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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호전자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회사가 속해 있는 산업군
ㄱ. 산업 개황
ㄱ) PSU사업부
AC용 전류를 일반가정에서 사용하는 DC용 전류로 전환시키는 역할과 화재 및 감전위험으로부터 전자제품 사용자를 보호하는 역할 및 사용전력의 최소화를 위해 사용되는 PSU는 90년대 후반 DESK TOP PC의 대량보급에 따라 활성화 되었으나 이후 지속적인 판매가격의 하락과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중국의 대량생산으로 사업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부터 DIGITAL TV의 보급이 본격화 되는 것에 힘입어 PSU시장은  다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한창 진행중인 아날로그 방송의 중단과 디지털방송의 본격 시행으로 인한 SET-TOP BOX 수요의 증가, 프린터 시장의 꾸준한 확대 및 한국 프린터 완제품 메이커들의 시장점유율 향상, LED조명시장의 본격화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ㄴ) 필름콘덴서 사업부
필름콘덴서는 전기/전자 완제품 수동 회로구성의 핵심부품인 R(저항류), L(인덕턴스류), C(콘덴서류)의 필수 부품으로 완제품 설계자의 요구에 따라 생산하면서도 표준품의 성격을 가진다. 필름콘덴서는 현 첨단 부품인 반도체, CHIP류에 비하면 기술력, 생산설비 투자등에서는 뒤처지나, 대표적인 장치산업이다. 또한 전자제품이 고급화, 첨단화 됨으로써 필름콘덴서 또한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부품을 소비처에서 요구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조 신기술 개발 및 설비투자 등이 필수적이다.
과거 필름콘덴서는 CRT TV 및 모니터의 부품 및 저가형 SET-TOP BOX용으로 주로 납품되었으나, 국내 완성품메이커들의 CRT공장 해외 이전 및 기술의 보편화에 따른 중국업체들의 필름콘덴서 생산으로 2003년~2004년을 거치면서 국내 필름콘덴서 산업은 대단히 위축되어 많은 회사들이 경쟁력을 상실 - 사업을 포기하거나, M&A되는 형국에 이르렀다.
하지만 PSU사업부와 마찬가지로 2000년대 중반부터 D-TV의 보급이 본격화되고, STB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LED BLU LCD TV, 3D TV 등 디지털 TV시장의 끊임없는 진화, LED 조명시장의 활성화, 하이브리드카시장의 확대가 예상되어 지속적인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 회사가 속해 있는 시장의 현황 및 성장성
ㄱ. Digital TV시장
- TV 산업의 진화 : 새로운 시장형성
 2009년 한국 TV산업은 세계시장 점유율 36%를 달성하며,  TV시장에서 강자로 부상했다.
이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에 따른 환율효과도 있었지만, 아날로그의 절대강자인 일본이 아날로그와 디지털에 힘을 분산시키던 1990년대 후반 한국 기업들이 적극적인 R&D를 통해 디지털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천기술을 확보했고, 일본기업들이 LCD와 PDP TV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한 반면 한국 기업들은 LCD와 PDP를 동시에 개발하여 시장변동 위험을 줄이고, 시장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해왔다는 점, 평판 TV의 핵심 경쟁력인 패널 조달능력에서 경쟁국 기업들에 비해 비교 우위를 점했다는 점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여기에 전략적으로 "대화면 경쟁","가격인하 전략"을 통해 디지털 TV 고객집단을 과거 일부 부유층에서 탈피시킨점, TV 최종 구매자인 여성을 중시한 "디자인 중심"전략 등도 한 몫을 했다.
이와 같은 다방면에서의 비교우위는 한국 TV기업들의 브랜드가치를 향상시켰고 결국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TV시장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2010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뛰어난 화질과 낮은 전력소비를 강점으로 하는 LED TV의 경우 차세대 디지털 TV시장을 주름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뱅크는 2010년 세계 LED TV시장규모는 2,600만대로 전체 LCD TV시장의 1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고 2013년에는 1억 2,900만대로 LCD TV시장의 6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LCD TV가 디지털시장에서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 점을 감안할때 2013년이 되면 디지털TV 10대중 4대는 LED를 BLU로 하는 LCD TV가 된다는 것이다.
LED TV시장, 3D TV시장이 확대된다는 것이 당사와 같이 부품업체에 갖는 의미는 당사의 부품을 소모해줄 대체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된다는 점이다. 미국과 서구 및 극동아시아를 중심으로 디지털TV가 대중화된 시점에서 끊임없는 기술혁신을 통한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는 기존 수요자들을 보다 발전된 제품수요로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며, 2009년 6월에 진행된 미국의 아날로그 방송 등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방송으로의 전환도 디지털TV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디지털 TV 신흥국 시장의 성장
20~30인치급 저가 범용 디지털TV의 등장, 40~50인치급에서의 가격하락은 북미, 유럽중심의 디지털 TV 시장을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으로 확대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신흥시장의 인구는 52억명으로 세계인구의 80%를 차지한 반면 TV 보급율은 80%대의 북미, 66%의 유럽에 비해 훨씬 낮은 30%대에 머물고 있다.(삼성경제연구소 2009년 7월)  또한 신흥국가들의 GDP 성장률은 3.3~5.6%에 이르러 선진국들의 평균성장률보다 4배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과 동시에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도시화 진전에 따른 유통망 정비로 TV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신흥시장에서 디지털TV 수요는 연평균 30%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3~4년간 디지털TV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갖게 하고 있다.


ㄴ. 디지털 셋톱박스(SET-TOP BOX)시장
SET-TOP BOX(이하 STB)는 지상파나 케이블, 위성으로 전달되는 방송신호를 수신하여 TV 등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신호변환장치로 VTR, DVD플레이어, 케이블TV 컨버터, 위성방송수신기 등을 광의의 STB로 분류하고, 일반적으로는 디지털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장치를 STB라 한다.
디지털 STB 시장의 구조는 Open Market, Close Market, Semi-Close Market으로 구분되며 Open Market은 제조 기업이 판매하여 도소매를 걸쳐 최종소비자에게 공급하는 형태이고, Close Market은 제조 기업이 셋톱박스를 방송사업자에게 판매하면 방송사업자가 가입자에게 판매 혹은 대여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세계적으로 2012년 말까지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이 2013년부터 시작됨에 따라 디지털 셋톱박스의 신규 및 교체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거기에 3D TV를 비롯한 IP TV / DMB와 4G 이동통신단말기의 보급과 넷북이나 전자책과 같은 정보단말기들의 디지털방송 융복합적 수용 추세에 힘입어 디지털 셋탑박스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STB 종류별 세계시장의 연평균 성장율
                                                                                                   (단위 : 천대)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연평균성장율
위성 STB 73,900 77,736 81,293 84,808 4.5%
케이블 STB 41,837 52,028 61,570 67,840 19.1%
IP STB 6,560 7,718 8,375 8,662 16.1%
지상파 STB 26,640 29,158 32,761 40,243 16.1%
합계 148,936 166,640 183,999 201,553 11.2%

(자료 : IMS Research, 2008)

특히 서유럽과 미국의 디지털 전환율은 50%~70% 수준으로 높은 반면, 아시아, 중남미, 동유럽시장은 낮은 편으로 향후 신흥시장에서 디지털 방송 전환이 본격화 되면서 특히 중국과 인도시장에서의 시장 성장이 급격히 일어나고 있다.
국내시장 역시 2012년 디지털방송 본격화에 따라 셋톱박스가 각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제품으로 등장하였고, 2013년 국내 디지털TV 보급율이 62%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어(2009년 4분기 기준 50% 추정) 꾸준한 성장이 예상된다.


ㄷ. 프린터 시장
IT 산업의 마지막 황금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세계 프린터 시장규모는 2010년에 1,48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프린터의 시장규모가 큰 이유는 소모품을 지속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프린터의 속성 때문인데, 프린터 업계는 완제품 시장에서는 적자를 보더라도 한번 제품을 판매하면 소모품을 계속 구매해야 하는 시장의 속성상 소모품 시장에서 이익을 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는 프린터 업계는 OEM방식을 통한 저가 완제품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고, 대신 소모품 교체 비용을 높여 수익을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국내 프린터 생산액은 2004년 1.15조원까지 성장하다 2005년을 기점으로 생산액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프린터 시장규모의 축소라기보다는 다양한 기능의 컨버전스화로 인한 다기능 복합기기의 등장 때문으로 분석된다.
즉 최근의 프린터는 단순히 인쇄만 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복사기와 스캐너, 포토 프린팅 등의 다양한 기능이 합쳐진 컨버전스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개인용 프린터에서 기업용 프린터로의 시장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복합기 시장 역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어 2007년 복합기 생산액은 64백억원, 2008년1월~10월 생산액은 66백억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프린터 및 복합기 생산액]
                                                                                                (단위 : 백만원)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1월~10월
프린터 830,296 922,267 896,605 806,969
복합기 476,862 514,656 642,550 657,095

(자료 : 통계청 IT 통계)

또한 세계 시장규모는 2008년에 1,421억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최근 프린터가 단순 사무 주변기긱의 역할을 넘어 최적의 사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지능형 최첨단 디지털기기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에 2010년에는 1,500억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프린터 업계도 최근 경기침체에 따른 판매량 및 매출액이 감소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의 흐름속에서 프린터 업계는 단일제품에서 다기능 복합기기로의 컨버전스화를 거쳐, 핵심기능 위주의 제품으로 디컨버전스화를 통해 침체되는 시장을 극복하고 있다.

ㄹ. LED 시장
LED(Light Emitting Diode)는 전기신호가 인가되면 빛을 발산하는 화합물 반도체의 일종으로 발광(發光)다이오드라고 한다.
LED는 일반조명, 디스플레이, 자동차산업, 의료기기, 환경, 건축, 가전기기, 모바일 등 대단히 넓은 분야를 전방산업으로 하고 있어 산업의 대중화정도에 따라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높은 시장가격으로 인해 일부 산업에서만 각광받던 LED산업이 2009년 하반기 LCD BLU시장에서의 급성장을 바탕으로 빠르게 대중화 되고 있다.

- 글로벌 LED 시장 전망
                                                                                                   (단위 : 조원)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휴대폰 1.9 1.8 1.9 1.7 1.7
LCD BLU 0.0 0.2 0.9 3.1 5.1
조명 1.3 1.5 1.8 2.3 2.8
자동차 0.8 0.9 1.0 1.3 1.5
기타 0.9 1.1 1.2 1.3 1.5
합계 4.9 5.5 6.8 9.7 12.6


LCD BLU와 조명을 바탕으로한 LED시장의 성장은 급속히 진행되어 2015년에는 33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메모리반도체인 DRAM 시장과 유사한 수준이다.
이처럼 LED 산업이 장기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유는 LED TV를 중심으로 중대형 LCD 백라이트 시장이 고속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 LED TV를 대체 할 수 있는 OLED가 수명문제와 양산기술을 고려할 때 TV 시장 진입이 단기간에 본격화되기 어렵다는 점, LED의 최대 시장인 조명시장의 규모가 80조원에 육박하지만, LED 침투율이 2009년 기준으로 8%에 지나지 않아 향후 성장가능성이 무한하다는 점에 있다.
특히 궁극적으로 LED 관련 가장 큰 시장이 될 조명 시장을 보면,
기존 백열전구 대비 전력소모는 1/5수준, 광전환효율은 15배 이상, 수명은 10배 이상, 반응시간 1/100,000이하이며, 수은을 사용하지 않아 친환경 제품인 LED는 에너지절감과 친환경 이라는 글로벌 트랜드에 발맞춰 각국이 경쟁적으로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어 2012년이 되면 조명시장 전체의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및 현황

당사는 2009년 매출액 950억원 영업이익 50억원을 달성하였다.
이는 2008년 대비 매출액은 23%, 영업이익은 12% 증가한 수치이다.
매출액의 주된 증가요인은 2009년초 높은 환율효과, 2009년 2분기말부터 시작된 프린터매출과 PSU관련 대만시장 신규진출에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판매가격의 하락, 신규시장 진출에 따른 매출원가율 상승으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하여 판매관리비 등 고정비용비율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율은 0.5% 가량 하락하였다.

ㄱ. PSU사업부
 당사 PSU사업부는 2002년에 설립되어 초기 PC용 PSU를 중심으로 판매활동을 진행했다. 하지만 PC시장의 정체에 따른 매출액 답보, 많은 사후관리비용에 따른 관리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2007년부터 당사는 당사 PSU 매출의 중심을 PC에서 STB중심으로 옮기고자 많은 개발활동과 영업활동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2008년부터 당사 PSU사업부의 매출액은 급증하기 시작하였고, 2009년에는 62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이는 기존 국내 STB업체에 대한 매출액이 유지되면서, 대만 STB시장으로의 신규진출,  프린터용 PSU시장 신규진출에 기인한 바가 크다.
현재 당사는 STB용, 프린터용을 중심으로 PC용과 D-TV용 및 LED조명용으로 다양화 되어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갖게 되었다.
하지만 매출액의 성장정도에 맞게 기대했던 영업이익 창출에는 미흡한 2009년 이었다. 프린터 및 해외 STB용 PSU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기존 거래업체들에 비해 보다 낮은 이익율로 접근할 수 밖에 없었던, 시장 초기 진출시의 어려움이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되며, 이 어려움은 2010년도에 당사 PSU사업부가 극복해야 할 가장 큰 과제이다.

ㄴ. 필름콘덴서 사업부
당사 필름콘덴서 사업부는 LCD모니터가 대중화되어 그 수요한 감소하기 시작한 2000년대 초반 경영의 어려움을 콘덴서 설비의 직접제작을 통한 원가절감, 중국 주해공장을 활용한 저가 제품의 생산을 통해 극복해나가면서, 동시에 새롭게 다가오는 D-TV 용 필름콘덴서의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0년대 중반부터 국내 Dipping Type 필름콘덴서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지위를 형성하였다.
그후에도 지속적인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구매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생산해가면서도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2009년에도 이러한 경향은 지속되었다.
 하지만 Dipping Type 필름콘덴서 시장의 협소함으로 인해 당사 필름콘덴서 사업부 매출액은 몇년째 한자리수 성장에 머물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당사는 2009년 당사 필름콘덴서사업부 최대 목표를 해외시장 개척으로 설정하였고 특히 대만 STB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관련부문의 매출액 증대를 꾀했다.
관련 부문의 매출액은 당초 목표치 만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그간 한국의 대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영업활동에서 벗어나 해외 현지업체들과 직접 영업활동을 진행한 좋은 경험을 축적한 2009년이었으며, 그 경험을 필름콘덴서 사업부의 경험으로 승화시켜 조직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할 토대가 되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 필름콘덴서 분야(Dipping Type 필름콘덴서 기준) - 국내시장 기준

업체명 성호전자 우보전자 마쓰시다 기타업체
삼성 PDP 95% 5% - -
LG PDP 70% - - 30%
삼성 TV 70% 25% - 5%
삼성 MNT 80% 5% - 15%
LG TV 35% 50% - 15%
LG MNT 40% 30% - 30%

 


(3) 시장의 특성

ㄱ. PSU사업부
  국내 PSU시장은 크게 Digital TV용, STB용, PC 및 아답터용, 프린터용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 중 당사는 2009년에 STB용 및 프린터용을 중심으로 PC 및 아답터용 과 Digital TV용 PSU를 매출했으며, 2009년 10월부터는 신규개발한 아이템을 바탕으로 LED조명용 PSU시장에도 뛰어 들었다.
PSU산업은 조립산업의 특성한 높은 원자재비로 인로 전반적인 영업이익율이 낮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런 특성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인건비 등 비용이 저렴한 중국이나 동남아 현지공장 및 외주처를 통한 생산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높은 원자재비율은 재고자산 관리를 비롯한 전반적인 부분에서 높은 수준의 관리를 요구하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개발노력과 자재구매 노력을 통해 품질에 문제가 없으면서도 값싼 재료를 구매하여 자재비율을 낮출 것인가, 자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현금회전율을 높일 것이가 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자재 염가구매의 조건으로 대량구매가 필요한 산업이기도 하다.
 이처럼 낮은 이익율에 많은 관리포인트를 갖고 있는 산업의 특성상 많은 기업들이 동 시장에 진출했다가 실패를 경험하고 퇴출되기도 하는 것이 PSU산업의 커다란 특징이기도 하다. 특히 금융위기가 닥친 2008년말부터 2009년 사이에 동 특성은 더욱 강하게 나타나 관련 경쟁업체들이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퇴출되는 경향을 낳았다. 당사의 경우는 그 반대급부를 통해 오히려 매출액을 증가시킨 경우이기는 하나 항상 산업의 특성에서 오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방향은

1. 부품의 내재화를 통한 원가절감
 당사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화설비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필요한 설비를 값싸게 제작하고 그 설비를 바탕으로 높은 가동율을 보장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 콘덴서사업부 전체 설비를 자체제작함으로써 원가절감을 꾀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당사은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PSU 제조에 사용되어지는 부품을, 당사가 가능한 아이템, 쉬우면서도 금액적, 품질적으로 중요한 아이템을 먼저 직접생산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현재 필름콘덴서를 포함한 몇가지 아이템에 대해 직접생산하는 체계를 이미 갖췄으며, 2010년 5월 당사 중국 위해법인이 완공되면, 거기서 확보되는 공간을 토대로 부품 내재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 매출액 증대를 통한 구매경쟁력 강화 및 비용비율 감소
상기한 바와 같이 PSU사업의 특성상 매출액 규모가 일정수준을 넘어 섰을때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구조이기에 당사는 2009년부터 정책적으로 해외시장과 프린터 시장에 뛰어 들었다. 거기에 관련시장 동종업체들의 부실로 인해 당사가 관련시장에서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2010년에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늘어나는 매출액에 부합한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당사는 2009년 5월에 중국 위해시 제2공장을 자가공장으로 신축하고 있으며 2010년 5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 공장의 완성으로 당사 PSU사업부의 매출가능 금액은 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신규시장 진출
당사는 2009년 5월에 국내최초로 트라이액 조광기(Triac Dimmer)에 최적의 조건으로 반응하는 LED조명용 전원공급장치(PSU)를 개발했다.  동 개발품은 기존 조광기의 경우 백열등의 조광에는 적합하지만 전원공급장치가 내장된 LED 조명등에는 원활한 조광이 불가능했던 한계를 극복하고 LED조명에서도 소비자가 원하는 밝기를 구현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2009년 4분기부터 LED조명 분야에서 매출을 시작하였으며, LED조명시장의 무한한 성장에 발맞추어 관련 제품의 매출액 향상 및 회사 전체의 영업이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ㄴ. 콘덴서사업부
 당사가 생산하는 필름콘덴서의 주요 시장인 Digital TV시장은 2006년부터 본격화되어 2009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하지만 동 산업은 미국과 유럽, 극동아시아에서는 일정정도 성장하여 성장률이 둔화되었으며, 향 후에는 중국, 남미, 서유럽, 인도 등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의 다변화는 생산기지의 다변화를 동반한다.
과거 CRT모니터가 초기 고부가가치산업에서 대중화된 일반적인 산업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완성품 공장이 한국에서 동남아시아로, 중국으로 이전했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LCD, PDP TV 생산공장으로 해외 이전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변화에 맞추어 당사는 생산과 판매를 중국 현지법인으로 분산시키는 노력을 진행할 예정이며, 줄어드는 서울의 물량은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LED BLU LCD TV용 필름콘덴서 매출과 대만 등 해외업체들로 채우고 더 증가시킬 계획이다.
특히 LED의 가장 큰 장점인 장시간 사용에 가장 부합하는 콘덴서가 필름콘덴서임이 서서히 시장에서 입증되고 있는 추세이기에 급성장하는 LED TV 시장은 당사 필름콘덴서 사업부의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또한 LCD TV와 가전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BOX TYPE 필름콘덴서에 대한 UL승인을 2010년 2월에 취득한 바, 관련부분에 대한 매출액 확대에 영업력을 집중할 것이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ㄱ. BIPV형 태양광 인버터 개발
당사는 2008년 12월 17일 장래사업계획 또는 경영계획(공정공시)을 통해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는 건자재 일체형 "AC모듈에 의한 모듈집약형 태양광 인버터(BIPV)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지식경제부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사업 중 핵심기술개발 사업자로 선정되었음을 밝혔다.
모듈집약형 전력변환시스템인 BIPV형 인버터는 향후 확대될 주택 및 공공건물의 건물 일체형 시스템의 핵심 구성품으로 건축에 PV기술이 융합되는 방식으로 환경 친화적인 융합기술/제품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인 태양광 발전에 사용되는 인버터는 핵심 전력변환시스템으로서 본 과제에서는 고주파 변압기를 채용한 고효율/고집적화된 MIC개발을 통해 인버터의 소형 경량화를 달성하여 크고 작은 모듈에 장착, AC전원을 직접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건축물용 태양광모듈(BIPV) 및 기타 AC전원을 직접 사용하는 모든 분야에서 최적의 태양광 인버터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어 국산화 기술로 태양광 AC모듈에 대한 전력변환 시스템 시장 점유율 및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사는 본 제품을 2011년 9월 이전 개발 완료를 목표로 정부 지원금 997백만원을 포함한 총 1,350백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관련 제품개발에 대한 기술적 도움을 받고자 한양대학교를 공동개발기관으로 하여 개발중에 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시장잠재력은 있으나, 아직까지 대중화 되지 않은 대체에너지와 관련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향 후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지닌 대체에너지 시장을 성장의 모토로 삼고자 한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12.31)
조직도(2009.12.31)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매출비율
콘덴서 제품매출 MPE 등 전기를축적하는 부품 NPP 등 13,264 13.96
상품매출 MYLAR 등 MYLAR 등 17,772 18.71
기계제작 제품매출 콘덴설제조용 설비 필름콘덴서 생산에 필요한 설비로 권취기 외 다수 - 1,410 1.48
상품매출 콘덴설제조용 설비 필름콘덴서 생산에 필요한 설비로 권취기 외 다수 - 95 0.11
PSU 제품매출 전원공급장치 - 27,643 29.10
상품매출 전원공급장치 - 34,797 36.64
합  계 제 품  매 출 42,317 44.54
상 품  매 출 52,664 55.46
합           계 94,981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PP 33.50 38.34 22.07
MPP 81.34 87.90 136.22
MPE 48.80 60.04 69.07
MPPS 129.85 178.21 161.85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콘덴서 원재료 FILM 콘덴서 소자 권취 2,885(4.03) -
POWDER 콘덴서 외장 520(0.73) -
기타 - 2,305(3.22) -
상품 MYLAR 등 상품매출 13,550(18.94) -
기계제작 원재료,상품 부품 기계제작 824(1.16) -
PSU 원재료 - - 18,660(26.09) -
상품 - - 32,779(45.83) -
합      계 71,523(10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PP FILM 7,282 5,315 4,147
MPE FILM 18,949 17,435 15,959
MPP FILM 14,321 16,649 15,265
SOLDER 11,080 15,507 12,475
POWDER 4,258 4,217 4,529
AL FOIL 7,276 7,308 6,893
TRANS 300-12V 498 515 422
DIODE MBR2045CT 175 182 155
DC FAN RDM8025S-H 712 691 678
하네스A 516 522 456
하네스B 463 452 433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제36기 제35기
콘덴서제조 콘덴서 서울 203,576 209,563 200,58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ㄱ. 권취기 68대(기준공정)

ㄴ. SPEC 평균 1시간 생산수량 : 550PCS / HR
ㄷ. 1일 가동시간 21HR(24HR 2교대 : 중식 40분+휴식 50분+야식 60분 = 180분)
ㄹ. 작업일수 월평균 25일
ㅁ. 설비가동율 90%(자재교환 및 SPEC 변경 등 기본 LOSS 10% 감안)
ㅂ. 완성품(수율)율 96%(공정 불량율 4% 감안)

 


② 산출방법

ㄱ. FULL CAPA : 68대×550PCS/HR ×21HR/일×25일/월 =19,635,000PCS/월

ㄴ. 설비가동율 90% : 20,212,500 × 0.9 = 17,671,500PCS/월
ㄷ. 완성품 수량 : 18,191,250 × 0.96 = 16,964,640PCS/월

 


      (나) 평균가동시간

  1일 21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개,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제36기 제35기
콘 덴 서 PP - 44,316,226 48,178,065 58,721,314
MPE - 43,703,168 47,159,404 51,502,969
MPP - 82,221,291 62,674,316 44,707,304
MPPS - 118,094 0 36,000
소 계 170,358,779 158,011,785 154,967,587
기계제작 콘덴서 제조용 설비 40 53 52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콘덴서사업부 6,300 5,272 83.68
합 계 6,300 5,272 83.68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 기상 각 기말장부
가     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등기 금천 가산
459-6 3,785㎡ 11,355,000 - - - 11,355,000 -
합 계 11,355,000 - - - 11,355,000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
가    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등기 금천 가산
459-6 공장 등 1,887,768 39,721 - 97,251 1,830,238 -
합 계 1,887,768 39721 - 97,251 1,830,238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
가    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등기 금천 가산
459-6 공장등 28,620 - - 1,310 27,310 -

 28,620 - - 1,310 27,310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금천 가산
459-6 권취기 외 3,728,677 519,860 15,783 1,064,158 3,168,596 -
합 계 3,728,677 519,860 15,783 1,064,158 3,168,596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금천 가산
459-6 - 130,318 262,311 - 101,758 290,871 -
합 계 130,318 262,311 - 101,758 290,871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금천 가산
459-6 - 366,658 41,705 - 92,450 315,913 -
합 계 366,658 41,705 - 92,450 315,913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금천 가산
459-6 - 615,778 131,939 - 182,766 564,951 -
합 계 615,778 131,939 - 182,766 564,951 -

 


[자산항목 : 시설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 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 기
상 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금천 가산
459-6 - 172,276 - - 54,926 117,350 -
합 계 172,276 - - 54,926 117,350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콘덴서 제품, 상품 콘덴서 수 출 22,100 15,879 13,645
내 수 8,937 9,627 7,372
합 계 31,037 25,506 21,017
기계 제품, 상품 기계장치 수 출 1,481 2,779 2,889
내 수 24 49 -
합 계 1,505 2,828 2,889
PSU 제품, 상품 전원공급
장치 수출 58,401 44,967 13,657
내수 4,038 4,199 10,787
합계 62,439 49,166 24,444
합 계 수 출 81,982 63,625 30,191
내 수 12,999 13,875 18,159
합 계 94,981 77,500 48,35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도(2009.12.31)
영업조직도(2009.12.31)
 


    (2) 판매경로


품   목 구  분 판 매 경 로
콘덴서 수  출 업무상담-견본제출-신뢰성시헝(합격)-주문서접수-생산-물품선적-업체인도-결제
내  수 1. 업체방문 상담 -견본제출-신뢰성시험(합격)-주문서접수-생산-물     품인도-결제
2. 대리점 주문서 접수-생산-대리점 납품-납품대금 결제
기계 수  출 업무상담-실물견학(기계)-주문서접수-제작-선적-기계인도-기술자파견, 기계 SET UP 및 교육-결제
내  수 업무상담-실물견학(기계)-주문서접수-제작-기계인도-기계 SER UP 및 교육-결제
원재료 수  출 원재료주문서 접수-원재료구매신청-선적-인수-결제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 매 방 법 거 래 처 결제조건
필름콘덴서 내수 직접판매 당사 BRAND 삼성전자 월2회 현금
삼성SDI 45일현금
LG전자 월1회 현금
수출 직접판매 당사 BRAND DINK(대만) 90일 현금
POWER LOGICS(중국) 60일 현금
ILLINOIS(미국) 90일 현금
PSU 내수 직접판매 당사 BRAND LG전자 15일 현금
휴맥스 55일 현금
수출 직접판매 당사 BRAND HONGFUTAI(중국) 30일 현금
SAMSUNG(대만) 30일 현금

 


5. 수주상황

(단위 : 천개/천대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콘덴서 '09.12.31현재 '10. 01 35,480 2,661 - - 35,480 2,661
PSU '09.12.31현재 '10. 01 1,627 8,126 - - 1,627 8,126
합 계 37,107 10,787 - - 37,107 10,787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외화채권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한국수출보험공사와 환변동보험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9년 9월 30일부로 만기가 도래하였고, 환변동보험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으며, 공정가액은 서울외국환중개(주)에서 제공한 통화선도환율을 근거로 평가하였습니다.
    환변동보험계약과 관련하여 당분기에 반영된 통화선도거래손실은 233,920천원이며, 통화선도거래이익은 48,040천원입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대표이사 사장을 위원장으로 한 환위험관리위원회를 운영 중에 있으며 재무, 해외영업, 구매 부서에서 외환거래의 양과 시기에 대한 지속적인 체크를 통해 환리스크를 최소화, 또한 주거래 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의 협조 속에 일일 및 주간, 월간, 분기별 환율동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체크 및 분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일자 계약상대방 계약내용 요약 계약 금액
2000.08.07 주해지우기업발전유한공사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의 설립 $100만(한국측:$80만)
2001.06.14 주해지우기업발전유한공사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에 대한 2차 해외직접투자(증자) $80만  (한국측:$80만)
2001.09.01 삼성전자(주) 모니터, TV, 해외IPC 중 말레이지아,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100%공급, 인도 모니터 100% 공급 -
2001.12.28 주해지우기업발전유한공사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에 대한 3차 해외직접투자(증자) $170만(한국측:$165만)
2002.08.07 주해지우기업발전유한공사 성호전자(주)의 지분 100%인수 $400,000
2003.03.12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생산량 증대에 따른 현물 출자 1,852,950,000
2003.04.28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공장 신축 및 설비 증설 430,150,000
2003.08.05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신축 공장 토지 대금 178,785,000
2003.09.24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생산설비증설 621,827,750
2004.04.20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생산설비증설 346,740,000
2004.05.21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생산설비증설 1,177,800,000
2004.06.15 현대증권 제1회무보증사모사채인수계약 3,000,000,000
2004.07.08 성호(남경)전자유한공사 성호(남경)전자유한공사 설립 $100만(현재$50만출자)
2004.07.26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생산설비증설 139,121,900
2004.11.03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운영자금의 대여 208,760,000
2004.12.06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BOX LINE 설비투자 75,373,320
2005.06.15 삼성전자 설비구매를위한 무이자차입 2,000,000,000
2005.09.13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설비투자 34,829,600
2005.12.05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설비투자 119,393,000
2006.01.23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설비투자 527,938,000
2006.04.25 주해성호전자유한공사 매출증대에 따른 설비투자 894,665,000
2006.12.08 위해한성성호전자유한공사 현지법인 신규설립(중국 위해) $2,709,500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조직도(2009.12.31)
연구소조직도(2009.12.31)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비 고
원  재  료  비 1,406,481 107,607 785,282 -
인    건    비 1,645,194 1,305,546 1,072,261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52,331 10,300 162,380 -
기            타 445,443 125,687 14,922 -
연구개발비용 계 3,549,449 1,549,140 2,031,84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870,985 1,213,271 - -
제조경비 1,678,464 335,869 2,031,845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74% 2.00% 4.20% -

 


 나. 연구개발 실적
1. LED 조명용 전원공급장치(PSU) 개발 
- 트라이액 조광기에 최적의 조건으로 반응하는 전원공급장치(PSU)

1) 개발기술의 개요
-  2015년 33조원 시장이 예상되는 LED 관련 시장 중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이 조명시장
- 기존 할로겐램프와 형광등, 백열등 등이 짧은 수명과 전력소모, 광전환효율, 환경문제(수은) 안고 있음
- 미국의 Next Generation Lighting Initiative, EU의 the European Green Light Program 등의 정책들은 기존 전구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감소시키면서 결국에는 금지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
- 2013년 세계 LED조명 시장은 2,800만달러(약 3조원)에 이를 만큼 급성장 예상

2)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
- 일반 LED 조명용 PSU는 상용화 되고 있으나 밝기 조절이 가능하면서, 최적의 조건으로 반응하는 LED조명용 PSU는 국내 최초 개발

3) 기술개발의 파급효과 및 활용방안
- 본 개발을 통해 LED 조명용 PSU시장에서 기술적으로 최상위 기업임이 입증됨
- 현재 비싼 가격문제로 정부주도형 사업으로 펼쳐지고 있는 LED조명 사업이 LED Chip 등의 가격하락으로 대중화되는 추세에 따라 당사 매출액 증가에 기여
- 관련 기능을 포함한 제품을 2009년 10월부터 생산 및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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