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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현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0. 20:34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패션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산업이며, 넓은 의미로는 패션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의 모든 단계를 체계화 하여 성립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패션산업은 기존의 봉제중심의 산업에서 탈피하여, 고도의 제품생산기술, 전문 디자이너 등의 고급인력, 대형 유통망의 확충 등 전반적인 산업 기반의 향상, 소비자의 고감도 패션에 대한 욕구, 10대~ 30대 초반 여성의 의류 소비주체 부상, 전문여성인력의 경제활동 증대, 브랜드컨셉 및 인지도에 따른 패션매니아증가 등과 같은 산업전반에 걸친 변화에 힘입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9년 의류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21조 7천억 수준으로 추정되며, 2010년은 경기가차츰회복되면서도 경기 상승세가 점차 둔화되는 상고하저의 경기 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2010년 의류시장은 민간소비 증가율 수준의 3.1% 성장한 22조 4천억원으로 전망됩니다.  장기적인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소비 심리가 지속적으로 위축되고 있으며,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고 실속을 챙기는 알뜰 쇼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패션의식은 저마다 개성있는 스타일을 지향하는 등 보다 성숙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출처 :『삼성패션연구소 2010년 패션시장 전망』참조

 

(3) 여성복시장의 현황
해외브랜드의 국내시장 진출과 대기업군의 적극적인 여성복시장 강화 등 지난 30여년간 중견 패션업체의 고유영역으로 인식되어 왔던 여성복 부문에서 치열한 경쟁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자라」등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SPA브랜드들은 대형몰이나 대형가두점으로 오픈하며,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등으로 소비자에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군의 막대한 자본력으로 지속적인 브랜드 런칭과 기업
인수합병 등으로 여성복 부문에서 주도권을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와 같은 국내 중견 여성복 업체들은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브랜드 라이센스를 받거나, 온라인 유통의 강화, 자체브랜드의 지속적인 리뉴얼, 과감한 신규브랜드 런칭, 고객세분화에 따른 고급화전략과 포지셔닝 전략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와 더불어 해외브랜드 및 대기업군의 공세속에서 국내 중견 여성복업체들은성장의 원동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출처 :『패션비즈』 "여성복 대표기업 신성장 엔진은?"(리서치 09.11.2)
                                 "한국패션=대기업세상인가?" (리서치 09.10.8)  참조

(4) 경쟁요소
소비자 입장에서 의류 구매시 고려하는 요소들을 가장 잘 충족시키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패션기업들의 경쟁요소이자 당면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패션의 변화에 따른 양질의 제품을 적시에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상품기획력의  강화, 판매 유통망의 확대, 브랜드 가치 증대를 위한 브랜드 매니지먼트, 충성도 높은 고객관리 전략, 해외시장 개척과 글로벌 소싱 기반 구축에 의한 원가절감 등 패션기업이 갖추어야 할 경쟁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느냐에 따라 패션산업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소비 성향과 유통채널 다각화에 따른 가격, 유통전략의 변화, 트랜드에 따른 고객 테이스트 변화, 감도와 가치기준 상향에 따른 변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아이덴티티 구축 및 수익성 확보를 위한 원가절감 등이 공통의 과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77년 6월 페페브랜드로 여성복 사업을 시작한 이래 33년간의 패션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계의 상위 기업으로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백화점 및 대리점 등 339여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블루페페, 씨씨콜렉트, 주크, 모조에스핀 등 4개 브랜드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94년 개점한 패션전문백화점 " ENVY "를 운영하고 있으며, 2003년 3월 31일로 "NICE CLAUP" 사업부문을 당회사의 계열회사인 (주)엔씨에프로 영업 양도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09년 영업성과는 전년대비 매출액은 9.0%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95.7% 증가 , 당기순이익은 1,061.4% 증가하였으며,  부채비율은 전기(27기) 88.4%에서 2009년말 현재 82.3%로 재무안전성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 이후 지속한 흑자경영을 10년 연속 시현하여 흑자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9년 결산현금배당은 1주당 22.50원을 결정 하였습니다.(2008년 결산현금배당은 1주당 11.05원)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분 브랜드명 비고
여성복 BLU PEPE, CC collect., ZOOC,
MOJO.S.PHINE -
유통업 ENVY 패션백화점
임대업 본사사옥, ENVY, 물류센터 -
여성복(계열회사) NICE CLAUP (주)엔씨에프

 * 2009년 8월부터 C.C Club이 CC collect.로 브랜드명이 변경됨.


(2) 시장점유율

내수 여성복업계는 당사를 비롯한 (주)신원, (주)인디에프, (주)한섬, (주)F&F 등
주요 업체의 치열한 시장경쟁하에 있으며, 다양한 중소브랜드 및 유통경로로 인하  여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구           분 내           용
목표시장 대도시 중심지역/10대 후반 ~ 30대 중반 여성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영(YOUNG) 및 직장여성을 타깃으로 브랜드별 마켓시장 형성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내수시장 주력
수요의 변동요인 전반적인 경기변동의 영향과 계절적 요인
기타 시장의 특성 패션(유행)에 민감한 반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음


[브랜드별 특성]

업     종 브랜드 명 제품 주요고객층 브랜드 컨셉(Concept)
의류업 BLU PEPE 여성복 25~26세 Intelligence & Elegance
CC collect. 여성복 23~25세 Urban chic & basic Casual
ZOOC 여성복 22~24세 Young Character Casual 
MOJO.S.PHINE 여성복 25~28세 Chic & Avant-garde
유통업 ENVY 의류,잡화 10~30대 Young Fashion Mind(패션백화점)
의류업
(계열회사) NICE CLAUP 여성복 23~25세 Modern & Trendy & Chic

 


(4) 조직도

이미지: 2009.4분기 조직도
2009.4분기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여성복 전문 패션기업으로 블루페페, 씨씨콜렉트, 주크, 모조에스핀 등         총 4개의 브랜드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전에 앤비백화점을 운영        하고 있으며, 서초동 본사사옥 등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 주요 제품 등의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2009년
매출액(비율) 2008년
매출액(비율)
여성의류 블루페페 33,994(20.3%) 32,977(21.5%)
씨씨콜렉트 43,447(26.0%) 37,447(24.4%)
주     크 50,896(30.4%) 41,488(27.0%)
모조에스핀 33,639(20.1%) 33,922(22.1%)
유통업(앤비백화점) 2,549(1.5%) 5,063(3.3%)
임대(본사사옥 등) 2,779(1.6%) 2,623(1.7%)
계 167,304(100.0%) 153,520(100.0%)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브랜드별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pcs)

브랜드 제 28 기  제 27 기 제 26 기
블 루 페 페 78,381 71,015 82,727
씨씨콜렉트 88,859 77,396 80,883
주         크 104,115 88,576 90,423
모조 에스핀 167,725 173,272 184,053

 - 각 브랜드 제상품 매출액을 해당 브랜드 판매수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3. 주요 원재료등의 현황
현재 당사에서 사용하는 주요 원재료에는 여성복 제조등에 필요한 혼방직, 화섬직   면직, 견직, 모직 등이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yds)

구  분 제 28 기  제 27 기 제 26 기
혼  방  직 7,759 8,760 8,933
마       직 5,811 10,250 11,586
화  섬  직 5,419 5,101 5,355
모       직 16,628 16,194 16,193
면       직 5,066 5,190 5,340
견       직 9,382 10,510 12,109

- 각 원재료 입고액을 수량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모든 생산제품을 외주가공을 통하여 생산하고 있으며, 외주업체의 생산능력 등을 감안하여 단순 추정하였습니다. 생산실적은 손익계산서상 당기제품제조원가를 근거한 수치입니다.

(1) 생산능력

(단위 :pcs,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8 기  제 27 기 제 26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의류 블루페페 외주가공 294,123 11,426 324,157 12,477 355,146 13,851
씨씨콜렉트 454,140 16,635 448,081 16,310 401,822 15,743
주   크 414,046 18,207 388,924 17,091 419,756 18,152
모조에스핀 195,216 13,868 229,400 16,081 183,093 13,679
칵테일 - - - - 148,394 7,434
합 계 1,357,525 60,136 1,390,562 61,959 1,508,211 68,85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외주(주요협력업체)공장  : 미싱보유대수 640대, 미싱가동대수 576대
                                        ㆍ평균작업시간(1일) - 8시간
                                        ㆍ 미싱가동일수(일)
                                        ㆍ 미싱1대 생산량(1일) - 7.0pcs
 ② 산출방법
  - 최대생산능력 : 303일 * 640대 * 7.0pcs ≒ 1,357,525pcs
  - 표준생산능력 : 303일 * 576대 * 7.0pcs ≒ 1,221,696pcs
 ※ 표준생산능력은 연간 법정공휴일(62일) 등을 제외하고 총 미싱보유대수 중 가동
     되는 가동율 90%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음.

(나) 평균가동시간
- 월간 평균 가동일수 : 25일
- 연간 총 가동일수  : 303일
- 1일 평균 가동시간  : 8시간
- 연간  총 가동시간(대당)  : 2,424시간( 8시간 * 303일)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pcs,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8 기  제 27 기 제 26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의류  블루페페 외주가공 255,759 9,936 281,876 10,850 308,823 12,044
씨씨콜렉트 394,904 14,465 389,636 14,182 349,410 13,690
주   크 360,040 15,833 338,195 14,862 365,005 15,784
모조에스핀 169,753 12,059 199,477 13,984 159,211 11,895
칵테일 - - - - 129,038 6,464
합 계 1,180,456 52,293 1,209,184 53,878 1,311,487 59,877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생산수량, pcs)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대비 생산량 연간실제가동시간
대비 생산량 평균가동률
의류부문 1,180,456 1,357,525 87.0
합 계 1,180,456 1,357,525 87.0

※ 가동시간 :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수량기준
※ 평균가동률 : 연간생산실적수량 / 최대생산가능수량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유형자산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외
(토지) 자가 서울시
서초동 외 사옥,
물류센터 32,600 181 - - 32,781 -
본사 외
(건물) 자가 광주시
오포읍 외 물류센터 28,606 2,134 309 892 29,539 -
대전
앤비 자가 대전시
은행동 외 건물부속
설비 521 485 347 39 620 -
대전
앤비 자가 대전
은행동 외 구축물 17 2 13 3 3 -
본사 외 자가 서울시
서초동 외 집기비품 752 227 3 358 618 -
본사 외 자가 서울시
서초동 외 장치시설 2,846 3,074 695 1,791 3,434 -
본사 자가 서울시
서초동 외 차량
운반구 65 - 1 29 35 -
본사 외
(토지) 자가 서울시
논현동 건설중인
자산 - 6,248 - - 6,248 -
합 계 65,407 12,351 1,368 3,112 73,278 -

(주) 앤비백화점 리모델링 공사기간 동안의 운휴자산감가상각비 포함.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브랜드 제 28기 연간 제 27 기 연간 제 26 기 연간
의류부문 제 품
상 품 블 루
페 페 수 출 237 264 159
내 수 33,757 32,713 33,701
씨 씨
콜렉트 수 출 456 431 470
내 수 42,991 37,016 32,811
주 크 수 출 789 990 700
내 수 50,106 40,499 37,962
모 조
에스핀 수 출 450 987 517
내 수 33,190 32,934 31,009
유통부문 상 품 내 수 1,893 4,128 4,704
임대부문 기타매출 내 수 3,435 3,558 3,208
합 계 수 출 1,932 2,672 1,846
내 수 165,372 150,848 143,395
합 계 167,304 153,520 145,241


나. 판매경로
당사는 전국 각지의 백화점, 대리점, 상설점, 특약점 등을 통해 총 의류부문의
98.8%를 내수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북경탁가복장유한공사와
직판계약을 통해 의류매출의 1.2%를 수출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수판매를 위한 전국 유통망은 2009년 말 현재 대리점 99개점, 백화점
147개점, 상설점 93개점, 등 모두 339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유통사업은 대전의 앤비백화점에 입점해있는 각 업체로부터 판매매출에 따른
일정수수료를 받는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 판매전략

여성복에 대한 트랜드가 급격하게 변하고, 그에 따른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      하고자 상품기획 및 디자인을 강화하고 있으며, 시장반응에 따른 즉각적인 생산       능력증대를 통한 제품공급의 원활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적절한 광고와 패션정보의 제공, 다양한 이벤트 판촉행사등으로 판매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당사가 노출된 시장위험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과 시장금리변동위험이 있습니       다.
   (1)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 원자재 수입에 의한 외화지출과 수출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수입에
          대한 환차손이 리스트 관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 시장금리 변동위험
       - 시장금리 변동으로 인한 이자비용 부담의 증대 또는 이자수익의 감소 등
          미래 현금 흐름의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정책
  (1) 위험관리방식
   - 당사는 여러 시장위험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그에 따른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확립하여 기업경영의 안정성 증대를 목표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        니다.

  -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당사는 수출입과 관련된 비중이 거의 미미하므로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이 작습
     니다. 다만, 조금이나마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이 대처하기 위해 주거래 금융
     기관과 지속적인 의견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 시장금리변동 및 신용위험
     여유자금의 운용은 대부분 1차 금융기관의 확정금리 지급형 상품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자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입기관의 선별과 금리최소화를 위해
     차입형태의 다각화 등으로 시장금리변동 및 신용도 변동에 따른 시장위험 또한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일  자 상  대  방 계약만료일 목  적 세  부  내  용
2005.7.25 북경탁가복장유한공사 2010.10.31 라이센스
계약 가. 계약기간 :
    2005.11.1 ~ 2010.10.31
나. 계약내용 : 당사소유의 상표
   'ZOOC' , 'MOJO.S.PHINE'의 사용     권한을 중화인민공화국 북경탁가복    장유한공사에게 부여
다. 상표사용료 :
    5년간 총 US$ 1,845,000


8.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는 의류부문 사업과 관련하여 여성복 브랜드 블루페페, 씨씨클럽, 주크,
모조에스핀에 대한 상표권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재갱신되었습니다.
씨씨클럽의 새 이름인 씨씨콜렉트는 2009년 9월에 상표권 출원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상표권은 상표권의 설정등록이 있는 날부터 10년간 존속되며(상표법
제42조), 상표권의 존속기간만료전 1년 이내에 출원하여야 합니다.(상표법
제4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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