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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테크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PC(Personal Computer)란 일반적으로 개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말하지만,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주변기기 등 computing 기술의 발달로 인한 성능 향상으로 워크스테이션과의 경계가 모호해진 상태입니다.
최근 들어, PC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PC의 역할 외에 새로운 이용 수단으로써 음성 및 동영상을 취급하는 멀티미디어 단말기, 어플리케이션을 부품처럼 조합한 Object 지향 기술, 네트워크 전체가 하나의 컴퓨터로서 작동하는 분산 처리 등 보다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처리를 간단한 작동만으로 가능하게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단말기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PC시장이 일반적으로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고는 하지만, 매년 꾸준한 수요가 창출되고 있는 점을 미루어 보아 PC는 생활에 있어서 필수적인 제품으로 자리 매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국내 PC시장

PC는 크게 데스크탑 PC와 노트북 PC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009년 4분기 국내 PC 시장 분석에 따르면, 데스크톱과 노트북의 출하량은 각각 55만대, 54만대를 기록하여 국내에 PC 가 도입된 이래 데스크톱과 노트북의 격차가 가장 좁혀진 분기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각 시장에서 노트북이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가정 61%, 공공 및 교육 25%, 기업 35%로 집계되어 가정이 가장 빠른 속도로 노트북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009년 전체 PC 출하량은 데스크톱 240만대, 노트북 205만대, 총 445만대로 전년 440만대 대비 1.3% 소폭 확대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PC산업의 성장과정(산업의 연혁)

PC의 성장과정은 PC를 운영하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변화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보급률, 게임산업의 발전 등 소비자의 수요와 더불어 발전 성장하여 왔습니다.

< PC산업의 성장과정>

연도 운영체제
변화 하드웨어 변화 주변산업 영향 소비형태
1992년대 이전 MS-DOS -16Bit, 32Bit의 386PC의 등장
-플로피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저장하여 사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 환경이 매우 취약함 -개인용이 아닌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업무용PC가 주류였음
1992년~1995년 Windows
3.0 -486PC의 등장 및 마우스의 사용이 시작
-인터넷통신과 파일자료 교환이 가능해짐 -PC통신을 이용한 서비스가 시작됨
-PC의 대중화 초기단계 -윈도우를 이용한 다중작업이 가능해졌으며, 대학등에서의 문서작업에 주로 많이 사용됨
1995년~2000년 Windows
95, 98 -펜티엄PC의 등장
-CRT모니터의 대중화
-모뎀을 이용한 PC통신의 대중화가 시작되었으며, 이후 빠른 속도로 인터넷 보급이 되었음 -PC의 보급이 본격화 되면서 인터넷PC사업이 시작되었으며, 초고속망구축이 시작되는 등 본격적인 PC산업 발전기로 진입함 -한글과 오피스를 이용한 문서작업과 인터넷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함
2000년~2003년 Windows
ME -윈도우 ME출시와 펜티엄4 CPU 출시로 인하여 PC대중화 시작 -초고속 통신의 대중화로 온라인 게임을 많이 사용하게 됨
-게임산업의 발전의 시작 -PC보급률이 급격히 증가하여 1가구 1PC시대가 도래함
-이메일 사용의 대중화
2003년~2005년 Windows
XP -펜티엄4 3Ghz대 CPU출시
-LCD모니터 보급시작 -기존의 CD-ROM에서 RW, DVD로 발전됨
-PC가격의 인하로 업그레이드 보다는 신규 구입비용이 더 저렴해짐 -다양한 콘텐츠 보급으로 인하여 멀티미디어에 대한 활용이 많아지면서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음
2005년~2006년 Windows
MCE -펜티엄4 64Bit CPU와
-펜티엄D 듀얼코어 CPU 출시 -64Bit 시대로 진입하면서 PC의 성능이 대단히 발전했으며, 이에 따라 모니터 산업과 VGA산업이 발전함 -윈도우 MCE출시로 인하여 PC의 가전화가 이루어짐
-거실에 두고 복합 멀티미디어 기기로 사용함
2006년~현재 Windows
Vista -64Bit 듀얼코어 CPU탑재 PC보급 본격화
-LCD모니터의 대형화
-PC의 초슬림화 -완벽한 64Bit H/W, S/W 출시로 인하여 PC로 서버를 대체가능
-PC가 초슬림화 되면서 엔터테인먼트용 복합 가전기기로 자리잡고 있음 -대용량, 고성능에 따른 개인서버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1가구 1PC에서 1인 1PC 추세로 변화하고 있음
-PC 한대로 영화, 교육, 음악, TV등 활용


(2) 산업의 성장성

■ 국내 PC산업전망 국내 PC시장은 2004년 327만대에서 2005년 408만대로 증가하였고, 매년 연평균 6.5% 정도 성장하여 2006년 454만대, 2007년은 9.3% 성장한 496만대를 기록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PC는 과거 1990년도 말과 2000년 초에만 하더라도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한 제품이어서 1998년인 IMF시기에는 1997년 대비 32.1% 감소하여 사상 최악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IT업계가 호황이던 2000년도에는 전년 대비 133.8%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터넷 보급 확대, 엔터테인먼트 산업발달로 인한 게임산업과 영화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과거에 비하여 경기 민감도가 매우 낮아졌습니다. 최근 경기가 불황이었던 2002년부터 2004년에는 경기가 불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PC수요 감소율은 11.8%로 많이 감소하지는 않았으며, PC경기가 회복단계이었던 2005년의 PC수요증가율은 21.7%로서 과거 2000년에 비해서는 높은 성장을 기록하지는 않았습니다.
PC의 경우 과거에는 기호제품에 속하여 경기민감도가 매우 높았으나, 최근에는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은 필수제품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매년 최소 250만대에서 최고 300만대 이상 꾸준한 수요가 창출되는 안정적인 시장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PC는 단순 1가구 1PC에서 벗어나 1인 1PC로 발전해 나가면서 그 수요는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C수요는 경기변동 뿐만 아니라 IT기술과 응용소프트웨어의 발전, 주변 산업(게임, 영화산업, 인터넷산업)의 발전과 수요자의 PC사용 용도의 다변화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제품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4) 경쟁요소

국내 PC제조업체는 국내 2~3업체와 해외 수입업체로 구분되며, 당사를 비롯하여 삼성전자 등 상위 2~3업체가 국내시장을 53.4%(2005년 기준)점유하고 있는 과점형태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점경쟁은 PC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오직 PC의 가격만을 고려하여 구매하지 않고 가격 대비 성능, 애프터서비스, 인지도 등을 고려하여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즉, PC산업은 제품특성상 생산공정이 단순(부품을 구매하여 단순 제조하는 공정)하고 진입장벽이 낮음(중소 조립PC업체 난립)에도 불구하고 소수 업체에 의해 과점형태의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 업체들이 PC산업에 새로이 진입하기는 쉬운 반면 오랜 기간 동안 높은 인지도, 다양한 유통망 및 AS망을 보유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유지하기는 어려운 업종이 PC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일반적으로 PC의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재료비의 비율은 85%수준이며, 이의 구성요소로는 CPU, Chipset, 메모리, HDD, 운영시스템, 메인보드, VGA Card, 기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VGA Card, HDD 등은 국내 및 해외에 완전경쟁시장에 가깝게 많은 부품공급 업체들이 존재하고 있어 수급상황에는 전혀 차질이 없으며, 공급원이 독과점위치에 있는 품목은 CPU(Chipset포함)와 운영시스템, 메모리에 대한 당사의 품목별 수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ㅇ CPU시장(Chipset포함)은 Intel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지만, AMD의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에 Intel사는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점유율 하락을 우려하여 충분한 수량을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어 현재 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운영시스템에 있어서는 2001년부터 당사와 Microsoft사와의 OEM계약으로 안정적인 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기타 원재료 및 노동력의 수급의 특성은 PC산업이 워낙 보편적 산업이다 보니, 수많은 원재료 업체들이 번성하고 있으며 노동력 또한, 각종 교육기관에서 우수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하고 있어 안정적 수급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PC산업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에 의해 적용을 받고 있으며, 최근 쇼핑몰 판매가 늘어나면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보다 안전한 제품의 공급과 사후 관리 등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컴퓨터 등을 비롯한 전자제품군에 아래와 같은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ㅇ 전자파 적합 등록규칙(EMI)

전기.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불요 전자파 및 다른 기기나 외부의 전파에 의한 통신장해 및 기기 오동작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내 전파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모든 전자기기는 전파법에 의하여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ㅇ 제조물책임법(PL)

물품을 제조하거나 가공한 자에게 그 물품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생명 ·신체의 손상 또는 재산상의 손해에 대하여 무과실책임의 손해배상의무를 지우고 있는 법률로써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물품을 제조, 유통하는 자에게 모두 적용되는 법률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PC 업계의 치열한 가격경쟁 상황에서 경쟁업체 대비 높은 품질의 PC를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PC를 공급하여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원가 대비 판매가격의 적절한 통제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및 가격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이 신속한 대응전략을 구사하고, 상시적으로 철저한 원가 및 품질관리 체제를 가동하여 안정적인 원가율과 지속적인 수익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이고 내실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소비자는 일반적으로 PC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격, 성능과 함께 무엇보다 A/S를 최우선시 여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최근 PC 업계의 제품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A/S의 중요성은 PC구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직영체제로 당사만을 전담으로 연중무휴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업무시간 이후에도 상담접수 후 다음날 전화연락을 취해주는 Callback 서비스 등을 실시함으로써 많은 고객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서비스센터 역시 직영체제로 당사 고객만을 전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운영시간 및 서비스비용 등의 측면에서도 소비자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불만 사항을 당사 대표이사 이메일(sinmungo@jooyon.co.kr)로 직접 접수하여, 대표이사가 직접 불만사항을 검토 시정조치하는 시스템을 병행하는 등 대 고객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PC 시장에서 22년간 PC 제품을 제조ㆍ판매하여 왔으며, 이러한 오랜 업력과 더불어 가격대비 우수한 사양과 성능 제공 등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와 신뢰성을 확보해 옴으로써 국내 개인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에 국내의 다양한 유통업체(대리점, 홈쇼핑, 할인점)들은 국내 개인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당사의 제품을 판매하기를 선호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당사로서는 국내 PC시장에서 당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광범위하게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경우 65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 일반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PC사업만을 영위하므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 국내 전체 데스크탑 PC 시장점유율
                                                                                                        (단위 : %)

업 체  명 2007년 2008년 2009년
주연테크 9.7 6.5 6.1
기      타 90.3 93.5 93.9
합      계 100.0 100.0 100.0

주) 출처 : Gartner

 


(3) 시장의 특성


국내 PC시장은 크게 개인가정용 PC시장, 기업용 PC시장과 공공기관(학교, 정부기관)용 PC시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개인가정용 PC시장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소비자수 또한 가장 많아 PC제조업체의 모든 판매전략이 개인 PC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성패를 좌우하고 있습니다. 개인가정용 PC시장에서의 우위는 그 기업의 제품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개인가정용 PC소비자는 가격, 성능, A/S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PC 제품을 구입하는 반면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PC 제조업체의 기업인지도가 구매 의사결정의 핵심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이미지: 091231_조직도
091231_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해당사항 없음]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PC 제품 PC본체 개인용PC 주연테크
컴퓨터 102,385
(70.8%)
상품 PC용 모니터외 개인용PC 주연테크
컴퓨터 42,130
(29.2%)
합계 - - - - 144,515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단위 : 천원 )


품 목 구  분 제22기 제21기 제20기
컴퓨터 본체 내 수 운수대통 429 430 494
휴머니스트 352 506 625
네이션스 318 317 320
환타스틱 698 - -
수 출 I-WORKS 575 - 423
PC용 모니터 내 수 LCD모니터 267 231 241
수 출 - - -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PC 원재료 CPU PC조립 17,076 (25.2%) -
HDD PC조립 10,560 (15.6%) -
M/B PC조립 9,926 (14.7%) -
RAM PC조립 8,000 (11.8%) -
기타 PC조립 22,167 (32.7%) -
계 - 67,729(1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

품 목 제22기 제21기 제20기
CPU 119 107 111
HDD 61 53 57
M/B 70 50 55
RAM 33 18 36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2 기 제 21 기 제 20 기
PC PC본체 가산1센터 - 323,000 387,600
가산2센터 - 110,000 132,000
안양센터 55,200 9,200 0
합 계 55,200 442,200 519,600

주) 외주처의 생산능력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참고로 외주처인 좋은기술에서 80,573대, 프로메이드에서 73,449대의 외주입고가 진행되었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 최대 생산능력을 기준으로 함.

① 산출기준

 -생산라인의 근무시간을 기초로하여 산출함.

② 산출방법

-안양센터(셀  라인)   = 작업자수 * 작업자당 일생산량 * 근무일수
                               = 23명 * 10대 * 20일 = 4,600대 * 12개월
                               = 55,200대(최대)

 

(나) 평균가동시간

사업부문 일평균가동시간
(시간) 월평균가동일수
(일) 22기 가동일수
(일) 22기 가동시간
(시간)
데스크탑 PC제조 8.5 20 240 2,04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2기 제21기 제20기
PC PC본체 가산1센터 - 88,853 253,712
가산2센터 - 54,091 86,404
안양센터 49,566 7,635 0
합 계 49,566 150,579 340,116

주) 외주생산 실적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22기 가동가능시간 22기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안양센터 2,040 1,831 89%
합 계 2,040 1,831 89%

주) 실제가동시간 산출기준은 생산라인의 근무시간을 기초로하여 산출함.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기계장치,공구기구,비품,시설장치 ] (단위 :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양
센터 자사 안양 기계장치 24,936 - - 24,019 917 -
자사 안양 공구기구 87,148 - - 46,680 40,468 -
자사 안양 비품 356,927 83,399 - 224,261 216,065 -
자사 안양 시설장치 145,233 - - 84,143 61,090 -
합 계 614,244 83,399 - 379,103 318,540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 없음]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천불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2기 제 21 기 제 20 기
PC 제품,
상품 PC
본체 수 출 1,234
($1,057) - 875
($938)
내 수 101,152 102,383 179,196
합 계 102,386
($1,057) 102,383 180,071
($938)
모니터 수출 740
($634) - 56
($61)
내 수 41,389 52,480 81,509
합 계 42,129
($634) 52,480 81,565
($61)
합 계 수 출 1,974
($1,691) - 931
($999)
내 수 142,542 154,863 260,705
합 계 144,515
($1,691) 154,863 261,636
($999)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조직도
영업조직도
 

- 조직별 판매담당 부문

명   칭 판매담당부문
대리점영업그룹 전국 대리점 개설 및 대리점 마케팅 및 매출관리
직판영업그룹 기업용 직판 마케팅 관리, 전국 행정전산망 영업채널 마케팅 관리
유통영업그룹 할인점, 양판점,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관리
홈쇼핑그룹 홈쇼핑 마케팅 전담관리
해외사업팀 수출업무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대리점
양판점 PC등 내수 전국대리점 및 양판할인점
홈쇼핑
쇼핑몰 내수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몰
기업
행망 내수 기업,행정전산망 및 직판
해외
영업 수출 해외영업

 


(3) 판매방법 및 조건


- 대리점 매출의 경우 지면광고 위주의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전국의 당사 전문 판매 대리점이 당사에 주문을 하여 제품은 받은 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제 방법은 선수금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일시적인(1개월 이내) 여신 운용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 홈쇼핑 매출의 경우 홈쇼핑 채널을 통한 방송 판매 한 후 당사가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 설치하는 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결제 방법은 평균 35일후에 현금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 유통영업의 경우 각 유통 채널별 제품 기획을 통하여 당사에 일괄 주문 후 각 유통점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제 방법은 판매 후 평균 1개월 후에 현금 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 행망, 기업 영업의 경우 정부기관 및 기업체 입찰이 있을 경우 당사의 영업팀에서 입찰에 참여한 후 낙찰이 되면 직접 납품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결제방법은 기관별 차이는 있지만, 평균 1개월 후에 현금으로 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대리점 및 양판점
대리점 마케팅은 지면 광고를 통해서만 고객에게 홍보하므로, 부품실명제 및 세계 최고의 부품만을 사용한 '명품 마케팅’을 통하여 고객이 광고를 본 후 기본적인 신뢰를 갖고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양판점 마케팅은 당사에서 양판점에 당사의 파견 직원을 배치함으로써 적극적인 판매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 홈쇼핑 및 쇼핑몰
케이블TV 시청 가구가 급격히 증가를 하면서 TV홈쇼핑을 통한 매출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TV홈쇼핑은 온라인의 저렴한 가격과 오프라인매장에서 할 수 있는 상세한 제품 설명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의 가장 합리적인 판매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사는 TV홈쇼핑을 통하여 매출증대 노력과 함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소비자별로 선호하는 쇼핑몰이 존재하며,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을 구체적으로 정해 놓은 상태에서 비교 구매 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므로 쇼핑몰 내에 해당 상품군에서의 전시 순위 또는 인기도, 상품평등이 중요하므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식과 평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기업 및 행망
기업과 행망시장은 기업의 인지도, AS, 가격 순서로 입찰을 통하여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당사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관공서의 입찰 정보 수집과 IPO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 해외영업(수출)
해외영업의 경우는 국내 마케팅과는 다르게 납품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보다는 구매를 하기 위하여 당사에 문의를 하는 해외 거래처들의 신뢰성 파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해당사항 없음]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2008년 당기말  현재 회사는 외화채권의 환율회피 등의 목적으로 금융기관과 파생금융상품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9년1월20일 만기가 도래하여 10,393,853원의 외환차익이 실현되었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의 환 위험 노출 등에 대한 리스크 관리는 환차익의 실현이 아닌 환차손 위험의 제거개념이며, 재무팀에서는 환율의 변동 추이와 회사의 자금상황을 고려하여 방법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리스크 관리를 하고 있으나, 리스크 관리만을 전담하는 별도의 조직은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해당사항 없음]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음]

 

나. 연구개발 실적

     [해당사항 없음]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해당사항 없음]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당사는 최근 3년간 회사가 발행한 유가증권에 대하여 신용평가를 받은 사실이 없   습니다.

 

다. 기타 중요한 사항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투자자 등 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기재하지 아니한 기타 중요한 사항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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