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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 개황
(1) 조선기자재 산업의 개념
조선기자재 산업은 선박의 건조 또는 수리에 사용되는 선박 내외부의 부품을 생산, 판매하는 산업분류를 일컫는 것으로, 어떠한 단일 품목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선박을 건조하는데 필요한 부품류 전체를 통칭하는 분류명으로서 그 개념을 정의할 수 있으며 그 하위 분류로 수많은 제품군들이 산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선종과 규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선박 건조원가의 55~65%를 차지하고 있고, 통계청이 분류하는 제 9차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 따르면 당사가 영위하는 조선기자재 산업은 '선박 구성 부분품 제조업'이라는 이름으로 C31114의 분류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 산업과 기자재 산업의 관련 현황을 국내 대형 조선소와 해왜 조선소의 구조를 바탕으로 묘사해보면 각국의 조선소는 선박 건에 필요한 강재, 주요 기자재, 단품 기자재 등의 조선기자재 업체들과 후방 공급사슬을 형성하여 긴밀한 산업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조선기자재산업구조- 자료 : 조선기자재 및 해양레저용품 산업인력 수요조사/ 정동섭 조장식 정찬수 공저/ 부산인적자원개발원 2008년 발행
조선기자재산업구조- 자료 : 조선기자재 및 해양레저용품 산업인력 수요조사/ 정동섭 조장식 정찬수 공저/ 부산인적자원개발원 2008년 발행
(2)수급 상황과 향후 전망
조선기자재 산업은 선도산업인 조선산업의 성장전망에 따라서 향후 성장성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조선업계는 전 세계적인 해운 수요의 감소로 기 수주량의 발주 취소가 중국 조선업체를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국내 조선업체의 경우 건조 중인 선박의선주가 인도를 거부해 헐값에 리세일(resale)해야하는 상황에 처하는 등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중장기적으로 비조선 사업다각화 추진, 해양플랜트 부문의 수주역량 강화 등을 통해 다소 부정적으로 예상되는 조선산업의 외부환경 변화를 일정부분 흡수할 수 있는 내적 대응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국내 및 중국 중소 조선사들의 구조조정이 가시화될 경우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것이라 예측됩니다.
이미지: 세계조선산업동향
세계조선산업동향
(자료: Clarkson, 2010KIS Industry Outlook 재인용)
(3) 제품과 경기변동과의 관계
조선산업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 아니므로 일반적인 공업 생산품의경기 및 판매 개념과는 다릅니다. 이는 조선산업의 필수 연관산업인 조선기자재 산업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의 미국발 금융위기와 그로 인한 세계 경제의 동반 침체는 모든 산업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산업은 그러한 사이클보다는 훨씬 안정적으로 경기곡선을 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국가는 통상과 무역을 토대로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으며, 국제무역의 가장 대표적인 통로는 해상 운송입니다. 경기 침체는 역설적이게도 산유국들의 유전 개발을 위한 해상 플랜트 발주나, 좀 더 큰 선박으로 한번에 많은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해운 강국들의 초대형 선박의 건조 수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인 불황은 해운 및 조선경기도 예외없이 동반 하락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우리나라의 대형 조선업체들은 오히려 설비투자와 공격적이고 다변화된 수주활동을 통해 위기 국면을 정면으로 돌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조선산업은 기타 제조업 및 자원개발업의 핏줄역할을 하는 국제적 물류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산업이고, 이러한 산업들이 절멸하지않는 한 조선산업의 경기흐름은 현재의 경기 침체에 연착륙하며 향후 경기 회복기를 준비할 약간의 휴식을 가지며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 여파로 일부 중소조선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워크아웃 절차에 들어가는 등 시장 상황이 요동치고 있으나, 이는 오히려 부실한 중소조선업체들이 시장원리에 따라 빠져나가고 살아남은 업체들의 건전성과 체력은 더욱 강화되어 결과적으로 전체 조선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향후 조선경기의 예상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4) 경쟁상황
1) 경쟁형태 및 경쟁 업체의 수
당사가 속한 배관용 pipe piece 생산분야는 완전 경쟁시장으로서 전국적으로 다수의 크고 작은 배관업체들이 존재하며 각자의 규모와 역량에 맞게 각 조선업체에 pipe piece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위치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BJFEZ)과 인근 김해 지역에도 조선기자재업종 클러스터가 조성되어 (주)광산, 한창엔지니어링, 미래엔지니어링, (주)유경, (주)동보, 성일SIM 등 20여개의 선박용 pipe piece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는 마치 한국의 조선업체들이 전 세계의 많은 조선소들과 함께 세계시장에서 치열한 수주경쟁을 벌이는 것처럼 그 이하 조선기자재 업체들도 각자의 영역에서 경쟁하며 기업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척도와도 같습니다.
2) 당사의 경쟁 우위
가) 지역별 사업부의 분업화된 영업전략
현재 국내의 4개 사업부, 해외의 1개 현지 법인으로 분업화된 당사의 생산 시설은 각각의 여건과 현실에 맞게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본사인 진해사업부는 건실한 최대 매출처와의 긴밀한 협력체계 속에 제품을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규모면에서 가장 큰 녹산사업부는 폭넓은 영업전략과 유연한 생산능력으로 당사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설 공장으로서 지사사업부는 향후 당사의 미래사업을 책임질 전진 기지로서 positioning하고 있습니다. 확장 일로에 있는 중국 현지 법인은 좁은 국내 시장을 탈피해 새로운 blue ocean으로서의 중국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0년 02월 23일에 감천조선소를 설립하였습니다. 경매로 취득한 부산광역시 사하구 구평동 38-39 토지와 부대시설을 파이프 unit 제조공장으로 활용하고, 선대와 안벽과 같은 부대시설을 통해서 수리조선업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최근 신조선 발주가 감소하고 선박보유 운영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수리조선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CEO의 수리조선 부문 20년 경력으로 다져진 인적네트워크 및 기술력을 활용하여 미래의 경영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모멘텀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처럼 당사의 master plan은 철저한 분업화와 효율적인 인력배치, 과감한 투자로 당사의 10년 후 미래를 대비하는 전략으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나) 우수한 품질과 인재
국내외 대형 조선업체가 보장하는 품질인증과 각국 선급협회의 심사기준을 통과한 당사의 제품은 우수한 생산 및 관리 인력들과 함께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에 부합하는품질과 단가로 국내의 많은 거래사들에게 경쟁사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또한 중국 진출을 대비해 중국의 언어와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중국어 능통자를 채용하여 해당 업무에 투입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류와 상호 방문을 통해 중국과 한국 본사간의 협조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對중국 업무뿐만 아니라 영업 및 생산 등 현장업무와 회계, 전산 등의 업무에도 전공자를 적극 채용하고 우대함으로써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큰 규모의 기업 못지않은 업무 만족도를 부여하여 회사와 개인의 발전에 큰 도움을 주는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다) 높은 신뢰도에 기인한 원가경쟁력
지속적인 거래업체 관리와 정확한 대금 지급 등으로 쌓인 신뢰는 동종 업계 타사보다 월등히 저렴한 단가로 원자재 등을 매입할 수 있는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의 이익률 신장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라) 중국시장 조기진출을 통한 해외시장 선점
당사는 지난 2004년 중국 다롄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국내 조선 기자재 업체들의중국 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하였습니다. 당사의 이러한 비교적 빠른 중국 진출은 중국내 조선 및 조선기자재 업계의 blue ocean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당사의 대내외적 경쟁력은 점차 향상되고 있습니다.
마) CEO의 클린 경영 마인드
당사는 창립 당시부터 대표이사 및 그 가족으로 집중된 주주 구조가 아닌 대표이사와 타 경영진 간의 적절한 주식 분산을 통해, 독단적인 경영행태 및 가족회사의 구조가 불러올 수 있는 여러 부작용들을 미연에 차단하여, 회사와 종업원을 위한 경영을 일관된 목표로 삼아왔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특징은 상장 이후에도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며, 투명경영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 및 생산 개황
당사의 영업전략은 기본적으로 낮은 불량률, 안정적인 수율, 정확한 수량,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무결점 정책으로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는데 있습니다. 최대한의 제품 완성도를 이끌어내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을 기본전략으로 영업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2009년 영업실적은 매출액이 483억원으로 전년 동기(486억)와 유사한 매출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금융위기에서 시작된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조선 시황이 하락기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각 조선기자재 업체중에도 기술력과 재무능력을 확보하지 못한 회사들은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당사는 안정된 생산능력 및 확고한 기술력으로 올해도 작년 수준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수익성부문에서는 59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여 전년동기 대비 14.03% 증가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은 영업실적은 unit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5.30% 증가하여 영업이익 증가에 기인하였습니다. 당사는 조선, 해양 배관 단품 제작을 기초로 하여 단순 배관류 자체만이 아니라 그를 활용하여 block화된 선박 내 각 부위에 직접 장착될 수 있도록 module화하여 제작하는 unit의 매출 비중을 2008년도부터 증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unit은 자재의 수급부터 제작, 후처리, 운반 및 설치까지 모두 진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가가치가 발생하며 이는 그대로 당사의 이익률에 반영됩니다. 따라서 건당 매출액과 이익률이 평균적으로 일반 pipe piece 보다 2배 가량 높게 형성되므로 당사의 수익성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부문에서는 46억원을 달성하여 전년동기 대비 27.68% 감소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당사가 100% 투자한 중국의 대련동방선기에서 지분법이익으로 계상한 10억원이 포함된 금액으로 이금액을 제외한 당사의 당기순이익은 36억원입니다.
2008년도 지분법이익을 제외한 당사의 이익은 32억원이었는데 이 기준으로 보면 당사의 당기순이익은 12.5%가 증가하였습니다.
2008년 당사의 주력 제품은 선박용 배관이며 철판 절단 및 가공 중 일시적인 제품군의 매출액증가로 당사의 평균이상의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을 시현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주력제품군의 순매출로 인한 2008년 대비 당기순이익이 감소한것으로 보이나 실제 영업부분의 영업이익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현재 대련동방선기에서는 미국 노블사에서 stx조선해양으로 발주한 석유시추선 플랜트 파이프 약50억원의 수주를 받고 작업 중에 있으며 지속적인 업무량 확대를 위하여 전사의 역량을 결집하고 있습니다. 조선 산업의 특성상 주문 후 사용까지 2∼3년이 걸리기 때문에 잔여 수주량이 남아 있는 기간동안 생산성을 높이고 철저한 원가절감을 통하여 회사의 경쟁력을 높인다면 오히려 위기가 기회가 되어서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이겨나갈 수 있는 힘이 길러 질 것입니다.
당사는 조선 및 해양 플랜트 배관전문제작 업체로 창업하여 조선, 해양부분에 만족하지 않고 육상 플랜트 부분으로 진출하였고 더욱더 활발한 수주를 위해서 ASME STAMP 획득을 준비 중에 있으며 기술 향상과 품질강화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조선경기가 침체기이긴 하지만 당사와 거래하고 있는 조선사(현대미포조선, STX조선해양, 오리엔탈정공 등)들은 2년정도의 안정된 수주량을 확보하고 있고 2010년 1월 14일에 취득한 유형자산을 통해 수리조선업에 진출할 예정이기 때문에 외형성장은 물론 수익성 개선 또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2) 회사의 성장과정
구 분 설립기(1994 ~ 1998)
시장
여건 국내 조선산업,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등극(1993)
각 조선소의 경쟁적 dock 신설
IMF 금융위기로 인한 자금압박 가중
국외 전 세계적인 해운 물동량 증가로 인한 선박 수요의 증가
생산 및
판매
활동
개요 - 매출액 증가를 위한 생산시설 투자 증가
- 사업부 및 소사장 등 독립 채산 제도의 적용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 실현
- 의장사업부 분리, 독립하여 작업현장 위주 경영으로 생산성 향상
- DNV 비철관 용접승인으로 product category 확대
- 현대미포조선 협력업체 등록 등 매출처 다변화 실현
영업상
주요
전략 최대 매출처인 오리엔탈정공(80%) 뿐만 아니라
한라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협력사 등록으로 매출처 다변화
구 분 성장기(1999 ~ 2006)
시장
여건 국내 신규수주 부문 세계 1위 등극(2000)
세계 10대 조선소 중 7개 한국내 조선소
국외 선박 대량 교체시기 도래
생산 및
판매
활동
개요 - 제품 불량률 최소화 전략
- 부산 강서구 송정동 제2공장 설립 및 시설투자
- Unit 사업부 및 설계팀 신설
- 비철관 수주 증가로 생산성 및 품질향상
- 중국 대련 현지법인 설립으로 철의장품 등으로의 제품 다각화 및 세계화
- 세광중공업(구 INP조선), 21C조선 신규 협력사 등록
영업상
주요
전략 - 기존 오리엔탈정공 및 현대미포조선에 제한된 매출처를 세광중공업,
21C조선 등으로 확대하여 안정적 매출확보
- 불량률 최소화 및 품질향상으로 세분화된 고객들의 최대만족을 목표로 함
- 제품군 다각화의 결과인 비철관(Stainless Steel, Copper)등의 수주로 기술력 향상 및 생산성 증가
- 중국현지공장 정상가동으로 인한 중국 현지 영업전략으로 세계화 추진
구 분 상장 신청기(2007 ~ 2009.11)
시장여건 국내 2007년~2008년 2분기
: 사상 최고의 조선경기 및 중소 조선 업체의 증가
2008년 3분기 이후 : 급격한 국제경기 하강으로 인한 동반침체
국외 2007년~2008년 2분기 : 꾸준한 선복량 증가와 발주 폭주
2008년 3분기 이후
: 계류 선박 증가와 해운물동량 감소, 선박 발주량 수직하강
생산 및
판매
활동
개요 - 부산 강서구 지사동 비철전문 제3공장 신축, 완공
- Pipe pc's 제작에서 Heating Coil 및 Unit 제품 제작
- 중국 현지법인의 Plant 부문(석유시추선 등) 제품 수주 및 납품 시작
- 기존 고객만족도 향상 → 수주량 증가 → 매출액 증가
- 원재료 상승에 즉각 대책 마련하여 원가 절감으로 경쟁업체 우위선점
영업상
주요
전략 - 한국본사 Unit 및 Plant 사업부분 진출로 인한 제품군 다각화
- 상장 이후 전문 Unit 및 Plant 사업 진출 예정
- 중국 현지법인은 중국내 조선소(COSCO)와 협력업체 등록으로 매출액 증가 및 경영안정 실현
구 분 상장 후 (2009.11 ~ 현재)
시장
여건 국내 2009년 4분기 : 조선경기의 불황으로 인해 양적성장보다는 불황을 상쇄시킬 대응책 준비에 집중
국외 2009년 4분기 : 해운업계의 과잉선복량 문제로 불황심화, 선박 발주량 감소로 인해 대응책 준비와 신규수주 확보를 위한 경쟁심화
생산 및
판매
활동
개요 - 21C조선과 세광조선으로 부터 Module Unit 수주 및 납품 진행
- 경매를 통하여 취득한 유형자산을 토대로 감천조선소 설립
- 구 웅천의장의 토지와 건물을 비롯한 유형자산의 취득
영업상
주요
전략 - Unit 및 Plant 사업부분으로의 수주로 기술력 향상 및 생산성 증가
- 감천조선소의 토지와 부대시설을 파이프 unit 제조공장으로 활용하고,
선대와 안벽을 활용하여 수리조선업에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성장모멘텀
으로의 도약 준비
- 구 웅천의장의 토지와 건물을 취득함으로써 외주업체에 위탁이 많은 도 장업무를 직접 처리하고 품질관리에 더욱 집중할 것이며 원가절감과
납기단축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여갈 예정
(3) 시장점유율 등
시장점유율 전체 조선 원재료 시장은 28조 5천억대로 추정되며 이 중 당사가 해당되는 배관부분은 전체 조선 원재료 시장의 3.84%정도인 9천8백억대로 추산되며, 당사는 최근 사업년도 매출액 484억원으로 5% 내외의 시장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과 전망
(i)육상, 해양 플랜트
플랜트는 발전, 담수, 정유, 석유화학, 원유 및 가스처리, 해양설비, 환경설비 시설등과 같은 산업기반시설과 산업기계, 공장기계, 전기 통신기계 등 종합체로서의 생산시설이나 공장을 의미합니다.
육상 및 해상 플랜트 공사는 그 자체의 규모만으로도 매우 거대한 것이고, 그러한 규모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규모의 물량이 투입되지 않는 한 개별기업이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는 성질의 사업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가 말하는 ‘플랜트 산업’이라함은 기존 대형 조선업체들이 진행하는 플랜트 프로젝트에 파트너로 참여하여 당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배관설비류, Module Unit 등에 특화하여 제품을 제공하고 그에 따르는 노하우를 축적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플랜트산업의 수급상황과 향후 전망
세계 플랜트시장 규모는 연간 약 7천억불 수준으로 추정되며, 국제유가동향과 BRICs의 경제성장및 자원확보를 둘러싼 경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2015년에는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Engineering News-Record(ENR)가 발표한 세계 상위 225개 업체의 공종별 매출액과 점유율자료에 의하면, 최근 3년간 교통시설, 일반건축, 산업 및 석유화학 플랜트부문이 주요 사업분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 상위 225개 업체 공종별 매출액 동향 (단위: %, 억달러)
구 분 2007~2008년 2008년 2007년 2006년
매출액 증감률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건축 27.11 940.6 24.1 740 23.8 594.3 26.5
교통시설 31.10 1,040.9 26.7 794 25.6 589.3 26.3
산업/
석유화학
플랜트 19.32 1,138.3 29.2 954 30.7 568.6 25.3
전력 55.35 267.2 6.9 172 5.5 144.4 6.4
상하수도 -56.64 58.1 1.5 134 4.4 86.5 3.9
제조공장 -2.54 69.2 1.8 71 2.3 75.2 3.4
통신 19.09 39.3 1.0 33 1.1 29.0 1.3
유해폐기물 -9.84 5.5 0.1 6.1 0.2 6.1 0.3
기타 72.17 340.9 8.7 198 6.4 150.9 6.7
계 25.71 3,900.0 100.0 3,102.5 100 2,244.3 100
자료: ENR 2007, 2008, 2009
또한, 우리나라 E P C(E P C란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의 약자로서 플랜트의 주요 3대 구성요소를 의미함)업체들의 해외 플랜트 수주액은 2 0 0 9년 4 6 3억 달러( 2 6 3건)를 기록하였는데 (지식경제부, 한국플랜트산업협회 보도자료(2010.1) 기준) 이는 전년도 수주실적( 4 6 2억 달러)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 투자 위축 등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수주액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로 평가됩니다.
우리나라 해외 플랜트 수주 전망에 따른 기자재 수요 예측
(단위: 억달러)
2009 2010 2013 2015 비고
플랜트
수주(전망)치 463 533 784 999
EPC 중
기자재 비중 52.7% 54.3% 59.3% 62.9% 연평균 증가율 3%포인트
기준
기자재 총수요 244 289 465 628
자료 : 산업연구원(KIET) 추정.
*플랜트 수주 전망은 보수적 관점에서 적용
*2009년도 기자재 비중(52.7%)은 국내 주요사 기자재 담당자 면담을 바탕으로
프랑스 Technip의 2007년도 수치를 적용
또한, EPC 중 기자재 부문의 점유율이 연평균 3%포인트씩 증가할 경우(프랑스 Technip의 연평균 기자재 비중 증가율(2003~2007년) 5,53%와 업체담당자 면담결과를 고려하여 3%포인트 설정), 해외 플랜트 수주에 따른 기자재 조달규모가 2013년에 465억 달러, 2015년에는 6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의 플랜트 사업 진행 상황
-1) 육상, 해양, 플랜트 unit제작 사업의 본격화
당사가 현재 중국 다롄 현지 공장에서 진행 중인 해양 플랜트 사업은 당사의 해외 사업 역량 강화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롄 현지 공장에서는 FPSO 등의 해양 플랜트를 직접 제작하는 'STX대련조선유한공사' 등 대형 조선소와 함께 플랜트 설비의 배관류 일체를 직접 제작하여 설치까지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진행과정은 모두 본사에서 직접 주도하여 이루어지며, 경영진의 수시 방문과 기술 및 영업인력의 파견, 전폭적인 자금지원 등 전방위적 컨트롤을 통해 성공적으로 구축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09년 11월 20일 자회사인 다롄동방선기유한공사가 STX다롄해양중공유한공사에서 50억원 규모 드릴십 배관 설비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드릴십은 일반 배관 설비보다 더욱 정밀도를 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기술력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뜻이기도 한데 더욱 뛰어난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DOPCO의 선박 해상 건조용 바지선, 거주용 바지선, 시추선용 거주건물, 발전바지선 선단에 철의장품과 pipe piece 를 수주하여 제작 및 납품완료 하였고, 한국에서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pipe spool 제작에서 탈피하여 pipe piece 제작 노하우를 활용하여 module unit 등의 제작에 참여하여 중국보다 불리한 환경에서도 더욱 강력한 의지로 매출 증대와 품목 다변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녹산사업부에서는 ASME STAMP(미국기계기술자협회)가 주관하는 ASME CODE 획득을 위한 심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Unit 발주처 발굴과 영업활동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ii)수리조선업
-수리조선업은 선박의 개조, 보수, 정비 등을 수행하는 조선 산업의 세부 업종 중 하나이고, 기술 및 노동집약적 산업입니다.
*개조:선박의 치수나 수송능력 변경, 선종변경, 내용연수 연장 등
*보수, 정비: 정기수리, 원형정비, 장비교체,
이와 같은 선박의 수리, 즉 수리조선은 선주의 공사의뢰에 의해 조선소 등 제한된 장소에서 건조, 기자재, 전기, 의장 등 각종 특수부문의 기술인력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공사를 진행시키는 과정입니다. 한편 선박수리수요는 선령, 운임, 위치 등에 의해 결정되며 선령이 길수록, 선박운임이 높을수록, 위치가 양호할수록 수요가 증가합니다.
선박검사는 운항시 인명, 재화의 안전확보 및 해상위험 방지를 위해 일정규모이상 선박에 대하여 선체, 기관, 조타시설, 전기설비, 무선통신시설 등 항해기구를 점검하는 것으로 선박안전법에 따라 5년마다 실시하는 정기검사, 정기검사 사이에 실시하는 중간검사, 개조 또는 수리시의 임시검사 등이 있습니다.
-수리조선업의 특성
항목 내용
시장구조 -신조선 시장과 유사한 구조
-해운경기 악화 등으로 신조선의 발주 감소로 선박보유 운영 기간이 길어짐으로 인한 수리조선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될 전망
선령 -선박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요함
-횟수가 거듭될수록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선박의 수리 및 해체는 불황시기에는 제4차 검사 전후, 호황시기에는 제5차 검사 전후에 발생
운임 -운임을 통한 수익성을 토대로 선박의 수급을 계획
-운임상승 시 신조선 발주량 및 중고선가는 증가하나 계선선박량 및 해체선박량은 감소
수리조선의 위치 -세계 주요 수리조선소 지역은 남유럽, 북유럽, 중동, 싱가포르, 한국 등
(자료: 해양수산부, 항만물류산업의 클러스터화 및 활성화 방안연구, 2006)
-당사의 수리조선업 진행 현황
*선대와 안벽을 이용한 수리조선사업 진출
2010년 2월 11일 경매로 취득한 부산광역시 사하구 구평동 38-39 토지와 선대와 안벽과 같은 부대시설을 통해서 수리조선업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CEO(김성호 대표이사)의 대한조선공사(현 한진중공업) 재직기간 등 수리조선 부분 20년 경력으로 다져진 인적네트워크 및 기술력과 최근 취득한 선대와 안벽 등을 이용하고 당사의 영업력을 바탕으로 미래의 경영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모멘텀을 구축하겠습니다.
iii)도장(철의장품 및 기계류의 전처리 및 도장처리)
당사는 2010년 03월에 구 웅천의장의 토지와 건물을 비롯한 유형자산을 취득하였습니다. 외주업체에 위탁이 많은 도장업무를 직접 처리함으로써 품질관리에 더욱 집중하겠습니다.
-유형자산의 취득 목적-
-1).진해공장 부지 확보
-조선기자재 산업은 토지조방적(土地粗放的) 업종
-규격이 다양하여 이에 상응하는 규모의 부지가 필요
-당사의 진해공장과 인접한 웅천의장의 토지를 활용함 으로써 공정의 효율성 향상을 도모
-2).도장 사업 진출
①원가절감
-외주업체에 위탁이 많은 도장업무를 직접 처리할 예정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계획하여 원가 절감 추진
②수주 경쟁력 강화
-제품의 제작과 후처리를 통합적으로 관리
-품질강화와 납기단축을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여갈 예 정
-3).취득 가액( 총액: 4,650 백만원)
-토 지: 3,778 백만원
-구축물: 69 백만원
-건 물: 592 백만원
-기 계: 191 백만원
-비 품: 20 백만원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매출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내수 PIPE PC'S SPOOL 조선기자재 동방선기 34,532,379 71.39%
On Deck Unit 조선기자재 동방선기 8,167,157 16.88%
Heating Coil 조선기자재 동방선기 148,900 0.31%
수출 PIPE(상품수출) 조선기자재 동방선기 5,522,912 11.42%
계 48,371,348 100%
(1) 제품의 개요 및 특징
-Pipe Piece
Engine, Boiler, 각종 열교환기, 공기 압축기(Air Pressure), 기타 선박에 필요한 유체의 흐름을 관(pipe)이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연결함으로써, 하나의 시스템을 형성하는것을 배관(piping)이라고 합니다. 즉, 관(pipe), 관이음쇠(pipe fitting), 밸브(valve), 지지대(support) 및 기타 expansion joint, flexible hose, strainer 등의 배관 자재들을 연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배관용 탄소강관(carbon steel pipe)과 배관용 스테인리스강관(stainless steel pipe), 배관용 동관(copper pipe)를 주자재로 하여 이를 용접, 가공하여 도금, 도장 등의 후처리를 거친 후 각 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선박 내부에 설치 완료된 Pipe Piece
선박 내부에 설치 완료된 Pipe Piece
또한, 생산설비와 그에 따라 생산된 제품은 pipe piece 한 품목으로 정해져있어 높은 수준의 이윤창출이나 제품 다변화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제품 다변화를 선언하고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heating coil과 module unit 제작입니다. 이 제품들은 기존의 pipe piece의 제작 역량을 토대로 하여 단순 배관류 자체만이 아니라 그를 활용하여 block화된 선박 내 각 부위에 직접 장착될 수 있도록 module화하여 제작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단순 배관류만을 제작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기술수준을 요하지만 당사에서는 이미 다수의 heating coil을 제작하여 성공적으로 납품하였으며, (주)세광조선과 (주)오리엔탈정공, (주)21세기 조선등에 module unit을 제작하여 납품하는 등 성공적으로 신사업 영역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Heating Coil
이미지: Heating coil
Heating coil
Heating Coil은 글자 그대로 물이나 공기, 유류 등의 유체를 데우기 위해 온수나 증기를 통과시켜 그 주변의 유체를 가열하기 위한 용도로 제작된 선박용 기자재입니다. 특히 선박내 유류 저장 탱크 등에 설치되어 유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많이 설치되는 품목입니다.
당사는 heating coil 제작을 통해 pipe piece라는 단순 부품 제조업체를 뛰어넘어 보다 수준 높은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까지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 보다 적은 비용과 노동력으로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누릴 수 있는 사업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heating coil은 그 첫걸음이자 당사가 추구하는 미래전략의 시작입니다.
-Unit
unit는 어떤 한 가지 종류의 제품을 말하는 것이 아닌, 선박 조립 단위로서의 기자재로서 piece만을 제작하던 단순한 과정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제품 완성도를 요구하는 고차원의 조선기자재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회사의 규모나 거래선에 맞게 각기 다른 수준과 종류의 unit을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조선소로서는 block마다 들어가는 각종 자그마한 부품들을 모두 취급할 필요 없이 module화 된 unit을 납품받아 그대로 설치까지 보장받는 간편성을 확보하므로 시간과 비용, 공간을 절감할 수 있어 최근의 조선업계의 추세이자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현재 Upper Deck (상갑판(上甲板). 배의 최상층에 위치한 갑판) Supply unit을 중심으로 일반 unit 생산에 돌입하였고 F.O Supply Unit과 Purifying Unit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unit의 생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세광조선유니트2
세광조선유니트2
이미지: 세광
세광
<납품처 : 세광조선>
호선명 : SK 107~119
제품명 : Upper Deck Unit
이미지: 21
21
<납품처: 21C 조선 > <납품처: 오리엔탈정공>
호선명: CSN-271 호선명:DBNG-HCC-HEAVY CA 제품명: Upper Deck Unit RGO CARRIER
제품명:Engine room Unit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제품 가격이 변동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 국제 원자재 가격의 등락에 따른 결과입니다. 원자재 가격이 변동하면 발주처와의 가격 협상 등을 통해 납품 단가를 조정하며, 발주처와 당사 간의 이익을 최대한 반영한 결과로 협상가격을 산정하게 됩니다.
(단위 : 원)
제품 2006 2007 2008 2009
Carbon Steel
Pipe Piece 59,815 56,824 103,758 90,195
Stainless Steel
Pipe Piece 108,269 150,480 150,480 136,184
Copper
Pipe Piece 92,777 147,111 231,259 128,830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원재료의 제품별 비중
(단위 : %)
사업년도 주요
제품명 원재료명 금액/비중 사업년도 주요
제품명 원재료명 금액/비중
2006년도
(제13기) Pipe pc's Pipe 71.05% 2008년도
(제15기) Pipe pc's Pipe 75.47%
Elbow 3.42% Elbow 4.59%
Flange 12.93% Flange 15.74%
기타 12.60% 기타 4.20%
계 100% 계 100%
2007년도
(제14기) Pipe pc's Pipe 76.34% 2009년도
(제16기) Pipe pc's Pipe 70.40%
Elbow 2.58% Elbow 2.03%
Flange 14.53% Flange 14.10%
기타 6.55% 기타 13.47%
계 100% 계 100%
(2)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당사가 사용하는 제품의 원자재는 철강이 주가 됩니다. 국제 철강 가격은 런던 금속거래소(LME) 가격이 국제적인 기준이 됩니다. 아래의 가격변동 추이는 LME 원재료시세와 포스코, 동국제강 등 국내 철강사들의 냉연 및 열연코일 가격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단위 : USD/TON)
원재료 원소재 2006 2007 2008 2009
철강(Fe) STEEL(Coil) 530.00 510.00 720.00 650.00
니켈(Ni) STS(SUS) 24,286.63 37,181.01 20,991.64 14,701.60
구리(Cu) Copper 6,730.60 7,126.35 6,951.52 5,163.59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개/백만원)
제품 구분 2006년도
(제13기) 2007년도
(제14기) 2008년도
(제15기) 2009년도
(제16기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PIPE
SPOOL 생산
능력 280,800 23,999 393,120 31,344 393,120 42,462 420,000 37,150
생산
실적 232,833 19,899 324,884 25,910 346,236 35,353 345,159 32,174
가동률 82.92% 82.64% 88.07% 82.18
기말
재고 15,155 1,295 23,208 1,851 22,966 2,345 18,602 1,734
(1) 생산능력 산출 근거
구 분 팀당1일
생산량
(8시간) 1개월
(26일) 팀 수 연생산
가능수량 비 고
2006년도 PIPE SPOOL 90 2,340 10 280,800 연간
2007년도 PIPE SPOOL 90 2,340 14 393,120 연간
2008년도 PIPE SPOOL 90 2,340 14 393,120 연간
2009년도 PIPE SPOOL 95 2,470 14 414,960 연간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산출근거
구분 생산실적 생산능력 가동률
수량 제조원가 수량 제조원가
2006년도 PIPE SPOOL 232,833 19,899 280,800 23,999 82.92%
2007년도 PIPE SPOOL 324,884 25,910 393,120 31,344 82.66%
2008년도 PIPE SPOOL 346,236 35,353 393,120 42,462 88.07%
2009년도 PIPE SPOOL 345,159 32,174 420,000 39,150 82.18%
주) 생산능력은 생산실적 대비 가동률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주) 생산실적금액은 당기 제품 제조 원가를 반영하였습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천원)
공장 구분 기초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타증감 기말가액
증가 감소
진해 토지 2,110,820
2,110,820
건물 411,296
-38,654
372,642
녹산 토지 3,962,175
3,962,175
건물 602,742
-50,725
552,017
지사 토지 3,046,340
3,046,340
건물 1,812,363
-101,799
1,710,564
총괄 구축물 19,132
-2,142
16,989
기계
장치 828,650 29,400
-270,436
587,614
차량
운반구 250,017 56,819
-124,220
182,614
공구와
기구 156,861 25,000
-82,904
98,956
시설
장치 81,740 45,377
-34,688
92,429
건설
중인
자산
합계 13,282,136 156,596
-705,568
12,733,164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실적
(단위 : 천원)
매출
유형 품목 2006년도
(제13기) 2007년도
(제14기) 2008년도
(제15기) 2009년도
(제16기 )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상품
및
자사
제품 Carbon
Steel
Pipe 수출 - 557,037 - 892,015 - 4,406,237 - 5,522,912
내수 - 20,453,647 - 23,812,189 - 28,269,598 - 28,874,622
소계 - 21,010,684 - 24,704,204 - 32,675,835 - 34,397,534
Stainless
Steel
Pipe 수출 -
-
-
-
내수 - 2,927,997 - 3,922,223 - 8,350,430 - 4,416,933
소계 - 2,927,997 - 3,922,223 - 8,350,430 - 4,416,933
Copper
Pipe 수출 -
-
-
-
내수
785,751
1,236,652 - 1,062,628 - 1,057,176
소계 - 785,751 - 1,236,652 - 1,062,628 - 1,057,176
철의장 수출 -
-
-
-
내수 -
- 2,305,095 - 1,567,553 -
소계 -
- 2,305,095
1,567,553
unit 수
출 -
-
-
-
내수 -
-
- 4,609,715 - 8,167,157
소계 -
-
- 4,609,715 - 8,167,157
heating
coil 수
출 -
-
-
-
내
수 -
-
- 202,800 - 148,900
소
계 -
-
- 202,800 - 148,900
기타 수출 -
-
-
-
내수 - 482,595 - 98,374 - 200,208 - 183,648
소계 - 482,595 - 98,374 - 200,208 - 183,648
합계 수출 - 557,037 - 892,015 - 4,406,237 - 5,522,912
내수 - 24,649,990 - 31,374,533 - 44,262,932 - 42,848,436
소계 - 25,207,027 - 32,266,548 - 48,669,169 - 48,371,34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사업부 별로 영업관리팀이 구성되어 담당하는 조선업체별로 구분하여 전담하는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사의 생산품은 1:1 주문식 맞춤 제작이므로 각 조선업체별로 수주를 받아오고, 도면을 인수하여 생산관리팀으로 이송하고, 이후 생산된 제품의 후처리 등을 거친 후 곧바로 납품할 수 있는 영업조직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영업관리팀원들은 항상 준비된 자세로 납기지연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각 영업관리팀의 팀장은 신규 수주를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지: 영업조직
영업조직
주)기타:매출액 2%미만 거래처는 기타로 분류하였습니다.
(2) 판매경로
(단위 : 천원, 천USD)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자사제품 Carbon
Steel Pipe 수출 직접 영업/수주 5,522,912
(USD 4,381) 11.42%
국내 직접 영업/수주 28,874,622 59.69%
Stainless
Steel Pipe 수출 직접 영업/수주 - -
국내 직접 영업/수주 4,416,933 9.13%
Copper Pipe 수출 직접 영업/수주 - -
국내 직접 영업/수주 1,057,176 2.19%
heating coil 국내 직접 영업/수주 148,900 0.31%
unit 국내 직접 영업/수주 8,167,157 16.88%
기타(FRAMO)
국내 직접 영업/수주 183,648 0.38%
계 수출 직접 영업/수주 5,522,912 11.42%
국내 42,848,436 88.58%
합계 48,371,348 100%
(3) 판매전략
당사의 제품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비재가 아니고, 실제 사용처에서 발주를 내어 주문 생산하는 제품이므로 제품홍보 개념의 광고나 대리점 등의 영업조직이 불필요합니다. 또한 업종의 특성상 생산과 영업, 판매가 같은 구조 안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개념의 판매망 및 판매전담인원의 필요성도 없습니다. 당사의 영업과 판매는 철저히 해당 발주업체와의 단가협상, 동종 업계내의 수주 경쟁, 기존 발주처의 꾸준한 유지 등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제품력 자체가 영업력이 되고 판매력이 되는 개념으로 영업 및 판매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의 제품은 조선소의 주문서에 따른 주문생산방식이며, 30일 내외의 단기 발주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위 : 개/천원)
발주처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일자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현대미포조선 선박용
파이프 - - 68,805 9,133,987 4,976 611,836 63,829 8,522,151
세광조선
(Pipe) 선박용
파이프 - - 1,586 149,365 4 282 1,582 149,083
오리엔탈정공 선박용
파이프 - - 15,417 1,457,909 4,441 556,939 10,976 900,970
STX
조선해양 선박용
파이프 - - 1,121 363,262 600 176,300 521 186,962
세광
중공업 선박용
파이프 - - 5,559 1,128,344 1,074 217,996 4,485 910,348
세광조선
(Unit) On Deck
Unit - - 1,615 908,080 1,258 719,513 357 188,567
21C조선
(Unit) On Deck
Unit - - 9,769 3,258,430 4,843 1,615,519 4,926 1,642,911
TKS
영광조선 선박용
파이프 - - 4,907 361,497 975 69,842 3,932 291,655
삼진 선박용
파이프 - - 2,195 179,993 418 39,940 1,777 140,053
합계 110,974 16,940,867 18,589 4,008,167 92,385 12,932,700
주1) 수주잔고시점은 2010년 2월 28일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주2) 수주일과 납기일은 건별 주문방식이므로 일자를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6. 시장 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신고서 제출일 현재까지 자회사인 대련동방선기유한공사와 원자재 공급 거래만을 수출을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경제상황의 변화에 따라 원-위안 환율이 변동할 수 있으나, 이를 통해 당사에 환차익이 발생하면 곧바로 당사의 이익으로 계상되고, 반대로 대련동방선기유한공사측에 환차익이 발생하더라도 지분법 이익을 통해 당사의 이익에 반영되므로, 그 영향은 미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 당사에 영업 거래와 관련한 환리스크 등의 시장 위험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며, 이에 따라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 동 위험에 관한 정보를 기재하지 않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 계약 체결 현황
해당 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 사항 없음
8. 경영 상의 주요 계약
가. 영업관련 계약 현황
계약상대방 체결시기 목적 및 내용 계약기간 주요내용 비고
한국안전공사 2007.04.01. 산업안전
관리대행 07.04.01~
해지 시 \120,000/월 자동연장
경남산업
안전본부 2007.10.01. 산업안전
관리대행 07.10.01~
해지 시 \3,100/인 자동연장
한국안전
검사기관 2009..10.21 장비안전검사 09.10.21~
10.10.20 \1,100,000 반기 1회
한국안전
검사기관 2009.10.21 장비안전검사 09.10.21~
10.10.20 \620,000 반기 1회
정우
안전시스템 2009.03.31 전기안전
관리대행 09.04.01~
10.03.31 \140,000/원 자동연장
성운고속투어 2008.04.09. 출퇴근
전세버스 10.03.17~
11.03.16 \1,400,000/월 자동연장
천자봉주유소 2008.04.23. 유류공급 09.04.23~
10.04.22 공장도가 자동연장
더존 다스 2009.07.31 ERP-E3
유지보수 09.08.01~
10.07.31 \2,300,000 자동연장
삼정회계법인 2009.04.30. 외부감사 09.04.31~
10.03.31 \50,000,000 3분할 지급
성도회계법인 2010.03.31 외부감사 10.04.04~
11.03.31 \48,800,000 3분할 지급
성도회계법인 2010.03.31 K-IFRS 구축자문 10.04.01~
11.04.30 \38,000,000 2분할 지급
나. 공급 계약 현황
(단위 : 원)
발주처 체결시기 목적 및 내용 계약기간 주요내용 비고
세광중공업 09.07.01 Pipe Piece 09.07.01~
10.06.30 수량*단가 자동연장
세광조선 08.12.08 Catwalk
제작설치 09.03.12~
10.04.30 1,362,000,000 기성70%,
입고30%
세광조선 09.11.15 Pipe Piece 09.11.15~
10.12.31 670,000,000
오리엔탈정공 09.04.10 Pipe Piece 09.04.10~
10.04.09 수량*단가 자동연장
현대미포조선 09.05.06 Pipe Piece 09.05.01~
10.04.30 수량*단가 자동연장
삼진 09.05.30 Pipe Piece 09.06.01~
10.05.31 수량*단가 자동연장
STX엔파코 09.08.27 Pipe Piece 09.08.28~
10.08.27 수량*단가 자동연장
티케이에스 09.08.01 Pipe Piece 09.08.01
~
10.07.31 수량*단가 자동연장
21C조선 09.10.16 Upper Deck Unit 09.11.30~
10.11.29 2,200,000,000
주)주요 매출처에 대해 연간 단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거래액은 총액기준이 아닌 단가표 상의 단가와 호선별, 블록별 총수량의 곱으로 산정됩니다
다. 매입 계약 현황
매입처 체결시기 목적 및 내용 계약종료일 주요내용 비고
해양패밀리 2009.12.28 도장 10.01.01~
10.12.31 단가표 자동연장
대암파카산업사 2006.12.06 산세, 피막, 도장 09.12.06~
10.12.05 수량*시가 자동연장
덕산산업 2007.06.01 아연도금 09.06.01~
10.05.31 수량*시가 자동연장
선진피팅 2007.11.12 피팅 09.11.12~
10.11.11 수량*시가 자동연장
중앙후렌지 2008.01.24 플랜지 10.01.24~
11.01.23 수량*시가 자동연장
코스틸 2008.03.19 파이프 10.03.19~
11.03.18 수량*시가 자동연장
삼익스틸 2008.07.14 파이프 09.07.14~
10.07.13 수량*시가 자동연장
대호 2008.08.11 파이프 09.08.11~
10.08.10 수량*시가 자동연장
완신테크 2008.10.29 파이프 제작 09.10.29~
10.10.28 수량*시가 자동연장
삼환 ENT 2008.10.29 파이프 제작 09.10.29~
10.10.28 수량*시가 자동연장
세창 ENG 2009.07.02 파이프 밴딩 09.07.03~
10.07.02 수량*시가 자동연장
알코 에스앤티 2009.07.01 파이프 09.07.01~
10.06.30 수량*시가 자동연장
서흥프랜트 2009.10.20 철의장 제작 09.10.20~
10.10.19 단가표 자동연장
보은ENG 2009.10.19 Unit 설치 09.10.19~
10.10.18 단가표 자동연장
그린산업가스 2009.10.28 산소 외 09.10.28~
10.10.27 단가표 자동연장
형제중기 2009.11.01 하이드로우
크레인 09.11.01~
10.10.31 월 5,500,000 자동연장
중평금속 2009.11.11 파이프 09.11.11~10.11.10 수량*시가 자동연장
강남선박 2009.11.01 해상운송 09.11.01~
10.10.31 건 3,500,000 자동연장
대가종합중기 2009.12.01 기중기 임차 09.12.01~
10.11.30 월16,500,000 자동연장
MS메탈글로벌 2010.01.04 파이프 10.01.04~
11.01.03 수량*시가 자동연장
금인산업 2009.12.28 도장 10.01.01~
10.12.31 단가표 자동연장
9. 연구 개발 활동
가. 연구 개발 현황
당사의 생산품은 별도의 기술이나, 학문적 접근없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용접기술 및 기계장치류를 사용하여 충분히 수율과 생산량을 충족할 수 있으므로 현재까지 당사에서 진행하였거나, 진행하고 있는 연구개발의 내용은 없습니다. 제품의 특성상 규격화나 표준화가 어려우므로 범용의 기술이나 제품개발에 따른 수요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며, 1차 철강재의 가공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영역이므로 당사 차원에서의 연구를 할 여지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 향후 연구개발 계획
본 신고서 제출일 현재 기존 생산제품과 관련된 연구개발 계획은 수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위에서 열거한 신사업부문에 있어, 생산기술 습득이나 기존 업체와의 차별화 또는 독자적인 영역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연구개발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여 현재 취약한 당사의 연구개발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현재 부산과학지방산업단지 내 부산테크노파크에 파견되어 있는 인력들을 테크노파크 측과의 산학협력을 위한 인력으로 전환하여 향후 강관제작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협의 및 계획 중에 있습니다.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특이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