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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지난해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인한 가파른 경기침체 및 심리적 위축, 해외발 위기설 등의 어려움 속에서 시작하였으나, 정부의 경기부양과 기업의 긴축경영이 맞물려 주요 글로벌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2분기를 기점으로 서서히 회복세로 전환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외 일부 전문가들은 향후 경제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한 경제현황 속에서도 당사는 사업계획대비 경영실적을 초과 달성하는등 매우 양호한 경영실적을 달성하게 되었다. 이는 지난해 경제환경이 과거 IMF 를 경험한, 당사 임직원들의 노하우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2009년 경제전망을 어둡게 판단한 경영진은 한 박자 빠른 2008년말 강력한 구조조정 및 재무구조 개선활동을 시행하였으며, 노사는 임금동결,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감절감등 자발적인 생존형 구조조정을 임직원 모두가 지속적으로 시행한 결과이라할 수 있다.
또한 당사가 영위하는 가정용/영업용 주방용품은 경기변동에 민감하다고 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둔감하기도 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경기 활황기 때는 업계의 신규
OPEN이 증가하여 판매가 호조를 보이는 영업용 주방용품이 매출을 견인하고, 불황일 때는 소비위축 즉 외식문화의 침체에 따라 영업용 대신 가정용 주방용품이 매출을 견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당사는 세계 및 국내경기의 엄습에 나름대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고 있다.
현재 당사의 동종 업계는 저환율 현상에 따라 중국 수입 물량 의존도를 높이고 있으며, 국내 스텐렌스 제품 제조 공장의 희소성으로, 업체간 OEM 업체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등 그 경쟁이 더욱 더 과열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기후 변화의 본격화 및 자원고갈에 대한 우려 등으로 환경위기와 자원 위기가 대두되면서 녹색성장의 중요성이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으나, 당사와 같은 전통적인 업종은 이런 면에 있어서는 상당히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럴때 일 수록 당사와 같은 전통적인 업종은 외부환경에 의한 기업의 리스크 관리 강화 및 임직원들의 역량 향상을 통하여, 신 성장동력을 찾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하겠다.
(2)국민경제적 지위
인류는 옛날부터 불을 이용하게 됨으로써 요리를 하게 되었다. 또 살고 있는 곳의 기후 풍토에 따라 제각기 다른 요리문화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웰빙문화의 여파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는 날로 증대되고 있는 상황하에 세계각국은 자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보호책이 시행되고 20세기 부터 시작된 세계 글로벌화에 따라 국경없는 먹거리로 음식에 있어서 만큼은 개방 일변도로 흘러가는 것이 작금의 대세이다.
먹거리가 다양해지고 인류가 하나가 됨으로 인해 식문화자체에 있어서도 동일성이 증가되고 이로인해 용기문화까지 동질화 되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퓨전 음식의 등장 및 외식 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외식 업체가 등장하였으며 식품비중 외식비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식생활의 관념이 선택의 식생활, 즐기는 식생활로 변화하고 있다.
(3)시장의 규모
① 국내시장 (단위 : 천개)
구 분 기물압력솥 전기압력솥 IH밥솥 일반전기밥솥 냄비/후라이팬 비고
시장규모 982 2,121 909 1,299 2,480 -
※통계청 KOSIS 자료 & 당사 추정자료임.
② 해외시장
●알미늄기물 주방용품 (단위 : 천불,%)
구분 전체시장 일본 유럽 미주 아시아 비고
시장규모 85,023 46,522 9,627 10,938 17,936 -
점유율 100 55 11 13 21 -
※당사 자체 조사자료에 의거
● 전기제품 (단위 : 천불,%)
구분 전체시장 일본 유럽 미주 아시아 비고
시장규모 36,061 2,927 3,202 11,040 18,892 -
점유율 100 8 9 31 52 -
※당사 자체 조사자료에 의거
● 기타 스텐레스 주방용품 (단위 : 천불,%)
구분 전체시장 일본 유럽 미주 아시아 비고
시장규모 71,688 13,161 20,645 30,111 7,771 -
점유율 100 18 29 42 11 -
※당사 자체 조사자료에 의거
(4)성장과정(산업의 연혁)
①1950~1970년대
가내 수공업 형태로 고철을 원재료로 식기류를 제조 하였으며 양은냄비, 양푼,양동이,주전자등으로 알미늄 고철을 녹여서 수동식 기계로 가공하는 노동 집약적인 생산방식 영위. (당사 창업기)
②1970~1980년대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기계화, 자동화가 이뤄지는 시기로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시기를 넘어 고객이 상품을 선택하는 시기가 되면서 품질과 새로운 제품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고 당사에서는 국내 최초로 압력솥을 개발하게 되었고 쌀의 품질이 떨어지고 에너지 절약 및 혼식 장려등의 시대적 요구에 의해 점진적으로 고객의 호응을 얻기 시작했고 우리나라 식생활의 주식인 밥을 취사하는 전용 요리기구로 자리 잡기
시작. (압력솥 개발완료 ,중소기업청 우선 육성업체 지정등)
③1980~1990년대
압력밥솥과 전기밥솥이 주방용품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부수적으로 후라이팬과 냄비등 기물시장이 형성되었고 일본과 미국,중동 등지에 수출판로를 개척하면서 해외 시장으로의 수출이 본격화 되기 시작.
( KS인증 , 반월공장 이전 세광알미늄으로 상호변경, )
④1990~2000년대
산업발전 및 노동시장,중국의 경제성장등으로 인해 국내 인건비 상승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고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의 일환으로구조조정과 중국등 해외 진출을 시도하였으며 전기 압력솥을 출시하여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을 꾀하였으나 외환위기등으로 인해 산업구성 및 패러다임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슴
(일본SG마크취득,수출 500만불탑수상,무역의날 산업포장수상,벤처 및 유망중소기업 선정등일본 SG마크 공로상 수상,)
⑤2000년~현재
국내외 경쟁 심화로 주방용품 대부분의 제조 업체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전기압력솥이 주방용품의 새로운 시장을 선도하면서 직화압력솥만으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선보이면서 꾸준하게 시장을 유지, 확대하였고 향후 주방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개발/출시하여 제조부문에서는 가격과 품질경쟁력을 갖추고 판매에서는 독자적인 유통 및 기존유통을 활용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주방용품의 메카를 만들고, 신규 사업의 진출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예정임.
(2001년 히트상품 선정,품질경영체제 인증서 취득,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0년 대한민국 생활가전부문 기술혁신경영대상)
(5) 산업의 성장성
가마솥은 우리 조상들의 가족공동체를 끈끈하게 이어준 매개체이다. 산업사회로 접어들기 전에는 농경사회와 대가족의 문화가 정착되어 왔고 훈훈한 인정이 넘치는 사회였다. 대가족의 음식은 가마솥으로부터 나왔고 가족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서 식사를 했다. 하지만 가마솥에서 지은 밥이 찰지고, 구수하며, 끈기가 있고 맛은 있으나, 밥을 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가마솥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당사는 1976년경 국내에서 최초로 직화 압력솥을 개발하여,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가마솥의 형상과 가족공동체 생활에 따라 용량이 큰 제품 위주로 생산되었으나, 핵가족화에 따라 점차 용기가 작은 가정용의 판매가 늘게 되었다. 하지만 이 또한 최근에는 외식문화의 증가로 인해 다시 영업용 위주의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실용성보다 편리성을 선호하는 최근의 소비자들에 의해 직화압력솥보다 전기압력밥솥의 시장이 훨씬 크게 형성되었다.
이렇듯 시간이 지나면서 압력솥 및 주방용품은 그 변화가 급속히 진행되었고, 단순히 밥과 국을 조리하는 용도에서 모든 요리를 조리하는 조리기구로써 다기능화가 이루어 졌으며, 디자인이 가미된 요리별 맞춤식 조리용구의 개발 및 진화로 주방용품 시장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게 되었다.
(6) 경기변동의 특성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세계경제 침체와 국내 경제 침체로 인해 동종 업체간시장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다행히 당사는 오랜 경험을 중심으로 축적해온 현장 중심의 경쟁력과 안정성 위주의 경영으로 축적한 재무력, 수익성 위주의 경영이 최근의 외부 환경에 의한 불투명한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창사이래 최고의 경영실적으로 기록하였다. 그러나 당사의 경험상 과거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경기침체에서 벗어나는 시기에 오히려 매출이 감소하는 등 시장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2009년에는 1년 뒤가 아닌 몇 년 후 를 위한 신제품 출시와 다양한 상품 아이템 개발, 브랜드 향상 및 마케팅력 강화를 위한 조직의 재정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10년을 이끌 핵심역량으로 조직내 직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역량을 현격히 증대시키고 차세대 육성을 위한 임직원들의 지속적이고도 반복적인 교육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워낙 모든 것이 변화무쌍하게 움직이다 보니 이러한 예측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차세대 성장 동력 및 현재 상태를 가일층 진화시킬 수 있는 중장기 전략수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7) 경쟁요소
① 경쟁의 특성
구 분 기물시장 특 성 전기전자시장 특 성
경쟁의 특성 주물압력솥 독점 전기압력솥 과점(완전경쟁)
판제압력솥 완전경쟁 IH전기압력솥 과점
스텐압력솥 완전경쟁 전기밥솥 과점(완전경쟁)
클래드압력솥 과점 - -
② 시장 진입장벽 및 경쟁요인
구 분 기물주방용품산업 전기주방용품산업
시장진입장벽 생산 & 제조 시장진입용이 시장진입어려움
판매망 확보 시장진입용이 시장진입어려움
수입상품 대체효과 매우 큼(중국산) 적음(일본산)
내수시장 경쟁요인 브랜드/가격 광고/브랜드/가격
수출시장 경쟁요인 가격 품질
(8) 자원조달의 특성
지난 30년간 비철금속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을 기록하다가 2004년 이후 다시 급상승 후 최근 급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당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원재료 동향 및 전망을 파트별로 기술하였다.
① 철광석 시장
- 2009년은 세계 완제품 강철 소비량과 세계 조강 생산량 모두 전년 대비 8.0% 감 소하여, 시장을 수요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로 돌리기 위하여, 대부분의 세 계주요 철강 및 철광석 생산자들은 생산량 감축 발표
- 주요 철강사 생산감산 및 중국 중소업체 파산으로 철광석 수요 크게 위축
- 운송 수요도 급감하며 해상 운임하락
* 철광석 가격의 30~50%가 운임, 5월에서 10월 사이 호주-중국운임 81% 감소
- 글로벌 철강 생산 감산에 따른 수요하락, 항만재고 급증,해상운임 급락으로
가격 하락 불가피
- 2012년까지 공급초과 속에서 가격 하락세 둔화 예상
* 메이져 공급사의 시장지배력 강화 및 Mining Cost 증대로 고수준 유지
② 비철금속 가격 동향 및 전망
● 동 향
- 글로벌 금융위기 및 경기침체로 수요감소
- 비철가격은 10년 이래 최저 수준
- 투자심리 약화,달러화 강세로 가격 하락 가속화
● 2010년 가격전 망
- 전반적 동향 : 낙관적
- 세계경기 회복세
- 미국달러화 약세
- 중국, 미국의 재정지출이 성장 견인
; 단, 2010년말 출구전략 시행 가능성
③ 품목별 전망
- 알루미늄 : 공급과잉 지속(2008년~2011년 전망, 2009년 최고 170만톤),
생산 증가율 증가 , 높은 재고(6백만톤)
- 동 : 수급 균형, 공급부문 애로 수요 약세로 상쇄, 스크랩 수급 라이트,
재고수준 하락
- 아연 : 감축, 투기 및 투자세력 개입, 중국 수요 증가
- 연 : 낮은 재고, 밧데리 대채 수요 증가(전체 수요의 40%), 중국 환경문
제로 제련소 폐쇄 및 10% 수출세 부과, 2009년부터 순수입국 전환
- 니켈 : 공급과잉 지속(2007년~2010년), 단기 공급과잉, 장기 수요 증가
스테인레스 생산(수요의 65%) 증가 중국의 pig-iron으로 상쇄
- 주석 : 수급 균형, 정광 부족( 중국 2006년부터 주석 순수입국 전환
광석 생산 비중 : 중국 40%, 인도네시아 31%, 페루 12%,
볼리비아 5% 순
※ 한국비철금속협회 2010년 수급동향에 의거
(9)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등
- 식품위생법
- 소비자보호법
- 제조물책임법
- 부동산 임대차보호법등에 의거 규제되고 있으며, 당사는 위반 적발 사실 없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54.05.01 세광알미늄 공업사로 설립된 후 1987.12.04 세광알미늄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이 되었으며, "공업사"의 뜻이 소규모적이라는 語感이 있어, 향후 더욱 발전 된다는 뜻에서 공업이라는 글자를 삭제하였으며, 최근 2009.03.27에는 주식회사 피엔풍년으로 상호를 재변경 하였으며, 이는 세광알미늄이 종합주방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세광알미늄이라는 사명보다는 55년간 축적된 우호적인 브랜드 자산을 가진 풍년을 회사명으로 사용함으로써 신규사업 진출 및 사업 다각화,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변경이었습니다. 아울러 2008년 하반기에 발생한 미국 발 금융 위기로 금융시장 불안 및 글로벌 경기침체의 소용돌이 속에서 생산 및 소비 둔화로 실물경기가 침체되었고 이로 인해 우리 경제도 내수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더욱 치열해 지는 경쟁관계로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움이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이렇게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당사는 다음과 같은 경영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우선 매출액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464억 , 영업이익은 119% 증가한 13억4천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제36기 당기 순이익은 전년대비 116% 증가한 13억을 시현하였습니다. 이는 창사이래 최고의 경영실적으로 괄목할 만한 신장의 결과입니다.
또한 2010년에도 세계적 경기침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어 매우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경제지표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징후가 전해지고는 있지만,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 및 소비위축과 내수경기 침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당사는 경영의 기본에 충실하고, 저비용 고효율의 내실경영 및 견고한 계획과 실천을 통해 미래의 불확실성과 변화를 이겨낼 것이며, 중장기적인 전략 수립을 통해 지속 성장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2010년 사업연도에는 다시 기본에 충실하고 수립된 비전을 통한 미래개척의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습니다. 창립 56년의 역사를 다지며, 100년 지속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경영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고 미래를 향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이에 당사는 더욱 심화되는 경쟁체제에서 최고의 주방용품업체를 유지하고자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주방미래의 표본을 만들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해 당 사 항 없 음 "
(2) 시장점유율
(가)국내시장
① 기물압력솥류 (단위 : 천개,%)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남양 경동 세신 우성외 비고
시장규모 982 660 150 80 52 40 -
시장점유율 100 67 16 8 5 4 -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② 주방전기제품 (단위 : 천개,%)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쿠쿠홈시스 웅진쿠첸 부방테크론
시장규모 5,723 23 2,500 1,500 1,700
시장점유율 100 1 43 26 29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③기타 스텐레스 COOKWARE (단위 : 천개,%)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셰프라인 남양 테팔
시장규모 11,700 200 1,000 6,000 4,500
시장점유율 100 2 9 51 38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나)해외시장
①알미늄 COOKWARE (단위 : 천달러,%)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동남아 미주 일본 유럽 비 고
시장규모 59,082 1,763 11,979 4,899 36,456 3,985 -
시장점유율 100 3 20 8 62 7 -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②주방전기용품 (단위 : 천달러,%)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동남아 미주 일본 유럽 기타
시 장 규 모 55,560 251 7,692 40,497 1,319 5,801
시장점유율 100 0.5 13.8 72.9 2.4 10.4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③기타 스텐레스 COOKWARE (단위 : 천달러,%)
구분 전체시장 피엔풍년 동남아 미주 일본 유럽 기타
시장규모 43,557 503 9,216 19,565 6,568 7,705
시장점유율 100 2 21 45 15 17
※당사 자체조사에 의거
(3) 시장의 특성
(가) 국내시장
구분 시 장 특 성 비고
제조 - 가전제품 제조업체와 기물제품 제조업체로 크게 양분화되어 있슴
- 가전제품군은 중견기업이 주도 : 메이저 3사(쿠쿠,부방,웅진)
- 기물제품군은 중소기업이 주를 이룸 : PN풍년,셰프라인,남양,키친아트 등
- 상표(브랜드)영업 업체 등장(셰프라인,키친아트는 상표 판매 영업을 함.)
- 해외 수입브랜드 : 휘슬러,WMF,Silite등
- 환율상승으로 인한 저원국으로의 생산위탁이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슴
이에따른 국내 제조공장의 국내회귀현상이 두드러 진게 나타나고 있슴
유통 - 주방용품의 유통은 도소매상,백화점,할인점,홈쇼핑,온라인으로 구성됨
- 각 유통별로 유통수수료(판매수수료,장려금,물류비등)를 제조업체에 부과시킴
-소비자 직거래 유통시장이 협소하여 제조업체의 유통비가 원가부담이 됨
- 저가위주의 제품들은 이미 국내생산이 어려운 형편으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수입을 하고 있으며, 일부 브랜드파워가 강한 제품도 중국에서 생산하여 국내 에이젼트를 통해 다이렉트로 판매되고 있음
- 할인점의 압력솥 제품은 당사의 제품이 제품군에서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냄비/후라이팬류는 거의 납품하지 못하고 있음
- 이마트 (112개점), 삼성테스코(105개점), 롯데마트 (55개점)을 중점적으로 직거래 를 하고있으며, 중저가형 상품을 차별화하여 판매하고 있음
소비 - 가격비교 활성화로 저가 상품 구입추세
(품질 당연히 좋아야 하고, 더불어 싸야한다.)
- 저가만을 고집하는 소비자는 수입품 (중국산)을 구입함.
- 스사모(스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등의 동호회 활성화로 스텐레스 제품의
인지도가 더욱 높아짐
시장
규모 - 주방용품업계(조리제품,전기포함)의 연간 시장규모는 가스압력솥 700억,냄비
1,200억후라인팬 1,100억,전기밥솥 5,000억으로 추정,산업은 정체 상태로 기존업 체간 과열경쟁이 심각함.
(나) 해외시장
구 분 특 성 비고
일본 -수입시장의 양극화 뚜렷
- IH류의 후라이팬,냄비등 기물류의 판매가 호조를 보임
- 목재나 도기로 만든 용기를 많이 사용함.
- 인터넷이나 카탈로그에 의한 통신판매가 증가함.
- 주방용품은 대체적으로 중국에서 수입하나 양은 적음
미국 - 스테인레스 소재,칼라가 구매 포인트임.
- 할인점 및 전문점 부상 , 백화점 하락
- 가격의 양극화 현상이 뚜렷함.
- 독자적인 PB의 스텐레스 제품의 출시
- 주방용품 시장에 칼라도입
독일 - 커피문화가 발달된 독일에서 가장 필요한 주방용품 : 도자기
- 고급도자기는 소장품 및 투자의 대상이되기도 함
-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 고조 : 스시열풍
- 최근 인기제품 : 스테인레스 스틸과 크롬니켈제품
- 전통적인 전문매장 및 슈퍼마켓,우편주문,인터넷 판매
영국 - 해외산 저가품 수입확산,유통전쟁 격화 -> 시장정체
- 독립가구수 증가,유명요리사의 요리프로그램의 인기도에 따른 주방용품
수요증가
- 싱글족 확대-> 즉성시품 판매증가->주방용품 판매하락
- 냉장보관용,오븐용,식탁용 용기의 꾸준한 증가
- 알미늄과 에나멜 논스틱 주방용품의 시장점유율 증대됨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 당 사 항 없 음 "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 해 당 사 항 없 음 "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조 제 품 압력솥외 밥지음 풍 년 24,743,793 53.3
상 품 압력솥외 밥지음 풍 년 19,934,783 42.9
부 품 부 품 A/S 용도 - 1,608,711 3.5
부동산 임대 임대료 - - - 119,155 0.3
합 계
46,406,442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품 목 제36기 제35기 제34기
압력솥류 내수 45,926 47,416 45,220
수출 186,800 98,445 29,738
전기밥솥류 내수 55,525 51,625 30,882
수출 - 90,343 72,676
기물류 내수 15,978 18,076 12,482
수출 3,231 8,368 5,583
(1)산출기준
=매출액(세금계산서상)/판매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1) 압력솥 내수는 주택공사 특판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
2) 압력솥류 수출은 영업용(50인용) 수출로 인한 판매단가 상승
3) 기물류 수출은 환율 하락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 율
제 조 상 품 비엔나외 압력솥 16,002,279 59.0
원 재 료 알미늄외 압력솥 4,309,488 15.9
부 재 료 신호추외 주재료 5,695,489 21.0
외주가공비 가공비 피막처리외 1,109,538 4.1
합 계 27,116,794 1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36기 제35기 제34기
상품 국내 18,100 20,872 14,605
원재료 국내 3,123 3,680 3,287
수입 - 38,005 22,590
부재료 국내 870 875 870
1)산출기준
① 상품 : 구입금액(세금계산서상)/구입수량(개)
② 원재료 : 구입금액(세금계산서상)/구입중량(㎏)
당기 수입재료 (도료) 없었슴.
③ 부재료 : 구입금액/부재료 수량
2)주요 가격변동원인
지난해에는 과거 IMF 경제위기와 또다른 글로벌 금융위기란 커다란 경제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전세계가 어려웠던 한 해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금융위기가 실물경기로 이어지면서 가계소비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쳐 당사 또한 가격 인상에 대한 고민을 할 겨를 조차 없었습니다.
다행히 원자재가의 하락과 당사의 2008년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원가구조 개선, 특판 및 상품매출의 증가로 인해 과거 및 당초 목표했던 사업계획을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하반기 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판매부대비용의 증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들간의 치열한 가격 할인 경쟁으로 2010년 또한 가격에 대한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사전원가 분석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OEM 조달시 당사의 채산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6기 제 35 기 제 34 기
압력솥 주물압력솥 경기,안산 121,500 120,000 120,500
판제압력솥 경기,안산 328,050 324,000 325,350
소 계 449,550 444,000 445,850
기물류 코팅기물류 경기,안산 486,000 480,000 482,000
일반기물류 경기,안산 243,000 240,000 241,000
소 계 729,000 720,000 723,000
전기류 소형전기류 경기,안산 38,880 38,400 38,560
영업용전기류 경기,안산 19,440 19,200 19,280
소 계 58,320 57,600 57,840
합 계 1,236,870 1,221,600 1,226,69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구분 산출 기준 자료 비고
주물압력솥류 가정용압력솥 26C 기준 -
판제압력솥류 블랙펄압력솥 22C 기준 -
코팅기물류 펀칭 후라이팬 26 (몸체) 기준 -
경질피막류 샤르텐 후라이팬 24 (완제품) 기준 -
소형전기류 PCL-05R1(R) -
영업용전기류 PCL-57R1G -
② 산출방법
(단위 : 개)
구분 주물 판제 코팅 일반 소형전기 대형전기 비고
8시간생산능력 500 1,350 2,000 1,000 160 80 -
(나) 평균가동시간
(단위 : 시간)
구분(사업장) 1일평균가동시간 월평균
가동일수 연간가동일수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1인당
실제가동시간 평균
가동율 비고
(연간실제총가동시간)
경기도 안산 10.6 20 243 2,575.8 2,204.7 86% 127,872.4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6기 제 35 기 제 34 기
압력솥 주물압력솥 경기,안산 142,592 137,829 143,534
판제압력솥 경기,안산 350,389 327,184 333,539
소 계 492,981 465,013 477,073
기물류 코팅기물류 경기,안산 - 91,439 207,735
일반기물류 경기,안산 3,622 5,128 3,259
소 계 3,622 96,567 210,994
전기류 소형전기류 경기,안산 - 1,470 6,891
영업용전기류 경기,안산 - 3,930 8,483
소 계 - 5,400 15,374
합 계 496,603 566,980 703,44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경기,안산 2,575.8 2,204.7 86%
합 계 2,575.8 2,204.7 86%
※ 연간가동시간 : 243 일 (연간작업일수) * 10.6 (잔업시간 포함)
※ 연간 실제 가동시간 (1인당 평균) : (연간 실제 가동시간) / (가동인원수)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공장용지 3,109,091 - - - 3,109,091 -
안산 자가 안산시 선부동외 사택외 1,127,357 - - - 1,103,857 -
합 계 4,212,948 - - - 4,212,948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공장용지 1,459,254 - - 46,204 1,413,050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임대공장 2,459,195 - - 64,999 2,394,196 -
안산 자가 안산시 선부동외 사택외 1,071,469 - - 33,301 1,038,168 -
합 계 4,989,918 - - 144,504 4,845,414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피막라인 128,120 - - 11,049 117,071 -
안산 자가 안산시 선부동외 충전탑외 733,499 - - 50,368 683,131 -
합 계 861,619 - - 61,417 800,202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시 자가 안산시 초지동 뚜껑자동화로봇 86,628 - - 22,437 64,191 -
안산시 자가 안산시 초지동 세척기 13,489 - - 3,493 9,996 -
안산시 자가 안산시 초지동 자동셔틀장치 12,047 - - 3,120 8,927 -
안산시 자가 안산시 초지동 주조기외 1,538,731 33,332 663 423,950 1,147,450 -
합 계 1,650,895 33,332 663 453,000 1,230,564 -
[자산항목 : 공구기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명판금형 7,571 - - 1,961 5,610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좌욕기 사출금형 - 90,000 - 7,770 82,230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좌욕기 QDM금형 - 84,000 - 7,252 76,748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금형외 985,673 439,746 14,610 308,137 1,102,672 -
합 계 993,244 613,746 14,610 325,120 1,267,260 -
※ 생산중단된 기물(후라이팬) / 전기 제품 금형에 대한 미상각잔액을 감소(감액손실누계액)로 표시하였으며, 감액손실 누계액은 348,430 천원 임.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그렌져 2,274 - - 896 1,378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카니발 1,718 - - 677 1,041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에쿠스 - 114,642 - 26,348 88,294 -
안산 자가 안산시 초지동 지게차외 109,834 - 21,838 34,743 53,253 -
합 계 113,826 114,642 21,838 62,664 143,966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투자액 비 고
제조 신제품 6개월 H-PRO 매출향상 450,000 8,580 441,420
신제품 6개월 S-PRO 매출향상 150,000 6,050 143,950
신제품 10개월 헬스케어관련 신사업 533,258 271,050 262,208
합 계
1,133,258 285,680 847,578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37기 제38기 제39기
제조 경질피막라인 피막라인 450,000 - 450,000 - 생산성 증대 -
주물라인 로봇장치 로 봇 100,000 - 100,000 - 생산성 증대 -
헬스케어관련개발 제 품 262,208 262,208 - - 매출증대 -
H-PRO 제 품 441,420 441,420 - - 신제품개발
S-PRO 제 품 143,950 143,950 - -
명품주방 제 품 800,000 600,000 200,000
고가라인업
스텐연마기 연마라인 50,000 50,000 -
신제품개발
합 계 2,247,578 1,497,578 750,000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6기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제조 제품 압력솥
기물류
전기류 수 출 380,158 1,208,524 1,550,287
내 수 24,363,635 22,620,275 23,374,043
합 계 24,743,793 23,828,799 24,924,330
상품 스텐압력솥
전기류
기물류 수 출 397,169 866,872 910,262
내 수 19,537,614 11,851,629 10,548,383
합 계 19,934,783 12,781,501 11,458,645
기타 부품매출 수 출 680,039 1,694 150,761
내 수 928,672 1,431,904 1,258,153
합 계 1,608,711 1,433,598 1,408,914
임대 임대수입 119,155 162,000 173,519
합 계 수 출 1,457,366 2,077,090 2,611,310
내 수 44,949,076 36,065,808 35,354,098
합 계 46,406,442 38,142,898 37,965,40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 업 부 문 경영총괄직속
도매영업팀 유통영업팀 영업지원팀 해외사업팀
도매상/지방/농협 백화점/양판점/
할인점/특판 온라인/
영업지원/마케팅업무 홈쇼핑/
해외 브랜드 소싱
/수출업무
(2) 판매경로
구분 판 매 유 형 특 징 점유율(%)
1 당사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전형적인 시장체계 25%
2 당사 -> 도매상 -> 유통벤더 -> 할인/양판/백화점 유통벤더를 통한 거래 25%
3 당사 -> 농협중앙회(위탁) -> 연쇄점 위탁판매 5%
4 당사 ->백화/할인/양판점 ->소비자 직거래 백화점/할인점 35%
5 당사 -> 소매상 경인지역 A/S 대행점 2%
6 당사 ->홈쇼핑/쇼핑몰 -> 소비자 홈쇼핑/쇼핑몰을 통한 판매 8%
합계
100%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판매방법
◆ 판매방법 : 재래시장,할인점,백화점,양판점,특판(기타)등 300여 거래처에 납품을 통한 판매방식
② 결제조건 및 재화공급조건
◆ 결제조건
유통 결제방법
도매상 월간단위 취합하여 매월 말일 결제 (현금 또는 1~3개월 어음)
백화점 출고 후 당월 마감하여 이익월 초에 결제
할인점 출고 후 당월 마감하여 익월에 결제
특판 및 소매상 출고 후 일정기간 내 현금 결제
기타 구매결제자금 및 구매카드를 활용한 월마감 후 현금 입금
◆ 부대비용 부담
내 용 비용부담
근저당 설정비용 당사 부담
대리점 자체 행사시 판촉물 경비 거래처부담
백화점, 할인점, 판매대행처 판매수수료/판매촉진비/물류비 지급
사안에 따라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상황에 맞게 결정
도매상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장려금) 지급 - 당사 규정에 의거
(4) 판매전략
◆ 광고
* 영화 및 라디오 광고, 주부 대상 TV 프로그램의 협찬을 통한 간접 홍보
* 백화점 및 할인점에서의 판촉행사에 공동으로 참여하여 간접 홍보
* 백화점 New Brand 런칭 행사
* 당사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및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 링크서비스를 진행하여
자연스럽게 당사 홈페이지를 방문토록 하는방법
* 여성잡지 및 월간 정기 간행물을 통한 광고
* 할인점의 와이드컬러 광고판을 제작/게재함으로써 시각적 홍보
* 입점된 백화점을 중심으로 당사 제품군 카달로그을 비치하여 자사제품 홍보
* 홈쇼핑 방송을 통한 방송광고
◆ 신규거래처 (대리점) 확장
* 홈쇼핑 역량을 집중하여 당사 제품 홍보와 신제품 개발, 매출 확장
* 온라인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전략 수립으로 온라인 시장 매출 증대
* 고가 제품의 네트워크 시장의 확보를 통한 매출 확장
* 신제품 개발 및 제품 차별화를 통한 신규 거래처 확장
* 판매장려금 정책을 통한 매출향상 도모
* 홈쇼핑/온라인/네트워크시장(쇼핑몰등)의 확보를 통한 틈새 시장까지의 확장을
통한 신규거래처 확장
◆ 기타
* 할인점 신규 오픈 입점에 따른 협력강화 (이마트,삼성테스코,롯데마트등)
* PB 상품 확산에 따른 대응 전략 수립
* 기업체 특판 강화 -> 창립기념 행사 / 연말연시 선물 / 명절 선물
* 백화점 정기 세일 참여를 통한 매출 활성화
5. 수주상황
(단위 : 수량-개, 금액-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압력솥 09.05.04 09.05~09.12 84,586 2,420 79,365 2,270 5,221 150
합 계 84,586 2,420 79,365 2,270 5,221 150
* 계약상대방 : 대한주택공사
* 수주총액은 부가세 포함금액 임.
* 수주잔고에 대해서는 출하계획이 없으므로 상기 압력솥 특판 건에 대해서는 당해 년도 납품액으로 종결 됨.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 해 당 사 항 없 음 "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 당 사 항 없 음 "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계약상대방 : 대한주택공사
▣ 계약내용 : 2009년 주택공사 신규입주 세대수 압력밥솥 납품
▣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계약체결일 / 기간 : 2009.05.04 (2009.05.04 ~ 2010.05.03 까지)
▣ 계약금액 및 대금수수방법
- 계약품목 : 직화식 압력밥솥
- 계약금액 : 2,420,005,460 원 (부가세 포함)
- 대금수수 방법 : 납품일로 부터 7일내 현금
▣ 수주잔고
- 수주잔고액 : 149,372,810 원
- 수주잔고에 대해서는 출하계획이 없으므로 상기 압력솥 특판 건에 대해서는 현 상태에서 종결 됨.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주) 피엔풍년 부설연구소
연 구 소 장(김OO)
책임연구원(박OO)
선임연구원(주OO)
기구설계 실험 상품/oem
7 1 3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36기 제35기 제34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인 건 비 276,486 300,873 367,823
감 가 상 각 비 89,931 112,292 114,349
위 탁 용 역 비
- -
기 타 402,228 60,289 74,146
연구개발비용 계 728,445 473,454 556,31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555,273 108,788 109,849
제조경비 173,172 360,166 441,969
개발비(무형자산) - 4,500 4,50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5% 1.2% 1.4% -
나. 연구개발 실적
개발실적 업무내용 완료일자 기대효과
위더스모던냄비 상품다양성 확보,
경쟁력 강화 09.01.13 매출증대,
상품다양성 확보
풍년후라이팬2종SET 09.01.19
풍년웰빙직화냄비 09.01.31
비움압력솥 09.02.19
에이미 1PLY 냄비 09.02.27
에이미 5PLY 냄비 09.02.27
뉴마뜨리네(STS 냄비류) 09.03.30
샤르텐시크릿프로(STS 냄비류) 09.03.30
다다냄비 09.04.30
주물 마블후라이팬 09.04.30
위더스 L 09.05.15
루체냄비 09.05.15
리젠 좌족욕가 09.06.30
뉴마뜨리네 AL냄비 09.07.14
뉴훼미리플러스압력솥 09.08.06
샤르텐원형구이팬 09.08.11
세이버압력솥 09.08.14
위더스베이직냄비 09.08.13
풍년찜솥 09.09.22
포시아모던세라믹냄비 09.09.28
포시아모던세라믹냄비 09.09.28
풍년웰빙직화오븐 09.09.29
통5중하이파이브 09.10.19
위더스레드펄압력솥 09.12.01
PN풍년 스텐압력솥 09.12.30
PN풍년 경질압력솥 09.12.30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천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5,359,530 - 448,042 4,911,488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5,359,530 - 448,042 4,911,488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5,359,530 - 448,042 4,911,488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해외조달] " 해 당 사 항 없 음 "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 해 당 사 항 없 음 "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 ~ )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 당 사 항 없 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