 주요국가들의 수입규제가 적거나 없어 수출 전략화가 유망한 산업이나, IMO(국제해사기구) 등 국제기구에 의해 선박 안정성과 해양오염 방지 규정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조선부문은 채산성 위주의 선별 수주 및 시황 변화에 따른 수주선종 다변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에너지 수요증가에 따라 향후 심해유전 개발 등 Offshore 관련 발주가 증가될 전망으로 고부가가치선 및 안정적인 발주수요의 해양지원선/특수목적선 분야에 대한 수주를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영업개황) 세계 금융위기 이후 해상물동량 감소와 운임하락 그리고 선박금융 시장이 급격히 축소됨에 따라 선주들의 신조선 발주가 한동안 중단 되었으며, 기존 발주선박에 대한 계약취소 요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호황기에 편승하여 설립된 중소형 신생조선소들은 이러한 경영위기와 함께 파산위기에 직면한 반면 안정적인 조업물량을 확보한 대형조선소들은 납기연기, 선종변경 등의 전략적 대응을 통해 최적 해결안을 도출,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당사 역시 상대적으로 우량선주 위주의 안정적인 조업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조선업황 불황기에 대응 실선주 위주의 수주전략과 전략선종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불황속에서도 안정적 발주가 예상되는 해양지원선 및 특수목적선 분야를 적극 공략하는 수주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2) 한진중공업 건설부문

 

(산업의 특성) 건설업은 특정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 및 경영관리 등의 생산요소를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적인 구축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국민생활의 기본인 주택의 건설에서부터 도로, 항만, 산업시설, 국토개발,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자산과 사회간접자본시설 형성을 생산 대상으로 하는 산업적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설업은 우리경제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산업이며, 타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면에서 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경기를 선도해 온 전략적 산업이라 할 것입니다. 또한 건설업은 기본적으로 수주산업이고타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및 기업설비투자, 가계의 주택구매력 등 건설수요의 증대에의해 생산활동이 파생된다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경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정부가 건축허가 물량 및 정부의 공공시설투자 조정 등을 통해 국내경기 조절의 주요한정책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물가, 실업 등 거시적 경제지표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2010년 국내 건설시장은 경기회복 및 주택경기의 점진적 회복에 따라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공부문은 전년도 경기부양을 위한 대형공사 조기 발주에 따른 재정의 한계로 전년대비 2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수주금액 자체로는 2008년 41.8조를 넘어서는 46.9조로 전망됩니다. 민간부문은 주택수주가 재개발/재건축 사업, 공공택지 내 주택사업 및 공공도급 사업 위주로 회복세를 보이고 비주거용 건축 및 민자사업도 차츰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전년 대비 39.2% 증가한 68.9조원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건설시장은 중기적으로는 비교적 견조한 성장세가 예상되나, 장기적으로는 고정자본 및 사회간접자본의 재고증가, 주택보급율의 확대에 따라 점진적인 성장 둔화가 전망됩니다. 반면에 국민소득 및 여가활동의 증가로인해 문화, 관광, 레저, 복지 등의 분야에서 사업 발굴 및 개발 능력에 따라 다양한 시장 기회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충분한 성장잠재력이 있다 할 것입니다. 해외 시장은 중동산유국을 중심으로 활황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국내 시장에 비해 높은 사업 Risk와 손익추정의 어려움 등으로 철저하게 수익성을 중시하는 선별적인 수주전략이 요구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건설업은 타 산업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산업구조의 변화,정부의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투자규모,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 등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며, 타 산업에 비해 고용효과 및 생산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특히, 건설업은  정부에 의한 국내경기 조절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 및 관련법규나 정부규제 등 외적요인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및 시장점유율) 2009년 시장규모는 민간부문은 크게 위축되어 전년 대비 36.7% 감소한 49.5조원에 머물렀지만 정부의 예산 조기 지출 및 확대로 공공부문의 신규 발주는 크게 증가하여 전년 대비 48.9% 증가한 62.3조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10년 시장규모는 공공부문은 전년 대비 24.7% 감소한 46.9조원에 머물겠지만민간부문은 경기회복에 맞물려 39.2% 큰 폭 성장한 68.9조원 이를 전망입니다. 따라서 2010년 전체 국내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3.6% 소폭 성장한 115.8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단위 : 억원)

순위 상호 2009년도 시공능력평가액
시공능력평가액 전년대비 순위변동
1 현대건설(주) 92,088 ↑2
2 삼성물산(주) 87,317 -
3 (주)대우건설 82,571 ↓2
4 지에스건설(주) 81,366 -
5 대림산업(주) 62,497 -
6 (주)포스코건설 55,308 -
7 현대산업개발(주) 53,640 -
8 롯데건설(주) 52,528 -
10 에스케이건설(주) 33,380 -
14 (주)한진중공업 21,607 ↑1

※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곤란하여 시장점유율의 기재는 생략합니다.

(경쟁요소) 건설업은 한정된 자원으로 비용과 공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적정 품질의 생산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산업으로 최근에는 수요의 고급화와 수요자 우위의 시장으로 가격, 품질, 고객서비스 등 소비자 만족이 한층 중요해짐은 물론 시공기술력, 건설관리능력 등이 경쟁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개방에 따른 외국기술및 자재의 활용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네트워크 생산시스템 구축 등 업체의 정보화가 중요한 경쟁요인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건설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는 다양하고 복잡한데 이는 건설업이 선판매 후생산의 특성과 제품표준화가 어렵다는 점, 구매자의 다양한 주문에 의해 생산지역이 일정하지 않고 이동하면서 생산해야 하는 독특한 생산구조 때문이라 할것입니다. 타산업에 대한 유발효과가 큰 반면 발주자에 의한 수요독점적 구조를 갖고 있어 치열한 수주경쟁을 해야되기 때문에 많은 규제가 따르고 있습니다.건설업은 유한한 토지자원을 이용하여 주택 등 국민생활의 기본이 되는 재화를 생산대상으로 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타산업에 비해 관련 규제법령이 많은 편입니다. 국내경제의 전반적 침체를 타개하기 위한 건설경기 활성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도 보다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과거 정책이 투기방지를 위한 규제책 위주였다면 향후에는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정책 대안과 추진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건설부문은 현재의 일반건축, 토목사업 위주에서 탈피하여 플랜트사업부문의 집단에너지사업 강화, 해외 신규시장 개척, 보유부동산 적극적인 개발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영업개황) 2009년도 수주실적은 삼척-동해(제1공구) 건설공사 732억원, 삼척-동해(제4공구) 건설공사 754억원, 수원광교 A4BL 아파트 건설공사 520억원, 울산-포항 복선전철 제5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784억원, 상암DMC 랜드마크빌딩 신축공사 증액 1,106억원, Central Mindanao CP2 도로공사 224억원, 장안-온산2 국도건설공사866억원, 경인운하사업 제5공구 332억원, 고속국도 제65호선 울산-포항간건설공사 11공구 742억원, 송도국제화 복합단지내 A2블럭 공동주택 신축공사 971억원, 호남고속철도 제4-4공구 노반신설 기타공사 909억원, 송도국제화 복합단지내 A3 블럭 공동주택 신축공사 724억, 안양관양 B1BL 아파트 건설공사 2공구 1,028억원, 포승-평택 철도건설 제1공구 건설공사 516억원, 인천 가정지구 3블럭 아파트 건설공사 3공구 704억원 등 2조 215억원을 수주하였습니다.

3) 한진도시가스

(산업의 특성) 도시가스산업은 가정용, 영업용, 업무용, 산업용의 연료이며 시민생활과 직접 관련되는 생활필수품적 산업으로서, 연소시의 저공해성, 운반의 편의성, 사용 및 취급의 편의성 등 여타의 에너지원에 비해 그 장점이 돋보이는 무공해 청정에너지입니다. 이러한 도시가스가 수용가에게 공급되기 위해서는 설비투자(배관투자, 안전관리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적 특성과 공익사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부로부터 공급권역을 승인받아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안전관리 및 안정적 공급의무를 지고 있으며, 도시가스사업법을 주된 법령으로 하여 정부로부터 안전문제와 요금책정에 있어 엄격한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배관설비투자 및 안전관리투자를 위하여 에너지특별융자기금, 도시가스안전관리기금, 시ㆍ도도시가스시설자금 등의 정책적 자금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도입계약에서부터 운반, 비축, 국내공급까지는 공기업인 한국가스공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최종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일반 도시가스부문은 민간기업인 도시가스회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도시가스 공급량은 지난 5년간 연평균 3.6% 성장하여 왔으며, 천연가스의 우수성등으로 인하여 특히 열병합용 및 수송용 등의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석유 의존도 감축과 에너지원 다변화 등을 골자로 한 에너지 정책 및 기후 변화협약 강화에 따른 청정연료 선호에 힘입어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전망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영업용, 산업용을 제외하고는 경기변동과 연관성은 낮은편이나 난방이 많이 필요한 동절기와 적게 필요한 하절기의 계절적인 편차가 심하여 동절기의 가스 판매량 비중이 높습니다.

(경쟁요소)  도시가스는 보급촉진을 위해 정책적으로 지역독점성(공급권역)을 인정하여 동종업계간의 경쟁관계는 없으며, 초기투자비용이 소요되고 사업의 허가에 대한 법적 규제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이나, 집단에너지 사업자와는 난방용 열공급과 관련하여 경쟁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가 공급하는 도시가스는 천연가스로 한국가스공사가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LNG운반선을 통해 수입하여 발전소, 대규모 수요자 및 도시가스 회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도시가스 회사는 한국가스공사로 부터 배관을 통해 도시가스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관계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해 산업에 대한 규제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로는「도시가스사업법」이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사업자는 가스의 요금 기타 공급조건에 관한 도시가스 공급규정을 정하여 시ㆍ도지사의 승인을 얻어야 하고, 그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도 같습니다. 산업지원정책으로는 초기에 배관 등 설비 투자가 많이 소요되어 에너지 특별회계 융자금 등 정책 금융지원이 활발하며, 도시가스 산업은 장치산업으로 초기 설비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투자비의 일부를 수익자가 부담하는 시설분담금 제도가 있습니다.

(영업개황) 1985년 5월 도시가스 사업허가를 취득한 이후, 1986년 5월 공기혼합방식(LPG/AIR)으로 최초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시작하였으며, 1987년 5월 한국가스공사가 국내에 천연가스를 도입하게 됨에 따라, 도시가스 공급을 기존 LPG/AIR방식에서 천연가스를 배관을 통하여 한국가스공사로 부터 공급받아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였으며, 2001년 12월에는 도시가스 공급가구수가 53만세대를 돌파하였습니다. 당사의 공급권역은 서울특별시 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성북구 일부 및 경기도 의정부시, 양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포천시 일부이며, 2009년말 총 수요자수는 약  78만세대이고, 도시가스 보급률은 86%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공급권역에 속해 있는 지역 중 양주 고읍지구, 양주 옥정지구, 의정부 민락2지구, 양주 회천지구등 수도권 신도시 건설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에도 꾸준한 외형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
회사명 2009년도
시장점유율 2008년도
시장점유율 2007년도
시장점유율 2006년도
시장점유율
한진도시가스 5.0 5.0 5.2 5.3
삼    천    리 17.3 17.4 18.1 18.5
서울도시가스 10.4 10.5 11.1 11.7
대한도시가스 8.5 8.5 8.8 8.5
예    스    코 7.3 7.4 7.8 8.0
인천도시가스 3.8 3.9 4.0 4.0
강남도시가스 1.9 1.9 2.0 2.1
소           계
(수도권7개사) 54.2 54.6 57.0 58.1
수도권외지역
(총  25 개사) 45.8 45.4 43.0 41.9
합           계 100.0 100.0 100.0 100.0

주) 자료: 2009년 12월 도시가스사업통계월보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CNG 충전사업
2001년 9월 월계CNG충전소 운영을 시작으로 2009년 12월말 현재 3개의 CNG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CNG충전소 사업을 통하여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② 집단에너지 사업(CES : Community Energy System, 구역형 집단에너지사업)
집단에너지 사업이란 열병합 발전소 등 에너지 생산시설에서 생산된 전기와 열을 해당지역 내의 주거, 상업시설 다수 사용자에게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이는공동주택 및 업무 상업시설에 전기와 열을 One Stop System 으로 공급하여 사용자의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원개발 및 발전소 입지난 해결, 송전선로 건설비용등 전력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에너지 이용 효율 증대, 환경오염 감소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용자적, 사회적 편익을 제고하기 위한 정부의 분산형 전원 확대 정책에 따라 당사는 집단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주고읍지구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은 2005년 3월 한국가스기술공사, 포스콘, 삼성에버랜드및 당사 컨소시엄이 집단에너지사업자에 선정됨에 따라 2006년 3월 경기
CES(주)를 설립, 2009년 12월말 현재 자본금 약 154억원을 4사(한국가스기술공사,
포스콘, 삼성에버랜드 및 당사)가 출자하였으며 2009년 6월 사업개시 하였습니다.

양주옥정 및 회천지구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은 2008년 11월  집단에너지사업자에 선정되었으며 2009년 12월 SPC 법인 설립후, 2009년 12월말 현재 당사는 약 20.2억원을 출자하였습니다.

 

2. 영업용 부동산에 관한 사항
당사의 임대수익을 창출하는 영업용 부동산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정석빌딩입니다. 빌딩의 면적 및 공시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소재지 면적(㎡)  취득가액 장부가액 공시지가 비고
토 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 1,722.7 13,673 13,673 18,950 -
소 계 1,722.7 13,673 13,673 18,950 -
건 물 서울 강남구 삼성동 10,760 9,490 8,119 4,550 -
소 계 10,760 9,490 8,119 4,550 -

* 건물의 공시지가는 2009년 재산세(건축물분) 과세표준액임

3. 영업수익에 관한 사항
가. 자회사별 순이익 및 지분법평가 현황


(단위 : 백만원)
자회사명  회사별 순이익  당사 지분법이익(손실) 
제48기 제47기 제48기 제47기
한진중공업  51,904   62,998   △12,267   59,748  
한국종합기술  9,552   8,805   9,104   8,374  
한일레저  808   1,282   809   1,282  
한진도시가스  16,732   17,717   8,522   7,079  
Hacor Inc. 1,442   △57   1,442   △57  
합계  80,438   90,745   7,610   76,426  

당사의 지분법이익은 자회사의 순이익을 바탕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자회사 순이익은 지분율만큼 항상 인식되는 것은 아니며, 당사가 해당 자회사의 주식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부담한 투자차액(공정가액과 장부가액의 차이)에 대하여 영업권 또는 부의 영업권등을 계산하여 지분법이익을 계상하게 됩니다. 현재, 한진중공업 및 한진도시가스의 경우가 그러한 투자차액이 존재하며 당사의 지분법이익계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한진중공업은 당사의 지분율이 36.54%로 다른 자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지분을 보유중이나, 자산과 매출등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당사의 영업수익과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은 가장 크다 할 것입니다.

나. 임대사업수입


당사의 임대사업수입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소재 건물의 임대를 통해 2009년 12월31일 현재 약 1,077백만원의 수입을 실현하였으며, 이에 의한 임대보증금은 2,548백만원입니다.

 

4.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999년중 회사에 합병된 한진건설㈜는 1987년 4월 4일에 산업정책심의회에서 심의 의결된 해운산업합리화 추진계획에 의거 1988년 12월 28일  대한선주주식회사(현재의 (주)한진해운)의 채무인수계약(1993년 12월 28일 일부 변경)을 체결하였습니다. 동 계약에 의하면 한진건설(주)는 (주)한진해운의 채무 59,975백만원을 1988년부터 2007년까지 20년간 매결산기말에 균등분할 인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동 인수채무액은 15년 거치 후 2003년부터 15년간 무이자로 균등분할하여 상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한진건설㈜와의 합병시 기인수채무와 함께 채무인수의무를 승계하였습니다. 당기말 현재 약정상 미인수채무 잔액은 없으며, 회사는 동 산업합리화인수채무를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산업합리화인수채무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당      기 전       기
해운산업합리화 채무 14,065 15,939
1년이내 기한 도래분 (1,758) (1,874)
차감잔액 12,307 14,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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