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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루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9. 07:54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 신재생에너지 분야(태양광 사업부)

(가) 시장 현황

- 태양에너지는 고유가 시대 화석에너지의 대체, 온실가스 절감효과,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른 이윤 창출 측면에서 수급안정, 환경보존, 경제성장의 순환고리를 이어주는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태양광 에너지를 필도로 환경 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의 대량보급이 크게 확산 될 전망
- 교토의정서발표, 온실가스 감축은 권장이 아닌 의무사항(한국 2차의무감축 대상국 편입) -> 태양광 발전에너지 국내 확대 보급 전망
- 신재생에너지(태양광) 2020년 전체 에너지의 35%(3배)까지 증가 할 전망 태양광 발전에너지 국내 확대 보급 전망(신재생에너지 보급 이용촉진법 재정) -> 국내 발전차액지원, 관공서 일정비율 건물에 신재생에너지 설치의무화, 건물 옥상, 지붕 설치 확대

- 신 재생에너지 세계 시장은 연평균 20~30%씩 급신장하고 있으며, 유럽 신재생에너지 협회의 전망에 따르면 2040년에는 신재생에너지의 사용비율이 전체 에너지 공급량의 약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태양광 발전의 장점

① 고갈되지 않는 무한 에너지원으로 태양에너지원인 태양의 수명이 약 50억년으로 예측되고 있어 고갈되지 않는 무한 에너지원이다.

②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으로 CO2와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진동이나 소음이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이다.

③ 태양광이 조사되는 곳이면 어디에나 설치 가능하고 수요의 증가에 신속히 대응 가능하다.

④ 기존 전력공급 라인을 통해 발전 및 전력송정이 가능하여 별도의 전력수송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 없다.

⑤ 한번 설치하면 별도의 유지비용이 거의 필요 없으며 현재보다는 미래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나) 시장전망


- 국내 태양광 시장의 정부의 강력한 투자 의지
  (정부에서는 태양광의 3대 중점과제로 선정)
  * 2012년 : 1.3GW(3조원 형성목표)
  * 2020년 : 4GW
  * 2030년 : 18GW

 

- 수출규모는 2030년에 연간 6조원

- 미국 태양광 발전 시장 중장기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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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 Research사의 미국 태양광 발전 시장 중장기 전망에 따르면 미국 태양광 발전 시장은 올해 약 440MW로 지난해 320MW대리 약 37%의 성장율을 기록하고 2012년 까지 2GW 시장으로 성장 할 것이라고 예즉하고 있으며, 주택용과 상업용 및 발전사업자에게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RPS(Reneable Portfolio Standard)시장으로 움직이는 미국 태양광 발전시장은 이 세부분에서의 견고한 성장세에 힘입어 올해부로 매년 40%이상의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함


◆ 생물환경(기계) 사업부
한미 FTA피해 농민을 위한 정부차원에서 20조원 지원 법령 제정, 농촌 인구 감소와 농민의 고령화에 따른 최소의 인력과 최소의 노동력이 요구되는 중소형 농기계 보급 확대, 향후 10여년 이상 친환경, 시설현대화, 맞춤농정사업, FTA지원사업등을 대폭 지원, 구제역ㆍ콜레라ㆍ조류독감의 위험을 통한 국내 축사 입구 방역소독기 의무화 설치 법령 제정
-> 중소형 농기계(친환경 방제기,소독기,제초기외), 축사내 전염병 예방에 따른 방역소독 제품 수요가 급격히 확대 전망

시장개방 심화와 국제적 경기 침체로 농산물 소비위축을 감소하고자 농민을 위한 정부차원에서 FTA대응 원예작물 품종 육성 및 생산기술개발, 품목별 경쟁력 제고기술개발, 시설원예 에너지 절감 및 정밀 환경조절기술 개발, 친환경 안전 농산물 생산기술개발, 미래대비 공장형 첨단식물생산기술 개발 둥 농업과 IT, NT 등 첨단산업 융합으로 차세대 농업혁명 기반조성하고 연중 안전생산, 무농약재배, 생산성 향상, 온실가스 저감 등의 효과를 위해 농업분야의 IT, BT, NT 등 첨단기술의 융복합화가 새로운 성장동력 기술로 부상함에 따라 고부가가치 첨단농업기술 개발 정책 실행

-> 폐쇄형육묘시스템, 식물공장, 무인방제기, 온습도조절기, 이동식보광등, 농업용 LED 에너지절감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 될 전망

 

◆  생활환경 사업부
- 소비의 양극화 현상과 함께 각종 사회 질병유행으로 인한 소비자의 제품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친환경 유기농 바디케어, 스킨케어 제품 선호도 확대
- 웰빙문화의 정착에 따른 친환경(네츄널) 생활제품 및 위생제품의 틈새시장 범위 확대
- 대형할인점위주의 유통 판매 중심이 복합 쇼핑몰 형태의 백화점 위주로 외형 매출이 확대됨
-> 이로인한 친환경 유기농 생활제품(바디케어,스킨케어,헤어케어외)과 위생용품(손소독제,청결티슈외)을 생산,제조,판매하고 있는 파루의 생활제품이 점진적으로 수요가 늘어 날 것으로 전망

 


◆ 해외사업부 

세계적인 경기 침체 속에, 공급량 부족으로 인한 가격 폭등세에 있던 태양광 모듈 및 인버터 등 관련 제품의 가격이 안정화 되면서, 유럽 / 오세아니아 / 동남아시아 / 중화권 / 미주 지역 등지에서 추가로 발표된 신재생 에너지 부흥을 위한 정부 차원 지원 정책과, 기존의 태양광 발전소 매전 단가의 조정 계획 발표 등이 잇달아 발표됨에 따라, 투자비용 회수기간 단축 및 수익성에 유리한 태양광 추적장치 및 구조물의 수출 시장이 확대 일로에 있음

 


(1) 경쟁요소

◆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사업분야

당사의 태양광 추적장치는 태양발전 효율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필수 장치로서, 태양의 입사각과 모듈의 수평면을 실시간으로 수직으로 유지시키는 기술로, 기존 경쟁사 제품보다 20~30% 발전 효율을 높일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가) 기술력
- 피라미드 구조의 센서에서 태양의 방위와 고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 하여
  추적하는 시스템으로 태양의 실제 움직을 정확히 추적하여 태양광 에너지를
  최대 발전이 가능하도록 센서 방식 설계/적용 기술
- 태양광의 위치변화에 따른 조도값 차이를 센서에서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추적         장치를 구동하여 태양의 실제 움직임에 따라 최대발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나) 공인인증서
- 특허, 실용신안, 중소기업청 성능인증,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
- 유럽 CE인증, ISO14001인증, 지식경제부 신기술(NEP) 제품 인증, TUV인증

(다) 검증된 시스템
- 2009년 한해동안 총 18MW 공공기관,민간기업에 공급한 검증된 제품
- 한국기계연구원ㆍ에너지기술연구원ㆍ한국전자부품연구원ㆍ서울대기계역학
  전산연구원에서 정밀도,안전성,내구성에 대한 신뢰성이 검증된 시스템

◆ 생물환경(기계) 사업부

원예, 축산거래처(경기농자재, 상주태인테크, 백아농축산, 은현낙농, 부농환경 등)
의 경우 창립초기부터 거래한 주요 거래처로 현재는 관공서 및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아 파루제품의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과수ㆍ 수도작 분야인 농기계 거래처는 기존 대형 농기계 취급하는 거래처의 위주로 05년을 20여개 거래처를 시작하여 2009년에도 10여개를 추가 확보하여, 현재 110여개 이상 전국적인 거래망을 확보하였으며, 이외에 농협과의 위탁판매도 08년부터 활성화 되어 파루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되고 있음.
- 15년 동안의 기계제조 사업의 노하우
- 국내 제품 거래 및 대리점 현황 : 제품 거래처(110여개 업체), 대리점
  (28개 대리점) ->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전망
- 해외 수출 거래국 : 42개국(유럽, 중동, 아시아, 미주, 호주, 뉴질랜드외...)

◆  생활환경 사업부

- 친환경 및 위생 컨셉를 이용한 친환경 위생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국 E-마트,홈플러스,올리브영,지에스왓슨등 다양한 채널에 제품공급 -> 2010년 NB(자사브랜드)와 PL(주문자생산브랜드)의 총공급제품수가 40개 제품으로 확대될것임
- 대형할인점 3개점(매장수 230여개), 백화점(매장수 10개) 화장품전문점(매장수 140여개)등 전문 유통 조직을 구축하여 사업 전반의 기반 확보
- 전략적 런칭 확대를 통한 신제품 개발 -> 홈쇼핑 방영수 확대 : 브랜드 인지도 강화, 매출성장 기대


(2) 자원조달상의 특성

원자재가격이 전체적으로 2009년 약 10%가량 인상되었으나, 구매카드 및 현금결재 등으로 결재조건을 변경하여 구매가격을 전기수준에서 4%가량 인상 분으로 유지하고 그 판매단가를 전체적으로 5%가량 인상(원자재가 상승에 따라 수요업계에서 수용)하여 수익구조는 오히려 호전되었으며 또한, 레이저절단, CNC절곡, 로봇용접 등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는 자재들의 해외 발주수급을 위해 중국, 베트남에 4개가량의 검증 된 공급업체를 확보하여 원가절감 및 수급을 원할히 할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3)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신재생에너지 분야(태양광 사업부)
- 관련법령 :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이용,보급 촉진법 및 에너지 이용합리화
                  법안을 통한 정부 주도의 중장기적으로 지원
                  (태양광 분야 적극적 지원 대상)
- 규제법령 : 특별 규제 없음

◆ 생물환경(기계) 사업부
- 관련법령 : 농기계 구입자금 융자, 친환경육성자금지원, FTA 지원사업,            
                 축사 입구 및 내에 방역소독기 의무화 설치 법령 제정을 통한 시설현                       대화, 맞춤농정사업, 친환경 농기계분야의 지원이 확대될 전망
- 규제법령 : 특별규제 없음

◆  생활환경 사업부
-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신재생에너지 분야(태양광 사업부)

2005년 2월 16일부터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을 의무화한 교토의정서가 공식발효되어 기후변화 협약에 의거, 우리나라는 2차 공약기간 중 (2013년~2017년) 온실가스 감축의무부담이 가시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정부에서 태양광발전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을 장려하고 있으며, 태양광발전 시장은 매년 20%이상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은 정부에서 매전가격을 정해 놓고 최소 15년 이상 발전차액을 지원하고있으며, 향후에도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 시장점유율
태양광시장의 영역 확대 및 보급의 증가로 인해 (주)파루의 태양광발전 시스템 또한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특히 태양광 추적장치의 경우 시장내에서 확고한 입지를 선점하였을 뿐만 아니라 최고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및 태양광발전 보급의 확대로 인해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며, 특히 고정식 보다는 추적식 태양광발전시스템의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 생물환경(기계) 사업부

농기계 분야에서 대형 농기계의 수요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농촌 인구 감소와농민의 고령화에 따라 가급적 최소한의 인력과 최소의 노동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중소형 농기계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정부에서는 향후 10여년 이상 친환경, 시설 현대화, 맞춤농정사업, FTA 지원 사업등을 대폭 지원하며, 특히 최근 FTA 체결과 관련, 07년 6,000억의 예산이 08년 12,000억으로 증가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진행 계획입니다.
* 시장 점유율
친환경제품인 제초기 및 해충 포집기, FTA 사업(원예, 과수, 축산분야)의 증가로 과수 분야 무인방제기 및 친환경 농기계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농업분야 최고 우위를확보하고 있어 전 제품 평균 약 45%이상 점유 하고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무 농약의 친환경제품 및 노령화로 인한 자동화된 중소형 농기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생활환경 사업부

* 시장 점유율
- 전체 생활용품 시장 부분 점유율 7% 점유율
- 이마트 부분의 미용 건강 분야 8% 점유율
* 시장의 특성
- 가격 상시 할인 체제 확대에 따른 PL 제품군의 매출 확대

- 기존 제조업체의 가격 결정권이 대형 유통업체의 바잉 파워로 인하여 급속히 유통    업체로 전환 => 대형유통업체의 가격 결정권 심화.

◆ 해외사업부

 

저가 제품인 중국산 제품으로 인한 판매 저조와 세계 시장 불황 으로 인한 구매력 저하 등으로 근래 판매가 저조 한 상태였으나 최근 한국의 FTA 통과로 인한 농기계 수출 분야  지원 사업이 증가 할것이고 점점 심각해지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인한 평균 온도 상승으로 농작물과 축산분야에 있어서 가축 저체중 현상 그리고 작물 성장에주는 악영향과 같은 요인으로 세계적으로 자연 친화적인 방법으로 온도를 낮추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줄수 있는 제품을 선호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기에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자사 제품[에어쿨]의 판매가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합니다.
* 시장 점유율
파루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중국, 유럽 국가등 전 세계 35개 국가에 수출 하는 쾌거를 올리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네덜란드에 수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점점 브랜드 가치와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상황에 있습니다.
* 시장의 특성
에어쿨 사용 환경에 맞는 고온건조한 인도네시아, 중동 및 인도의 경제 호황으로 인한 구매 증가가 이루어 질 것입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인쇄전자 RFID 분야

당사는 지난 4년 이상 순천대학교와 공동으로 연구개발 하여오던, 전자잉크의 개발을 완료하고 개발된 전자잉크를 응용하여, 향후 10년간 급속도로 발전할 디스플레이(OLED, PDP, LCD), RF방식 도난방지(EAS)태그, RFID태그, RF로고, 플래시메모리, 배터리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응용 하기위해 현재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전자 잉크들은 전도성 및 가격이 비싼 단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본 부설연구소에서 개발한 전자 잉크는 전도성 및 가격이 기존의 비하여 싸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초저가대에 전자 소자들의 제조가 가능하여 수많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 부설연구소와 순천대학교 RIC와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저가형 RFID Tag의 제조기술과 위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RF로고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같은 지역의 U-IT특화연구소와 공동연구 및 양산체제 구축을 위해 공동 노력할 예정입니다.
RFID 태그 시장의 경우 2018년에는 846억 달러의 세계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며, 저가 소비재 및 식료품 시장과 같은 소비성 시장의 경우 저가 태그가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 고가 제품에 대한 소비성 소비재 및 식료품 시장이 70% 이상 시장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할 경우, 약 년 400억 달러의 시장규모가 기대됩니다. 초저가 인쇄 RFID Tag는 물류유통산업의 바코드를 대체함에 따라 물류유통 산업에 혁명적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Roll to Roll 인쇄 공정에 의한 RFID Tag 제조 기술은 인쇄 방법을 통한 안테나, RF회로, 정류기, 메모리 등을 제조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인쇄로 핸드폰까지 제조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유도 할 것입니다.
위 RFID 기술 분야에서 야기되는 기술로 현재 가장 상품화에 가까운 기술이 바로 RF로고입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RFID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 기술을 접목 시킨 기술로서 향후 진품 식별 RF로고로서 급성장하는 인쇄 전자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시장에 진입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All Printed RFID 연구개발에서 요구되는 유기 TFT 기술과 정류기 기술 경우, 비단 All Printed RFID 제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유연성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전자종이(e-Paper), 베터리와 같은 차세대 성장 동력원으로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제품군과도 상호연계 가능합니다. 고정밀, 고속 인쇄 장비의 경우, 인쇄공정을 통한 디스플레이제품군(TFT LCD용 컬러필터, PDP 전극, EMI 차폐필터 등)과도 연계되어 파급효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인쇄공정을 통해 제조될 유기TFT에 대한 전도성, 유전체, 반도체성 소재의 경우, 유연성 디스플레이와 전자종이 제품군에의 연계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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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태양광
발전 제품 태양광
추적장치 태양광발전은 태양으로부터의 빛에너지를 직접전기에너지로 바꾸어주는 발전방식이며 당사의 태양광추적시스템은 안전성을 강조한 4중강화 프레임과 강력한 파워의 3중 웜기어 방식의 구동부, 외부환경 영양을 최소화한 2중축 방식의 엑츄레이터 사용으로 최상의 내구성 확보 태양광
추적장치 27,486
(65.28)
생  물
환  경
사  업
(제품) 제품 온습도
조절기 특징 : 원심회전충격분무방식채용
기능 : 증발냉각 및 대용량 가습,송풍
주요용도 : ①대용량 가습이 필요한 산업분야
②정밀온습도 제어 및 초미립 분무가 필요한 산업분야
③농업용 가습 및 분무냉방
④식품,제지,목재저장,인쇄,제빵,반도체,저장고 등 정밀한 습도유지 및 온도유지가 필요한 산업분야
⑤원료야적장,공사장,쓰레기하치장 등 분진이 심한 곳
경쟁상황 : 원심회전분무방식,성능대비 가격저렴,유지보수비 저렴 에어쿨 691
(1.64)
제품 무인
방제기 특징 : 정전하대전 시스템 채용, 일반전력사용,자동화
기능 : 정전기 현상을 이용한 약제살포,분체도장
주요용도 : ①농업용 무인방제
              ②고난이도의 분체 도장
              ③살균소독
              ④수확물운반 야호 1,624
(3.86)
제품 스프레이
시스템
(습도,온도조절,방제) 농업용 약제살포, 가습 및 분무냉방
저장고,식품 등 정밀한 액체의 분사 및 분무가 필요한 곳
안개분사가 필요한 건물 인테리어,관광지,이벤트 사업 등 퍼즐 227
(0.54)
제품 소독기
자동릴 차량 탑재 및 도로에 설치하여 공중 방역
분사가광범위하여 완벽한 방역소독(25~30m)
과수,포도원,화훼단지 방제
구제역 및 콜레라 예방을 위한 방역 소독 ULV소독기
CSS소독기
MSS소독기
자동릴방제기 2,033
(4.83)
제품 운반차 특징 : 짐칸3면 개폐방식으로 적재와내림이용이
크로라타입으로 균형이좋고습지의이동시용이
트랜스미션사용으로전진,후진등의속도조절가능
2중 안전장치에 의한 브레이크 시스템
용도 : 습지이동,과수원,비닐하우스,해변,작업장등운반차 농업용 동력운반차 2,047
(4.86)
제품 병해충
방제기 나방,모기,날벌레등 각종 해충퇴치 유아등
파리팡 502
(1.19)
제품 분무기
기타 고강도 세라믹 노즐 및 정전하 대전 전자노즐로
현재 무인방제기 및 포그방제기에 포함됨.
원거리스프레이건, 설비부품 등 벌레팡
세라믹노즐 725
(1.72)
생  활
환  경
사  업
(상품) 상품 손청결
보습제 플루데이(천연살균탈취제),플루(손청결보습제),플루스크럽(각질제거제),플루티슈,세탁조크리너,바디워시,포밍솜
기타. 플루,플루스크럽,플루스프레이 6,769
(16.08)
합   계 - - 42,104
(100.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고(비율)
태양광 원재료 태양광자재 트랙커외 18,941  72.86%
생물환경 원재료 모타 자동릴,야호,에어쿨,유아등    448  1.72%
철판 전제품    47  0.18%
엔진 자동릴방제기    434  1.67%
고압펌프 소독기,야호    185  0.71%
분무기호스 자동릴,소독기    122  0.47%
파이프류 태양광, 자동릴, 운반차    276  1.07%
기타 공용  5,543  21.32%
합   계
 
 25,996  10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에어쿨모터(대) 122,000 122,000 91,128
전선(M) 700 720 526
고압분무기(대) 290,000 200,000 187,905
동판(KG) 21,488 23,052 20,884
롤퍼즐파이프 1,260 926 881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제 14 기 제 13 기
태양광발전 태양광추적장치           25,968  16,275 8,323
생물환경 무인방제기            1,124  1,555 1,175
포그방제기               479  208 193
에  어  쿨               860  1,000 1,558
소독기,자동릴            2,624  1,388 1,683
운반차            2,358  1,227 617
병해충방제기               297  533 1,217
기타               326  800 441
합 계 34,036  22,990 15,211

※ 생산능력 = 생산실적 ÷공장가동률 ×100
- 상기 생산능력은 현재 생산인원을 기준으로 하여 1일 10시간 작업시 생산능력을 나타낸 것이다.
- 기존에는 외주 가공 및 조립에 의존 하였으나 본격적으로 당기부터 대부분 원자재

를 제외하고 자체가공인 레이저절단, 절곡, 용접, 도장으로 직접 가공품을 생산하여 적시에 조립생산에 투입하게 되었고, 외주 발주후 납품까지 시간단축으로 생산능력 및 실적이 향상되어 가고 있다.

- 연간 최대 생산능력은 태양광의 경우 약 60MW 생산이 가능하며, 금액으로 환산시 500억정도 됩니다.(구동부기준)
- 본사는 동시에 여러가지 제품을 생산하는 관계로 위와 같은 생산 능력이 산출되었으나, 전 제품이 외주가공이 용이한 제품으로 필요시 외주가공으로 전환하여 생산능력을 극대화 할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제 14 기 제 13 기
태양광발전 태양광추적장치       22,195  14,648 7,114
생물환경 무인방제기        961  1,400 1,004
포그방제기          180  188 165
에   어   쿨          735  900 1,332
소독기,자동릴        2,243  1,250 1,439
운반차        2,015  1,105 527
병해충방제기          254  480 1,040
기         타          508  720 377
합 계       29,091  20,691 13,00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사   3,000   2,550 85%
합계  3,000   2,550 8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기초 취득 처분 재평가 감가상각비 기타 당기말
토    지 1,373,220  -  -  -  -  -   1,373,220 
건    물 3,120,405  78,020  (47,598)  -  (123,231)  -   3,027,596 
구 축 물 7,552  -  -  -        (664)  -       6,888 
기계장치 1,568,886     420,482  -  -  (443,697)  (1,417)   1,544,254 
차량운반구. 133,699  29,859  (30,737)  -  (51,428)  -      81,393 
공구와기구 10,904  12,945  -  -       (7,682)  -      16,167 
기타유형자산 774,522  642,956  -  -  (244,280)  (336,596)  836,602 
조경 22,700  -  -  -  -  -  22,700 
건설중인자산 -  5,070,422  -  -  -  -  5,070,422 
합    계 7,011,888  6,254,684  (78,335)  -  (870,982)  (338,013)  11,979,242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고
태양광
사업 태양광 집광발전시스템제조설비 2009.03~2009.12 유형자산 태양광 발전시스템의공급능력향상과 경쟁력우위 확보 7,000 5,070 1,930 -
소 계 - 7,000 5,070 1,930 -
합 계 - 7,000 5,070 1,930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5기 제 14 기 제 13 기
태양광
사업 제품 태양광
추적장치 수 출 404 8 -
내 수 27,082 29,640 10,033
합 계 27,486 29,648 10,033
방제기사업 제품 무인
방제기 수 출 - - -
내 수 1,624 1,397 1,004
합 계 1,624 1,397 1,004
포그
방제기 수 출 64 30 71
내 수 163 157 275
합 계 227 187 346
소독기자동릴 수 출 41 - 22
내 수 2,007 1,244 952
합 계 2,048 1,244 975
운반차 수 출 55 58 32
내 수 1,977 1,046 693
합 계 2,032 1,104 726
병해충방제기 수 출 14 - 2
내 수 488 477 1,534
합 계 502 477 1,536
에어쿨사업 제품 에어쿨 수 출 499 691 814
내 수 192 207 359
합 계 691 898 1,174
기타 제품 기타 수 출 22 - 2
내 수 704 716 640
합 계 725 716 643
제품소계 수 출 1,099 787 946
내 수 34,237 34,884 15,494
합 계 35,336 35,671 16,441
기타 상품 기타 수 출 354 144 150
내 수 6,415 1,320 1,446
합 계 6,769 1,464 1,596
합 계 수 출 1,453 931 1,097
내 수 40,652 36,204 16,940
합 계 42,105 37,135 18,03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자사의 영업 판매조직은 국내영업과 해외영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 영업은 에너지사업(태양광), 생활환경사업, 위생환경사업, 생물환경사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에너지사업(태양광)은 태양광발전소 건립에 주요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영업방향은 크게 추적장치 판매 영업과 총괄 시공공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물환경사업은 수도권, 중부권, 영남권, 호남권으로 구분되어 65개의 시.군대리점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활환경사업은 서울영업본부를 위시로 하여, 부산, 대구, 호남에 각각 지역영업팀을두어 각 사업부별 현장영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사무소에서는 할인점 및 화장품 전문점을 대상으로한 직판영업과, 백화점 입점을 위한 개설, 비 정유시장인 특수판매채널에 대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호남영업팀에서는 서울사무소의 보조영업과 지역의 중소형 마트, 농협 위탁점, 그리고 위생기기영업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업팀은 본사 해외사업팀을 비롯하여 전세계적으로 72개의 Distributor를 보유하고 있고, 각 Distributor는 에이전트와 딜러를 조직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중남미 그리고 유럽과 중동지역에는 본사 해외사업팀 산하 2명의 외국인 Consultant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에너지사업(태양광)은 관급입찰을 통한 관공서 추적장치 납품 및 시공, 일반발전소 건립에따른 총공사진행, 주택보급사업진행으로 인한 개인 주택용 태양광 시설 공급으로 다양한 조건의 시설물에 대해 설계에서 시공까지 완벽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물환경사업의 국내영업에 있어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제품의 판매경로는 본사

--> 대리점 --> 소비자 경로의 형태입니다.
위생환경사업은 대리점 판매입니다. 생활환경사업의 판매경로는 관급납품, 직거래, 시판대리점, 특판 등 다양한 판매경로가 있습니다. 관급납품으로는 질병관리본부 및 각 지역 보건소에 직적 납품을 하고 있으며 할인점 및 편의점은 본사를 통한 직접영업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중소형 마트체인에 대해서는 총판을 통해, 지역의 중소형 마트에 대해서는 시판대리점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판매채널을 약국, 유아용품, 화장품, 팬시점을 대상으로하여 독립적인 영업망을 갖춘 유통상과 계약을 체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업에 있어서는 ①본사 해외사업팀 --> Distributor --> 에이전트, 딜러 -->소비자의 경로와, ②본사무역팀 --> Consultant --> 에이전트 --> 소비자 경로의 형태로 판매경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현재 에너지사업(태양광)의 판매에 대해서는 계약서 작성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계약시 계약금, 공사진행에 따른 중도금, 공사완료시 잔금회수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생물환경사업의 판매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현금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사 직판의 경우 모든 계약은 현금 판매조건이며, 대리점 공급의 경우에는 대리점 담보 제공액 내에서 외상 판매를 예외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대금회수조건은 본사 직판현금판매의 경우 제품의 인도일이 대금의 회수기일이며, 다만 정부 보조금 사업이나융자처리 대상인 경우는 보조금과 융자금의 수령일을 회수기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또한 대리점 외상 공급의 경우 총 미수금 중 대리점 재고 물량을 제외한 금액을 매월 회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품 판매 후의 A/S로 인한 추가 부품의 판매시 당사의 A/S 유무상처리규정에 따라 유상공급에 대해서는 현금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매출의 경우는 신용장(L/C)개설을 통해 FOB(수출항 본선인도가격)조건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미수금의 발생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위탁매출, 할부매출, 시용매출, 예약매출 등 특수한 판매방법은 채택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당사가 현재 추진중인 위생환경사업부는 직매입 대리점 판매체계와 담보 한도 내 30일 결재조건이며, 생활환경사업은 직거래(대형 할인점, 백화점)의 경우 거래처의 결제기준에 의하며, 특판이나 시판 대리점의 경우에는 현금 판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시판대리점의 경우 물품담보 내 한도에서 30일 결제를 예외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농협 하나로마트 등 특수한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위탁대리점을 두고 전국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가) 에너지사업부(태양광)
현재 진행중인 관급입찰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 발전소 건립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설계에서 시공까지 모든부분에서 기술력을 가지고 대응을 하고 있고, 요즘 해외시장의 태양광 사업의 증가로 인해 해외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해외현지직원을 파견하여 영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입찰에도 참여하여 해외수출에도 좋은 성과가 예상됩니다.

(나) 생물환경사업부
전국 27개의 대리점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지역별 관련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있도록 대본사 지원을 강화할 것이며, 철저한 대리점 지원영업을 통해 안정적 매출을지원하고, 다양한 제품 아이템을 출시하여 대리점 영업경로를 다양화 할 것입니다.

(다) 생활환경사업부
생활환경시장의 기존 상품군의 확충과 브랜드 가치 창출 및 위생시장 영업활동의 강화를 추진중입니다.
현재 구축된 Brand 제품군에 대한 상품 아이템의 확충을 강화 하고있습니다. 상품군을 보면, Household(가정용품)는 3품목에 6개 상품, Health &Beauty 분야는 4품목에 10개 상품, Bath 분야는 2개 품목에 4개 상품 등 총 9품목에 20개 상품입니다.
이러한 브랜드별 전개군을 바탕으로 2010년도 연말까지 총 15품목에 40개 상품까지 확충할 것입니다. 

기본 브랜드별 전개는 할인점 상품, 신규 백화점상품, 위생 상품군으로 3가지 형태로 전문화 세분화

추진중입니다.
그리고 영업 경쟁력의 강화 측면으로 신규 판로 개척(백화점입점) 및  위생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규시장의 큰 맥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할인점의 영업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이며, 최근 유통시장의 고급 브랜드 시장의 전초기지인 백화점를 이용한 브랜드 강화를 공고히 할것입니다. 그리고 상품군의 증대를 통해 당사 시판대리점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여기에 타켓 마케팅의 전략의 일환으로 비정규시장을 공략할 특수영업부의 영업네트워크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제약회사와 건강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회사 등을 상대로 대량 납품하는 계약을 잇달아 성사시켰고, 국가검역기관인 질병관리본부에도 2009년 들어 납품을 진행하였으며 각시.군 보건서에도 질병예방차원의 상품을 납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 특수영업분야의 틈새화된 타겟 마케팅의 청신호로서, 향후 이를 바탕으로 Network Marketing 시장(약국,병원등)까지의 경쟁력의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당사의 제품적 특성인 살균, 위생,세정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계절적으로 발생하는 사스, 각종 전염병 등 국민보건적 특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입니다.  백화점을 이용한 브랜드의 바잉 파워를 극대화하여, 전문 생활

생활용품회사로서의 도약을 시작할것입니다.

 


6. 수주상황
- 작은 용량의 태양광 발전사업이 수주.진행중이며, 해외수주를 위해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당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1) 중국 LONGYUAN(BEIJING) CARBON ASSET MANAGEMENT TECHNOLOGY CO LTD : 태양광추적시스템에 대한 기술지원과 단축, 양축 트랙커 공급을 위해 협력하기로 MOU(양해각서) 체결
2) SK D&D㈜ : 친환경 고 에너지효율 주택 SKYHOME의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MOU(양해각서) 체결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선진 기술력 축적과 차세대 성장과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산업자원부 산하 (사)한국산업기계진흥협회에서 인가된 기업 부설 환경제어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소에서는 신제품에 대한 기술검토와 시장 수요를 근거로 하여 설계, 제작, 양산에 이르기까지 활발한 연구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 연구소 및 대학 등과 연계한 산학연 협동 컨소시엄 활동을 활발히 진행 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연구소의 연구 개발 조직은 아래의 연구개발 조직도와 같이 4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구 설계팀은 태양광 발전 설비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구조물 철강, 재료 설계를 담당하고, 또한 사내 농업기계 관련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개발팀에서는 생물환경, 태양광 발전, 위생/산업환경 분야의 시장정보를 통한 시제품의 연구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신재생 분야와 환경 시스템의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쇄전자 개발팀은 RFID 관련 사업 및 신소재 개발과 관련한 세라믹 소재, 노즐 등 새로운 시장 분야에 대한 기술정보와 벤치마킹 업무를 담당하는 RFID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

과       목 제15 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원  재  료  비 644 223 109 -
인     건     비 358 265 187 -
감 가 상 각 비 - 391 417 -
위 탁 용 역 비 35 - - -
기            타 - - 20 -
연구개발비용 계 1,037 879 73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472 26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1,037 407 707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46% 2.37% 4.06% -


라. 연구개발 실적

1) 전자소재용 차세대잉크 "고분자 복합전자잉크 개발" 완료

(가) 연구기관 : (주)파루, 순천대학교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① 상용화 단계의 제품으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

  ② 절연잉크, 반도체잉크, 극성잉크 등 3가지 제품으로 출시 예정이며 다양한 전자분야에 적용가능함.

 


2) “AEV용 고효율 구동장치 및 차량시스템 개발“ 진행 중

(가) 연구기관 : (주)뉴모텍, (주)파루, (주)코캄, 대정이엠(주), 전자부품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전남대학교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① 운반 및 농업환경 조건에 적합한 전기자동차를 개발하는 과제로써 현재 1차 시제작품을 제작하고, 테스트 진행 중

  ② 작업성과 편이성을 극대화한 AEV 개발 및 상용화

  ③ AEV용 프레임, 고효율 모터 및 제어장치, 고효율 에너지 저장장치 및 변환장치, 전기자동차 제어 기술 및 신뢰성 평가 기술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

  ④ AEV의 국산화 및 양산을 통하여 내수 및 수출을 증대하며, 고용 인력 창출을 통한 호남권 자동차 산업 인프라 향상에 기여

 


3) “Ⅲ-Ⅴ 고효율 태양전지를 이용한 500배 집광 모듈 및 태양광 추적장치 개발“ 진행 중

(가) 연구기관 : (주)파루, 신한포토닉스, 한국광기술원, 목포대학교, 순천대학교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① Solar Tracking System, 집광모듈 및 집광렌즈를 개발하여 3kW급 발전시스템을 제작 중

  ② 저.고집광용 고효율 집광시스템 생산 및 상업화

  ③ 태양광 발전용 집광용 셀과 그 응용기술, 광학 렌즈의 설계, 프레임 설계 및 조립공정, 고정밀 추적장치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할 수 있으며, 집광 기술에 대한 실리콘 셀 혁신을 통한 기술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됨

  ④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제조 원가 절감 및 새로운 시장의 창출


4) “생리감응형 LED조명시스템 개발“ 진행 중

(가) 연구기관 : 한아에쎄스(주), (주)신안그린테크, (주)태종씨앤아이, (주)파루, LG 이노텍(주), 한국 광기술원, 장흥군버섯연구소, 전남대학교, 전남도립대학교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① LED 조명 시스템이 적용한 버섯 재배용 테스트 베드를 제작하여, 표고버섯 성장에 적절한 파장대 개발 진행 중

  ② 표고버섯 발이를 위한 생리감응형 LED 조명 시스템 제어 기술의 안정화

  ③ LED 조명 시스템의 자동화 기술 확보로 영농의 자동화 시스템 기술 확보

  ④ 농산물의 수확 증가, 농경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5) “인삼.약초의 고품질 식재료 생산기술 개발“ 진행 중

(가) 연구기관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주)파루

(나)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① 인삼재배에 적합한 생산시스템 베드를 설계/제작하였으며, 현재 생산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등을 개발 진행 중

  ② 인삼 및 약용 작물 재배의 적정 재배 환경 및 대량 생산 환경 시스템 구축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또는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신재생 에너지 (태양광)분야에서 새로운 기술과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하여
취득한 기술과 신뢰를 바탕으로 SUN-eye라는 상표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업부분에서 성장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생활, 생물, RFID 사업 관련하여 특허(56건), 실용신안(47건), 의장(54건), 상표(65건)으로 총 산업재산권을 222건 보유하고 있으며,
2010년 2월 서울 및 3월에는 광주에서 에너지전시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적극 홍보하였고, 고객과의 친밀한 대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당사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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