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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에스텍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9. 07:5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철강 수요산업이 2009년 하반기 이후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어 2010년에는 생산과 내수에서 점진적으로 증가가 예상됩니다. 자동차산업, 가전, 건설 등의 철강 소비 업종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철강가격 역시 현재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현재 시작 중인 4대강 사업에다 향 후 원전 수주에 따른 사전 제작 제품 발주가 시작대는 6월 이후 쯤엔 철강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 원재료인 철광석과 유연탄, 스크랩 가격 등의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기 회복세도 확산 됨에 따라 국제 철강가격도 상승세의 흐름을 이어 갈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영업 개황
당사는 1981년 11월 철강제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주)포스코의 열연판매점으로서 (주)포스코가 생산하는 열연제품을 전·절단 및 가공하여 대전, 충남북을 포함하는 중부권에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당사는 대전광역시 중구 은행동에 본사 사옥을 두고 있으며, (주)포스코 포항제철소 인근에 열연박판, 열연무늬강판을 생산하는 포항공장(대지 39,288㎡,  건면적 9,319.30㎡)을 갖고 있고 서울시 구로구 온수동에 서울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물류센터인 하치장은 대전시 대덕구 대화동 19,596㎡을 갖고 있으면서 산업원자재인 열연제품을 수요가가 원하는 용도 및 규격으로 공급하는 전문 철강 서비스 센터로 발돋음 하였습니다.
  매출 발생추이를 보면 2007년 매출이 159,855백만원 경상이익은 5,252백만원이었고, 2008년 하반기 세계 경기 침체와 국내 소비 위축에도 불구 하고 2008년 매출이 2007년대비 68.3%증가한   268,978백만원, 경상이익이 213.2%증가한 16,448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2009년엔 국제금융 위기로 인한 경기침체, 세계 경기 악화와 철강 가격의 인하,  원/달러 환율의 급등 등으로 인한 철강수요의 감소로 인해 매출이 08년 대비 33.1% 감소한 179,948백만원이었으며 , 경상이익은 326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04년 11월 국내 처음으로 도입된 22mm Shear Line이 도입된 포항 제 2공장의 준공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설비보완을 통해 25mm까지 절단할 수 있는  Shear Line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한 자회사를 통한 건설환경폐기물 처리등, 다각화된 시장개척으로 2010년에도 많은 영업이익 및 경상이익을 달성하겠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대전, 충남북 등 중부권을 총괄하는 (주)포스코 지정 열연판매점으로서 (주)
포스코의 열연판매점으로는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2곳과 코스닥시장 상장법인 3곳 및 기타법인 3곳 등 총 8개 법인이 전국 각 지역의 열연관련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업체명 매출액 점유율 비고
2008년 2007년 2006년
(주)동양에스텍 268,978  159,856  154,734  14.8% 코스닥
대  동    스  틸   176,318  118,813  111,102  9.7% 코스닥
문  배    철  강   166,285  120,088  117,287  9.2% 거래소
부  국    철  강   245,180  188,654  178,844  13.5% 거래소
삼  현    철  강   246,961  172,117  149,056  13.6% 코스닥
윈     스      틸 336,600  250,000  208,700  18.6% -
태  창    철  강 300,200  207,100  170,824  16.6% -
해  덕    스  틸 72,300  62,813  58,482  4.0% -
합              계 1,812,822  1,279,441 1,149,029  100.0% -
평              균 226,603  159,930     143,628  - -

※ 최근 사업연도(2008년)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시장점유율은 열연판매점들의 감      사보고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기타 법인 3곳은 당사가 자체 조사한 내역이     므로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신규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 없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마. 조직도


이미지: 동양에스텍 조직도
동양에스텍 조직도
 


바.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  출  액 비       율
열연제품 제      품 열연박판 (주1) 동양에스텍 42,728,926  23.75% 
열연후판 (주2) 동양에스텍 25,096,058  13.95% 
무늬강판 (주3) 동양에스텍 4,667,782  2.59% 
상      품 열연후판 (주2) 동양에스텍 59,009,401  32.79% 
스 라 브 (주4) 동양에스텍 77,305  0.04% 
형강류 등
 동양에스텍 30,404,804  16.90% 
기      타 열연코일 (주5) 동양에스텍 14,101,578  7.84% 
임 가 공 - - 동양에스텍 3,862,197  2.15% 
합                계 - - 179,948,051  100.00%

(주1) 열연강판의 두께가 6mm 이하로서 주로 토목건축용, 철도차량용, 자동차부품          용, 산업플랜트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1. 토목건축용 : 구조용 강판으로 철구조물, 가드레일, 타워 등에 사용
       2. 철도차량용 : 철도차량의 차체, 컨테이너 등에 사용
       3. 자동차부품용 : 차체프레임, Wheel Disc 등과 같은 자동차구조용 강에 사용
       4. 산업플랜트용 : 구조용 강관, 일반 및 특수배관용 강관, 고압가스 용기용 강              판, 유정관용 강판 등에 사용

(주2) 열연강판의 두께가 6mm 이상으로서 주로 조선용, 토목건축용, 에너지관련 산         업용, 산업기계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1. 조선용 : 선체구조용강판으로 많이 사용되며, 선박경량화를 위한 고장력강판
       2. 토목건축용 : 빌딩, 교량, 기타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판
       3. 에너지관련 산업용 : 시추선용 선급고장력강판, 석유수송관용강판, 수력발전            Penstock용 강판
       4. 산업플랜트용 : 보일러 및 압력용기용 강판, 저온저장 탱크용 강판
       5. 산업기계용 : 불도저, 크레인 등과 같은 건설중장비용 강판, 농기계용 강판

(주3) 무늬가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미끄럼방지 효과가 있어서 구조물            계단, 시설물 점검통로, 주차장바닥재, 토목 및 건축물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됩         니다.

(주4) 일반적으로 두께가 100mm 이상의 후판계열로서 일반기계제작용 및 대형판재         를 생산하는 금형용에 많이 사용됩니다.

(주5) (주)포스코로부터 매입한 원재료인 열연코일을 어떠한 가공없이 원재료 그대로         매출하는 형태로서 실제로는 상품매출에 포함되지만, 당사의 감사보고서상 열         연코일매출로 구분하여 기술함.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톤)
품 목 제 29기 연간 제 28기 연간 제 27기 연간
제    품 열연박판 772  929 579
열연후판 781  948 610
무늬강판 811  1,019 586
상    품 열연후판 929  1,182 786
스 라 브 565  - 373
형강류등 834  983 684
기    타 열연코일 772  943 578

1) 산출기준
         당해 제품의 연간 총 판매금액에서 연간 총 판매중량을 나눈 값으로 산출하였     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는 (주)포스코 지정 열연판매점이기에 당사의 주 매입처인 (주)포스코의
        열연제품 출하가격과 수입재의 환율변동 및 시장의 수요등에 따라 주요제품
        등의 가격이 좌우됩니다.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     입     액 비     율 비   고
열연제품 원 재 료 열연코일 열연박판,열연후판 생산      67,760,482  44.07% (주)포스코
무늬코일 무늬강판 생산        2,588,884  1.68% (주)포스코
기타코일
           843,955  0.55% (주)포스코
상     품 열연후판 조선용,토목건축용,산업기계용      52,300,013  34.01% (주)포스코
슬  라  브 기계제작용, 금형용            73,160  0.05% -
기     타 형강류외      30,192,105  19.64% 기       타
합                계 -    153,758,599  100.00% -


(4)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톤, 천원)
품 목 제 29기 연간 제 28기 연간 제 27기 연간
열연코일 750 878 527
무늬코일 727 901 547

1) 산출기준

         당해 제품의 연간 총 매입금액에서 연간 총 매입중량을 나눈 값으로 산출하였     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① 당사는 (주)포스코 지정 열연판매점이기에 당사의 주 매입처인 (주)포스코의            열연제품 출하가격 변동에 따라 주요 제품 등의 가격이 상당히 좌우됩니다.

       ② 당사의 주 매입처인 (주)포스코의 경우 매입채무를 상환할 시 결제기간 이전            에 선결제를 하면 결제금액의 일정부분을 할인하는 매입할인제도를 시행하            고 있는 바, 선결제 금액의 규모에 따라 매입가격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톤)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9기 연간   (2009년) 제 28기 연간
(2008년) 제 27기 연간
(2007년)
열연제품 박     판 포항제1공장 90,000 90,000 90,000
열연제품 후 판 외 포항제2공장 200,000 200,000 200,000
합 계 290,000 290,000 290,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산출방법 등

        ① 당사의 생산능력은 인원 및 가공사양, 작업율에 따라 생산량이 결정되나,                 상 기 생산능력은 당사가 최적의 상황에서 1일 8시간을 기준으로 가동할 수             있는 가동능력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 포항 제 1공장

                - 당사의 포항공장의 Shear Line 1대의 1일 생산량 : 300톤(8시간 기준)
                - 연간 생산능력 90,000톤 =
                   1일 생산량(300톤) ×월 작업일(25일) ×1년(12월)

           ● 포항 제 2공장

                - 당사의 포항공장의 Shear Line 1대의 1일 생산량 : 667톤(8시간 기준)
                - 연간 생산능력 200,000톤 =
                   1일 생산량(667톤) ×월 작업일(25일) ×1년(12월)

 


 ㉡ 평균가동시간

       포항 제 1공장의 경우 1일 평균 8시간 기준으로 가동하였을 시 상기의 연간 90,000톤의 생산능력이 산출되며, 포항 제 2공장의 경우 1일 평균 8시간 기준으로 가동하였을 시 상기 연간 200,000톤의 생산능력이 산출됩니다.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톤)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9기 연간
(2009년 ) 제 28기 연간
(2008년 ) 제 27기 연간
(2007년 )
열연제품 박     판 포항제1공장 24,987 23,802 26,460 
열연제품 후 판 외 포항제2공장 147,925 195,340 183,745 
합 계 172,912 219,142 210,20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포항제1공장(열연제품) 9,600 2,665 28%
포항제2공장(열연제품) 9,600 7,100 74%
합 계 19,200 9,765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      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 기 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및
포항공장 자가
(등기) 대전시 중구 은행동
포항시 문덕동 외 토지 9,886,614 695,778 282,147 - 10,300,245 (주1)
자가
(등기) 대전시 중구 은행동
포항시 문덕동 외 건물 4,241,401 - 294,631 127,840 3,818,930 -
자가 포항시 문덕동 건물부속설비 305,236 - - 8,999 296,237 -
자가 포항시 문덕동 구축물 529,505 - - 34,790 494,715 -
자가 포항시 문덕동 외 기계장치 1,557,525 27,810 1 491,855 1,093,479 -
자가 대전시 중구 은행동외 차량운반구 90,825 112,151 3,537 72,250 127,189 -
자가 대전시 중구 은행동
포항시 문덕동 외 집기비품 75,484 7,982 3 50,976 32,487 -
자가 본사외 건설중인자산 5,000 742,778 707,778 - 40,000 -
합                                     계 16,691,590 1,586,499 1,288,097 786,710 16,203,282
 

(주1) 총공시지가 :   15,713,164천원

 ※ 상기의 총공시지가 표준액은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건설중인자산에 4천만원이 있으며 이 금액은 대전 및 포항공장 토지 및 건물에 계정별 대체 할 예정임.

 


※ 결산기 이후에 취득한 자산                                                         (단위 : 천원)

계  정  과  목 금             액 자  산  취  득  일
토   지(부대비용) 137,060 2010년 1월 1일 이후
건 설 중 인 자 산 20,700 2010년 1월 1일 이후
계 157,760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진행중인 투자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진행중인 투자는 없습니다.

 

 ㉡ 향후 투자계획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향후 투자 계획은 없습니다.

※ 생산공정도

이미지: 포항 제1공장 생산공정도
포항 제1공장 생산공정도
 

이미지: 포항제2공장생산공정도
포항제2공장생산공정도
 

(4)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9기
(2009년) 제 28기
(2008년) 제 27기
(2007년)
열연제품 제    품 열 연

박 판 수 출 - - -
내 수 42,728,926  44,825,589 28,064,527 
합 계 42,728,926  44,825,589 28,064,527 
열 연

후 판 수 출 - - -
내 수 25,096,058  44,379,762      22,773,133
합 계 25,096,058  44,379,762 22,773,133 
무 늬

강 판 수 출 - - -
내 수 4,667,782  9,185,369 4,773,092 
합 계 4,667,782  9,185,369 4,773,092 
상    품 열 연

후 판 수 출 - - -
내 수 59,009,401  106,424,340 60,982,820 
합 계 59,009,401  106,424,340 60,982,820 
스라브 수 출 - - -
내 수 77,305  - -
합 계 77,305  - -
형강류

등 수 출 - - -
내 수 30,404,804  47,550,134 30,490,177 
합 계 30,404,804  47,550,134 30,490,177 
기    타 열 연

코 일 수 출 - - -
내 수 14,101,578  11,466,276 7,877,252 
합 계 14,101,578  11,466,276 7,877,252 
임가공 - 수 출 - - -
내 수 3,862,197 5,146,931 4,894,796
합 계 3,862,197 5,146,931 4,894,796
합                   계 수 출 - - -
내 수 179,948,051 268,978,401 159,855,797
합 계 179,948,051 268,978,401 159,855,797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관리조직도
판매관리조직도
 

 

 

㉡ 판매경로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        매        경        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제      품

상      품

열연코일

 열연박판
열연후판
무늬강판
스 라 브
열연코일
기      타 국      내 영업직원이 거래처 방문 상담 판매
견적서 발행 → 발주서 수취 → 거래명세서 발행
→ 제품 출고 → 인수증 수령 160,238
(91%) 
고객이 직접 당사 방문 상담 판매
발주서 수취 → 거래명세서 발행 → 제품 출고
→ 인수증 수령 15,848
(9%)


㉢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상무이사아래 판매팀과 판매관리팀을 두고, 판매팀하에 대전본사 판매팀, 서울사무소  판매팀, 포항판매팀으로 나누어 판매지역을 담당하고 습니다.
  각 판매팀은 각각의 지역에 맞는 전략을 가지고 본사 및 각각의 영업파트와 유기적인 협조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판매조건은 대부분 현금과 어음, 전자결재(구매카드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등)로 대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 판매전략

       ① 우수 판매사원 육성

            당사의 판매사원은 회사를 대표해서 거래처를 직접 방문하여 상담처리를            하기에 좋은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첫째 건강하고, 둘째 신념이 강하고, 셋째 성        실성, 넷째 설득력과 융통성, 다섯째 집념있는 판매사원을 육성하는 것이 당사         의 판매전략 입니다.

       ② 계절적 주요 제품 판매 전략 추진
           계절 변동에 따른 주 수요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제품판           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계절별 주요 판매 제품

구      분 판        매        제        품 용      도
봄, 여름 PLATE(SM계열)
무늬강판
코일(1.6mm ~ 12mm) 대형빌딩, 교량, 건축용
구조용, 계단용
이양기, 농기계용
가을, 겨울 코일(1.6mm)
PLATE(6mm ~ 9mm)
PLATE(S45C계열) 방화문 제작용
유류탱크 제작용
쟁기, 농기계용


       ③ 지역적 판매전략 추진
           철강업은 경기 변동에 따라 매출액 변동이 심하여 지역적 영향력도 민감하           게 작용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나, 당사에서는 물류의 중심지 대전에          본사를 두고 있어 전국을 무대로 영업할 수 있는 지역적 여건이 대단히 우수합         니다. 서울사무소 및 서울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경기권, 대전본사 및 대전물         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중부권, 포항공장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 등 지역적 거점         을 중심으로 한 지역적 판매전략을 토대로 영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④ 향후 판매 전략
           당사는 대형 판매 물류 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주 매입처인 (주)포스코에서 판

           재류를 중심으로 매입하고, 현대제철(주), 한국특수형강(주) 에서 형강류를               매입하여 H빔과 형강류의 판재료와 포항 제2공장의 완공으로 인하여 더욱더            많은 종류의 열연후판을 공급, 판매할 계획입니다. ONE STOP, TOTAL SE            RVICE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한번에 판매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고 고객의 만족을 최대로 하는 판매전략으로 실천하고 행동하는 SERVICE           중심의 판매회사로의 판매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의 400여개 이상 매출처의 특성상 수주 및 납품일정에 있어서 매출처로의 제품별 월별 매출액이 소수의 금액이고, 1개월단위 이내에 이루어지는 매출이 대부분이므로 장기적인 수주계약이 없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파생상품계약 체결에 관한 사항이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1) 열연판매점 지정 계약

     ① 계약상대방 : (주)포스코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③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주)포스코 열연판매점 지정 및 제품공급
     ④ 계약상의 주요내용 : (주)포스코가 생산하는 열연코일 및 열연제품을 공급                받고, 계약기간 만료 1개월전까지 당사자 일방 또는 쌍방으로부터 서면에                의한 변경 또는 해약의 요구가 없으면 1년 단위로 자동 연장 계약

 

2) 조선용 열연후판 임가공 계약(연장계약)

     ① 계약상대방 : (주)포스코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9. 03. 01 ~ 2010. 02. 28
     ③ 계약금액 : 4,605,840,800원(부가세포함)
     ④ 계약상의 주요내용
        - 본 조선용 열연후판 임가공 공급 계약은 2004년 당사의 시설투자(총투자비 :
           7,500백만원)에 따른 조선용 열연후판의 임가공 계약으로써, (주)포스코로부
           터 발주 받은 16.0mm~22.0mm의 조선용 열연후판을 (주)동양에스텍이 공
          급하게 됐습니다.
       

※ 임가공체결 매출내역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천원)

내    역 성    명 계 약 금 액 (주)포스코임가공매출액 비    고
임가공매출액 (주)포스코 4,605,841 3,530,402 -


(8)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연구개발과 관련한 담당조직이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연구개발 담당조직이나 연구인력이 없으며, 연구개발 발생 비용도 없습니다.


3)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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