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스톰이앤에프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07

 


II. 사업의 내용

 


(1)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시장 현황

당사의 주된 사업 분야인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엔터테인먼트산업은 미디어 매체가 발생시킬 수 있는 최고의 문화적 컨텐츠와 상품을 일반 대중들에게 생산, 유통, 서비스하는 산업으로, 과거 재화가 필요로 한 제조업, 유통업 등에서 현대 산업사회에서 가장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는 멀티미디어, IT산업, 정보통신산업의 성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재화가 있어야만 가능한 타 산업에 비해 아무런 재화가 없어도 스타라는 콘텐츠만을 활용하여 기존의 매니지먼트를 통한 수익 이외에 수많은 수익사업들을 새롭게 만들어 갈 수 있다는데 그 매력이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단순히 문화, 서비스, 미디어 산업으로만 확장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제조업을 비롯한 다른 산업에 까지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수많은 한류 컨텐츠들이 가져오는 금전적, 문화적 혜택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까지 자국의 컨텐츠 이미지 제고 및 외래 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컨텐츠가 여타 다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이미 서비스업에 대한 직?간접적인 광고를 통해 상품에 대한 소비욕구를 자극시켜 왔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주로 영화, 음악, TV 프로그램, 스포츠 등을 그 범위 안에 넣을 수 있으며, 국내 소득수준 향상과 주5일 근무의 확대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0년대 접어들면서 비상장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대거 우회상장 통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이후 적극적인 투자 유치 및 자본 확보를 통해 산업 자체가 <대형화>, <자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신사인 KT와 SK텔레콤, CJ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사의 인수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이는 자본적 결합을 통한 컨텐츠 및 유통 경로의 확보를 기반으로 미래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DMB, IPTV, 와이브로, 스마트폰 등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의 출현,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 해외시장에서의 국내 문화 콘텐츠에 대한 높은 호응도 등을 통해 국가 경제 성장과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컨텐츠와 IT 기술이 접목된 컨버젼스 흐름이 나타나고 있으며 컨텐츠의 사회적 파급 효과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21세기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영역으로 인식되어가고 있습니다. 주5일제 근무, 소득수준 향상 등의 경제적 이유는 인간의 삶의 여가를 즐기는 중요한 이유가 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지식 창조형 산업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위상이 급격히 부각되고 있으며, 영화, 음악, 게임, 에니매이션 등 엔터테인먼트상품에 대한 수요 자체의 높은 증가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2007 문화산업통계”에 따르면 2006년도 기준 한국의 문화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에듀테인먼트 등 10개 분야) 매출액은 전낸 대비 7.4% 증가한 약 58조원으로 경제성장률 5%의 약 1.5배 성장하였습니다. 2003년 이후 4년간 연평균 9.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문화산업 매출액>                                     (단위: 억원,%)

분 야  2004년  2005년  2006년  2003~2006년
연평균성장률 
출판  189,210  193,922  198,793  8.6 
만화  5,059  4,362  7,301  20.1 
음악  21,331  17,899  24,013  10.2 
게임  43,156  86,798  74,489  23.7 
영화  30,224  32,948  36,836  16.3 
애니메이션  2,650  2,338  2,886  2.2 
방송  77,728  86,352  97,198  10.8 
광고  80,260  84,178  91,180  8.9 
캐릭터  42,193  20,759  45,509  -1.8 
에듀테인먼트  8,790  9,925  1,180  -55.3 
합 계  500,601  539,481  579,385  9.4 

(출처: 문화관광부. 2007 문화산업백서)

 


한국의 문화 산업의 총 매출액은 2006년 GDP 대비 6.83% (57조 9385억원/GDP 848조 446억원)였으며, 총 부가가치의 비중은 2.53% 로 미국 6.56%, 영국 7.3% 등 주요국의 GDP 대비 문화산업 부가가치 비중이 6~7%인 점을 고려한다면,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한 성장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드라마를 비롯한 방송 프로그램 산업은 국내 문화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며 지상파를 중심으로 케이블 및 위성방송, 나아가 IPTV 및 DMB와 같은 차세대 멀티미디어 플랫폼 등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통신, 인터넷 확산 등의 21세기형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구조자체는 근본적으로 재편성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자사의 컨텐츠로 만들 수 있는 영화제작 및 광고마케팅 사업부문에 있어서 기존 보유 컨텐츠 이외에 타사의 컨텐츠를 통한 전략적 사업제휴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고 통합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당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주축이 되어 첨단정보통신 제조, 생산 및 판매 등의 사업영위를 목적으로 1994년 8월 설립되었으며 2000년 7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그리고 2006년 1월 자산양수 형태로 (주)팝콘프로덕션, (주)팝콘매니지먼트 인수를 통하여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추가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으며, 2007년 10월 IT사업부문을 신설회사인 에스엘에스(주)로 이전하는 물적 분할을 실시한 후 2008년 5월 지분을 처분하였고,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으로 업종을 변경하였습니다. 2008년 10월 (주)디초콜릿코리아 지분 100% 인수를 통하여 커피프랜차이즈 유통사업에 본격 진출하였습니다.

 


2009년 5월 (주)디와이엔터테인먼트를 흡수 합병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현재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커피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9년 8월 (주)더스포츠커뮤니케이션즈를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우 정보통신산업의 발전,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매체/다채널 시대로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면서 구조적 변화의 가속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상파 방송을 비롯한 CATV, 위성 방송과 이동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DMB, WiBro, IP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원화된 매체를 통하여 컨텐츠 수요가 급증하고 수익창출의 기회가 증대됨에 따라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대기업의 시장 진입을 유발하게 되었습니다.

 


①외주제작 사업

당사는 경쟁력 있는 소속 스타MC 및 마케팅 대행을 하고 있는 회사들의 연예인을 바탕으로 예능오락프로그램 외주제작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당사는 다른 외주독립제작사와는 다른 수익 구조 시스템으로 방송3사와 직접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수익으로 얻고 있으며, 마케팅 사업과의 시너지 전략을 통해 저작권을 이용한 추가적인 수익 및 PPL등을 통한 부가수익을 얻을 수 있어 큰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어느 정도의 사업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영화사업과는 달리 매주 고정적인 수익을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광고, 마케팅 대행사업

당사 소속 연기자 20여명을 기반으로 하여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존의 수동적인 광고모델 계약이 아닌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CF 광고모델 계약, 이를 통한 광고주들과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회사에서 영위하고 있는 다른 사업군인 외주제작 사업에서 PPL이나 협찬, 신규사업을 통한 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행사의 기획을 바탕으로 공연 및 문화산업의 전반적인 활동영역에 진입을 꾀하고 있습니다.

 


③ 연예인 매니지먼트 사업

연예인 매니지먼트사업은 소속연예인들의 인기도나 활동량에 따라 수익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당사의 전속 연예인으로는 강호동, 유재석, 김용만, 고현정, 김태우, 우승민, 윤종신, 강수정, 박지윤, 아이비 등 20여명이 있습니다.


④ 커피프랜차이즈 사업

2008년 10월 (주)디초콜릿코리아 지분 100% 인수를 통하여 커피프랜차이즈 유통사업에 본격 진출하였습니다. 자회사인 ㈜디초콜릿코리아 소속의 압구정 1호점을 포함하여 직영점 7호점과 가맹점 5호점, 총 1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맹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 디초콜릿커피 직영점 현황

지점명  소재지  면적  개점시기 
학동역점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45평  2008.11 
일산웨스턴돔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58평  2008.12 
분당구미점  경기도 분당시 구미동  70평  2009.03 
대학로점  서울시 종로구 동숭동  55평  2009.04 
압구정 2호점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80평  2009.05 
청담지점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95평  2009.07 

* 가맹점: 서래마을점, 이태원점, 이대점, 강남역점, 충무로점 등 5개점

 


(3)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는 엔터테인먼트사업 부문은 다양한 형태(연기자 전문회사, MC전무회사, 개그 전문회사 등)로 수 많은 업체가 경쟁하고 있고 대형 매니지먼트사와 영세기회사간의 빈익빈 부익부가 심화되는 등 객관적인 외부자료 입수가 불가능하여, 당사가 영위하는 각 사업부문에 대해 시장점유율을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4) 시장의 특성

외주제작이란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직접 제작하지 않고 외부 프로그램 제작사에 의뢰하여 제작하는 일로, 방송사 외부에서 제작된 모든 방송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방송의 모든 것이었던 방송사는 뉴스 등의 보도,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모든 컨텐츠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인 시청자들과의 만남까지 모든 것을 방송사 자체적으로 처리하였으나 1990년대 중반 케이블 채널 등으로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컨텐츠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자 외주제작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사는 SBS "일요일이 좋다-패밀리가 떴다, 골드미스가 간다”, “강심장” 및 KBS “해피선데이-남자의 자격”, MBC “황금어장-무릅팍도사, 라디오스타” 등의 외주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  방송물제작현황

구분 프로그램명 계약기간 계약 금액 계약 대상
(작품명) (방송시기) (제작비)
방송물 제작 하자GO 07.4.15~9회분 360백만원 SBS
옛날TV 07.6.24~21회분 651백만원 SBS
작렬정신통일 07.4.15~22회분 800백만원 SBS
헤이헤이헤이시즌2 07.4.14~19회분 646백만원 SBS
야심만만 07.4.16~37회분 872백만원 SBS
진실게임 07.5.29~5회분 110백만원 SBS
황금어장 07.4.4~33회분 843백만원 MBC
박경림의 화려한 08.4.15~13회분 364백만원 MBC드라마넷
외출
드라마 제작 도쿄여우비 4부작 2억6천만원 SBS
영화 제작 바보 2008.2.28 52억원 -


▣ 제작중인 방송물 현황

구분 프로그램명 계약기간 계약 금액 계약 대상
(작품명) (방송시기) (제작비)
방송물 제작 놀라운 대회! 스타킹 08.8.2~52회분 900백만원 SBS
강심장 09.1.1~52회분 857백만원 SBS
일요일이 좋다 08.5.11~종료시 722백만원 SBS
황금어장 09.4.29~25회분 467백만원 MBC
해피선데이-남자의자격 09.3.29~종료시 171백만원 KBS
소녀시대의 헬로베이비 09.6.8~12회분 300백만원 KBS-N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6)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의 내용
당사는 엔터테인먼트, 커피프랜차이즈 유통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서 매출 유형은 내수를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 품목으로는 상품, 제품, 외주제작, 매니지먼트, 스포츠유무선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프랜차이즈 내수 상품 초콜릿외 544,218(2.54)
제품 커피외 2,125,791(9.92)
가맹금 가맹점가맹비 61,310(0.28)
시스템매출 인테리어 등 1,516,350(7.07)
엔터테인먼트 내수 드라마/영화 - 89,524(0.42)
외주제작 일요일이 좋다 등 3,645,190(17.00)
부가사업 PPL  등 50,241(0.23)
영상/음반 아이비 음반 등 327,931(1.53)
매니지먼트 전속연예인수입 11,960,052(55.80)
스포츠사업    내수   유무선사업 문자 중계 등 1,116,900(5.21)
합 계
 
 21,437,507(100)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추이
"해당사항 없음"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해당사항 없음"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해당사항 없음"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해당사항 없음"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해당사항 없음"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기계장치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
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합병증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강남 논현동 267-15 10,579 141,549 13,700 129,270 3,746 32,812
 
합 계 10,579 141,549 13,700 129,270 3,746 32,812
 

 


[자산항목 :차량운반구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
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합병증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강남 논현동 267-15 1,666 91,198 83,054 58,082 22,785 95,051
 
합 계 1,666 91,198 83,054 58,082 22,785 95,051
 

 


[자산항목 : 비품/공기구비품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
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합병증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강남 논현동 267-15 157,416 166,612 535,291 83,362 317,973 457,984
 
합 계 157,416 166,612 535,291 83,362 317,973 457,984
 

 


[자산항목 :시설장치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
부가액 기말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합병증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강남 논현동 267-15 31,000 65,118 625,519 108,570 48,511 564,556
 
합 계 31,000 65,118 625,519 108,570 48,511 564,556
 

 


[자산항목 :인테리어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
부가액 기말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합병증가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서울 강남 논현동 267-15 341,101 - 1,125,097 29,414 271,011 1,165,773
 
합 계 341,101 - 1,125,097 29,414 271,011 1,165,773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 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6기  제15기 
금액 금액
커피 상품/제품 커피, 초콜릿 등 수출  0  0
내수 2,670,009 112,747
합계 2,670,009 112,747
인테리어/
가맹수익 인테리어/
가맹수익 수출 0 0
내수 1,577,660 467,160
합계 1,577,660 467,160
엔터
테인먼트 - 제품매출
(영화,드라마) 수출  0  0
내수 89,524 3,625,826
합계 89,524 3,625,826
프로그램
제작 수출
 
 
내수 3,645,190 1,540,326
합계 3,645,190 1,540,326
- 음반 및
부가사업 수출
 
 
내수 378,172 206,789
합계 378,172 206,789
- 매니지먼트 수출
 
 
내수 11,960,052 1,387,846
합계 11,960,052 1,387,846
- 영상사업 수출
 
 
내수
 
 
합계
 
 
스포츠사업 - 문자중계 등 수출
 
 
내수 1,116,900 0 
합계 1,116,900 0 
합 계 수출
 
 
내수 21,437,507 7,340,694
합계 21,437,507 7,340,69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커피 : 직영점 및 가맹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 프랜차이즈 수익: 가맹 계약을 통한 인테리어 공사 및 로얄티 수입

 

(2) 영화 : 배급대행사로 일괄 판매 실시

(3) 드라마
- 국내 : 공중파방송국을 통한 판매
- 해외 : 해외 배급사와 직접계약을 통한 판매

(4) 외주제작 : 각 방송사들과의 직접 판매

 

6. 수주상황

"해당사항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해당사항 없음"

8. 파생상품 거래 현황
"해당사항 없음"

9. 경영상의 주요계약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해당사항 없음"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