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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한국사이버결제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5. 07:5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PG사업
  PG(Payment Gateway) 사업은 인터넷상에서 대금결제 수단으로 사용되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휴대폰, 전자화폐 등의 정보를 인터넷쇼핑몰, 게임사 등의 각종 가맹점으로부터 신용카드사 등으로 중계처리하기 위해 신용카드사 등과 대표계약을 맺고 결제대행 중계업무 및 결제대금정산, 관리 등의 각종 업무를 담당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PG사업의 경우 신용카드사 등으로부터 결제대금을 지급받아 인터넷쇼핑몰에 재 지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정 수수료를 통해 수익이 발생합니다.
  최근 당사가 적극적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 휴대폰결제서비스 사업도 결제수단으로 휴대폰을 특화시킨 PG 서비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결제서비스는 과거에는 결제금액제한이나 보안성 문제로 인해 주로 소액결제나 디지털컨텐츠 결제를 위해 사용되었으나, 보안성이 강화되면서 점차 결제가능금액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사용의 편리함으로 인해 실물결제로도 그 영역을 확대하는 등 시장의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과 신용카드결제 규모의 꾸준한 성장을 발판으로 현재 국내 전자상거래 환경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최근 당사를 포함한 전자결제업체들의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과 해외시장으로의 사업 영역확대는 전자결제산업의 발전에 큰 획을 그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VAN 사업
  전자결제 관련 사업 중 부가가치통신망(VAN: Value Added Network) 사업은 보안된 전용망을 이용하여 신용카드사와 가맹점의 결제데이타 정보를 중계처리하는 통신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부가통신사업은 1987년 최초로 국내에 사업화된 이후 현재는 당사를 포함해 11개의 VAN 사가 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VAN 사업은 온라인 쇼핑몰 등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온라인VAN'과 신용카드단말기 등의 결제서비스를 위한 '오프라인VAN'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온라인 VAN사업은 온라인쇼핑몰 이용고객으로부터 입력 받은 신용카드 정보를 보안된 망을 통하여 신용카드가맹점 및 PG(Payment Gateway)사와 신용카드사의 3자를 중계해 주는 사업으로, 당사는 전체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VAN사업은 보안된 망을 통하여, 신용카드사와 가맹점간의 결제정보를 중계하는 사업으로, 현재 한국정보통신(KICC), 케이에스넷(KSNET), 퍼스트데이타(FDIK), 나이스정보통신, 스마트로, 금융결제원, KIS정보통신, 코밴(KOVAN) 등 11개의 회사가 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도부터 본격적인 사업활동을 통해  현재 약 12만여 신용카드가맹점에 대한 거래데이터를 중개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아래 통계자료에서 보듯이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최근 10년간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위 : 10억원)

연도 시장규모
2001년 118,980
2002년 117,810
2003년 235,025
2004년 314,079
2005년 358,450
2006년 413,584
2007년 516,514
2008년 630,087
2009년 670,886

                  (출처: 통계청, 전자상거래 규모)

 전자상거래와 신용카드 사용액의 꾸준한 성장과 맥을 같이하여 발전해온 국내 전자결제산업은 최근 통신기술의 발전과 IT신기술의 성장에 따라 새로운 결제시스템에 대한 공급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즉, 와이브로, T커머스, 유비쿼터스 등의 신기술, 신개념과 모바일서비스등의 사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기존의 일반적인 결제서비스 형식을 벗어나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방식으로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결제환경을 창조해 가고 있습니다.
 유선 ADSL로 대표되던 인터넷 환경이 VDSL, Wibro, HSDPA 등의 환경으로 고속화, 또는 무선화되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Mobile 기기, IPTV, PDA, 스마트폰 등의 발전에 의해 기존의 PC나 신용카드단말기 등이 반드시 필요했던 환경에서 벗어나 단말 인프라를 다양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발전과 맞물린 고객의 요구성향 변화는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당사의 영업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주고 있으며, 온라인뿐만이 아닌 오프라인시장의 영역까지 광범위한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시장의 영역을 넓혀주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과 함께 당사는 다양한 서비스개발 노력을 통해 전자결제 1등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전자결제대행서비스(PG), 온/오프라인 VAN서비스 및 휴대폰결제 서비스 시장은 전체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변화, 물가변동 등의 경제상황과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습니다. 또한 전자결제수단에서 신용카드가 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정부당국의 금융정책과 신용카드사들의 수수료정책에 따라 수익측면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휴대폰결제 서비스의 경우는 정부당국의 정책 및 이동통신사들의 정책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다소 감소하던 소비가 최근 경기회복의 영향에 의해 회복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기회복과 맞물린 기업과 가계의 소비증가에 따라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이 증가하고, 신용카드 소액결제 또한 증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침체기에도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증가 신용카드사용량은 꾸준히 증가해 왔기 때문에 경기침체가 당사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이었고, 매출 및 수익 또한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향후 경기활성화의 영향으로 매출 및 수익 증가 속도는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경쟁요소

 

(가) PG사업

  PG사업을 금융 IT사업이 아닌 단순 IT업으로 바라본 업체들의 난립으로 2003년부터 100여개의 동종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으나, 2004년부터 내실이 튼튼하고기술적 인프라가 충실한 몇몇의 회사들로 시장이 재편되게 되었고, 특히 2005년도를 기점으로 PG시장은 당사와 이니시스가 전체 전자결제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며 2강 구도로 재편되었습니다. 현재는 전자금융거래법의 영향으로, 또는 시장의 특성상 높은 진입장벽이 구축되어 신규업체의 시장참여는 사실상 힘든 상황입니다.
 휴대폰결제사업의 경우 현재는 모빌리언스, 다날 2개업체의 독과점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 1월 (주)모모캐쉬 인수를 통해 기존의 휴대폰결제서비스보다 사용이 간편하면서도 보안성이 뛰어난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영업을 개시하였으며, 안정적인 영업기반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자결제시장에 참여한 전자결제대행사(PG)들은 상호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PG협의회를 구성하고 금융기관의 수수료정책 등에 대한 전략수립과 보안, 기술변화등의 환경변화에 따른 정책 검토 등 전자결제산업의 활성화와 시장질서 확립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VAN 사업
 VAN사업은 카드조회용 단말기의 공급과 판매점망 구축을 위한 유통망 확보 등 전문적인 시스템과 인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인프라적인 측면으로 볼때 현실적으로  경쟁업체가 더 늘어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현재 당사를 비롯하여 한국정보통신(KICC), 케이에스넷(KSNET), 퍼스트데이타(FDIK_(구)KMPS), 나이스정보통신, 스마트로, 금융결제원, KIS정보통신, 코밴(KOVAN) 등 11개 업체가 시장에 진출하여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성장산업인 전자결제사업을 영위하기위해 2006년 1월 한국사이버페이먼트(주)와 흡수합병 하였으며,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자 2006년 8월 2일자로 한계사업에 다다른  POS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신설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 중 일환으로 2008년 1월 휴대폰결제 서비스업체인 (주)모모캐쉬 인수를 통해 기존 사업 군과 시너지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기존의 인터넷결제(PG) 및 부가통신망(VAN)사업부와 신규로 오픈한 사업인 휴대폰결제서비스에 핵심역량을 집중함으로써 경영효율성과 수익성을 제고하고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또한 각 사업 부문별로 사업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각 사업군간의 유기적인 유대관계를 확립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1) 전자지불사업(PG)
  2009년12월 기준: KCP 20%, 이니시스32%, 데이콤 20%, 기타 업체 28%

2) 부가가치통신사업-온라인VAN   
  2009년 12월 기준: KCP 45% 외 나이스정보통신, 케이에스넷 등

(3) 시장의 특성
 전자결제시장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매출액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러닝 등을 중심으로한 디지털콘텐츠 시장 및 온라인게임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대형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2007년을 기점으로 오픈마켓의 매출액이 종합쇼핑몰의 매출액을 앞선 것으로 집계되는 등 오픈마켓 시장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 지고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의 대형 오픈마켓이 독보적인 2강을 형성하고 있으나, 온라인쇼핑몰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11번가 등의 신규 오픈마켓들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고, 미국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인 이베이가 G마켓을 인수한 이후 시장상황은 급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이러닝 및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소액결제가 주로 이용되므로 당사는 정기과금서비스 및 휴대폰결제서비스 등을 통해 본격적인 시장공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시장 또한 점점 더 각광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온라인 게임과 관련된 결제서비스 시장에서 이미 독보적인 위치에 있으므로, 향후 더욱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환경 및 생활형태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교육시장과 레저시장의 확대 입니다. 온라인 교육사이트(e-learning) 및 오프라인 학원의 양적인 팽창으로 교육시장은 가장 성장이 빠른 업종입니다. 주5일 근무제의 정착과 레저문화의 발전으로 인해 여행 등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 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기존의 현금시장의 전자결제 전환입니다. 고객의 신용카드 needs가 증대되고 있고, 정부의 신용카드 활성화 정책, 다양한 프로모션 등으로 인해 기존 현금결제 시장의 전자결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MSO, 도시가스, 지로센터, 공제조합, 매체광고를 통한 통신판매 등 이 있습니다.

 세번째 신규 시장은  NEW Media 시장입니다. 이미 스마트폰이 50만대 이상이 보급되었고,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IPTV의 확대, 올브라우징 등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결제시장의 구체적인 분석 및 접근을 통해 해당 업종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 개발로 KCP는 선도적인 시장 개척 및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PG시장에 있어 중소형 PG사들의 경우는 변화해가는 시장의 기술적, 법적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인 반면, G마켓과 옥션이라는 선두업체를 비롯해 11번가 등의 오픈마켓, 한빛소프트, 엔씨소프트, 넥슨, 엠게임, CJ인터넷, 네오위즈 등의 대형 게임업체, 이랜드 그룹의 이러닝전문 오픈마켓 프리먼트, 소리바다 등의 대형 클라이언트들을 모두 고객으로 하고 있는 당사의 경우 이미 인터넷 전자결제 시장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레퍼런스를 통해 신규 가맹점들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2007년 오픈한 정기과금서비스와 2009년 오픈한 휴대폰결제서비스 등의 신규사업들을 통해 시장확대는 물론 시장에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하여 전자결제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정기과금서비스 사업 
  정기과금서비스는 일정 주기로 대금 납부 및 결제가 필요한 사업 즉, 예를 들어 월 과금이 필요한 유료 컨텐츠, 신문대금, 아파트 관리비, 월정액 게임요금 납부 등정기적인 과금이 필요한 사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결제서비스로 최근 당사는 엠게임,네오위즈, 소리바다 등 게임, 컨텐츠 업종을 시작으로 저변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 점진적으로 관련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기과금서비스는 최초 카드인증 후 결제를 실행하면 결제정보의 고유 Key를 생성하여 이후의 결제시에는 고객각자의 고유Key와 금액정보만으로 결제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결제고객에게는 결제 편의성과 보안성을 제공하고, 가맹점에게는 고객관리와 연체관리 등에서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기과금서비스는 고객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결제서비스의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게임, 컨텐츠 사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맞물려 당사의 안정적인 매출처로 발전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서비스가 그 동안 현금결제 위주였던 시장에 대한 신규 진출이라는 의미에서 향후 주목받을 수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ARS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사업
 ARS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는 ARS 시스템을 이용해 신용카드 결제가 이뤄지는 서비스 입니다. 기존의 수기결제 방식과 비교해, 고객이 직접 자신의 전화기(유선, mobile)로 직접 결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제 정보 노출에 대한 부담이 없는 안전한 서비스 입니다. 또한 고객이 인터넷 환경이 없어도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에 대한 물리적 제약이 없는 편리한 서비스 입니다.
 신문, TV, 라디오, 잡지 등 의 매체에 광고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통신판매 업종과,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상품 구성 및 가격이 결정되는 다양한 사업유형에 적합한 서비스 입니다.
 ARS 신용카드 서비스는 기존의 현금시장 의 전자결제 전환의 측면에서 향후 주목 받을 수 있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휴대폰결제서비스 사업 
 그동안 전자결제는 신용카드단말기가 존재하거나 PC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에서만 서비스가 가능했습니다. 휴대폰결제서비스도 휴대폰과 인터넷이 연결된 PC가 필요하다는 한계가 존재하여 왔으나, 당사의 휴대폰결제서비스는 고객 본인의 휴대폰만 있으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직접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상품판매 업체에서 고객의 휴대폰으로 결제할 상품의 정보를 CallbackURL SMS를 통해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면 고객은 해당 메시지를 수신받아 원터치로 승인을 함으로써 결제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당사의 휴대폰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최초결제 시 일일이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기 때문에 개인정보의 유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고, 결제과정이 좀 더 단순하고 간편해 진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으며, 가맹점의 경우 단말기 등의 별도의 투자비용 없이도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기존의 휴대폰결제서비스로는 결제가 불가능했던 업종에서도 휴대폰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객의 주문정보 등을 실시간 관리해주는 편의성으로 인해 매출관리, 상품재고관리, 연체관리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당사의 휴대폰결제서비스는 기존업체들의 휴대폰결제서비스가 가지고 있던 단점들을 모두 극복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가능한 단말기가 없이도 휴대폰만으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편의성, 신용카드 등의 정보입력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정보의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수 있다는 안전성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 외에도 별도의 칩을 장착하지 않고도 기존 휴대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그 동안 기존의 신용카드 및 휴대폰결제서비스가 커버할 수 없었던 방문판매, 배달, 기타 유통사업 등의 신규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측면에서 향후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트렌드를 배경으로 시장에서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으며, 새로운 컴퓨팅 사이클의 도래와 함께 기존 음성통신 시장에서 데이터통신 시장으로의 산업적 변화에 따른 전반적 모바일 산업의 ‘빅뱅’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즉, 정부와 이동통신사의 정보개방, Walled-Garden에서 Open-Market으로의 정책 변화 등 스마트폰의 급속한 팽창을 통한 시장변화는 다양한 연계사업의 확장과 신규사업 기회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 당사가 다년간 쌓아온 휴대폰결제서비스 노하우와 기타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 인프라는 이러한 산업적 변화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커다란 핵심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당사는 이러한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적극 활용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기간 서비스 인프라 즉, 온라인PG서비스, 온라인VAN서비스, 오프라인 단말기결제서비스는 모바일사업과 적절히 융합을 이뤄냄으로써 유무선통신 ‘통합결제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약 5만여 개의 풍부한 가맹점 인프라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과 더불어 타기업과는 달리 좀 떠 빠른 사업적 시너지를 매출로 현실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1231)
조직도(20091231)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매출현황

  회사는 전자결제대행서비스(PG)와 온/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공시대상기간 동안 각 부문별 매출액과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제15기) 비중 비 고
결제사업

(온라인)
 PG수수료 48,454,906  78.0% -
ON-VAN수수료 5,411,644  8.7% -
광고대행 등 396,908  0.6% -
결제사업(ON) 계 54,263,458  87.4% -
VAN사업
(오프라인) OFF-VAN수수료 6,592,096  10.6%
 
단말기매출 1,234,698  2.0%
 
SI매출 5,000  0.0%
 
VAN사업(OFF) 계 7,831,794  12.6%
 
매출액 총계 62,095,252  100.0%
 

 


나.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격 변동추이
 공시대상기간동안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의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격의 변동이 없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G)서비스와 온/오프라인 부가통신망(VAN)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서 관련 사업을 위한 원재료는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해당 사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안정성 유지와 사업영역 확장을 위한 영업력 확대노력 등 주로 인적자원에 의해 당사 사업 및 서비스를 영위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영업소 현황

                                                                                                      (단위: 천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영업소 구로동 170-5 (본사) 226,793 1,201,748 1,428,541 97명 -

 


나. 주요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능력 등

당사는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업체로서 주요 수익원을 물적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 불가능하여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다. 생산 및 설비 투자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내역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생산과 영업에 중요한 시설, 설비 등에 대해 진행중인 투자내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 향후 투자계획
회사의 2010년 사업설비 및 시스템에 대한 투자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투자예정장비명 투자예상액
(천원) 투자목적 및
기대효과
네트워크장비 인터넷 라우터 업그레이드(L3교체,라우터스위치)      15,000  1. 서비스안정성 확보
2. 정보보안 및 보호
3. 신속한 장애복구
4. IDC센타 환경개선
L2, L3 스위치장비        5,000 
Tap장비 (패킷 분석용)        5,000 
DB서버장비 서버교체/신규 (Linux 서버 기준 10대)     120,000 
EPAYDB CX3-400 EMC 디스크 추가       30,000 
파트교체:CPU, 메모리, 엔진서버디스크       10,000 
소프트웨어 오라클 소프트웨어 예산 책정( IBM - 4CPU 1대 )       200,000 
안티바이러스백신(카스퍼스키) 100EA          3,110 
개인PC소프트웨어(OS,오피스,개발툴 등)        10,000 
모니터링장비 서버RACK 5개, 통신RACK 3개          6,000 
EMS 업그레이드        30,000 
대형LCD, PC모니터, DP장치 및 설치 외        10,000 
보안장비 보안컨설팅 / 안전진단 필증 접수        50,000 
네트웍보안(침입차단시스템) : IPS장비 1대       120,000 
네트워크
인프라구축 서버 : IBM 1대, NT 5대(DB SW 및 서버SW 미포함)       120,000 
방화벽, 네트워크(L4,L3,L2)_DB 및 서버SW 미포함       150,000 
IDC센타 전산실환경개선관련 HW, SW        44,206 
투자예상금액 계 928,316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유형별 매출실적 현황


(단위 : 천원)
매출유형 제15기 비중 제 14 기 비중 제 13 기 비중
PG서비스 48,454,906  78.0% 40,014,116  78.2% 31,672,799  77.9%
VAN수수료 12,003,740  19.3% 9,400,241  18.4% 7,263,842  17.9%
상품매출 1,234,698  2.0% 1,057,041  2.1% 1,441,068  3.5%
기 타 401,908  0.6% 669,320  1.3% 277,156  0.7%
매출액 계 62,095,252  100.0% 51,140,718  100.0% 40,654,865  100.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2009년 12월 31일 현재)

조 직 구 분 인원 비고
결제사업본부 사업개발팀 4명 PG서비스 및 온라인VAN
제휴사업팀 4명
PG영업팀 6명
CRM팀 13명
VAN사업본부 채널영업팀 7명 오프라인VAN
기획영업팀 3명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목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비중)
용역매출 PG, 온라인VAN서비스 직접 영업 온라인 매출액의 90%
간접(제휴사) 영업 온라인 매출액의 10%
오프라인 VAN서비스
(카드조회서비스) 대리점 영업 오프라인 용역 매출액의 90%
상품매출 신용카드단말기 대리점 영업 단말기 판매 매출액의 100%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및 가격정책
PG서비스
온라인VAN서비스 -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인바운드 영업
- 아웃바운드 타겟 영업
- 리셀러 등의 제휴사를 통한 영업 - 고객사의 거래 규모 등을 통해 가격기준 설정
오프라인VAN서비스
(카드조회서비스) - 판매된 조회용 단말기를 통한 승인중개
- 대형업체 전용회선을 통한 승인 및 자동이체 서비스 영업 - 사전계약 된 단가로 카드사/은행으로 청구
신용카드단말기 - 총판, 대리점을 통한 간접 영업 - 주기적인 대리점 영업정책 변화를 통해 유연한 가격 정책 마련

 


(4) 판매전략
■ PG서비스 및 온라인VAN서비스
: 전자상거래에 있어 업종별 시장성장률을 고려하여 타겟 마켓에 대한 정책을 유연화하고, 신기술 및 활용 기술에 민감한 업계의 특성에 따라 개발연구에 대한 투자 및 투자 효과를 적극활용, 타사 대비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오프라인VAN 서비스 및 신용카드단말기  
: 지역별 인구 분포, 신용카드 가맹점 분포 등의 시장 조사를 기초로 대상 마켓을 확정하고, 지역 내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한 거점 대리점 사업자를 선정, 지정하고 있으며, 유연한 시장 대응을 위해 탄력적인 영업정책과 함께 대형가맹점과 법인 등에 대해서는 본사,대리점 공동 영업을 통해 영업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의 내용
 전자결제 산업은 기본적으로 국내외 시장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장 경기와는 무관하게 전자결제 산업은 성장을 지속해 왔으며, 향후에도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실물경기의 침체가 장기화 되어 소비규모가 줄어들 경우 일정 부분 영향이 있을 수는 있으나, 당사의 주요 거래처인 온라인 쇼핑몰이나 온라인 게임의 경우 오히려 불황기에 여타 산업군에 비해 매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경향을 보이므로, 경기침체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매출 및 수익의 증가세가 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시장의 위험 요인으로는 신용카드 사용액의 감소입니다. 신용카드 대란 당시 경험했듯이 신용카드 연체율 상승과 신용카드사 등의 부도위기로 인해 전자결제 산업의 주요 결제수단인 신용카드 사용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는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러나, 과거의 경험과 금융당국의 발빠른 대응을 통해 실제로 카드위기가 재발할 가능성은 극히 적으며, 당사의 영업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만한 가능성 또한 미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건전한 신용카드 사용문화가 확산되면서 당사의 매출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 방안
 당사는 각종 시장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신용카드 및 온라인 쇼핑몰에 편중된 매출비중을 분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신규사업으로 휴대폰 결제 시장에 진출하였고, 미납결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부문에서도 각종 신규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기존의 결제 서비스로는 적용이 어려웠거나 불가능했던 다양한 결제 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노력중입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황
공시서류작성기준일 현재 회사가 보유한 파생상품 및 그 계약에 관한 내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회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신용카드 가맹점 특약 (PG특약)


    ① 계약상대방 : 비씨,국민,삼성,엘지,외환,신한,현대,롯데카드등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0년부터

    ③ 목적 및 내용 : PG서비스 업무를 위한 기본 계약


나. 신용카드 거래승인 전송 및 대행업무 계약


    ① 계약상대방 : 비씨, 국민비씨,국민,삼성,엘지,외환,신한,현대,롯데카드등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0년부터

    ③ 목적 및 내용 : VAN서비스 업무를 위한 기본 계약


다. 온라인 VAN이용계약


    ① 계약상대방 : 옥션, G마켓,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1년부터

    ③ 목적 및 내용 : 대형 쇼핑몰에서의 VAN서비스를 이용하고자하는 계약
     (거래건수를 기초로 신용카드사로부터 거래건당 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음)


라. 전자결제대행(PG) 및 결제대금예치(ESCROW)서비스계약


    ① 계약상대방 : 온라인상 물품 및 용역을 판매하는 모든쇼핑몰(중소형)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서비스이용신청시 계약체결, PG 및 ESCROW서
         비스 이용기간 동안 계약유지 

    ③ 목적 및 내용 : 온라인쇼핑몰에 다양한 결제수단(신용카드,휴대폰,계좌이체,
         상품권 등)을 제공하고 결제된 거래금액대비 일정수수료를 지급받는서비스
         및 판매된 물품의 배송 및 구매여부 확인후 결제대금을 지급하는 매매보호
         서비스


 마. 오프라인VAN서비스 총판 및 대리점 운영계약


    ① 계약상대방 : 오프라인VAN 영업총판 및 대리점 (전국망)

    ②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5년부터 

    ③ 목적 및 내용 : 오프라인VAN 매출증대를 위한 전국적인 영업대리점을 모집
         계약하고 본사와 더불어 KCP의 오프라인 단말기를 공급하여 전국적인 영업
         망을 확대하여 오프라인VAN 건수(TR) 및 VAN매출의 증대역할을 담당함.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 실적

Product 연구결과 및 기대 효과 해당제품 반영내용
가상계좌 서비스 1) 무통장입금 또는 계좌이체에 대한 거래에 대한 전자상거래업체에 입금 확인
2) 거래에 대한 은행 입금결과 자동 통지 Payplus Vbanking 서비스
(계좌번호 부여, 입금결과확인, 입금결과 통보)
다날 핸드폰결제 서비스 1) 핸드폰 결제 서비스 업체인 다날과 연동 재판매 서비스
2) 모빌리언과 연동 고객사 편의 제공 Payplus 휴대폰결제
전화결제 서비스 1) KT 유선전화를 이용하여 전자상거래에 이용하고 대금은 요금고지서에 청구됨. Payplus 전화결제서비스
웹연동 전자지불 1) 결제 UI 사용자/전자상거래업체 편의성 극대화.
2) Web 결제창을 통한 각종 지불수단 처리
3) 복합결제 처리
4) PKI 암복호화 Payplus Web 결제 연동서비스
CommX plug-in 1) 공지 사항 자동공지
2) 자동 민원등록/처리/처리결과 공지 CommX 공지 서비스
Ebizpro
정산서비스 1) 결제 수단별 통합 정산 시스템
2) 거래일자별 미래 정산 예상금액 산출
3) 고객사 서비스 등록부터 서비스 오픈까지 원클릭 지원
4) 민원 관리와 정산관리의 통합으로 리스크요소 감소
5) 서비스 추가에 따른 시스템 업그레이드 최소화 ebizpro 관리 서비스
Payplus MPI 1) VISA 3D의 구조에 따른 MPI 서비스
2) 멀티 벤더 MPI 시스템 Payplus MPI 서비스
Payplus
안심클릭 ASP 1) 안심클릭 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에대한 MPI 서버없이 안심클릭 서비스 제공
2) 고객사의 MPI운영 및 변경사항에 대한 반영 부담 취소화
3) ASP 로드 발란서 구현
4) 안심클릭 시행에 따른 고객사 site 변경사항 최소화 Payplus 안심클릭서비스
Payplys
계좌이체 1) 계좌이체 서비스업체인 동방시스템과 연동 서비스 Payplus 계좌이체
Payplus 뱅크타운계좌이체 1) 뱅크타운의 계좌이체와 연계하여 고객사 편의성제공 Payplus 계좌이체
오프라인
단말기서비스 1) 오프라인 단말기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2) 타 VAN 전문처리 단말기 결제 서비스 오프라인 단말기
오프라인 대리점관리서비스 1) 총판/대리점/가맹점 정보 계층적 등록/관리
2) 가맹점에대한 카드사 가맹번호,DDC 신청정보등 관리
3) VAN fee, 거래 승인/취소 내역, DDC 매입내역관리
4) 보류등 리스크관리 및 민원관리 서비스 Payplus 오프라인 대리점관리 서비스
오프라인 VAN
승인서비스 개발 1) 단말기를 통한 거래에 대한 승인 처리 서비스
2) 카드사 요청에 의하거나 거래 타임아웃에 대해 대행승인 서비스
3) 공동가맹점처리 규약에 따른 공동 가맹점 승인서비스 Payplus 오프라인 VAN서비스
오프라인
VAN DDC 서비스 1)DDC 신청, 해지, 등록에 대한 대카드사 중계 서비스
2)DDC 매입처리,보류, 재미입등에 대한 서비스
3)가맹점 정보에 대한 대 카드사 송.수신 서비스
4)전표회수에 대한 전표관리업체와 대카드사 업무서비스 Paplus 오프라인 DDC 서비스
오프라인 현금영수증 서비스 1)단말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2) 현금영수증 실시간 발행 Payplus 오프라인 현금영수증 서비스
Payplus
현금영수증 1) 현금영수증 거래승인 서비스
2) 현금영수증거래에 대한 불량 사업자 처리 서비스
3) 국세청과 현금영수증거래에 대한 검증처리 서비스 현금영수증 서비스
Payplus
현금영수증
ASP 서비스 1)전자상거래 현금거래 등록
2)영수증 발급
3)영수증 조회
4) ASP 서비스 Payplus 현금영수증 ASP 서비스
Payplus 현금영주증 Hub 서비스 1) 현금영수증에 발급서비스
2) 현금영수증에 실시간 발급/조회 서비스 Payplus 현금영주증 Hub 서비스
Payplus
현금영주증
일괄전송서비스 1) 현금영수증에 대한 BATCH 발급,처리결과 서비스 Payplus 현금영주증 일괄전송 서비스
TrustsiteX PlugIn 1) 신뢰사이트 등록 서비스
2) win XP 결제창 POPUP 서비스 TrustsiteX PlugIn
ISP 인증서
관리 시스템 1) BC,국민,조흥,평화카드 인증서 데이터 수신
2) 인증서 히스토리 관리
3) 인증서 조회/검증확인
4) KOVAN backup 프로세스 개발 ISP 인증서비스
직불카드 서비스 1) 직불카드 가맹점 정보 처리
2) 직불카드 승인
3) 직불카드 취소
4) 빅부카드 매입 Payplus  오프라인 직불카드 서비스
안심클릭
서비스 개선 1) 인증서 갱신에 따른 전문 필드 확장
2) client 모듈 전문필드 확장
3) 프로세싱 아키텍쳐 변경
4) failover 구성 Payplus 안심클릭 서비스
VAN HOST 인터페이스 서비스 개발 1) 법인고객사 신용카드 처리 HOST 인터페이스 개발
2) POS 신용카드 처리 서비스 개발 Payplus VAN 법인온라인 서비스
SITE용
지불 G/W 개발 1) 대량 트래픽 처리를 위한 분산처리
2) VAN사 장애 자동복구
3) 서버 장애 failover Payplus G/W 서비스
금결원
계좌이체 서비스 1) TCP/IP 통신 데몬을 이용한 전문 처리
2) 당사 ActivX 운용으로 오류발생 최소화 Payplus 계좌이체 서비스
오프라인
대리점관리
시스템 기능개선 1) 부가세 신고용 자료처리기능 강화
2) 가맹점 등록 자동화 처리기능 개발
3) 각조회 메뉴 기능개선
4) 통신 수단별 트래픽 분류
5) 프랜차이즈형태 가맹점 서비스 개발 Payplus 오프라인 대리점 관리 시스템
단말기 KT check line 인터페이스 1) 시스템 베이스 모뎀 처리 기술 개발
2) 배달정보통신 모뎀 처리 기술개발
3) KT check line을 이용한 신용카드 단말기 처리 Payplus 신용카드 조회 단말기
단말기 ICNET 케이블회선
인터페이스 1) ICNET 케이블 모뎀 처리기술 개발
2) ICNET 케이블 회선을 이용한 신용카드 단말기 처리 Payplus 신용카드 조회 단말기
매입시스템개선 1) 카드사별 매입자료 생성 모듈 통합
2) 카드사별 송수신 프로세스 통합
3) 카드사별 매입결과 자료 처리 모듈 통합
4) 오프라인 EDI 매입처리 프로세스 개발 Payplus VAN 매입시스템
대행승인 시스템 개발 1) 카드사 대행 승인 프로세스 개발
2) 카드사 BL 송수신 프로세스 개발
3) BL 처리용 배치작업 프로세스 개발
4) 대행자료 송신(온라인,배치) 프로세스 개발 Payplus VAN 대행승인 시스템
DDC 전표관리 시스템 개발 1) 전표관리 업체(하모니테크) 전표자료 처리 프로세스 개발
2) 카드사별 DDC 청구 프로세스 개발
3) 전표수거 현황 집계/조회 및 빌링 프로세스 개발 Payplus VAN 전표관리 시스템
가맹점 정보 처리 시스템개발 1) 카드사별 가맹점 정보 batch/온라인 송/수신 프로세스 개발
2) batch 및 온라인 수신정보 처리 프로세스 개발 Payplus VAN 가맹점정보관리 시스템
오케이 캐시백 인증 서비스 개발 1) 오케이 캐시백 포인트 조회 개선
2) 본인인증 서비스
3) 오케이캐시백 시스템 인터페이스
4) 현금영수증 관련 업무 프로세스 변경개발 Payplus PG 포인트 지불 시스템
단말기 서비스 개선 및 추가 1) 망상취소등 기타 통신프로토콜 개선
2) 단말기 신규 서비스 추가(수표조회,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3) 단말기 멤버쉽 서비스 추가 개발(KTF)
4) 단말기 포인트 서비스 개발(오케이 캐시백,드림캐스트) Payplus VAN 신용카드 단말기
신규 신용카드 조회 단말기 개발 1) 무선단말기(KB-3300외 6개 모델)
2) 유선단말기(KCP-1100외 5개 모델)
3) KT check line 기능 개발 Payplus VAN 신용카드 단말기
PC 신용카드 서비스 개발
(KCP-Check) 1) ADSL등 인터넷 회선을 이용한 PC용 신용카드 서비스 프로그램 Payplus VAN 승인 시스템
선불카드 서비스 개발 1) KT월드패스 서비스 프로세스 개발 Payplus VAN 승인 시스템
운영관리
system 개발 1) EMS tool을 이용한 서버 모니터링 구축
2) SMS를 이용한 실시간 서비스 상태 감시
3) OP 서버 관제 시스템 Payplus IDC 운영관리 시스템
에스크로 서비스 1) 리셀러 호스트가 결제상태 및 배송관련 정보의 실시간 통신 인터페이스 개발
2) 사용고객의 '구매확인'프로세스의 채널확대 및 프로세스 개선
3) 에스크로 배송관리 시스템(WEB서비스)의 듀얼서비스
4) 가상계좌 입금/환불 정보 전송 신규 프로세스 개발 Payplus 에스크로 시스템
PG 운영 리스크 관리 개선 1) 취소 모듈 관리 기능 추가
2) 취소시 정산 반영 기능에 관한 관리자별 권한 부여 기능 추가
3) 취소가능 금액 산출 Logic 개선 Payplus 운영 시스템
PG 운영 system 속도 개선 1) DB Indexing 강화
2) DB Connection 개수 축소
3) Shared Memory Control을 이용한 Memory DB기능 구현 Payplus 운영 시스템
PG 운영 DB 개선 1) 분산된 DB 자원 통합
2) DUAL mode 형태의 데이터 저장을 통한 통합유도 Payplus 운영 시스템
Payplus 상점관리페이지 통합 및 개선 1) 사용자 ID 통합
2) 기존 system 과 벤치마킹을 통한 upgrade 프로그램 선행 개발
3) 통합을 통한 자연스러운 리스크 관리 기능 Upgrade
4) 이중화된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완전한 통합 Payplus 운영 시스템
Payplus 엔진 VAN 이중화 1) 카드사 접목 부분의 이중화
2) VAN으로의 Trafic 에 대한 비율조절 기능 추가
3) 자체가맹점의 자체 app 로 제공토록 모듈기능 강화
4) PG기능의 80% 이상을 수용한 단독 application Payplus 엔진
Payplus 결제 Active-X 개선 1) 결제수단별 소스 분리
2) exe 파일의 크기 최소화로 downloading 속도 최대화
3) 각 모듈별 별도 down 기능 추가
4) 최소 모듈로 최대 결제 지원 Payplus 결제시스템
영화할인서비스 1) 영화티켓 결제 시 제휴신용카드 선할인 서비스 PayPlus티켓결제서비스
오픈마켓 PG서비스 1) 중소형 오픈마켓 결제 서비스 및 결제대금예치
2) 구매확정 건 판매자 정산 서비스
3) 구매취소 건 구매자 환불 처리 서비스 PayPlus 오픈마켓 PG
복지포인트 결제 서비스 1) 복지포인트를 이용한 온라인 결제 서비스
2) 복지포인트를 이용한 오프라인 결제정산서비스 PayPlus 포인트 결제
안전한 온라인 결제를 위한 지불 중개 방법 및 지불 중개 서버 1)신용카드정보가 신용카드가맹점 시스템에 기록되지 않도록 함
2)카드 정보 암호화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계좌인증 서비스 업그레이드 1)기업은행을 통한 계좌 인증 서비스
2)서비스 품질 향상 계좌인증 서비스
대한송유관공사
복지포인트 정산 대행 시스템 1)대한송유관공사 복지포인트 결제 대금에 대한 정산 대행 서비스
2)수수료 수익 증가 대한송유관 공사 복지포인트 결제 서비스
자동과금 서비스 1)신용카드 파일 배치를 통한 자동 과금 서비스
2)CMS를 통한 자동과금 서비스
3)서비스 영역 확대 자동과금 서비스
신용카드 ARS결제 1)ARS를 통한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
2)서비스 영역 확대 신용카드 ARS 결제
리셀러 FEE 정산
업그레이드 1)리셀러 정산 기능 업그레이드
2)기존 신용카드 외 기타 결제 수단에 대한 리셀러 FEE 정산 기능 추가
3)리셀러 업체에 대한 영업력 증대 리셀러 정산 시스템
전자계약 시스템 구축 1)(주)전자계약인증서비스 솔루션인 전자계약/전자보증 시스템 이용 관련 시스템 개발
2)업무효율성 증대 전자계약/전자보증서비스
문화상품권 결제 서비스 1)(주)한국문화진흥과 서비스 연동을 통한 문화 상품권 결제 서비스
2)서비스 영역 확대 문화상품권 결제 서비스
모모캐쉬 v2.0 1)모모캐쉬/모모패스 서비스 신규 개발
2)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모모캐쉬/모모패스 서비스
지식관리
시스템 개편  1)지식관리시스템개편 및 운영 관리시스템 신규 개발
2)PG 운영에 대한 지식관리 및 업무 효율화 PG서비스
PG시스템
통합  1)이원화된 PG 시스템 통합
2)이원화된 시스템 통합으로 유지보수 및 운영 비용 절감  PG서비스
정기과금
서비스 개편  1)파일일괄 처리방식의 정기과금 시스템 개발2) 정기과금 서비스 영역 확대  PG(정기과금)서비스
Payon서비스 Payon 서비스개발  오프라인VAN서비스
단말기SW 개발  리더파워 즉시결제 단말기 개발  오프라인VAN서비스
POS 개발  포스연동 DLL모듈 신규 개발  오프라인VAN서비스
카드서비스개발  가맹점 로열티서비스 개발(국민오굿서비스)  오프라인VAN서비스


나.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비 고
인건비  190,382 - - -
퇴직급여  16,325
 
 
 
복리후생비  18,346
 
 
 
세금과공과  979 - - -
회의비  2,643 - - -
외주용역비  144,500 - - -
연구개발비용 계 373,175 - -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373,175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6% - - -

 

10.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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