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미래나노텍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LCD는 자체발광이 아닌 수광소자이므로 BLU에서 발생한 빛의 손실을 최소화 하면서 전달하는 것이 LCD의 성능향상과 원가절감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당사의 주력 사업분야인 광학필름입니다. LCD BLU에 사용되는광학필름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광원 및 면광원에서 나오는 빛의 균일성을 부여하는 확산필름(Diffusion Film)과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빛의 손실을최소화하고 밝기를 증가시키는 휘도개선필름(Prism Film)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LCD산업이 TV중심으로 이전됨에 따라 광원만큼이나 중요성이 부각되는 부품군이 광학필름 부문입니다. 그 이유는 패널전체 원가에서 BLU가 40인치 TV모델 기준 약30%의 원가를 차지하며, 이 가운데 광학필름이 BLU에서 차지하는 원가비중 또한 약 30%로 패널 대형화와 함께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광학필름의 원가절감이 TV용 LCD 패널 원가절감의 주요한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광학필름은 LCD의 원가경쟁력뿐 아니라 LCD 산업의 화두인 경박화, 저가격화, 성능향상을 위해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그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최근 많은 기업들의 진출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패널가격 인하 추세에 따라 향후 광학필름 시장은 원가경쟁력 및 안정된 수율을 확보하는 기업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LCD 업계의 화두인 원가절감, 경박화를 이루기 위하여 가장 이목이 집중되는 분야가 바로 BLU이며, 그 중에서도 광학필름일 것입니다. 이는 LCD 패널에서 BLU가 차지하는 원가비중(약 30%전후)이 크고 또 BLU에서 광학필름(Optical Film)이 차지하는 원가비중(약 30% 전후)이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슈에 당사의 광학필름(UTE 필름)은 가장 적합한 필름으로써, 기능은 기존 프리즘필름(BEF)에 비해 뒤쳐지지 않고 가격은 저렴하기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당사의 광학필름(UTE 필름)은 기능상 집광기능과 확산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Multi-Function Film으로 불리우며, Research사에서는 프리즘필름(또는 Gain Diffuser)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당사가 영위하는 LCD BLU용 광학필름 부문과 관련된 객관적 시장점유율 자료는 전문 리서치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으며, 아래 점유율은 2009년 2Q 기준 DisplaySearch에서 조사한 주요기업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단위 : %)

【 10인치 이상 Prism Sheet Supply Chain(노트북) 】
구분 SEC LGD TMD AUO CMO CPT
3M 15 50 43 27 10 49
Mitsubishi Rayon 1 - 57 2 1 -
MNtech 21 - - - - -
Efun 7 30 - 23 2 7
Gamma - 16 - 9 15 34
Etc 57 4 - 39 72 10

(자료 : October 2009, DisplaySearch)

 


【 10인치 이상 Prism Sheet Supply Chain(모니터) 】
구분 SEC LGD BOE AUO CMO CPT HannStar SVA-NEC IVO
3M 1 - - 13 24 10 2 10 35
LGE - 18 45 10 - - - - -
MNtech 27 1 26 6 8 16 - 42 63
Efun - 5 - 25 25 3 85 13 2
Gamma - - - 20 20 24 - 35 -
Etc 72 76 29 26 23 47 13 - -

(자료 : October 2009, DisplaySearch)

 

 

【 10인치 이상 Prism Sheet Supply Chain(32인치 이하 TV) 】
구분 SEC LGD Sharp AUO CMO CPT
3M - - 1 40 10 -
LGE - 61 - - - -
LG Chem - 12 - - 15 -
MNtech 41 2 65 7 - 2
Etc 59 25 34 53 75 98

(자료 : October 2009, DisplaySearch)

 

 

【 10인치 이상 Prism Sheet Supply Chain(32인치 이상 TV) 】
구분 SEC LGD Sharp AUO CMO CPT
LGE - 4 - - - -
LG Chem - 23 - - 20 -
MNtech 25 23 19 58 8 -
Etc 75 50 81 42 72 100

(자료 : October 2009, DisplaySearch)

 

 

(3) 시장의 특성

LCD BLU用 광학필름(Optical Film) 시장은 크게 '프리즘필름, DBEF, 확산필름'시장으로 나뉘는데 확산필름시장이 타 시장에 비해 규모면에서는 크지만 금액기준으로 보면 가장 작은 시장으로 분류됩니다. 이는 확산필름시장의 과도한 출혈경쟁으로 인한 단가인하에 따른 영향으로 보고 있으며, 프리즘필름시장 역시 매출액 성장률은 누적기준 성장률에 뒤지고 있습니다. 패널社의 단가인하 정책에 따라 부품사들의 가격이 정해지는 업계 특성 상 광학필름의 단가인하는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되고있습니다. 당사는 원재료비인하, 높은 생산수율달성, 외주임가공비인하, 라인의 생산속도 향상 등으로 원가를 절감하고 또한 신제품을 계속 개발하여 고객사의 단가인하 압력에 적절히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제출일 현재 당사가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하여 신규로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Display 제품 LCD
BLU용
광학필름 LCD는 패널과 BLU로 구성되는데, 당사의 제품은 BLU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입니다. BLU에서 광학필름의 역할은 LGP(도광판) 상에서 올라오는 빛을 고루 펼쳐주거나 모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제품은 광을 확산시키기 위한 확산필름, 이것을 다시 모아서 패널 전방으로 집중되게끔하는 프리즘필름과 이 프리즘필름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필름이쓰였으나, 당사의 UTE 필름은 마이크로렌즈타입으로 확산과 집광의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UTE2장으로 프리즘필름+보호필름을대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UTEⅠ
UTEⅡ
UTE25
UTE32 33,503(13%)
84,710(32%)
38,196(14%)
96,499(36%)
제품 Resin LCD BLU용 광학필름의 원료가 되는 소재 MR311D 479(0.2%)
기타

 기술료 外 - - 15,008(5%)
합      계 268,396(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구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광학필름 UTEI 내수 6,055 4,525 7,518 12,601
수출 5,547 5,413 4,229 -
UTEII 내수 7,637 8,207 10,529 15,469
수출 6,425 6,613 7,076 9,851
UTE25 내수 10,399 12,385 13,799 21,150
수출 9,905 10,940 12,641 20,905
UTE32 내수 11,077 15,249 - -
수출 10,708 - - -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디스플레이 외상 필름 Base Film 105,323,973 68.1%
보호필름 16,499,949 10.7%
원료 원료및첨가제 42,082,028 25.7%
합계
 
 
 163,905,951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구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Base film 5,475 5,525 6,278 6,842
Resin 28,214 29,642 31,326 29,963

※ 가격산출기준 : 주요 제품 중 대표 양산 제품의 매출액을 매출면적으로 나눈 수치
※ 가격변동원인 : 고객사 판매가격 경쟁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인하에 따른 단가 하락, 사이즈 대형화 추세, 전년모델의 비중 축소
※ 적용환율(W/$) : 매기 평균환율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1,000㎡)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8 기 제 7 기 제 6 기
광학필름 UTE 안성/오창 48,677 22,507 21,017
합 계 48,677 22,507 21,017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최대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 기계별 시간당 생산가능수량 * 가동가능시간

 

 

(나) 평균가동시간

(단위 : 시간, 일)
1일평균가동시간 월평균가동일수 가동일수 반기가동시간
20.1 25.2 301.8 6,074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1,000㎡)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8기 제7기 제 6 기
광학필름 UTE 안성/오창 38,942 15,505 5,900
합 계 38,942 15,505 5,90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전체(광학필름) 7,502 6,074 81.0%
합 계 7,502 6,074 81.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성 자가 경기 안성 미양 보체
222-10 토지 982,110
 
 
 982,110
 
건물 654,909
 
 38,924 615,986
 
구축물 166,176
 
 62,578 103,598
 
기계장치 968,239 6,200
 353,410 621,029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2,353
 
 710 1,644
 
비품 60,609
 
 36,077 24,533
 
시설장치 206,450
 
 103,140 103,310
 
소 계 3,040,847 6200
 594,838 2,452,209
 
오창 자가 충북 청원 옥산 남촌 1113-6 토지 13,030,221
 
 
 13,030,221
 
건물 10,184,389
 
 551,599 9,632,791
 
구축물 600,288 59,300
 196,977 462,611
 
기계장치 8,484,599 1,105,200
 2,851,301 6,738,498
 
차량운반구 245,412 158,276 12,079 97,272 294,337
 
공구와기구 531,398 46,000
 148,025 429,373
 
비품 992,091 286,300
 470,501 807,889
 
시설장치 6,008,317 271,500
 1,780,947 4,498,871
 
건설중인 자산 314,400 15,414,688 2,146,900
 13,582,188
 
소계 40,391,115 17,341,264 2,158,979 6,096,622 49,476,778
 
진천 자가 충북 진천 기계장치 293,314 5,300
 123,813 174,801
 
공구와기구 17,158 5,500
 5,459 17,199
 
비품 37,313
 
 10,933 26,380
 
소 계 347,785 10,800
 140,204 218,381
 
합 계 43,779,747 17,358,264 2,158,979 6,831,664 52,147,368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광학필름 外 신규사업 건물 3,000 수입대체 Wet Coating 등
기계장치 7,000
합 계 10,000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8기 제9기
광학필름 外 라인증설 기계장치 2,000 - 2,000 CAPA증설
 
신제품개발 건물 3,000 - 3,000 수입대체 UTE70
기계장치 5,000 - 5,000
소 계 10,000 - 10,000
 
 
합 계 10,000 - 10,000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8기 제 7 기 제 6 기
디스플레이 제품 광학필름 수 출 187,824,568 68,752,497 28,885,742
내 수 78,284,669 59,965,768 30,739,402
합 계 266,109,237 128,718,265 59,625,144
레진 수 출 417,746 - -
내 수 478,758 6,706,561 11,723,436
합 계 896,504 6,706,561 11,723,436
기술료外
 1,389,829 3,879,095 900,000
합 계 수 출 188,912,143 68,752,497 28,885,742
내 수 79,483,427 70,551,424 43,362,838
합 계 268,395,570 139,303,921 72,248,58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2) 판매경로

당사 제품은 주로 국내, 대만, 중국, 일본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판매방식은 국내의 경우 직접판매로 진행되며, 해외의 경우 대리점과 현지법인 영업 방식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 7월부터 대리점을 통한 간접 판매 방식에서 대만지사를 통한 직접 판매 방식으로 변경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현지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영업력을 강화하였습니다. 현지 합작법인을 통한 직접 판매방식으로 변경하게된 목적은 사업초기 해외판매 경험부족 현상을 충분히 극복하고, 고객 현지 밀착 영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거래기반 확보를 통하여 매출의 증대를 이루기 위함입니다. 대만뿐만 아니라 중국 또한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무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을 기준으로 당사의 판매경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지역
제품 광학
필름 수출 직접판매
P/O접수 → 수주처 판매 → 물품대금회수 (T/T) 대만, 중국
간접판매 : Agent를 통해 판매
P/O접수 → 수주처 판매 → 물품대금회수 (T/T) 대만, 중국, 일본
국내 직접판매
P/O접수 →수주처 판매 → 물품대금회수 (익월말 현금) 국내
레진 국내 직접판매
P/O접수 → 수주처 판매→ 물품대금회수 (익월말 현금) 국내
기술료 국내 직접판매 대만, 국내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수출 수주 후, 1개월 이내 선적 T/T, L/C
내수 고객 사에서 수주 후, 1개월 이내 판매 익월 말 현금, 어음 등

 

 

(4) 판매전략

(가) 고객 포트폴리오 다변화 전략
당사의 매출은 국내영업의 비중이 많습니다. 따라서 국내는 물론 대만, 중국, 일       본등으로 해외의 고객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대만에 현지법인을 합작 설립하여 현지 영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에도 지사를 설립 하여 중국영업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나) 제품별 기능차별화 및 M/S확대 전략
고객의 Needs는 제품별로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UTE 제품의 휘도,     광시야각등 지속적인 개선품 출시를 통해 시장요구사항인 제품 슬림화, 저가격화     를 반영하여 시장에 적시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1일 고객대응 업무체제를 구축하여 효율적 고객대응을 통한 고객만족으로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수주상황

LCD BLU용 광학필름 업계 특성 상 고정된 수주현황은 없습니다. 단, 당사는 매월 말 경 패널社로부터 익월 Forecast를 받고 약 2주 전 BLU社로부터 PO를 받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옵션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통화옵션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당기 중 회사는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3,459,008천원을 파생상품평가이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당기 중 만기가 도래하여 실현된 파생상품거래이익과 파생상품거래손실은 각각 384,726천원 및 873,323천원 입니다.

당기말 현재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
상대방  거래시작
(최초
계약일) 거래
만기  약정
환율 계약내용  계약잔액
(USD)  결제방법 손익
씨티
은행  2008.3
(2008.2.4)  2011년
2월7일  990
(USD)
 
 
 
 

 

947
(USD)  (1) 첫 12개 만기 : 2008년 3월 ~ 2009년 2월까지  
1) 만기일시장환율 ≤ 920 : 원화 35백만원 수취
2) 920 < 만기일시장환율 ≤ 990 : USD500,000을 990에 매도
3) 만기시장환율 > 990 : 옵션행사의무 없음
 
(2) 다음 24개만기 : 2009년 3월 ~ 2011년 2월까지
1) 거래일로부터 각 만기까지 시장환율이 919원 이하에서 거래되지 않은 경우 
  a) 만기시장환율 ≤ 947 :USD750,000을 947에 매도
  b) 만기시장환율 > 947 : USD1,500,000 947에 매도
2) 거래일부터 만기까지 시장환율이 919원 이하에서 거래시  미도래 만기거래는 소멸함 
-
-
 
-
 
 
 
 
10,500,000
21,000,000
-  매월  만기일에 약정환율에 약정금액 매도  평가이익
1,821,488,779
거래이익
179,470,641
거래손실
531,371,185
씨티
은행  2008..4
(2008.3.4)  2011년
3월7일  1000
(USD)
 
 
 
 

 

950
(USD)  (1) 첫 12개 만기 : 2008년 4월 ~ 2009년 3월까지  
1) 만기일시장환율 ≤ 920 : 원화 40백만원 수취
2) 920 < 만기일시장환율 ≤ 1,000 : USD500,000을 1,000원에 매도
3) 만기시장환율 > 1,000 : 옵션행사의무 없음
 
(2) 다음 24개만기 : 2009년 4월 ~ 2011년 3월까지
1) 거래일로부터 각 만기까지 시장환율이 922원 이하에서 거래되지 않은 경우 
  a) 만기시장환율 ≤ 950 :USD750,000을 950에 매도
  b) 만기시장환율 > 950 : USD1,500,000을 950 매도
2) 거래일부터 만기까지 시장환율이 922원 이하에서 거래시 미도래 만기거래는 소멸함 
 
 
 
 
 
 
 
 
11,250,000
22,500,000
-  매월 만기일에 약정환율에 약정금액 매도  평가이익
1,637,519,822
거래이익
205,255,002
거래손실
341,951,416

 


상기 계약은 거래만기까지의 기간동안 매월단위로 해당구간을 판단하여 각 해당구간의 조건에 따라 계약 후 최초 1년간 매월 USD500,000 그 다음 2년간 매월 USD750,000(또는 USD1,500,000)을 매도하는 "Put Spread + Anytime KO Target Forward"형태의 거래입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위험회피를 목적으로 원달러 옵션 계약, 원화 및 외화의 적정보유 등을 통하여 환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으며 조직은 재경파트2명, CFO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8기 제 7 기 제 6 기 비 고
원  재  료  비 2,152,085 11,627,736 5,045,352
 
인    건    비 1,807,151 1,446,402 911,288
 
감 가 상 각 비 235,204 230,875 154,820
 
위 탁 용 역 비 - 60,000 -
 
기            타 1,475,942 3,025,272 1,528,219
 
연구개발비용 계 5,670,382 16,390,286 7,639,679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315,935 4,736,401 1,137,684
 
제조경비 2,012,858 3,304,778 1,377,820
 
개발비(무형자산) 341,589 8,349,107 5,124,17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98% 11.77%  10.57%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기대효과
미세형상을 가지는 광학시트의 제조장치 및 제조방법 기술연구소 제조설비 설계능력 및 제조설비 확보
소프트몰드 공법에 의한 광학시트 제조 가능
제조 원가 경쟁력 확보
Scalene Triangle type Prism sheet 기술연구소 3M BEF 대비 101% 휘도 달성
물리/화학적 특성(경도, 부착력, 내용제성) 및 신뢰성 우수
소프트몰드 공법에 의한 원가경쟁력 확보
Pyramid type Prism sheet 기술연구소 3M BEF 대비 101% 휘도 달성
물리/화학적 특성(경도, 부착력, 내용제성) 및 신뢰성 우수
소프트몰드 공법에 의한 원가경쟁력 확보
Monolayer Prism LGP 기술연구소 사출공정의 프리즘도광판 대비 106% 휘도 달성
BLU 구조에서의 Sheet 1매 제거 효과
PDP barrier rib, by Soft mold method 기술연구소 기존 Sand Blasting 공법대비 동등한 성능 달성
원재료 Loss 최소화 가능 및 원가경쟁력 우수
Micro-replication을 위한 Soft mold용 Resin 기술연구소 소프트몰드공법에 필수적인 Soft mold 제조용 폴리머
Timeless Micro-replication이 가능
저취향, 고경도 UV Curable Resin 기술연구소 표면경도 4H 이상 달성
인체에 무해한 Non-Volatile Type
UTEⅠ, II, 25, 30 제품에 적용
프리즘용 Optic Resin 기술연구소 3M BEF 와 동등한 휘도 달성을 위한 Prism Sheet 제조용 폴리머
물리/화학적 특성(경도, 부착력, 내용제성) 및 신뢰성 우수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6,700,000 10,000,000 3,385,080 33,314,920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26,700,000 10,000,000 3,385,080 33,314,920
 
회사채 (공모) - - - -
 
회사채 (사모) 21,500,000 - 10,000,000 11,500,000
 
유 상 증 자 (공모) 55,500,000 - - 55,500,000
 
유 상 증 자 (사모) 32,282,928 7,362,465 - 39,645,393
 
자산유동화 (공모)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기           타 - - - -
 
자본시장 합계 109,282,928 7,362,465 10,000,000 106,645,393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기           타 - - - -
 
총           계 135,982,928 17,362,465 13,385,080 139,960,313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자 산 유 동 화 - - - -
 
기           타 - - - -
 
총           계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9.06.23 회사채 A0 나이스디앤비
(AAA~D) 수시평가
2008.06.10 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정보
(AAA~D) 수시평가
2007.05.08 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정보
(AAA~D) 수시평가
2006.06.22 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정보
(AAA~D) 수시평가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