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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골판지 및 골판지상자는 섬유제품, 전자제품, 식품, 의약품 및 농.수산물등 각종 제품의 외부포장에 사용되는 내용물 보호에 필수적인 제품으로서 포장할 제품에 따라 규격이나 인쇄사양등이 다양하여 한 회사가 일정규격의 제품을 생산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판매하기는 곤란하며, 대다수 고객의 주문에 따라 생산.판매하는 전형 적인 수주산업임.
(2) 산업의 성장성
전기전자산업의 수요는 그 비중이 줄어들고 있으나 농수산물 및 식음료의 비중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농수산물의 상품성향상과 물류체계 개선을 통한 유통비용의 절감 및 도심내의 쓰레기처리의 비용 등,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국내 골판지산업은 경공업분야시장의 위축과 공급과잉에 따라 급격한 수익성악화를 보여 업계의 구조조정이 예상되고 있으며, 경공업분야의 위축에도 총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농산물의 골판지 포장화가 주요 원인임. 택배산업의 높은 성장에 따른 2차 포장의 수요증가도 예상됨, 또한 2007년도 이후 무,배추포장 농산물의 포장화가 정착되어 신규시장의 확대가 예상되었으나 현재 답보상태에 있음.
(3)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변동의 특성은 일반경기 변동지수와 상관관계에 있으며, 계절적인요인으로는 농산물의 집중출하시기 등에 변동하나 영업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상태임.
(4) 경쟁요소
제조업체별 브랜드가 없고, 품질 및 기술의 차별성이 적어 업체별로 대형화, 고속화, 자동화로 수주경쟁이 치열하고 정형화된 규격의 품질, 납기, 다품종, 다 규격 품종의 생산시스템, 물류비 절감 등의 가격경쟁력이 경쟁요소임.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골판지 원단 및 골판지 상자 일괄 생산 판매하는 골판지 전문업체로서 업계 상위에 있으며, 또한, 3중골판지(빠렛트)시장이 수요의 증가로 인한 업계 상위를 유지하고
있음. 향후 구매고객의 요구에 부응, 다품종, 고품질로 계속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음.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만을 전량 주문 판매하고 있어 별도의 사업부문의 구분은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가)최근 5사업연도의 국내시장 점유율 (단위 : 천㎡)
구 분 당사생산량 국내총생산 시장점유율 비 고
2008 262,601 4,359,000 6.02% -
2007 226,160 4,484,000 5.04% -
2006 202,458 4,265,000 4.75% -
2005 215,694 4,095,000 5.26% -
2004 204,159 3,954,000 5.16% -
※ 국내총생산 수치는 골판지포장물류 2009.3.4월호에서 제공한 자료임.
(나) 주요경쟁회사의 시장점유율 (단위 : 천㎡)
구 분 당사 태림포장 삼보판지 산성피앤씨 기타 계
08년 생산량 262,601 537,728 180,236 100,029 3,278,406 4,359,000
비 율 6.02% 12.33% 4.13% 2.29% 75.21% 100%
07년 생산량 226,160 519,537 189,149 98,875 3,450,279 4,484,000
비 율 5.04% 11.58% 4.22% 2.20% 76.94% 100%
06년 생산량 202,458 474,164 183,339 83,858 3,321,181 4,265,000
비 율 4.75% 11.12% 4.30% 1.97% 77.87% 100%
05년 생산량 215,694 501,418 188,464 87,221 3,102,203 4,095,000
비 율 5.26% 12.24% 4.60% 2.13% 75.77% 100 %
04년 생산량 204,159 500,790 179,541 90,778 2,978,732 3,954,000
비 율 5.16% 12.67% 4.54% 2.30% 75.33% 100 %
(3) 시장의 특성
골판지포장산업은 부피가 커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 기 때문에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제품자체의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 을 갖고 있으며, 포장수요 지역에 분산 분포하는 지역산업 특성이 있음. 기타의 특 성은 다음과 같음.
<장점>
1. 대량 생산품의 포장에 적합
2. 대량 주문요구를 수용
3. 경량이고 체적이 작아 보관이 편리하므로 운송중 물류비 절감
4. 포장작업이 용이함
5. 포장조건에 맞는 강도 및 형태를 임의 제작 가능
6. 외부충격에 탄력을 주어 내용물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음.
7. 자원 재활용 가능
8. 별도의 생산품이 아닌 전량 주문 생산판매
<단점>
1. 습기에 약하며 수분을 흡수하므로 압축강도를 저하시킬 우려가 있음.
2. 소단위 생산시 비용이 비교적 높음.
3. 화물의 취급시 파손이나 휘기 쉬움
(4) 조직도
이미지: 대영포장조직도
대영포장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 품 골판지원단,상자 상자제조용 상자제조용 - 117,758(97.37%)
상 품 골판지상자
상자 - 1,396( 1.15%)
기 타 부설물 외 폐원단 외 파지 - 1,794( 1.48%)
계 - - - - 120,948 ( 100%)
*.매출할인금액을 차감하기전 금액임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31기 연간 제 30기 연간 제 29기 연간
골판지 원단 374.0 437.0 410.7
골판지 상자 474.8 534.7 429.9
파 지 193.0 165.0 140.0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 입 액 비 고
골판지 및
골판지상자 원재료부문 골심지 외 골판지제조용 76,931(94.40%) 신대양제지외
부재료부문 전 분 외 " 1,916 ( 2.35%) 두산 외
저장품부문 LPG " 2,648 ( 3.25%) 삼천리 외
합 계 - - - 81,495 (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kg )
품 목 제 31기 연간 제 30기 연간 제 29기 연간
골 심 지 국 내
383.60 339.94
수 입
575.85 530.07
표 면 지 국 내
511.45 468.65
수 입
626.66 549..85
(1) 산출기준
총 매입금액(\) / 총 매입 수량(KG)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천㎡)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1기 연간 제 30기 제 29기
원단부문 골판지원단 원단 367,714 367,714 240,649
상자부문 골판지상자 상자 184,860 184,860 106,801
합 계 552,574 552,574 347,451
*.골판지원단 생산능력은 상자용 원단생산분도 포함한 생산량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1기 제 30기 제 29기
원단부문 골판지 원 단 271,297 263,841 226,161
상자부문 상 자 상 자 82,652 79,520 64,452
합 계 353,949 343,361 290,613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천㎡)
업소(사업부문) 연간생산가능수량 연간생산수량 평균가동률
원단부문 367,714 271,297 73.78%
상자부문 184,860 82,652 44.71%
합 계 552,574 353,949 64.05%
※ 가동율은 시간단위로 계산하는 것은 당사의 장치산업 특성상 비교가능성이 희박하여 생산수량 단위 (천㎡)로 가동률을 산정하는 것이 보다 정확함.
.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안산
공장 자가 안산시
원시동
725-1,28 토 지 2,547 17,750
20,297
건 물 8,230
214 8,016
구 축 물 413
75 338
기계장치 1,953 281
530 1,704
차량운반구 48 25
25 48
공기구비품 157
81 76
소 계 13,348 18,056
925 30,479
발안
공장 자가 화성시장안면 수촌리
140 토 지 5,732 18,606 279 24,059 -
건 물 27,068 657 26,411 -
구 축 물 392 163 35 520 -
기계장치 4,865 307 84 1,264 3,824 -
차량운반구 82 45 39 88 -
공기구비품 19 9 10 -
건설중인자산 1,039 1,039 - -
소 계 39,197 19,121 1,402 2,004 54,912 -
대구
공장 자가 대구광역시
달서구
장동306-47 토 지 4,600 1,721 209 - 6,112 -
건 물 996 - - 20 976 -
구 축 물 31 - - 2 29 -
기계장치 1,105 172 5 315 952
차량운반구 26 12 14
공기구비품 9 4 5
소 계 6,762 1,893 214 353 8,088 -
합 계 59,307 39,070 1,616 3,282 93,479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 후
투자액 비 고
원단
상자 - 2009년 기계장치 매출액증대 및
생산성 향상 6,500 4,807 1,693 -
건물 313 264 49
토지 3,200 3,200 -
계 - 9,700 8,271 1,742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 고
자산
형태 금 액 제31기 제32기
안산
발안
대구 - 기계장치 - - - 품질향상및
매출 기대 -
건 물 - - -
토 지 - - -
합 계 - - - - -
※ 2010년 예상투자부문은 설비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표현하지 않았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1기 연간 제30기 연간 제29기 연간
골판지
원 단
골판지
상 자
기 타
제 품
상품외
원 단 수 출 - - -
내 수 76,486 80,349 59,466
합 계 76,486 80,349 59,466
상 자 수 출 1,394 768 1,360
내 수 39,878 41,659 24,989
합 계 41,272 42,427 26,349
상품및
부산물외 수 출 - - -
내 수 3,190 2,869 2,334
합 계 3,190 2,869 2,334
합 계 수 출 1,394 768 1,360
내 수 119,554 124,877 86,789
합 계 120,948 125,645 88,149
*.매출할인금액을 차감하기 전 금액임.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1) 골판지 원단 : 지함업체(상자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골판지원단 판매
2) 골판지 상자 : 실수요자 대상으로 직접 주문 판매
(2) 판매경로
1) 국내판매 : 국내거래처(BOX소요메이커)로 부터 주문서 수취후 생산-납품
2) 로칼수출 : 로칼수출업체로부터 등 수출업체로부터 주문서 수취후 오퍼를 제출 한 후 내국신용장을 수령 생산 - 납품
(3) 판매방법 및 조건
1) 골판지 원단, 상자 : 전량 주문생산. 납품 후 수금
(4) 판매전략
1) 골판지 원단부문 : 골판지원단 거래처를 현행 350여개사에서 400여개사로 늘려
매출액을 신장하며, 새로이 무,배추 농수산물 대상업체를 중 점관리.
2) 골판지 상자부문 : 기존의 거래처를 고정적으로 거래하고 피자박스, 택배박스,
및 공산품업체, 홈쇼핑,농수산물등의 신규 거래처등을 확보.
이층골심판지제품을 특화시켜 농산물박스외 기존의 공산품
신장에 주력하며, 3중골판지(빠렛트)가공시장의 새로운 시장 개척으로 매출액 신장에 주력.
5. 수주상황
(단위 :백만㎡, 백만원 )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원 단
상 자
기 타 - - 190 77,512 187 76,486 3 1,026
41,355 41,272 83
- 3,200 - 3,190 - 10
합 계 190 122,067 187 120,948 3 1,119
* 모든 제품의 수주는 주문생산방식에 의해 생산되므로 수주일자의 의미가 없음.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현황
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스왑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모든 파생상품의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 하였습니다. 파생상품을 보고기간종료일 현재의 공정가액으로 평가하면서 발생한 평가손실 312,888천원(전기: 평가이익 1,563,088천원)을 당기손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계약체결목적 계약내용
기업은행 2008.01.14 2012.12.25 위험회피목적 외화계약금액 :US$ 5,656,900
원화계약금액 : 5,299,949,610
외화 잔액 : US$ 4,848,000
원화 잔액 : 4,542,091,200
결제 방법 : 20개월거치 40개월
(2009년 9월25일부터 원금균등 분할상환 -3개월단위)
이 율 : 6. 5% 고정금리
7.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1996.11 . : 국산신기술인정마크( KT )과학기술처로부터 획득
- 1996.12 . : ISO- 9001 인증획득
- 1997.09 . : 해외특허 취득( 이층골심판지 )
- 1998.09 . : IR52 장영실상 수상
- 1998.12 . : 우수재활용 품질인증(Good Recycled) 취득
- 1998.12 . : 다중골심판지 국내특허 취득
- 1999.09 . : NT 마크 획득
- 2000.02 . : 선명한 인쇄부를 갖는 고강도의 골판지상자제조방법 국내특허 취득
- 2001.07 . : 예비괘선을 이용한 골판지 상자 성형장치 및 그 방법 국내특허 취득
- 2005.12 . : ISO- 14001 인증획득