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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엠앤디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5. 07:5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가전 등 전 산업의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필수 장치인 금형과 금형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부품양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금형사업은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가전용 금형을 전문제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금형은 Transmission, Seat, Bumper, Carrier 금형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독일, 일본등 선진국에서 도입하고 있던 금형의 국산화에 주력하여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변속기용 금형기술은 금형국산화에 성공하여우수자본재 개발부문 국무총리상을 수상한바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금형은 TV(LED,LCD, PDP)금형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가전금형은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가스오븐레인지, 전자레인지 금형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축적해온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부품양산사업을 2000년 하반기
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품양산사업은 자동차 Seat, Brake부품을 양산하고 있으며 2009년 하반기부터 자동차용 Pedal(Clutch, Brake, Accelerator)양산과 조립시행으로 향후 매출액 증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개요
① 금형
금형은 각종 공산품을 양산하는데 필요한 도구이자 수단으로서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공산품 생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형에 의하지 않고는 생산량 확대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사용범위가 다양하므로 금형공업과 관련된 산업도 그만큼 광범위 합니다.

금형의 전방산업에는 프레스, 사출성형기 등을 보유하고 플라스틱, 프레스, 유리, 고무제품 등을 성형하는 산업을 비롯하여 전기, 전자, 자동차, 생활용품 등 공산품을 제조하는 대부분의 산업이 이에 속합니다.

후방산업으로는 금형제조업체들이 제조활동에 필요한 공작기계등 기계설비, 공구, 금형부품 및 소재 등을 공급하는 산업과 금형업체들이 주로 외주 가공하는 방전가공 등 기계산업을 비롯하여 열처리, 표면처리, 부식, 모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 등 금형과 관련된 산업은 매우 광범위하여 국가경제에서도 국가기반산업으로 매우 중요한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형기술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금형은 특정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제품생산에 유연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형태가 다양한 개별수주 생산방식으로 제품의 모델수명이 고객의 구매욕구의 다변화로 짧아지게 되면서 금형의 생산방식도 고도의 정밀도와 숙련도 및 개발일정 단축 등을 필요로 하는 기술, 기능 복합산업입니다.

 

②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 산업은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기반산업으로 소재산업과 자동차 산업을 전후방으로 하여 폭넓은 산업연관효과를 유발시키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은 대부분이 완성차 업체에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OEM)으로 공급되므로 완성차업체의 경쟁력은 자동차부품업체의 품질 가격경쟁력에 의하여 좌우됩니다.  또한 자동차에 사용되는 2만개 이상으로 그 종류가 다양하고 생산 및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 또한 다양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산업에서 분업화와 전문화는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산업과 수직적 분업 생산구조를 형성함에 따라 주로 엔진부품, 브레이크, 전장품을 생산하는 1차부품 메이커(1차 벤더)와 1차벤더에 단순 부품 및 외주가공을 제공하는 2차, 3차부품 메이커(2, 3차벤더)의 중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크게 동력발생장치, 동력전달장치, 공조제품, 전장부품, 제동창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차체부품 등으로 분류됩니다

 

(나) 국민경제적 지위
무역수지면에서 볼때 금형은 2000년도 5억 4,886만달러, 2004년도 9억 475만달러, 2005년도 10억 9,673만달러, 2006년 12억 4,511달러, 2007년 13억 3,637만 달러,2008년도 13억 6581만달러의 흑자를 시현하였습니다.
2009년 무역수지는 13억 1206만 달러의 흑자를 보인 것으로 집계되어 국가의효자산업으로 자리매김하여 국민경제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 금형 수출입 실적]       
                                                                                                 (단위 : 천달러)

연  도  별 수     출 수     입 무  역  수  지
1981 11,030 21,178 △10,485
1982 15,041 24,335 △9,294
1983 17,354 32,945 △15,591
1984 18,751 44,351 △25,600
1985 21,623 69,553 △47,930
1986 29,440 148,792 △119,352
1987 46,741 121,227 △74,486
1988 61,339 110,871 △49,532
1989 94,339 113,950 △19,611
1990 123,527 139,937 △16,410
1991 145,960 146,790 △830
1992 138,435 162,909 △24,472
1993 170,611 191,829 △21,218
1994 210,403 193,665 16,738
1995 315,243 206,075 109,168
1996 422,138 301,088 121,050
1997 477,545 258,901 218,644
1998 412,496 97,354 315,142
1999 484,115 106,150 377,965
2000 616,937 68,071 548,866
2001 632,676 68,748 563,928
2002 626,689 68,616 558,073
2003 739,550 82,525 657,025
2004 1,013,516 108,765 904,751
2005 1,223,987 127,257 1,096,730
2006 1,362,300 117,180 1,245,110
2007 1,464,693 128,321 1,336,372
2008 1,507,346 141,534 1,365,812
2009 1,452,214 140,153 1,312,061

(자료) 1981-1996년 한국금형공업총람
        1997-2000년 금형회보 제185호('00.11.16), 제192호('01.3.1)
        2001년 금형회보 제216호(2002.3.16) / 2002년 금형회보 제239호(2003.3.01)
        2003년 금형회보 제262호(2004.3.01) / 2004년 금형회보 제286호(2005.3.01)
        2005년 금형회보 제309호(2006.3.01)/ 2007년 금형회보 제334호(2007.3.9)
        2008년 금형회보 제356호(2008.2.16)/ 2009년 금형회보 제381호(2009.3.10)
        2010년 금형회보 제406호(2010.3.16)         

(다) 시장의 규모
우리나라 금형산업은 '80년대 중반부터 정부의 금형공업 육성시책 시행과 국내 전기전자 제품 및 자동차 산업부문의 수요가 매년 급증함에 따라 고도성장을 거듭하여 2005년도 처음으로 금형산업은 생산 5조2,480억 원의 실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품목별 금형생산은 플라스틱금형 2조3,939억 원, 프레스금형 1조3,179억 원, 다이캐스팅금형 1,657억 원 등으로 조사되었다. 그래서, 금형생산은 미국, 일본, 중국, 독일에 이어 5위, 수출은 일본, 독일, 이태리, 미국에 이어 5위국의 규모를 보이고 있다(통계청 "2005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참조함)
세계금형시장의 규모는 '95년기준 310억달러, 한국시장의 규모는 20.6억달러의 규모로 계산되고 있으나 최근 통계 데이터는 없읍니다. (아시아 금형협회 통계 참조함)

 

(라) 성장과정(산업의 연혁)


도 국 가 산 업 금    형    공    업
성장단계 생산수단 특             징
'61
이전
 여명기
 -.1957년.10 락희산업(현LG)이 서독에       서 금형 제조설비 도입 금형실 설치, 화장   품 금형제작
-.1958.7 한진공업사(최초의 금형제조        독립업체)설립
'62~'66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산업 건설 성장초기
단계 소규모
가내
공업용
설비 -.소규모의 가내공업 수준
-.스케치 도면과 기능인에 의한 생활용품     금형제작
-.수입 금형수리
'67~
'71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대외지향적
공업화 추진
'72~'76 <제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중화학 공업착수 국산화
초기단계 범용공작
기계 -.1973. 3 한국직업훈련원 금형과 설치
-.1980. 3 한국금형협동조합 발족
-.1981.11 국제 금형전시회 개최
'77~'81 <제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산업구조 고도화
기초확립
'82~'86 <제5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비교우위산업
구조의 구축 성장기반
조성단계 NC공작
기계
도입단계 -.1985. 6 금형업종 도시형업종 지정
-.1985.11 금형공업 육성지원 방안 확정
             (제4회 기술진흥 심의회)
-.1986.    금형공장 품질관리 등급지정
'87~
'91 <제6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국가경쟁력
기반구축 성장단계 NC,CNC
공작기계
보급기
 
'92~
'96 <제7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자율과 경쟁
질서확립,
경제의 내실화,
효율화 기술
선진화
진입단계 CAD/CAM
도입 및
보급단계
CAE/CAM
도입
초기단계 -.반도체 금형, 모터코어 등
 초정밀 금형제작
'97
이후 <제8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술
선진화
단계
 
 


(2) 경기변동의 특성

(가) 금형
금형은 제품의 대량생산과 고급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도구이므로 제조업체의 경기변동에 따라 금형경기가 좌우됩니다. 제조업체의 측면에서는 금형이 투자비용이이므로 투자의 방향도 적정한 규모에서 최대의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규모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즉 경기가 상승할 시에는 선제품 출시, 대량생산을 위해서 금형의 투자비용을 증대시켜 금형경기도 좋아집니다. 경기가 하강할 시에는 제조업체는 고객의 수요를 총족시키기 위해서 절약형 상품을 소량 다품종으로 생산을 전환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모델교체의 주기가 짧아지므로 금형에 대한 투자는 일정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단지 투자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금형가격의 인하 등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는 금형업체의 생산원가 절감, 신기술의 개발 등의 대체활동으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즉 금형은 제품생산을 위한 기반적이고 기초적인 인프라이므로 제품의 신모델출시등의 새로운 제품활동이 없고서는 제조업체의 성장이 없으므로, 금형생산활동은 계속됩니다.

그리고 금형의 계절적 경기변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형의 수요처인 전기, 전자, 자동차, 반도체, 정보통신 업체들의 신모델 출시는 어느정도 일정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같은 업종에 있어서는 적용되지만,당사와 같이 전자, 자동차, 정보통신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하여 변동의 영향을 완화하고 있으므로 그 영향은 미미합니다.
즉 당사는 제조업체의 신모델 개발일정 및 개발동향을 파악하고, 제조업체와 연계하여 연구개발활동을 진행하므로, 계절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은 미미합니다.

 

(나)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산업은 전반적으로 국내외 경기동향과 밀접한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세계 자동차산업의 통합과 개편에 따른 완성차업체들의 자동차부품 다국적 구매로 인해 해외시장 개척이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부품산업의 경기는 국내적으로는 완성차의 생산대수, 자동차 등록대수, 국민소득 수준 등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국제적으로는 환율, 금리변동, 세계 경제성장률 등에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기업 내부의 가격 및 품질경쟁력 확보 여부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자동차산업은 경제성장율, 실질구매력의 증감 및 국제유가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3) 경쟁요소
(가) 경쟁형태 및 경쟁업체의 수
금형은 기술이나 기능을 어느정도 보유한 사람이면 누구나 소자본과 단순설비만으로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형적인 중소기업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2006 광업·제조업 통계조사(통계청) 결과 2006년 현재 우리나라 5인이상 금형업체는 2,628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플라스틱금형 업체가 976개사(37.1%), 프레스금형업체 511개사(19.4%), 다이캐스팅금형업체 104개사(4.0%) 등으로 집계되었다. 금형의 수요업체는 대량생산이 필요한 대기업 및 대기업의 1.2차 벤더업체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금형업체간의 완전경쟁으로 품질, 가격, 납기 등을 감안하여 공급업체가 결정되어지고 있습니다.

 


(나) 경쟁수단
금형의 경쟁수단은 품질(기술수준), 가격, 납기로 볼수 있습니다.
금형의 전반적인 기술수준은 완성된 금형의 품질로 가늠해 볼수 있는데, 금형의 품질은 일반적으로 캐비티, 코어등 금형핵심부문의 가공정밀도, 금형의 내구도, 생산성, 불량성형품 발생정도에 따라 다르게 평가됩니다.
기술수준의 향상은 가격Down, 납기단축의 효과를 수반하게 됩니다.
앞으로 기술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기술개발 및 신기술등에 대해 소재 및 금형부품(금형강재의 품질 및 주변열처리, 표면처리기술), 설계분야(재료수축의 보정방법, 금형설계의 Expert시스템, CAD/CAM적용기술), CAD/CAM/CAE기술 및 가공기술, 공정품질등이 필요합니다.

(4) 자원조달상의 특성
(가) 원재료 및 노동력등의 수급상의 특성
금형개발 및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자재인 몰드베이스, 프리하든강, 합금공구강 등은국내업체인 두산중공업, 창원특수강의 국내대리점을 통하여 대부분 구입 조달하고 있으며, 시장수급상황에 따라 국내조달이 불가할 경우 일부 해외 대리점을 통해 직접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 사용량은 소량이므로 환율등의 변화폭을 감안하더라도 제조원가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미미합니다.
그리고 금형개발 및 생산에 필요한 고급전문인력을 계속 자체에서 육성, 기술력을 축적하고 있으며, 추가 필요인력은 대학교수의 추천입사 및 특별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원재료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제8기
HP-4 국     내 2,260 2,260 2,260 2,260
수     입 - - - -
SB41P 국     내 890 890 890 890
수     입 - - -
 
HIT75 국     내 29,000 29,000 29,000 29,000
수     입 - - -
 
S23 국     내 682 682 682 682
수     입 - - -
 

*원재료는 Kg당 단가임.
*산출기준: 품목별 매입액의 평균단가임.

 

(5) 향후전망
(가) 금형
지금까지의 성장률 측면에서 볼때 1983년 ~ 2005년 기간동안 평균 10%이상의 성장을 하였으며, 수출실적도 매년 꾸준히 성장을계속 하고 있습니다. 단순 수치만으로도 앞으로도 계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산업의 방향이 전기, 전자의 경우에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경우에는 다양한 신모델과, 중대형차의 고급차의 선호가 강해질것이며, 정보통신의 경우에는 인터넷 사용과 차세대 영상 이동통신사업개시등으로 금형수준도 한차원 높은 고급기술을 요구하므로, 저급금형은 개발도상국으로 이전 생산하고, 고급기술만 보유하는 추세로 전환될것이며, 금형산업의 성장면에서도 고급금형의 성장세가 두드러 질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우리나라 금형기술 또한 선진국인 일본, 독일의 금형수준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최근에는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 한국금형의 기술력을 높이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외 금형시장의 경쟁과열, 원자재, 인건비 상승과 환율하락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채산성확보가 여의치 않은 실정입니다. 또한 발주처의 해외이전 및 가격인하 요구, 중국 등 신흥경쟁국의 급속한 경쟁력확보는 국내 금형산업의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국내 금형산업은 초정밀 특수금형생산으로 고부가가치 금형생산, CAD/CAM/CAE/CAT활용 및 CAM체제 구축으로 무인생산화, 중·고급기술 보유업체의 저변확대 및 네크워크 구축을 통한 리드타임 단축 등으로 금형산업이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기존의 구매, 수주, 제조시스템을 IT산업과 연계하여 차별화된 단납기 확보 등의 경쟁력이 요구되는 실정입니다.

 

(나)자동차부품
완성차 제조사의 부품 자체조달 비율이 점점 낮아지는 대신 외부와의 협력체제를 구축, 조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최근 세계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이 글로벌 아웃소싱을 강화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자동차 부품산업의 환경변화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독자기술력을 확보하고, 품질혁신, 글로벌소싱 등을 통하여 가격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함은 물론이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대형화ㆍ전문화된 자동차부품 산업의 육성이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58년 금성사(주) 공작실로 발족되어 1983년 Shadow Mask금형개발, 1985년 Motor S/R-Core적층금형 개발, 1989년 In-Mold금형개발, 1991년 Gas성형 공법개발, 1994년 TV Speaker Grille 일체형 금형개발, 1998년 Mg Die Casting금형개발, 2005년 Heat&Cool 금형개발 및 고장력 강판 금형/성형기술 개발 등 기술력에 기초한 금형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1999년 2월 LG전자(주)에서 분사되어, 정밀기술 1등급 공장인증(산업기술시험원),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지정(경남지방중소기업청), 수출유망 중소기업 선정(중소기업진흥공단), 우량기술기업지정(기술신용보증기금), 벤처기업등록, 기술경쟁력 우수기업 지정(중소기업청), 부품 ·소재전문기업 확인서 취득(산업자원부), 이노비즈인증 기업인증 취득 등에서 보듯이 이미 기술력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증 받았습니다.

그리고 당사는 자체기술진에 의하여 개발된 주요제품(Shadow Mask금형, Motor  S/R Core금형 등)은 그 성능이 우수하여, 당사의 주요고객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 받았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바로 매출로 연결되어 2000년 388억, 2001년 449억, 2002년 516억, 2003년 516억원, 2004년 552억원, 2005년 570억원, 2006년 538억원, 2007년 488억원, 2008년 599억원, 2009년 678억원 매출액을 실현하였습니다.

당사는 '99년 회사설립후, 기존의 LG전자(주)의 의존도를 대폭 낮추고, 수출에 주력을 하여, 1999년 73억, 2000년 131억, 2001년 170억, 2002년 177억, 2003년 233억,2004년 311억원, 2005년 299억원, 2006년279억원, 2007년 266억원, 2008년 297억원, 2009년 329억원의 수출을 실현했으며, 특히 미국(DELPHI, CARLISLE 등), 일본(MISIMAKOSAN, SHIMIZU, CALSONIC 등), 멕시코(VALEO SISTEMAS 등), 스웨덴(ELECTROLUX), 독일(JCI, CLAAS), 인도(TATA MOTORS, VARROC 등), 중국(CHANGHONG ELECTRIC 등) 등으로부터 기술력, 납기의 정확성, 품질의 인정으로 향후지속적인 수주/판매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수출의 증가로 인한 환차손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선물환 계약으로 환위험을 헤지하고 있으며, 매출액 증대 및 이익의 극대화를 위하여 원가절감, 연구개발, 품질향상 등의 자구노력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외 경쟁업체들과의 기술력, 적기납품 능력, 품질면에서의 대등함에 따른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하여 당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내용
기타특수목적용 기계제조업 29294 주형 및 금형 제조업

 


(2)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현재까지 점진적으로 해외시장개척에 주력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아울러 수출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2009년 수출비중 48.6%)

 

(3) 시장의 특성

①주요목표시장
㉠금형

당사의 주력금형은 자동차용 금형으로는  Transmission, Seat, Bumper, Carrier  금형 등 입니다.Display금형으로는 TV(LED,LCD,PDP,Projection), Monitor 금형등 입니다.가전용 금형으로는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가스오븐렌지, 전자렌지 금형입니다.당사는 주력금형을 근간으로 국내에서는 자동차, Display, 이동통신, 대형가전업체인 LG전자, 한라공조, 현대자동차, GM대우, 현대모비스, 경창산업 등 금형 수요처를 목표시장으로 삼아, 당사의 특화된 품목(Transmission, Seat, TV, Carrier)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도 대형가전, 자동차 제조업체인 미국(LMS, CARLISLE , DELPHI 등), 일본(HONDA, SHIMIZU, JMS 등), 독일(CLAAS 등), 스웨덴(ELECTROLUX), 인도(TATA MOTORS) 등으로부터 당사의 특화된 Item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자동차부품은 자동차 Pedal Assy, Seat, Bearing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Pedal Assy 부품은 GM대우에 전량 납품되어 마티즈 신차종에 장착되는 것으로 단품 생산뿐만 아니라 Pedal Assy에 대한 지속적인 모델개발 진행중에 있어서 향후에는 매출액의 증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②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국내시장에서는 LG전자에  2009년 매출액 비중 23.7%의 안정된 금형수요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외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러지, 평화발레오, 한라공조, 경창산업, 한국파워트레인, 현대모비스 등을  포함한  국내수요업체는 2009년 매출액 비중 27.7%의 매출액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미국(DELPHI외 9개사), 일본(MISIMAKOSAN외 5개사), 중국(부생전기외 6개사), 독일(CLAAS), 인도(LGEIL외 5개사), 멕시코(VALEO외1개) 등 10개국가에서 50여개의 업체와 거래를 하고 있읍니다.

 

③ 매출액 구성
㉠ 시장별 매출액                                                                   (단위:백만원)

구분 거래처 제11기(비율) 제10기 (비율) 제9기 (비율)

내수 LG전자(주) 16,077(23.7%) 11,661(19.5%) 8,105(16.6%)
기타 18,815(27.7%) 18,528(30.9%) 14,158(29.0%)
합계 34,882(51.4%) 30,189(50.4%) 22,263(45.6%)
수출 DELPHI 등 32,931(48.6%) 29,710(49.6%) 26,584(54.4%)
합           계 67,813(100 %) 59,899(100 %) 48,847(100 %)


㉡ 제품별 매출액                                                                      (단위:백만원)

제품명 제11기(비율) 제10기 (비율) 제9기 (비율)
금     형 64,966(95.8%) 56,982(95.1%) 46,968(96.2%)
부품양산 2,847(4.2%) 2,917( 4.9%) 1,879( 3.8%)
합     계 67,813(100%) 59,899(100%) 48,847(100%)


㉢ 산업분류별 매출액                                                               (단위:백만원)

구      분 제11기(비율) 제10기 (비율) 제9기 (비율)
자  동  차 42,698(63.0%) 35,507(59.3%) 30,058(61.5%)
가      전 8,411(12.4%) 9,644(16.1%) 7,522(15.4%)
DISPLAY 13,681(20.2%) 11,348(18.9%) 8,852(18.1%)
정보통신 570(0.8%) 13(0.0%) 124( 0.3%)
기      타 2,453(3.6%) 3,387(5.7%) 2,291( 4.7%)
합      계 67,813(100%) 59,899(100%) 48,847(100%)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100330)
조직도(20100330)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플라스틱 금형 제품 금형 - TV, 에어컨, 세탁기, 가스오븐      레인지, 청소기등 제품을 생산     하는데 필요한 금형
- Heater Case, Blower Case,
  Fan Cooling등 자동차를 생산      하는데 필요한 금형 나라
엠앤디(주) 36,662
(54.1%)
프레스
금형 제품 금형 - 냉장고,전자관,가스오븐레인지,   에어컨,세탁기등 제품을 생산하   는데 필요한 금형
- Transmission, Radiator, Seat        Parts 등 자동차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금형 나라
엠앤디(주) 28,304
(41.7%)
부품양산 부품 자동차/
가전부품 - 가전용 MOTOR 제작에 필요한    Motor Core
- 자동차용 Seat, Brake 생산하는    데 필요한 부품 - 2,847
(4.2%)
합 계 - - -
 67,813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천원,$)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플라스틱 사출금형
TV용 Back Cover 금형 내수 84,000 84,000 84,000
수출 124,886
($99,590) 93,515
($99,590) 93,515
($99,590)

 


(1) 산출기준

- 총매출액/매출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품목별 Item의 다양화(인치별, 용도별등)에 기인함.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Press금형 및
Mold금형 원재료 Mold Base Mold금형을 생산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 6,128(13.5%) -
HP-4
HP-4M 프리하든강으로서 절단하여 성형가공함 683(1.5%) -
STD-11 특수강으로서 절단하여 성형가공함 836(1.8%) -
CENA-1 - 943(2.1%) -
SCP - 1,779(3.9%) -
PNC - 249(0.5%) -
SS400 - 443(1.0%) -
기타 부재료 및 외주가공비 34,467(75.7%) -
합           계
 
 45,528(100.0%) -

*매입금액은 당기 입고 금액 기준임
* HP-4 (프리하든강) : 기계가공성이 좋고 변형과 잔류응력이 적으며 경면성이
                               좋아 외관품에도 사용됨.
* STD11 (합금공구강) : 담금질 효과가 좋고 담금질 경도가 높기때문에 내마모성
                                  이 우수함.
* SB41P (구조용 연강) : 제련과 가공이 용이하고 동시에 강도와 점성이 좋음
* HIT75 (동합금강) : 일본 HITACHI 금속에서 생산되며 열전도성이 우수하여
                             성형 싸이클 단축에 사용됨.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HP-4 국내 2,260 2,260 2,260
수입 - - -
SB41P 국내 890 890 890
수입 - - -
HIT75 국내 29,000 29,000 29,000
수입 - - -
S23 국내 682 682 682
수입 - - -
S60 국내 561 561 561
수입 - - -
S40 국내 561 561 561
수입 - - -

 


(1) 산출기준

- 품목별 매입액의 평균 단가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시장수급 상황에 따라 변동.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개)
사업
부문 품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플라스틱
사출금형 금형 - 316 44,092 323 37,506 233 26,784
프레스
금형 금형 - 272 33,868 290 30,872 224 29,577
부품성형 부품 - 10,818,743 3,416 97,535,497 3,501 117,839,937 2,256
합 계 10,819,331 81,376 97,536,110 71,879 118,296,480 58,617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최대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 플라스틱 사출금형 & 프레스 금형 : 생산능력 = 생산실적 ÷ 가동율
    ⇒ 가동율 = WT(WORK TIME) ÷ 생산 CAPA × 100
            → WT (WORK TIME) : 생산에 투입된 실제시간
            → 생산 CAPA      : 생산 할 수 있는 능력시간

 

(나) 평균가동시간

사업부문 1일평균
가동시간 월평균 제11기
가동일수 가동시간 가동일수 가동시간
Press 금형 367시간 20.6일 7,549 247일 90,585
Mold 금형 422시간 20.6일 8,689 247일 104,270
부품양산 165시간 20.6일 3,390 247일 40,683
합 계 954시간 20.6일 19,628 247일 235,538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개)
사업
부문 품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플라스틱
사출금형 금형 - 263 36,662 269 31,255 194 22,336
프레스
금형 금형 - 227 28,304 242 25,727 187 24,632
부품양산 부품 - 9,015,619 2,847 81,279,581 2,917 98,199,567 1,880
합 계 9,016,109 67,813 81,280,092 59,899 98,199,948 48,847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Hr)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Press금형 108,702 90,585 83%
Mold금형 125,124 104,270 83%
부품양산 50,854 40,683 80%
합 계 284,680 235,538 83%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건물,구축물]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증감 상각 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성주동 /
성산동 토지 6,741 - 19 0 6,722 -
건물 7,968 473 34 241 8,166 -
합 계 14,709 473 53 241 14,888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증감 상각 국고보조금 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성주동/
성산동 고속가공기 등 5,659 641 333 1,818 -43 4,162 -
합 계 5,659 641 333 1,818 -43 4,162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증감 상각 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창원시
성주동 금형운반용 대차 등 8 9 - 6 11 -
합 계 8 9 - 6 11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증감 상각 국고보조금 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창원시
성주동 3차원 측정기 등 90 209 6 110 7 216 -
합 계 90 209 6 110 7 216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
가액 증감 상각 국고보조금 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창원시
성주동 IT비품 등 307 344 3 281 - 367 -
합 계 307 344 3 281 - 367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Press
금형 제품 금형 수 출 16,503 10,428 15,007
내 수 11,801 15,299 9,625
합 계 28,304 25,727 24,632
Mold
금형 제품 금형 수 출 16,414 19,282 11,535
내 수 20,248 11,973 10,800
합 계 36,662 31,255 22,336
부품양산 부품 부품 수 출 15 0 42
내 수 2,832 2,917 1,838
합 계 2,847 2,917 1,880
합 계 수 출 32,931 29,711 26,584
내 수 34,882 30,189 22,263
합 계 67,813 59,899 48,847

*매출액은 개조, 보수 금액 포함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20100330
판매조직도20100330
 

 

 


(2) 판매경로

매출
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비중
제품
Press금형 및
Mold 금형 수출 * 직접판매
 사양접수 → 설계 → 제작  → 수주처판매 48.6%
* 무역상사 및 Offer 상을 통한 판매
 무역상사 및 Offer 상을 통한 사양접수 →
 설계 → 제작 → 수주처 판매
국내 * 직접판매
 사양접수 → 설계 → 제작 → 수주처판매 47.2%
부품양산
국내

 * 직접판매
 사양접수 → 금형조달 → 제작 →
 수주처판매 4.2%
수출 * 직접판매
 사양접수 → 설계 → 제작  → 수주처판매 0.0%

 


(3) 판매방법 및 조건

-  해외 → T/T 입금방법 :  계약금 30% , 중도금 60%,  잔금 10%
-  국내 → 외상판매        :  계약금 30%,  중도금 40%,  잔금 30%

 

(4) 판매전략

- Concurrent Engineering 을 통한 제품개발 단계에 금형설계자의 공동참여로
  제품의 Total Cost Down을 위해 지원 하고 있음.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성형기술 지원,
- 3D CAD/CAM 일관화를 통한 제품개발 기간 단축,
- 수입금형의 국산화 ,
- 품질보증 활동을 통한 최상의 품질 제공.

 

5.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개)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LGE 2008.12 2010.12 52 6,245 - - 52 6,245
CLASS(독일) 2008.12 2010.12 20 3,778 - - 20 3,778
DELPHI 2008.12 2010.12 35 3,697 - - 35 3,697
경창산업 2008.12 2010.12 26 3,616 - - 26 3,616
KAPAC 2008.12 2010.12 21 2,258 - - 21 2,258
LG DISPLAY 2008.12 2010.12 15 2,176 - - 15 2,176
CHRYSLER 2008.12 2010.12 9 1,939 - - 9 1,939
TORO(미국) 2008.12 2010.12 32 1,902 - - 32 1,902
한국보그워너 2008.12 2010.12 21 1,501 - - 21 1,501
TATA(인도) 2008.12 2010.12 11 1,106 - - 11 1,106
기타 2008.12 2010.12 72 9,384 - - 72 9,384
합 계 314 37,603 - - 314 37,603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사내에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전담인원을 배정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주문생산방식으로 매출 중 수출비중이 50%이상이고 수주단계부터 판매단계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외화매출채권의 회수와 관련하여 환율변동에 따른 환리스크의 관리가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금융기관 및 중소기업지원 기관으로 부터 환리스크 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종합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별도의 전담 인원의 운영을 통하여 예상되는 외환거래의 환율변동 위험을 관리할 목적으로 한국씨티은행과 통화선물환 및 통화옵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파생상품의 회계처리

당사는 환율 등의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물환/통화옵션 계약을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에 따라 발생한 권리와 의무를 자산 및 부채로 계상하여 공정가액으로 평가한 금액을 재무상태표가액으로 하고 평가시 발생한 손익은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 파생상품 평가내역

모든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한편,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기재무제표에 반영된 거래이익 및 손실은 각각 410,506천원 및 436,400천원천원입니다.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거래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평가이익은 216,428천원입니다.


당기 중 위험회피를 위해 체결된 파생상품계약의 위험회피대상 외화자산 및 외화부채로부터 발생된 이익(외환차익 및 외화환산이익 등)은 1,063,149천원, 손실(외환차손 및 외화환산손실 등)은 1,530,786천원입니다.

(3) 당기말 현재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통화선물환계약

당사는 외화채권 및 외화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한국씨티은행 외 1개은행과 통화선물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물계약과 관련하여 당기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물 거래이익 및 손실은 각각 402,866천원 및 223,480천원이며, 통화선물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물 평가이익은 216,428천원입니다.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대상
통화 약정환율 계약금액 평가이익
(평가손실) 대금수수방법 계약내용
한국씨티은행 2008.10~2009.12 2010.01~2010.12 USD 1,180.1~1,197.0 3,000,000 93,300 총액수수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한국외환은행 2009.02~2009.10 2010.01~2010.06 1,174.4~1,370.7 1,800,000 123,128
합계
 
 
 
 4,800,000 216,428


(주1) 24건의 거래를 통합하여 기재한 것으로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으로 가중평균하          였습니다.
(주2) 당기말 현재 환율 : 1,167.60원/USD

나) 통화옵션계약

당사는 외화채권 및 외화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한국씨티은행과 통화옵션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통화옵션계약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옵션 거래이익 및 손실은 각각 7,640천원 및 212,920천원입니다.또한 당기말 현재 통화옵션 미결제약정 잔액은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조직도
연구개발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0 0 0 -
인    건    비 2,163,707 2,125,848 2,155,764 -
감 가 상 각 비 152,417 163,866 151,270 -
위 탁 용 역 비 0 80,000 150,000 -
기            타 145,665 315341 292,929 -
연구개발비용 계 2,461,790 2,685,055 2,749,96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0 0 0 -
제조경비 2,066,925 2,402,138 1,786,411 -
개발비(무형자산) 394,865 282,917 963,553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63% 4.48% 5.63%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상품화 기대효과
Motor Core
자동적층
금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Motor 고속회전시 Balance 영향으로
  제품불량이 많았던 것을 2열 적층
  금형개발로 Motor의 품질 안정을 실현 -제품불량율 Down
열교환기용
Fin Plate
금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라디에터 등의 자동차용 열교환기를
  구성하는 금속재질의 열교환용 Fin
  Plat를 국내 최초 국산화함 - 금형개발기간 단축
 도 입 시  :6개월
 나라엠앤디:4개월
PCM/VCM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PCM/VCM材 성형시 성형기술 부족으로
  불량률이 높았던 것을 금형부품 가공
  기술개발 및 성형기술 확보로 불량률
  을 낮춤.

 - 불량율 Down
 기존 : 30%
 개발후 : 5%
- 생산성 증가 : 20%
 도장,세정공정 삭제
Shadow Mask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Shadow Mask 의 재료인 Invar材는
 항복강도가 높아 상온 상태로는 성형
 불가능 한 것을 금형 내부에 Heater
 장치를  내장한 온간금형 개발 - 품질향상 및 낙하
 시험가격 20% Down
Plastic 저압
사출 성형용
GASKIT 개발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고가의 GAS 주입 System을 도입하던
 것을 자체 기술개발로 국산화함. -도 입 시  :70백만원
-나라엠앤디:40백만원
Torque
Converter
금형개발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자동차 자동변속장치의 핵심부품인
 유체 토르크컨버터 금형을 자체기술로
 국산화에 성공함 -금형가격
 도 입 시  : 20억
 나라엠앤디: 11억
-금형개발기간 단축
 도 입 시  : 6개월
 나라엠앤디: 3개월
Gas Assist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Handle 성형시 Overflow 성형방법을
 사용 함으로써 수지의 Scrap량이 많았던
 것을 Boss형 Gas Pin 개발로 협소 공간
 에 Gas 주입이 가능하게 되어 수지절감
 및 부품단가를 Down 시킴 -수지량 30% Down
-부품단가 20% Down
TFT-LCD
Back Light
Unit 개발 당사
금형기술연구소,
LG필립스LCD,
희성정밀 공동

 -TFT-LCD에 면광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    는 Back Light Unit의 핵심부품인 Plastic
 Prism 도광판은 빛의 집광을 위해 Prism
 Film 2매가 반드시 필요하지만,기술개발
 에 의해 Prism Film 1매를 삭제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Back Light Unit Set의
 가격을 Down 시킴 - Back Light Unit Set
 가격 20% Down
Film 전사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고광택 Acryilc Film 자동연속 Insert &
 Cutting System 개발로 외관품질 향상. -제품의 고급화로
 제품가격 인상 효과
Hi Cycle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금형,수지특성,제품형상,성형설비 등
 금형냉각 효율을 극대화 하고 설비의
 동작이 이론적으로 계산 되어져 안정
 생산을 전제로한 성형 Cycle Time 단축 -세탁기 Out Tub
드럼세탁기 Tub Body
TV Cabinet 등

 
Paint Free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일반적인 사출 성형시 발생되는 Weld
  Line, Flow Mark 등의 불량을 방지
 하기위해 제품의 외관에 Paint Spray
 하던 것을 CAE를 통한 최적의 Gate
 선정 및 부분적 온도 Control 이 가능한
 금형 개발로 Paint Spray 공정을 삭제
 시킴. - Paint Spray
 공정삭제로 부품원가
 Down

 
Thin Wall
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TV Cabinet 의 강도 유지를 위해 제품
  두께가 두꺼워 생산성이 저하 되었던
  것을 박육 TV Cabinet 금형개발로
  생산성을 향상 시킴 - 제품두께
 기 존 : 3.5mm
 개발후: 1.8mm
- Cycle Time
 30% 개선
RGIM성형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부경대
(위탁연구기관) - Handle 성형에 있어서 Gas 역극입 성형
 으로 Overflow에 의한 수지 Loss를
 제거 - 수지량 20% Down
- Cycle Time
  27% 개선
리튬폴리머
전지 전극판
타발기술 당사
금형기술
연구소 - CAE를 통한 성형공정설계 및 0.1㎜
 이하의 초박판재료의 Burr규제 및
 양산성이 확보되는 초정밀 금형제작
 기술을 개발하여 양산 금형화 - Burr 크기
 기존: 30㎛
 개발후: 15㎛
- 펀치수명(양산성)
 기존: 2만타
 개발후: 100만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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