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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셋톱박스는 방송신호를 수신하는 장치로 VTR, DVD 플레이어, 케이블 TV 컨버터, 위성방송수신기 모두가 셋톱박스의 역활을 담당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디지털 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장치를 셋톱박스라고 합니다.
셋톱박스(Set-Top Box)는 지상파, 위성, 케이블, 또는 인터넷망을 통해 전달되는 압축된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의 디지털 신호를 수신하여 TV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변환해 주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즉 디지털 방송사업자가 신호를 다중송신으로 압축한 후 이를 변조해 송신하면 디지털 셋톱박스는 튜너를 통해 방송신호를 수신하고, 각각의 신호를 압축 해제, 분리한 후 디코더를 이용해 영상,음성, 문자 등으로 변환하여 TV에 송출해 주게 됩니다.세계적으로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되고, 디지털 방송 전환이 시작되면서 셋톱박스 산업은 새로운 성장기회를 얻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컨텐츠 및 서비스가 소개됨에 따라 그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전망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의 성장성은 디지털 방송의 성장과 비례합니다. 방송의 디지털화는 주파수 사용 효율성제고, 정보 접근성 향상 및 정보 격차 해소 등 공공적 요인뿐만 아니라 채널수 증가와 화질 개선, 양방향성의 증대에 따른 시청자 효익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방송기기 등 연관산업의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어 선진국들은 2009~2012년까지 전환 완료를 목표로 서두르고 있으며 후발국가도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디지털 전환 완료 계획 시기를 2012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2년까지는 전방송매체의 디지털 전환이 완료되어야 하며, 유료방송 시청가구들은 IPTV 및 디지털 CATV, 디지털 위성방송 등으로 이용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해야만 합니다.이와같이 기존의 저가 셋톱박스 지향에서 벗어나 점차 고부가가치 셋톱박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디지털로의 전환속도는 국가별로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디지털 STB 산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으나, 방송산업은 일종의 사회 인프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내구성 소비재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디지털 STB산업은 방송산업의 기간산업으로서의 성격 때문에 각국의 방송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외적인 경기변동 보다는 디지털방송의 성숙 정도 및 확산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경기에 따라 그 성장 속도가 영향을 받기는 하겠지만 성장세는 경기와 상관없이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 계절성
디지털 STB 산업은 일반적인 IT 산업과 비슷한 계절적 경기변동 추이를 보입니다. 연초 1/4분기까지 증가세를 보이다가 제품의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 및 중동지역의 휴가철인 5~6월경부터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11월~12월부터 연말연시 성수기를 맞아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당사는 제품 수출에 대한 경기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 거래선과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수출지역을 다변화시키고 있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디지털 STB산업에서 주요 경쟁수단은 기술력과 제품의 안정성입니다. 기술력은 시장을 리드하고 선점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Operator Market에서 CAS기술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제품의 안정성은 기 진출한 시장에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명성을 제공함으로써 신규 시장확대에 있어서 경쟁우위를 점하게 해 줍니다. 가격경쟁력은 FTA 등의 Low-End시장에서 경쟁수단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저가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은 의미가 없으며, 당사는 CAS기술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High-End시장인 Operator Market과 Semi-Closed Market에서 경쟁수단으로 활용할 것입니다.당사의 경쟁우위는 기술 및 마케팅의 두 가지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국내 업체들 중에서 두번째로 많은 6개의 CAS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당사의 주요 주력시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Operator Market이며, 주요 판매제품은 Middle-End급 CAS 및 PVR 제품 입니다. 당사는 주력시장 및 매출MIX를 변화시키고 있는 바, 향후에는 지역적으로는 남미지역 및 북미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며, Operator Market의 매출비중을 현 67%수준에서 73%까지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제품의 연구개발 및 시장개척으로 High-End 급 HD, HD PVR, IP 및 하이브리드 셋톱박스 등의 고부가가치 제품들의 판매비중을 확대할 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대외 경제여건의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리만 브러더스 파산 등 국제적인 금융위기가 더욱 가중되어 환율의 급변동이 이루어지면서 전세계적인 경기 둔화와 경상수지 적자 개선 미흡, 재정적자 급증으로 달러화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경제여건 또한 극심한 소비 및 투자 침체 속에서 체감 경기는 더욱 악화 될 것입니다. 셋톱박스 업체들의 매출 지역 중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유럽지역 또한 극심한 경기 불황 및 금융 불안으로 인하여 수출이 부진하였습니다.
신흥시장 ( 동구권, 인도, 남미, BRICS, 중동, ASEAN등) 경제 또한 세계적인 경기 둔화와 국제적인 금융위기로 인하여 성장세가 다소 둔화가 되었습니다.
당사의 2009년 실적은 매출액 1657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을 기록하였으나, 지난해환율 급락의 여파로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특히 환율의 경우 지난해 초 고점인 1,500원대에서 연말 1,100원대 환율로 하락하면서 수출비중이 98% 이상 되는 당사에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출거래로 인해 4,000만불 가량 외화자산을 보유한 당사의 경우 외화평가손도 발생하여, 이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10년 수익성 위주의 경영방침을 정하고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해 본격적인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율에 대한 리스크에 대처하기 위해 적정 수준의 외화부채를 운용하여 안정적인 환율 대처능력을 제고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해 세계경기 침체와 더불어 불안하였던 환율구조로 인해 외환손실이 많았던 점을 감안하여, 이 부분에 대한 안정적 시스템을 갖춰 환율리스크를 최소화 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난해 환율하락에 따라 저가제품이 손실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제품 구조조정을 진행하여, 저가 제품의 매출비중을 줄이고 고부가제품인 HD, HD PVR 제품군에 대한 매출비중을 늘릴 계획입니다.
또한 2009년 8월 7일 인도와 체결한 CEPA(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로 인하여 기존 거래처인 인도 썬다이렉트 TV 및 바르티 텔레미디어사와간의 매출 증대가 예상되며 향후 인도 타 방송사업자간의 거래관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되어 집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지역별 매출비중은 유럽 17%, 미주 6%, 아시아 54%, 중동/북아프리카 22%, 국내 1% 입니다. 또한 제품군으로 살펴볼 때도 표준 화질의 SD (Standard Definition) 제품보다는, 고부가가치의 PVR(Personal Video Recorder) 제품과, HD (High Definition) 제품의 수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인도 및 남미, 국내 등 신흥국가들의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라 제품 매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3) 시장의 특성
현재 STB 시장은 대규모 오퍼레이터들의 고객 확대를 위한 마케팅이 지속되면서 방송사업자 직거래 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해당 방송사업자 시장이 80%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방송사업자와 거래계약을 맺은 셋톱박스 업체는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방송사업자 시장은 방송사별로 자체 CAS를 보유하고 있고, 이러한 CAS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STB 업체만이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이며, 다양한 CAS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당사의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기술적 요인이 방송사업자시장 진출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LED 신규사업 진출을 위해 LED 조명 전문업체인 룩센터를 자회사로 인수하고 LED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LED 조명 전문업체인 룩센터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와 구주매입으로 총 30억원을 출자하였으며, 현재 당사는 룩센터 지분의 66%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지난해 11월 인수한 룩센터는 2003년 설립해 양면조명용 LED BAR특허 등 다수의 LED 조명, 모듈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 LED 조명, LED 컨버터 ,LED 모듈 등 풀라인업을 갖춘 LED 조명 전문회사입니다.
당사는 룩센터를 기반으로 LED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진출을 할 예정이며 향후 LED 방송조명과 특수조명 분야에서 특화된 업체로 육성해 본 사업과 본격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특히 방송사업자 비중이 70%에 달하는 당사는 방송조명 분야에서 룩센터와 레퍼런스를 공유해 본격적인 방송사업자 시장을 공략, LED 신규사업에 대한 안정적인 발판을 마련할 예정이며 LED 조명과 모듈 역시 풀라인업을 보다 공고히 다져갈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12)
조직도(200912)
2. 주요제품
가. 주요제품등의 현황
당사는 디지털셋톱박스, PMP, 디지털방송수신기 부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제조 제품 D-STB 디지털방송수신기 HOMECAST 159,780 96.41%
제품 DMB PMP TVUS 223 0.13%
임가공 임가공매출 - - 0 0.00%
기타 부품 STB부품 디지털방송수신기부품 - 4,213 2.54%
기타 기타 - - 1,522 0.92%
합계 - - 165,738 100.00%
나. 주요제품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US$)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디지털셋톱박스 등 51,141 48,543 39,965
US$43.80 US$38.60 US$42.60
수신기 부품 - - -
기타 - - -
(주1) 제품 전체 매출액을 제품 전체 판매수량으로 단순히 나누어 산정하였으므로 고부가가치 및 저부가가치 제품군의 매출 비중에 따라 가격변동 추이는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주2) 수신기 부품의 경우 여러 종류의 원자재들이므로 판매단가의 산출이 어렵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경쟁업체와의 심한 가격경쟁으로 원가절감 노력이 필수적으로 개선되어야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원화가치 하락으로 인한 환율상승으로 원재료비가 증가추세이나 당사의 원가절감노력으로 상승폭을 최소화시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위: 원)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Main Chip 8,385 9,751 6,839
NIM (Tuner) 2,347 2,796 2,559
Memory IC 891 921.935739 909
SMPS 3,767 3,269 2,955
PCB 706 736.888781 705
RF Modulator 1,322 1,131 1,000
3.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디지털
셋톱박스
제조 제품 STB 수 출 159,454,942 156,444,795 83,374,589
내 수 324,742 394,461 1,872,289
합 계 159,779,684 156,839,256 85,246,878
DMB 수 출 - 923 -
내 수 223,417 1,086,868 2,186,862
합 계 223,417 1,087,791 2,186,862
제품 수 출 159,454,942 156,445,718 83,374,589
소계 내 수 548,159 1,481,329 4,059,151
합 계 160,003,101 157,927,047 87,433,740
부품 부품 수 출 2,517,058 5,189,782 11,057,969
소계 내 수 1,696,301 401,201 537,071
합 계 4,213,359 5,590,983 11,595,040
임가공 임가공 수 출 - - 896,006
소계 내 수 - - -
합 계 - - 896,006
기타 기타 수 출 1,210,518 11,621 93,461
내 수 311,586 313,962 696,085
합 계 1,522,104 325,583 789,546
합 계 수 출 163,182,518 161,647,121 95,422,025
내 수 2,556,046 2,196,492 5,292,307
합 계 165,738,564 163,843,613 100,714,332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가) 해외영업1팀 : 북미, 중남미
(나) 해외영업2팀 : 아시아(인도, 중국, 일본 제외), 중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다) 해외영업3팀 : 유럽, CIS 지역
(라) 인도지사
(마) 국내영업팀 : 한국, 중국, 일본
(2) 판매경로
(가) Open Market : 당사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나) Operator Market : 당사 --> 방송사업자 --> 소비자
(다) Semi-Closed Market : 당사 --> 도매상 -->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매출의 9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Payment는 직수출의 경우 사전 T/T 송금 및 Irrevocable L/C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행수출의 경우에는 내국신용장 및 구매승인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판매 조건은 선적후 10일~90일 이내 또는 청구후 10일~90일 이내 기간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Operator Market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주요방송사업자의 납품업체로 선정되어 직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현지법인 등을 통한 권역별 현지화 전략과 Brand-Marketing전략으로 자사 브랜드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필요에 따라서는 Co-Brand 마케팅을 구사할 예정입니다. 또한 A/S강화를 통한 고객밀착 마케팅전략을 전개하여 현지 고객의 불만을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네 가지 전략을 결합한 마케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4. 파생상품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계약금액 USD 7,700,000의 달러선물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모든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금융기관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한편,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은 739,330천원입니다. 그리고 위험회피를 위해 체결된 파생상품계약의 위험회피대상 외화자산·부채로부터 발생된 평가이익은 85,642천원이며, 평가손실은 550,855천원입니다.
(단위 : USD,천원)
계약처 계약체결일 매도금액 약정환율 평가이익
삼성선물 2006.05.10 USD7,700천 1169.8원 739,330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의 파생상품 거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한목적의 통화선물 거래만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관리본부장이 경영진에 보고 후 경영진의 협의를 거쳐 시행합니다.
5.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회사는 IRDETO ACCESS B.V. 등과 CAS License 계약, S.I.SV.EL.,S.P.A. 등과 특허사용 계약 등을 맺고 있으며, 당사제품에 사용되는 유료방송방식(CAS:수신제한 장치) 및 여러 Software기술(NDS, Irdeto, Nagravision 등)에 대하여 Software등의 지적소유권을 보유한 회사들과 License계약 또는 Royalty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License fee 또는 Royalty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6.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부설연구소에서 연구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부설연구소는 아래와 같이 7개의 팀으로 조직되어 연구개발 과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S/W 1팀, S/W 2팀, S/W 3팀, S/W 4팀, H/W1팀, H/W2팀, 연구기획팀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과 목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비 고
원 재 료 비 133,526 144,456 164,947
인 건 비 3,964,180 3,518,172 2,946,921
감 가 상 각 비 778,784 939,542 1,263,070
위 탁 용 역 비 529,420 491,158 197,017
기 타 1,991,571 1,307,568 2,019,073
연구개발비용 계 7,397,481 6,400,896 6,591,02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790,980 4,576,426 4,738,354
제조경비 26,815 75,091 59,683
개발비(무형자산) 1,579,686 1,749,379 1,792,991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4.46% 4.91% 6.54%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FTA
(Free To Air) -중동과 유럽의 Open Market 진출
-디지털 위성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기본기능의 STB
CI
(Common Interface) -CAM이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Open CAS Market에 대응
FTA-Positioner -위성의 위치를 자동 추적할 수 있는 기능에 Positioner를 내장한 수신장치
-주로 북아프리카 FTA시장에 진출
CI-Positioner -북아프리카 시장진출
IR-FTA -Irdeto 내장형 FTA개발로 Irdeto SCM Euro -Chip 시장에 용이하게 접근
IR-CI -Irdeto 내장형 CI STBIR-FTA 기능에 별도의 CAS CAM을 사용할수 있는 CI기능을 추가
PVR
(Personal Video Recorder) -STB에 녹화기능을 추가하여고부가가치를 시현
NDS(KDB) -한국향 STB 를 삼성전자에 ODM 방식으로 공급
Cryptoworks
CA embedded -Cryptoworks를 사용하는 유럽 CAS시장 진입 및 Operator Market 진출(폴란드, 터키 등)
DVB-T -지상파 시장진입을 위한 Basic Model
Conax
CAS embedded -북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CAS SYSTEM
SK Project
(NDS Indovision) -Indonesia Operator Market에 진입
-향후 Homecast 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며 인도네시아 Market흐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
Nagravision
CAS embedded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CAS SYSTEM
MHP STB -향후 MHP기반양방향 셋톱박스 시장 선점
HD STB -향후 HD(고화질) 시장 선점
IP STB -향후 IP 셋톱박스 시장 선점
DMB 단말기 -지상파 DMB 단말기 개발
H.264 STB -MPEG4 기반 HD STB 개발로 향후 HD 셋톱박스 시장 선점
하이브리드 STB -하이브리드 셋톱박스 개발
-향후 하이브리드 셋톱박스(HD+IP+PVR셋톱박스) 시장 선점
TVUS HM960
HD PVR -다빈치칩을 기반으로 한 초슬림 초경량 DMB+PMP 제품 개발
- H.264 규격의 HD PVR출시 향후 HD급 PVR 모델 시장 선도
Conax Paring STB -북유럽, 중남미, 인도 등 신규 Conax Paring 셋톱박스 시장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