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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현재 자동차 전장부품사업과 콘덴서사업으로 크게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Binary CDMA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구 분 콘덴서 자동차 기타 합계
매출액
외부매출액 3,245 9,165 171 12,581
사내매출액 - - - -
계 3,245 9,165 171 12,581
영업손익 (-)3,851 (-)5,560 (-)21,852 (-)31,263
유형 및 무형자산(*) 2 1,199 19,220 20,422
감가상각비 등 101 475 1,204 1,780
(*) 사업부문별 유형 및 무형자산에는 토지는 제외되어 있습니다.
2. 사업부문별 현황
(1) 자동차 전장사업
① 산업의 특성 : 자동차 전자제어부품(전장부품)이란 자동차의 운행/유지 등과 관련된 각종 동작을 전자제어방식으로 조정하는 자동차 부품을 지칭합니다. 현대의 차량은 환경기준을 비롯한 제도의 변화와 성능개선, 경량화, 편의성, 안정성 향상 등 소비자 기호 패턴의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점차 기계식 구동방식에서 전자제어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전자제어 방식이란 엔진/변속기/서스펜션/브레이크/스티어링/에어백 등의 시스템 동작상태를 보다 정교하게 조정하여, 최적의 운행조건을 조성하는 것으로서, 자동차 각 부문의 주행상태를 감지하여 마이크로 컴퓨터에서 동작상태를 판단한 후 적절한 명령을 각 시스템의 구성부품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 들어 배기가스, 연비, 안전도 등에 대한 각종 규제의 심화와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에 따라 세계적으로 자동차 신기술 적용이 확대되고 있어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의 수요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전자제어부품은 반도체 제조와 소프트웨어 설계, 자동차의 개발과 설계, 각종 센서와 기계부품의 제작 및 이들을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하도록 하는 시스템화 기술 등 고도의 첨단기술과 지식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대규모 연구개발비 투자가 필수적인 산업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 2004년 전장부품은 자동차 제조원가의 12~15% 가량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반면, 2010년 37% 수준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환경기준의 강화와 소비 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엔진관련 전자제어장비를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국내외 시장여건 : 회사가 납품하는 부품의 최종수요업체인 GM대우는 최근 모회사 GM의 경영악화로 향후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GM본사는 GM대우에 대해 Chevrolet, Buick과 더불어 GM내의 우량 사업부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Lacetti Premier, Matiz 등 중소형 차종 생산에 특화하는 핵심 생산라인으로 유지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습니다.
국내 금융기관, 지자체 등의 경우에도 GM대우의 경영난으로 인한 부품업체들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완성차업체가 추천한 협력업체에 자금을 지원해주는 '지역상생 보증펀드', 산업은행 등의 기관투자자를 통해 조성되어 부품업체간의 인수합병을 지원하는 1조원 규모의 '부품소재 M&A펀드', 간접적인 지원책으로서 채권시장안정펀드, 우체국 기업유동성 지원 자금 등을 통한 자동차 할부금융사 발행채권 매입 및 자동차회사들의 연구개발 자금 지원책이 마련되어 있어 경영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④ 회사의 경쟁력 : 자동차 부품은 단순 철주조품부터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전장부품 등 그 구성이 매우 다양하며 필요 기술수준 및 자본수준의 편차가 매우 큽니다. 대체로 플라스틱이나 고무 등의 단순 사출품은 필요 기술수준 및 자본수준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진입장벽이 가장 낮은 부문을 구성하고 있으며 ECU 등 핵심 전장품 및 파워트레인 핵심 부품인 엔진, 브레이크, 자동변속기 등의 제품은 기술력과 자본 소요가 모두 높은 것으로 판단되어 진입장벽 측면에서 가장 높은 부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입장벽 요소는 잠재적 경쟁자의 진입을 억제하여 일반적으로 완성차업체에 대하여 낮은 교섭력을 보유한 개별 부품업체가 교섭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의 역할을 하며, 특히 기술수준에 의한 진입장벽 요소는 단기적 대체가능성뿐 아니라 장기적 대체가능성을 극히 낮게 유지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핵심기술을 자체적으로 또는 해외 관계사 제공 등을 통하여 보유하고 있는 부품사의 경우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의 유기적 영업관계로 인하여 강력한 교섭력을 획득하고 완성차업체의 영업수익성을 상회하는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콘덴서사업
① 산업의 특성 : 콘덴서(혹은 케퍼시터)란 두 도체 사이에 유전체를 배치하여, 전자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수동형 전자부품으로서, 기본적으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일정한 조건 하에서만 전기가 흐르도록 하는 유용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기/전자 회로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콘덴서는 범용부품이기 때문에 후방산업인 가전, IT산업의 생산량에 따라 민감하게 빈응하는 부품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 국내 콘덴서 생산 및 내수 추이를 보면, 부품 국산화가 빠르게 진행된 2000년 까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나, 국내 콘덴서 기업 및 IT기업들의 생산 시설이 중국 및 동남아시아 국가로 이전되기 시작한 2001년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IT 기업들의 생산시설 해외 이전이 일단락된 2005년 이후에는 그 규모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③ 국내외 시장여건 : 콘덴서 시장 전체적으로는 2000년 대비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MLCC나 필름콘덴서 등 통신용/방송용 장비 부문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품목과Ultra Capacitor 등 대용량의 경우, 국내 및 세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품목별로 상이한 시장전망을 보이고 있습니다.
④ 회사의 경쟁력 : 현재 회사의 주력 제품군인 알류미늄 전해콘덴서와 탄탈콘덴서 등 일부 콘덴서는 생산 기술이 널리 알려져 있고, 기술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중국 기업들과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콘덴서의 경우, 각종 전자부품 중 내구성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요구가 크며, 이로 인해 안정성이 열위한 중국산 콘덴서에 대한 불신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 점차 개선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여전히 중요한 회로나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회로에는 안정성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려는 수요가 존재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3) 신규사업에 대한 전망 등 ( Binary CDMA 산업)
① 개요 : 바이너리 CDMA 기술은 디지털 기기들을 무선으로 연결하여 음성, 영상, 데이터 등을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는 기술로 무선CCTV, 이동형 무선 영상 전송기, 무선 제어기기 등 무선기술이 필요한 산업 분야 및 정보가전용 무선 네트워킹을 위한 홈네트워크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한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입니다.
WPAN이란 0~50m 거리에서 무선으로 데이터통신을 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이러한 기술에는 Bluetooth, ZigBee, UWB(Ultra Wide Band)기술이 혼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바이너리 CDMA가 ISO 국제표준으로 제정되었습니다.
② 산업의 특성 : 바이너리 CDMA 기술은 기존 WPAN 기술, 즉 Bluetooth, Zigbee 등에 비해 잡음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TDMA와 같이 초고속 전송 및 저전력 소비가 가능하며, 6/12/22/33/44/55Mbps 등 다양한 통신속도를 내고, 가변 전송률을 지원하는 등 세계 최초로 기존의 CDMA와 TDMA 기술의 장점을 특화시킨 기술입니다. 또한, ISM 밴드1를 이용해 기지국 없이도 최대 500m까지 데이터(영상, 음성) 송수신이 가능하고, 100m이내 근거리에서는 이동중 80km/h의 속도로 영상과 음성의 송수신이 되는 등 타 근거리 무선통신에 비해 탁월한 원거리 무선 송수신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하나의 네트워크에 최대 250개의 디지털 기기들이 접속할 수 있으며, 각종 디지털기기간 무선 네트워크는 물론 고화질(HDTV 급) 영상처리도 가능합니다.
③ 향후 전망 : 2000년경부터 시작된 WPAN 시장은 2005년 Bluetooth의 활성화와 Zigbee, UWB, 바이너리 CDMA와 같은 신기술의 발전 등에 힘입어 2011년 초기 시장의 10배에 가까운 연간 19억개의 시장 형성이 전망됩니다.
현재 WPAN 시장은 영상을 무선으로 원거리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을 요구함에 따라 바이너리 CDMA 제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0년 125억$에 이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전자부품연구원으로부터 바이너리 CDMA 기술을 이전받아 제품 개발을 추진해온 대우전자부품, LIG넥스원 등 국내 기업의 상용화 제품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3.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당사는 콘덴서 판매 및 자동차전장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 / 서비스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콘덴서부문 제품 CE, TA,
기타콘덴서 범용부품
(가정용, 산업용) 대우전자부품 530 4.2%
상품 2,715 21.6%
자동차부문 제품 HIC, A/P 자동차용 대우전자부품 8,057 64.0%
상품 1,108 8.8%
기 타 제품 중고휴대폰
금형매각 등 - - 0 0.0%
상품 170 1.4%
합계 제품 - - - 8,587 68.3%
상품 3,994 31.7%
계 12,581 100.0%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품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CE 내수 20 19 104
수출 29 20 4
TA 내수 40 36 4
수출 101 21 37
HIC 내수 4,559 2,995 4,586
수출 1,600 - -
A/P 내수 6,568 3,034 2,281
수출 3,439 4,112 3,404
기타 내수 1,811 2,857 2,967
수출 - 385 448
※ 주요 가격변동원인 : 환율변동 및 제품규격사양 변동 등
4.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콘덴서 상품구매, CKD매출을 위한 원재료 구매와 자동차전장부품의 생산을 위한 원재료 구매, 상품구매 및 외주가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콘덴서부문 원재료 CE Condenser 부품 516 9.4% 한국JCC
자동차부문 원재료 HIC, A/P 회로구성요소 등 4,395 80.3% BOSCH, DUPON
기타 원재료 - - 561 10.3% S.T.M
원재료 계 - - 5,472 100.0% -
콘덴서부문 상품 CE 상품매출용 1,541 54.1% PNCV, 광동풍화
상품 TA 상품매출용 210 7.4% YUTAKA
자동차부문 상품 HIC 상품매출용 109 3.8% ㈜ 지테크
상품 A/P 상품매출용 851 29.9% 용문전자
기타 상품 - 상품매출용 139 4.9% 다윈텍
상품 계 - - 2,849 100.0% -
자동차부문 외주가공비 HIC 외주가공 427 100.0% 용문전자 등
외주가공비 계 - - 427 100.0% -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제36기 제35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콘덴서부문 CE, TA 정읍 0 0 0 0 5,129 1,237
자동차부문 HIC, A/P 정읍 7,200 34,970 13,200 45,760 5,676 17,321
기 타 기타 정읍 0 0 0 0 1,512 6,726
합 계 7,200 34,970 13,200 45,760 9,053 14,028
※ 콘덴서는 베트남 현지법인에서 생산하고 있음.
※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산출기준 : 표준생산능력기준
② 산출방법
(단위 : 천개)
구 분 일생산능력 월생산능력 연간생산능력
자동차부문 27 600 7,200
※ 연간생산능력 : 월생산능력 * 12개월
(2) 생산실적 및 가동률
① 생산실적
(단위 : 천개,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제36기 제35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콘덴서부문 CE, TA 정읍 0 0 0 0 5,129 1,237
자동차부문 HIC, A/P 정읍 1,600 7,772 4,617 15,040 5,676 17,321
기 타 기타 정읍 0 0 0 0 1,512 6,726
합 계 1,600 7,772 4,617 15,040 9,053 14,028
※ 콘덴서는 베트남 현지법인에서 생산하고 있음.
②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자동차부문 7,200 3,900 54.17%
※ 연간가동가능시간 : 24시간(일) * 25일(월) * 12개월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군포사무소 자가보유 군포 486㎡ 129 1,114 0 0 1,243 -
정읍공장 자가보유 정읍 149,899㎡ 8,889 0 0 0 8,889 -
합 계 9,018 1,114 0 0 10,132 -
※ 분기 증가분 1,114백만원은 2008년 토지매각 관련 회계처리 오류(전기오류수정이익)로 증가한 것임.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군포사무소 임대 군포 - 0 0 0 0 0 -
정읍공장 자가보유 정읍 55,559㎡ 13,705 0 0 571 13,134 -
합 계 13,705 0 0 571 13,134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군포사무소 자가보유 군포 - 0 0 0 0 0 -
정읍공장 자가보유 정읍 - 1,769 0 0 159 1,610 -
합 계 1,769 0 0 159 1,610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콘덴서부문 자가보유 정읍 - 0 0 0 0 0 -
자동차부문 자가보유 정읍 - 1,029 3 0 198 834 -
기타 자가보유 정읍 - 250 0 0 172 78 -
합 계 1,279 3 40 370 912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정읍공장 자가보유 정읍 업무용 차량 15 0 0 4 11 -
군포사무소 자가보유 군포 업무용 차량 24 0 13 7 4
합 계 39 0 13 11 16 -
[자산항목 : 공구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콘덴서부문 자가보유 정읍 - 29 154 26 2 155 -
자동차부문 자가보유 정읍 - 253 0 0 120 133 -
기타 자가보유 정읍 - 118 0 0 53 65 -
합 계 400 154 26 175 353 -
(4)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당사는 2010년 2월 9일 수원지방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받았으며, 새로운 경영진이 선임되었습니다. 현재 구체적인 투자계획은 수립되지 않았습니다.
6.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크게 콘덴서와 자동차전장부문으로 구분되며 콘덴서는 수출비중이 높고, 자동차전장은 내수비중이 높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콘덴서부문 상품 및 제품 CE, TA,
기타콘덴서 수 출 2,385 10,131 22,280
내 수 860 1,531 2,660
합 계 3,245 11,662 24,940
자동차전장부문 상품 및 제품 HIC, A/P 수 출 1,614 675 583
내 수 7,551 20,351 24,840
합 계 9,165 21,026 25,423
통신부문 상품 및 제품 - 수 출 0 54 16,302
내 수 109 61 20
합 계 109 116 16,322
기 타 상품 및 제품 기타 수 출 0 195 2,860
내 수 62 2,759 3,214
합 계 62 2,954 6,074
합 계 수 출 3,999 11,055 42,025
내 수 8,582 24,703 30,734
합 계 12,581 35,758 72,759
(2) 판매경로
구 분 매출액(백만원) 비율
수 출 부 문 해외 일반업체 1,891 15.0%
해외 관계회사 1,117 8.9%
국내 로컬업체 991 7.9%
계 3,999 31.8%
내 수 부 문 국내 일반업체 8,480 67.4%
국내 대리점 91 0.7%
국내 관계회사 10 0.1%
계 8,582 68.2%
총 합 계 12,581 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매방법 및 조건 매출비중
(백만원, %) 평균회수기일
수출부문 신용장(LOCAL포함),구매승인서, D/A, D/P, T/T(송금방식) 등에 의한 판매 3,999
(31.8%) 약90일
내수부문 현금 및 외상판매
(어음 및 전자어음) 8,582
(68.2%) 약60일
합 계 - 12,581(100.0%) -
(4) 판매전략 :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고객만족을 위한 고객밀착경영체제를 확립 하고 영업조직을 ITEM별로 구분하여 전문성을 강화
7. 수주상황
당사는 거래처로부터 수시로 주문이 발생하며, 대부분 1개월 이내에 제품을 생산
또는 상품을 구매하여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주요 시장위험
당사가 노출된 시장위험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시장금리 변동위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 당사는 해외고객 등과의 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
수금이 원자재 수입에 의한 외화지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 이 크지 않은 수준이므로 적극적인 환위험 리스크 관리는 하지 않습니다. 다만, 환율의 급격한 변동이 예상되는 경우 외환결제를 늦추거나 앞당기는 방식의 소극 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② 시장금리 변동위험 : 당사는 여유자금을 대부분 MMDA에 예치하고 있으며,
시장금리변동으로 인한 이자수익 발생금액의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2) 위험관리조직 : 당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시장금리 변동위험에 대해 재경팀 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9. 파생상품 거래현황
공시서류작성 기준일 현재 회사가 보유한 파생상품은 없습니다.
10. 경영상의 주요계약
(1) "대우" 상표권 사용계약
① 계약 상대방 : (주)대우인터내셔널
②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대우"상표 로고 등 대우상호 사용에 관한 계약
③ 계약체결시기 : 2010년 2월 25일
④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5년간
⑤ 사용료 : 2010년 0.7% / 2011년 0.7% / 2012년 0.7% / 2013년 1% / 2014년 1%
11.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구 분 연구개발 담당조직 인 원 (명)
연구소 개발팀 - 자동차 전장부품 개발 5
Binary CDMA 팀 - Binary CDMA 개발 5
합 계 - 10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비 고
원 재 료 비 113 235 233 -
인 건 비 292 421 613 -
감 가 상 각 비 0 0 0 -
위 탁 용 역 비 0 0 0 -
기 타 33 67 237 -
연구개발비용 계 438 723 1,08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38 723 1,083 -
제조경비 0 0 0 -
개발비(무형자산) 0 0 0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48% 2.0% 1.5% -
(3) 연구개발 실적
과 제 명 개발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결과 반영제품 및 내용
Binary CDMA
base band SoC ver 1.1 06.09 - 07.07 Koinonia 규격 1.1 지원 SoC IC 개발 네비게이션, 무선DVR,
자동차후방카메라 등
Binary CDMA
base band SoC ver 2.0 07.07 - 08.06 Koinonia 규격 2.0 지원 SoC IC 개발 네비게이션, 무선DVR,
자동차후방카메라 등
Binary CDMA Module 08.05 - RF 통합형 Module 개발 네비게이션, 무선DVR,
자동차후방카메라 등
12.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