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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사업부문별 현황
1) 호스팅 사업
가. 산업의 특성
서버호스팅은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서버를 임대 또는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원하시는 서비스를 운영하실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을 통한 e-business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나 초기투자에 부담을 느끼시는 기업 혹은 고객이나, 자체 서버를 관리할 인력을 보유하기 어려운 고객, 고가의 전용회선을 구입하지 않고 저렴하게 고품질의 인터넷 접속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고객 등을 위한 서비스로서, 고객이 원하는 사양 및 환경을 마음껏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직접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독립된 서버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버 운영에 필요한 전용회선과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등 필요한 일체의 장비 및 기술력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하나의 서버를 여러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웹호스팅과는 달리 한대의 서버를 독자적으로 이용하므로, 초고속의 전송속도와 풍부한 하드 용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기존 대형 데이터센터들의 코로케이션 서비스의 고비용으로 인하여, 서버호스팅으로 전이되는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디지털위송방송 및 IMT- 2000 사업의 조기 정착의 중요한 요소인 멀티미디어 컨텐츠 산업의 조기 육성을 위하여 정부 및 개별기업들의 상기 사업의 참여를 위한 투자로 서버호스팅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관련 인터넷 접속 서비스의 양적 . 질적 성장(초고속인터넷이용자)과, 기존 1,2차 산업 업체들의 전산자원이 인터넷환경으로 전이됨으로 인하여, 2002년 이후 지속적이고 안정된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버호스팅의 주요 고객이 인터넷 기반의 비즈니스 기업에서 효율적인 IT인프라의 구축과 안정적인 운영 및 관리에 중점을 둔 일반 기업들로 변경되어 가고 있으며 이미 전산실을 보유한 기업의 경우 백업센터 및 장애복구센터로 활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2000년 인터넷 비즈니스의 활황에 힘입어 서버호스팅 시장이 커다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서버호스팅 시장은 일반 고객들의 합리적인 IT 비용지출이라는 기업들의 인식 확산으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호스팅사업은 계절적인 요인에 따라서 매출액의 차이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년간 매출규모에 있어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실정 입니다.
2002년 이후 벤쳐기업들의 성장세가 사라지며, 영세한 웹호스팅 업체를 비롯한 서버호스팅업체들의 도산과 중대형 IDC업체들의 저가 상품 공략과 단순 전산 시설임대 사업위주에서 탈피하여 소규모 사업부문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어 그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 지고 있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 비즈니스 중심의 기업고객에서 일반기업의 IT관리의 영역과 추세가 확대됨에 따라 과거처럼 경기의 불안정적인 요인이 작용할 경우 전산인프라에 대한 비용절감이 우선되어 왔으나, 갈수록 전산인프라가 기업의 핵심분야로 인식이 바뀌어 감에 따라 경기 변동에 있어서 비용절감보다는 운영의 안정성에 더욱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인터넷 비즈니스 중심의 기업에서 비용우선의 대역폭 중심과 고객의 직접적인 관리 형태의 서비스 요구 수준에서 일반기업 중심의 효율적인 IT인프라 구축과 유지보수, 운영관리 및 부가서비스의 연계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네트워크와 로케이션 운영 방식에서 통합운영관리 및 IT아웃소싱의 형태로 서비스 운영방식의 요구가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라.국내 시장의 여건
당사의 서버호스팅 사업의 시장 진입 이후, 많은 경쟁사들의 시장 진입이 시도되었으나, 당사의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인하 정책으로 소형 경쟁사업자들이 조기에 사업을 철수하였으며, 현재 고객을 대량으로 확보 못한 신생업체는 시장 재진입이 불가합니다. 또한, 코로케이션 서비스와는 달리 서버시스템까지 제공 및 관리해주는 서버호스팅 서비스는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e-Business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업체에 서버 & 네트워크 인프라 설계 / 관리 / 운영등 포괄적인 Total 아웃소싱을 제공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로 대부분의 1, 2 차 산업이 인터넷기반으로 전이됨에 따라 관련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의 시장환경은 고객의 호스팅 및 데이터센터의 선택에 대한 결정 영향 요인이 과거, 가격에서 서비스 및 기술력 중심으로 변경되어 가고 있습니다. 관리 대상이 되는 계층 역시 과거에 네트워크 및 물리적인 계층에서 연관서비스와 응용인프라 및 어플리케이션 계층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반의 기업에서는 공간과 연결, 사용대역폭 및 기타 기본적 설정관리 중심에서 세부 구성까지의 관리를 위임하고 서비스의 안정성을 위한 부가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 중심의 관리로 전환되어 가고 있으며 보안, 성능, 장애, 변경관리를 위한 관리요구의 수준이 향상되어가고 있는 추세로 이 같은 요구의 수준이 궁극적으로 통합 인프라 관리를 위한 아웃소싱의 수준으로 향상되어 시스템 관리의 고도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같은 기업 및 고객의 요구에 대하여 기존 호스팅 관련 사업과 함께 서버 시스템의 운용에 그치지 않는 다양한 서버 기반의 부가서비스와 함께 기술적 발전에 따른 서비스의 다양화가 앞으로 계속 이어질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기업 및 고객 요구수준의 향상과 함께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토대로 인터넷기반의 비즈니스의 성장가능성이 아직 정점에 도달하지 않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 해외 시장의 여건
- 해당 사항 없습니다.
바.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서버호스팅 사업의 성공적인 경쟁요소는 대량 고객 확보 및 그에 따른 전산자원 관리능력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보안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중소업체는 물론 대기업 및 관공서를 주요고객층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으로 신규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2003년 3분기를 기점으로 인터넷관련 대형업체의 신규수주와 함께 중대형 일반업체들에 대한 호스팅서비스 제공 결과, 대형 고객 Reference site 가 증가하고, 경쟁사들에 비해 우수한 기술력, 초기단계의 MSP시장 선점을 위한 자체 상품력 강화, 금융권을 필두로 한 대형 OFF Line 기업들의 Outsourcing관심도 증가들은 당사의 서버호스팅 사업부문에 있어서의 강점이자 기회인 만큼 호스팅사업부문에 있어서의 경쟁력은 한층 더 강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가서비스 전략서비스(상품)
보안서비스, 백업서비스, 모니터링 서비스,
기술지원(TSS), 운영관리서비스, Red Hat
ASP(리룩스운영체제), SMERP서비스,
컨텐츠 전송 네트웍(CDN), 웹로그 분석,
모니터링서비스(RMS) 1. 고객서비스의 질적개선 (Maps개발 적용)
2. Managed Outsourcing Service
(네크웍관리, 서버운영관리, 장애관리, Reporting & 컨설팅)
3. DDoS공격 방어및 네트워크 관제
2) 무선 통신 사업
가.산업의 특성
당사 무선사업부문의 주력 사업은 무선데이터 카드의 개발 및 생산, 판매 입니다. 무선데이터 카드란 사용자의 다양한 휴대용 단말기(노트북, PMP, 네비게이션, PDA 등)에 장착되어 이동통신망(CDMA 또는 WCDMA)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휴대용 인터넷 접속장치 입니다.
무선데이터 카드의 형태로는 USB 무선모뎀(USB dongle형태), PCMCIA 카드, Express 카드, MiniPCI 카드 등이 있지만 휴대의 간편성, USB포트의 보급으로 인해 USB 무선모뎀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현재 3G(3세대 무선통신)를 거쳐 3.5G(3.5세대 무선통신)로 급속히 이동 중이며, 일부 선도적 사업자들의 경우 4G(4세대 무선통신)로의 이동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당사가 집중하고 있는 USB무선모뎀 제품은 3.5G 네트워크 망을 기반으로 하는 CDMA2000 1xEV-DO Rev.A 제품 및 HSPA제품 입니다.
당사의 CDMA2000 1xEV-DO Rev.A 제품 및 HSPA제품 공히, 유선인터넷 접속의 한계를 극복하여 이동편의성 제공 및 뛰어난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무선 모뎀은 기기마다 부여되어 있는 고유번호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때문에, 이동 시 마다 매번 IP,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 DNS 등의 설정을 할 필요가 없이 USB포트에 연결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접속속도 또한 대용량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원활한 전송을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무선데이터 카드 사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성장 속도 및 기술 발전 속도가 빠르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써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산업
기술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지다 보니, 기술적 요구사항과 시장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적시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은 2년여 정도로 짧은 편 입니다.
●개발과 제품인증에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
WCDMA 및 CDMA 기반의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단말기 칩 시장은 미국의 퀄컴사가 지배하고 있습니다. 퀄컴 칩을 사용하여 개발을 하고 양산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초기에 투하되어야 합니다. 무선 데이터 카드를 개발을 위한 초기 라이선스 비용은 신규 진입 업체에 대해 강력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이동통신 서비스 사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고 사업자 인증을 거쳐야 하는 등, 경험이 일천한 신규진입 업체의 경우, 경험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와 적지 않은 공인인증비용(GCF, PTCRB, CDG, CCF등)으로 인해, 초도 매출이 발생하기 전 많은 초기 투자비용을 감수하여야 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산업의 환경이 점차, 이동성의 증가, 고속화, 유비쿼터스화, 컨버젼스화 함에 따라 스마트폰을 포함한 핸드폰은 물론 네비게이션, PMP, 자동판매기, 원격검침기, PDA 등 각종 모바일 기기에 무선통신 기능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이용환경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인터넷 환경으로 점차 통합되어 가고 있습니다.
모든 기기간 통신이 이루어지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무선통신 시장의 발전전망은 무궁하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무선인터넷 환경에 있어서는, 무선 데이터 카드를 통해 휴대폰이 터지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들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수익)증가를 위해 포화된 음성통화 서비스 대신,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통한 매출 및 수익 신장에 크게 비중을 두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본 사업은 최첨단 통신사업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리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통신기술 마케팅 조사기업인 TMC 2009년 1월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3G모뎀.데이터 카드 시장규모는 2009년 47백만대, 2010년 68백만대, 2011년에는 100백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무선 데이터 카드 시장은 웹 서핑, 메일 전송, 스트리밍 데이터 등 기존 유선 브로드 밴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데다, '이동성' 등 사용의 편리함으로 인해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 변동의 특성
1) 일반 경기 변동과의 관계
무선 데이터 카드사업의 가치사슬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와 같이 개발.제조하는 업체의 전방사업으로는 대표적으로 칩솔루션 업체가 있으며 후방사업으로는 이동통신 서비스사가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보다는 이동통신 사업자의 보조금 정책, 마케팅 드라이브에 의해 더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가 나쁘더라도, 이동통신 서비스 사의 마케팅 정책에 의해 소비자가 저렴하게 무선데이터 카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함으로써, 데이터 통신 서비스 매출 증대를 도모하기 때문입니다.
2) 계절적 경기변동 여부 및 변동 정도
통신 사업자를 비롯해 수요자는 무선 데이터 카드 구매에 있어서 업체로부터 제안서를 받고 제품 인증 절차 등을 거친 후, 구매에 들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에 있어 공급자와 수요자 간에 업무진행에 따르는 과정에 상당한 시일이 필요합니
다. 계절적 변동요인과는 무관하게 제품 인증이 끝난 후 매출이 일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라. 국내시장의 여건
무선 데이터 카드는 보통 제조업체가 통신사업자에게 납품을 하게 되면 통신사업자는 해당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가입자에게 최종 판매하게 됩니다.
KTF와 SKT는 현재 HSPA방식으로, LGT는 CDMA EV-DO Rev.A 방식의 데이터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KTF,SKT는 비동기식 3세대(G) 이동통신의 마지막 진화단계인 HSPA+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HSPA+는 이론적으로 다운로드 최대42Mbps, 업로드 최대11Mbps로 현재의HSPA(HSDPA, HSUPA) 망보다 각각3배, 2배 가량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네트워크 장비에 별도의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대신 기존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HSPA+로 진화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마. 해외시장의 여건
2009년에도 통신시장은 성장을 이어갈 것이나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성장속도는 둔화되리라 예상됩니다. 특히, 성숙시장인 미국,서유럽은 다소 침체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반면 중국.인도,중앙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은 높은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Light Reading Insider report. Mar 2009).
당사는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추어 대형 ODM거래선은 물론 신흥성장 시장에 대한 영업.마케팅 노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바.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1) 글로벌 메이저 업체와의 사업경험
글로벌 메이저 업체에 ODM으로 납품함으로써, 당사의 개발력을 인정받았고 제품인증 경험이라는 중요한 무형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데이터 무선통신 기술 핵심인력 보유 및 풍부한 개발경험
우수한 핵심 기술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굴지의 기업들과 개발협력 경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개발 및 품질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가격 경쟁력, 제품, 디자인 경쟁력 확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제품원가 경쟁력확보가 가능하였으며, 차별화된 제품기획 및 슬림화, 소형화, 경량화 디자인 추세에 맞춘 자체 제품디자인 크리에이티브를 확보하여 타사 대비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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