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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내용
지주회사는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법규상 일반지주회사와 금융지주회사로 구분됩니다. 일반지주회사는 이론적으로 순수지주회사와 사업지주회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순수지주회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며, 지배하는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금을 주된 수입원으로 하는 회사이고, 사업지주회사는 다른 사업활동을 함과 동시에 다른 회사를 지배하기 위하여 주식을 소유하는 회사입니다.
기업의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구조조정의 촉진을 위해 1999년 공정거래법을 개정하여 지주회사의 설립 및 전환을 허용한 이후로 최근까지 지주회사로 전환하거나 설립한 회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로의 전환을 통해 기업은 투자자의 신뢰증대, 자금조달의 용이, 기업가치의 상승, 경영효율성 향상, 외국인 주식보유 확대 등 여러 가지 이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순수지주회사로서 (주)농심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어 2009년 12월말 현재 (주)농심, 율촌화학(주), 태경농산(주) 등 7개 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회사 지분소유의 법적 요건을 비롯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지주회사의 의무사항은 충족하였습니다.
□ 자회사 현황 (단위 : 백만원, 주)
자 회 사 당사와의 관계 비고
상 호 소 재 지 자본금 주요업종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주)농심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370-1 30,413 식품의 제조 판매 1,990,070 32.72% 상장회사
율촌화학(주)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370-1 14,776 포장재 제조 판매 10,000,000 40.32% ”
태경농산(주)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370-1 1,550 농수산물 가공 판매 310,000 100.0% 비상장회사
(주)농심기획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370-1 500 광고물제작,광고대행업 50,000 50.00% ”
농심엔지니어링(주)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370-1 3,000 산업기계기구 제조 판매 390,000 100.0% ”
농심개발(주)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 유동리21-2 29,000 체육시설 운영 5,621,364 96.92% ”
(주)농심미분 충청남도 아산시 탕정면 동산리177-1 1,000 쌀가루 제조 판매 80,000 40.00% ”
※ (주)농심과 율촌화학(주) 및 (주)농심미분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한 자회사입니다.
당사는 자산총액 중 자회사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차지하는 비율이 2009년 12월 현재 98.79%로, 자회사의 영업 및 산업의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사의 영업수익은 자회사의 지분법이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에는 지분법이익 65,446백만원, 당기순이익 56,809백만원을 실현하였습니다. 자회사로부터의 배당금은 2009년도에 14,630백만원을 수령하였으며 회사별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입 배당금 현황(2009년)
구 분 상 호 금 액(백만원) 비 고
상장회사 (주)농심 7,960
율촌화학(주) 5,000
비상장회사 (주)농심기획 500
농심엔지니어링(주) 1,170
계 14,630
당사는 자회사들의 책임경영체제의 확립, 경영효율성 제고 및 투명경영으로 수익성 향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그룹차원의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여 자회사간의 시너지효과와 경영효율을 극대화하고, 한편으로는 경영리스크를 최소화해 나아가며 신규사업을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하여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 주요자회사의 사업개요
당사는 지주회사로서 주요자회사의 사업내용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주)농심, 율촌화학(주) 및 (주)태경농산의 사업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농심의 사업개요
가.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1) 산업의 특성
식품 산업은 국민의 필수 생활사업으로 경기변동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원료의 수입 의존도가 높은 농수축산물의 수급 구조는 국제 시세의 변동과 환율의 변화에 의하여 채산성이 좌우되는 측면이 강하나 수요의 안정으로 사업의 안정성은 양호하고, 식품의 안전성 여부가 기업 생존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안정적인 시장수요를 바탕으로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수준 향상을 통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의식 및 소비행태의 변화에 대응하여 고객중심적 제품 개발 및 공급, 서비스 향상, 식품에 관한 위생, 안전성, 환경에 대한 선도적인 대응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국내수요의 한계를 지속적인 세계화의추진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경제성장이나 소득수준의 변화에 의한 양적인 총수요 변화는 미약하나 질적인 소비자 욕구변화에 따른 판매구조의 변화로 매출규모나 수익구조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계절적으로 라면과 스낵은 동절기가 성수기를 형성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그러한 추세가 약화되고 있으며 기후의 변동에 의해 더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원재료 비중이 높아 환율이나 국제곡물 및 팜유 시세 변동에 의한 원가변동요인이 있으며, 가격에 의한 수요탄력성은 낮은 편이나 웰빙욕구 등 소비자가 기호변화에 따른 대체재 수요 증가, 저출산에 따른 인구 구조의 변화에 의한 주소비층의 감소, 식품안전의 강화등은 수요 시장의 감소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건면세대, 후루룩 국수 등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식품안전성 강화에 대한 철저하고 선도적인 조치로 "믿을 수 있는 식품"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여 기존 시장의 유지는 물론이고 신규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경영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 경쟁상황
성숙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라면, 스낵 사업의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한 제품규격,가격, 서비스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제화의 진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식품의 등장과 서구문화에 익숙해진 신세대 층의 증가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의 확대로제품간 동종업계의 경쟁에서 대체식품과 타업계로 경쟁영역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추이
(가) 개요
국내 라면 및 스낵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과 강한 상품력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 연도별 라면/스낵류 주요 회사별 시장점유율
(년간기준) (금액기준%)
구분 농심 기타 비고
2009 라면 69.6 30.4
스낵 34.6 65.4
2008 라면 69.2 30.8
스낵 33.7 66.3
2007 라면 72.1 27.9
스낵 37.5 62.5
주) 본 시장점유율은 AC Nielson 자료를 기준으로 금액기준 백분율로 작성한 당사 추정치로써 참고목적으로 기재한 것임.
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은 품질우위를 최우선으로 하여 전국적인 유통망,
Top Brand 보유, 제품개발력 등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고 있으며, 첨단설비와 생산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원부자재의 효율적인 조달을 통하여
원가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율촌화학(주)의 사업개요
가.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 산업의 특성
-연포장사업부
플라스틱 필름, 종이, 알루미늄 등에 그라비어 인쇄 및 접합, Slitting 등 가공 생산공정을 거처 식품 종류인 라면, 스낵, 냉동식품, 레토르트 등과 생활용품류인 섬유유연제, 세제류 및 화장품, 의약품, 산업용 포장지 등 각종 포장지를 제조, 판매.
- 필름사업부
Polypropylene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용융 압출 및 냉각 과정을 거치며, 생산 방식에 따라 OPP, CPP , Shrink Film으로 구분하여 생산하며 주용도로는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식품, 문구, 섬유 등의 제품포장재와 일반 산업재인 이형용, 전사용의 용도로 판매 함
- 소재사업부
광학 PET, 종이 등의 기초 소재에 Silicone, 점착제, 접착제 등을 박막으로 코팅하여 IT,자동차, 건축산업 등에 사용되는 광학 Film류, 보호 Film류, 이형 Film류 생산과 휴대폰의 리튬폴리머 밧데리를 포장하는 Cell Pouch 생산, 반도체, Chip Connector등 전자부품 이송용 Carrier Tape, 치약 등의 포장용 튜브를 생산 판매
- 골판지사업부
원지를 투입하여 콜게이트 공정을 통해 생산된 골판지 원단에 인쇄, 타발 가공을 하여 골판지 상자를 생산한 후 라면, 스낵 및 기타 상품의 외포장 등의 용도로 판매.
ⓑ 산업의 성장성
(매출액- 단위:백만원)
37기 36기 35기
연포장사업부 163,574 154,221 150,033
필름사업부 59,514 58,260 54,156
소재사업부 54,341 34,780 26,571
골판지사업부 31,071 30,841 29,641
총계 308,500 278,102 260,401
ⓒ 경기변동의 특성
포장산업은 식품산업의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식품산업은 국내 소비경제의 상황과 경기전반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즉,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나.국내외 시장여건
소비자의 Needs가 성장함에 따라 포장재 시장은 더욱 치밀한 고부가 기능성 소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포장 시장은 식품과 생활용품 등 그 활용도가 높아 시장의 확대와 기술의 고도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국내 최대, 최고의 규모와 기술을 바탕으로 ㈜농심 및 국내 외 우량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품질 평준화 추세에 따른 가격경쟁의 심화가 성장의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에 강력한 개선과 품질혁신, 가격 경쟁력 확보를 통한 시장 선도적 위치를 유지함은 물론, 친환경 포장소재에 대한 사회적 Needs에 부응하고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척하기 위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차별화 활동으로 매출 신장과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 입니다.
OPP와 CPP Film은 연포장재의 주요 원재료 입니다. 연포장재와 같이 시장의 경기변화에 따른 수급 변화가 크며, 재료의 특성상 국제 유가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Film 시장도 범용 포장소재 분야에 있어 상당부분 기술평준화가 진행되고 있고 저가의 중국 및 동남아 제품들이 시장에 난입하고 있는 바, Global 가격 경쟁은 점점 치열하게 전개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당사는 고객의 Needs를 앞서 파악하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의 개발과 함께 IT 관련 소재 제품 개발 등 제품 군 및 시장을 다각화 하여 폭 넓은 포트폴리오를 구성, Risk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신 성장동력을 확충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IT 업계에서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 사업분야인 전자소재사업분야 역시 이런 디스플레이 시장을 타깃으로 하여 산업의 성장 발전과 더불어 그 사업 분야를 점점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기존의 연포장 및 OPP, CPP Film과는 달리 전자소재 사업분야는 제품의 특성상 초 정밀, 무 결점 등 최고 수준의 품질 및 환경관리와 제조기술, 설비투자가 요구되며 이런 특성 때문에 기술장벽이 매우 높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연포장 및 Film 부문에서 오랜 기간 축적해 온 높은 지적 자산을 토대로 지속적인 R&D 및 꾸준한 혁신 노력과 설비 Up-Grade를 통해 관련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침체된 소비시장의 영향으로 인해 시장에서의 수요가 많이 감소되어 왔던 것은 사실이나, 원가절감과 공정에서의 효율화, End User와의 기술적 협력관계 강화와 함께 끊임없는 R&D를 통한 신 제품 개발로 매출 확대는 물론 시장 선도적 위치를 확보해 나갈 것 입니다.
골판지 시장은 홈 쇼핑 시장의 확대를 비롯하여 유통 및 물류시장의 성장과 함께 지속적으로 수요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품의 성능 개선으로 물성이 강화된 덕분에 기존 플라스틱류를 대체할 친 환경 포장재로 새로이 인식되면서 시장 규모 또한 확대해 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단위 운송비 당 수송량에 한계가 큰 특징을 갖고 있어 시장 확대에 지리적 한계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디자인과 강도, 기능성 등 골판지 고유의 물성을 개선하는데 노력함은 물론, 강력한 원가절감 노력을 기반으로 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과 판매처 확대 등을 통해 매출과 수익구조를 확대, 개선해 나갈 것 입니다.
다.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기존의 단순한 제품의 보호 및 유통의 편의성에서 벗어나 포장산업은 더욱 높은 수준의 기술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즉, 단순한 포장재의 역할을 넘어 기술 집적적인 고부가가치로 차별화된 제품이 시장 경쟁에서 우위에 서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경쟁사와 차별화 될 수 있는 포장의 심미성은 물론이고 유니버셜 패키징, 친환경 소재, 내용물의 선도유지 기술 등이 포장에 구현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 하여야 합니다. 급변해가는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켜주는 다양한 제품이 쉼 없이 나오고 있고 이것을 포장함에 있어 그 특성을 제일 먼저 대변해야 하는 것이 포장인 만큼 변화하는 시장의 Needs에 탄력적으로 반응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포장 산업의 선결요건입니다.
하지만 포장산업은 가내공업(임가공)형 업체에서부터 대규모 기업에까지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수 많은 업체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더구나 품질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제품과 가격 경쟁력을 선점하고 있는 중국 등 동남아 제품 등이 혼재하여 시장 경쟁이 가중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품질, 납기, 서비스 및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내부 Cost Down이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당사는 아직까지 식품 포장재와 생활용품 포장재가 매출의 주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이러한 제품들은 이미 많은 경쟁업체들이 가격 및 기술 격차를 상당부분 좁혀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당사는 품질 및 기술 수준에서 끊임없는 혁신과 R&D 노력을 통해 시장 선도적 위치를 유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TS16949 및 JOINT YD 912 운동을 통해 국내 최고수준의 시설 운용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TRIZ Solution의 도입과 VE 활동을 전개, 개발리드타임 단축과 함께 원가경쟁력과 시장성이 강한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추진 중인 3차 소재 생산라인은 이러한 기술력과 함께 국내 소재산업에서 입지를 굳힐 수 있는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 (주)태경농산의 사업개요
1. 사업의 개요
농수산물 가공 및 스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이 ㈜농심의 라면 및 스낵 제품 생산의 필수재로써 2009년 매출액(2,083억원)의 94%가 ㈜농심에 대한 매출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주요제품 현황
제품 유형 2009년 주요제품
금액(백만원) 구성비
건더기류 79,621 38% 신라면후레이크 외
혼합분류 83,312 40% 신라면혼합분 외
액상스프류 22,878 11% 올리브조미유 외
기타 23,457 11% 사리곰탕면분말스프 외
계 208,268 100%
3. 매출현황
구 분 금액 (백만원) 구성비 주요매출처(비중)
내수 204,523 98% ㈜농심(94%)
수출 3,745 2%
계 208,268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